속죄제를 드리는 경우 | [신신마당]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 (4/5) (김근주 교수) 답을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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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를 드리는 경우는 두 가지이다. 1) 부지 중에 하나님이 금하는 것을 어긴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특히 레위기 4:2(우리말성경)에 ‘누구든지 여호와께서 하지 말라고 명하신 것을 하나라도 우발적으로 범해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이렇게 해야 한다. ‘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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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주-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구약학 연구위원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
구약은 중요 절기와 더불어, 5대 제사인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가 있습니다. 각각의 제사 명칭과 의미를 함께 나눔으로써, 구약과 하나님을 더 깊이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신신마당\”은 이 질문을 가지고 기독연구원 느헤미야의 구약학 교수이신 김근주교수님을 찾아 뵙고, 여쭈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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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주 #기독연구원느헤미야 #5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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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의 의미와 속죄제를 드리는 방법 – 코이네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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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경우” – 다음블로그

2018년 6월19일 화요일 말씀묵상 ♧.hwp ♧2018년 6월19일 화요일 말씀묵상 ♧ 성경:레위기5:1-13(구151P) 제목: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경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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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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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를 드리는 경우 | [신신마당]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를 드리는 경우는 두 가지이다. 1) 부지 중에 하나님이 금하는 것을 어긴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특히 레위기 4:2(우리말성경)에 ‘누구든지 여호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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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ppa.covadoc.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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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사전/주석 – 두란노닷컴

비고의적이거나, 무지하여 범한 죄를 용서 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를 말한다(레 4장). 속죄제는 번제처럼 집단적으로나(레 4:13-21) 개인적으로(레 4:22-26, 27-35) 드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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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duranno.com

Date Published: 7/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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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5대제사 4. 속죄제(Sin Offering) – Pensé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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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5 KLB – 속죄제를 필요로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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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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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신마당]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 (4/5) (김근주 교수)
[신신마당]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 (4/5) (김근주 교수)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속죄제를 드리는 경우

  • Author: 기독미디어 로고스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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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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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속죄제는 레위기에는 다섯 가지 제사의 규례에 대해 나온다. 번제, 소제, 속죄제, 화목제, 속건제이다(레 1:1~6:7). 그 중 속죄제의 원어는 히브리어로 ‘하타트’이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속죄제가 부정하게 된 성소를 정결하게 하는 기능을 중요하게 여겨 “속죄제(Sin Offering)” 보다는 “정결제(Purification Offering)”라고 번역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속죄제는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지 못했을 때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속죄제를 드림으로 하나님께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이다. 이러한 속죄제는 동물의 피를 성소 휘장 앞에 뿌림으로 속죄제를 드리는 사람의 죄가 사하여진다는 상징을 나타낸다.

속죄제를 드리는 경우는 두 가지이다.

1) 부지 중에 하나님이 금하는 것을 어긴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특히 레위기 4:2(우리말성경)에 ‘누구든지 여호와께서 하지 말라고 명하신 것을 하나라도 우발적으로 범해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2) 고의성이 없거나 부주의 했거나, 무심코, 태만하여 저지르는 (율법과 하나님 말씀에 대해)불법적 행위들에 대해 드리는 경우이다.

제사를 드리는 방법 [ 편집 ]

제사장이 드리는 속죄제 [ 편집 ]

기름 부음 받은 제사장이라는 표현은 레위기 4장과 6장에만 나타난다(4:3,5,16; 6:22).

3절의 “백성의 허물이 되었으면”이라는 표현은 대제사장의 죄는 자신뿐만 아니라 백성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구약의 제사장은 백성에게 주의 법도와 규례를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을 했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의 공적인 삶에서는 물론 사적인 삶에서도 모범을 보여야 했다. 대제사장은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이상적인 사람이었다. 특히 대제사장은 제사장들의 우두머리로서 그의 삶은 모든 사람이 지향해야 할 거룩한 삶의 전형적인 모범이 되어야 했다.

대제사장이 지은 죄가 일반 백성이 지은 죄보다 심각했다는 것은 대제사장이 가장 값비싼 수송아지로 제사를 드렸다는 사실과 제물의 피를 가지고 성소까지 들어가서 피 뿌리는 의식을 행했다는 것에서 잘 나타난다. 수송아지는 대제사장과 온 회중이 죄를 지었을 때만 제물로 드렸다(4:4,14).

속죄의 방법 [ 편집 ]

흠이 없는 수송아지를 잡아 회막 문 앞으로 끌어다 머리에 안수하고 하나님 앞에서 잡는다.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 성소의 휘장 앞에 일곱 번 뿌리고 또 그 피를 회막 안 향단 뿔들에 바른 후 송아지의 피 전부를 회막 문 앞 번제단 밑에 쏟는다. 그리고 그 속죄 제물이 된 수송아지의 모든 기름을 떼어내고 더불어 다른 내장도 떼어낸다. 내장에 덮인 기름,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힌 꺼풀 등. 이것들을 모두 번제단 위에 불사른다.

그러나 나머지 수송아지의 가죽과 모든 고기,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 똥 등은 진영 바깥 재 버리는 곳에서 불로 사른다.

평민이 드리는 속죄제 [ 편집 ]

속죄제의 제물은 소, 양, 염소, 비둘기 모두 가능한데 소는 수컷만, 양은 암컷만, 염소는 암수 모두 가능하다. 평민은 암염소 혹은 어린 암양을 드렸다. 제물을 드릴 수 없는 가난한 사람의 경우 산비둘기 2마리 혹은 집비둘기 새끼 2마리로 속죄제를 드릴 수 있고, 비둘기조차 드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하거나 비둘기를 잡을 수 없는 사람들(노인, 장애인,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곡식으로도 속죄제를 드릴 수 있다. (고운 가루 십 분의 일 에바) 하루 정도 금식을 하면 제사에 필요한 양을 확보할 수 있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속죄제의 의미가 ‘피 흘림을 통한 죄 사함’이지만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는 피 흘림이 없는 제사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세우신 규칙을 뛰어넘으시면서까지 모두를 용서하고 싶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스라엘 온 회중이 범죄하였을 경우 [ 편집 ]

수송아지를 속죄 예물로 드리고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고 여호와 앞에서 잡는다. 기름 부음 받은 제사장은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손가락으로 피를 찍어 여호와 앞-휘장 앞에 일곱 번 뿌리며 그 피로 회막 안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 전부는 회막 문 앞 번제단 밑에 쏟고, 기름은 다 떼어 제단 위에서 불사른다.

족장이 범죄하였을 경우 [ 편집 ]

흠없는 숫염소를 예물로 가져다가 머리에 안수하고 여호와 앞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는다. 그럼 제사장은 그 속죄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피는 전부 번제단 밑에 쏟고, 모든 기름은 화목제 제물의 기름 같이 제단 위에서 불사른다.

만약, 어린 양을 속죄제물로 가져오는 경우 흠 없는 암컷을 끌어다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으며, 속죄제물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는 전부 제단 밑에 쏟고, 모든 기름을 떼어내어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른다.

평민이 범죄하였을 경우(가난한 자 포함) [ 편집 ]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린다. 형편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 산비둘기 2마리 혹은 집비둘기 새끼 2마리를 여호와께 가져가 하나는 속죄제물로 드리고 하나는 번제물로 드린다. 제사장은 속죄제물을 먼저 드리되 제물의 머리를 목에서 비틀어 끊고 몸은 아주 쪼개지 않으며 속죄제물의 피를 제단 곁에 뿌리고, 남은 피는 제단 밑에 흘리고 그 후에 번제를 드린다.

만일, 산비둘기 2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2마리 조차 드릴 형편이 안 되면,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을 드린다. 기름을 붓지 않고 유향을 놓지 않은 상태로 제사장에게 가져가서 제사장은 한 움큼 가져다가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른다.

속죄제의 목적 [ 편집 ]

동물로 드리는 모든 제사(번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는 제물의 머리에 안수한 다음 동물을 죽이며, 그 피를 제단에 뿌린 다음 그 고기 전체, 또는 콩팥과 기름을 단에서 태운다. 따라서 동물로 드리는 모든 제사가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히는 속죄의 기능이 있음은 자명하다. 하지만 각 제사의식의 독특한 점들은 각 제사의 강조점과 목적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준다.

번제는 죄의 사악함과 그 영향의 심각성을 보여주며, 제물 전체를 불사름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되었음을 보여준다. 화목제는 번제를 드린 다음에 드리는 제사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의 결과로 주어지는 평화와 구원을 감사하며 즐기는 제사이다.

속죄제의 독특한 점은 피 뿌리는 의식에서 발견된다. 구약에서 속죄제는 정결 또는 정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속죄제는 특히 출산한 여인(레12:6), 악질 전염성 피부병(14:19), 또는 유출병(15:15, 30)의 경우에서 보듯이 몸의 정결과 관련하여 드렸다. 속죄제의 피 뿌리는 의식은 이스라엘의 부정을 깨끗이 씻어내는 효력이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그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로 그 가운데 있는 재 장막을 더럽히고 그 부정한 중에서 죽음을 면케할 지니라”(레15:31). 속죄일에는 대제사장이 피를 번제 단에 뿌렸는데,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하기 위함이었다(16:19).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죄가 사람을 더럽힐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성소까지 오염시키며, 이 오염된 것을 정결케 하는 합당한 수단이 바로 동물의 피라는 것을 보여준다.

번제가 죄인과 하나님 사이의 화해를 가져다주는 반면, 속죄제는 죄로 생긴 오염과 더럽힘을 처리하는 제사라는 것입니다. 속죄제는 성소 또는 성전을 정결케 함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 가운데 지속적으로 거하실수 있게 한다.

속죄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그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이 계속 머무르게 하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을 섬기기에 적합하도록 예배에 사용되는 여러 도구들에 피가 칠해졌다. 향단과 번제단, 그리고 휘장 뿐 아니라 속죄소에까지 피가 뿌려졌으며(레16), 더 나아가서는 제사장들의 귀와 손가락과 발가락 그리고 그들의 옷에도 피가 뿌려졌다(출29:19-21; 레8:22-24, 30). 히브리서 9:22절은 이것을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고 설명한다. 히브리서 9-10장은 이런 속죄제사와 그리스도의 피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신약성경의 저자들은 속죄제의 피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보고 있다. 죄로 인한 부정과 타락에서 하나님의 사람을 정결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예수의 피라는 것이다(벧전1:2; 요일1:7). 이런 사상을 가장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신약의 말씀은 히브리서이다(히9:12-14). 예수 그리스도는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기” 때문에 우리들의 양심을 깨끗케 하고 죽을 행실을 떠나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는 것이다.

“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히13:11)

히브리서 13장 11절은 속죄제의 희생 제물을 진 바깥에서 불사르는 목적을 밝히는 구절이다. 히브리서의 기자가 구속사의 관점에서 설명한 구절이다. 속죄제의 신령한 의미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인해 세상 죄를 대속하신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 속죄제에 들어있는 가장 큰 의미는 예수님이 속죄의 어린 양으로 오셨음을 나타내는 데 있다. 이 사실을 세례 요한이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 하였으며(요 01:29), 요한계시록에도 예수님에 대하여 30여 회나 어린양이라고 하였다. 사도 베드로 역시 자신이 기록한 성경에서 예수님을 속죄의 어린 양으로 밝힌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벧전1:18)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결성 [ 편집 ]

제물의 피 [ 편집 ]

구약시대의 속죄제는 동물의 피를 성소에 뿌린 반면, 신약에 넘어와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뿌려진다고 말한다. 이는 구약에서의 제물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성소는 우리(하나님의 백성)을 예표하는 것이다. (관련 구절 벧전 1:2,계7:14)

구약의 속죄제에 동물의 피가 성소에 뿌려진 것처럼 신약에서는 우리가 곧 성소가 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에게 뿌려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 편집 ]

속죄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상징하기도 한다. 제물의 나머지 부분을 모두 진 밖에서 불살랐던 사실은 예수님이 죄를 지은 인간을 대신하여 저주받은 희생 동물처럼 성문 밖 갈보리에서 죽으심으로 인류의 저주를 대신 받으셨음을 나타낸다. (히13:11-12)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찍어 향단의 뿔에 바르거나 제단 아래에 쏟았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해 인간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예표하는 것이라고볼 수 있다.

단번에 드린 희생 제물 [ 편집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하시기 전 마지막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피를 마시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의 모든 죄를 씻기는 속죄 제물의 피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예수님께서 율법의 모든 제사를 ‘단번에’ 드리셨으니 우리는 더이상 율법에 얽매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 모든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당신을 속죄 제물로 삼아 단번에 온전한 제사를 이루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은 속죄제를 포함한 구약 율법 제사의 완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출처 [ 편집 ]

위키백과 레위기

예수전도단 바이블 퍼스펙티브스(bible perspectives) 강의 내용 중 일부(2014)

http://blog.daum.net/gsamil/7567109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bakuk40&logNo=3016772561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kr%2F

속죄제의 의미와 속죄제를 드리는 방법

속죄제의 의미와 속죄제를 드리는 방법

속죄제(Sin Offering) 어의

속죄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하타트'( )는 ‘과녁에서 벗어나다’, ‘죄를 짓다’, ‘속죄물을 드리다’, ‘속죄하다’를 뜻하는 ‘하타'( )에서 파생된 것으로 ‘하나님의 법에서 벗어난 죄로부터 청결과 속죄함을 얻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를 뜻한다.

제물의 종류

속죄제의 제물은 범죄자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달랐다.

제사장 — 흠 없는 수송아지를 드림(레4:3)

온 회중 — 수송아지를 드림(레4:13)

족장 — 흠 없는 수염소를 드림(레4:23)

평민 — 흠 없는 암양이나 암염소를 드림(레4:28)

이 외에도 가난한 자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를 제물로 드릴 수 있었으며(레5:7), 이보다 더 가난한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을 제물로 드릴 수 있었다(레5:11)

속죄제의 방법

헌제자가 제물이 될 짐승을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가져온다.

헌제자의 손을 제물의 머리 위에 얹고 안수한다.

헌제자가 제물을 잡아 피를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 성소 앞에 일곱 번 뿌리고 향단 뿔에 바른 후 회막 앞과 번제단 밑에 전부 쏟는다.

희생 제물의 모든 기름과 콩팥을 번제단 위에서 불사른 후 그 나머지 부분은 진 바깥 재 버리는 정결한 곳에서 나무 위에 놓고 불사른다. 그러나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한 속죄제는 진 밖에서 불사르지 않고 다리와 고기를 회막 뜰에서 구워 먹도록 하였다(레6:24-27)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

속죄제의 목적은 ‘범죄에 대한 용서’를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목적은 속건제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는, 범죄의 성격적 차이로서 속죄제가 하나님께 범죄한 자, 즉 ‘율법을 범한 죄’를 위한 제사였던 반면에, 속건제는 인간에게 범죄한 죄, 즉 ‘도덕적인 범죄의 대속을 위한’ 제사였다.

둘째는, 속죄제는 속건제와는 달리 ‘범죄한 일을 배상할 수 없는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였던 반면, 속건제는 ‘배상이 가능한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였다는 점이다.

by 코이네자료실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경우”

♣2018년 6월19일 화요일 말씀묵상 ♣.hwp

♣ 2018 년 6 월 19 일 화요일 말씀묵상 ♣

성경 : 레위기 5:1-13( 구 151P)

제목 :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경우

1.만일 누구든지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서도 증인이 되어 그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알리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의 죄를 져야 할 것이요 그 허물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2.만일 누구든지 부정한 것들 곧 부정한 들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곤충의 사체를 만졌으면 부지중이라고 할지라도 그 몸이 더러워져서 허물이 있을 것이요/

3.만일 부지중에 어떤 사람의 부정에 닿았는데 그 사람의 부정이 어떠한 부정이든지 그것을 깨달았을 때에는 허물이 있을 것이요/

4.만일 누구든지 입술로 맹세하여 악한 일이든지 선한 일이든지 하리라고 함부로 말하면 그 사람이 함부로 말하여 맹세한 것이 무엇이든지 그가 깨닫지 못하다가 그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그 중 하나에 그에게 허물이 있을 것이니/

5.이 중 하나에 허물이 있을 때에는 아무 일에 잘못하였노라 자복하고/

6.그 잘못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1)속죄제를 드리되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의 허물을 위하여 속죄할지니라/

7.만일 그의 힘이 어린 양을 바치는 데에 미치지 못하면 그가 지은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여호와께로 가져가되 하나는 속죄제물을 삼고 하나는 번제물을 삼아/

8.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죄제물을 먼저 드리되 그 머리를 목에서 비틀어 끊고 몸은 아주 쪼개지 말며/

9.그 속죄제물의 피를 제단 곁에 뿌리고 그 남은 피는 제단 밑에 흘릴지니 이는 속죄제요/

10.그 다음 것은 규례대로 번제를 드릴지니 제사장이 그의 잘못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11.만일 그의 손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미치지 못하면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고운 가루 십분의 일 2)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

12.그것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기념물로 한 움큼을 가져다가 제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속죄제라/

13.제사장이 그가 이 중에서 하나를 범하여 얻은 허물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그 나머지는 소제물 같이 제사장에게 돌릴지니라.

할렐루야! 오늘도 말씀을 사모하시고 묵상하시는 여러분들에게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은혜를 충만히 내려주시기를 소원합니다.

***{ 제목 }***“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경우 ”

레위기4:27-35절은 속죄제를 드리는 네 번째 경우로,평민의 한 사람이 부지중에 여호와의 계명을 범했을 경우 드리는 속죄제에 대한 말씀입니다.

공동체의 죄보다 더 빈번하고 문제가 되는 것이 개인의 죄입니다.그리스도인은 죄를 짓지 않는 사람이 아닙니다.

성도도 죄를 죄를 짓지만 그리스도인은 죄를 덮어 두지 않습니다.하나님께 나아가 회개함으로 죄 사함의 은총을 누립니다.속죄제에는 개인이 드린 제사가 따라 있습니다.

1. 회개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

2. 회개에 합당한 행위와 열매가 있습니다 .

3. 죄 용서함을 받고 그 은혜를 누려야 합니다 .

여러분!죄인인 우리는 늘 부족함과 무기력감을 느낍니다.하지만 그때 우리는 체념할 것이 아니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다시 시작하는 출발점은 바로 용서의 자리입니다.

속죄의 제사를 가르쳐 주시며 용서의 은총을 베푸실 하나님을 신뢰하며 담대히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경우 ”( 레 5:1-13)

본문은 어떤 경우에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지를 말씀하십니다.즉 부지중에 범한 죄는 아니지만 부주의함으로 이스라엘에게 요구된 사항들을 행하지 않았을 때 속죄제를 드려야 했습니다.

1. 율법의 목적은 죄를 깨닫게 합니다 .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신 분은 선하시고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따라서 율법 자체는 악할 것일 수 없습니다.

존 번연은 “천로역정”에서 율법을 빗자루에 비유했습니다.먼지가 뽀얗게 싸인 방에 비질을 하면 가라앉아 있던 먼지들이 드러납니다.

율법은 이와 같이 죄를 발견하게 됩니다(롬3:20).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목적은 죄를 깨달아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율법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

2.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사람들 .

속죄제는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을 때 죄 사함을 받기 위한 방법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죄에 속하지 않기를 원하십니다.죄에 속하면 하나님과 소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이들은 ?

1). 악한 일에 대해 증언하지 않은 사람 .

2). 시체를 만져 부정하게 된 사람 .

3). 부정한 사람을 통하여 부정하게 된 사람 .

4). 가벼운 맹세를 통해 허물을 얻게 될 사람들입니다 .

하나님은 우리가 어떤 모양의 악이라도 버리기를 원하십니다(설5:22).

또한 깨달은 죄를 회개하고,나아가 인지하지 못한 중에 지은 죄까지도 회개하기를 원하십니다.

3. 하나님의 법은 죽음이 아니라 생명을 행하고 있습니다 .

죄 문제는 하나님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문제입니다.

죄의 결과는 죽음입니다(창2:17;롬6:23).

따라서 죄 사함에는 죽음이 필요합니다 .

하나님은 제물로 드릴 어린 양이나 염소가 없는 이들에게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를 바치라고 하시며 , 그 조차도 어려운 이들에게는 고운 가루를 바치라고 하셨습니다 .

이는 죄의 대가는 죽음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를 위해 영원한 제물이 되신 예수님의 보혈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은 능력이 없어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이 아니라 인간과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았던 죄악의 대가를 담당하시기 위해 십자가를 지셨습니다(사59:1-2).

하나님은 우리가 속죄제를 통해 죄로부터 자유하며 생명 가운데 거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법은 죽음이 아니라 생명을 향하고 있음을 기옥하시기를 바랍니다.

***{결론}***

본문은 어떤 경우에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지를 말씀하십니다.즉 부지중에 범한 죄는 아니지만 부주의함으로 이스라엘에게 요구된 사항들을 행하지 않았을 때 속죄제를 드려야 했습니다.

1. 율법의 목적은 죄를 깨닫게 합니다 .

2.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사람들 .

3. 하나님의 법은 죽음이 아니라 생명을 행하고 있습니다 .

여러분! 기독교를 생명이 종교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생명은 어디에 있습니까?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의 생명은 죽음에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그리스도의 피 흘림이 우리의 생명인 것입니다.하나님의 진노는 죄를 향하며,하나님의 사랑은 우리를 향하고 있음을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축복임을 믿음으시기를 소원합니다.

묵상 : 레위기 5:1-13 절입니다 . 오늘도 말씀을 묵상하시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에 감사하며 사시기를 소원합니다 .

“ 그 잘못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속죄제를 드리되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자은 그의 허물을 위하여 속죄할지니라 ”( 레 5:6)

속죄제를 드리는 경우 | [신신마당]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 (4/5) (김근주 교수) 상위 228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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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를 드리는 경우는 두 가지이다. 1) 부지 중에 하나님이 금하는 것을 어긴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특히 레위기 4:2(우리말성경)에 ‘누구든지 여호와께서 하지 말라고 명하신 것을 하나라도 우발적으로 범해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이렇게 해야 한다. ‘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김근주-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구약학 연구위원

”구약의 5대 제사설명 4부: 속죄제‘

구약은 중요 절기와 더불어, 5대 제사인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가 있습니다. 각각의 제사 명칭과 의미를 함께 나눔으로써, 구약과 하나님을 더 깊이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신신마당\”은 이 질문을 가지고 기독연구원 느헤미야의 구약학 교수이신 김근주교수님을 찾아 뵙고, 여쭈어 보았습니다.

기독미디어 로고스TV는 하나님의 말씀을 더 깊고,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는 영상자료를 제작 및 배포하는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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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주 #기독연구원느헤미야 #5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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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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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제는 레위기에는 다섯 가지 제사의 규례에 대해 나온다. 번제, 소제, 속죄제, 화목제, 속건제이다(레 1:1~6:7). 그 중 속죄제의 원어는 히브리어로 ‘하타트’이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속죄제가 부정하게 된 성소를 정결하게 하는 기능을 중요하게 여겨 “속죄제(Sin Offering)” 보다는 “정결제(Purification Offering)”라고 번역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속죄제는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지 못했을 때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속죄제를 드림으로 하나님께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이다. 이러한 속죄제는 동물의 피를 성소 휘장 앞에 뿌림으로 속죄제를 드리는 사람의 죄가 사하여진다는 상징을 나타낸다. 속죄제를 드리는 경우는 두 가지이다. 1) 부지 중에 하나님이 금하는 것을 어긴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특히 레위기 4:2(우리말성경)에 ‘누구든지 여호와께서 하지 말라고 명하신 것을 하나라도 우발적으로 범해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2) 고의성이 없거나 부주의 했거나, 무심코, 태만하여 저지르는 (율법과 하나님 말씀에 대해)불법적 행위들에 대해 드리는 경우이다. 제사를 드리는 방법 [ 편집 ] 제사장이 드리는 속죄제 [ 편집 ] 기름 부음 받은 제사장이라는 표현은 레위기 4장과 6장에만 나타난다(4:3,5,16; 6:22). 3절의 “백성의 허물이 되었으면”이라는 표현은 대제사장의 죄는 자신뿐만 아니라 백성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구약의 제사장은 백성에게 주의 법도와 규례를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을 했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의 공적인 삶에서는 물론 사적인 삶에서도 모범을 보여야 했다. 대제사장은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이상적인 사람이었다. 특히 대제사장은 제사장들의 우두머리로서 그의 삶은 모든 사람이 지향해야 할 거룩한 삶의 전형적인 모범이 되어야 했다. 대제사장이 지은 죄가 일반 백성이 지은 죄보다 심각했다는 것은 대제사장이 가장 값비싼 수송아지로 제사를 드렸다는 사실과 제물의 피를 가지고 성소까지 들어가서 피 뿌리는 의식을 행했다는 것에서 잘 나타난다. 수송아지는 대제사장과 온 회중이 죄를 지었을 때만 제물로 드렸다(4:4,14). 속죄의 방법 [ 편집 ] 흠이 없는 수송아지를 잡아 회막 문 앞으로 끌어다 머리에 안수하고 하나님 앞에서 잡는다.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 성소의 휘장 앞에 일곱 번 뿌리고 또 그 피를 회막 안 향단 뿔들에 바른 후 송아지의 피 전부를 회막 문 앞 번제단 밑에 쏟는다. 그리고 그 속죄 제물이 된 수송아지의 모든 기름을 떼어내고 더불어 다른 내장도 떼어낸다. 내장에 덮인 기름,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힌 꺼풀 등. 이것들을 모두 번제단 위에 불사른다. 그러나 나머지 수송아지의 가죽과 모든 고기,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 똥 등은 진영 바깥 재 버리는 곳에서 불로 사른다. 평민이 드리는 속죄제 [ 편집 ] 속죄제의 제물은 소, 양, 염소, 비둘기 모두 가능한데 소는 수컷만, 양은 암컷만, 염소는 암수 모두 가능하다. 평민은 암염소 혹은 어린 암양을 드렸다. 제물을 드릴 수 없는 가난한 사람의 경우 산비둘기 2마리 혹은 집비둘기 새끼 2마리로 속죄제를 드릴 수 있고, 비둘기조차 드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하거나 비둘기를 잡을 수 없는 사람들(노인, 장애인,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곡식으로도 속죄제를 드릴 수 있다. (고운 가루 십 분의 일 에바) 하루 정도 금식을 하면 제사에 필요한 양을 확보할 수 있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속죄제의 의미가 ‘피 흘림을 통한 죄 사함’이지만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는 피 흘림이 없는 제사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세우신 규칙을 뛰어넘으시면서까지 모두를 용서하고 싶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스라엘 온 회중이 범죄하였을 경우 [ 편집 ] 수송아지를 속죄 예물로 드리고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고 여호와 앞에서 잡는다. 기름 부음 받은 제사장은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손가락으로 피를 찍어 여호와 앞-휘장 앞에 일곱 번 뿌리며 그 피로 회막 안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 전부는 회막 문 앞 번제단 밑에 쏟고, 기름은 다 떼어 제단 위에서 불사른다. 족장이 범죄하였을 경우 [ 편집 ] 흠없는 숫염소를 예물로 가져다가 머리에 안수하고 여호와 앞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는다. 그럼 제사장은 그 속죄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피는 전부 번제단 밑에 쏟고, 모든 기름은 화목제 제물의 기름 같이 제단 위에서 불사른다. 만약, 어린 양을 속죄제물로 가져오는 경우 흠 없는 암컷을 끌어다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으며, 속죄제물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는 전부 제단 밑에 쏟고, 모든 기름을 떼어내어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른다. 평민이 범죄하였을 경우(가난한 자 포함) [ 편집 ]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린다. 형편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 산비둘기 2마리 혹은 집비둘기 새끼 2마리를 여호와께 가져가 하나는 속죄제물로 드리고 하나는 번제물로 드린다. 제사장은 속죄제물을 먼저 드리되 제물의 머리를 목에서 비틀어 끊고 몸은 아주 쪼개지 않으며 속죄제물의 피를 제단 곁에 뿌리고, 남은 피는 제단 밑에 흘리고 그 후에 번제를 드린다. 만일, 산비둘기 2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2마리 조차 드릴 형편이 안 되면,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을 드린다. 기름을 붓지 않고 유향을 놓지 않은 상태로 제사장에게 가져가서 제사장은 한 움큼 가져다가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른다. 속죄제의 목적 [ 편집 ] 동물로 드리는 모든 제사(번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는 제물의 머리에 안수한 다음 동물을 죽이며, 그 피를 제단에 뿌린 다음 그 고기 전체, 또는 콩팥과 기름을 단에서 태운다. 따라서 동물로 드리는 모든 제사가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히는 속죄의 기능이 있음은 자명하다. 하지만 각 제사의식의 독특한 점들은 각 제사의 강조점과 목적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준다. 번제는 죄의 사악함과 그 영향의 심각성을 보여주며, 제물 전체를 불사름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되었음을 보여준다. 화목제는 번제를 드린 다음에 드리는 제사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의 결과로 주어지는 평화와 구원을 감사하며 즐기는 제사이다. 속죄제의 독특한 점은 피 뿌리는 의식에서 발견된다. 구약에서 속죄제는 정결 또는 정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속죄제는 특히 출산한 여인(레12:6), 악질 전염성 피부병(14:19), 또는 유출병(15:15, 30)의 경우에서 보듯이 몸의 정결과 관련하여 드렸다. 속죄제의 피 뿌리는 의식은 이스라엘의 부정을 깨끗이 씻어내는 효력이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그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로 그 가운데 있는 재 장막을 더럽히고 그 부정한 중에서 죽음을 면케할 지니라”(레15:31). 속죄일에는 대제사장이 피를 번제 단에 뿌렸는데,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하기 위함이었다(16:19).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죄가 사람을 더럽힐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성소까지 오염시키며, 이 오염된 것을 정결케 하는 합당한 수단이 바로 동물의 피라는 것을 보여준다. 번제가 죄인과 하나님 사이의 화해를 가져다주는 반면, 속죄제는 죄로 생긴 오염과 더럽힘을 처리하는 제사라는 것입니다. 속죄제는 성소 또는 성전을 정결케 함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 가운데 지속적으로 거하실수 있게 한다. 속죄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그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이 계속 머무르게 하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을 섬기기에 적합하도록 예배에 사용되는 여러 도구들에 피가 칠해졌다. 향단과 번제단, 그리고 휘장 뿐 아니라 속죄소에까지 피가 뿌려졌으며(레16), 더 나아가서는 제사장들의 귀와 손가락과 발가락 그리고 그들의 옷에도 피가 뿌려졌다(출29:19-21; 레8:22-24, 30). 히브리서 9:22절은 이것을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고 설명한다. 히브리서 9-10장은 이런 속죄제사와 그리스도의 피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신약성경의 저자들은 속죄제의 피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보고 있다. 죄로 인한 부정과 타락에서 하나님의 사람을 정결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예수의 피라는 것이다(벧전1:2; 요일1:7). 이런 사상을 가장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신약의 말씀은 히브리서이다(히9:12-14). 예수 그리스도는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기” 때문에 우리들의 양심을 깨끗케 하고 죽을 행실을 떠나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는 것이다. “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히13:11) 히브리서 13장 11절은 속죄제의 희생 제물을 진 바깥에서 불사르는 목적을 밝히는 구절이다. 히브리서의 기자가 구속사의 관점에서 설명한 구절이다. 속죄제의 신령한 의미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인해 세상 죄를 대속하신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 속죄제에 들어있는 가장 큰 의미는 예수님이 속죄의 어린 양으로 오셨음을 나타내는 데 있다. 이 사실을 세례 요한이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 하였으며(요 01:29), 요한계시록에도 예수님에 대하여 30여 회나 어린양이라고 하였다. 사도 베드로 역시 자신이 기록한 성경에서 예수님을 속죄의 어린 양으로 밝힌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벧전1:18)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결성 [ 편집 ] 제물의 피 [ 편집 ] 구약시대의 속죄제는 동물의 피를 성소에 뿌린 반면, 신약에 넘어와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뿌려진다고 말한다. 이는 구약에서의 제물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성소는 우리(하나님의 백성)을 예표하는 것이다. (관련 구절 벧전 1:2,계7:14) 구약의 속죄제에 동물의 피가 성소에 뿌려진 것처럼 신약에서는 우리가 곧 성소가 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에게 뿌려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 편집 ] 속죄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상징하기도 한다. 제물의 나머지 부분을 모두 진 밖에서 불살랐던 사실은 예수님이 죄를 지은 인간을 대신하여 저주받은 희생 동물처럼 성문 밖 갈보리에서 죽으심으로 인류의 저주를 대신 받으셨음을 나타낸다. (히13:11-12)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찍어 향단의 뿔에 바르거나 제단 아래에 쏟았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해 인간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예표하는 것이라고볼 수 있다. 단번에 드린 희생 제물 [ 편집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하시기 전 마지막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자신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피를 마시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의 모든 죄를 씻기는 속죄 제물의 피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예수님께서 율법의 모든 제사를 ‘단번에’ 드리셨으니 우리는 더이상 율법에 얽매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 모든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당신을 속죄 제물로 삼아 단번에 온전한 제사를 이루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은 속죄제를 포함한 구약 율법 제사의 완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출처 [ 편집 ] 위키백과 레위기 예수전도단 바이블 퍼스펙티브스(bible perspectives) 강의 내용 중 일부(2014) http://blog.daum.net/gsamil/7567109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bakuk40&logNo=3016772561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kr%2F

속죄제의 의미와 속죄제를 드리는 방법

속죄제의 의미와 속죄제를 드리는 방법 속죄제(Sin Offering) 어의 속죄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하타트'( )는 ‘과녁에서 벗어나다’, ‘죄를 짓다’, ‘속죄물을 드리다’, ‘속죄하다’를 뜻하는 ‘하타'( )에서 파생된 것으로 ‘하나님의 법에서 벗어난 죄로부터 청결과 속죄함을 얻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를 뜻한다. 제물의 종류 속죄제의 제물은 범죄자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달랐다. 제사장 — 흠 없는 수송아지를 드림(레4:3) 온 회중 — 수송아지를 드림(레4:13) 족장 — 흠 없는 수염소를 드림(레4:23) 평민 — 흠 없는 암양이나 암염소를 드림(레4:28) 이 외에도 가난한 자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를 제물로 드릴 수 있었으며(레5:7), 이보다 더 가난한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을 제물로 드릴 수 있었다(레5:11) 속죄제의 방법 헌제자가 제물이 될 짐승을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가져온다. 헌제자의 손을 제물의 머리 위에 얹고 안수한다. 헌제자가 제물을 잡아 피를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 성소 앞에 일곱 번 뿌리고 향단 뿔에 바른 후 회막 앞과 번제단 밑에 전부 쏟는다. 희생 제물의 모든 기름과 콩팥을 번제단 위에서 불사른 후 그 나머지 부분은 진 바깥 재 버리는 정결한 곳에서 나무 위에 놓고 불사른다. 그러나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한 속죄제는 진 밖에서 불사르지 않고 다리와 고기를 회막 뜰에서 구워 먹도록 하였다(레6:24-27)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 속죄제의 목적은 ‘범죄에 대한 용서’를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목적은 속건제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는, 범죄의 성격적 차이로서 속죄제가 하나님께 범죄한 자, 즉 ‘율법을 범한 죄’를 위한 제사였던 반면에, 속건제는 인간에게 범죄한 죄, 즉 ‘도덕적인 범죄의 대속을 위한’ 제사였다. 둘째는, 속죄제는 속건제와는 달리 ‘범죄한 일을 배상할 수 없는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였던 반면, 속건제는 ‘배상이 가능한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였다는 점이다. by 코이네자료실

속죄제(레4:1-5:13절)

본문 : 레4:1-5:13절 제목 : 속죄제란 무엇입니까? 1. 속죄제의 언어적 의미 속죄제는 히브리어로 “하타트”입니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속죄제가 부정하게 된 성소를 정결하게 하는 기능을 중요하게 여겨서 히브리어 “하타트”를 “속죄제”(sin offering)로 번역하기보다는 “정결제”(purification offering)로 번역하는 것이 낫다고 말합니다. 히브리어 “하타트”는 본래 “죄”를 나타내는 명사형입니다. 구약에서 이 단어가 보통 155회 정도 이런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 말은 “죄의 용서”를 나타내는 “속죄제”라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히브리어 “하타트”가 속죄제란 의미로 사용된 것은 구약에서 대략 135회 정도입니다. 속죄제(하타트)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살면서 하나님의 백성다운 목표를 어긋난 삶을 살게 되었을 때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속죄제를 드림으로써 “범한 죄에 대해서 속죄함을 받고 사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4:20, 26, 31, 35: 5:6, 10, 13, 16). 일반적으로 속죄제는 속죄 제물을 드리는 자에게 “속죄함을 받게 하고, 용서함을 얻게 합니다.” 속죄제를 드려야 되는 상황은 크게 둘로 구분됩니다. 첫째는 부지중에 하나님의 금령을 어긴 것을 깨달았을 때 드리는 제사입니다(4:3-35). 특히 2절에서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그릇 범죄하였으되’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니까 속죄제는 명시적인 계명을 부지 중에 어겼을 때 드리는 예배였던 것입니다. 둘째는 법정의 증언을 기피하거나 부정한 물체 등에 접촉하였거나 맹세한 것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것 등을 깨달았을 때 드리는 제사입니다(5:1-13). 그 어느 것이든 고의성이 없는 잘못과 허물에 해당합니다. 부주의하여 저지르거나, 무심코 저지르거나, 태만하여 저지른 범법행위가 여기에 속합니다. 만약 고의적으로, 의도적으로 저지른 범죄행위가 있다면 거기에 따른 형벌은 공동체로부터 “추방되는” 것 외에 다른 방도가 없었습니다. 속죄제의 특징은 성소에 피가 뿌려진다는 것입니다. 성소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만나주시는 하나님 자신을 눈에 보이게 표현한 곳입니다. 바로 그 성소에 속죄제의 피가 뿌려졌습니다. 왜 이렇게 하는 것일까요? 이스라엘 신앙에서 죄의 삯은 부정(不淨)입니다. 죄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파괴시키는 부정을 남깁니다. 죄는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파괴하는 부담스러운 실체입니다. 이 같은 관계의 파괴는 단순히 죄인에게 주는 죄책(罪責)으로만 그치지 않습니다. 관계의 파괴는 거룩한 신앙공동체의 질서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위기를 초래합니다. 하나님의 성소가 죄로 인한 부정에 오염되게 되는 결과를 맞게 되는 것입니다. 2. 4:1-5:13절의 구조 레위기에 네 번째 나타나는 속죄제의 구조는 앞의 1-3장과 명백하게 구분됩니다. 레위기 1-3장이 제물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속죄제에서는 제사를 드리는 자의 사회적 지위가 문단을 배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론(4:1-2절)에 이어 각각의 단락은 “만일”(임 !ai)로 시작하며(4:3,13,22,27,32; 5:7,11), “제사장이 그이 범한 죄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 또는 이와 유사한 구절로 각 문단이 끝납니다(4:20,26,31,35; 5:10,13). 이 표현은 대제사장이 범죄하여 속죄제를 드리는 첫 번째 단락(4:3-12)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죄 때문에 제사를 드리는 대제사장 스스로 자신의 용서를 선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22절과 5:1절은 종속적인 경우를 소개하는 만일로 시작하지 않고 각각 아쉐르(만일, rv,a})와 네페쉬 키(만일 누구든지, yKi vp,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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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구약 시대 제사인 ‘속죄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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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구약 시대 제사인 ‘속죄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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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번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5. 구약 시대 제사인 ‘소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6. 구약 시대 제사인 ‘화목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속죄제(Sin Offerings, 코르반 하타아트, קָרְבַּן חַטָּאת)

속죄제는, 고의성이 없이 우연히 저지른 범죄나 무지하여 범한 죄를 용서 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를 말합니다(레4장). 그래서 속죄제는 번제처럼 집단적으로나(레 4:13-21) 개인적으로(레 4:22-26, 27-35) 드렸던 제사입니다.

레 4:13-14, 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레 4:22-23, 만일 족장이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는데 그가 범한 죄를 누가 그에게 깨우쳐 주면 그는 흠 없는 숫염소를 예물로 가져다가

집단적으로는 월삭(민 28:15)과 속죄일(레 23:27), 제사장의 위임식(출 29:14) 때 속죄제를 드렸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개인이 범죄하였을 때 그 신분에 따라 차등있는 제물을 드렸습니다(레 4:3-35).

민 28:15, 또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니라 레 23:27,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출 29:14, 그 수소의 고기와 가죽과 똥을 진 밖에서 불사르라 이는 속죄제니라

예를 들어, 유대인들은 급한 사업이나 먼 거리의 장사로 인하여 안식일을 지킬 수 없거나 자신도 알지 못한 사이에 안식일을 범한 경우,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즉시 성전으로 올라가야만 했습니다. 성전에 올라간 후, 제일 먼저 속죄제를 드리고 장사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올 수 있게 은혜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습니다.

ⓐ 제물

바쳐진 제물은, 신분에 따라 등급화가 되어 있습니다. 제사장이나 회중은 수송아지를 드렸습니다. 수송아지의 피는 헝단 위에 뿌렸으며, 기름과 두 콩팥 등은 밖에서 소각하였습니다.

또, 족장이나 왕은 숫염소를 드렸는데, 그 피는 성전 마당이나 번제단에 뿌려졌으며, 제단 위에는 기름이나 두 콩팥을 올려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남은 고기는 제사장이 먹었습니다.

개개인은 암염소나 암양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이 제물 역시 마당이나 번제단 위에 피를 뿌렸고 기름이나 두 콩팥은 제단 위에서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고기는 제사장이 먹었습니다.

그리고 가난한 이들은 비둘기 두 마리(속죄제와 번제)를 마당이나 번제단 위에서 잡아 제단 위에서 비둘기를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남은 고기 역시 제사장이 먹었습니다.

더 가난한 이들은 밀가루 10분의 1 에바(약 2.2리터 정도)를 드렸으며, 제단 위에 한 움큼 올려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남은 것은 제사장이 먹었습니다.

ⓑ 성격

죄를 속하기 위해 반드시 드려야 하는 제사였습니다.

ⓒ 목적과 의미

죄사함과 그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된 관계 회복을 위해서 드린 제사입니다. 속죄제는 제물의 피로 성전과 그 기물들에 묻은 오염을 씻어내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죄와 더러워짐이 성전과 그 기물들을 더럽게 하였고, 그 부정함을 제물의 피가 씻어 내는 것입니다.

또 절기마다 속죄제를 드리거나 임직식이나 서원식 같은 특별한 예식 때에도 제단과 성전의 잠재적인 부정해짐을 닦아내는 기능을 했습니다.

ⓓ 그리스도와의 관계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상징합니다. 제물의 나머지 부분들은 모두 진 밖에서 불살랐던 사실은, 예수님이 죄를 지은 인간을 대신하여 저주받은 희생 동물처럼 성문 밖 갈보리에서 죽으심으로써 인류의 저주를 대신 받으셨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히 13:11-12).

히 13:11-12, 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또한,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찍어 향단의 뿔에 바르거나 제단 아래 쏟았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하여 인간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예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히 10:14).

히 10:14,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 참조 구절

레 4:1-5:13, :24-30, 히 9:12-14

ⓕ 속죄제를 드리는 방법

번제의 경우 희생 동물의 가죽은 제사장의 몫이었으나 속죄제의 경우는 모든 기름을 번제단 위에서 불사르고 가죽을 포함한 나머지 부분은 진 밖에서 모두 불살라야 했습니다(레 4:8-12). 진 밖에서 불사른다는 것은 저주받은 자가 버려진다는 뜻이었습니다.

레 4:8-12, 또 그 속죄제물이 된 수송아지의 모든 기름을 떼어낼지니 곧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내되 화목제 제물의 소에게서 떼어냄 같이 할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번제단 위에서 불사를 것이며 그 수송아지의 가죽과 그 모든 고기와 그것의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과 똥 곧 그 송아지의 전체를 진영 바깥 재 버리는 곳인 정결한 곳으로 가져다가 불로 나무 위에서 사르되 곧 재 버리는 곳에서 불사를지니라

제사장이나 회중이 범죄했을 경우 희생 제물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 향단 뿔에 바르고 족장이나 평민이 범죄했을 경우는 번제단 뿔에 발랐으며 남은 피는 번제단 아래 쏟았습니다.

그리고 피를 성소 휘장 앞에서 일곱 번 뿌렸는데 이것은 제물의 피로 속죄제를 드리는 사람의 죄를 완전히 사하는 것을 상징하였습니다.

ⓖ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점

속죄제와 속건제 두 제사 모두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라는 점은 일치합니다. 그러나 속죄제는 계명에 분명히 나타난 하나님께 대한 죄를 속죄받기 위한 제사이고 속건제는 성물에 대한 죄, 이웃의 물건을 늑탈한 경우와 같은 인간 대 인간의 죄를 속하기 위하여 언제나 개인적으로 드렸다는 점이 구별됩니다.

예를 들어, 이웃의 재산에 피해를 입혔다면, 그 피해에 대한 금전적인 손해를 배상하고 하나님께도 속건제 숫양을 바쳐서 그 문제를 완전히 정리하고 하나님께 인정을 받게 됩니다. 반면에 속죄제는 ‘여호와께서 금지하신 계명 중 하나라도’ 범한 경우에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입니다.

두 제사 모두 제사를 드리기 전 먼저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했습니다(레 5:5-6). 이것은 오늘날 예배를 드리기 전에 자신의 죄가 무엇인지 먼저 살피고 회개하는 마음과 준비된 마음으로 예배에 임해야 한다는 것을 교훈합니다.

레 5:5-6, 이 중 하나에 허물이 있을 때에는 아무 일에 잘못하였노라 자복하고 그 잘못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속죄제를 드리되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의 허물을 위하여 속죄할지니라

ⓗ 속죄제의 피 뿌리기

제사장과 회중을 위한 속죄제 : 수소를 안수 하고 도살한 후, 그 피를 양푼에 받아 내성소로 가지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거기서 양푼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은 뒤 지성소 휘장 앞의 향단 주변에 뿌리고 향단의 네 뿔에 발랐습니다(레 4:6-7, 17-18).

평민을 위한 속죄제 : 염소와 양의 피를 마당에 놓인 번제단의 네 뿔에 바릅니다(4:25, 30). 비둘기의 경우에는 피를 양푼에 밭지 않고 죽인 뒤 몸통을 들고 마당의 번제단 벽의 일부에 피를 뿌리고 남는 피는 제단 아래에 흘렸습니다(레 5:9).

왜 이와 같은 차이가 있었을까요? 그 이유는, 신분에 따라 죄의 오염력과 영향력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사장과 회중의 죄는 내성소까지 더렵힐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속죄제의 예외 규정

그러나 모든 죄에 대해 용서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고의적인 죄들에 대해서는 속죄제가 허용되지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반역죄 같은 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징벌하셨습니다. 레위기 10장에는, 잘못된 제사를 드린 나답과 아비후는 여호와의 불로 인해 심판을 받았습니다. 혹은 하나님의 지시로 백성들이 용서 받지 못할 죄를 지은 죄인을 처벌하기도 하였습니다.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번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5. 구약 시대 제사인 ‘소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6. 구약 시대 제사인 ‘화목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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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5대제사 4. 속죄제(Sin Off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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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5대제사 4. 속죄제(Sin Offering)

4.1 용어

속죄제는 레위기 4:1-6:7에 걸쳐 소개된다.

‘하타트’라는 단어에서 왔다. ‘과녁에서 벗어나다’ ‘죄를 짓다’ 속죄하다‘라는 뜻을 가진다. 죄를 짓고 나서 속죄하기 위해 드려지는 제사이다. 죄와 상관없는 제사는 없지만, 속죄제의 경우 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1970년대 새로운 속죄제 이론과 더불어 정결제(purification offering)로 부르기로 제안했다. 트렘페 롱맨Ⅲ와 레이몬드 딜러드 역시 ‘정결제’로 부른다. 정결제로 부르는 이유는 제사방법에 대한 것이 아니라 용어 때문이다.

속죄제에 대한 내용은 레 4:1-5:13까지 나와 있지만, 6:25-7:7에서 속건제와 함께 다루어진다. 고의적인 죄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부지주의 죄도 포함한다. 5:1-6에서는 부지중에 지은 죄에 대해 다룬다. 민수기 15:22-31에서 부지중의 죄와 고의로 지은 죄를 설명한다.

속죄제는 드리는 사람들을 구체적으로 구분해 놓았다. 다른 제사와 다르게 물질의 부가 아닌 지휘체계 안에서 구분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4:3-12 제사장

4:13-21 이스라엘 온 회중

4:22-26 이스라엘의 지도자

4:27-35 이스라엘의 평민

4.2 드리는 방법

신분에 따라 드리는 제물과 방법이 약간씩 다르다. 대제사장과 전체 회중의 경우 반드시 수소를 드려야 하고, 밖에서 소각된다. 또한 피뿌림도 마당이 아닌 내성소까지 들어간다. 그런데 숫양은 보이지 않는다.

(아래의 표는 김경열의 것에서 가져옴)

신분 제물 피의 취급 소각 대상 남은 고기 (대)제사장 수소 내성소/향단 기름 밖에서 소각 회중 족장 숫염소 마당/번제단 두 콩팥 제사장 섭취 평민 암염소 혹은 암양 마당/번제단 간엽 제사장 섭취 빈민 비둘기 두 마리 (속죄제와 번제) 마당/번제단 번제 비둘기 속죄제 비둘기 제사장 섭취 극빈 밀가루 1/10에바 없음 한 움큼 제사장 섭취

제사장이 드리는 속죄제(4:3-12)

제물을 회막문 앞에 가져온다.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잡는다. 기름부음을 받은 제사장은 피를 받아 회막에 가져가서 성소의 휘장 파에 일곱 번 뿌린다. 회막 안 향단 뿔들에 바르고, 피 전부를 회막문 앞 번제단 밑에 쏟는다.(4-7)

수송아지의 모든 기름을 떼어내고 더불어 다른 내장도 떼어낸다. 떼어낼 것들은 다음과 같다. 내장에 덮인 기름,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허리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 등이다. 이것들을 모두 번제단 위에 불사른다.

그러나 나머지 수송아지의 가죽과 모든 고기,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 똥 등은 진영 바깥 재 버리는 곳에서 불로 사른다. *죄를 사함 받는다는 말이 없다.

평민이 드리는 속죄제(4:13-21)

제물을 회막문 앞으로 가져온다. 회중의 장로들이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잡는다. 제사장은 수송아지의 피를 회막에 가지고 들어가서 손가락으로 피를 찍어 회막 안 제단의 뿔에 바르고, 나머지는 번제단 밑에 쏟는다. 기름만을 취하여 제단에 불사른다. 나머지는 진영 밖에 나가 재버리는 곳에 모두 불태운다. *제사장이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여 죄사함을 받는다.

[구약의 5대제사] 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도서에서 확인바랍니다.

소개

레위기는 결코 쉬운 성경이 아니다. 제사 자체가 낯설고 특이하다. 또한 구약 전반을 연구하면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들이 특징들이 섞여 있거나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경우 한 번 제사 지낼 때 번제와 화목제, 화목제와 속죄제를 함께 드리는 경우가 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각 제사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 구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레위기의 제사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각 제사의 용어, 드리는 방법, 제사가 갖는 의의와 신약적 연관성들을 찾는 작업을 한다. 다양하게 흩어진 제사법과 복합적으로 표현된 제사들을 구분하여 각 제사의 특징들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려는 것에 있다. 구약은 신약의 모형이요 그림자이다. 제사법에 대한 이해는 신약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과 부활의 의미를 살피려는 목적에 있다. 본서를 통해 구약의 5대 제사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신약의 신학적 주제들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목차

들어가면서

1. 번제(Burnt Offering)

2. 소제(Grain Offering)

3. 화목제(Fellowship Offering)

4. 속죄제(Sin Offering)

5. 속건제(Guilt Offering)

나가면서

참조도서 및 논문

판권페이지

구약의 5대제사 정현욱 저 레위기는 결코 쉬운 성경이 아니다. 제사 자체가 낯설고 특이하다. 또한 구약 전반을 연구하면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들이 특징들이 섞여 있거나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경우 한 번 제사 지낼 때 번제와 화목제, 화목제와 속죄제를 함께 드리는 경우가 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각 제사가 어떤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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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에 대한 정보 속죄제를 드리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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