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민수기 3 장 강해 – 민수기 3강 김윤희 교수 \”열두 지파의 배열\”|CBS 성서학당“?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CBS성서학당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64,618회 및 좋아요 51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민수기 3 장 강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민수기 3강 김윤희 교수 \”열두 지파의 배열\”|CBS 성서학당 – 민수기 3 장 강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CBS 성서학당 민수기 3강 \”열두 지파의 배열\”
김윤희 교수 민수기 강해
본문말씀 : 민수기 2장
1. 열두 지파의 배열
민수기 3 장 강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민수기 제3장 강해 – 다음블로그
민수기 제3장 강해 레위 지파 계수와 분파별.hwp 민수기 제3장 강해 레위 지파 계수와 분파별 직무 본 장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6/4/2022
View: 1862
[민수기 3장 – 교사용]
그런 다음 3장에서 레위인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유가 무엇일까? 레위만 빼고 다른 12 지파는 조직편성을 마쳤기 때문 = 성막을 중심으로 다른 지파들의 …
Source: www.skhong.org
Date Published: 7/6/2022
View: 2265
[스크랩] 민수기 (3 : 1~51) 주석
[스크랩] 민수기 (3 : 1~51)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32. 민수기 3장 1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의 …Source: antiochministry.tistory.com
Date Published: 6/17/2022
View: 3221
히브리어 민수기 3장 원어 성경 주석 강해 설교 – 인생여행
웨엘레 톨레도트 아하론 우모쉐 베욤 딥벨 아도나이 엩 모쉐 베할 시나이 개역개정,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가 …
Source: tripol.tistory.com
Date Published: 3/3/2021
View: 4428
민수기 3장 1-51절 말씀 묵상 – 복음뉴스
민수기 3:1-51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첫 태에 처음 난 자를 대신케 …
Source: www.bogeumnews.com
Date Published: 11/7/2021
View: 5330
[민수기 3장 주일설교말씀] 레위 지파의 인구조사(민 3:1-51)
그것은 하나님께서 성경에 계시하시고 교훈하신 예배의 바른 방식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다른 불을 드려서는 안 된다. [고린도후서 3장 강해설교말씀] …
Source: skh123.tistory.com
Date Published: 10/13/2021
View: 2830
매일말씀묵상. 4월 26일. 민수기 3장. – 하늘품은교회
민수기 3장. 레위 지파의 구별. 1. 1장과 2장에서 이스라엘의 인구조사를 한 목적은 하나님의 군대로 체계화화는 데 있었습니다. 3장과 4장은 인구조사에서 제외된 …
Source: hapoom.or.kr
Date Published: 5/15/2022
View: 5097
민수기 3장 1-13절 연구 – 네이버 블로그
오늘의 말씀 : 레위인의 임무(민수기 3:1~13). * 본문요약.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께서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드리다가 죽었고,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6/2022
View: 2957
민수기 3장 강해 ,민수기 4장 강해 레위인은 내것이라 –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 지금까지 싸움에 나갈만한 이스라엘 사람을 계수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민수기 3장과 4장에서 레위인들에 대해서 나옵니다. 하나님이 레위인과 제사장을 …
Source: cnubf.co.kr
Date Published: 8/29/2021
View: 4602
민수기3장 내용정리 – 에반젤
신구약 성경강해***/- 민수기 강해 … 레위 지파의 직무와 가족[민 3장] … 민1-2장), 이스라엘은 이제 성막에서 봉사하게 될 아론 자손(제사장들) …
Source: jayoon39.tistory.com
Date Published: 12/7/2022
View: 505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민수기 3 장 강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민수기 3강 김윤희 교수 \”열두 지파의 배열\”|CBS 성서학당.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민수기 3 장 강해
- Author: CBS성서학당
- Views: 조회수 64,618회
- Likes: 좋아요 512개
- Date Published: 2015. 12. 3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dnN54n-iVeo
민수기 제3장 강해
민수기 제3장 강해 레위 지파 계수와 분파별.hwp
민수기 제3장 강해 레위 지파 계수와 분파별 직무
본 장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전반부 1-20절은 레위 지파의 계수 및 성막 봉사를 위한 공식 편성을 말하기에 앞서, 레위 지파를 구별하는 하나님의 정당한 역사적 근거 제시 및 계수 편성 명령입니다. 중반부 21-37절은 레위 지파를 다시 레위의 제1대 세 아들의 가계로 세분하여 계수한 결과, 그리고 각각에 대한 정지시의 진영 위치 및 행군시의 기본 임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후반부는 38-51절로 레위 지파를 구별하여 업무를 공식개시 시키기 전에 레위인 구별의 역사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레위인의 총수와 전 이스라엘 장자의 총수의 차이분에 대한 속전을 받는 것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장자의 총수가 레위인의 총수보다 273명이 더 많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장자의 총수 중 22,000명의 장자는 레위인으로 대신 받았지만 나머지 273명은 속전으로 받으신 것입니다. 3명까지 계산되는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은 아주 정확하신 분이시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1-4절은 제사장 직임과 아론의 가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성막 중심의 야영 및 행군 대형을 마무리 짓고 광야 행진을 위한 대략적인 준비를 마친 이스라엘에게 이제 그 행진의 가장 중심 역할을 하게 될 성막 관리자들인 레위인 및 제사장들에 과한 계시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 계시는 이미 1장에서 주어졌으나 그보다 좀 더 심화되었습니다.
1: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1:1에 언급되고 있는 바로 그 시점을 뜻합니다. 여기에서는 아론이 모세 보다 먼저 언급이 됩니다. 그 이유는 연령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이 주로 아론의 후손과 관계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탁월한 지도자로서 하나님의 계시의 전수 전달자였지만, 당대로 그치는 반면에, 아론의 직임은 그 후손 대대로 이어지는 영광스러운 것이었으며, 첫 번째 대제사장으로서 모든 제사장들의 아비로서의 권위가 주어졌습니다.
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성경에서 한 개인과 가문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각 인격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그 각인을 향한 특별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는 분명한 암시입니다. 아론의 아들들을 언급한 것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감당하게 하시려는 의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답(하나님은 관대하시다)과 아비후(그는 아버지이시다)는 다른 불을 하나님께 드려, 여호와 앞에서 나온 불에 삼킨바 되었습니다(26:61; 레 10:1-7). 엘르아살은 ‘하나님은 도우셨다’는 뜻으로 3째 아들입니다. 형들의 죽음으로 레위 지파의 어른이 되었습니다. 아버지 아론이 죽은 뒤에 대제사장직을 계승하고(20:25) 모세 및 여호수아 시대에 걸쳐 그 직에 있었습니다. 이다말(아버지는 종려나무)은 넷째 아들로 성막 제조에 쓰인 재료들은 그에 의해 계수되었고 그의 책임 하에 보관되었습니다(출 38:21). 게르손 사람과 므라리 사람이 그의 감독 아래 행동했으며, 그의 자손은 제사장족을 형상하였습니다(대상 24:4-6).
3. 기름을 발리우고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 받은 제사장들이라.
‘기름을 발리우고’는 기름을 부어 성별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사람이나 성소의 기물에 기름을 부어 성별하는 것으로, 이스라엘에 있어서는 제사장, 왕, 선지자의 임직 시에 머리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모세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기름을 부어 제사장에 임명하고, 성소와 제단과 여러 기물에도 기름을 부어 이를 성별하였습니다(출 29:7, 21, 29, 36; 30:23; 레 8:10). 기름부음은 영적으로 성령의 충만한 은혜 또는 성령 세례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중생하고 거룩한 영적 제사장으로 위임받은(벧전 2:9) 우리들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위임 받는다는 것은 ‘누구의 손에 채우다’는 뜻입니다. 이는 어떤 직임을 공적으로 인준을 받았다는 뜻을 지니며, 제사장을 그 직에 임직하는 일을 말합니다(출 29:22; 레 8:22). 이것을 ‘임직제’(ordination offerings)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안수집사, 장로, 권사 등을 세우고 직분을 맡기고 있습니다. 즉 뽑는 것을 가리켜서 ‘장립’이라고 하는 것이며, 장립한 사람들에게 직분을 주는 것을 가리켜 ‘위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 받은 직분을 행할 수 있도록 임하게 하는 것을 가리켜서 “임직”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장립식이니 위임식이니 하는 말은 과정에 불과한 것이므로 최종적으로 예배를 드리고 직분을 행하게 하는 것은 ‘임직식’이라고 하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5-13절은 레위인의 구별과 직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레위인들이 감당해야 할 기본적인 임무와, 그들의 선택 이유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선언의 내용입니다.
5,6: 레위 지파로 나아와 제사장 아론 앞에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
제사장 그룹과는 구별되는 일반 레위인들의 역할을 말합니다. 이들은 마치 주인의 명령에 부응하여 어떤 일을 수종들 목적으로 그의 옆에 조용히 머물러서는 종처럼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신분상의 종으로서가 아니라 조력자로서 이 일을 감당하는 것이지만, 이런 차이는 분명히 제사장과 그들 간의 역할상의 다른 영역이 있음을 깨우쳐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제사장과 같은 탁월한 직임(신 17:9; 19:17)을 시기하는 교만보다 자신들에게 주어진 고유한 사명을 조용히 감당하는 겸손이 요청됩니다. 이들은 제사장 고유 어무 이외의 일, 곧 성막을 걷고 세우는 것이나 제사 제물을 잡아 각을 뜨는 일 등을 담당하였습니다.
7: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
이는 레위인들의 2대 고유 업무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직무란 반드시 수행하여야만 되는 필생의 임무라는 매우 의미심장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레위인은 단지 1회적 사역을 위해 부름을 받은 것이 아닌 평생 동안 성실히 지켜나가야 할 일을 위해 부름을 받았습니다. 아론의 직무란 성막 봉사의 가장 근간이 되는 제사장의 제사 집례에 따른 각종 조력 및 성막 운반 등의 사무를 말하고, 온 회중의 직무는 백성들의 성막 접근 예방과 같은(1:53) 대민적 차원의 봉사입니다. 레위인들의 봉사구역은 회막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 처소인 회막에 완전히 복속된 자로서 맡은 직임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처럼 오늘날 성도들도 역시 자신이 하나님께 복속된 자요, 그분의 영광의 기관(교회)를 위해 온 정열을 바쳐야 할 사람이라는 굳건하고 기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8: 모든 기구를 수직하며~
회막의 모든 비품들을 관리하고 이동할 때에 성막을 철거하고 운반하며 세우는 일 등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라는 말은 레위인들에게 부과된 또 하나의 임무로, 일반 백성들의 제물 봉헌을 돕고 그들의 경건한 생활을 유도하는 종교, 교육적 직임입니다(8:5-26). 즉 그들이 회막에 위치하는 것은 오직 이스라엘의 예배를 위한 종으로서의 거룩한 봉사를 위함임을 알 수 있습니다.
9: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
레위인들의 소속을 정확히 지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재산권으로서의 복속이 아니라 성막 중심의 조화롭고 원활한 봉사를 위해 레위인들을 제사장의 휘하에 두신 것입니다. 이들은 ‘온전히 돌리운 자’입니다. 확실히 주어진 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한 성막 봉사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당신이 레위인을 소유했던 그런 관계만큼 제사장들이 레위인을 확실히 소유하게 해 주셨습니다.
10: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아론 가문의 제사장직 위임에 이어서 실제로 그 일을 감당하게 할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 이들 외에 모든 사람들이 성막에 출입하게 되면 반드시 죽고 맙니다. 죽은 사람만 아니라 이스라엘 전체가 벌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따로 구분하여 세워 봉사하게 하였는데, 이는 성막의 온전한 보존과 그로 인하 하나님의 거룩함과 영광의 보존을 위함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는 죄로 인하여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큰 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것을 자신의 육체를 찢어 그 제한을 풀어 주셨습니다.
11, 12: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첫 태에 처음 난 것을 대신케하였은 즉~
하나님의 레위인에 대한 주권적 선택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처음난 것을 대신하여 레위인을 당신의 소유로 삼으시고 그들로 하여금 성막 중심의 봉사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13: 처음 난 자는 다 내 것임은~
초태생 곧 장자를 가리킵니다. 이스라엘에 있어서 초태생은 특별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장자는 재산 상속시 다른 아들의 두배를 받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히브리인들은 장자를 존중히 여겼습니다. 초태생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하나님을 위해 성별되어야 합니다(출 13:2). 이것은 유월절 밤에 애굽의 모든 장자들이 죽어갔으나 이스라엘 장자들은 어린 양의 피로 구원을 받은 사실에서 유래합니다(출 12장).
14-39절은 레위 가 가문별 직임의 내용입니다.
14-16: 레위 자손을 그들의 종족과 가족을 따라 계수하되 일개원 이상의 남자를 다 계수하라.
레위 지파의 인구 조사의 기본 지침입니다. 즉 20세 이상으로 전쟁에 나갈 수 있는 남자라는 다른 모든 지파의 인구조사와(1:3)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목적의 차이입니다. 레위 지파는 오직 속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1개월 밖에 안 된 유아까지도 계수하는 것은, 그만큼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좇아 속전으로 가치를 부여받은 존재임을 일깨워 주는 것입니다.
17-20: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입니다.
이들은 게르손, 고핫, 므라리로 이 세 형제를 근간으로 레위 지파의 세 가문이 형성되었습니다(출 6:18-20). 아론과 모세는 고핫 계열입니다. 고핫은 레위의 차남으로 고핫(그핫) 족속의 선조(창 46:11, 그핫: 출 6:16)이며 모세와 아론의 조부입니다(출 6:20). 고핫은 레위 지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지파였고(출 6:18; 민 26:57-59), 고핫 사람들에는 성막의 거룩한 기물을 지키고 그것을 운반하는 책임이 주어졌습니다(4:4-15; 10:21). 가나안 토지 분배 때에는 레위 사람으로서 가장 중요한 성들이 이 지파에게 주어졌습니다.(수 21:4,5,9)
21-26절은 게르손 자손에 대한 내용입니다. 레위의 장자입니다. 1개월 이상 된 총인원수는 7,500명이며 그들의 고유한 업무는 휘장과 장막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위치(거처)는 회막 뒤쪽, 즉 지중해를 향한 서쪽입니다.
27-32절은 레위의 차남인 고핫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들은 총 8,600명이며, 야영 위치는 성막 남편이고, 족장은 엘리사반입니다. 그들은 지성소 휘장과 기타 주요 성물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이들의 직임을 다른 두 형제 가문보다 우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의 결과입니다.
33-37절은 므라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총 6,200명이며, 책임자는 수리엘이고, 야영 위치는 성막 북편입니다. 그들의 직임은 성막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기둥, 받침 등을 관리합니다. 대부분 목재류로(출 26:26-37;26: 36, 38) 무거운 것들입니다.
38: 장막 앞 동편 곧 회막 앞 해 돋는 편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모세와 그 휘하 제사장 그룹은 진 전체의 중심부라고 할 수 있는 해뜨는 쪽, 곧 동편에 위치합니다. 그들은 가장 강력한 유다 진영의 호위아래 성막 중심부에서 원활한 성막 관리와 백성을 통솔할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대산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안전 보호를 파수하는 일을 대신하여 성소의 직무를 지켜나갈 것이라는 뜻입니다. 결국 제사장들의 중보 사역입니다. 제사장들은 백성들을 대신해서 하나님께 나아가 제사함으로써 백성이 직접 나아감으로써 빚어질 죽음의 징벌을 예방하는 일을 맡은 것입니다. 레위 지파의 총 인구수는 22,300명으로 집계 되었습니다(21-27). 그런데 여기에서는 300명의 차이가 납니다. 이 300명의 차이는 레위 지파 내에서의 장자 숫자로서, 그들 역시 하나님께 속함을 받아야 할 존재이기 때문에 타지파의 속전으로서의 자격을 가지지 못한다고 그런 이유에서 그들의 숫자를 빼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40-51절은 레위인이 장자를 대신하게 되었으며, 그들이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40: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남자: 여기 제시된 1개월 이상 된 처음 난 남자는 22,273명입니다. 이들은 시내산에서 인구 조사를 실시할 시점까지 1년 기간 안에 태어난 세대들만을 가리킨다고 봅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출애굽으로 새롭게 시작한 새 세대에 대한 당신의 주권을 선언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1: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이것은 애굽에서 맞은 최초의 유월절 사건 때,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보호하셨을 뿐 아니라 모든 가축의 초태생까지도 지켜 주신 하나님의 소유권 선언입니다. 이것은 대속의 은혜를 가르치는 목적입니다. 더 나아가서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들은 결국 하나님의 주권 아래 놓인다는 사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행 17:25).
42,43: 총계가 22,273명이라는 것은 레위인의 수효와 이스라엘 장자의 수효가 거의 같다는 것으로써, 모든 사건과 결과를 친히 주장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능력 있는 손길을 알 수 있습니다.
46: 이백 칠십 삼 인이 더한 즉
이들은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첫 번째 대속의 방법에 따른 혜택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게서는 곧바로 또 다른 대속의 방법을 마련하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매명에 오 세겔씩 내는 속전입니다. 대속의 은혜를 얻지 못한 자에게는 용서도, 생명도 주어질 수 없기 때문에 (히 9;22) 하나님께서는 기필코 그들을 구원하시고자 대안을 제시하는 사랑을 베풀어 주신 것입니다.
이 속전은 ‘속죄금(출 21:30)’, ‘생명의 속전’(출 30:12,13)으로 결국 죄를 용서하시고 대신 생명을 구원해 주신 은혜를 감사해 드리는 일종의 예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론과 그 휘하 제사장들에게 일반 레위인들(이스라엘 장자를 대신한 자들)을 주셨던 것처럼, 나머지 273명을 대신하는 속전도 그들에게 주셨습니다. 이러한 소유의 고리는 장차 인류의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 모든 인류가 복속될 것에 대한 확실한 암시라고 하겠습니다.(요 17:6)
히브리어 민수기 3장 원어 성경 주석 강해 설교
반응형
웨엘레 톨레도트 아하론 우모쉐 베욤 딥벨 아도나이 엩 모쉐 베할 시나이
개역개정,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가 낳은 자는 이러하니라
새번역,1 주님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때에, 아론과 모세에게 아들들이 있었다.
우리말성경,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아론과 모세의 가문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가톨릭성경,1 주님께서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때에 아론과 모세의 자식들은 이러하다.
영어NIV,1 This is the account of the family of Aaron and Moses at the time the LORD talked with Moses on Mount Sinai.
영어NASB,1 Now these are the records of the generations of Aaron and Moses at the time when the LORD spoke with Moses on Mount Sinai.
영어MSG,1 This is the family tree of Aaron and Moses at the time GOD spoke with Moses on Mount Sinai.
영어NRSV,1 This is the lineage of Aaron and Moses at the time when the LORD spoke with Moses on Mount Sinai.
헬라어구약Septuagint,1 και αυται αι γενεσεις ααρων και μωυση εν η ημερα ελαλησεν κυριος τω μωυση εν ορει σινα
라틴어Vulgate,1 haec sunt generationes Aaron et Mosi in die qua locutus est Dominus ad Mosen in monte Sinai
히브리어구약BHS,1 וְאֵלֶּה תֹּולְדֹת אַהֲרֹן וּמֹשֶׁה בְּיֹום דִּבֶּר יְהוָה אֶת־מֹשֶׁה בְּהַר סִינָי׃
성 경: [민3:1]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아론의 가계(家系)]
여호와께서 … 이러하니라 – 어떤 특정한 사실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이라기 보다각 장의 내용으로 들어갈 때에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히브리 문학적 표현의 한 기법이다(창 2:4). 한편 본절의 내용를 직역하면 ‘그리고 이 부분은 하나님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계시하실 때의 일로서 아론과 모세의 후손에 대한 말씀이니라’이다.
아론과 모세의 낳은 자 – 여기서 ‘낳은 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톨도트'(*)는 ‘일족들’, ‘세대'(generations), ‘가문’, ‘족보’등으로 번역된다.본장 중 2-4절은 아론의 아들로서 제사장이 된 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17절이하는 레위 지파의 족장 이름 및 인구 수를 가계별로 비교적 상세히 밝히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는 모세의 자손들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세의 이름이 여기 언급된 것은 그가 아론과 더불어 레위 지파의 머리이며 영적인 아버지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었다(Keil). 한편 여기서 아론의 이름이 이례적으로 모세보다 먼저 언급된 것은 주목할 만하다. 그 이유는 아마 연령상으로는 그가 장자였을 뿐 아니라 본장에 소개되는 제사장들의 아버지요, 초대 대제사장이었고, 또한 레위인들 전체를 통솔하는 종교 지도자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론의 직계 자손들은 제사장이 된 반면 모세의 후손들은 제사장를 보필하는 일반 레위인들이 되었기 때문일것이다(Keil). 따라서 아론과 모세를 개인적으로 볼 때는 분명 모세의 권위가 절대적이지만 (출 4:16; 32:22; 민 12:1-16), 그것은 어디까지나 모세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특별 은총이었고, 회막 봉사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적 사명에 있어서는 분명 아론의 후손들이 모세의 후손들보다 고귀한 직분에 임명되었으므로, 여기서는 바로 그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아론을 모세보다 앞세워 기록한 것이다. 한편 모세가 낳은 자들의 족보는 대상 23:14-17에 기록되어 있는데, 그들은 평범한 레위인으로 조용히 봉사했던 것 같다. 이것은 아론의 두 아들이 제사를 잘못드림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를 사 죽임을 당하였고(레 10:1, 2), 위대한 종교 지도자 엘리나 사무엘의 아들들이 불량했다고 하는 평가(삼상 2:12; 8:1-3)에 비춰볼 때 충분히 유추 가능한 일이다. 이는 모세의 자녀 교육이 철저했음을 시사한다. 한편 이와같은 기록상의 다양한 조절은 결코 이 책이 오류 투성이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당신의 초월적인 목적과 경륜에 부합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엮어져 간 책임을 나타낸다.
웨엘레 쉐모트 베네이 아하론 합베코르 나답 웨아비후 엘아잘 웨이타말
개역개정,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
새번역,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맏아들은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다.
우리말성경,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맏아들 나답 그리고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입니다.
가톨릭성경,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맏아들 나답, 아비후, 엘아자르, 이타마르이다.
영어NIV,2 The names of the sons of Aaron were Nadab the firstborn and Abihu, Eleazar and Ithamar.
영어NASB,2 These then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Aaron: Nadab the first-born, and Abihu, Eleazar and Ithamar.
영어MSG,2 The names of the sons of Aaron: Nadab the firstborn, Abihu, Eleazar, and Ithamar–
영어NRSV,2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Aaron: Nadab the firstborn, and Abihu, Eleazar, and Ithamar;
헬라어구약Septuagint,2 και ταυτα τα ονοματα των υιων ααρων πρωτοτοκος ναδαβ και αβιουδ ελεαζαρ και ιθαμαρ
라틴어Vulgate,2 et haec nomina filiorum Aaron primogenitus eius Nadab dein Abiu et Eleazar et Ithamar
히브리어구약BHS,2 וְאֵלֶּה שְׁמֹות בְּנֵי־אַהֲרֹן הַבְּכֹור נָדָב וַאֲבִיהוּא אֶלְעָזָר וְאִיתָמָר׃
성 경: [민3:2]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아론의 가계(家系)]
나답…아비후…엘르아살…이다말 – 이들은 아론이 그 아내 엘리세바를 통해 얻은 네아들들이다(출 6:23). 따라서 이들은 제사장 성별식 때 아버지인 아론과 더불어 거룩한 제사장으로 위임받았다(레 8:6-13). 그러나 이 네 아들 중 장자인 나답과 차자인 아비후는 제사를 잘못 드린 관계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죽임을 당하고 말았다(레 10;1, 2). 따라서 셋째 아들인 엘르하살이 후일 아비 아론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직을 계승하였다(민 20:25-28). 한편 아론의 넷째 아들인 이다말은 후일 이다말 가문의 조상이된 자이나(대상 24:4-6). 그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다. 다만 성막 건축시나 광야 행진시 제사장으로서 그 맡은 바 직분을 충실히 감당한 자로 서술되고 있을뿐이다(출 38:21; 민 4:28, 33).
엘레 쉐모트 베네이 아하론 하코하님 함메슈힘 아쉘 밀레 야담 레카헨
개역개정,3 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거룩하게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 받은 제사장들이라
새번역,3 그들은, 아론의 아들들로서 제사장의 임무를 맡도록, 기름부어 제사장으로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들이다.
우리말성경,3 이들이 바로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하도록 기름 부음 받고 제사장으로 거룩하게 구별된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입니다.
가톨릭성경,3 이것이 사제직을 수행하도록 직무를 받은, 곧 기름부음을 받은 사제들로서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다.
영어NIV,3 Those were the names of Aaron’s sons, the anointed priests, who were ordained to serve as priests.
영어NASB,3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Aaron, the anointed priests, whom he ordained to serve as priests.
영어MSG,3 anointed priests ordained to serve as priests.
영어NRSV,3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Aaron, the anointed priests, whom he ordained to minister as priests.
헬라어구약Septuagint,3 ταυτα τα ονοματα των υιων ααρων οι ιερεις οι ηλειμμενοι ους ετελειωσαν τας χειρας αυτων ιερατευειν
라틴어Vulgate,3 haec nomina filiorum Aaron sacerdotum qui uncti sunt et quorum repletae et consecratae manus ut sacerdotio fungerentur
히브리어구약BHS,3 אֵלֶּה שְׁמֹות בְּנֵי אַהֲרֹן הַכֹּהֲנִים הַמְּשֻׁחִים אֲשֶׁר־מִלֵּא יָדָם לְכַהֵן׃
성 경: [민3:3]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아론의 가계(家系)]
기름을 발리우고 거룩히 구별되어(*, 함메슈힘) – 여기서 ‘기름을 발리우고’에 해당하는 기본 동사 ‘마솨흐'(*)는 곧 ‘기름을 받은 자'(the anointed)란 뜻이다. 그런데 ‘기름을 붓다’라는 말을 ‘기름 부음을 받은 자'(the anointed)란 뜻을 가진 ‘메시야'(*, 마쉬아흐)라는 명칭의 어근이 되기도 한다(단9:25, 26). 한편 아론의 아들들은 관유(灌油)로 기름 부음을 받는 의식을 가짐으로써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직을 수행할 수 있었다(출 29:4-9). 물론 원문에는 ‘구별되다’란 말이 언급 되지 않고 있으나, 의미상 그들은 하나님의 것으로 구별된 것이다. 즉 ‘기름을 붓는 행위’는 그 대상에 대한 소유권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한 방법인 것이다. 한편 지사장 성별식 때 사용되는 거룩한 기름, 곧 관유는 성령을 상징한다(출30:22-33). 그러므로 그들은 성령의 역사로 성결하게 구별되어 봉사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는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 4:8)께서 성령으로 기름부음받아 사역하신 사실(행 10:10:38)을 상기시킨다. 아울러 여기서 우리는 오늘날 ‘왕같은 제사장’인 우리들(벧전 2:9) 역시 어떠한 자세로 일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된다. 즉 우리는 하나님께서 부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성령(행 2:7)으로 세례를 받고(고전12:13), ‘복음의 제사장'(롬 15:16)으로서 복음사역에 종사해야 하는 것이다(사 61:1-4). 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가운데 기름부음이 되신 성령의 지시를 따라 순종하고 행동해야 함을 의미한다(겔 36:27; 요일 2:27).
위임받은(*, 밀레 야담) – 직역하면 ‘그들의 손이 채워진’이다. 그러므로 ‘위임식’이란 곧 제사장들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있도록 그들의 손에 예물을 채워주는 의식을 가리킨다(레 7:37). 그리고 본절에서 이 말은 ‘기름을 발리우고’라는 말과 연결된다. 여기서 기름을 위에서 언급한 대로 성령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제사장들을 또한 성령으로 채움을 받은 자들이라 볼 수도 있다. 그런 맥락에서 미가 선지자는 자신이 오직 여호와의 신으로 채움을 얻고 선지자의 직무를 감당할 것이라고 고백했다(미 3:8). 여기서 ‘채움’은 ‘충만’을 뜻한다. 따라서 우리는 여기서 오직 성령 충만한 자라야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을 온전히 감당할 수 있음을 다시금 확인하게된다. 혹자는 ‘그들의 손이 채워졌으므로 다른 일을 생각하지 못할것이다’라고 풀이하기도 한다. 실로 성령으로 충만하고 사명감으로 불타는 하나님의 일꾼을 세상적인 일로 인해 마음이 나뉠 수 없다(마 6:24).
와야모트 나답 웨아비후 리페네 아도나이 베하크리밤 에쉬 자라 리페네 아도나이 베미드발 시나이 우바님 로 하이우 라헴 와예카헨 엘르아잘 웨이타말 알 페네이 아하론 아비헴
개역개정,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새번역,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주님께 금지된 불을 드리다가 주님 앞에서 죽었는데, 아들이 없이 죽었기 때문에, 엘르아살과 이다말만이 그들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 일을 맡아 하였다.
우리말성경,4 그러나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금지된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에게는 아들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자기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했습니다.
가톨릭성경,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나이 광야에서 속된 불을 주님 앞에 바치다가 주님 앞에서 죽었다. 그들에게는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엘아자르와 이타마르가 아버지 아론 밑에서 사제직을 수행하였다.
영어NIV,4 Nadab and Abihu, however, fell dead before the LORD when they made an offering with unauthorized fire before him in the Desert of Sinai. They had no sons; so only Eleazar and Ithamar served as priests during the lifetime of their father Aaron.
영어NASB,4 But Nadab and Abihu died before the LORD when they offered strange fire before the LORD in the wilderness of Sinai; and they had no children. So Eleazar and Ithamar served as priests in the lifetime of their father Aaron.
영어MSG,4 But Nadab and Abihu fell dead in the presence of GOD when they offered unauthorized sacrifice to him in the Wilderness of Sinai. They left no sons, and so only Eleazar and Ithamar served as priests during the lifetime of their father, Aaron.
영어NRSV,4 Nadab and Abihu died before the LORD when they offered illicit fire before the LORD in the wilderness of Sinai, and they had no children. Eleazar and Ithamar served as priests in the lifetime of their father Aaron.
헬라어구약Septuagint,4 και ετελευτησεν ναδαβ και αβιουδ εναντι κυριου προσφεροντων αυτων πυρ αλλοτριον εναντι κυριου εν τη ερημω σινα και παιδια ουκ ην αυτοις και ιερατευσεν ελεαζαρ και ιθαμαρ μετ’ ααρων του πατρος αυτων
라틴어Vulgate,4 mortui sunt Nadab et Abiu cum offerrent ignem alienum in conspectu Domini in deserto Sinai absque liberis functique sunt sacerdotio Eleazar et Ithamar coram Aaron patre suo
히브리어구약BHS,4 וַיָּמָת נָדָב וַאֲבִיהוּא לִפְנֵי יְהוָה בְּהַקְרִבָם אֵשׁ זָרָה לִפְנֵי יְהוָה בְּמִדְבַּר סִינַי וּבָנִים לֹא־הָיוּ לָהֶם וַיְכַהֵן אֶלְעָזָר וְאִיתָמָר עַל־פְּנֵי אַהֲרֹן אֲבִיהֶם׃ ף
성 경: [민3:4]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아론의 가계(家系)]
다른 불(*, 에쉬 자라) – ‘이상한 불'(KJV, strange fire), ‘신성치 않은 불'(RSV, Living Bible-unholy fire), ‘공인되지 않은 불'(NIV, unauthorizedfire)등을 의미한다(레 10:1). 성막 봉사 시 하나님께서는 오직 번제단 위에서 피운 불로 분향단에 점화할 것을 요구하셨다(레 16:12, 13). 그러나 나답과 아비후는 그에 불순종 했으며 자의(自意)에 따라 하나님을 예배하다가 하나님의 분노를 사 결국 여호와의 불로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실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무시하는 것처럼 망령된 일은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고를 교훈 삼아 하나님께 봉사하는 자들을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는 사실(삼상 15:22)을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다.
여호와 앞에(*, 리프네 예호와) – 직역하면 ‘여호와 면전에’란 뜻이다. 따라서 나답과 아비후의 경거망동은 여호와 하나님의 얼굴을 완전히 무시한 행위나 다름 없었다. 결국 여호와 앞에 방자했던 그들은 ‘여호와 앞에서’ 심판을 받고 말았다. 한편 오늘날 하나님 앞에서 복음의 제사장된(벧전 2:9) 우리는 모두 ‘하나님 앞에'(Coram Deo)서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행동 하나 하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고양(高揚)하든지 아니면 훼손하든지 둘 중 하나의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운명과도 직결된다. 그런 점에서 침례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가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 동시에 ‘하나님 앞에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므로써(눅 1:6) 의인으로 인정받았던 것은 우리에게 좋은 귀감이 된다.
무자하였고 – 나답과 아비후에게 자식이 없었던 것은 자연적인 불임의 결과이기 보다 하나님의 저주에 따른 결과였다. 사실 자식을 하나님의 축복의 증거로 간주했던 히브리인의 사고 개념상(시 127:3), 나답과 아비후에게 임한 징계와 그들의 무자식이 단순한 우연일 수 없었다.
아론 앞에서(*, 알 프네 아하론) – 이 말은 ‘아론이 생존시에'(RSV, in the lifetime of Aaron)로 번역함이 좋을 듯하다(Pulpit Commentary).그것은 그들이 아론과 함께 성직을 위임받았고 (출 28:1), 아론 평생에 그를 보좌하며 봉사했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은 아론 사후에도 제사장 직무를 계속 수행했다(20:22-29; 27:18-23). 그러나 그들의 사명도 아론처럼 유한한 것이었다. 결국 아론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이 된 엘르아살도 자신의 죽음과 함께 대제사장직을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밖에 없었다. 이 사실을 돌아보며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의 영원성을 설파(說破)했다. 즉 ‘저희 제사장 된 자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을 인하여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나니'(히 7:23, 24)라고 했던 것이다. 이처럼 아론과 그 자손들의 제사장직은 일시적이고 당대에 한한 것이었으나,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영원하여 만세에 효력을 미치는 것이다(히 10:11-14).
와예다벨 아도나이 엘 모쉐 레모르
개역개정,5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새번역,5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우리말성경,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톨릭성경,5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영어NIV,5 The LORD said to Moses,
영어NASB,5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영어MSG,5 GOD spoke to Moses. He said,
영어NRSV,5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헬라어구약Septuagint,5 και ελαλησεν κυριος προς μωυσην λεγων
라틴어Vulgate,5 locutus est Dominus ad Mosen dicens
히브리어구약BHS,5 וַיְדַבֵּר יְהוָה אֶל־מֹשֶׁה לֵּאמֹר׃
하케렙 엩 맡테 레위 웨하아마드타 오토 리페네 아하론 하코헨 웨쉐레투 오토
개역개정,6 레위 지파는 나아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
새번역,6 “너는 레위 지파를 불러내어, 그들을 제사장 아론 밑에 두고 그를 돕게 하여라.
우리말성경,6 “레위 지파를 데려다가 제사장 아론 밑에 두고 그를 돕게 하여라.
가톨릭성경,6 “너는 레위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여, 그들을 아론 사제 앞에 세워서 그를 시중들게 하여라.
영어NIV,6 “Bring the tribe of Levi and present them to Aaron the priest to assist him.
영어NASB,6 “Bring the tribe of Levi near and set them before Aaron the priest, that they may serve him.
영어MSG,6 “Bring forward the tribe of Levi and present them to Aaron so they can help him.
영어NRSV,6 Bring the tribe of Levi near, and set them before Aaron the priest, so that they may assist him.
헬라어구약Septuagint,6 λαβε την φυλην λευι και στησεις αυτους εναντιον ααρων του ιερεως και λειτουργησουσιν αυτω
라틴어Vulgate,6 adplica tribum Levi et fac stare in conspectu Aaron sacerdotis ut ministrent ei et excubent
히브리어구약BHS,6 הַקְרֵב אֶת־מַטֵּה לֵוִי וְהַעֲמַדְתָּ אֹתֹו לִפְנֵי אַהֲרֹן הַכֹּהֵן וְשֵׁרְתוּ אֹתֹו׃
성 경: [민3:6]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인들의 임무]
나아와(*, 하케레브) – 직역하면 ‘가까이 불러내어'(bring near)이다. 곧일반 레위인들은 제사장들 가까이에서 그들을 도와 제사 사역에 협조해야 한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처럼 동역자란 함께 일하는 자이다. 함께 일하는 자들 사이는 가까와야 한다. 즉 장소적으로도 가까우면 동역해야 할 일에 기동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그보다 중요한 일은 동역자 상호간의 인격적 관계가 가까와지는 일이다. 레위인들은 위치적으로도 제사장들과 가까이 왔지만 ‘한 지파’라고 하는 연대감 속에 제사장들과 가까이 하며 봉사했을 것이다.
앞에 서서 – 이 말은 주인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그 앞에 겸손히 대기하고 있는 종의 위치를 가리킬 때 자주 사용된 표현이다(Keil, Pulpit Commentary, 창 41:46; 대하 29:11; 단 1:5). 그러나 이는 레위 지파가 제사장들의 개인적인 종이 되었다는 뜻이 아니라 헌신적으로 협력할 조력자가 되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 신분상의 구별은 확연하니, 곧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12지파 중 레위 지파에서 태어난 자들은 모두 될 수 있었던 반면, 제사장들은 레위 지파 중에서도 오직 아론의 직계 후손들만이 될 수가 있었다. 이로 인해 제사장과 레위인들 간에는 사회 종교적 위상의 차이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즉 제사장은 재판관이나 집전자의 위치에 있었으나(신 17:9; 19:17), 레위인은 어느 정도 도움을 받아야 할 위치에 있었다(신 12:19; 14:27).
시종하라 – ‘봉사하게 하라'(KJV, RSV may minister)고 번역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레위인들은 이 명령에 따라 성막 안 출입이나 번제단 위에서의 제사 집례 등을 제외한 일, 곧 백성들이 제물을 잡아 드리도록 하는 일에 조력하는 것과 또한 성막을 걷고 운반하는 일에 제사장을 도와 봉사해야 했다(4장; 10:17-21). 그러나 이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제사장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즉 제사장들은 하나님께 속한자로서 하나님을 섬겼으나 레위인들은 제사장에게 속한 자로서 하나님을 섬겼다. 이같은 차이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의 차이를 예시하는 듯하다. 곧성도들은 왕 같은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로되(밸전 2:9; 계 1:6; 5:10) 궁극적으로는 예수님께 속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인 것이다(골 1:14).
웨솨메루 엩 미쉬말토 웨엩 미쉬메레트 콜 하에다 리페네 오헬 모에드 라아보드 엩 아보다트 함미쉬칸
개역개정,7 그들이 회막 앞에서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하여 회막에서 시무하되
새번역,7 레위 지파 사람은 성막에서 봉사하는 사람들로서, 아론과 온 회중이 회막 앞에서 제사를 드릴 때에, 그 일을 돌볼 사람들이다.
우리말성경,7 레위 지파 사람들은 회막 앞에서 아론의 일과 온 회중과 관련된 일들을 돕는다.
가톨릭성경,7 그들은 성막의 일을 하여, 만남의 천막 앞에서 아론을 위한 임무와 온 공동체를 위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영어NIV,7 They are to perform duties for him and for the whole community at the Tent of Meeting by doing the work of the tabernacle.
영어NASB,7 “And they shall perform the duties for him and for the whole congregation before the tent of meeting, to do the service of the tabernacle.
영어MSG,7 They shall work for him and the whole congregation at the Tent of Meeting by doing the work of The Dwelling.
영어NRSV,7 They shall perform duties for him and for the whole congregation in front of the tent of meeting, doing service at the tabernacle;
헬라어구약Septuagint,7 και φυλαξουσιν τας φυλακας αυτου και τας φυλακας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εναντι της σκηνης του μαρτυριου εργαζεσθαι τα εργα της σκηνης
라틴어Vulgate,7 et observent quicquid ad cultum pertinet multitudinis coram tabernaculo testimonii
히브리어구약BHS,7 וְשָׁמְרוּ אֶת־מִשְׁמַרְתֹּו וְאֶת־מִשְׁמֶרֶת כָּל־הָעֵדָה לִפְנֵי אֹהֶל מֹועֵד לַעֲבֹד אֶת־עֲבֹדַת הַמִּשְׁכָּן׃
성 경: [민3:7]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인들의 임무]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 – 이는 레위인들의 이중적 사역을 말하고 있다. 즉 전자는 아론과 그 아들들, 곧 제사장들의 제사 사역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보조하는 것과 성막보호와 이동에 대한 임무를, 후자는 일반 백성들을 위한 제사와 또한 그에 부수되는 제반 종사 직무를 가리킨다(1:53). 이는 오늘날 영적 레위인으로 부름 받은 성도들이 지녀야 할 올바른 자세를 암시하여 주는데, 곧 성도들은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봉사 및 이웃에 대한 사랑과 봉사를 담당해야할 사명을 맡은 자들인 것이다(마22:37-40). 한편 여기서 직무(*, 미쉐메 레트)란 말은 ‘지키다'(*, 솨마르)에서 파생된 말이다. 그러므로 즉 직무란 명심하여 지켜져야 할 사항을 가리킨다. 그런데 ‘지킨다’는 말은 ‘(명령을) 온전히 순종한다’는 의미를 지니기도 하므로(창 26:5; 출 20:6), ‘직무=순종하는 것’이라는 등식도 성립된다. 결국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일은 우리의 순종없이는 이행될 수 없다는 사실이 재확인 된다. 또한 ‘지킨다’는 말은 ‘인내있게 책임을 완수한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끝까지(인내하며)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계 2:26)라는 말씀으로 충성과 분발을 요청하셨다. 그러므로 순종과 인내, 그것은 진정 일꾼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부과하신 직무를 ‘사명감’이라고 하는 마차에 싣고 목적지까지 달리도록 만드는 쌍두마(雙頭馬)인 것이다.
회막에서 시무하되 – 레위인의 봉사 구역이 한정되어 있다. 즉 그들은 ‘회막’에서만 일을 하도록 부름 받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소유로서 그분께 구별되어 오직 그분을 위해서만 존재해야 했기 때문이다(1:49-53). 물론 레위인들의 하나님 소유 사상은 출애굽 장자 성별 사건(출 12:29; 레 2:12)에 근거한다.
시무하되 – ‘시무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바드'(*)는 (전적으로 매여)’일하다’, ‘봉사하다’란 의미이다. 이것은 노예가 상전에게, 혹은 아내가 남편에게 매이는 것과 같은 단단한 결속을 뜻하는데, 그러므로 곧 레위인들은 오직 하나님께 매인 자들로서 하나님의 일에만 전적으로 매달려야 한다는 뜻이다.
웨솨메루 엩 콜 케레 오헬 모에드 웨엩 미쉬메레트 베네이 이스라엘 라아보드 엩 아보다트 함미쉬칸
개역개정,8 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막에서 시무할지니
새번역,8 그들은 성막에서 봉사하는 사람들로서, 회막 안에 있는 모든 기구를 보살피고, 이스라엘 자손이 해야 할 일을 돌보아야 한다.
우리말성경,8 그들은 성막에서 봉사하는 사람들로서 회막의 모든 물품들과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일들을 돕는다.
가톨릭성경,8 그들은 또한 만남의 천막에 있는 모든 기물을 보살피고 성막의 일을 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영어NIV,8 They are to take care of all the furnishings of the Tent of Meeting, fulfilling the obligations of the Israelites by doing the work of the tabernacle.
영어NASB,8 “They shall also keep all the furnishings of the tent of meeting, along with the duties of the sons of Israel, to do the service of the tabernacle.
영어MSG,8 Their job is to be responsible for all the furnishings of The Dwelling, ministering to the affairs of The Dwelling as the People of Israel come to perform their duties.
영어NRSV,8 they shall be in charge of all the furnishings of the tent of meeting, and attend to the duties for the Israelites as they do service at the tabernacle.
헬라어구약Septuagint,8 και φυλαξουσιν παντα τα σκευη της σκηνης του μαρτυριου και τας φυλακας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κατα παντα τα εργα της σκηνης
라틴어Vulgate,8 et custodiant vasa tabernaculi servientes in ministerio eius
히브리어구약BHS,8 וְשָׁמְרוּ אֶת־כָּל־כְּלֵי אֹהֶל מֹועֵד וְאֶת־מִשְׁמֶרֶת בְּנֵי יִשְׂרָאֵל לַעֲבֹד אֶת־עֲבֹדַת הַמִּשְׁכָּן׃
성 경: [민3:8]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인들의 임무]
회막의 … 기구를 수직(守直)하며 – 레위인들의 임무가 구체적으로 주어졌다. 즉 그들은 회막 안에 있는 모든 기구를 관리하고 보존하며 또한 외인들이 회막에 가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항상 감시하여야 했다(10절). 그런데 이 임무는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을 보존하는 동시에 백성들의 안녕을 유지하는(1:53) 이중적 성격을 지닌 일로써 매우 중차대한 임무였다.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 직역하면 ‘이스라엘 자손 직무로서’이다.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회중의 직무(제사)를 자신들의 직무로 여기고 그 일을 위해 봉사 했다. 즉 그들은 전체 이스라엘의 예배를 위해 종으로서 봉사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영적 레위인으로 부름을 받은 우리들 역시 이처럼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고후4:5) 사랑으로 종 노릇하는 일꾼이 되어야 한다(갈 5:13).
웨나탙타 엩 할레위임 레아하론 우레바나우 네투님 네투님 헴마 로 메엩 베네이 이스라엘
개역개정,9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맡기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맡겨진 자들이니라
새번역,9 너는 레위 사람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맡겨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뽑혀, 아론에게 아주 맡겨진 사람들이다.
우리말성경,9 레위 사람들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맡겨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그들에게 아주 맡겨진 사람들이다.
가톨릭성경,9 너는 레위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붙여 주어라.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서 뽑혀 나에게 바쳐진 이들이며 아론에게 주어진 이들이다.
영어NIV,9 Give the Levites to Aaron and his sons; they are the Israelites who are to be given wholly to him.
영어NASB,9 “You shall thus give the Levites to Aaron and to his sons; they are wholly given to him from among the sons of Israel.
영어MSG,9 Turn the Levites over to Aaron and his sons; they are the ones assigned to work full time for him.
영어NRSV,9 You shall give the Levites to Aaron and his descendants; they are unreservedly given to him from among the Israel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9 και δωσεις τους λευιτας ααρων και τοις υιοις αυτου τοις ιερευσιν δομα δεδομενοι ουτοι μοι εισιν απο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라틴어Vulgate,9 dabisque dono Levitas
히브리어구약BHS,9 וְנָתַתָּה אֶת־הַלְוִיִּם לְאַהֲרֹן וּלְבָנָיו נְתוּנִם נְתוּנִם הֵמָּה לֹו מֵאֵת בְּנֵי יִשְׂרָאֵל׃
성 경: [민3:9]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인들의 임무]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 – 이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제사장들에게 레위인을 다스리며 통찰할 권한을 제공하라는 명령이다. 이는 단순히 아론과 그 아들들의 신분과 지위를 격상시키기 위한 조치라기 보다 성막 봉사를 더욱 원활히 하기 위한 조치였다. 사실 이스라엘에게 내려진 모든 명령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었다.
온전히 돌리운(*, 네투님 네투니) – ‘주어진'(be given)이 반복된 말로서 풀이하면 ‘확실히 주어진’이란 의미이다. 이는 레위인들이 제사장의 조력자로 분명히 부름 받은 사실을 나타낸다(6절). 그러나 이들은 또한 레위인들에게 주어져 성소의 잡다하고 비천한 일을 맡았던 ‘느디님’, 곧 외국 출신 노예들과는 확실히 구분된다(수 9:27; 대상 9:2). 왜냐하면 레위인들은 제사 사역을 보다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하나님에 의해 제사장들에게 보내진 하나님의 일꾼들이기 때문이다. 즉 레위인들은 하나님께는 얽매였으나 사람에겐 얽매이지 않은 자유인이요 하나님의 일꾼이었던 것이다.
웨엩 아하론 웨엩 바나우 티프코드 웨솨메루 엩 케후나탐 웨하잘 하카렙 유마트
개역개정,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무를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새번역,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임명하여, 그 직무를 맡아 보게 하여라. 다른 사람이 성소에 가까이하였다가는 죽을 것이다.”
우리말성경,10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을 임명해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게 하여라.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다.”
가톨릭성경,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임명하여 사제직을 수행하게 하여라. 속인이 다가왔다가는 죽을 것이다.”
영어NIV,10 Appoint Aaron and his sons to serve as priests; anyone else who approaches the sanctuary must be put to death.”
영어NASB,10 “So you shall appoint Aaron and his sons that they may keep their priesthood, but the layman who comes near shall be put to death.”
영어MSG,10 Appoint Aaron and his sons to minister as priests; anyone else who tries to elbow his way in will be put to death.”
영어NRSV,10 But you shall make a register of Aaron and his descendants; it is they who shall attend to the priesthood, and any outsider who comes near shall be put to death.
헬라어구약Septuagint,10 και ααρων και τους υιους αυτου καταστησεις επι της σκηνης του μαρτυριου και φυλαξουσιν την ιερατειαν αυτων και παντα τα κατα τον βωμον και εσω του καταπετασματος και ο αλλογενης ο απτομενος αποθανειται
라틴어Vulgate,10 Aaron et filiis eius quibus traditi sunt a filiis Israhel Aaron autem et filios eius constitues super cultum sacerdotii externus qui ad ministrandum accesserit morietur
히브리어구약BHS,10 וְאֶת־אַהֲרֹן וְאֶת־בָּנָיו תִּפְקֹד וְשָׁמְרוּ אֶת־כְּהֻנָּתָם וְהַזָּר הַקָּרֵב יוּמָת׃ ף
성 경: [민3:10]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인들의 임무]
아론과 그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분을 – 제사장 위임식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레 8장 주석을 참조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 여기서 ‘외인'(*, 주르)은 단순히 이방인들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제사장으로 세움 받지 못한 모든 자들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본절은 1:51의 의미보다 더욱 확대되어 비록 레위인이라 할지라도 제사장으로 위임받지 못한 모든 자들도 포함된다(Gispen). 따라서 이들이 제사장의 고유 권한인 성소(the Holy of Holies)출입이나 번제단 희생 제사 등을 침범할 경우 죽임을 면치 못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그가 비록 제사장이라할지라도 오직 대제사장만이 1년 1차 속죄일에만 들어갈 수 있는 지성소(the Holy of Holies)에는 들어갈 수 없었다. 이처럼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 밖에 있는 자들은 모두 그 의미상 ‘외인’이었다. 한편 이같은 사실은 하나님의 거룩과 영광을 보존키 위한 불가피 한조치로서 거룩하신 하나님과 죄 많은 인간 사이의 좁힐래야 좁힐 수 없는 차이를 보여 준다. 그러나 인류의 대속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바로 이같은 모든 담을 허물으시사 인간이 오직 그리스도의 피 공로를 근거로 아무 장애없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셨던 것이다(히 7:25; 요일:4:10).
와예다벨 아도나이 엘 모쉐 레모르
개역개정,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새번역,11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우리말성경,11 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톨릭성경,1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영어NIV,11 The LORD also said to Moses,
영어NASB,11 Agai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영어MSG,11 GOD spoke to Moses:
영어NRSV,11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헬라어구약Septuagint,11 και ελαλησεν κυριος προς μωυσην λεγων
라틴어Vulgate,11 locutusque est Dominus ad Mosen dicens
히브리어구약BHS,11 וַיְדַבֵּר יְהוָה אֶל־מֹשֶׁה לֵּאמֹר׃
와아니 힌네 라카흐티 엩 할레위임 밑토크 베네이 이스라엘 타하트 콜 베콜 페텔 레헴 미베네 이스라엘 웨하우 리 하레위임
개역개정,12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자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새번역,12 “나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레위 사람을 택하여, 처음 태어나는 모든 맏아들, 곧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태를 처음 열고 나오는 사람을 대신하게 하였다. 레위 사람은 나의 것이다.
우리말성경,12 “보아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모태에서 가장 먼저 나온 사람들, 곧 맏아들들을 대신해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레위 사람들을 택했다. 그러므로 레위 사람들은 내 것이다.
가톨릭성경,12 “나는 이제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태를 맨 먼저 열고 나온 모든 맏아들 대신, 레위인들을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골라 갖는다.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 된다.
영어NIV,12 “I have taken the Levites from among the Israelites in place of the first male offspring of every Israelite woman. The Levites are mine,
영어NASB,12 “Now, behold, I have taken the Levites from among the sons of Israel instead of every first-born, the first issue of the womb among the sons of Israel. So the Levites shall be Mine.
영어MSG,12 “I have taken the Levites from among the People of Israel as a stand-in for every Israelite mother’s firstborn son. The Levites belong to me.
영어NRSV,12 I hereby accept the Levites from among the Israelites as substitutes for all the firstborn that open the womb among the Israelites. The Levites shall be mine,
헬라어구약Septuagint,12 και εγω ιδου ειληφα τους λευιτας εκ μεσου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αντι παντος πρωτοτοκου διανοιγοντος μητραν παρα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λυτρα αυτων εσονται και εσονται εμοι οι λευιται
라틴어Vulgate,12 ego tuli Levitas a filiis Israhel pro omni primogenito qui aperit vulvam in filiis Israhel eruntque Levitae mei
히브리어구약BHS,12 וַאֲנִי הִנֵּה לָקַחְתִּי אֶת־הַלְוִיִּם מִתֹּוךְ בְּנֵי יִשְׂרָאֵל תַּחַת כָּל־בְּכֹור פֶּטֶר רֶחֶם מִבְּנֵי יִשְׂרָאֵל וְהָיוּ לִי הַלְוִיִּם׃
성 경: [민3:12]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구별된 레위 지파]
레위인을 택하여 – 선택에 관한 주권은 오직 하나님께 속한다. 본래 레위는 야곱의 셋째 아들이었으나 하나님께로부터 이스라엘 백성 중 첫 태에 처음 난 자 즉 장자를 대신케하는 자로 선택받았다. 따라서 비록 레위인은 처음 난 자는 아니었으나, 처음난 자를 대신하도록 선택되었기 때문에 종교적 의미에서 하나님의 장자라 할 수 있다. 한편 이스라엘 12지파 중 특별히 레위인이 장자 대신으로 택함 받은 이유에 대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추정해 복 수 있다. (1) 금송아지 숭배 사건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심판시, 레위 족속이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하여 그 뜻을 수행하였기 때문이다(출 32:26-29). (2) 임종을 앞두고 12 아들들에게 내린 야곱의 예언시, 레위 지파는 그 운명상 이스라엘 각 처소에 분산되도록 결정지워졌기 때문이다(창 49:7).
첫 태(殆)에 처음 난 자를 대신케 – 이에 대해서 13절에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즉 처음 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 선언은 애굽의 모든 장자들을 죽이시고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키셨던 유월절 사건에 그 기초를 둔다(출 13:1-16). 실로 하나님께서는 ‘장자 멸절’이란 죽음의 형벌 가운데서도 오직 이스라엘의 장자만은 보존하셨기 때문에 그 장자에 대한 당신의 소유권 주장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장자들을 직접 취하는 대신 그 실용상 레위 족속을 대신 취하셨다. 즉 하나님께서는 금송아지 숭배 사건으로 말미암은 심판시에 오직 당신께 전적 헌신한(출32:26-29) 레위인을 주권적으로 선택하여 그들을 이스라엘의 장자대신 당신의 것으로 삼으셨던 것이다. 한편 여기서 ‘대신케’한 말은 ‘타인의 역할을 대신 담당할 자’란 뜻으로 곧 이 말은 성경 전반에 흐르고 있는 대속(代贖) 개념과 동일한 맥락을 지닌다.그러므로 구속사적으로 볼 때 하나님은 이 레위인의 역할을 계시하시면서 모든 구원받은 자의 첫 열매, 곧 장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시하셨던 것이다(막 10:45; 롬5:10).
내 것이라(*, 하이우 리) – ‘내 것이 되리라'(KJV, RSV-shall be mine)로 해석되기도 한다. 어떻게 해석을 하든 레위인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이 강력히 천명된 것이다. 또 이는 될 수도 있다. 한편, 오늘날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향해서도 ‘너는 내 것이라’고 주장하신다(사 43:1). 우리는 본래 죄 아래 팔린 처지였다(롬7:14). 그러나 하나님께서 당신 피로 우리를 사셨으므로 (행 20:28), 우리에게 대한 소유권을 갖고 계신다. 바울은 이 상황을 두고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 말했다(고전 6:19, 20).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주인이시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한다(롬 14:7, 8).
키 리 콜 베콜 베욤 하코티 콜 베콜 베에레츠 미츠라임 히크다쉬티 리 콜 베콜 베이스라엘 메아담 아드 베헤마 리 이흐우 아니 아도나이
개역개정,13 처음 태어난 자는 다 내 것임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처음 태어난 자를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을 다 거룩하게 구별하였음이니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새번역,13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 땅에서 첫 번째로 난 모든 것을 칠 때에,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이스라엘에서 처음 난 것은 모두 거룩하게 구별하여 나의 것으로 삼았다. 나는 주다.”
우리말성경,13 왜냐하면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내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에서 모든 처음 난 것들을 치던 날에 내가 사람으로부터 짐승까지 이스라엘에서 모든 처음 난 것들을 나를 위해 구별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내 것이다. 나는 여호와다.”
가톨릭성경,13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 땅에서 처음 난 것들을 모두 치던 날, 사람에서 짐승에 이르기까지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으로 성별하였다. 그것들은 나의 것이 된다. 나는 주님이다.”
영어NIV,13 for all the firstborn are mine. When I struck down all the firstborn in Egypt, I set apart for myself every firstborn in Israel, whether man or animal. They are to be mine. I am the LORD.”
영어NASB,13 “For all the first-born are Mine; on the day that I struck down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I sanctified to Myself all the first-born in Israel, from man to beast. They shall be Mine; I am the LORD.”
영어MSG,13 All the firstborn are mine–when I killed all the firstborn in Egypt, I consecrated for my own use every firstborn in Israel, whether human or animal. They belong to me. I am GOD.”
영어NRSV,13 for all the firstborn are mine; when I killed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I consecrated for my own all the firstborn in Israel, both human and animal; they shall be mine. I am the LORD.
헬라어구약Septuagint,13 εμοι γαρ παν πρωτοτοκον εν η ημερα επαταξα παν πρωτοτοκον εν γη αιγυπτου ηγιασα εμοι παν πρωτοτοκον εν ισραηλ απο ανθρωπου εως κτηνους εμοι εσονται εγω κυριος
라틴어Vulgate,13 meum est enim omne primogenitum ex quo percussi primogenitos in terra Aegypti sanctificavi mihi quicquid primum nascitur in Israhel ab homine usque ad pecus mei sunt ego Dominus
히브리어구약BHS,13 כִּי לִי כָּל־בְּכֹור בְּיֹום הַכֹּתִי כָל־בְּכֹור בְּאֶרֶץ מִצְרַיִם הִקְדַּשְׁתִּי לִי כָל־בְּכֹור בְּיִשְׂרָאֵל מֵאָדָם עַד־בְּהֵמָה לִי יִהְיוּ אֲנִי יְהוָה׃ ס
성 경: [민3:13]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구별된 레위 지파]
처음 난 자는 다 내 것 – 여기서 ‘처음 난 자’란 ‘모든 초태생'(all thefirstborn), 구체적으로 ‘모든 장자’를 가리킨다. 히브리인들은 장자들을 존중히 여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장자들을 통해 가문의 영예와 전통을 이어 주신다는 사고 방식에서 기인한다. 현실적으로도 장자들은 다른 형제의 배나 되는 유산을 상속 받는 혜택을 누렸다(신 21:15-17). 그런데 이 장자들은 다 하나님의 것이었다. 그것은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살아났기 때문이었다. 바로 그 유월절 구속의 사건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이스라엘 장자의 소유권자가 되신 것이었다(출 13:2).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중 모든 장자는 하나님께 바쳐져 전적으로 하나님의 일을 해야 만 했다. 그러나 하나님은레위 지파를 그들 대신 택하여 당신을 섬기도록 했다. 이것은 보다 효율적인 성막 봉사를 위한 하나님의 배려였다. 아울러 각 가정에서 총애를 받는 장자들이 가족들과 떨어지는 아픔을 해소하기 위한 특별 배려이기도 했다. 한편 성경은 교회를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라고 표현했는데(히 12:23), 이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총애를 받는 대상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는 후사(後嗣)이기 때문일 것이다(롬 8:17; 갈 3:29;4:7).
거룩히 구별 하였음이니 …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 출13:2 주석 참조.
나는 여호와니라(*, 아니 예호와) – 원문대로 번역하면 ‘나, 여호와’이다. 카일(Keil)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리 이흐유)와 연결시켜 ‘그들은 나 여호와의 것이 되리라’로 해석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역본들은 1인칭 주격 대명사(*, 아니)가 ‘나는(…이다)’의 뜻도 지닌다는 사실에 유의하여 ‘나는 여호와라’고 독립적으로 해석하였다. 한편 히브리어는 동사 자체 속에 주격 어미를 수반하므로 주격 인칭 대명사를 이중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엄숙한 감정 표시나 약속 표시를 나타낼 때에는 특별히 강조하는 의미로 자주 사용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지 표명을 위해 쓰여졌다(41, 45절). 즉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가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은 그 누구도 변동시킬 수 없음을 강조하는 선언인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오늘날 우리 성도들도 하나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아무도 우리를 하나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아무도 우리를 하나님의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다(요10:28, 29).
와예다벨 아도나이 엘 모쉐 베미드발 시나이 레모르
개역개정,14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새번역,14 주님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우리말성경,14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톨릭성경,14 주님께서 시나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영어NIV,14 The LORD said to Moses in the Desert of Sinai,
영어NASB,14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in the wilderness of Sinai, saying,
영어MSG,14 GOD spoke to Moses in the Wilderness of Sinai:
영어NRSV,14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in the wilderness of Sinai, saying:
헬라어구약Septuagint,14 και ελαλησεν κυριος προς μωυσην εν τη ερημω σινα λεγων
라틴어Vulgate,14 locutus est Dominus ad Mosen in deserto Sinai dicens
히브리어구약BHS,14 וַיְדַבֵּר יְהוָה אֶל־מֹשֶׁה בְּמִדְבַּר סִינַי לֵאמֹר׃
페코드 엩 베네이 레위 레베트 아보탐 레미쉬페호탐 콜 자카르 미벤 호데쉬 와마라 티프케뎀
개역개정,15 레위 자손을 그들의 조상의 가문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일 개월 이상된 남자를 다 계수하라
새번역,15 “너는 레위 자손을 가족별, 가문별로 등록시켜라. 그들 가운데서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남자는 모두 등록시켜라.”
우리말성경,15 “레위 사람들을 그 가족과 가문에 따라 등록시켜라.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모든 남자를 등록시켜라.”
가톨릭성경,15 “너는 레위의 자손들을 집안과 씨족별로 사열하여라.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를 모두 사열해야 한다.”
영어NIV,15 “Count the Levites by their families and clans. Count every male a month old or more.”
영어NASB,15 “Number the sons of Levi by their fathers’ households, by their families; every male from a month old and upward you shall number.”
영어MSG,15 “Count the Levites by their ancestral families and clans. Count every male a month old and older.”
영어NRSV,15 Enroll the Levites by ancestral houses and by clans. You shall enroll every male from a month old and upward.
헬라어구약Septuagint,15 επισκεψαι τους υιους λευι κατ’ οικους πατριων αυτων κατα δημους αυτων κατα συγγενειας αυτων παν αρσενικον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επισκεψασθε αυτους
라틴어Vulgate,15 numera filios Levi per domos patrum suorum et familias omnem masculum ab uno mense et supra
히브리어구약BHS,15 פְּקֹד אֶת־בְּנֵי לֵוִי לְבֵית אֲבֹתָם לְמִשְׁפְּחֹתָם כָּל־זָכָר מִבֶּן־חֹדֶשׁ וָמַעְלָה תִּפְקְדֵם׃
성 경: [민3:15]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 지파의 계수 명령]
종족과 가족을 따라 – 1:2 주석을 참조하라.
일개월 이상의 남자 – 레위인의 인구 조사는 다른 지파의 조사 기준(20세 이상된 남자 계수; 1:3)과 달랐다. 왜냐하면 다른 지파의 계수는 징병 대상자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고, 단지 1개월 이상의 남자를 계수케 한 레위인 조사는 이스라엘 장자의 속전 (48절)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런고로 이스라엘의 장자들도 생후 1개월 이상부터 장자로 인정받아 속량 대상이 될 수 있었다(18:16). 한편 레위인 중 1개월 이상된 자들이 비록 성막 일을 할 수 있는 어떤 힘을 가지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들은 이스라엘 장자들의 속전(18:15, 16)이라는 점에서 하나 하나가 귀한 존재였다.
와이프코드 오탐 모쉐 알 피 아도나이 카아쉘 추와
개역개정,16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그 명령하신 대로 계수하니라
새번역,16 모세는 주님의 명을 따라, 지시받은 대로 그들을 등록시켰다.
우리말성경,16 그리하여 모세는 자신이 명령을 받은 대로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그들을 등록시켰습니다.
가톨릭성경,16 모세는 주님의 분부에 따라, 명령을 받은 대로 그들을 사열하였다.
영어NIV,16 So Moses counted them, as he was commanded by the word of the LORD.
영어NASB,16 So Moses numbered them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just as he had been commanded.
영어MSG,16 Moses counted them just as he was instructed by the mouth of GOD.
영어NRSV,16 So Moses enrolled them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as he was commanded.
헬라어구약Septuagint,16 και επεσκεψαντο αυτους μωυσης και ααρων δια φωνης κυριου ον τροπον συνεταξεν αυτοις κυριος
라틴어Vulgate,16 numeravit Moses ut praeceperat Dominus
히브리어구약BHS,16 וַיִּפְקֹד אֹתָם מֹשֶׁה עַל־פִּי יְהוָה כַּאֲשֶׁר צֻוָּה׃
성 경: [민3:16]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 지파의 계수 명령]
말씀을 좇아 – 다른 말로 표현하면, ‘말씀에 의거하여’란 의미이다. 즉 모세의 모든 행동과 선포는 결코 자신의 사사로운 견해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의거한 것이었다. 이러한 계시 의존적인 삶은 오늘날 바로 우리들 역시 추구해야 할 삶의 원리이다. 이와같이 우리들이 말씀을 좇을 때 아브라함처럼 신앙의 행군을 거듭할 수 있으며(창 12:4), 시편 기자의 고백처럼 성결한 삶을 살 수 있고(시 119:9), 베드로처럼 하나님의 이적적인 섭리를 체험 할 수 있다(눅 5:4-6).
와이흐유 엘레 베네이 레위 비쉬모탐 게르숀 우케하트 우메라리
개역개정,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
새번역,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이다.
우리말성경,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게르손, 고핫, 므라리입니다.
가톨릭성경,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게르손, 크핫, 므라리이다.
영어NIV,17 These were the names of the sons of Levi: Gershon, Kohath and Merari.
영어NASB,17 These then are the sons of Levi by their names: Gershon and Kohath and Merari.
영어MSG,17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Levi: Gershon, Kohath, and Merari.
영어NRSV,17 The following were the sons of Levi, by their names: Gershon, Kohath, and Merari.
헬라어구약Septuagint,17 και ησαν ουτοι οι υιοι λευι εξ ονοματων αυτων γεδσων κααθ και μεραρι
라틴어Vulgate,17 et inventi sunt filii Levi per nomina sua Gerson et Caath et Merari
히브리어구약BHS,17 וַיִּהְיוּ־אֵלֶּה בְנֵי־לֵוִי בִּשְׁמֹתָם גֵּרְשֹׁון וּקְהָת וּמְרָרִי׃
성 경: [민3:17, 18, 19, 20]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 지파의 계수 명령]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 게르손, 고핫, 므라리는 야곱의 셋째 아들인 레위의 아들들이며, 이들을 기준으로 전(全) 레위인을 게르손 계열, 고핫 계열, 므라리 계열로 나누었다(출 6:18-20). 한편 성경에 언급된 족보는 무의미한 이름들의 나열이 아니라, 그 이름들 속에 담겨 있는 역사를 가장 함축적으로 묘사한 소(小) 역사라 할 수 있다.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 – 이들은 레위의 장남, 차남, 삼남이다(출 6:16). 한편 모세와 아론은 고핫의 손자이다(출 6:18-20).
웨엘레 쉐모트 베네이 게르손 레미쉬페호탐 립니 웨쉬메이
개역개정,18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립니와 시므이요
새번역,18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가문별로는 립니와 시므이이다.
우리말성경,18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가문별로 립니, 시므이입니다.
가톨릭성경,18 씨족에 따라 본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리브니와 시므이이다.
영어NIV,18 These were the names of the Gershonite clans: Libni and Shimei.
영어NASB,18 And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Gershon by their families: Libni and Shimei;
영어MSG,18 These are the names of the Gershonite clans: Libni and Shimei.
영어NRSV,18 These are the names of the sons of Gershon by their clans: Libni and Shimei.
헬라어구약Septuagint,18 και ταυτα τα ονοματα των υιων γεδσων κατα δημους αυτων λοβενι και σεμει
라틴어Vulgate,18 filii Gerson Lebni et Semei
히브리어구약BHS,18 וְאֵלֶּה שְׁמֹות בְּנֵי־גֵרְשֹׁון לְמִשְׁפְּחֹתָם לִבְנִי וְשִׁמְעִי׃
우베네 케하트 레미쉬페호탐 암람 웨이츠할 헤브론 웨우지엘
개역개정,19 고핫의 아들들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새번역,19 고핫의 아들들은, 가문별로는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다.
우리말성경,19 고핫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가문별로 아므람, 이스할, 헤브론, 웃시엘입니다.
가톨릭성경,19 씨족에 따라 본 크핫의 아들들은 아므람, 이츠하르, 헤브론, 우찌엘이다.
영어NIV,19 The Kohathite clans: Amram, Izhar, Hebron and Uzziel.
영어NASB,19 and the sons of Kohath by their families: Amram and Izhar, Hebron and Uzziel;
영어MSG,19 The sons of Kohath by clan: Amram, Izhar, Hebron, and Uzziel.
영어NRSV,19 The sons of Kohath by their clans: Amram, Izhar, Hebron, and Uzziel.
헬라어구약Septuagint,19 και υιοι κααθ κατα δημους αυτων αμραμ και ισσααρ χεβρων και οζιηλ
라틴어Vulgate,19 filii Caath Amram et Iessaar Hebron et Ozihel
히브리어구약BHS,19 וּבְנֵי קְהָת לְמִשְׁפְּחֹתָם עַמְרָם וְיִצְהָר חֶבְרֹון וְעֻזִּיאֵל׃
우베네 메라리 레미쉐페호탐 마흘리 우무쉬 엘레 헴 미쉬페호트 할레위 레베트 아보탐
개역개정,20 므라리의 아들들은 그들의 종족대로 말리와 무시이니 이는 그의 종족대로 된 레위인의 조상의 가문들이니라
새번역,20 므라리의 아들들은, 가문별로는 마흘리와 무시이다. 레위의 가족들을 가문별로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말성경,20 므라리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가문별로 말리, 무시입니다. 이것이 가족에 따른 레위의 가문들입니다.
가톨릭성경,20 씨족에 따라 본 므라리의 아들들은 마흘리와 무시이다. 이것이 집안에 따라 본 레위의 씨족들이다.
영어NIV,20 The Merarite clans: Mahli and Mushi. These were the Levite clans, according to their families.
영어NASB,20 and the sons of Merari by their families: Mahli and Mushi. These are the families of the Levites according to their fathers’ households.
영어MSG,20 The sons of Merari by clan: Mahli and Mushi. These are the clans of Levi, family by family.
영어NRSV,20 The sons of Merari by their clans: Mahli and Mushi. These are the clans of the Levites, by their ancestral houses.
헬라어구약Septuagint,20 και υιοι μεραρι κατα δημους αυτων μοολι και μουσι ουτοι εισιν δημοι των λευιτων κατ’ οικους πατριων αυτων
라틴어Vulgate,20 filii Merari Mooli et Musi
히브리어구약BHS,20 וּבְנֵי מְרָרִי לְמִשְׁפְּחֹתָם מַחְלִי וּמוּשִׁי אֵלֶּה הֵם מִשְׁפְּחֹת הַלֵּוִי לְבֵית אֲבֹתָם׃
레게르숀 미쉬파하트 할립니 우미쉬파핱 핫쉬메이 엘레 헴 미쉬페호트 학게르슌니
개역개정,21 게르손에게서는 립니 종족과 시므이 종족이 났으니 이들이 곧 게르손의 조상의 가문들이라
새번역,21 게르손에게서는 립니 자손 가족과 시므이 자손 가족이 나왔다. 이들이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이다.
우리말성경,21 게르손에게는 립니 자손 가족과 시므이 자손 가족이 나왔으며 이들이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입니다.
가톨릭성경,21 게르손에게는 리브니 씨족과 시므이 씨족이 속하였다. 이들이 게르손의 씨족들이다.
영어NIV,21 To Gershon belonged the clans of the Libnites and Shimeites; these were the Gershonite clans.
영어NASB,21 Of Gershon was the family of the Libnites and the family of the Shimeites; these were the families of the Gershonites.
영어MSG,21 Gershon was ancestor to the clans of the Libnites and Shimeites, known as the Gershonite clans.
영어NRSV,21 To Gershon belonged the clan of the Libnites and the clan of the Shimeites; these were the clans of the Gershon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21 τω γεδσων δημος του λοβενι και δημος του σεμει ουτοι δημοι του γεδσων
라틴어Vulgate,21 de Gerson fuere familiae duae lebnitica et semeitica
히브리어구약BHS,21 לְגֵרְשֹׁון מִשְׁפַּחַת הַלִּבְנִי וּמִשְׁפַּחַת הַשִּׁמְעִי אֵלֶּה הֵם מִשְׁפְּחֹת הַגֵּרְשֻׁנִּי׃
성 경: [민3:21, 22, 23, 24, 25, 26]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수효와 임무]
여기에는 게르손 자손의 총계와 성막 주변의 거주 위치 및 맡은 바 소임에 관해 언급되어 있다(4장). 즉 이들의 남자 수는 7,500명이며, 게르손 자손의 족장은 엘리아삽(뜻 :하나님은 더하셨다)이었다. 그리고 이들이 성막에서 수종들 위치는 성막의 서편이었으며(2:34 도표참조). 또한 성막을 이동할 때 맡은 부분은 성막과 그 주위 뜰의 포장에 이르기까지 성막에 소용되는 모든 천막류였다. 그런데 이부분의 번역상 개역성경은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많다. 즉 25절의 성막이라 함은 회막 전체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회막 본체를 최초로 덮는 열폭의 제 1앙장(출 26:1-6)을 말하고, 장막은 그 ‘성막’ 위를 덮는 염소털로 된 제 2앙장(출 26:7-13)을 가리킨다. 그리고 덮개는 ‘장막’ 위를 덮는 수양의 가죽으로 만든 제 3앙장과 해달 가죽으로 만든 그 웃덮개, 곧 제 4앙장 (출 26:14)을 각기 지칭한다. 그리고 회막 문장이란 성소 뜰에서 성막 본체로 들어가는 입구의 휘장을 말한다(출 26:36; 36:37). 한편 게르손 자손이 레위의 장자 후손이라는 점에서 비록 그 맡은 바 소임은 고핫 자손의 중요도 보다 뒤떨어지지만 순서상으로는 제일 먼저 언급된 것 같다.
페쿠데헴 베미스팔 콜 자카르 미벤 호데쉬 와모라 페쿠데헴 쉬브아트 알라핌 와하메쉬 메오트
개역개정,22 계수된 자 곧 일 개월 이상 된 남자의 수효 합계는 칠천오백 명이며
새번역,22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남자를 등록시키니, 모두 칠천오백 명이었다.
우리말성경,22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사람으로 등록된 모든 남자들의 수는 7,500명이었습니다.
가톨릭성경,22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며 사열하니, 사열을 받은 이들은 칠천오백 명이었다.
영어NIV,22 The number of all the males a month old or more who were counted was 7,500.
영어NASB,22 Their numbered men, in the numbering of every male from a month old and upward, even their numbered men were 75000.
영어MSG,22 All the males who were one month and older numbered 7,500.
영어NRSV,22 Their enrollment, counting all the mal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was seven thousand five hundred.
헬라어구약Septuagint,22 η επισκεψις αυτων κατα αριθμον παντος αρσενικου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η επισκεψις αυτων επτακισχιλιοι και πεντακοσιοι
라틴어Vulgate,22 quarum numeratus est populus sexus masculini ab uno mense et supra septem milia quingentorum
히브리어구약BHS,22 פְּקֻדֵיהֶם בְּמִסְפַּר כָּל־זָכָר מִבֶּן־חֹדֶשׁ וָמָעְלָה פְּקֻדֵיהֶם שִׁבְעַת אֲלָפִים וַחֲמֵשׁ מֵאֹות׃
미쉬페호트 하게르슌니 아하레 함미쉬칸 야하누 얌마
개역개정,23 게르손 종족들은 성막 뒤 곧 서쪽에 진을 칠 것이요
새번역,23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은 성막 뒤 서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우리말성경,23 게르손 자손의 가족들은 성막 뒤 서쪽에다 진을 치게 돼 있었습니다.
가톨릭성경,23 게르손의 씨족들은 성막 뒤 서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고,
영어NIV,23 The Gershonite clans were to camp on the west, behind the tabernacle.
영어NASB,23 The families of the Gershonites were to camp behind the tabernacle westward,
영어MSG,23 The Gershonite clans camped on the west, behind The Dwelling,
영어NRSV,23 The clans of the Gershonites were to camp behind the tabernacle on the west,
헬라어구약Septuagint,23 και υιοι γεδσων οπισω της σκηνης παρα θαλασσαν παρεμβαλουσιν
라틴어Vulgate,23 hii post tabernaculum metabuntur ad occidentem
히브리어구약BHS,23 מִשְׁפְּחֹת הַגֵּרְשֻׁנִּי אַחֲרֵי הַמִּשְׁכָּן יַחֲנוּ יָמָּה׃
우네시 베이트 압 라게르슌니 엘리야샆 벤 라엘
개역개정,24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은 게르손 사람의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며
새번역,24 게르손 자손 가문의 원로는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이다.
우리말성경,24 게르손 자손 가문의 지도자는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입니다.
가톨릭성경,24 그 게르손의 집안 수장은 라엘의 아들 엘야삽이었다.
영어NIV,24 The leader of the families of the Gershonites was Eliasaph son of Lael.
영어NASB,24 and the leader of the fathers’ households of the Gershonites was Eliasaph the son of Lael.
영어MSG,24 led by Eliasaph son of Lael.
영어NRSV,24 with Eliasaph son of Lael as head of the ancestral house of the Gershon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24 και ο αρχων οικου πατριας του δημου του γεδσων ελισαφ υιος λαηλ
라틴어Vulgate,24 sub principe Eliasaph filio Lahel
히브리어구약BHS,24 וּנְשִׂיא בֵית־אָב לַגֵּרְשֻׁנִּי אֶלְיָסָף בֶּן־לָאֵל׃
우미쉬메렡 베네이 게르숀 베오헬 모에드 함미쉬칸 웨하오헬 밐세후 우마샄 페타흐 오헬 모에드
개역개정,25 게르손 자손이 회막에서 맡을 일은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와 회막 휘장 문과
새번역,25 게르손 자손이 회막에서 맡은 일은,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와 회막 어귀에 치는 휘장과
우리말성경,25 게르손 자손들이 회막에서 맡은 직무는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와 회막 입구의 휘장과
가톨릭성경,25 게르손의 자손들이 만남의 천막에서 맡은 임무는 성막과 천막과 그 덮개, 만남의 천막 어귀를 가리는 막,
영어NIV,25 At the Tent of Meeting the Gershonites were responsible for the care of the tabernacle and tent, its coverings, the curtain at the entrance to the Tent of Meeting,
영어NASB,25 Now the duties of the sons of Gershon in the tent of meeting involved the tabernacle and the tent, its covering, and the screen for the doorway of the tent of meeting,
영어MSG,25 At the Tent of Meeting the Gershonites were in charge of maintaining The Dwelling and its tent, its coverings, the screen at the entrance to the Tent of Meeting,
영어NRSV,25 The responsibility of the sons of Gershon in the tent of meeting was to be the tabernacle, the tent with its covering, the screen for the entrance of the tent of meeting,
헬라어구약Septuagint,25 και η φυλακη υιων γεδσων εν τη σκηνη του μαρτυριου η σκηνη και το καλυμμα και το κατακαλυμμα της θυρας της σκηνης του μαρτυριου
라틴어Vulgate,25 et habebunt excubias in tabernaculo foederis
히브리어구약BHS,25 וּמִשְׁמֶרֶת בְּנֵי־גֵרְשֹׁון בְּאֹהֶל מֹועֵד הַמִּשְׁכָּן וְהָאֹהֶל מִכְסֵהוּ וּמָסַךְ פֶּתַח אֹהֶל מֹועֵד׃
웨칼레에 헤하첼 웨엩 마사크 페타흐 헤하첼 아쉘 알 함미쉬칸 웨알 함미즈베아흐 사비브 웨엩 메타라우 레콜 아보다토
개역개정,26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제단 사방에 있는 뜰의 휘장 문과 그 모든 것에 쓰는 줄들이니라
새번역,26 뜰의 휘장과 성막과 그 가운데 제단을 둘러싼 뜰의 어귀에 치는 휘장과 이 모든 것에 쓰는 여러 가지 줄들을 보살피는 것이다.
우리말성경,26 뜰의 막과 성막과 제단을 둘러싼 뜰 입구의 휘장과 거기에 사용되는 줄과 그에 관계된 모든 일들을 맡아 관리하는 것입니다.
가톨릭성경,26 뜰의 휘장, 성막과 제단을 둘러싼 뜰의 어귀를 가리는 막, 그리고 온갖 일에 쓰는 줄들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영어NIV,26 the curtains of the courtyard, the curtain at the entrance to the courtyard surrounding the tabernacle and altar, and the ropes–and everything related to their use.
영어NASB,26 and the hangings of the court, and the screen for the doorway of the court, which is around the tabernacle and the altar, and its cords, according to all the service concerning them.
영어MSG,26 the hangings of the Courtyard, the screen at the entrance to the Courtyard that surrounded The Dwelling and Altar, and the cords–in short, everything having to do with these things.
영어NRSV,26 the hangings of the court, the screen for the entrance of the court that is around the tabernacle and the altar, and its cords–all the service pertaining to these.
헬라어구약Septuagint,26 και τα ιστια της αυλης και το καταπετασμα της πυλης της αυλης της ουσης επι της σκηνης και τα καταλοιπα παντων των εργων αυτου
라틴어Vulgate,26 ipsum tabernaculum et operimentum eius tentorium quod trahitur ante fores tecti foederis et cortinas atrii tentorium quoque quod adpenditur in introitu atrii tabernaculi et quicquid ad ritum altaris pertinet funes tabernaculi et omnia utensilia eius
히브리어구약BHS,26 וְקַלְעֵי הֶחָצֵר וְאֶת־מָסַךְ פֶּתַח הֶחָצֵר אֲשֶׁר עַל־הַמִּשְׁכָּן וְעַל־הַמִּזְבֵּחַ סָבִיב וְאֵת מֵיתָרָיו לְכֹל עֲבֹדָתֹו׃
성 경: [민3:26]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게르손 자손의 수효와 임무]
뜰의 휘장 – 성막 뜰에 둘러 친 세마포 휘장을 말한다(출 27:9). 이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죄인된 인간 사이의 뚜렷한 간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간격은 후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대속 제물이 되심으로써 완전히 좁혀졌다.
뜰의 문장(門帳) – 성막 외부에서 성막의 뜰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통과 하는 문의 휘장(curtain)을 말한다(출 27:16). 성소 출입은 오직 이 문을 통해서만 가능했는데, 이는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양의 문’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 10:9;14:6)뿐이라는 사실을 예표하는 기능을 한다.
줄들 – 붉게 물들인 수양 가죽 덮개(제 3앙장)와 해달 가죽 덮개(제 4앙장)를 잡아매는 줄을 말하는 것 같다(출35:18).
웨리케하트 미쉐파하트 하아므라미 우미쉬파하트 하이츠하리 우미쉬파하트 하헤브로니 우미쉬파하트 하아지엘리 엘레 헴 미쉬페호트 하케하티
개역개정,27 고핫에게서는 아므람 종족과 이스할 종족과 헤브론 종족과 웃시엘 종족이 났으니 이들은 곧 고핫 종족들이라
새번역,27 고핫에게서는 아므람 자손 가족과 이스할 자손 가족과 헤브론 자손 가족과 웃시엘 자손 가족이 나왔다. 이들이 고핫 자손의 가족들이다.
우리말성경,27 고핫에게는 아므람 자손 가족과 이스할 자손 가족과 헤브론 자손 가족과 웃시엘 자손 가족이 나왔으며 이들이 고핫 자손 가족들입니다.
가톨릭성경,27 크핫에게는 아므람 씨족, 이츠하르 씨족, 헤브론 씨족, 우찌엘 씨족이 속하였다. 이들이 크핫의 씨족들이다.
영어NIV,27 To Kohath belonged the clans of the Amramites, Izharites, Hebronites and Uzzielites; these were the Kohathite clans.
영어NASB,27 And of Kohath was the family of the Amramites and the family of the Izharites and the family of the Hebronites and the family of the Uzzielites; these were the families of the Kohathites.
영어MSG,27 Kohath was ancestor to the clans of the Amramites, Izharites, Hebronites, and Uzzielites. These were known as the Kohathite clans.
영어NRSV,27 To Kohath belonged the clan of the Amramites, the clan of the Izharites, the clan of the Hebronites, and the clan of the Uzzielites; these are the clans of the Kohath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27 τω κααθ δημος ο αμραμις και δημος ο σααρις και δημος ο χεβρωνις και δημος ο οζιηλις ουτοι εισιν δημοι του κααθ
라틴어Vulgate,27 cognatio Caath habebit populos Amramitas et Iessaaritas et Hebronitas et Ozihelitas hae sunt familiae Caathitarum recensitae per nomina sua
히브리어구약BHS,27 וְלִקְהָת מִשְׁפַּחַת הַעַמְרָמִי וּמִשְׁפַּחַת הַיִּצְהָרִי וּמִשְׁפַּחַת הַחֶבְרֹנִי וּמִשְׁפַּחַת הָעָזִּיאֵלִי אֵלֶּה הֵם מִשְׁפְּחֹת הַקְּהָתִי׃
성 경: [민3:27-32]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고핫 자손의 수효와 임무]
본문에는 고핫 계열의 인원 총수와 거주 위치 및 맡은 바 임무가 언급되어 있다. 고핫 자손의 남자는 8,600명으로서 엘리사반(뜻: 하나님께서 숨기심)이 그들의 족장이었다. 그리고 이들은 성막 남쪽에 진을 치게 되었으며(2:34), 성막 운반시에 맡은 일은 증거궤, 떡상, 등대, 단(분향단과 번제단), 성소에서 쓰는 각종 기구들, 지성소의 휘장과 그에 따른 부속물들을 잘 걷어서 정돈하고 그 위에 보자기를 덮어서 운반하는 것이었다. 한편 그들이 레위의 둘째 아들의 후손이었음에도 블구하고 거주 장소나 맡은 바 업무 면에서 다른 형제 자손보다 우위를 차지한 것은 그들의 특출난 기질이나 재능 때문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의 결과였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직무로 인해 자랑할 일이 없었으며 오직 감사와 충성으로 맡은 바 소임을 잘 감당해야 했다.
베미스팔 콜 자카르 미벤 호데쉬 와모라 쉐모나트 알라핌 웨쉐쉬 메오트 쇼메레 미쉬메레트 하코데쉬
개역개정,28 계수된 자로서 출생 후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팔천육백 명인데 성소를 맡을 것이며
새번역,28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남자의 수는 모두 팔천육백 명이다. 이들은 성소의 일을 맡았다.
우리말성경,28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사람으로 등록된 모든 남자들의 수는 8,600명이며 이들은 성소의 일을 맡았습니다.
가톨릭성경,28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니 팔천육백 명이었는데, 이들은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영어NIV,28 The number of all the males a month old or more was 8,600. The Kohathites were responsible for the care of the sanctuary.
영어NASB,28 In the numbering of every male from a month old and upward, there were 86000, performing the duties of the sanctuary.
영어MSG,28 All the males who were one month and older numbered 8,600. The Kohathites were in charge of the Sanctuary.
영어NRSV,28 Counting all the mal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there were eight thousand six hundred, attending to the duties of the sanctuary.
헬라어구약Septuagint,28 κατα αριθμον παν αρσενικον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οκτακισχιλιοι και εξακοσιοι φυλασσοντες τας φυλακας των αγιων
라틴어Vulgate,28 omnes generis masculini ab uno mense et supra octo milia sescenti habebunt excubias sanctuarii
히브리어구약BHS,28 בְּמִסְפַּר כָּל־זָכָר מִבֶּן־חֹדֶשׁ וָמָעְלָה שְׁמֹנַת אֲלָפִים וְשֵׁשׁ מֵאֹות שֹׁמְרֵי מִשְׁמֶרֶת הַקֹּדֶשׁ׃
성 경: [민3:28]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고핫 자손의 수효와 임무]
성소를 맡을 것이며 – ‘성소의 직분을 맡은 자들이요’가 된다. 여기서 성소란 성소와 지성소로 구성된 성막 본체를 의미한다. 이 부분은 성막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바로 고핫 자손들에게 맡겨졌던 것이다. 한편 하나님께서는 시대를 초월하여 당신의 충성스러운 자들에게 직분을 맡기신다(딤전 1:12). 그러므로 만일 누구든지 사리사욕을 좇아 하나님께서 맡기신 직무를 소홀히 하는 자는 화를 입게 된다(행1:16-18; 고전 9:16, 17). 그러나 자기 직분을 충성스럽게 수행하는 자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이 수여된다(계 2:10). 실로 우리는 화를 모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사랑하사 당신 몸을 버리신 주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맡은 바 직분을 성심껏 감당 해야 한다(골 4:17; 딤후 4:5).
미쉬페호트 베네이 케하트 야하누 알 예레드 함미쉬칸 테마나
개역개정,29 고핫 자손의 종족들은 성막 남쪽에 진을 칠 것이요
새번역,29 고핫 자손의 가족들은 성막의 남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우리말성경,29 고핫 자손 가족들은 성막의 남쪽에다 진을 치게 돼 있었습니다.
가톨릭성경,29 크핫 자손 씨족들은 성막 옆 남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영어NIV,29 The Kohathite clans were to camp on the south side of the tabernacle.
영어NASB,29 The families of the sons of Kohath were to camp on the southward side of the tabernacle,
영어MSG,29 The Kohathite clans camped on the south side of The Dwelling,
영어NRSV,29 The clans of the Kohathites were to camp on the south side of the tabernacle,
헬라어구약Septuagint,29 οι δημοι των υιων κααθ παρεμβαλουσιν εκ πλαγιων της σκηνης κατα λιβα
라틴어Vulgate,29 et castrametabuntur ad meridianam plagam
히브리어구약BHS,29 מִשְׁפְּחֹת בְּנֵי־קְהָת יַחֲנוּ עַל יֶרֶךְ הַמִּשְׁכָּן תֵּימָנָה׃
우네시 베이트 압 레미쉬페호트 핰케하티 엘리차판 벤 우지엘
개역개정,30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은 고핫 사람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며
새번역,30 고핫 가문 가족의 원로는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이다.
우리말성경,30 고핫 자손 가족들의 지도자는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입니다.
가톨릭성경,30 크핫 씨족들의 집안 수장은 우찌엘의 아들 엘리차판이었다.
영어NIV,30 The leader of the families of the Kohathite clans was Elizaphan son of Uzziel.
영어NASB,30 and the leader of the fathers’ households of the Kohathite families was Elizaphan the son of Uzziel.
영어MSG,30 led by Elizaphan son of Uzziel.
영어NRSV,30 with Elizaphan son of Uzziel as head of the ancestral house of the clans of the Kohath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30 και ο αρχων οικου πατριων των δημων του κααθ ελισαφαν υιος οζιηλ
라틴어Vulgate,30 princepsque eorum erit Elisaphan filius Ozihel
히브리어구약BHS,30 וּנְשִׂיא בֵית־אָב לְמִשְׁפְּחֹת הַקְּהָתִי אֶלִיצָפָן בֶּן־עֻזִּיאֵל׃
성 경: [민3:30]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고핫 자손의 수효와 임무]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 – 엘리사반은 고핫 자손 중 막내 가계 출신이다(19절). 따라서 그가 고핫 자손의 족장이 된 까닭에 웃시엘의 친 형제 이스할의 아들인 고라(출6:21, 24)가 모세와 아론에게 불만을 품고 반란을 일으켰는지도 모른다(16:1-3). 그러나 교만은 항상 그자신을 패망케 한다(잠 16:18).
우미쉬말탐 하아론 웨하슐한 웨함메노라 웨함미즈베호트 우케레 하코데쉬 아쉘 예솰레투 바헴 웨함마사크 웨콜 아보다토
개역개정,31 그들이 맡을 것은 증거궤와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과 성소에서 봉사하는 데 쓰는 기구들과 휘장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새번역,31 그들의 임무는 ㉠법궤와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과 제사드릴 때에 쓰는 거룩한 도구들과 휘장과, 이것들에 관련된 모든 예식을 보살피는 것이다. / ㉠또는 ‘증거궤’
우리말성경,31 그들의 직무는 궤, 상, 등잔 받침대, 제단들, 성소에서 쓰는 물품들, 휘장 및 그와 관계된 모든 일들입니다.
가톨릭성경,31 그들의 임무는 궤와 상과 등잔대, 제단들과 예식에 쓰는 성소의 기물들과 휘장의 관리, 그리고 이것과 관련된 온갖 일이었다.
영어NIV,31 They were responsible for the care of the ark, the table, the lampstand, the altars, the articles of the sanctuary used in ministering, the curtain, and everything related to their use.
영어NASB,31 Now their duties involved the ark, the table, the lampstand, the altars, and the utensils of the sanctuary with which they minister, and the screen, and all the service concerning them;
영어MSG,31 They were in charge of caring for the Chest, the Table, the Lampstand, the Altars, the articles of the Sanctuary used in worship, and the screen–everything having to do with these things.
영어NRSV,31 Their responsibility was to be the ark, the table, the lampstand, the altars, the vessels of the sanctuary with which the priests minister, and the screen–all the service pertaining to these.
헬라어구약Septuagint,31 και η φυλακη αυτων η κιβωτος και η τραπεζα και η λυχνια και τα θυσιαστηρια και τα σκευη του αγιου οσα λειτουργουσιν εν αυτοις και το κατακαλυμμα και παντα τα εργα αυτων
라틴어Vulgate,31 et custodient arcam mensamque et candelabrum altaria et vasa sanctuarii in quibus ministratur et velum cunctamque huiuscemodi supellectilem
히브리어구약BHS,31 וּמִשְׁמַרְתָּם הָאָרֹן וְהַשֻּׁלְחָן וְהַמְּנֹרָה וְהַמִּזְבְּחֹת וּכְלֵי הַקֹּדֶשׁ אֲשֶׁר יְשָׁרְתוּ בָּהֶם וְהַמָּסָךְ וְכֹל עֲבֹדָתֹו׃
성 경: [민3:31]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고핫 자손의 수효와 임무]
증거궤와 상과 등대 – ‘증거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 25:10-22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그리고 그 모양에 대해서는 출 37:9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 25:23-30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그리고 그 모양에 대해서는 출37:16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등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 25:31-40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그리고 그 모양에 대해서는 출 37:23, 24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단들(*, 미즈베호트) – ‘번제단’을 지칭하는 ‘미즈베아호흐’의 복수형이다. 그런데 번제단은 오직 하나만 있으므로, 이말은 곧 성소(the Holy Place) 의 ‘분향단'(*, 케토레트)까지도 포함해서 언급한 말인 것 같다. 한편, ‘번제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 27:1-8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고, 그 모양에 대해서는 출 38:7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그리고 ‘분향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 30:1-10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고, 그 모양에 대해서는 출 37:29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성소에서 봉사 하는데 쓰는 기구 – 즉 진설병 상과 등대, 향단과 번제단 등에 딸린 여러 부속품들을 가리킨다(출 25:29, 38, 39; 27:3, 4; 37: 16, 24; 39:36-39).
휘장 – 성소와 지성소 사이를 가로막는 장(帳)을 가리킨다(출 36:33; 36:35). 이는 지성소에 임재해 계시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광스러움을 보존하기 위해 마련한 보호막이다. 그런고로 인간은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시간과 방법에 의존하지 않고는 결코 이곳을 출입할 수 없었다. 만약 하나님의 허락 없이 이곳에 접근하는 자에겐 죽음만이 따를 뿐이었다. 그러나 후일 예수께서는 이러한 제한성을 십자가의 죽음으로 해제하시고 당신을 믿는 자는 누구나, 언제든지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눌수 있게 만드셨다(눅 23:45; 히 7:25).
그것에 쓰는 모든 것 – 즉 휘장에 달려 있는 갈고리를 가리키는 듯하다(출36:36).
우네시 네시에 할레위 엘르아잘 벤 아하론 하코헨 페쿠다트 쇼메레 미쉬메레트 하코데쉬
개역개정,32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지휘관들의 어른이 되고 또 성소를 맡을 자를 통할할 것이니라
새번역,32 레위 사람의 최고 원로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고, 그는 성소의 일을 맡은 이들을 감독하는 책임을 맡았다.
우리말성경,32 레위 사람들의 지도자들 가운데 가장 높은 지도자는 아론의 아들인 제사장 엘르아살입니다. 그는 성소 관리를 맡은 사람들을 감독하는 책임을 맡았습니다.
가톨릭성경,32 레위인들의 최고 수장은 아론 사제의 아들 엘아자르였는데, 그는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이들의 감독이었다.
영어NIV,32 The chief leader of the Levites was Eleazar son of Aaron, the priest. He was appointed over those who were responsible for the care of the sanctuary.
영어NASB,32 and Eleazar the son of Aaron the priest was the chief of the leaders of Levi, and had the oversight of those who perform the duties of the sanctuary.
영어MSG,32 Eleazar, the son of Aaron the priest, supervised the leaders of the Levites and those in charge of the Sanctuary.
영어NRSV,32 Eleazar son of Aaron the priest was to be chief over the leaders of the Levites, and to have oversight of those who had charge of the sanctuary.
헬라어구약Septuagint,32 και ο αρχων επι των αρχοντων των λευιτων ελεαζαρ ο υιος ααρων του ιερεως καθεσταμενος φυλασσειν τας φυλακας των αγιων
라틴어Vulgate,32 princeps autem principum Levitarum Eleazar filius Aaron sacerdotis erit super excubitores custodiae sanctuarii
히브리어구약BHS,32 וּנְשִׂיא נְשִׂיאֵי הַלֵּוִי אֶלְעָזָר בֶּן־אַהֲרֹן הַכֹּהֵן פְּקֻדַּת שֹׁמְרֵי מִשְׁמֶרֶת הַקֹּדֶשׁ׃
성 경: [민3:32]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고핫 자손의 수효와 임무]
족장들이 어른이 되고(*, 우네시 네시에) – 이를 직역하면 ‘지도자 위의 지도자가 되고'(KJV, was the ruler over the ruler), 곧 가장 높은 직위의 사람이됨을 가리킨다. 따라서 대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뜻 하나님이 도우심)은세 레위 계열 족장들 (엘리아삽, 엘리사반, 수리엘)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성소 맡은 자들의 지휘자 곧 성소에서 봉사하는 모든 자들(제사장을 포함한 레위인 전부)의 총감독이 되었다. 그러나 이는 제사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직제였지 결코 계급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직제는 아니었다. 성도들의 세계에는 군림하여 지배하는 지도자, 즉 카리스마적인 지도자가 존재해서는 안된다. 성도들의 사회에서는 오직 하나님만이 참지도자가 되시며 그 외에는 모두가 평등하다. 그러므로 Living Bilble이 ‘어른’을 ‘으뜸 관리인'(chief administrator)으로 번역한 것은 적절하다. 그리고 본절에서 ‘레위인의 족장들’이란 성막에서 일하는 자들의 질서와 영적인 권위를 유지 시키기 위해 위임받은 일종의 감독자였다. 그 중 엘르아살은 차기 대제사장의 자격으로서(20:23-29)이 감독자들과 그 아래 사람들이 방종하거나 불성실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감독하는 임무를 맡았던 것이다. 한편 이는 우리 성도들의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표하는 것으로, 그분은 우리의 감독자이자 삶의 주인이시며 겸손한 통치자로서(마23:10-12) 우리의 잘 잘못을 가리며 선한 길로 인도하실 것이다(롬 14:10-12; 고후5:10).
성소를 맡을 자를 통할 할 것 – 여기서 ‘통할하다'( , 파카드)는 말은 ‘감독하다’는 뜻 외에 ‘소집하다’, ‘임무를 부여하다’, ‘보살피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이는 엘르아살의 임무를 언급한 것으로써, 결국 그는 성막 봉사자들을 모으고 각자에게 필요한 임무를 부여하며 또한 그 일의 진행을 철저히 확인, 점검하는 감독관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이런 사실을 통해 우리가 깨닫는 바는 곧 하나님을 섬기는데는 법도와 질서가 따라야 한다는 사실이다(고전 14:40). 하나님께서는 바로 이러한 사실때문에 치리자들을 세우신다. 그러므로 치리자들은 성도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적절히 사용되고 아무런 흠이 없도록 잘 다스려야 하며(딛 1:5). 성도들은 그들을 존경하고 그들의 치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딤전 5:17).
리메라리 미쉐파하트 함마흐리 우미쉬파하트 함무쉬 엘레 헴 미쉬페호트 메라리
개역개정,33 므라리에게서는 말리 종족과 무시 종족이 났으니 이들은 곧 므라리 종족들이라
새번역,33 므라리에게서는 마흘리 자손 가족과 무시 자손 가족이 나왔다. 이들이 므라리의 가족들이다.
우리말성경,33 므라리에게는 말리 자손 가족과 무시 자손 가족이 나왔으며 이들이 므라리 자손 가족들입니다.
가톨릭성경,33 므라리에게는 마흘리 씨족과 무시 씨족이 속하였다. 이들이 므라리의 씨족들이다.
영어NIV,33 To Merari belonged the clans of the Mahlites and the Mushites; these were the Merarite clans.
영어NASB,33 Of Merari was the family of the Mahlites and the family of the Mushites; these were the families of Merari.
영어MSG,33 Merari was ancestor to the clans of the Mahlites and the Mushites, known as the Merarite clans.
영어NRSV,33 To Merari belonged the clan of the Mahlites and the clan of the Mushites: these are the clans of Merari.
헬라어구약Septuagint,33 τω μεραρι δημος ο μοολι και δημος ο μουσι ουτοι εισιν δημοι μεραρι
라틴어Vulgate,33 at vero de Merari erunt populi Moolitae et Musitae recensiti per nomina sua
히브리어구약BHS,33 לִמְרָרִי מִשְׁפַּחַת הַמַּחְלִי וּמִשְׁפַּחַת הַמּוּשִׁי אֵלֶּה הֵם מִשְׁפְּחֹת מְרָרִי׃
성 경: [민3:33, 34, 35, 36, 37]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므라리 자손의 수효와 임무]
본문은 므라리 자손의 수효와 그들의 거주 장소 및 성막 봉사의 임무에 관한 설명이다. 그들은 레위의 세째 아들이 후손으로서 거주 장소나 업무면에서 세번째 위치에 있었다. 한편 그들의 총수는 레위의 세 자손 중 가장 적은 6.200명이며, 족장은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 (뜻: 하나님은 나의 반석)로서, 주로 성막의 골격을 이루는 기둥과 받침 등 성막의 가장 무거운 부품들을 책임졌다.
우페쿠데헴 베미스팔 콜 자카르 미벤 호데쉬 와모라 쉐쉐트 알라핌 우마타임
개역개정,34 그 계수된 자 곧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육천이백 명이며
새번역,34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남자를 등록시키니, 모두 육천이백 명이다.
우리말성경,34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사람으로 등록된 모든 남자들의 수는 6,200명이었습니다.
가톨릭성경,34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며 사열하니, 육천이백 명이었다.
영어NIV,34 The number of all the males a month old or more who were counted was 6,200.
영어NASB,34 Their numbered men in the numbering of every male from a month old and upward, were 62000.
영어MSG,34 The males who were one month and older numbered 6,200.
영어NRSV,34 Their enrollment, counting all the mal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was six thousand two hundred.
헬라어구약Septuagint,34 η επισκεψις αυτων κατα αριθμον παν αρσενικον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εξακισχιλιοι και πεντηκοντα
라틴어Vulgate,34 omnes generis masculini ab uno mense et supra sex milia ducenti
히브리어구약BHS,34 וּפְקֻדֵיהֶם בְּמִסְפַּר כָּל־זָכָר מִבֶּן־חֹדֶשׁ וָמָעְלָה שֵׁשֶׁת אֲלָפִים וּמָאתָיִם׃
우네시 베이트 압 레미쉬페호트 메라리 추리엘 벤 아비하일 알 예레드 함미쉬칸 야하누 차포나
개역개정,35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은 므라리 종족과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요 이 종족은 성막 북쪽에 진을 칠 것이며
새번역,35 므라리 자손 가문의 원로는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이다. 그들은 성막 북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우리말성경,35 므라리 자손 가족 지도자는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입니다. 그들은 성막 북쪽에다 진을 치게 돼 있었습니다.
가톨릭성경,35 므라리 씨족들의 집안 수장은 아비하일의 아들 추리엘이었다. 이들은 성막 옆 북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영어NIV,35 The leader of the families of the Merarite clans was Zuriel son of Abihail; they were to camp on the north side of the tabernacle.
영어NASB,35 And the leader of the fathers’ households of the families of Merari was Zuriel the son of Abihail. They were to camp on the northward side of the tabernacle.
영어MSG,35 They were led by Zuriel son of Abihail and camped on the north side of The Dwelling.
영어NRSV,35 The head of the ancestral house of the clans of Merari was Zuriel son of Abihail; they were to camp on the north side of the tabernacle.
헬라어구약Septuagint,35 και ο αρχων οικου πατριων του δημου του μεραρι σουριηλ υιος αβιχαιλ εκ πλαγιων της σκηνης παρεμβαλουσιν προς βορραν
라틴어Vulgate,35 princeps eorum Surihel filius Abiahihel in plaga septentrionali castrametabuntur
히브리어구약BHS,35 וּנְשִׂיא בֵית־אָב לְמִשְׁפְּחֹת מְרָרִי צוּרִיאֵל בֶּן־אֲבִיחָיִל עַל יֶרֶךְ הַמִּשְׁכָּן יַחֲנוּ צָפֹנָה׃
우페쿠다트 미쉬메레트 베네이 메라리 카레쉬 함미쉬칸 우베리하우 웨암무다우 와아다나우 웨콜 켈라우 웨콜 아보다토
개역개정,36 므라리 자손이 맡을 것은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새번역,36 므라리 자손에게 부여된 임무는, 성막의 널빤지들과 가로다지들과 기둥들과 밑받침들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구와, 이것들에 관련된 모든 예식을 보살피는 것이다.
우리말성경,36 므라리 자손들이 맡은 직무는 성막의 널빤지와 그 가로대와 기둥과 받침대와 그와 관계된 모든 물품들과 그에 관련된 모든 일과
가톨릭성경,36 므라리의 자손들에게 맡겨진 임무는 성막의 널빤지, 가로다지, 기둥, 밑받침들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의 관리, 성막과 관련된 모든 일,
영어NIV,36 The Merarites were appointed to take care of the frames of the tabernacle, its crossbars, posts, bases, all its equipment, and everything related to their use,
영어NASB,36 Now the appointed duties of the sons of Merari involved the frames of the tabernacle, its bars, its pillars, its sockets, all its equipment, and the service concerning them,
영어MSG,36 The Merarites were in charge of the frames of The Dwelling, its crossbars, posts, bases, and all its equipment–everything having to do with these things,
영어NRSV,36 The responsibility assigned to the sons of Merari was to be the frames of the tabernacle, the bars, the pillars, the bases, and all their accessories–all the service pertaining to these;
헬라어구약Septuagint,36 η επισκεψις η φυλακη υιων μεραρι τας κεφαλιδας της σκηνης και τους μοχλους αυτης και τους στυλους αυτης και τας βασεις αυτης και παντα τα σκευη αυτων και τα εργα αυτων
라틴어Vulgate,36 erunt sub custodia eorum tabulae tabernaculi et vectes et columnae ac bases earum et omnia quae ad cultum huiuscemodi pertinent
히브리어구약BHS,36 וּפְקֻדַּת מִשְׁמֶרֶת בְּנֵי מְרָרִי קַרְשֵׁי הַמִּשְׁכָּן וּבְרִיחָיו וְעַמֻּדָיו וַאֲדָנָיו וְכָל־כֵּלָיו וְכֹל עֲבֹדָתֹו׃
성 경: [민3:36]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므라리 자손의 수효와 임무]
그 띠 – ‘그것의 가로 막대들'(NIV, its crossbar)로 풀이할 수 있다. 즉 성소의 벽을 이루는 널판들이 서로 연결되어 튼튼히 설 수 있도록 각 널판에 부착된 고리를 관통하는 막대들을 가리킨다(출 26:26-29). 한편, 여기서 성막의 널판들을 하나님의 성진을 구성하는 성도들로 비유할 수 있다면(엡 2:20-22). 여기서의 ‘띠’는 성도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성령'(엡 4:3) 혹은 ‘사랑'(골 3:14)으로 비유할 수 있다.
그 기둥과 그 받침 – 지성소의 장(帳)을 거는 지성소 입구의 기둥 넷과 그 받침 넷, 그리고 성소의 장을 거는 성소 입구의 기둥 다섯과 그 받침 다섯을 말한다(출26:32, 37; 36:36, 38).
한편 아래 도표는 3:21-37 에 언급된 바 레위 지파 소속 세 계열의 수요와 성막 주변 위치 및 이동시 봉사 임무에 관한 것이다.
계열 게르손 자손 고핫 자손 므라리 자손
수효 7,500명 8,600명 6,200명
족장 엘리아삽 엘리사반 수리엘
성막 장막 뒤 장막 옆 장막 옆
주변 서편 남편 북편
위치
성막 회막의 모든 회막의 모든 회막의 모든
이동시 휘장과 문장과 제사기구(궤, 널판과 기둥과
운반 덮개 상,등대,단) 받침 및 띠와
물품 줄
웨암무데 헤하첼 사비브 웨아데네헴 위테도탐 우메테레헴
개역개정,37 뜰 사방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말뚝과 그 줄들이니라
새번역,37 이 밖에도, 뜰 둘레에 세우는 기둥들과 밑받침들과 말뚝들과 여러 가지 줄들을 보살피는 일이 있다.
우리말성경,37 뜰 둘레의 기둥과 그 받침대와 말뚝과 줄을 맡아 관리하는 것입니다.
가톨릭성경,37 그리고 뜰 둘레에 세우는 기둥과 밑받침, 말뚝과 줄들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영어NIV,37 as well as the posts of the surrounding courtyard with their bases, tent pegs and ropes.
영어NASB,37 and the pillars around the court with their sockets and their pegs and their cords.
영어MSG,37 as well as the posts of the surrounding Courtyard with their bases, tent pegs, and cords.
영어NRSV,37 also the pillars of the court all around, with their bases and pegs and cords.
헬라어구약Septuagint,37 και τους στυλους της αυλης κυκλω και τας βασεις αυτων και τους πασσαλους και τους καλους αυτων
라틴어Vulgate,37 columnaeque atrii per circuitum cum basibus suis et paxilli cum funibus
히브리어구약BHS,37 וְעַמֻּדֵי הֶחָצֵר סָבִיב וְאַדְנֵיהֶם וִיתֵדֹתָם וּמֵיתְרֵיהֶם׃
웨하호님 리페네 함미쉬칸 케드마 리페네 오헬 모에드 미즈라하 모쉐 웨아하론 우바나이우 쇼메림 미쉬메레트 함미케다쉬 레미쉬메렡 베네이 이스라엘 웨하잘 하카렙 유마트
개역개정,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돋는 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소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새번역,38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은 성막 앞, 곧 회막 정면, 해 뜨는 동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대신하여 성소에서 직무를 맡은 이들이다. 여느 사람이 가까이 갔다가는 죽었다.
우리말성경,38 해가 뜨는 쪽, 곧 회막의 동쪽으로 성막 앞에 진을 칠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입니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책임을 대신해 성소를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면 죽임을 당합니다.
가톨릭성경,38 성막 앞 동쪽으로, 곧 만남의 천막 앞 해 뜨는 쪽으로 진을 칠 이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이었다. 이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임무를 대신하여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속인이 다가왔다가는 죽게 되어 있었다.
영어NIV,38 Moses and Aaron and his sons were to camp to the east of the tabernacle, toward the sunrise, in front of the Tent of Meeting. They were responsible for the care of the sanctuary on behalf of the Israelites. Anyone else who approached the sanctuary was to be put to death.
영어NASB,38 Now those who were to camp before the tabernacle eastward, before the tent of meeting toward the sunrise, are Moses and Aaron and his sons, performing the duties of the sanctuary for the obligation of the sons of Israel; but the layman coming near was to be put to death.
영어MSG,38 Moses and Aaron and his sons camped to the east of The Dwelling, toward the rising sun, in front of the Tent of Meeting. They were in charge of maintaining the Sanctuary for the People of Israel and the rituals of worship. Anyone else who tried to perform these duties was to be put to death.
영어NRSV,38 Those who were to camp in front of the tabernacle on the east–in front of the tent of meeting toward the east–were Moses and Aaron and Aaron’s sons, having charge of the rites within the sanctuary, whatever had to be done for the Israelites; and any outsider who came near was to be put to death.
헬라어구약Septuagint,38 και οι παρεμβαλλοντες κατα προσωπον της σκηνης του μαρτυριου απ’ ανατολης μωυσης και ααρων και οι υιοι αυτου φυλασσοντες τας φυλακας του αγιου εις τας φυλακας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και ο αλλογενης ο απτομενος αποθανειται
라틴어Vulgate,38 castrametabuntur ante tabernaculum foederis id est ad orientalem plagam Moses et Aaron cum filiis suis habentes custodiam sanctuarii in medio filiorum Israhel quisquis alienus accesserit morietur
히브리어구약BHS,38 וְהַחֹנִים לִפְנֵי הַמִּשְׁכָּן קֵדְמָה לִפְנֵי אֹהֶל־מֹועֵד מִזְרָחָה מֹשֶׁה וְאַהֲרֹן וּבָנָיו שֹׁמְרִים מִשְׁמֶרֶת הַמִּקְדָּשׁ לְמִשְׁמֶרֶת בְּנֵי יִשְׂרָאֵל וְהַזָּר הַקָּרֵב יוּמָת׃
성 경: [민3:38]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 지파의 총계]
장막 앞 동편 … 해돋는 편 –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거주했던 ‘동편'(2:3)은 선봉 유다 지파의 보호를 받는 진의 중심지이다. 이곳은 성소 출입 등 성막 일을 관리하는데 가장 편리한 위치이며, 동시에 이스라엘 전체를 지휘하는 데 가장 용이한 곳이다. 여기서 모세는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로서 정치적 기능을, 아론은 대제사장으로서 종교적 기능을 각각 수행하였다. 이 두 기능자는 서로 경쟁 관계에 있기보다 협조와 조화를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관계였는데, 이러한 조화는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일치를 보았다(Pulpit Commentary). 즉 예수는 온 인류의 왕이시자 모든 죄인들의 대제사장으로서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성취 하셨던 것이다.(요 4:34).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대신하여 –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께 직접 나아가 제사를 드리지 못하고, 대신 성별된 아론과 그 아들들 , 곧 제사장들이 하나님께나아가 제사함으로써 백성들의 죄 문제를 해결하는 사역을 일컫는다. 이는 곧 이어 나오는 성소의 직무 즉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을 보존하며 성막을 관리하는 일과 연관된 것으로서, 그들이 하나님과 인간을 위해 봉사할 사명이 있음을 보여 준다(7절).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 10절 주석 참조.
콜 페쿠데 할레위임 아쉘 파카드 모쉐 웨아하론 알 피 아도나이 림쉐페호탐 콜 자카르 미벤 호데쉬 와마라 쉐나임 웨에쉐림 알렢
개역개정,39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레위인을 각 종족대로 계수한즉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더라
새번역,39 등록된 모든 레위 사람, 곧 주님께서 분부하신 대로, 모세와 아론이 가족별로 등록시킨 사람들은,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남자들인데,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다. / ㉡22, 28, 34절의 전체 숫자는 ‘이만 이천삼백 명’
우리말성경,39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모세와 아론이 등록한 레위 사람들 가운데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는 2만 2,000명이었습니다.
가톨릭성경,39 모세와 아론이 주님의 분부에 따라 씨족별로 사열한 레위인들은 모두, 곧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다.
영어NIV,39 The total number of Levites counted at the LORD’S command by Moses and Aaron according to their clans, including every male a month old or more, was 22,000.
영어NASB,39 All the numbered men of the Levites, whom Moses and Aaron numbered at the command of the LORD by their families, every male from a month old and upward, were 220000.
영어MSG,39 The sum total of Levites counted at GOD’s command by Moses and Aaron, clan by clan, all the males one month and older, numbered 22,000.
영어NRSV,39 The total enrollment of the Levites whom Moses and Aaron enrolled at the commandment of the LORD, by their clans, all the mal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was twenty-two thousand.
헬라어구약Septuagint,39 πασα η επισκεψις των λευιτων ους επεσκεψατο μωυσης και ααρων δια φωνης κυριου κατα δημους αυτων παν αρσενικον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δυο και εικοσι χιλιαδες
라틴어Vulgate,39 omnes Levitae quos numeraverunt Moses et Aaron iuxta praeceptum Domini per familias suas in genere masculino a mense uno et supra fuerunt viginti duo milia
히브리어구약BHS,39 כָּל־פְּקוּדֵי הַלְוִיִּם אֲשֶׁר פָּקַד מֹשֶׁה וְאַהֲרֹן עַל־פִּי יְהוָה לְמִשְׁפְּחֹתָם כָּל־זָכָר מִבֶּן־חֹדֶשׁ וָמַעְלָה שְׁנַיִם וְעֶשְׂרִים אָלֶף׃ ס
성 경: [민3:39]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레위 지파의 총계]
이만 이천 명 – 본장 21-27절에 언급된 바 레위 지파의 인구를 모두 합하면(2,28,34절) 22,300명이 된다. 그러므로 본문의 총계와 300명의 차이가 난다. 이에 대해서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견해가 있다. (1) 28절에 기록된 팔천 육백명이란 숫자 중 ‘육’을 뜻하는 ‘쉐쉬'(*)는 ‘삶’을 뜻하는 ‘쉘쉬'(*)의 오기였다는 설(Keil), (2) 레위 지파의 총 인구수 22,300명 중 장자가 300명이어서 그 숫자가 총계에서 빠졌다는 설(Lange, Matthew Henry), 즉 레위 지파의 장자들은 그 나름대로 하나님께 대한 책임(출 13:12-16; 34:19)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다른 지파의 장자를 대신할 수 없었다는 설이다. 이 두 견해 중 후자의 견해가 전통적인 유대인들 및 대 다수 주석가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견해이다. 그러므로 본문의 총계는 아무런 오류가 없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와요멜 아도나이 엘 모쉐 페코드 콜 베콜 자카르 리베네 이스라엘 미벤 호데쉬 와모라 웨사 엩 미스팔 쉐모탐
개역개정,4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남자를 일 개월 이상으로 다 계수하여 그 명수를 기록하라
새번역,40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맏아들은 모두 등록시키고, 명단을 작성하여라.
우리말성경,4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이스라엘의 모든 맏아들을 등록시키고 명단을 작성하여라.
가톨릭성경,40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맏아들을 모두 사열하고 그들의 이름을 세어라.
영어NIV,40 The LORD said to Moses, “Count all the firstborn Israelite males who are a month old or more and make a list of their names.
영어NASB,40 Then the LORD said to Moses, “Number every first-born male of the sons of Israel from a month old and upward, and make a list of their names.
영어MSG,40 GOD spoke to Moses: “Count all the firstborn males of the People of Israel who are one month and older. List their names.
영어NRSV,40 Then the LORD said to Moses: Enroll all the firstborn males of the Israelit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and count their names.
헬라어구약Septuagint,40 και ειπεν κυριος προς μωυσην λεγων επισκεψαι παν πρωτοτοκον αρσεν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και λαβε τον αριθμον εξ ονοματος
라틴어Vulgate,40 et ait Dominus ad Mosen numera primogenitos sexus masculini de filiis Israhel a mense uno et supra et habebis summam eorum
히브리어구약BHS,40 וַיֹּאמֶר יְהוָה אֶל־מֹשֶׁה פְּקֹד כָּל־בְּכֹר זָכָר לִבְנֵי יִשְׂרָאֵל מִבֶּן־חֹדֶשׁ וָמָעְלָה וְשָׂא אֵת מִסְפַּר שְׁמֹתָם׃
성 경: [민3:40]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이스라엘 장자(長子)의 총계]
이스라엘 자손의 첫음 난 남자 – 일개월 이상 된 자들로써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남자의 수효는 도합 22,273명이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20세 이상된 장정의 수효만 60만 이상인 것과 비교해 볼 때 극히 적은 수효이다. 따라서 이들은 출애굽 이후 시내 산에서 인구조사를 실시하기까지 약 1년여 어간에 태어난 장자들로만 구성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Patrick, Keil).
웨라카흐타 엩 할레위임 리 아니 아도나이 타하트 콜 베콜 비베네 이스라엘 웨엩 베헤맡 할레위임 타하트 콜 베콜 베베헤맡 베네이 이스라엘
개역개정,41 나는 여호와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내게 돌리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 모든 처음 태어난 것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새번역,41 나는 주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맏아들 대신 레위 사람을 구별하여 세우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가축 맏배 대신 레위 사람의 가축 맏배를 구별하여 세워서, 나의 몫으로 삼아라.”
우리말성경,41 이스라엘의 모든 맏아들을 대신해 레위 사람을 취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든 처음 난 가축들을 대신해 레위 사람들의 가축들을 취하여라. 나는 여호와다.”
가톨릭성경,41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들을,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진 가축의 모든 맏배 대신에 레위인들의 가축을 나의 것으로 골라내어라. 나는 주님이다.”
영어NIV,41 Take the Levites for me in place of all the firstborn of the Israelites,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in place of all the firstborn of the livestock of the Israelites. I am the LORD.”
영어NASB,41 “And you shall take the Levites for Me, I am the LORD,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sons of Israel, and the cattle of the Levites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cattle of the sons of Israel.”
영어MSG,41 Then set apart for me the Levites–remember, I am GOD–in place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People of Israel, also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in place of their livestock. I am GOD.”
영어NRSV,41 But you shall accept the Levites for me–I am the LORD–as substitutes for all the firstborn among the Israelites,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as substitutes for all the firstborn among the livestock of the Israel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41 και λημψη τους λευιτας εμοι εγω κυριος αντι παντων των πρωτοτοκων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και τα κτηνη των λευιτων αντι παντων των πρωτοτοκων εν τοις κτηνεσιν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라틴어Vulgate,41 tollesque Levitas mihi pro omni primogenito filiorum Israhel ego sum Dominus et pecora eorum pro universis primogenitis pecoris filiorum Israhel
히브리어구약BHS,41 וְלָקַחְתָּ אֶת־הַלְוִיִּם לִי אֲנִי יְהוָה תַּחַת כָּל־בְּכֹר בִּבְנֵי יִשְׂרָאֵל וְאֵת בֶּהֱמַת הַלְוִיִּם תַּחַת כָּל־בְּכֹור בְּבֶהֱמַת בְּנֵי יִשְׂרָאֵל׃
성 경: [민3:41]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이스라엘 장자(長子)의 총계]
처음 난 자의 대신해 레위인을 – 12절 주석 참조.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 애굽에서의 첫 유월절 사건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보호하셨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 가축의 첫 태생까지 모두 보존하셨다(출 12:29). 그러므로 하나님은 가축의 첫 태생에 대해서도 그것이 당신의 소유임을 선언하시고 그것을 바치도륵 명하셨던 것이다. 물론 바치는 방법은 사람의 경우처럼 ‘대속의 원리’에 따라 레위인의 가축 전부로 하여금 이스라엘 모든 백성이 소유한 가축의 첫 태생을 대신케 했다. 이처럼 가축에까지 대속 원리를 적용시킨것은 모든 생명체에 대한 당신의 주권을 선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에는 가축에 대한 사회적이고 종교적인 관심을 표명한 곳이 몇 군데 있는 데(출 21:28, 29; 34:20;욘 3:7, 8; 4:11), 그렇다고 하더라도 고대 근동 지방의 몇몇 족속들처럼 가축을 인간과 동일한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보지는 않았다. 성경은 분명 영혼을 지니고,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인간과 무인격체인 짐승과의 차이를 확연히 강조하고 있다(욥12:10). 이 차이를 무시하고 동물을 우상시 하거나, 또는 힘의 근원으로 오해한다든지 짐승과의 수간(獸姦)을 일삼는 자는 하나님의 징계로 죽음을 면치 못한다.(레18:23; 20:15, 16).
와이프코드 모쉐 카아쉘 칩바 아도나이 오토 엩 콜 베콜 비베네 이스라엘
개역개정,42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계수하니
새번역,42 모세는, 주님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있는 모든 맏아들을 다 등록시켰다.
우리말성경,42 그리하여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모든 맏아들을 등록시켰습니다.
가톨릭성경,42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을 사열하였다.
영어NIV,42 So Moses counted all the firstborn of the Israelites, as the LORD commanded him.
영어NASB,42 So Moses numbered all the first-born among the sons of Israel, just as the LORD had commanded him;
영어MSG,42 So, just as GOD commanded him, Moses counted all the firstborn of the People of Israel.
영어NRSV,42 So Moses enrolled all the firstborn among the Israelites, as the LORD commanded him.
헬라어구약Septuagint,42 και επεσκεψατο μωυσης ον τροπον ενετειλατο κυριος παν πρωτοτοκον εν τοις υιοις ισραηλ
라틴어Vulgate,42 recensuit Moses sicut praeceperat Dominus primogenitos filiorum Israhel
히브리어구약BHS,42 וַיִּפְקֹד מֹשֶׁה כַּאֲשֶׁר צִוָּה יְהוָה אֹתֹו אֶת־כָּל־בְּכֹר בִּבְנֵי יִשְׂרָאֵל׃
와예히 콜 베콜 자카르 베미스팔 쉐모트 미벤 호데쉬 와마라 리페쿠데헴 쉐나임 웨에쉐림 엘레프 쉐로솨 웨쉬베임 우마타임
개역개정,43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처음 태어난 남자의 총계는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더라
새번역,43 태어난 지 한 달이 넘은 이들로서, 명단에 등록된 맏아들은 모두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다.
우리말성경,43 태어난 지 1개월 이상 된 맏아들의 수는 모두 2만 2,273명이었습니다.
가톨릭성경,43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맏아들을 모두 호명하며 사열하니,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다.
영어NIV,43 The total number of firstborn males a month old or more, listed by name, was 22,273.
영어NASB,43 and all the first-born males by the number of nam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for their numbered men were 222733.
영어MSG,43 The total of firstborn males one month and older, listed by name, numbered 22,273.
영어NRSV,43 The total enrollment, all the firstborn males from a month old and upward, counting the number of names, was twenty-two thousand two hundred seventy-three.
헬라어구약Septuagint,43 και εγενοντο παντα τα πρωτοτοκα τα αρσενικα κατα αριθμον εξ ονοματος απο μηνιαιου και επανω εκ της επισκεψεως αυτων δυο και εικοσι χιλιαδες τρεις και εβδομηκοντα και διακοσιοι
라틴어Vulgate,43 et fuerunt masculi per nomina sua a mense uno et supra viginti duo milia ducenti septuaginta tres
히브리어구약BHS,43 וַיְהִי כָל־בְּכֹור זָכָר בְּמִסְפַּר שֵׁמֹות מִבֶּן־חֹדֶשׁ וָמַעְלָה לִפְקֻדֵיהֶם שְׁנַיִם וְעֶשְׂרִים אֶלֶף שְׁלֹשָׁה וְשִׁבְעִים וּמָאתָיִם׃ ף
성 경: [민3:43]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이스라엘 장자(長子)의 총계]
총계가 이만 이천 이백 칠십 삼명 – 이 숫자는 이스라엘의 20세 이상 남자들의 총수(603,550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극히 적은 수이다. 만일 이 숫자에 근거한다면 적어도 이스라엘 각 가정은 20세 이상의 남자만 계수하더라도 남자 30명당 장자 1명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나 이는 무리가 따르는 견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숫자는 아마도 출애굽 이후에 태어난 장자들의 총계일 것이다(Keil Matthew Henry). 왜냐하면 출애굽 이후에 비로소 처음 난 자가 당신의 것이므로 구별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 주어졌기 때문이다(출 13:1, 2).. 한편 장차 적용을 받게 될 ‘처음 난 자’의 한계에 대해서도 여러 이견이 있으나, 보편적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결혼하지 않은 장남만을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 무난하다. 왜냐하면 첫 유월절 당시 이스라엘 자손 이외의 가정에서는 장자 한명씩을 잃었었다. 그런데 그 가정의 부친이 비록 장자이더라도 그 가정에서는 아들로서가 아니라, 아버지로서의 위치에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무사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에 비추어 볼때도 여기서 처음 난 자란 이스라엘의 장자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결혼하지 않은 첫 아들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Pulpit Commentary).
와예다벨 아도나이 엘 모쉐 레모르
개역개정,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새번역,44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우리말성경,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톨릭성경,44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영어NIV,44 The LORD also said to Moses,
영어NASB,44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영어MSG,44 Again GOD spoke to Moses. He said,
영어NRSV,44 Then the LORD spoke to Moses, saying:
헬라어구약Septuagint,44 και ελαλησεν κυριος προς μωυσην λεγων
라틴어Vulgate,44 locutusque est Dominus ad Mosen
히브리어구약BHS,44 וַיְדַבֵּר יְהוָה אֶל־מֹשֶׁה לֵּאמֹר׃
카흐 엩 할레위임 타하트 콜 베콜 비베네 이스라엘 웨엩 베헤맡 할레위임 타하트 베헴탐 웨하유 리 할레위임 아니 아도나이
개역개정,45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호와니라
새번역,45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맏아들 대신 레위 사람을 구별하여 세우고,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맏배 대신 레위 사람의 가축 맏배를 구별하여 세워라. 레위 사람은 나의 몫이다. 나는 주다.
우리말성경,45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맏아들을 대신해 레위 사람들을 취하고 그들의 가축을 대신해 레위 사람들의 가축을 취하여라. 레위 사람들은 내 것이다. 나는 여호와다.
가톨릭성경,45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들을,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들의 가축을 골라내어라.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 된다. 나는 주님이다.
영어NIV,45 “Take the Levites in place of all the firstborn of Israel,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in place of their livestock. The Levites are to be mine. I am the LORD.
영어NASB,45 “Take the Levites instead of all the first-born among the sons of Israel and the cattle of the Levites. And the Levites shall be Mine; I am the LORD.
영어MSG,45 “Take the Levites in place of all the firstborn of Israel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in place of their livestock. The Levites are mine, I am GOD.
영어NRSV,45 Accept the Levites as substitutes for all the firstborn among the Israelites, and the livestock of the Levites as substitutes for their livestock; and the Levites shall be mine. I am the LORD.
헬라어구약Septuagint,45 λαβε τους λευιτας αντι παντων των πρωτοτοκων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και τα κτηνη των λευιτων αντι των κτηνων αυτων και εσονται εμοι οι λευιται εγω κυριος
라틴어Vulgate,45 tolle Levitas pro primogenitis filiorum Israhel et pecora Levitarum pro pecoribus eorum eruntque Levitae mei ego sum Dominus
히브리어구약BHS,45 קַח אֶת־הַלְוִיִּם תַּחַת כָּל־בְּכֹור בִּבְנֵי יִשְׂרָאֵל וְאֶת־בֶּהֱמַת הַלְוִיִּם תַּחַת בְּהֶמְתָּם וְהָיוּ־לִי הַלְוִיִּם אֲנִי יְהוָה׃
성 경: [민3:45]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장자의 대속(代贖)]
처음 난 자의 대신에 레위인을 – 12절 주석 참조.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 41절 주석 참조.
웨엩 페두예 하쉐로솨 웨하쉬브임 웨함마타임 하오데핌 알 할레위임 미베콜 베네이 이스라엘
개역개정,46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가 레위인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은즉 속전으로
새번역,46 이스라엘 자손의 맏아들은, 그 수효가 레위 사람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으므로, 나머지 사람은 그 수만큼 속전, 곧 물어 내는 값을 치러야 한다.
우리말성경,46 이스라엘 자손의 맏아들 가운데 레위 사람의 수보다 많은 273명에 대한 보상으로
가톨릭성경,46 이스라엘 자손들의 맏아들 가운데에서 레위인들의 수를 넘는 이백칠십삼 명의 대속 값으로는,
영어NIV,46 To redeem the 273 firstborn Israelites who exceed the number of the Levites,
영어NASB,46 “And for the ransom of the 273 of the first-born of the sons of Israel who are in excess beyond the Levites,
영어MSG,46 Redeem the 273 firstborn Israelites who exceed the number of Levites
영어NRSV,46 As the price of redemption of the two hundred seventy-three of the firstborn of the Israelites, over and above the number of the Lev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46 και τα λυτρα τριων και εβδομηκοντα και διακοσιων οι πλεοναζοντες παρα τους λευιτας απο των πρωτοτοκων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라틴어Vulgate,46 in pretio autem ducentorum septuaginta trium qui excedunt numerum Levitarum de primogenitis filiorum Israhel
히브리어구약BHS,46 וְאֵת פְּדוּיֵי הַשְּׁלֹשָׁה וְהַשִּׁבְעִים וְהַמָּאתָיִם הָעֹדְפִים עַל־הַלְוִיִּם מִבְּכֹור בְּנֵי יִשְׂרָאֵל׃
성 경: [민3:46]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장자의 대속(代贖)]
이백 칠십 삼 인이 더한즉 – 레위 자손들의 수는 그들이 대신 책임져야 할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의 수보다 273명이 모자란 숫자였다. 즉 1개월 이상의 남자로서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장자)의 수는 일개월 이상된 레위인의 숫자보다 273명이 더 많았다. 따라서 273명에 대해서는 한명당 5세겔씩의 속전(贖錢, the money for theredemption-NIV)을 냄으로써 하나님께 대한 종교적 의무를 다할수 있었다(47-51절).
속(贖)하기 위하여 – 여기서 ‘속하다'(*, 파다)는 말은 원래 얽매인 것을 ‘끊다’는 의미이다. 이 의미가 발전하여 어떤 사람이 값을 지불하거나 혹은 그에 상당하는 대체물을 줌으로써 다른 사람으로부터 특정한 사물의 소유권을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런고로 이 말의 용례가 구속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그 까닭은 애굽의 노예로 전락했던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속하신’ 역사적 사실(신 15:15)은 끊임없이 이방 세력에 의해 괴로움을 겪던 이스라엘에게 무한한 소망을 주곤 했기때문이다. 특히 이사야 선지자는 앗수르와 바벨론에게 망한 전체 이스라엘의 회복의 출애굽과 같은 하나님의 대속 행위로 말미암아 성취될 것이라고 선포했다(사 35:10;51:11). 그리하여 이 말은 마침내 죄악으로부터의 용서를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되었으며(시 130:7, 8), 신약 시대에 이르러서는 택한 백성을 죄와 저주에서 자유케 하시기 위해 예수께서 자신의 몸을 대신 십자가에 바치신 행위를 나타내는 ‘속량하다'(*, 엑사고라조)라는 말로 이어졌다(갈 3:13; 4:5).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신을 가리켜 친히 ‘대속물'(*, 뤼트론)로 칭하신 것도 이러한 구속 사상의 흐름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마 20:28). 한편 이 대속의 은혜를 깊이 체험했던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우리의 윤리적 삶과 연결시키고 있다(딛 2:14). 즉 그에 의하면, 모든 사람이 죄를 범했고 죄 아래 팔렸으나(롬 3:23; 7:14),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으로 말미암아 그 은혜를 입은 자들은 죄에서 해방되어 이제 더이상 죄의 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종으로 헌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롬 6:17-19, 21). 여기 민수기 규례에 나타난 바 은 5세겔 곧 일반 노동자들의 20일 품삯으로 성역(聖役)에서 면제된 이스라엘 장자들도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죄악된 문화와 이방 대적과 싸우는 일에 동참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죄에서 속량된 우리 성도들도 우리 몸을 의(義)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려(롬 6:13), 죄와 싸우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하지 않겠는가(딤전 6:12).
웨라카흐타 하메쉩 하메쉩 쉐카림 라굴고레트 베쉐켈 하코데쉬 티카흐 에스림 게라 핫솨켈
개역개정,47 한 사람에 다섯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으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새번역,47 한 사람에 오 세겔씩 물도록 하여라. 세겔은 성소에서 따르는 방식대로 이십 게라를 한 세겔로 계산하여라.
우리말성경,47 각 사람당 성소의 세겔 단위로 5세겔을 받아라. 1세겔은 20게라다.
가톨릭성경,47 한 사람에 다섯 세켈씩 받아라. 스무 게라가 한 세켈이 되는 성소 세켈로 받아라.
영어NIV,47 collect five shekels for each one, according to the sanctuary shekel, which weighs twenty gerahs.
영어NASB,47 you shall take five shekels apiece, per head; you shall take them in terms of the shekel of the sanctuary (the shekel is twenty gerahs),
영어MSG,47 by collecting five shekels for each one, using the Sanctuary shekel (the shekel weighing twenty gerahs).
영어NRSV,47 you shall accept five shekels apiece, reckoning by the shekel of the sanctuary, a shekel of twenty gerahs.
헬라어구약Septuagint,47 και λημψη πεντε σικλους κατα κεφαλην κατα το διδραχμον το αγιον λημψη εικοσι οβολους του σικλου
라틴어Vulgate,47 accipies quinque siclos per singula capita ad mensuram sanctuarii siclus habet obolos viginti
히브리어구약BHS,47 וְלָקַחְתָּ חֲמֵשֶׁת חֲמֵשֶׁת שְׁקָלִים לַגֻּלְגֹּלֶת בְּשֶׁקֶל הַקֹּדֶשׁ תִּקָּח עֶשְׂרִים גֵּרָה הַשָּׁקֶל׃
성 경: [민3:47]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수]
주제2: [장자의 대속(代贖)]
오 세겔씩 – 레위인 수보다 더 많은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 273명을 속하는 방법으로 한명 당 속전 ‘오 세겔’씩이 요구되었다. 여기서 5세겔(Shekel)의 가치는 일반 노동자의 20일 품삯에 해당하는 가치인데, 이 물질이 한 생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라 한다면 한 생명을 천하보다 귀하게 생각하시는 하나님 자신의 뜻과 상층된다. 그러나 여기서 하나님께서 ‘오 세겔’을 요구하신 것은 생명의 가치가 그것밖에 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적은 물질을 통해서도 생명을 속하시겠다는 당신의 의지와 은혜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오히려 이는 인간의 구원이 인간의 노력과 헌신에 달렸다기보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달렸다는 사상을 잘 반영해 준다.
성소의 세 겔 – 성경에는 ‘세겔’의 단위를 (1) 성소의 세겔(출 30:13)과 (2) 왕의 세겔(삼하 13:26) 및 (3) 일반 세겔로 구분하였다. 그런데 세겔(Shekel)은 본래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오늘날의 미터법으로 약 11.4g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 무게는 고대 도량기술의 취약으로 인해 시간과 장소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났다. 그래서 혹자는 변치 않는 절대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성소에 표준 무게 단위를 보관했는데 그것을 ‘성소의 세겔’이라 명명했다 한다. 사실 하나님이 실질적인 왕으로 통치하던 그 당시에는 모든 표준이 하나님의 뜻과 성소에 근거할 수 밖에 없었다. 즉 신정 정치 하의 성소는 곧 하나님의 통치의 핵이었다. 한편 1세겔이 화폐 단위로 쓰일 때는 은(銀) 1세겔이 금의 1/15 해당하며 이는 노동자 4일의 품삯이었다. 그리고 1세겔은 중량의 최초 단위인 ‘게라'(약 0.57g)로는 20게라(Gerah)에 해당한다(Vol. I. p. 43,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웨나탙타 핰케세프 레아하론 우레바나우 페두예 하오데핌 바헴
개역개정,48 그 더한 자의 속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줄 것이니라
새번역,48 그 돈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어서, 나머지 사람을 물어내기 위하여 치른 속전으로 삼아라.”
우리말성경,48 이 돈을 그들 가운데 초과한 사람들에 대한 보상으로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어라.”
가톨릭성경,48 이렇게 수를 넘는 이들을 위한 대속 값으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 돈을 주어라.”
영어NIV,48 Give the money for the redemption of the additional Israelites to Aaron and his sons.”
영어NASB,48 and give the money, the ransom of those who are in excess among them, to Aaron and to his sons. ”
영어MSG,48 Give that money to Aaron and his sons for the redemption of the excess number of Israelites.”
영어NRSV,48 Give to Aaron and his sons the money by which the excess number of them is redeemed.
헬라어구약Septuagint,48 και δωσεις το αργυριον ααρων και τοις υιοις αυτου λυτρα των πλεοναζοντων εν αυτοις
라틴어Vulgate,48 dabisque pecuniam Aaron et filiis eius pretium eorum qui supra sunt
히브리어구약BHS,48 וְנָתַתָּה הַכֶּסֶף לְאַהֲרֹן וּלְבָנָיו פְּדוּיֵי הָעֹדְפִים בָּהֶם׃
성 경: [민3:48]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수]
주제2: [장자의 대속(代贖)]
속전(贖錢)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 여기서 ‘속전'(* … , 하케세프 페두에)이란 속량 대금 또는 속량 은(銀)을 의미한다. 그 당시 팔레스틴 지방에서는 은이 물물교환의 기준으로 사용되었기에 여기서 속전 대금도 은으로 사용된 것같다. 한편, 이 ‘속전'(46절 ; 출 21:30; 30:12, 13)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어졌다. 그 이유는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성막 봉사와 제사를 드리기 때문에(38절), 하나님께서 백성의 장자들을 대신하여 레위인을 그들에게 주셨던 것처럼(9절), 장자를 대신하는(46절) 속전도 역시 그들에게 주신 것이다(8:9-26; 18:3-7). 구속사적으로 볼 때 이는 대제사장 예수께서 우리들을 위하여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구속하셨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그분에게 주신 사실의 전형(典型)이라 할 수 있다(사 53:11; 요 17:6, 9).
와이카흐 모쉐 엩 케셒 핲피데욤 메엩 하오데핌 알 페두예 하레위임
개역개정,49 모세가 레위인으로 대속한 이외의 사람에게서 속전을 받았으니
새번역,49 그리하여 모세는 레위 사람을 대신 세워 속하고, 그 나머지 사람에게서 속전을 거두었다.
우리말성경,49 그리하여 모세는 레위 사람들을 대신한 이외의 사람들에게서 보상금을 받았습니다.
가톨릭성경,49 그리하여 모세는 레위인들이 대속한 사람들의 수를 넘는 이들에게서 대속 값을 받았다.
영어NIV,49 So Moses collected the redemption money from those who exceeded the number redeemed by the Levites.
영어NASB,49 So Moses took the ransom money from those who were in excess, beyond those ransomed by the Levites;
영어MSG,49 So Moses collected the redemption money from those who exceeded the number redeemed by the Levites.
영어NRSV,49 So Moses took the redemption money from those who were over and above those redeemed by the Levites;
헬라어구약Septuagint,49 και ελαβεν μωυσης το αργυριον τα λυτρα των πλεοναζοντων εις την εκλυτρωσιν των λευιτων
라틴어Vulgate,49 tulit igitur Moses pecuniam eorum qui fuerant amplius et quos redemerant a Levitis
히브리어구약BHS,49 וַיִּקַּח מֹשֶׁה אֵת כֶּסֶף הַפִּדְיֹום מֵאֵת הָעֹדְפִים עַל פְּדוּיֵי הַלְוִיִּם׃
성 경: [민3:49]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수]
주제2: [장자의 대속(代贖)]
모세가 … 받았으니 – 이는 모세가 행정상 최초 지도자였음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에 근거하여 레위인의 수보다 더 많은 273명의 처음 난 자로부터 속전을 착오없이 거두어 들여(각지파 족장들의 도움으로 가능했을 것이다)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인계해야 했다(51절).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신정(神政) 국가 이스라엘 내의 지위는 군림하거나 압제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라 봉사와 충성만이 요구되는 자리였다.
메엩 베콜 베네이 이스라엘 라카흐 엩 하카셒 하밋솨 웨쉬쉼 우쉐로쉬 메오트 와엘렢 베쉐켈 하코데쉬
개역개정,50 곧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에게서 받은 돈이 성소의 세겔로 천삼백육십오 세겔이라
새번역,50 그가 이스라엘 자손의 맏아들에게서 거둔 속전은 성소의 세겔로 천삼백육십오 세겔이었다.
우리말성경,50 그는 이스라엘 자손의 맏아들들에게서 성소 세겔로 계산해서 은 1,365세겔을 받았습니다.
가톨릭성경,50 이스라엘 자손들의 맏아들에게서 받은 돈은 성소 세켈로 천삼백육십오 세켈이었다.
영어NIV,50 From the firstborn of the Israelites he collected silver weighing 1,365 shekels, according to the sanctuary shekel.
영어NASB,50 from the first-born of the sons of Israel he took the money in terms of the shekel of the sanctuary, 13655.
영어MSG,50 From the 273 firstborn Israelites he collected silver weighing 1,365 shekels according to the Sanctuary shekel.
영어NRSV,50 from the firstborn of the Israelites he took the money, one thousand three hundred sixty-five shekels, reckoned by the shekel of the sanctuary;
헬라어구약Septuagint,50 παρα των πρωτοτοκων των υιων ισραηλ ελαβεν το αργυριον χιλιους τριακοσιους εξηκοντα πεντε σικλους κατα τον σικλον τον αγιον
라틴어Vulgate,50 pro primogenitis filiorum Israhel mille trecentorum sexaginta quinque siclorum iuxta pondus sanctuarii
히브리어구약BHS,50 מֵאֵת בְּכֹור בְּנֵי יִשְׂרָאֵל לָקַח אֶת־הַכָּסֶף חֲמִשָּׁה וְשִׁשִּׁים וּשְׁלֹשׁ מֵאֹות וָאֶלֶף בְּשֶׁקֶל הַקֹּדֶשׁ׃
성 경: [민3:50]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수]
주제2: [장자의 대속(代贖)]
일천 삼백 육십 오 세겔 – 이는 레위인보다 많은 273명의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들(46절)이 속전(贖錢, the money for the redemption)으로 각각 5세겔씩을 낸(273명 5 세겔) 결과이다. 이처럼 정확한 수치를 언급한 것은 (1) 하나님의 명을 받은 자들의 절대적 순종을 보여주기 위함이며, (2) 속전 수납 사건이 역사적인 사실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와이텐 모쉐 엩 케셒 하페두임 레아하론 우레바나우 알 피 아도나이 카아쉘 칩바 아도나이 엩 모쉐
개역개정,51 모세가 이 속전을 여호와의 말씀대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과 같았느니라
새번역,51 주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모세는 그 속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모세는 이처럼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였다.
우리말성경,51 모세는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그 보상금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었습니다.
가톨릭성경,51 모세는 주님의 분부에 따라, 주님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 대속 값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영어NIV,51 Moses gave the redemption money to Aaron and his sons, as he was commanded by the word of the LORD.
영어NASB,51 Then Moses gave the ransom money to Aaron and to his sons, at the command of the LORD, just as the LORD had commanded Moses.
영어MSG,51 Moses turned over the redemption money to Aaron and his sons, as he was commanded by the word of GOD.
영어NRSV,51 and Moses gave the redemption money to Aaron and his sons,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as the LORD had commanded Moses.
헬라어구약Septuagint,51 και εδωκεν μωυσης τα λυτρα των πλεοναζοντων ααρων και τοις υιοις αυτου δια φωνης κυριου ον τροπον συνεταξεν κυριος τω μωυση
라틴어Vulgate,51 et dedit eam Aaroni et filiis eius iuxta verbum quod praeceperat sibi Dominus
히브리어구약BHS,51 וַיִּתֵּן מֹשֶׁה אֶת־כֶּסֶף הַפְּדֻיִם לְאַהֲרֹן וּלְבָנָיו עַל־פִּי יְהוָה כַּאֲשֶׁר צִוָּה יְהוָה אֶת־מֹשֶׁה׃ ף
성 경: [민3:51]
주제1: [레위인들의 직무와 가족 수]
주제2: [장자의 대속]
이 속전을…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었으니 – 즉 레위인의 수효(22,000명)로 대속하고 남은 273명의 처음 난 자의 속전금 1,365세겔을 당시의 대제사장 아론과 일반 제사장들인 그의 두아들 엘르아살과 이다말에게 주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것’인 이스라엘의 장자를 레위인으로 대속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준 원리에 입각하여(9절), 레위인으로 대속한 이외의 장자를 대속하는 속전금 역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준 것이다. 한편, 이 속전 금액은 제사장 개인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틀림없이 회막 운용 및 회막 보수기금 등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728×90
반응형
민수기 3장 1-51절 말씀 묵상
민수기 3장 1-51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5.23 12:19
민수기 3:1-51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레위 지파의 거룩한 직무>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첫 태에 처음 난 자를 대신케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민수기 3:12).
“I have taken the Levites from among the Israelites in place of the first male offspring of every Israelite woman. The Levites are mine.”Numbers 3:12).
1) 받은 사명대로 봉사함(1-3)
아론은 하나님으로부터 성막 봉사를 위임받은 자로서 정치적 사명을 부여받은 자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각자에게 고유한 사명은 각각 거룩하고 고귀한 것으로서, 사명 맡은 자는 오직 하나님을 위해 봉사하고 충성하기를 주저 하지 말아야만 합니다.
2)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자의 쇠락(4-5)
레위 지파 중에서 제사장이 될 수 있는 사람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뿐이었습니다. 나답과 아비후 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제사장직은 잘못 수행하면 죽음의 형벌을 당할 만큼 어렵고 중요한 직분이었습니다(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은 자신의 고집과 견해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철저히 순복하여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거역하고 자기를 고집하는 자를 가증히 여기시기 때문입니다.
3) 레위인의 직무(6-10)
레위인은 아론 가문의 제사장을 돕고 온 회중을 돌보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섬김을 받는 위치에 있기 보다는 섬기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들의 일이 제사장의 일보다 인간적인 견지에서는 하찮게 보일지라도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모두 소중한 것입니다.
4) 초태생을 대신하는 레위인(11-1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오기 직전 애굽 위에 내리신 초태생 사망 재앙 시 이스라엘 백성의 초태생만은 아무런 해를 당하지 않게 하시고 그들의 생명을 온전히 보존해 주셨습니다(11-13).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를 대신할 레위인들은 난 지 일 개월 이상 된 자부터 계수 하였습니다. 이것은 전쟁에 참가하기 위한 군대로서의 계수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대신하기 위한 생명의 속전으로서의 사명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14-16).
4) 레위인의 분파와 각 임무(17-37)
레위인은 게르손 – 립니, 시므이 가족, 고핫 – 아므람, 이스할, 헤브론, 웃시엘 가족, 므라리 – 말리와 무시 가족, 이렇게 세 분파로 나뉘어 성막 주위에 진을 쳤습니다(17-20).
게르손 분파의 일 개월 이상된 남자의 수효가 7,500명이었습니다. 이들은 성막과 장막, 그리고 그 덮개와 회막 문장과 뜰의 휘장과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과 그 모든 것에 쓰는 줄을 관리하는 일을 맡았습니다(21-26).
고핫 자손의 일 개월 이상된 남자의 수효가 8,600명이었습니다. 이들은 성소와 증거궤와 상, 그리고 등대와 단과 성소 기물들과 휘장을 관리하였습니다(27-31).
므라리 분파의 일 개월 이상된 남자의 수효가 6,200명이었습니다. 이들은 성막의 널판, 띠, 기둥 받침, 모든 기구, 뜰 사면 기둥과 받침과 말뚝을 관리하는 일을 맡았습니다(33-37)
5) 레위인의 지도자(32)
레위인의 지도자는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었습니다. 성직자들이 제사장을 중심으로 조직되었습니다. 이는 성직의 차별화가 아니라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기 위한 제도적 장치였습니다.
6)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38-39)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은 장막 앞 동편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성소의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4) 이스라엘 모든 장자를 대신한 레위인(40-51)
이스라엘 자손 중 일개월 이상된 남자는 모두 22,730명이였습니다. 레위 자손들의 수는 2만 2천명이었습니다. 레위 자손의 수를 초과한 장자 273명을 위하여 한사람 당 다섯 세겔씩 속전을 냄으로써 속함을 받아야 했으며 그 속전의 합 1,365세겔은 아론에게 돌려졌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 앞에서 항상 경건과 거룩에 힘쓰며 맡은 바 사명대로 살아가길 원합니다.
[민수기 3장 주일설교말씀] 레위 지파의 인구조사(민 3:1-51)
민수기 3장에서는 레위 지파의 인구조사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레위 지파는 가나안 땅을 분배받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레위 지파는 가나안 땅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여호와가 레위 지파의 기업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레위 지파는 하나님을 섬기는 지파로 선택받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각 이스라엘 지파로 들어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합니다. 레위 지파는 48개의 성읍을 분배받았습니다. 그중에서는 6개의 도피성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도 이 땅에 기업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기업이 되어 영원한 천국을 분배받아 살게 됩니다.
레위 지파의 인구조사(민 3:1-51)
[1-4절]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의 낳은 자가 이러하니라.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 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을 발리우고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받은 제사장들이라.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다른 불을 여호와 앞에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었고 무자(無子)하였고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 아비 아론 앞에서 제 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아론의 아들들은 네 명이었는데, 그 중 처음 두 아들은 하나님의 명하지 않은 다른 불을 하나님 앞에 드리다가 하나님 앞에서 죽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두려우심을 증거한다. 역사상 이런 일들은 종종 있었다. 사무엘상 6:19에 보면, 벧세메스 사람들은 하나님의 궤를 들여 다 보았기 때문에 50,070명이 죽었다. 사무엘하 6:6-7에 보면, 웃사는 하나님의 궤를 수레에 싣고 옮기다가 나곤의 타작마당에 이르러 소들이 뛰므로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다가 즉사하였다. 신약 사도행전 5장에 보면,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자기 소유를 팔아 하나님께 드릴 때 사도 베드로를 속이다가 그 앞에서 즉사하였다.
[5-10절]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 지파로 나아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侍從)하게 하라. 그들이 회막 앞에서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하여 회막에서 시무하되 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수직(守直)하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장막에서 시무할지니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돌리운 자니라.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하나님께서는 레위 지파 사람들의 기본적 역할을 명하셨다. 그것은 제사장들을 수종 하는 역할이었다. 제사들과 성막 예배의 일들은 제사장들에게 맡겨진 일이었는데, 레위인들은 제사장들을 도와 그 일들을 받들게 하였던 것이다. 그들은 회막의 모든 기구들을 지키는 일 들을 해야 하였다. ‘온전히 돌리운’(네수님 네수님)이라는 원어는 ‘주어진 주어진’이라는 말인데 ‘주어진’이라는 말을 반복함으로써 ‘전적으로, 온전히 주어졌음’을 나타낸다. 레위인들은 성막 봉사의 일을 위해 전적으로, 온전히 바쳐진 자들이다.
“외인이 가까이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10절)는 말씀은 참으로 두렵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얼마나 두려우신 분이시며 또 하나님께 제사하는 일들이 얼마나 거룩한 것인지를 나타낸다. 죄인은 하나님 앞에 함부로 나아갈 수 없고 오직 하나님께서 구별하신 자들만 나아갈 수 있었다. 구약의 제사장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레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거룩하게 된 신약 성도를 상징한다고 본다. [11-13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첫 태에 처음 난 자를 대신케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처음 난 자는 다 내 것임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처음 난 자를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을 다 거룩히 구별하였음이니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니라.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내리셨던 열 가지 재앙들 중 마지막 재앙인 장자를 치시는 재앙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은 면제받게 하셨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첫아들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를 받은 자들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소유로 구별되었다. 출애굽기 13: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이처럼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첫아들들을 대신해 구별되었다.
[14-20절]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 자손을 그들의 종족과 가족을 따라 계수하되 1개월 이상의 남자를 다 계수하라.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그 명하신 대로 계수하니라.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가족대로 이러하니 립니와 시므이요, 고핫의 아들들은 그 가족대로 이러하니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므라리의 아들들은 그 가족대로 말리와 무시니 이는 그 종족대로 된 레위인의 가족들이니라.하나님께서는 레위 자손들의 1개월 이상된 남자들의 수를 세라고 명하셨다. 레위의 아들들은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 세 명이었다.
[21-26절] 게르손에게서는 립니 가족과 시므이 가족이 났으니 이들이 곧 게르손의 가족들이라. 계수함을 입은 자의 수효 곧 1개월 이상 남자의 수효 합계가 7,500명이며 게르손 가족들은 장막 뒤 곧 서편에 진을 칠 것이요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은 게르손 사람의 종족의 족장이 될 것이며 게르손 자손의 회막에 대하여 맡을 것은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와 회막 문장(門 帳)[문의 휘장]과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단 사면에 있는 뜰의 문장(門帳) [문의 휘장]과 그 모든 것에 쓰는 줄들이니라.게르손의 자손들은 7,500명이었고, 회막 뒷쪽 곧 서쪽에 진을 쳤고, 성막과 덮개와 문의 휘장과 뜰의 휘장 등을 맡았다.
[27-32절] 고핫에게서는 아므람 가족과 이스할 가족과 헤브론 가족과 웃시엘 가족이 났으니 이들이 곧 고핫 가족들이라. 계수함을 입은 1개월 이 상 모든 남자의 수효가 8,600명인데 성소를 맡을 것이며 고핫 자손의 가족들은 성막 남편에 진을 칠 것이요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은 고핫 사람의 가족과 종족의 족장이 될 것이며 그들의 맡을 것은 증거궤와 상과 등대와 단들과 성소에서 봉사하는데 쓰는 기구들과 휘장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족장들의 어른이 되고 또 성소를 맡을 자를 통할할 것이니라.고핫의 자손들은 8,600명(아마, 8,300명)이었고, 회막 남쪽에 진을 쳤고, 증거궤와 상과 등대와 단들 등 성막 기구들을 맡았다.
3) 레위인들의 합계의 수를 볼 때(29, 46절 참조), 레위 자손들의 총수가 22,000명인 것을 생각할 때(39, 46절), 고핫 자손들의 수는 아마 8,300이었을 것이며 필사상의 실수로 8,600명으로 표기된 것으로 추측된다.
[33-37절] 므라리에게서는 말리 가족과 무시 가족이 났으니 이들이 곧 므라리 가족들이라. 그 계수함을 입은 자 곧 1개월 이상 남자의 수효 총계 가 6,200명이며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이 므라리 가족과 종족의 족장이 될 것이요 이 가족은 장막 북편에 진을 칠 것이며 므라리 자손의 맡을 것은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뜰 사면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말뚝과 그 줄들이니라.므라리의 자손들은 6,200명이었고, 회막 북쪽에 진을 쳤고, 성막의 널판과 띠와 기둥과 그 받침 등을 맡았다.
[38-39절] 장막 앞 동편 곧 회막 앞 해 돋는 편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대신하여 성소의 직무를 지 킬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하면 죽일지니라.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을 좇아 레위인을 각 가족대로 계수한즉 1개월 이상 남자의 수효가 22,000명이었더라.회막 앞쪽 곧 동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즉 제사장들 이 진을 쳤고 성소의 직무를 지켰다. 외인이 가까이하면 죽이라고 명령되었다. 1개월 이상된 레위인 남자들의 총수는 22,000이었다.
[40-43절]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남자를 1개월 이상으로 다 계수하여 그 명수를 기록하라. 나는 여호와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에 레위인을 내게 돌리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 모든 처음 난 것의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를 계수하니 1개월 이상으로 계수함을 입은 처음 난 남자의 명수의 총계가 22,273명이었더라.이스라엘 자손 중 1개월 이상된 모든 처음 난 남자들의 수의 합계는 22,273명이었다. 그들 대신 레위인들이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들의 첫 새끼들도 그러하였다.
[44-51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호와니라.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가 레위인보다 273인이 더한즉 속하기 위하여 매 명에 5세겔씩 취하되 성소의 세겔대로 취하라. 한 세겔은 20게라니라. 그 더한 자의 속전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줄 것이니라. 모세가 레위인으로 대속한 이외의 사람에게서[사람의] 속전을 받았으니 곧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에게서 받은 돈이 성소의 세겔대로 1,365세겔이라. 이 속전을 여호와의 말씀대로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심과 같았느니라.레위 지파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를 대신한 것이므로 그들과 상쇄하니 이스라엘 자손 중 처음 난 자들의 수가 273명이 더 많았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그들의 매 명당 5세겔씩 계산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들에게서 속전을 받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고 명하셨고 모세는 그대로 하였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신약교회는 회막과 같다. 구약시대의 회막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히브리서 9:11-12,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 . .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 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브리서 10:19-20,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 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회막과 제사 제도는 메시아의 속죄 사역의 필요성을 증거 한다. 죄인은 하나님 앞에 그냥 나아갈 수 없다. 오직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가 아니고서는 아무도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이제 예수님 믿음으로 죄사함 받은 신약교회는 거룩한 회막과 같다.
둘째로, 레위인들은 제사장들을 수종 들고 회막 봉사의 일들을 하였 다.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처음 난 자들을 대신하였고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이었고 회막 봉사의 일을 위해 바쳐진 자들이었다. 외인들은 회막에 접근하면 죽임을 당하였다. 신약교회의 성도들과 직분자들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다. 로마서 12:1,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베 드로전서 2:5, 9,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 다른 불을 드려서는 안 된다. 제사장 아론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즉사하였 다. 4절,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다른 불을 여호와 앞에 드리 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었고 무자하였고.” 레위기 10:1-2,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제사장들이 하나님께 분향하는 불은 번제단의 불을 사용했다고 본다. 레위기 16:12, “향로를 취하여 여호와 앞 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그러나 나답과 아비후는 다른 불을 사용하다가 즉사한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경건함과 거룩 함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찬송해야 한다. 시편 96:9,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 히브리서 12:28,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빌립보서 1: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로마서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께서는 참으로 두려우신 분이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은 사람의 기본적 마음가짐이어야 한다. 우리는 무질서하게나 육신적 만족을 구하는 방식으로나 세상적 방식을 사용하여 하나님께 예배하거나 찬송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성경에 계시하시고 교훈하신 예배의 바른 방식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다른 불을 드려서는 안 된다.
[고린도후서 3장 강해설교말씀] 새 언약의 직분(고후 3:1-18)
매일말씀묵상. 4월 26일. 민수기 3장. > 매일말씀묵상
민수기 3장. 레위 지파의 구별.
1. 1 장과 2 장에서 이스라엘의 인구조사를 한 목적은 하나님의 군대로 체계화화는 데 있었습니다 . 3 장과 4 장은 인구조사에서 제외된 레위인들에게 성막과 관련된 직무를 맡기기 위하여 계수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전체를 하나님의 군대와 성막 봉사자 로 구성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다른 나라와 민족들처럼 자신을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을 위해 싸우고 섬기는 나라 라는 것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방식으로 제사장을 구별하십니다 (1~4,10). 아론과 그 네 아들들을 구별하여 하나님의 방법으로 세우셨지만 , 나답과 아비후는 ‘ 자기 방식대로 ’ 하다가 죽음을 당했습니다 . 아무도 회막과 하나님의 거룩함을 침범하지 못하도록 제사장으로 하여금 ‘거룩’을 지키는 역할을 하게 하셨고 ‘자기 방식대로’ 접근하는 자는 나답과 아비후와 같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이것은 죄인인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거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품뿐 아니라 은혜를 알게 하는 것이었고 , 죄인 스스로가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없다는 사실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일이었습니다 .
3. 레위인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예배를 수종하도록 구별하셨습니다 . 이 구별은 레위인이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대속하여 섬기는 존재로 구별하신 것입니다 (12). 장자는 하나님의 것으로 바쳐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위 지파는 장자 지파가 아니었으나, 상징적으로 하나님께서 레위 지파를 장자로 구별하신 것입니다. 사실 장자는 르우벤이었으나 그는 아비의 침상에 올라 서모인 빌하를 통간하므로(35:22) 장자의 명분을 잃게 되었고, 둘째인 시므온과 세째 레위는 세겜 사건(창 34:25)을 통하여 장자권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4. 하지만 레위 지파는 후에 금송아지 사건 ( 출 32) 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 모세의 말을 듣고 ‘ 여호와의 편에 서있는 자들 ’ 로 하나님의 심판을 대신하게 되면서 하나님께 바쳐지게 되었습니다 . 이것이 레위 지파를 구별하게 만든 일이 되었습니다. 구약 성경에 나오는 장자권의 핵심에는 늘 주권적 은혜와 영원한 사랑이 나타납니다. 장자는 하나님의 소유권을 상징합니다. 이 소유권과 구원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구원받은 모든 백성들을 가리켜 ‘장자들의 총회’(히 12:23)라고 표현하였습니다.
5. 레위 지파의 계수와 배치 그리고 역할에 대한 기록이 이어집니다(14~39). 계수의 기준은 20세 이상이 아니라 ‘일개월 이상된 남자’입니다(15,22,28,34,39,43). 이것은 레위인의 기능이 군사적 기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처음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구별을 상징합니다. 비록 성막에서 섬기기 위해서는 나이가 30~50세이어야 했지만(4:3) 일개월이 넘으면 모두가 계수되었습니다. 이것은 레위 지파가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대속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6. 구원받은 성도들은 모두가 다 하나님의 장자입니다 . 하나님께 바쳐진 삶을 사는 존재들이고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들입니다 . 이제 내 것은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 자기 방식으로는 결코 하나님을 섬길 수는 없습니다 . 나답과 아비후 , 그 이름을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 그리고 하나님께 내 전 인생을 드리십시오 .
기도:
하나님 아버지.
이 연약한 인간을 하나님 나라의 군대로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자로 불러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어디에 있든지 우리를 부르신 그 은혜를 기억하며, 그리스도의 군사로, 그리스도의 신부로 성실하게 살아가게 하옵소서. 우리의 중심되시며, 우리의 모든 것 되시는 오직 주님만 드러내는 삶이 되게 하여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민수기 3장 1-13절 연구
오늘의 말씀 : 레위인의 임무(민수기 3:1~13)
* 본문요약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께서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드리다가 죽었고, 엘르아살과 이다말은 기름 부음을 받아 거룩하게 구별되어 아론 앞에서 제사장 직분을 행합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모든 맏아들을 대신하여 레위인을 거룩하게 구별하게 해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시고, 그들로 제사장을 도우며 회막에서 봉사하게 합니다.
찬 양 : 208장(새 289) 주 예수 내 맘에 들어와
533장(새 484) 내 맘의 주여 소망 되소서
* 본문해설
1. 아론의 아들들(1~4절)
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합니다.
2) 아론의 아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입니다.
3) 이들은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거룩하게 구별되어
제사장의 직분을 위임받은 제사장들입니다.
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께서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자식이 없이 죽었습니다.
그래서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습니다.
– 다른 불(4절) :
제사장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거나 분향을 할 때는 반드시 성막 뜰 제단에 있는 불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나답과 아비후는 다른 곳에서 가져 온 불을 사용했고, 시간도 정해진 시간이 아니라 자기 마음대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진노하셔서 그들이 분향하는 불에서 불이 나와 그들을 살라 죽게 하셨습니다.
2. 레위인과 제사장의 임무(5~10절)
5)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6) “레위 지파는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를 돕게 하라.
7) 레위 지파 사람은 회막(성막) 앞에서 봉사하는 자들로서, 아론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회막(성막)에서 제사드릴 때에 그 일을 돕는 일을 수행하게 하라.
8) 그들은 회막(성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며,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직무를 위하여 성막에서 시무할지며,
9)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맡기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맡겨진 자들이니라.
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무를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 회막 앞에서 봉사하는 자들(7절) :
성막에서 제사장에 제사의 예식을 행하는 곳은 레위인일지라도 제사장이 아니면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이 아닌 일반 레위인들은 제사장이 직무를 하는 곳이 아니라 회막문 밖에서 일을 합니다. 그러므로 회막 앞에서 봉사하는 자들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3. 장자를 대신하여 하나님께 바쳐진 레위인(11~13절)
11)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2)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처음 태어난 모든 맏아들을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13) 처음 태어난 것은 모두 내 것인즉, 애굽 땅에서 처음 난 모든 것들을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거룩하게 구별하였은즉,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니라.”
– 애굽 땅에서 처음 난 모든 것들을 다 죽이던 날에(13절) :
출애굽기 13장의 큐티를 참조하십시오.
* 묵상 point
1. 거룩하게 구별된 제사장의 직분
1) 거룩하게 구별된 제사장의 직분을 맡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
하나님께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맡기셨습니다. 사람들이 죄를 지었을 때 번제나 속죄제와 같은 제사를 드리는데, 이 제사를 집행하는 자들이 제사장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제사장의 직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후손들)에게 맡기셨습니다.
2) 사람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 하나님
① 구원의 사역을 사람에게 맡기신 하나님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른 모든 일들은 다 하나님께서 그 능력과 권세로 다 행하셨으나, 딱 하나 사람을 구원하는 일은 사람에게 맡기셨습니다. 구약에서는 사람의 죄를 용서받게 하는 속죄제의 제사를 집행하는 일을 사람인 제사장에게 맡기셨고, 신약에서는 주께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이루신 그 복음의 말씀을 전하는 일을 역시 사람인 우리들에게 맡기셨습니다.
②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을 통해
그러나 아무나 이 일을 맡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거룩하게 구별하신 자들에게 사람을 구원하는 일을 맡기십니다. 구약에서는 아론과 그의 후손들만이 이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성막을 봉사하는 다른 일은 제사장이 아닌 일반 레위인들이 맡았고, 레위인이 아닌 다른 지파 사람들은 성막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신약에서는 구약에서처럼 복음을 증거하는 사람을 특별히 구별하지는 않으셨습니다. 우리가 레위인도 아니고 유대인도 아니지만 주님의 성령의 권능으로 주님의 복음을 세상에 전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2. 하나님의 구원의 질서를 지키라
1) 다른 불을 드리다가 죽임을 당한 나답과 아비후(4절)
이 땅의 많은 사람들 중에 오직 아론의 후손들만이 제사장이 될 수 있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구원하는 일에 일정한 원리와 원칙을 정하셨습니다. 우상을 섬기면 안 된다든지, 안식일(주일)을 잘 지켜야 한다든지, 오직 하나님만을 섬겨야 한다든지 하는 원칙과 질서를 정하셨습니다. 이것을 신앙의 질서(혹은 경건의 질서)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이 신령한 질서를 잘 지키는 자는 장차 영생을 얻게 되고, 그렇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사는 자는 영원히 멸망을 당하는 자가 됩니다.
여기에 아론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나님께서는 제사를 드리거나 분향할 때 반드시 성막 뜰 제단에 있는 거룩한 불을 사용하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므로 사람이 함부로 바꾸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나답과 아비후는 하나님께 분향할 때 성말 뜰에 있는 불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가져 온 불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분향할 때에도 하나님께서 정하신 일정한 시간이 있는데 나답과 아비후는 그 시간도 지키지 않고 제 맘대로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그들이 가진 그 향로에서 불이 나와 태워 죽임을 당했습니다.
2) 영적인 질서를 지키십시오.
① 직분을 가진 자들이 지켜야 할 것
구약에서는 아론의 후손 제사장이 영적인 직분을 맡은 자들이고, 신약에서는 제사장은 없으나 안수를 받은 목회자들이 교회의 영적 질서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위해 이런 특별한 직분을 맡은 자들은, 자기들에게 이 직책을 맡겨주신 하나님의 뜻을 잘 깨닫고 그 뜻대로 그 권세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약에서는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 거룩하고 신령한 제사를 잘 드려 그 죄의 사함을 받게 되도록 제사의 집행을 잘 해야 하고, 신약의 목회자들은 맡겨주신 양들을 잘 돌보고 이끌어서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들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직분을 맡은 자들이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을 잊어버리고 제 마음대로 그 직분을 사용하면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을 버리신 것처럼 그들 역시 하나님 앞에 버림을 받게 됩니다.
② 일반 성도들이 지켜야 할 것
일반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그 직분자들을 통해 역사하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만일 그 직분자들이 하나님의 원칙을 어기고 그릇되게 성도들을 인도한다면 그 명령에 거부해야 하지만,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인도하고 있다면 그 지시와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성도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거룩하게 구별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③ 하나님께서 정하신 신령한 원칙을 두려움으로 지키십시오.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분자들, 하나님께서 정하신 신령한 구원의 질서와 원칙들을 두려움으로 지키십시오. 가령 예수께서 십자가를 기념하기 위하여 떡과 포도주로 성찬예식을 하라고 정하셨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한국 사람이니 포도주 대신 막걸리로 하자고 말합니다. 포도주가 없을 때 부득이하게 그렇게 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얼마든지 포도주를 구할 수 있음에도 자기 마음대로 주께서 정하신 것을 바꾸어서는 안 됩니다.
● 묵상 :
주일에 내가 해야 할 일이 있으니 주일 예배를 다른 시간으로 바꾼다든지, 목사님들에게만 허락된 축도의 권한을 일반 성도들이 총회의 결의도 없이 제 마음대로 축도를 한다든지, 이렇게 하나님께서 정하신 신령한 원칙들을 제 마음대로 바꾸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원칙들을 두려움으로 지키십시오.
* 기도제목
1. 우리에게 맡겨진 직분에
충성된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2.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분자들의 인도에
순종하며 따르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3. 하나님께서 정하신
구원의 원칙을
두려움으로 지키는 자들이
되게 하옵소서.
천안UBF
민수기 3장 강해 ,민수기 4장 강해 레위인은 내것이라
민수기 3장 강해 레위인은 내 것이라
민수기 3장 1-민수기 3장 51
요절 민수기 3장 12절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자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지금까지 싸움에 나갈만한 이스라엘 사람을 계수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민수기 3장과 4장에서 레위인들에 대해서 나옵니다. 하나님이 레위인과 제사장을 전임사역자로 세우셨습니다. 이들은 어떤 삶을 살아야할까요? 하나님께서 제사장과 레위인을 전임사역자로 세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모임에 전임사역자는 두 명입니다. 오늘 말씀은 전임사역자인 두 사람에게 주신 말씀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넓게 보면 레위인들은 일반 성도들을 대신하여 주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우리 모두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더 나아가서 신약에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은 우리는 다 레위인들이요. 제사장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에게 주신 말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론을 제사장으로 삼으신 하나님)
1-3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가 낳은 자는 이러하니라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 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거룩하게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 받은 제사장들이라”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 아론의 아들은 네 명이었습니다. 나답과 아비후 그리고 엘르아살과 이다말입니다. 그들은 기름부음을 받고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맡은 제사장들입니다. 하나님은 거룩한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아론의 자손을 하나님을 섬기는 거룩한 제사장으로 삼으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가 말이 어눌함을 보시고 아론을 대변인으로 세우셨습니다. 그 후에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시며 아론을 대제사장으로 삼으셨습니다. 대제사장 아론은 모세가 십계명을 받으러 올라갔을 때 송아지 우상을 섬기는 죄를 지었습니다. 그는 죄인의 우두머리였습니다. 모세가 책망할 때도 어쩔 수 없어서 그랬다고 자신의 죄를 변명하였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누구든지 하나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오라고 하였을 때 아론은 레위지파의 대표가 되어 회개하고 하나님 편에 섰습니다. 아론은 레위지파가 회개하는데 앞장 섰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아론을 기뻐받으시고 대제사장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 그 후손이 대대로 제사장이 되게 하셨습니다.
아론이 대제사장으로 쓰임 받았다는 것은 참으로 은혜롭습니다. 아론은 인본주의자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보다 백성들의 뜻을 따라서 송아지 우상을 만든 자입니다. 모세가 송아지 우상을 만든 것을 책망했을 때 그는 백성들이 악하여 그렇게 했다고 책임전가를 하던 자였습니다. 그의 모습은 사울과 비슷합니다. 사울은 아멜렉의 사랑과 우양을 죽이라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보다 사람들의 뜻을 따라 살진 양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을 책망하였을 때 사울은 두 번이나 회개치 않고 변명하였습니다.
그는 제사장 엘리와도 비슷합니다. 엘리는 하나님보다 자식을 더 사랑하였습니다. 사무엘과 하나님의 종이 두 번이나 책망하였을 때도 그는 회개치 않았습니다.
아론은 사울이나 엘리와 똑같이 인본주의자입니다. 인본주의자는 자기중심적이고 사람중심적이 되어서 참으로 변화되기 어려운 자입니다. 인본주의자 엘리는 두 명의 자식을 잃고 목이 부러져 죽었습니다. 사울은 나중에 자살하여 죽었습니다. 아론은 목이 부러져 죽어야할 자입니다. 아니면 자살하여 죽을 자입니다.
하지만 모세는 아론을 위해서 중보기도하여 주었습니다. 이런 아론도 회개하고 다시 하나님 편에 섰을 때 대제사장으로 계속하여 삼아주셨습니다. 참으로 은혜로운 말씀입니다. 나는 기도하다보면 내가 너무나 큰 인본주의자임을 깨닫습니다. 아론이나 사울이나 엘리의 모습이 나의 모습입니다. 저는 기도하는 가운데 나의 인본주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한번은 태종대 여름수양회에 갔습니다. 나는 어찌하든지 천안에서 소감 강사를 세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분명한 회개가 없는 자를 소감 강사로 세웠습니다. 그는 소감을 발표하며 하나님을 조롱하였습니다. 나중에는 그는 유리창을 깨고 손을 다치고 병원에 가야 했습니다. 그를 통하여 사단이 크게 일하였습니다.
한번은 한 자매가 나에게 이성적으로 좋아한다고 은밀하게 고백을 하였습니다. 나는 이것을 분명히 책망하지 못하였습니다. 은밀하게 즐겼습니다. 그로 인하여 사단이 크게 득세하였습니다. 양들이 떠나고 한 목자가 귀신이 들어갔습니다.
한목자님이 초기 정신병이 시작되었을 때였습니다. 그를 하나님 앞에서 은밀하게 도와야 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에게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였습니다. 그녀에게 소감을 쓰게 하고 주일 예배 때 발표하게 하였습니다. 그 목자님은 그때 증상이 더 심하여졌습니다.
호주에서 리차드 형제가 예배에 나왔을 때 나는 그가 비행기 표를 끊은 시간에 맞추어 보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며칠 연기하여 가을 수양회에 참석하고 가라고 말하였습니다. 여기에도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인본주의 죄가 있었습니다.
한 자매 목자가 왔을 때도 예배 숫자를 채우려고 그의 죄와 타협하였습니다.
이렇게 인본주의 모습을 발견하니 나는 이제 목자로 소망이 없어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때 회개하고 대제사장으로 쓰임 받은 아론은 나에게 큰 위로와 소망이 됩니다. 나도 아론처럼 주님께 쓰임 받을 수 있다는 소망을 줍니다. 우리는 올해 우리 가운데 있는 인본주의와 싸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인본주의를 회개할 때 하나님은 우리 교회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여러모로 보여주셨습니다. 이번 가을 수양회에도 동일하게 하나님은 일하실 것을 믿습니다.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4절을 보십시오.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첫째와 둘째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로 제사를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 죽었습니다. 그들은 자식을 낳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그들은 아마 술을 먹고 제사를 드린 것 같습니다. 목사가 술을 먹고 주일 말씀을 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레위기에 보면 이 일 후에 하나님은 제사장에게 술을 먹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제사장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직분을 수행해야 합니다. 술을 먹거나 죄를 짓고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면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못합니다. 특히 그들은 다른 불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들은 여호와의 불로 제사를 드려야 했습니다. 아론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을 때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제물을 태웠습니다. 이 불이 여호와의 불입니다. 이 불은 성령의 불입니다. 제사장은 금촛대에 타는 불로 제사를 드려야합니다. 그들은 성령의 불로 제사를 드리지 않고 자신들이 만든 불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성령의 불이 아닌 사단의 불로 제사를 드린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을 전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불로 태워죽이셨습니다. 하나님은 제사장 초기에 일벌백계로 엄히 그들의 죄를 징계하셨습니다. 나답과 아비후가 죽자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형들을 이어서 제사장 직분을 행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여호와의 불로 제사를 드리기를 원하십니다. 그리스도의 복음, 십자가의 복음, 부활의 복음에 기초한 성령의 불로 제사를 드리기 원하십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다른 복음으로 제사를 드리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명품에는 모조품이 많습니다. 명품의 입장에서 보면 모조품은 유사하지만 아주 나쁜 물건입니다. 명품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것입니다. 금은 보석에도 모조품이 많습니다. 진짜 금은 보석의 입장에서 가짜 금은보석은 악한 것입니다.
휘발유를 망치는 것이 유사 휘발류입니다.
우리는 정확히 분별하여 명품과 유사품을 구별해 주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복음에도 유사복음이 있습니다. 우리는 유사복음을 잘 구별하여 그것을 진실한 복음에서 구별해 주어야 합니다.
예수님 믿으면 번영한다는 번영의 복음은 복음이 아닙니다. 예수님이나 열두 제자나 초대 교회들은 이런 복음으로 본다면 복음을 믿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번영하지 않았으니까요. 우리가 번영의 복음으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면 저주를 받을 것입니다.
복받기 위해서 예수님을 믿는 기복신앙도 복음이 아닙니다.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인본주의도 복음이 아닙니다. 무엇을 해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는 율법주의도 복음이 아닙니다. 말씀에 순종없이 신령한 것만 추구하는 영지주의도 복음이 아닙니다.
우리는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 곧 기복신앙이나 인본주의나 율법주의나 영지주의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면 하나님의 저주를 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온전히 십자가의 복음으로 예배를 드려야합니다. 우리가 다른 복음과 절대 타협해서는 안 됩니다.
(제사장을 보좌하는 레위지파)
5-10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위 지파는 나아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 그들이 회막 앞에서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하여 회막에서 시무하되 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막에서 시무할지니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맡기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맡겨진 자들이니라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무를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레위 지파는 제사장 아론을 보좌하게 해야합니다.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게 해야 합니다.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이 제사드리는 직무를 행할 때 옆에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레위인을 제사장에게 맡겨 제사장이 레위인을 부리게 합니다. 제사장은 그들에게 지시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레위인들이 제사장을 돕는다고 그들이 하는 일이 하찮은 일은 아닙니다. 주연이 아니라 조연이라고 불만을 품어서는 안 됩니다.
아론과 제사장이 직무를 행할 때 레위인만이 성소에 가까이 할 수 있습니다 레위인이 아닌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음을 당합니다. 제사장을 돕는 일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로 큰 특권을 가진 것입니다.
레위 자손 중에 고라는 레위인들이 하는 것에 불만을 품었다가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을 할 때 무슨 일을 하든 차별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감사함으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일에 귀천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일이 동등하게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기쁨과 감사함으로 주님을 섬겨야합니다.
(레위인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11-13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자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처음 태어난 자는 다 내 것임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처음 태어난 자를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태어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을 다 거룩하게 구별하였음이니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저자는 왜 레위인을 전임사역자로 세우셨는지 그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우리 모두는 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우리의 모든 소유는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한 사람 한 사람을 다 드리는 대신에 장자만 대신하여 드리라고 하였습니다. 장자는 여러 자녀들 중에 대표로 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대표성의 원리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대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장자를 대신하여 레위지파를 드리게 함으로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께 드리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온 인류를 대표하여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아브라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이스라엘 민족을 세계의 대표 민족으로 부르셨습니다. 이스라엘을 드리게 하심으로 세계 모든 만민을 드리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세계 모든 민족에게 복을 주시고자 하셨습니다.
(대표성의 원리)
성경에는 이런 대표성의 원리가 줄기차게 나옵니다. 장자는 가장 소중한 존재입니다. 하나님은 대표로 장자만 드리고 나머지는 자신이 사용하게 합니다. 장자를 드리면 차자에게 마음껏 복을 주십니다.
한나가 장자 사무엘을 드렸을 때 그 동생으로 이남 삼녀를 주셨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첫시간을 드립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하나님이 축복하여주십니다. 일주일의 처음인 주일을 예배 드릴 때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를 축복하여주십니다. 우리는 소산의 십일조를 드립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의 물질을 축복하여주십니다. 하나님이 장자를 드리라고 하시는 것은 나머지에게 축복을 주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이스라엘을 대표로 드리게 하심)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므로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더나아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속하였기 때문에 인간은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출애굽할 때 이스라엘을 보내지 않는 애굽인을 대신하여 애굽 장자를 다 죽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장자는 양을 대신하여 죽게 하심으로 살리셨습니다. 하나님은 양을 값주고 장자를 사셨습니다. 여기에는 대속의 원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자는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장자는 하나님의 피조물이요, 구속자라는 이중적인 면에서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우리는 죄의 노예로 죽을 자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피값으로 우리를 사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았으니 하나님께 자신을 드려야합니다. 우리 자신을 대표하여 장자를 드려야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장자를 직접 하나님께 드리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장자를 하나님께 드리게 하는 대신에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모든 사람의 장자를 대신 하게 하였습니다. 레위인은 장자를 대신하였으므로 레위인은 값을 주고 산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레위 지파는 모든 지파의 사람들의 사람들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드려진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하나님은 레위지파를 장자지파로 삼아서 레위지파를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셨습니다. 레위지파를 하나님의 소유로 삼아서 전적으로 주님을 섬기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 외에 다른 직업을 갖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대신에 다른 지파가 십일조를 드려서 그들을 섬기게 하셨습니다.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레위지파가 나를 대신하여 하나님을 섬겨달라는 요청입니다.
(레위지파의 계수)
14-24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레위 자손을 그들의 조상의 가문과 종족을 따라 계수하되 일 개월 이상된 남자를 다 계수하라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그 명령하신 대로 계수하니라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립니와 시므이요 고핫의 아들들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므라리의 아들들은 그들의 종족대로 말리와 무시이니 이는 그의 종족대로 된 레위인의 조상의 가문들이니라”
하나님은 레위지파를 따로 계수하게 하셨습니다. 다른 지파는 이십세 이상을 계수하였지만 레위 지파는 일개월 이상 된 남자를 다 계수하게 하였습니다. 일개월 이상을 계수하게 하신 이유는 일개월 이전에 죽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일개월은 우리나라로 하면 백일이 지난 것입니다.
레위는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 세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들에게 또 다른 자녀들이 태어났습니다.
(휘장을 관리하는 게르손 지파)
21-26절을 보십시오. “게르손에게서는 립니 종족과 시므이 종족이 났으니 이들이 곧 게르손의 조상의 가문들이라 계수된 자 곧 일 개월 이상 된 남자의 수효 합계는 칠천오백 명이며 게르손 종족들은 성막 뒤 곧 서쪽에 진을 칠 것이요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은 게르손 사람의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며 게르손 자손이 회막에서 맡을 일은 성막과 장막과 그 덮개와 회막 휘장 문과 뜰의 휘장과 및 성막과 제단 사방에 있는 뜰의 휘장 문과 그 모든 것에 쓰는 줄들이니라”
게르손 종족은 7500명으로 성막 뒤 곧 서쪽에 진을 칩니다. 엘리아삽은 게르손 자손의 지휘관이 됩니다. 게르손 자손이 회막에서 맡은 일은 성막과 성막의 덮개와 회막의 문에 치는 휘장과 회막뜰의 울타리에 치는 휘장과 성막과 제단 사방에 있는 뜰의 문에 치는 휘장과 그 모든 것에 쓰는 줄을 맡아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주로 성막의 휘장에 관한 것을 관리합니다.
(성소를 관리하는 고핫자손)
27-32절을 보십시오 “고핫에게서는 아므람 종족과 이스할 종족과 헤브론 종족과 웃시엘 종족이 났으니 이들은 곧 고핫 종족들이라 계수된 자로서 출생 후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팔천육백 명인데 성소를 맡을 것이며 고핫 자손의 종족들은 성막 남쪽에 진을 칠 것이요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은 고핫 사람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며 그들이 맡을 것은 증거궤와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과 성소에서 봉사하는 데 쓰는 기구들과 휘장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지휘관들의 어른이 되고 또 성소를 맡을 자를 통할할 것이니라”
고핫 자손 중에 일개월 이상 된 자는 8600 명입니다. 이들은 성소를 맡습니다. 이들은 성막 남쪽에 진을 칩니다. 엘리사반은 고핫자손의 지휘관이 됩니다. 고핫자손은 증거궤와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과 성소에서 봉사하는데 쓰는 기구들과 휘장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을 맡습니다. 이들은 주로 성소의 주요 기물들을 맡습니다. 제사장 엘르아살은 레위인 지휘관의 어른이 됩니다. 엘르아살은 성소를 맡은 자를 통합하여 관리합니다.
(널판을 관리하는 므라리 자손)
33-37절을 보십시오. “므라리에게서는 말리 종족과 무시 종족이 났으니 이들은 곧 므라리 종족들이라 그 계수된 자 곧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육천이백 명이며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은 므라리 종족과 조상의 가문의 지휘관이 될 것이요 이 종족은 성막 북쪽에 진을 칠 것이며 므라리 자손이 맡을 것은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며 뜰 사방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말뚝과 그 줄들이니라”
므라리 족속 중에서 일개월 이상 된 자는 6200 명입니다 수리엘은 므라리 종족의 지휘관이 됩니다. 이들은 성막 북쪽에 진을 칩니다. 이들은 성막의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모든 기구와 그것에 쓰는 모든 것입니다 뜰 사방 기둥과 그 받침과 그 말뚝과 그 줄들입니다. 이들은 성막의 둘레에 있는 널판이나 기둥이나 줄을 관리합니다.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 자손)
38-39절을 보십시오.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돋는 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치고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소의 직무를 수행할 것이며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일지니라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레위인을 각 종족대로 계수한즉 일 개월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더라”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돋는 쪽에는 모세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진을 칩니다 동쪽은 제사장들이 진을 칩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소에서 제사를 드리는 직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외인이 성소에 가까이 하면 죽여야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거룩함을 지켜야합니다. 이스라엘의 경외심 없는 죄와 싸워야합니다.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서 레위인의 각종족을 계수하니 총합이 2200 명이었습니다.
(처음 난 것을 대신하는 레위인)
40-43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남자를 일 개월 이상으로 다 계수하여 그 명수를 기록하라 나는 여호와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내게 돌리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 모든 처음 태어난 것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계수하니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처음 태어난 남자의 총계는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더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의 일개월 이상 된 맏아들을 기록하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첫아들 대신에 레위인을 하나님께 돌리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대신하여 레위인의 가축을 대신하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첫아들의 수는 22273명이었습니다.
(레위인 지파보다 더 많은 첫아들)
44-51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호와니라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가 레위인보다 이백칠십삼 명이 더 많은즉 속전으로 한 사람에 다섯 세겔씩 받되 성소의 세겔로 받으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그 더한 자의 속전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줄 것이니라 모세가 레위인으로 대속한 이외의 사람에게서 속전을 받았으니 곧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태어난 자에게서 받은 돈이 성소의 세겔로 천삼백육십오 세겔이라 모세가 이 속전을 여호와의 말씀대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과 같았느니라”
하나님은 첫아들을 대신하여 레위인을 취하고 첫 번째 난 가축을 대신하여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레위인은 내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하나님의 것이지만 레위인은 하나님의 것으로 구별하여 하나님만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첫아들이 레위인보다 273 명이 더 많았습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대신하여 성소 세겔로 다섯 세겔씩 받으라고 하였습니다. 그 받은 속전을 제사장에게 돌려야합니다. 모세는 이들이 속전으로 낸 1365 세겔을 받았습니다 모세는 이 세겔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제사장에게 돌렸습니다. 하나님은 다시 장자를 대신하여 레위인을 드리게 하십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돈을 내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짜투리 숫자라고 퉁치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한 생명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겨서 그 값을 내게 하십니다.
(대표자의 원리, 대속의 원리)
여기에는 대속의 원리가 있습니다. 장자를 드리라는 말씀 속에는 대표자의 원리, 대속의 원리가 있습니다. 우리가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내가 일주일 동안 주님께 마음껏 드리지 못하는 것을 전임사역자에게 위임하고 그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모든 생활을 다 드리지 못하여도 전임사역자를 통하여 나를 다 드리는 것으로 인정하여 주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우리를 인류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예수님께는 우리를 죄를 대신하여 죽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가 없습니다. 예수님을 우리를 대신하여 저주를 받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축복을 받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명을 얻습니다. 예수님께는 대표성의 원리와 대속의 원리가 함께 있습니다.
예수님이 대표로 부활하였으므로 우리도 부활할 것입니다. 예수님은 첫열매로 부활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몸의 부활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셨으므로 우리는 죽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모임에도 대표자를 중심으로 대속해야합니다. 하나님이 일하시고 모임이 든든히 서가게 됩니다. 어느 공동체나 이 대표자의 원리와 대속의 원리가 있습니다. 이 원리에 따라서 살 때 하나님이 친히 우리에게 복을 주실 것입니다.
임목자님 가정은 학사회에 대표입니다. 이 가정이 든든히 서야 다른 가정이 복을 받습니다. 서목동은 학생회의 대표입니다. 이 한 사람이 분명히 서면 학생회에 복이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가정에는 맏아들이 대표입니다. 맏아들이 바르게 서야 동생도 바르게 설 수 있습니다. 대표자는 다른 사람의 죄를 대속해야합니다. 내가 죄가 없음에도 다른 사람의 죄를 대신하여 고통을 당해야합니다 우리가 대표자요. 대속자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과 생명과 축복을 얻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민수기 3장 강해 레위인은 내 것이라
민수기 3장 1-민수기 3장 51
요절 민수기 3장 12절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자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민수기 3장 강해 끝입니다.
민수기 4장 강해 레위지파의 직무
민수기 4장 1-민수기 4장 49절
요절 민수기 4장 4절 고핫 자손이 회막 안의 지성물에 대하여 할 일은 이러하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각각에게 맡겨진 임무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레위자손인 고핫 자손과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들에게 회막에서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십니다.
(삼십세에서 오십세까지)
4장 1-3절을 보십시오. “또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위 자손 중에서 고핫 자손을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집계할지니 곧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의 일을 하기 위하여 그 역사에 참가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을 고핫 자손을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서 집계해야합니다. 삼십세에서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일할 만한 사람들을 계수해야합니다. 싸움에 나갈 자는 이십세부터인데 계수하라고 하였는데 레위인은 삼십세부터라고 한 것은 육체적인 것뿐 아니라 신앙의 성숙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싸움에 나갈만한 자는 언제까지라는 제한이 없는데 레위인을 오십 세로 제한한 것은 나이가 들면 육체적인 힘도 적어지고 판단력도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주의 종은 가장 좋은 인생의 황금기를 주님께 드려야합니다. 주의 종이 정년이 있느냐를 따지는데 이 말씀 편에서 보면 정년이 있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성물을 옮기는 고핫자손)
4-14절을 보십시오. “고핫 자손이 회막 안의 지성물에 대하여 할 일은 이러하니라 진영이 전진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들어가서 칸 막는 휘장을 걷어 증거궤를 덮고 그 위를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순청색 보자기를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대접들과 숟가락들과 주발들과 붓는 잔들을 그 위에 두고 또 항상 진설하는 떡을 그 위에 두고 홍색 보자기를 그 위에 펴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은 후에 그 채를 꿰고 청색 보자기를 취하여 등잔대와 등잔들과 불 집게들과 불똥 그릇들과 그 쓰는 바 모든 기름 그릇을 덮고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를 해달의 가죽 덮개 안에 넣어 메는 틀 위에 두고 금제단 위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고 그 채를 꿰고 성소에서 봉사하는 데에 쓰는 모든 기구를 취하여 청색 보자기에 싸서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어 메는 틀 위에 두고 제단의 재를 버리고 그 제단 위에 자색 보자기를 펴고 봉사하는 데에 쓰는 모든 기구 곧 불 옮기는 그릇들과 고기 갈고리들과 부삽들과 대야들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두고 해달의 가죽 덮개를 그 위에 덮고 그 채를 꿸 것이며”
고핫 자손은 진영이 떠날 때 성막 안의 지성물을 옮깁니다. 먼저 지성소에 있는 증거궤를 옮기는 것이 나옵니다. 제사장이 지성소와 성소를 막고 있는 휘장을 걷어서 증거궤를 덮습니다. 그 위를 해달가죽으로 덮습니다. 그 위에 순청색보자기를 덮습니다. 그 후에 채를 꿰어 들고 갑니다.
다음은 성소의 진설병의 상을 옮기는 법입니다.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폅니다. 대접 숟가락 주발 잔을 그 위에 둡니다. 항상 진설하는 떡을 그 위에 둡니다. 홍색보자기를 그 위에 폅니다. 그것을 해달가죽으로 덮은 후에 채에 뀁니다.
다음에 등잔대를 옮기는 것입니다. 청색보자기를 폅니다. 등잔대와 등잔들과 불집게와 불똥 그룻과 모든 기름 그룻을 덮습니다. 등잔대와 모든 기구를 해달 가죽 안에 넣어 메는 틀 위에 둡니다.
다음은 번제단입니다. 제단의 재를 버립니다. 그 위에 자색 보자기를 폅니다. 봉사하는 데 쓰는 모든 기구를 그 위에 둡니다. 불 옯기는 그룻들과 고기 갈고리들과 부삽들과 대야들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둡니다. 해달의 가죽 부대로 덮고 채로 그것을 뀁니다.
지성물을 옮기는 것은 소중하고 신중하게 옮겨야합니다. 성물이 상하지 않게 놓고 여러겹으로 싸서 옮깁니다. 정성과 사랑으로 옮겨야합니다.
(경외심을 갖고 옮겨야함)
15-16절을 보십시오. “진영을 떠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 덮는 일을 마치거든 고핫 자손들이 와서 멜 것이니라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라 그들이 죽으리라 회막 물건 중에서 이것들은 고핫 자손이 멜 것이며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 맡을 것은 등유와 태우는 향과 항상 드리는 소제물과 관유이며 또 장막 전체와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성소와 그 모든 기구니라”
진영을 떠날 때는 아론과 그 아들들이 성소의 모든 기구 덮는 일을 마칩니다. 그 후에 고핫 자손이 와서 성물을 맵니다.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아야합니다. 성물을 만지면 죽습니다. 삼하에 보면 웃사가 성물을 만졌다가 죽음을 당합니다. 벧세메스 사람들은 언약궤를 들여다 보다가 죽습니다. 웃사는 언약궤를 만졌다가 죽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갖고 성물을 섬겨야합니다. 제사장들은 하나님이 지정하신 불이 아닌 다른 불로 제사를 드리다 죽었습니다. 일반인은 성소에 접근하면 죽음을 당합니다. 웃시야왕은 성전에서 제사를 드리려고 하다가 나병이 걸렸습니다.
제사장이나 레위인은 거룩함을 지켜야합니다. 레위인은 경외심을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경외심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자신이 경외심을 가져야합니다. 경외심은 하나님을 가장 높은 주님으로 믿고 순종하고 감사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회막 물건 중에 고핫자손이 메는 것은 등유와 태우는 향과 항상 드리는 소제물과 관유입니다. 장막 전체와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성소와 모든 기구입니다. 엘르아살이 책임집니다.
(경외심이 없으면 죽임을 당함)
17-20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또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고핫 족속의 지파를 레위인 중에서 끊어지게 하지 말지니 그들이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그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죽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같이 하라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들어가서 각 사람에게 그가 할 일과 그가 멜 것을 지휘하게 할지니라 그들은 잠시라도 들어가서 성소를 보지 말라 그들이 죽으리라”
고핫자손이 경외심이 없어서 죽음으로 끊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들이 경외심을 갖고 일을 하게 해야 합니다. 그들이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그들이 생명을 보존하고 죽지 않게 해야합니다. 아론과 그의 자손이 들어가서 각 사람에게 그가 할 일과 그가 멜 것을 지휘하게 해야합니다.
성소를 싸는 일은 제사장이 할 일이므로 레위인은 그것을 보고자 해서는 안 됩니다. 성물을 보는 자도 죽음을 당합니다. 레위인들은 자신의 한계를 알고 경외심을 가져야합니다. 엘리 제사장 때 벧세메스 사람들이 언약궤를 들여다보다가 70명이 죽었습니다.(삼상 6:19)
(휘장 덮개를 옮기는 게르손 자손)
21-28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게르손 자손도 그 조상의 가문과 종족에 따라 계수하되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를 계수하라 게르손 종족의 할 일과 멜 것은 이러하니 곧 그들이 성막의 휘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휘장 문을 메며 뜰의 휘장과 성막과 제단 사방에 있는 뜰의 휘장 문과 그 줄들과 그것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를 메며 이 모든 것을 이렇게 맡아 처리할 것이라 게르손 자손은 그들의 모든 일 곧 멜 것과 처리할 것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명령대로 할 것이니 너희는 그들이 멜 짐을 그들에게 맡길 것이니라 게르손 자손의 종족들이 회막에서 할 일은 이러하며 그들의 직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감독할지니라”
게르손 자손도 조상과 종족에 따라서 계수해야합니다. 삼십에서 오십까지 회막에서 봉사하는 자를 계수해야합니다. 게르손 종족은 성막의 휘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 가죽의 덮개와 회막 휘장 문을 멜 것입니다. 그 줄들과 그것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를 멥니다. 그들은 제사장의 명령을 따라서 메고 처리해야합니다. 이들은 제사장 이다말이 감독합니다.
(널판을 옮기는 므라리 자손)
29-33절을 보십시오. “너는 므라리 자손도 그 조상의 가문과 종족에 따라 계수하되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를 계수하라 그들이 직무를 따라 회막에서 할 모든 일 곧 그 멜 것은 이러하니 곧 장막의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 둘레의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그 말뚝들과 그 줄들과 그 모든 기구들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라 너희는 그들이 맡아 멜 모든 기구의 품목을 지정하라 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의 수하에 있을 므라리 자손의 종족들이 그 모든 직무대로 회막에서 행할 일이니라”
므라리 자손도 가문과 종족에 따라서 계수합니다. 삼십에서 오십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하는 자를 계수합니다. 그들은 장막의 널판과 띠들과 기둥들과 받침들과 뜰 둘레의 기둥들과 그 갇침들과 그 말뚝들과 그 줄과 그 기구들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입니다.
그들은 제사장 이다말의 지휘를 받습니다. 하나님은 레위지파의 각자손에게 그들이 할 일을 분담하였습니다. 그 일의 귀천이 없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경외심을 갖고 해야합니다. 호기심으로 들여다보든지 만져서는 안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호기심이나 시험의 대상이 아닙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을 마음으로 경외해야합니다.
(고핫자손의 인구조사)
34-37절을 보십시오. “모세와 아론과 회중의 지도자들이 고핫 자손들을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계수하니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 곧 그 종족대로 계수된 자가 이천칠백오십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고핫인의 모든 종족 중 계수된 자이니라”
모세와 아론과 회중의 지도자들은 고핫 자손을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서 세었습니다. 삽십세에서 오십세까지 나이를 제한하여 세었습니다.
주민등록이 없는 상태에서 이것을 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들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들입니다.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인구 조사를 하였습니다. 고핫자손이 이천칠백 오십명이었습니다.
(게르손 자손의 인구조사)
38-41절을 보십시오. “게르손 자손 중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는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에 참여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라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는 이천육백삼십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게르손 자손의 모든 종족 중 계수된 자니라”
게르손 자손 중에도 삼십세에서 오십세까지 세었습니다. 이들은 회막의 봉사에 참여하여 일할 만한 자입니다 그 종족의 조상과 가문에 따라서 계수된 자는 이천육백삼십 명입니다. 모세와 아론은 여호와의 명령대로 회막에서 종사하는 모든 게르손 자손을 계수하였습니다.
(므라리 자손의 인구조사)
42-45절을 보십시오. “므라리 자손의 종족 중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는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라 그 종족을 따라 계수된 자는 삼천이백 명이니 이는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므라리 자손들의 종족 중 계수된 자니라”
므라리 자손 중에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서 삼십세에서 오십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하는 모든 자를 계수하였습니다. 그들은 삼천 이백명입니다. 모세와 아론은 여호와의 명령대로 이들을 계수하였습니다.
(종족과 가문을 따라서)
46-49절을 보십시오.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지휘관들이 레위인을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다 계수하니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회막 봉사와 메는 일에 참여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곧 그 계수된 자는 팔천오백팔십 명이라 그들이 할 일과 짐을 메는 일을 따라 모세에게 계수되었으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이 계수되었더라”
모세와 아론과 지도자들이 레위인 중에서 삼십에서 오십까지 회막에서 일할만한 자를 계수하였습니다. 그들의 숫자는 팔천 오백삼십명입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계수하였습니다. 레위 자손을 계수할 때는 반복되는 몇가지 말이 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말들은 여섯번 반복하여 나오는 말들입니다.
첫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서 계수합니다. 가족을 중심으로 하고 지파를 중심으로 합니다 이것은 일반 백성들을 계수할 때와 동일한 것입니다. 가정교회를 중심으로 요회를 중심으로 모임을 정리해야합니다. 소그룹 모임을 건강하게 해야합니다.
(삼십세에서 오십세까지)
둘째, 삼십세에서 오십세까지 제한하여 계수합니다. 하나님은 회막에서 한창 일할 만한 사람을 계수합니다. 한창 젊은 나이에 하나님을 위하여 일해야 합니다. 너무 어린 사람은 일을 그르치기 쉽습니다. 싸우는 일과 달리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성숙해야 합니다. 너무 나이가 많으면 몸과 정신이 둔하여집니다. 특히 노동을 해야하는 사람들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는 가장 죄상의 시기를 하나님께 드려야합니다.
(여호와의 명령대로)
셋째는 여호와의 명령대로 계수합니다 그들은 인구를 계수하는 것이 어려워도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하였습니다. 다윗은 인구를 계수하다가 벌을 받았습니다.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서 인구를 계수하여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을 위해서 인구를 계수해야합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실 때만 인구를 계수해야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섬기기 위해서는 조직을 정비해야합니다.
민수기 4장 강해 레위지파의 직무
민수기 4장 강해 레위지파의 직무
민수기 4장 1-민수기 4장 49절
요절 민수기 4장 4절 고핫 자손이 회막 안의 지성물에 대하여 할 일은 이러하니라
민수기 4장 강해 끝입니다.
11,9,7,8
민수기3장 내용정리
레위 지파의 직무와 가족[민 3장] [내용개요] 하나님께서는 레위 지파를 구별하여 하나님의 것으로 선포하고 성막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게 하셨다(1-13절). 그리고 레위 지파의 계수를 명하시고 게르손과 고핫, 므라리 자손에게 각각 성막을 위한 역할을 지정해 주셨다(14-39절).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를 하나님께 바치는 대신으로 레위인들을 당신 것으로 삼으셨다고 말씀하셨다(40-51절).
[강 해]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인구 조사와 하나님의 임재 처소인 성막을 중심한 이스라엘 각 지파의 진 배치 장면을 소개한 데 이어(참조, 민1-2장), 이스라엘은 이제 성막에서 봉사하게 될 아론 자손(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거룩한 임무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사실 이스라엘 백성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온전히 이루는 것이었기에 자연 성막 봉사자들에 대한 관심이 깊을 수밖에 없었습니다.1. 아론 자손과 레위인들의 거룩한 책무
1) 각자 받은 사명대로 봉사함모세오경의 내용 가운데 대부분의 경우 아론의 이름보다 모세의 이름이 앞서 소개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에는 특이하게도 아론의 이름이 먼저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본문의 내용이 성막 봉사를 담당할 자들의 역할과 사명을 소개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아론은 하나님으로부터 성막 봉사를 위임받은 자로서 정치적 사명을 부여받은 모세의 이름보다 먼저 소개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각자에게 고유한 사명을 부여하십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명은 각각 거룩하고 고귀한 것으로서, 어떤 사명이 더 중요하고 그 사명을 받은 인격이 다른 그 어떤 인격보다 더 고상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사명은 고귀한 것으로서 사명 맡은 자는 오직 하나님을 위해 봉사하고 충성하기를 주저 하지 말아야만 합니다.a. 고유한 사명을 맡은 자들(고전12:28-30)b. 충성해야 할 사명자들(고전4:1-2)
2)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자의 쇠락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어떤 중요한 임무를 맡거나 매우 돋보이는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중요한 일은 아닙니다. 아무리 하찮은 일일지라도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바를 좇아 끝까지 사명을 다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고집과 견해대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철저히 순복하여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무시하고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자는 하나님의 주권을 무시할 자로서 마침내 쇠락하고 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거역하고 자기를 고집하는 자를 가증히 여기시기 때문입니다.a. 하나님의 뜻을 어긴 자의 쇠락(수7:11-12)b. 불순종의 아들들(엡2:2)
2. 이스라엘의 초태생을 대신하는 레위인들
1) 초태생을 대신하는 레위인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오기 직전 애굽 위에 내리신 초태생 사망 재앙 시 이스라엘 백성의 초태생만은 아무런 해를 당하지 않도록 하심으로써 그들의 생명을 온전히 보존해 주셨습니다. 그 일로 인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초태생을 당신의 소유로 선언하시게 됩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의 초태생 곧 장자들은 하나님을 가까이 섬기기 위해서는 부적절한, 그야말로 죄와 허물로 점철된 존재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장자들은 거룩하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그분 앞에서 섬길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의 한계 때문에 하나님은 당신이 친히 레위인들을 택하시고 그들로 정결케 하신 후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를 대신 하여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도록 조처하셨던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조처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대속의 원리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인간들의 죄와 허물을 대신 속량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맛보셔야만 했던 것입니다.a. 하나님께 구분된 레위인(출32:26-29)b. 대속 제물이신 예수 그리스도(막10:45)
2) 계수되는 레위인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를 대신할 레위인들의 인구가 계수됩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레위인들은 일반 지파들과 달리 난 지 일 개월 이상 된 자부터 계수 대상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레위인들의 계수가 전쟁에 참가하기 위한 군대로서의 계수가 아니라 단순히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대신하기 위한 생명의 속전으로서의 사명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까닭에 비록 사리를 온전히 구분하지 못하는 어린아이일망정 레위인 한 사람 한 사람은 매우 귀중한 역할을 하는 자들이었던 것입니다.a. 생명의 속전(민18:15-16)b. 생명의 독립성과 고귀성(겔18:1-4)
3. 레위 지파와 이스라엘 장자 계수
1) 이스라엘 장자를 대신하여 드려진 레위인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장자를 대신하여 하나님께 온전히 드려져야만 했습니다. 따라서 레위인들은 이제 자신들 개개인의 유익과 안녕만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이기적인 마음 대신 형제 지파들, 곧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위해 봉사하고 그들을 대표해서 하나님께 봉사한다는 경건한 의식을 지니고 생활해야만 했습니다 한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지파들 중에서 유독 레위 지파 사람들을 택하여 이같이 거룩한 임무를 맡기신 이유는, 그들이 종교적으로나 윤리적으로 탁월해서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순전히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라 이뤄진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레위 지파 사람들은 자신들의 직무로 인해 교만하거나 혹은 다른 지파를 무시하는 악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되었습니다. 오직 겸손한 마음과 충성을 다하는 심정으로 맡겨진 사명을 완수해 가야만 했습니다.a. 초태생에 대한 하나님의 선언(출13:2)b. 하나님께 헌신한 레위 지파 사람들(출32:29)
2) 반드시 대속의 은총을 받아야 할 이스라엘레위인들의 인구를 계수한 결과 그들의 숫자는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보다 273명이 모자라는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 273명은 레위인들로서는 대신할 수 없는 자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 273명에게 생명의 속전을 요구하심으로써 그들의 생명을 안전하게 보존하는 보장책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이스라엘 모든 장자들은 어떻게 하는지 대속의 은총을 받아야만 하는 존재들이라는 사실입니다. 만약 대속의 은총을 입지 않는다면 그는 곧 죽을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을 받지 않고서는 결단코 영생을 얻을 수 없다는 구속의 진리를 예시해 주는 것이라 하겠습니다.a. 대신 희생당하신 주님(사53:4-5)b. 성소에 드릴 속전(출30:16)
결론레위인들은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대표하여 하나님께 특별히 구별되어 하나님의 소유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사명을 부여받은 자들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늘 우리 성도들 역시 이 세상을 대표하여 하나님을 섬기며 봉사하는 거룩한 사명을 맡은 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도는 항상 경건과 거룩에 힘써야만 할 것입니다.
[단어해설] 7절. 아론의 직무. 여호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수 있는 특권을 가진 대제사장의 임무. 여기에는 대속죄일의 속죄, 각 절기마다 희생 제물을 드리는 것. 성소를 감독하고 봉사하는 것이 있음. 17절. 고핫. 레위의 두번째 아들. 그의 후손들은 광야 생활을 할 때 성소의 기구를 돌보고 운반하는 임무를 맡음. 31절. 증거궤. 언약과 하나님의 임재를 뜻하는 십계명 돌판을 모신 궤. [신학주제] 장자의 대속과 레위인. 하나님께서 열두 지파 중에서 레위 지파를 따로 구별하여 하나님의 것으로 삼은 것은 장자의 대속에 따른 것이다. 장자의 대속은 출애굽 당시에 하나님께서 애굽의 모든 초태생을 죽일 때 이스라엘의 초태생은 구원하신 것을 기념하기 위해 장자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을 말한다. 특히 장자는 한 가문의 영광과 권위를 대표하므로 장자의 대속은 이스라엘 전체의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모든 장자 대신 레위 지파를 택하셔서 특별한 임무를 맡긴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 레위 지파의 임무는 그들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이 행해야 할 의무인 것이다. 이는 오늘날 영적 이스라엘인 성도들이 하나님 나라 건설과 복음 전파라는 사명을 동일하게 부여받았음을 의미한다. [영적교훈] 레위인들은 하나님의 것으로 구별되어 성막과 관계된 일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런데 사실 이 일은 레위인만이 아니라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 백성 모두의 사명이며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제사장이 된 성도들에게 동일하게 부여된 사명이다. 세상에서 살아가는 성도들은 모두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 나라를 건설해야 하는 사명을 부여받았다. 이 땅에서 하는 직업이나 일들은 모두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도구이며 방법인 것이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민수기 3 장 강해
다음은 Bing에서 민수기 3 장 강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민수기 3강 김윤희 교수 \”열두 지파의 배열\”|CBS 성서학당
- CBS
- 성서학당
- 민수기
- 김윤희 교수
- 민수기 강해
- 민수기 김윤희
- 성경공부
- 성경읽기
- 성서학당 민수기
- 성서학당 김윤희
- 김윤희교수
- 김윤희 민수기
- 민수기 읽기
- 구약 강의
- 민수기 강의
- CBS 성서학당
- 김윤희교수 민수기
- 김윤희교수 민수기 3강
- 김윤희
민수기 #3강 #김윤희 #교수 #\”열두 #지파의 #배열\”|CBS #성서학당
YouTube에서 민수기 3 장 강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민수기 3강 김윤희 교수 \”열두 지파의 배열\”|CBS 성서학당 | 민수기 3 장 강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