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9 장 | 출애굽기 39장 46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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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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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

1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길 때 입을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 2 그는 또 금 실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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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hurchofjesuschrist.org

Date Published: 5/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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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 | RNKSV 성경 | YouVersion – Bible.com

출애굽기 39. 39. 제사장의 예복을 만들다. (출 28:1-14). 1그들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로 성소에서 예배드릴 때에 입는 옷을 정교하게 짜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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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ible.com

Date Published: 5/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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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장 본문 설명 – Walking with the Bible

출애굽기 39장은 대제사장 거룩한 옷, 에봇, 흉패, 에봇 받침 긴 옷과 기타 의복을 만든 내용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하신 대로 성막을 완성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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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gyusikjung.blogspot.com

Date Published: 6/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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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22(화) “출애굽기 39:1-43” / 작성: 이동규

본문 출애굽기39장1-43절 찬송가 213장 ‘나의 생명 드리니’ 하나님께서 명하신 제사장의 옷과 성막 건축의 완공에 대한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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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100church.org

Date Published: 1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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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말씀묵상. 3월 28일. 출애굽기 39장. – 하늘품은교회

출애굽기 39장. 여호와께서 명령하신대로 되었으므로. 1. 39장은 먼저 제사장의 의복을 만드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에봇(2~7), 흉패(8~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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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apoom.or.kr

Date Published: 9/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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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장, 다 행하였다 –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주제

출애굽기 39장은 성막의 완공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행함으로써 드디어 성막을 완성하였고, 모세가 확인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9장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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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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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제39장 강해 – 제사장 복식 제작과 성막 공사의 마침

출애굽기 제39장 강해.hwp 출애굽기 제39장 강해 – 제사장 복식 제작과 성막 공사의 마침 본장의 전반부 1-31절은 먼저 성막 제도와 연결시켜 제28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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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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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장)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 양산중앙교회

(출애굽기 39장)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2017-06-02 07:42:04. 정지훈. 조회수 625. 1. 말씀묵상. 옛날 어른들 말씀에 어른 말씀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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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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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출애굽기 39 장

  • Author: 공동체 성경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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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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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

제사장의 옷을 만들다(출 28:1-14) 1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길 때 입을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2 그는 또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을 만들었으되 3 금을 얇게 쳐서 오려서 실을 만들어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에 섞어 정교하게 짜고 4 에봇에는 어깨받이를 만들어 그 두 끝에 달아 서로 연결되게 하고 5 에봇 위에 에봇을 매는 띠를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붙여 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6 그들은 또 호마노를 깎아 금 테에 물려 도장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 7 에봇 어깨받이에 달아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기념하는 보석을 삼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흉패를 짜다(출 28:15-30) 8 그가 또 흉패를 정교하게 짜되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하였으니 9 그것의 길이가 한 뼘, 너비가 한 뼘으로 네 모가 반듯하고 두 겹이며 10 그것에 네 줄 보석을 물렸으니 곧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 첫 줄이요 11 둘째 줄은 석류석 1)남보석 2)홍마노요 12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13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이라 다 금 테에 물렸으니 14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15 그들이 또 순금으로 노끈처럼 사슬을 땋아 흉패에 붙이고 16 또 금 테 둘과 금 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 두 끝에 달고 17 그 땋은 두 금 사슬을 흉패 끝 두 고리에 꿰매었으며 18 그 땋은 두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어깨받이의 금 테에 매고 19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두 끝에 달았으니 곧 그 에봇을 마주한 안쪽 가장자리에 달았으며 20 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어깨받이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쪽 곧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쪽에 달고 21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에서 벗어지지 않게 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제사장의 또 다른 옷을 만들다(출 28:31-43) 22 그가 에봇 받침 긴 옷을 전부 청색으로 짜서 만들되 23 그 옷의 두 어깨 사이에 구멍을 내고 갑옷 깃 같이 그 구멍 주위에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24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로 그 옷 가장자리에 석류를 수 놓고 25 순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석류 사이사이에 달되 26 방울과 석류를 서로 간격을 두고 번갈아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27 그들이 또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고 28 세마포로 두건을 짓고 세마포로 빛난 관을 만들고 가는 베 실로 짜서 세마포 속바지들을 만들고 29 가는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수 놓아 띠를 만들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30 그들이 또 순금으로 거룩한 3)패를 만들고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기고 31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전면에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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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사장의 예복을 만들다

(출 28:1-14)

1 그들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로 성소에서 예배드릴 때에 입는 옷을 정교하게 짜서 만들었다. 그들은 이렇게,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아론 이 입을 거룩한 옷을 만들었다.

2 금 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에봇 을 만들었다. 3 금을 얇게 두들겨 가지고 오려 내어서 실을 만들고,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는 모시 실을 섞어 가며 정교하게 감을 짰다. 4 에봇 의 양쪽에 멜빵을 만들어서, 에봇 을 입을 때에 멜빵을 조여서 조정하게 하였다. 5 에봇 위에 띨 허리띠는 에봇 을 짤 때와 같은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짜서, 에봇 과 한데 이어 붙였다. 이것은 모두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6 홍옥수 두 개를 깎아서 금테에 물리고,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그 위에 이스라엘 의 아들들의 이름을 새겨 넣었다. 7 그리고 이스라엘 지파들을 상징하는 이 기념 보석들을 에봇 의 양쪽 멜빵 위에 달았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가슴받이를 만들다

(출 28:15-30)

8 그들은 에봇 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금 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가슴받이를 정교하게 만들었다. 9 그것은 두 겹으로 겹쳐서 네모나게 만든 것으로, 길이가 한 뼘이요 너비가 한 뼘인 가슴받이이다. 10 거기에 보석을 네 줄 물렸다. 첫째 줄에는 홍보석과 황옥과 취옥을 박고, 11 둘째 줄에는 녹주석과 청옥과 백수정을 박고, 12 셋째 줄에는 풍신자석과 마노와 자수정을 박고, 13 넷째 줄에는 녹주석과 얼룩 마노와 벽옥을 박고, 이 보석들을 모두 금테에 물렸다. 14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의 아들들의 수대로 열둘이었는데,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보석마다 각 사람의 이름을 새겨서, 이 보석들로 열두 지파를 나타내게 하였다. 15 가슴받이를 가슴에 매달 사슬은 순금으로 노끈처럼 꼬아서 만들었다. 16 금테 두 개와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서, 그 두 고리를 가슴받이의 양쪽 끝에 달았다. 17 금사슬 두 개를 꼬아서, 가슴받이 양쪽 끝에 있는 두 고리에 매었다. 18 그리고 꼰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쪽의 멜빵에 달린 두 금테에 매고, 19 또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었으며, 그것을 가슴받이 아래의 양쪽 가장자리 안쪽인 에봇 과 겹치는 곳에 달았다. 20 그리고 다른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서, 에봇 의 양쪽 멜빵 앞자락 아래, 곧 정교하게 짠 에봇 띠를 매는 곳 조금 위에 달았다. 21 청색 실로 꼰 끈으로 가슴받이 고리를 에봇 고리에 매되,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조금 위에다 매어서, 가슴받이가 에봇 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였다. 이는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제사장의 또다른 예복을 만들다

(출 28:31-43)

22 그들은 에봇 에 딸린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짜서 만들었다. 23 그 겉옷 한가운데에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의 둘레를 갑옷의 깃처럼 단단히 홀쳐서, 찢어지지 않게 하였다. 24 그들은 겉옷 자락 둘레에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석류 모양 술을 만들어 달았다. 25 그리고 순금으로 방울을 만들어서, 그 방울을 겉옷 자락에 달린 석류 술 사이사이에 돌아가면서 달았다. 26 이렇게, 제사를 드릴 때에 입을 수 있게, 겉옷 자락을 돌아가며, 방울 하나 석류 하나, 또 방울 하나 석류 하나를 달았으니, 이는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27 그들은 또 아론 과 그의 아들들이 입을 속옷을 가는 모시 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었다. 28 고운 모시 두건과 고운 모시 관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짠 속바지를 만들었다. 29 가늘게 꼰 모시 실과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로 수를 놓아, 허리띠를 만들었다. 이 모든 것은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30 그들은 또 성직자의 관에 붙이는 거룩한 패를 순금으로 만들고, 그 위에, 인장 반지를 새기듯이 ‘주님의 성직자’라고 새겨 넣었다. 31 그것을 청색 실로 꼰 끈에 매어서 제사장이 쓰는 관에 달았다. 이것은 주님께서 모세 에게 명하신 대로 한 것이다.

성막 완공 검사

(출 35:10-19)

2016/11/22(화) “출애굽기 39:1-43” / 작성: 이동규

본문 출애굽기39장1-43절

찬송가 213장 ‘나의 생명 드리니’

하나님께서 명하신 제사장의 옷과 성막 건축의 완공에 대한 말씀입니다. 특히 오늘 말씀을 보면 1절, 5절, 7절, 21절, 26절, 29절, 31절, 32절, 42절, 43절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는 말씀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것이 아니라, 광야를 가는 이스라엘이 황량하고 위험한 광야를 가며 하나님의 명령을 다 순종하여 행한 것처럼 삶의 조건이나 상황을 넘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오늘 말씀을 통해 일깨워주시는 것입니다.

1절입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길 때 입을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1절에서 7절은 출애굽기 28장의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은 에봇과 호마노를 만들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대로 에봇은 소매 없이 길이가 허리까지 내려오고 앞과 뒤를 어깨위의 견대와 허리띠로 연결한 조끼 모양의 옷으로 대제사장의 겉옷에 입었습니다. 그리고 호마노는 에봇 양쪽 견대에 단 광석으로 양쪽에 여섯 지파씩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이름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대제사장은 반드시 이 에봇을 입고 호마노를 붙인 대제사장의 옷을 입고 성막에서 하나님께 나아가야 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거룩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거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구별하셨기 때문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거룩하라고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날마다 거룩하고 사는 동안 거룩해야 합니다. 교회 안과 밖에서 거룩하고, 혼자 있어도 함께 있어도 거룩하고, 일을 해도 여행을 해도 거룩해야 합니다.

말씀을 통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잘 분별하고, 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잘 분별하고, 지켜야할 것과 버릴 것을 잘 분별하며 살아야 합니다.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 보아야 할 것과 보지 말아야 할 것, 먹어야 할 것과 먹지 말아야 할 것, 가야 할 길과 가지 말아야 할 길을 말씀을 통해 잘 분별하며 사는 것입니다.

14-15절입니다.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그들이 또 순금으로 노끈처럼 사슬을 땋아 흉패에 붙이고.” 8절에서 21절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이름이 도장 같이 새겨진 열 두 보석이 붙은 가슴받이에 대한 말씀으로 에봇 위에 붙였습니다. 그리고 대제사장은 이 흉패를 붙이고 하나님 앞에 나아갔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해야 하는 신앙적 행동 중 또 하나는 중보기도입니다.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양 어깨에 메고 가슴에 안고 하나님 앞에 나아갔듯이, 예수님께서 우리 대신 우리의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시고, 우리를 가슴에 안고 우리 대신 등에 채찍을 맞으셨듯이 이제는 우리가 그 누군가를 우리의 어깨에 메고 우리의 가슴에 안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중보기도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입니다. 왜냐하면 죄로 상한 영혼들이 너무 많고, 참된 소망을 모르는 영혼들이 너무 많고, 세상에 속고 있는 영혼들이 너무 많고, 죄와 타협하고 죄를 즐기는 영혼들이 너무 많고, 어려운 가정들이 너무 많고, 깨어진 청소년들이 너무 많고, 낙심한 젊은이들이 너무 많고, 나라가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깨어 중보기도 해야 합니다. 중보기도를 통해 결코 짧지 않으신 하나님의 손을 영혼과 가정과 역사 속에 나타나게 해야 합니다. 타락한 소돔과 고모라를 위해 중보기도 한 아브라함처럼 중보기도 해야 합니다. 창세기 18장27절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

30절입니다. “그들이 또 순금으로 거룩한 패를 만들고 도장을 새김 같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기고.” 22절에서 31절은 대제사장 에봇의 받침 옷으로 청색 받침, 세마포 속옷, 대제사장이 쓴 관과 ‘여호와께 성결’이란 글자가 새겨진 관 전면에 붙인 금패에 대한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으로 대제사장의 옷은 완성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반드시 해야 하는 신앙적 행동의 또 하나는 균형과 조화입니다. 옷에도 조화로움과 균형이 있듯이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것입니다. 자신의 계산이나 이기심과 권력에 따라 조변석개 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과 성령님 안에서 삶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말씀의 깊은 우물에서 생각과 말의 균형, 태도와 행동의 균형을 깨닫고 삶으로 살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더 많이 성경을 보고, 배우고, 좋은 신앙적 양서를 읽는 영적 독서를 하고, 듣고 말하는 훈련, 대화하고 연합하는 훈련을 통해 균형과 조화의 그리스도인의 삶을 체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32절에서 43절은 이제 모든 성막 건축의 완공에 대한 말씀입니다. 32절, 42, 43절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성막 곧 회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모든 역사를 마치매 모세가 그 마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하였더라.“

마침내 성막 모든 건축이 완공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대로 모세와 이스라엘은 성막을 건축했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이스라엘을 축복했습니다.

하나님은 거하실 처소가 없어서 모세와 이스라엘에게 성막을 지으라고 명하신 것이 아닙니다. 변함없이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이스라엘에게 일깨워주시기 위함이셨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축복은 세상적으로 아무런 염려나 근심이 없고 결핍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하나님의 소중한 선물인 믿음을 주신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인식하고 고백하고 감사하며, 주님의 증인으로 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와 구원의 살아계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말씀과 함께 거룩하고, 중보기도를 잊지 않으며, 균형과 조화가 있고, 하나님의 소중한 선물인 믿음 안에서 주님의 증인으로 사는 복된 하루이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해야 하는 신앙적 행동의 첫 번째는 무엇입니까?

2.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해야 하는 신앙적 행동의 두 번째는 무엇입니까?

3.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해야 하는 신앙적 행동의 세 번째는 무엇입니까?

4. 그리스도인의 참된 축복은 무엇입니까?

(작성: 이동규)

매일말씀묵상. 3월 28일. 출애굽기 39장. > 매일말씀묵상

출애굽기 39장. 여호와께서 명령하신대로 되었으므로.

1. 39장은 먼저 제사장의 의복을 만드는 내용 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에봇(2~7), 흉패(8~21), 에봇 받침 겉옷(22~26) 그리고 관과 금패(27~31)입니다.

2. 에봇 은 대제사장을 구별해주는 가장 특징적인 복장입니다. 에봇의 견대에는 호마노라는 보석에 각각 6 지파씩의 이름 을 새겨서 금테에 물려 붙였습니다. 대제사장이 자신의 직무를 행할 때 언제나 온 백성을 대신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또 에봇 가슴에 흉패 를 만들어 붙이라고 하셨습니다(8~14). 이 안에는 판결을 하는 우림과 둠밈이라는 돌을 넣어두었기 때문에 판결 흉패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출 28:15,30). 이 흉패에 특징적인 것은 각 지파의 이름을 쓴 열 두 개의 보석을 역시 금테에 물려 붙여놓은 것인데(10~13), 어깨 뿐 아니라 가슴에도 이스라엘 각 지파의 이름을 새긴 보석을 붙여서 , 대제사장이 모든 백성을 자기 가슴에 품고 하나님 앞에서 그들을 대신해서 서야 함을 나타냅니다 . 하나님께서는 대세사장이 하나님 앞에 서게 될 때 그가 가슴에 품고 있는 모든 백성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출 28:29).

4. 대제사장의 옷은 상징들로 가득합니다. 하나님께서 연약한 인간 가운데서 대제사장을 세우신 것 은, 늘 범죄하고 불경건하여서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도저히 나올 수 없는 백성들을 대신할 중보자가 필요했기 때문 입니다. 대제사장은 그 백성을 대신하여 그들을 어깨에 지고 가슴에 품고 하나님 앞에 나와야 했습니다.

5. 그러나 그 인간 제사장도 백성과 하나도 다를 바가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 약점과 결함을 가진 사람이었을 뿐 아니라 금송아지 숭배 사건의 주역이기도 했습니다 . 그는 하나님 앞에 분명한 속죄가 필요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죽음에 복종해야 할 사람이었습니다. 이런 연약한 사람 아론을 대제사장으로 구별해주는 것은 하나님께서 상세하게 지시해주신 대제사장의 의복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죽었을 때 모세는 그의 옷을 벗겨 그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혔습니다(민 20:28). 대제사장 아론은 옷에 의해서 구별되는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그를 대제사장으로 섬기게 한 것은 그의 의복이었습니다.

6. 32절 이하는 성막이 완공된 것을 기록합니다. 성막은 ‘ 여호와께서 명하신대로 ’ 되었습니다 (32,42,43). 모세의 뜻대로 된 것도, 브살렐과 오홀리압의 설계도대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세워졌습니다. 어느 것 하나 아주 작은 것이라고 할지라도 다 하나님의 명하신대로 되었습니다 . 이러한 순종을 통해 성막이 완성됩니다 . 교회는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 이런 철저한 순종의 뒤에는 하나님의 축복이 따릅니다 .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하였더라(43).” 이와 같은 복된 은혜가 우리의 삶이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직 그리스도로 옷 입고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그리스도를 버리면 드러나는 것은 오직 우리의 죄 뿐입니다. 그리스도로 옷을 입을 때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 아래 놓일 수 있습니다. 날마다 그리스도로 옷 입고, 그리스도의 은혜와 공로로 사는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하나님의 모든 명령에 순종하는 참된 신자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애굽기 39장, 다 행하였다 –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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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39장은 성막의 완공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행함으로써 드디어 성막을 완성하였고, 모세가 확인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9장에 관한 주석과 구조와 해설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새벽 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세 가지 주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애굽기 39장의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주제

출애굽기 39장의 구조

1절-31절, 제사장 성의를 제작하다(출 28:1-43)

39장에서는 제사장이 입을 옷인 에봇과 흉패, 청색 겉옷과 속옷 및 기타 의복을 제작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금으로 만든 관의 패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32절-43절, 성막 기구를 만드는 일들이 완료되고 모세가 축복하다

성묵 건축자들이 성막 기구의 제작을 완료하고 모세에게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성막 기구들의 목록을 나열하고 모든 기구 제작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최종 확인하고 백성들을 축복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9장의 해설

1절-31절, 제사장의 옷

이 장은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의 거룩한 옷과 거기에 달리게 될 장식품 등에 대해서 묘사합니다. 곧 에봇(2~7절, 참조, 28:6~12), 흉패 (8~21절, 참조, 28:15~28) 및 에봇에 받쳐 입을 긴 옷(22~26절, 참조, 28:31~34), 속옷 및 세마포로 만든 관 및 속바지(27~29절, 참조, 28:39~40), 거룩한 패(30~31절, 참조, 28:36~37). 옷과 관련된 각각의 부속물을 만드는 방법을 언급하면서, 매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만들었다는 사실이 강조됩니다(39:1, 5, 7, 21, 26, 29, 31),.

8절-21절, 대제사장 흉패의 보석들

대제사장의 가슴에 부착된 흉패에는 열두 보석이 물려 있었습니다. 오늘날 그 열두 보석이 정확히 어떤 보석인지를 밝히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각각의 보석들이 아주 귀하고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것만은 분명합니다. 각각의 열두 보석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홍보석

(르우벤) 황옥

(시므온) 녹주옥

(레위) 석류석

(유다) 남보석

(잇사갈) 홍마노

(스불론) 호박

(단) 백마노

(납달리) 자수정

(갓) 녹보석

(아셀) 호마노

(요셉) 벽옥

(베냐민)

32절-43절, 회막의 모든 역사

이 단락에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의 모든 역사를 마쳤으며(32절), 또한 성막과 모든 기구들을 모세에게 가져왔다(33~41절)고 언급됩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모든 것을 마쳤다는 사실이 강조되고 있습니다(32절, 42~43절, 참조, 40:16).

33절,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로 가져왔으니 곧 막과 그 모든 기구와

지난 수천 년 동안 그리스도인들은 성막의 각 부분이 영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내려고 궁리해 왔습니다. 어떤 이들은 등잔대가(37절) 하나님의 빛을 상징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어떤 이들은 등잔대가 발의 등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고 생각했습니다(시 119:105). 향기로운 향은(38절) 기도 혹은 하나님의 영을 상징하며 홍색 실은(29절) 메시아의 피를 상징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해석은 너무 공상적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시도들이 영적 가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이 그 어떤 것도 일시적인 기분에 따라 하신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모든 것은 다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분이 선택하신 것들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집에 놓인 기구들이 어떤 기능적 장식물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당합니다.

사실 바울도 우리에게 창조 세계의 모든 것, 곧 모든 바위, 깃털, 바다, 사자 등이 하나님을 보여 주는 창이라고 말하지 않았습니까? 그분이 만드신 모든 것은 그분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말해 줍니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시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롬 1:20). 만약 이것이 옳다면 조각목이나 금이나 청동을 구성하고 있는 금속들, 염소 털로 짠 실 등이 다 하나님에 대해서 뭔가 말해 주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보이지 않으시는 분이기 때문에 우리 인간들과 의사소통을 하시기 위해서 상징과 형상과 성례전의 하나님이 되실 수밖에 없습니다.

42절-43절,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순종하기

힘든 일을 모두 마치고,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그 일을 바라보며 흐뭇해하고 자랑스러워해 본 적이 있습니까? 출애굽기 39장 42절-43절을 읽어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을 다 지었을 때 이 같은 흐뭇한 감정을 가졌으리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가 더 있습니다. 성취된 일이 뿌듯함으로 다가오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그 일이 처리되어야 했다는 사실입니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무언가 실패했다는 감정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인생도 이와 비슷합니다. 인생이 만족과 기쁨으로 결말지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 가지 삶의 원칙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바로 “나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살았다”라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은 성막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시하셨을까요?

하나님은 성막의 모양에 대해 아주 구체적으로 알려 주셨습니다. 우리는 성막을 통해 단순한 설계도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은 어떤 진리를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성막에 관한 묘사는 다소 지루하게 전개되는 것 같지만, 그 속에는 구원의 진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대한 건축가 하나님은, 마치 보석처럼 성막의 요소요소에 놀라운 구원의 비밀을 숨겨 놓으셨습니다. 성막의 설계도를 통해 꾸준히 암시되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에 대한 영적인 비유입니다. 곧 성막은 우리 가운데 계시며, 십자가 희생으로 성소 휘장을 찢으시고 우리로 하여금 성소에 들어갈 힘을 얻게 하신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출애굽기 39장의 새벽 설교 주제

여호와께 성결(1-31절)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표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그가 먼저 거룩한 모습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야만 합니다. 본문에서는 제사장의 옷부터 “거룩한 옷”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옷을 만드는 과정부터 거룩하고, 그 옷과 관련된 모든 부분들도 거룩하게 구별된 방법으로 만들도록 하나님께서는 명령하셨습니다.

우리도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름을 받았는데, 하나님 앞에서 가장 먼저 나 자신이 거룩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웃을 위한 제사장, 가정과 교회, 나라를 위한 거룩한 제사장으로 살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내가 거룩을 지키기 위하여 반드시 버려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다 행하였다(32절)

말과 생각으로는 누가 사랑하지 못하겠습니까? 행동으로까지 옮겨야만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성막 제작의 과정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 행하였습니다. 하나님을 진심으로 사랑하였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말씀대로 다 행하였습니다.

내 삶은 하나님 앞에서 구호만을 외치고 있지 않습니까? 말로만 사랑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내가 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어떤 말씀이든지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행하여야 하지 않을까요? 마지막에 하나님 앞에 설 때, 주의 말씀대로 다 행했습니다 라고 고백하는 우리의 삶이 되길 바랍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입니다(43절)

성막을 하나님께 봉헌한다는 것은, 성막이 하나님께서 소유하신 것이며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임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지금껏 수고하여 완성한 성막을 통하여 자신의 재능을 뽐내고 자신이 한 역할을 나타내고 싶을 수도 있겠지만, 성막 제작에 동참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만들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것임을 겸손하게 인정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행할 때 하나님의 소유가 됩니다. 내 삶에서 나는 얼마나 많은 부분들을 하나님의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까? 궁극적으로 내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고백이 우리 입에서 나올 수 있길 바랍니다.

참고할 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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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 복식 제작과 성막 공사의 마침

출애굽기 제39장 강해.hwp

출애굽기 제39장 강해 – 제사장 복식 제작과 성막 공사의 마침

본장의 전반부 1-31절은 먼저 성막 제도와 연결시켜 제28장에서 주신 제사장 복식에 대한 규례가 하나님의 지시대로 함께 제작 완료하였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사장 복식의 규례 중 일반 제사장의 복식은 대제사장 복식의 일부분만을 취하여 구성한 것이므로 그 제작에 대한 기사다 대제사장 복식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후반부 32-43절은 제사장 복식과 아울러 모든 성막 제도의 제작이 종결되었음을 그 세부 품목의 열거와 함께 기록하고 있습니다.

1: 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제사장의 의복을 제작하는 일도 다른 성물들의 제작과 마찬가지로 전적으로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한편 성막을 짓기 시작해서 완성하는 데까지 소요된 기간은 대략 5개월 정도로 추산이 됩니다. 따라서 성막을 짓고 부속 기구들을 만드는 일들이 매우 정교한 작업이며 또한 기술과 장비가 보잘 것 없었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감안할 때, 그 모든 것들은 전적인 하나님의 간섭과 이스라엘의 헌신적인 순종의 결과,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 기간에 모두 훌륭하게 제작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은 제사장의 의복을 가리킨다고 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❶ 비록 제사장의 의복이 값 비싸고 화려하지만 이것은 백성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예를 갖추기 위한 예복이다. ❷ 제사장의 옷을 입은 자들은 마땅히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함을 말한다. 즉 그들은 먼저 하나님을 섬기고, 또 백성들을 사랑으로 섬길 줄 아는 겸손한 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❸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예복을 입었듯이 모든 하나님의 백성 역시 옳은 행실의 깨끗한 세마포(계 19:8)를 입고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은 곧 아론을 위한 만든 거룩한 옷과 같은 것입니다.

2,3: 그가 또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을 만들었으되, 금을 얇게 쳐서 오려서 실을 만들어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실에 섞어 공교히 짜고

에봇은 양쪽 옆이 트인 조끼 모양으로, 앞면 무릎까지 내려옵니다. 그리고 이 에봇의 앞면과 뒷면은 두 개의 견대와 허리의 띠로 연결이 되었습니다(28:6-8). 대제사장의 에봇은 세마포로 짠 순수한 것이었습니다. 에봇을 만드는 데 금실을 섞었다는 것은 대제사장의 직분의 고귀함을 더해 주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실은 금을 두드려 얇게 편 뒤 실처럼 가늘고 길게 자른 것을 말합니다.

4,5: 에봇을 위하여 견대를 만들어 그 두 끝에 달아 서로 연하게 하고, 에봇 위에 에봇을 매는 띠를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붙여 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에봇의 가슴과 등 부분을 연결하는 어깨띠가 견대입니다. 이 외에도 에봇의 앞면과 뒷면을 연결하는 것으로 허리띠가 있습니다. 이는 대제사장이 업무를 수행할 때에 불편하지 않게 하기 위해 앞과 뒤를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6,7: 그들이 또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 인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 에봇 견대에 달아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 보석을 삼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

에봇 양쪽 견대에 부착된 2개의 보석으로 ‘호마노’입니다. 이 보석은 정확이 어떤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얼룩마노(Onyx), 에메랄드(emerald), 녹주석(beryl) 등으로 보는데, 얼룩마노를 지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기에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일 새겨졌습니다. 대제사장의 견대에 이를 부착한 것은, 대제사장이 성소를 출입할 때마다 하나님께서 이를 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기억해 주시기를 간구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28:9-12).

8,9: 그가 또 흉패를 공교히 자되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하였으니, 그것의 장이 한 뼘, 광이 한 뼘으로 네모반듯하고 두 겹이며

흉패는 에봇과 같은 재료로 가로, 세로 한 뼘(약 22.5cm)되게 만들어 에봇의 가슴 부위에 고정시키는 두 겹으로 된 일종의 주머니입니다. 표면에는 이스라엘 여두 지파의 이름을 새긴 열두 보석이 세 개씩 네 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12지파를 가슴에 품어 사랑하신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0-14: 그것에 네 줄 보석을 물렸으니 곧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 첫 줄이요,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이라 다 금테에 물렸으니,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인을 새김 같이 그 열 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흉패에 부착된 12개의 보석이 차례대로 열거되어 있습니다. 한 줄에 3개씩 모두 4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28:17-21참고)

15: 그들이 또 정금으로 사슬을 노끈처럼 땋아 흉패에 붙이고

흉패를 에봇에 고정시키기 위한 정금으로 끈을 만들어서 흉패에 붙였습니다. 이 사슬은 흉패 위쪽 두 끝의 두 고리에 매어 에봇의 두 견대 금테에 고정이 됩니다.(28:24,25)

16-18: 또 금테 둘과 금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에 붙이고, 그 두 땋은 금 사슬을 흉패 끝 두 고리에 꿰어 매었으며, 그 땋은 두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금테는 에봇의 두 견대에 호마노를 부착시키기 위한 고정 테인데, 여기에 흉패로부터 오는 사슬을 맬 수 있도록 금으로 고리를 만들었습니다.

19: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두 끝에 달았으니 곧 그 에봇에 대한 안쪽 가에 달았으며,

여기에서 말하는 흉패 두 끝은 흉패의 하단 양끝으로, 이 흉패 하단의 양끝 안쪽에는 흉패의 하단을 고정시키기 위한 금고리 두 개를 부착시켰습니다.

20-21: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에봇 띠 위편에 달고,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을 떠나지 않게 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에봇의 앞면과 뒷면은 어깨의 두 견대와 허리 부위의 띠로 연결이 됩니다. 따라서 에봇 고정 띠가 매어져 있는 자리를 가리킵니다. 하단을 에봇에 고정시키기 위한 금 사슬은 두 개의 금고리에 거는데, 그 금고리를 에봇 띠 바로 위에 부착시키라는 뜻입니다(28:26-28). 이렇게 흉패를 에봇에 단단히 고정시켰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품을 떠나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22,23: 그가 에봇 받침 긴 옷을 전부 청색으로 짜서 만들되, 그 옷의 두 어깨 사이에 구멍을 내고 갑옷 깃 같이 그 구멍 주위에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에봇 안에 입는 겉옷을 가리킵니다. 이 옷은 청색 실로 짰으며,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통으로 짜졌기 때문에 머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어깨 사이에 구멍을 내고 그 구멍 주위는 깃을 달아 헤어지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24-26: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실로 그 옷 가장자리에 석류를 수놓고, 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그 옷 가장 자리로 돌아가며 석류 사이사이에 달되, 방울과 석류를 서로 간격하여 공직하는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석류를 수놓아 겉옷의 아래 자락에 빙 두르라는 뜻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석류는 대개 아름다움과 풍요로움을 상징하였습니다. 대제사장의 에봇 받침 긴 옷 아랫자락은 수놓은 석류와 금방울이 서로 교대로 매달려 있었습니다. 금방울은 위엄과 권세를 상징하는 것으로 하나님 앞에서 백성들을 대표하는 제사장의 권위를 나타내 줍니다. 성소를 출입할 수 없는 일반 백성들은 대제사장이 성소나 지성소 안에서 직무를 수행할 때 흔들리는 방울 소리를 듣고 성소 안의 형편을 짐작하였습니다.

27-29: 그들이 또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고, 세마포로 두건을 짓고 세마포로 빛난 관을 만들고 가는 베실로 짜서 세마포 고의들을 만들고,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수놓아 띠를 만들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속옷은 일명 ‘반포 속옷’(28:4)이라고 합니다. 청색의 에봇 받침 겉옷 안에 있는 대제사장의 의복입니다. 그러나 이 속옷이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보아 에봇과는 달리 속옷은 대제사장과 일반 제사장들의 공통 복장이었던 겉으로 보입니다. 이 속옷이 흰색의 베로 만들어진 것은 대제사장이나 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성결해야 함을 상징합니다. 두건은 대제사장이 쓰는 모자이며(28:37-39), 관은 일반 제사장들이 썼던 모자입니다(28:40). 고의는 제사장들이 높은 제단에서 제사를 지낼 때 하체가 드러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한 반바지의 일종입니다. 띠는 반포 속옷을 몸에 부착시키기 위한 것입니다(28:39).

30,31: 그들이 또 정금으로 거룩한 패를 만들고 인을 새김같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생기고,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전면에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대제사장의 관 전면에 정금에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글을 새겨 매달았습니다. 이는 대제사장이 범사에 하나님 앞에서 성결해야 하며 또한 이러한 자만이 하나님 앞에 나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영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성결함을 입은 자만이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음을 예표하기도 합니다(히 10:17-20).

32: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성막 곧 회막의 모든 역사를 준공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다 행하고

본 절부터 43절까지는 성막의 제작 완료와 제작된 모든 기구가 열거되고 있습니다. 이 성막을 만드는 사람은 소수였지만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이 예물로 참여하고 한마음이 되었기 때문에 성막의 준공은 모든 백성들의 손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3: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로 가져왔으니 곧 막과 그 모든 기구와 그 갈고리들과 그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성막은 집을 짓듯이 하나씩 쌓아 올라간 것이 아니라 작은 부품들을 1차로 결함한 뒤 다음에 조립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백성들이 모세에게 성막 조립용으로 만든 완성된 부품을 가져 온 것입니다.

34: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덮개와 해달의 가죽 덮개와 가리우는 장과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덮개는 제3앙장이며, 해달의 가죽 덮개는 제4앙장입니다. 가리우는 장은 성막의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휘장입니다.

35-41: 증거궤와 그 채들과 속죄소와, 상과 그 모든 기구와 진성병과, 정금 등대와 그 잔 곧 벌여 놓은 등잔과 그 모든 기구와 등유와, 금단과 관유와 향기로운 향과 장막 문장과, 놋 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들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들과 뜰 문의 장과 그 줄들과 그 말뚝들과 회막의 소용 곧 성막의 모든 기구와, 성소에서 검기기 위한 정교한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이라.

지성소의 성물(25:10-22;37:1-9), 성소 안의 성물(25:23-40; 37:10-29), 번제단과 그 부속기구(27:1-8; 38:1-8), 성막 뜰의 경계를 이루는 세마포장과 기둥, 받침 말뚝(27:9-19; 38:9-20), 대제사장과 제사장의 성의(1-31절:28장 참고)에 대한 것들입니다.

4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모든 역사를 필하매

성막 건축이 완공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리하여 이제 이스라엘은 자손대대로 성막을 통해 하나님의 구속과 은총을 누리는 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성막 건축의 완공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든 삶에 큰 전기를 마련한 역사적인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3: 모세가 그 필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그들에게 축복하였더라.

모세는 성막 건축의 총 책임자로 끝까지 자신의 직분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이신 식양대로 성막과 그 모든 기구들이 제작되었는지 일일이 확인하였습니다. 확인이 끝나고 모세는 그 만든 모든 일꾼들에게 축복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대리하여 온 백성에게 축복한 것입니다.

양산중앙교회 : 담임목사 정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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