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비 이온 계면 활성제 – 맘가이드 성분교실 #1 – 계면활성제 편 | 세제에 계면활성제가 항상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요?“?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맘가이드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696회 및 좋아요 9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맘가이드 성분교실 #1 – 계면활성제 편 | 세제에 계면활성제가 항상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요? –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주방세제나 세탁세제를 쓰다보면
항상 보이는 성분이 있어요.
바로 ‘계면활성제’랍니다.
계면활성제는 어떤 기능을 하길래
세제에 항상 들어있는 걸까요?!
계면활성제의 정의부터 원리까지,
맘가이드에서 쉽게 설명해봤어요~!
앞으로도 생활속 화학성분들에 알려드리는
맘가이드 성분교실이 꾸준히 업로드 될거랍니다.
맘가이드에서 우리 생활속 여러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고가세요~!
▼▼▼▼
★ 맘가이드 앱 다운로드
👉🏻 https://bit.ly/3reJZsH
매 주 이벤트 소식이 올라오는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momguide.official/
——
[아기 화장품, 우리집 세제] 이제 등급만 확인하세요!
A+, A급 착한 성분부터 나도 모르게 쓰던 D등급 아기 로션까지!
오직 성분으로만 판단한 제품 등급을 확인해보세요 🙂
*본 사업은 서울시의 청년프로젝트 투자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18 Infogreen Co. All Rights Reserved
#계면활성제 #주방세제 #세탁세제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비이온계면활성제란 – 네이버 블로그
비이온계면활성제란 ? ; 피부에 침투, 촉진의 작용을 한다. 이온으로 분리되지 않는 계면활성제로서 비이온활성제 또는 비이온표면활성제라고도 한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5/2021
View: 8132
비이온계 계면 활성제(nonionic surfactant) – 사이언스올
수용액 내에서 이온을 생성하지 않는 계면 활성제를 비이온계 계면 활성제라 한다. 비이온계 계면 활성제는 세정 능력이 뛰어나고 다른 유형의 계면 …
Source: www.scienceall.com
Date Published: 11/8/2021
View: 9734
비이온 계면활성제의 합성기술과 응용
비이온 계면활성제의 종류는 많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ethylene oxe adduct (EOA). 는 친수기인 ethylene ether 기가 EO 부가 량에 따라 조절이 되므로 HLB를 원하는 …
Source: www.cheric.org
Date Published: 7/14/2021
View: 5161
비이온 계면활성제, 유화안정제 종류에 따른 O/W 유화 제형의 …
친수성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polysorbate 60 (Tween 60), PEG-60 hydrogenated castor oil (HCO 60), octyldodeceth-16 (OD 16), ceteareth-6 olivate (Olivem 800) 등을 …
Source: scienceon.kisti.re.kr
Date Published: 4/6/2022
View: 5043
계면활성제
또한 친수성 부분이 이온을 띠는지 여부에 따라 이온성 계. 면활성제,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온성 계면활성제로는 음. 이온 계면활성제, 양이온 …
Source: dept.kookje.ac.kr
Date Published: 4/10/2021
View: 8967
음이온/비이온 혼합 계면활성제 용액에서의 고형오구의 세척성
Abstract :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ratio of anionic/nonionic surfactant mixture on deter- gency of particulate soil under …
Source: www.koreascience.or.kr
Date Published: 1/27/2022
View: 407
Sodium Lauryl Sulfate와 비이온 계면활성제 혼합에 따른 …
본 연구에서는 세정용 화장품의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라우릴 설페이트계의 음이온 계면활성제에 에틸렌 옥사이드 계열의 비 이온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였을 때 나타나는 …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1/14/2022
View: 2990
계면활성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 surfactant)는 물에 녹기 쉬운 친수성 부분과 기름에 녹기 쉬운 소수성 …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친수부가 비전해질, 즉 이온화하지 않는 친수성 부분이 있는 것으로 알킬글리콜 같은 저분자 계열 또는 폴리에틸렌 글리콜과 폴리비닐 알코올과 …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6/2022
View: 5875
비이온 계면활성제, 유화안정제 종류에 따른 O … – KoreaScience
비이온 계면활성제, 유화안정제 종류에 따른 O/W 유화 제형의 유변학적 특성 변화. 최중석ㆍ진병석*,†.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과, *동덕여자대학교 화학⋅화장품 …
Source: koreascience.kr
Date Published: 7/12/2021
View: 966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맘가이드 성분교실 #1 – 계면활성제 편 | 세제에 계면활성제가 항상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요?.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비 이온 계면 활성제
- Author: 맘가이드
- Views: 조회수 5,696회
- Likes: 좋아요 90개
- Date Published: 2020. 5.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ARYNl-I4RjY
비이온계면활성제란 ?
에 침투, 촉진의 작용을 한다. 이온으로 분리되지 않는 계면활성제로서 비이온활성제 또는 비이온표면활성제라고도 한다.
)와 같은 해리되지 않는 약한 친수기를 여러 개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이 약한 친수기의 수에 따라 계면활성제의 친수성, 즉 HLB가 달라진다.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비교적 근년에 발달한 것으로 그 성질이 이온계면활성제와는 달리 다른 계면활성제나
——————————————————————-
이온화하는 원자단을 분자 중에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용액으로 되어도 해리되지 않는 계면 활성제를 말한다. 거품이 일고 세정 능력이 우수하다. 내산성, 내경수성, 내염화성이 있다. 섬유 공업, 식료품의 유화, 화장품의 제조, 연고의 제조 등에 사용한다. 폐수 중에 혼입한 비이온 계면 활성제는 제거해야 한다. 활성탄에 흡착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물속에서 이온(ion)으로 해리하지 않는 계면활성제로서, 중성콜로이드 미셀(colloid micelle)을 형성함.
——————————————————————-
친수기(親水基)로 산화에틸렌을 가지며 물에 녹아도 이온이 안되는 계면활성제를 말한다. 지방산, 고급 알코올, 알킬 페놀 등에 산화에틸렌을 부가한 것이 사용된다. 산화에틸렌의 수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친수성・친유성의 다른 것이 자유로워 여러 가지의 용도로 사용된다. 다른 계면활성제와 병용할 수 있고 저농도로 높은 세정력을 얻을 수 있으며 재오염방지 작용이 크다. 또한 거품 일어남이 적은 것 등의 특징이 있다.
——————————————————————
수용액 중에서 이온으로 해리하지 않고 분자 전체로서 계면활성을 나타내는 물질. 노니온 계면 활성제라고도 한다. 폴리(옥시에틸렌) 알킬에테르와 다가 알코올을 친수기로 하는 고급 지방산 에스테르 등이 있다. 상온에서는 보통 물에 용해하고 온도가 높아지면 용해도가 감소하여 탁해지는 것이 있다. 유화제, 분산제, 세정제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
<참 고>
계면활성제 [surface active agent, 界面活性劑]
비이온계 계면 활성제(nonionic surfactant)
수용액 내에서 이온을 생성하지 않는 계면 활성제를 비이온계 계면 활성제라 한다. 비이온계 계면 활성제는 세정 능력이 뛰어나고 다른 유형의 계면 활성제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훌륭한 첨가제로 사용되고 있다. 양이온·음이온계 계면 활성제와 달리 소량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섬유뿐만 아니라 제지, 농약, 의약품, 수지 등에 걸쳐 세정제, 습윤제, 소포제 등 널리 사용되고 있다.
[논문]비이온 계면활성제, 유화안정제 종류에 따른 O
유화(emulsion)란 물과 오일처럼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중 하나를 다른 쪽 액체 중에 분산시킨 상태를 의미 하며, 이러한 유화는 산업적으로 화장품, 의약품, 식품, 페인트 도료, 접착제, 농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면활성제 사용이 필수적인데, 계면활성제는 물과 오일의 계면에 위치하여 물과 오일 사이의 계면장력을 저하시키거나 또는 전기 이중층을 형성하여 유화를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1].
물과 오일처럼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중 하나를 다른 쪽 액체 중에 분산시킨 상태를 의미
계면활성제 ceteareth-6 olivate와 유화안정제 cetyl alcohol을 혼합 사용한 제형의 점도, 경도, 크림성 등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유화된 입자 사이즈도 가장 큰 값으로 측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화 제형에 액정이 많이 생성되면서 네트워크 구조의 텍스처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이 제형에서는 탄성적 특성이 크게 나타나고 힘이 가해지는 이력에 따라 점도 값이 달라지는 씩소트로픽 현상이 나타났다.
유화 제형에 액정이 많이 생성되면서 네트워크 구조의 텍스처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계면활성제의 역할은 무엇인가?
Sodium Lauryl Sulfate와 비이온 계면활성제 혼합에 따른 물리적 변화
본 연구에서는 세정용 화장품의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라우릴 설페이트계의 음이온 계면활성제에 에틸렌 옥사이드 계열의 비 이온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였을 때 나타나는 물리적 특성 중의 하나인 표면장력 강하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비이온 계면활성 제의 농도 증가 및 친수성기의 몰농도에 따른 표면장력을 측정 하고,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였을 때 양이온성 유기색소 분자와 회합된 음이온 계면활성제의 회합 정도의 변화를 알아 보기 위해 흡광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에틸렌 옥사이드 계 열의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첨가할수록 표면장력이 감소하였고, 비이온 계면활성제의 친수성기가 증가할수록 표면장력의 감 소폭은 크지 않았다. 양이온성 유기색소 분자-음이온 계면활성 제의 회합체는 에틸렌 옥사이드 계열의 비이온 계면활성제인 POE52의 경우 약 1.0~3.0 mM 이하의 농도를 첨가하였을 때는 회합체가 그대로 유지되었고, POE56, POE58의 경우에는 약 0.3 mM 이상의 농도를 첨가하였을 때는 회합체의 해리현상이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세정용 화장품에 혼합 계면활성제를 사용할 경우 이온성 계면활성제와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의 혼합 정도 및 친수성기의 농도에 따라 표면 강하 능력에 영향을 끼치 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양이온성 색소 분자와 음이온 계면활성 제에 의해 형성된 회합체에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첨가할 경우 특정 농도에서 회합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계면활성제의 혼합에 따른 물리적 특성을 연구하 기 위해 일정한 온도에서 표면장력 및 흡광도 등을 측정하였으 나 직접적인 세정성 측정실험을 해보는 것 또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혼합 계면활성제 용액의 pH 변화 및 다양한 온도에 따른 물리적 변화를 연구해 보는 것도 지속적인 연구과 제로 필요하다고 본다.
Surfactants are widely used as a cosmetic material because they can facilitate the mixture of other materials by lowering surface tension. For this study, two surfactants commonly used in cleansing cosmetics: ⅰ) a lauryl negative-ion surfactant with good cleansing properties and ⅱ) an ethylene-oxide, non-ionic surfactant with weak skin toxicity and weak cleansing properties were mixed, and changes in surface tension were examined. As the concentration of the non-ionic surfactant was increased, surface tension was decreased. The positive-ion pigment molecules and negative-ion surfactant form aggregates at the optimum concentration. The formation and dissociation of aggregates were confirmed through the unique spectra of organic pigment molecules at a certain wavelength range by measuring absorbance. When the concentration of a polyoxyethylene non-ionic surfactant reached 0.3 mM or higher, disassociation was observed. When lauryl polyoxyethylene and stearyl polyoxyethylene non-ionic surfactants were added after classifying the hydrophobic group of the non-ionic surfactants, almost no changes were found in the aggregates. In addition, no significant change was observed in terms of surface tension. In a non-ionic surfactant in cleansing cosmetics, its physical properties were influenced more by the hydrophilic group than by the type of hydrophobic group.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음이온 계면활성제
계면활성제(界面活性劑, surfactant)는 물에 녹기 쉬운 친수성 부분과 기름에 녹기 쉬운 소수성 부분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이다. 이런 성질 때문에 비누나 세제 등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다. 계면활성제는 일정 농도 이상에서 계면활성제 분자들끼리 모여 미셀(micelle)이라는 구조를 형성한다. 미셀은 계면활성제의 농도가 임계 미셀 농도 (critical micelle concentration) 이상이고 온도가 임계 미셀 온도 (critical micelle temperature, 또는 Kraft 온도) 이상에서 형성된다. 미셀이 물에서 형성될 때, 계면활성제의 소수성 부분은 중심부에 모여 핵을 형성하고 친수성 부분은 물과 접촉하는 외곽 부분을 형성한다. 기름과 같이 소수성 물질은 미셀의 안쪽 부분에 위치하게 되어 안정화 되고 물에 녹게 되는데 이를 용해화(solubilization)라 하며 이는 세제 작용의 기본 원리이다.
개요 [ 편집 ]
계면이란 기체와 액체, 액체와 액체, 액체와 고체가 서로 맞닿은 경계면이다. 계면활성제란 이런 계면의 경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계면이 가지고 있던 표면장력은 약해진다. 하나의 분자 내에 친수성과 친유성을 가진 화학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계면활성제는 세제용도에 많이 사용되는 것외에도 식품과, 화장품의 유화제, 보습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계면활성제는 약간의 화학구조를 변형시킨 것만으로도 특성이 크게 달라져 종류도 다양하다. 대체로 계면활성제는 물에서 해리되었을 때 친수성 부분의 전하에 따라 음이온성, 양이온성, 양쪽성, 비이온성, 특수계면활성제로 분류할 수 있다.
용도 [ 편집 ]
계면활성제는 세제로서의 용도 외에도 유화성(乳化性)이나 발포성(發泡性), 그 밖의 특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먼저 유화작용에 대해 예를 들어보면, 우유는 물 속에 젖의 단백질과 지방질이 아주 작은 입자 상태로 분산된 이른바 유탁액이라고 불리는 상태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상태가 비교적 안정한 것은,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어떤 종류의 단백질이 계면활성제로서 작용하여 지방질을 미립자로서 안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탁액'(emulsion)이란 얼른 보아서는 균일한 것처럼 보이나 실은 아주 작은 입자로서 분산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 이보다 굵은 입자로서 분산되어 있는 것을 현탁액(suspension)이라고 한다.
이 밖에 크림·유액이라고 하는 화장품도 모두 물과 기름이 작은 입자상태로 되어 섞여 있는 것인데 거기에는 계면활성제가 작용하고 있다. 또 공장에서 염화비닐의 중합과 같이 유화한 상태에서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면 안 될 경우에도 대량의 계면활성제가 필요한 것이다. 물과 기름처럼 서로 용해되어 융합하지 않는 것도 유화하여 분산시킴으로써 유동성이 증가하고 표면에 잘 퍼지는 등의 좋은 성질을 얻을 수 있다. 이 때 물과 기름의 혼합비에 의해서도 그 성질에 많은 차이가 생긴다. 바니싱크림은 소량의 기름이 다량의 물속에 분산된 형태의 것으로, ‘O/W유탁액(oil in water emulsion)’이라고 한다. 콜드크림은 이와 반대로 ‘W/O유탁액(water in oil emulsion)’이라고 한다.
계면활성제의 또 하나의 기능인 발포성을 이용한 것으로는 먼저 흡착을 들 수 있다. 액체와 기체의 계면에 계면활성제의 분자가 배열하여 막을 만들면 이 막은 작은 고체를 흡착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세탁을 할 때 거품이 일어서 때가 빠진다.
광산에서 선광(選鑛)을 할 때 시행하는 부유선광법도 이 계면활성제의 발포성을 이용한 것이며, 광석을 분쇄한 다음 계면활성제와 함께 물을 흘려 보내면 광물의 미립자가 거품에 흡착되므로 이것을 모아 광물을 회수한다. 계면활성제의 발포성은, 발포제로 만들어서 소화(消火)에도 응용되고 있다. 화재가 났을 때 발포제로 연소물의 표면의 공기를 차단하여 불을 끄게 된다. 소화에 사용되는 발포제는 냉열성이 강하고 적당한 점성이 있어야 할 것이 요구되므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현재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만든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발포성과는 반대로 거품이 이는 것을 방지하는 소포제도 계면활성제의 하나로서 만들어지고 있다. 실리콘유는 그 한 예로, 거품이 이는 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는 곳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 물과 잘 섞이게 하는 역할과는 반대로 물을 배척하는 것도 계면활성제의 한 역할인데, 실리콘도료나 실리콘유를 유리 등의 표면에 바르면 물을 배척하는 성질이 있어, 자동차의 유리나 안경알이 뿌옇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계면활성제의 종류 [ 편집 ]
음이온계 계면활성제 (음이온 계면 활성제) – 비누, 세탁세제 등
물 속에서 해리될 때 음이온이 된다. 친수기로 카르복시산염, 술폰산염 또는 인산염 구조를 가진 것이 많다. 카르복시산염계로 비누의 주성 분인 지방산 나트륨이나 술폰산염계로 합성 세제에 많이 사용되는 알킬벤젠술폰산 나트륨과 폴리아크릴아미드(Polyacrylamide) 전기 영동에 이용되는 로릴 황산 나트륨(SDS) 등이 있다. 여기서 R은 작용기, M은 금속 원자를 의미한다.
비누 (지방산 나트륨) RCOO – Na + 모노알킬 황산염 ROSO 3 – M + 알킬폴리옥시에틸렌 황산염 RO(CH 2 CH 2 O) m SO 3 – M+ 알킬벤젠술폰산염 RR’CH 2 CHC 6 H 4 SO 3 -M+ 모노알킬인산염 ROPO (OH) O-M+
양이온계 계면활성제(양이온 계면 활성제)
물속에서 해리될 때 양이온이된다. 호로옹N+(CH 3 ) 3 X-
디알킬디메틸암모늄염 RR’N+(CH 3 ) 2 X- 알킬벤질메틸암모늄염 RN+(CH 2 Ph)(CH 3 ) 2 X-
양성 계면활성제
분자 내에 음이온 가능 부위와 양이온 가능 부위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액의 pH에 따라 양이온 혹은 음이온이된다. 화장품에 사용된다.
알킬설포베타인 RR’R”N +(CH 2 ) n SO 3 알킬카르복시베타인 R(CH 3 ) 2 N+CH 2 COO-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친수부가 비전해질, 즉 이온화하지 않는 친수성 부분이 있는 것으로 알킬글리콜 같은 저분자 계열 또는 폴리에틸렌 글리콜과 폴리비닐 알코올과 같은 고분자 계가 존재한다. Triton X, Pluronic, Tween 등의 상품명으로 판매되고있다.
폴리옥시에틸렌알킬에테르 RO(CH 2 CH 2 O) m H 지방산 솔비탄에스테르 지방산 디에탄올아민 RCON(CH 2 CH 2 OH) 2 알킬모노글리세릴에테르 ROCH 2 CH(OH)CH 2 OH
같이 보기 [ 편집 ]
참고 문헌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
키워드에 대한 정보 비 이온 계면 활성제
다음은 Bing에서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맘가이드 성분교실 #1 – 계면활성제 편 | 세제에 계면활성제가 항상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요?
- 계면활성제
- 글루코사이드
- 주방세제
- 세탁세제
- 계면
- 폼클렌징
- 기름때
- 오염물질
- 설거지
- 세척
맘가이드 #성분교실 ##1 #- #계면활성제 #편 #| #세제에 #계면활성제가 #항상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요?
YouTube에서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맘가이드 성분교실 #1 – 계면활성제 편 | 세제에 계면활성제가 항상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요? | 비 이온 계면 활성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