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131 개의 자세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한국인의족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659회 및 좋아요 6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영상 설명
조선시대에 널리 이름을 떨친 인물들 중
넓은 고을 광주에 영면 들어 계신 분은
한글을 창제한 최항 선생과
조광조의 개혁정치의 밑바탕이 된 사림들을 등용한 영의정 안당 선생,
조선의 최초의 세자였던 이방석과
무신으로 개국공신 3등 익대개국공신에 오른 퇴촌 조영무 장군도 있습니다.
이번 역사유적여행에는 문신으로
조선 익대개국공신에 오른
계림군 김균 선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로 떠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영상은 2021년 5월 2일, 5월 9일에 촬영하였습니다.
💬 Tag
#경주김씨
#계림군파
#김균묘소
#계림군
#경기도여행
#한국인의족보
💬 Staff
기획ㅣ촬영 : 한국인의족보 http://www.anyroot.com/
편집 : 김태연
===============================================================
■ 족보제작 및 수단 전문업체 한국족보편찬위원회
http://www.allkorean.co.kr/
■ 본 음성은 인공지능 성우 서비스 타입캐스트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성우 경완
https://typecast.ai​​
■ BGM출처 : Ujabes – Night
Music provided by Ujabes of RAUMI
Official Video Link: https://youtu.be/jbhwdSY4CdI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김씨(金氏) 본관(本貫) 경주(慶州) – 한국족보출판사

우리나라 성씨(姓氏)중에서도 명문거족(名門巨族)으로 일컬어진 경주김씨(慶州金氏)는 … 계림군(鷄林君)에 봉군되어 계림군파(鷄林君派)의 일문(一門)을 이루었다.

+ 여기에 표시

Source: www.findroot.co.kr

Date Published: 4/3/2022

View: 1170

경주김씨계림군파 홈페이지

2. 11. 09:30. 경주김씨 계림군파 대종회 홈페이지 김남식. 1. 경주김씨 태자파 대종회. 경주김씨 계보도, 항렬표, 족보상식, 계촌법, 갤러리 등 수록.

+ 여기에 표시

Source: welifelove.tistory.com

Date Published: 5/1/2021

View: 4017

경주 김씨 계림군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경주 김씨 계림군파(慶州金氏 鷄林君派)는 경주 김씨(慶州 金氏)에서 분파된 한국의 성씨로, 파조 김균(金稛)은 조선 개국공신(開國功臣)으로 계림군(鷄林君)에 봉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2/24/2021

View: 6001

경주김씨계림군파족보 慶州金氏鷄林君派族譜 – FamilySearch

경주김씨계림군파족보 慶州金氏鷄林君派族譜 : 만취공파 晩翠公派, 65-1968. Title Also Known As: 慶州金氏鷄林君派族譜-晩翠公派|Gyeongju Gim Ssi Gyerimgun Pa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familysearch.org

Date Published: 5/25/2021

View: 6290

경주족보 > 족보 19 페이지 – 경주시립도서관

홈 > 족보자료검색 > 족보자료 열람. 본관으로 찾기; 성씨로 찾기 … 경주김씨. 대안군파종보. 경주김씨. 구암공파세보. 경주김씨. 계림군후희경공파보. 경주김씨.

+ 여기를 클릭

Source: jokbo.gyeongju.go.kr

Date Published: 2/11/2021

View: 6563

경주김씨 계림군파 족보에 상의없이 ‘마의태자(麻衣太子)’ 등재 …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재판장 조윤신 부장판사)는 최근 경주김씨계림군파대종회와 종원들이 경주김씨태자파대종회를 상대로 낸 명예훼손행위금지 및 …

+ 여기에 보기

Source: m.lawtimes.co.kr

Date Published: 8/4/2021

View: 2527

경주 김씨 – 나무위키:대문

그리고 족보도 경주 김씨 종친회의 관리 아래에 있으므로 월성이라고 분파가 아니라 같은 씨족으로 대우 … 공호공파(恭胡公派): 계림군파 파조 김균의 손자 김종순.

+ 여기에 표시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3/19/2022

View: 8833

경주김씨 – 알라딘

[중고] 경주김씨족보 慶州金氏族譜 12책 낙권 (1932년 활자본); 알라딘(디폴트) | 1932년 01월 | 1932년 01 … [중고]경주김씨 계림군파 정유보 상품소개 참고하세요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aladin.co.kr

Date Published: 7/10/2022

View: 9493

273285 저의 본관이 경주김씨 23대손 계림군파라고 합니다 …

질문 1) 시조및 계파, 분파 등 정확하게 알고 싶습니다. 질문 2) 할아버지 형제분들 , 증조/고조 분들도 알고 싶습니다. 질문 3) 그리고 족보를 만들려면 …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2/2022

View: 405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 Author: 한국인의족보
  • Views: 조회수 2,659회
  • Likes: 좋아요 67개
  • Date Published: 2021. 6.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8pHdSOYb5JE

경주김씨계림군파 홈페이지

경주김씨 계림군파 대종회 홈페이지 김남식

1. 경주김씨 태자파 대종회

경주김씨 계보도, 항렬표, 족보상식, 계촌법, 갤러리 등 수록

http://www.taejakim.net/

2. 계림군 김균선생 묘소

http://blog.daum.net/welifelove/16055470?category=3059

3. 계림군파 서열 순서

http://taejakim.net/kims/gebo/gebo40.html

4. 경주김씨 중앙종친회 카페

http://cafe.daum.net/kyongkim

5. 경주김씨 수은공파

경주김씨 유래, 수은공파 소개, 관흔상제, 족보상식 수록

http://www.sueun.org/

6. 경순왕릉 가는 길

경기도 연천군소재

http://blog.daum.net/welifelove/16054815

7 경주김씨 계림군파 대종회

대종회 소개, 경주김씨 유래, 소문중별 묘산도, 신미대동보 등 수록

http://www.gyeongkim.co.kr/

카페주소 = http://cafe.daum.net/kgyelim09

8. 김남식시인 블러그

https://blog.naver.com/namsikc

경주김씨유래

단기 2398년 한명제(漢明帝) 영평팔년(永平八年) 신라사대 석탈해왕(新羅四代 昔脫解王)

을축 삼월 (乙丑 三月) 어느날 밤에 金城(금성) 서쪽 시림의 숲속에서

닭의 울음소리가 길고 명랑하게 울려옴으로 왕께서 호공(瓠公)을 시켜 가보시게 하니

금빛 작은 궤가 나뭇가지에 걸려 있고 흰닭이 그 밑에서 울고 있음을 보고

돌아 와서 고하니 왕이 친히 가서 열어 본 즉 용모가 아름다운 남아가 나왔으므로

시림을 계림(鷄林)이라 고치고 아이는 금궤(金櫃)에서 나왔으므로

성을 김(金)이라 하고 왕이 기르시는데

성장하면서 총명하고 지략이 많은지라 이름을 알지(閼智)라 하였으며 경주 김씨의 시조가 되시다

이후 경주김씨는

신라와 고려를 지나 오면서 여러 성씨와 계열 파종으로 갈라져 나 가게 되지만

중시조 경순왕의 제1왕자 김일 마의태자 후손들이 그 맥을 이어오고 있다

경주 김씨 계림군파

경주 김씨 계림군파(慶州金氏 鷄林君派)는 경주 김씨(慶州 金氏)에서 분파된 한국의 성씨로, 파조 김균(金稛)은 조선 개국공신(開國功臣)으로 계림군(鷄林君)에 봉해졌다.

역사 [ 편집 ]

경주 김씨 계림군파는 신라 태보공 김알지를 시조로 삼고, 조선 개국공신(開國功臣) 계림군(鷄林君) 김균(金稛)을 파조로 하는 경주 김씨의 한 분파이다

파조 김균(金稛)은 계림군파의 시조이며, 계림군파 최초의 족보가 1772년 나왔을 때 원시조는 김순웅(金順雄) 대장군으로 김균은 조선 개국공신(開國功臣) 보국숭록좌찬성(輔國崇祿左贊成)에 이르고 계림군(鷄林君)에 봉해졌다. 사후 제숙공(齊肅公)의 시호가 내려졌다. 슬하에 아들 ‘김맹성'(金孟誠)· ‘김중성'(金仲誠)· ‘김계성'(金季誠) 3형제를 두었다.[1][2]

김균의 묘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 산 89-1에 있으며, 사우(祠宅)은 전라북도 임실군 삼계면 후천리에 있다.[1]

본관 [ 편집 ]

경주(慶州)는 경상북도(慶尙北道) 남동부(南東部)에 위치한 지명(地名)으로 지금의 경상북도 경주시(慶尙北道 慶州市)를 뜻한다. 기원전 57년에 6촌(六村)이 연합하여 고대국가를 형성하여 국호를 서라벌(徐羅伐)·사로(斯盧)·사라(斯羅)로 하고, 수도를 금성(金城)이라 하였다. 65년(신라 탈해왕 9) 시림(始林)에서 김씨(金氏) 시조(始祖) 김알지(金閼智)가 탄생하여 국호를 계림(鷄林)으로 칭하였다. 307년(기림왕 10)에 최초로 국호를 신라(新羅)로 하였다. 935년(고려 태조 18) 신라 마지막 왕인 경순왕(敬順王)이 고려에 항복하자 경주(慶州)로 개칭하고 식읍을 주었고, 그를 사심관으로 삼았다. 1895년(고종 32) 군면 폐합으로 경주군이 되고, 1955년 경주읍과 내동면 전역, 천북면과 내남면 일부가 통합되어 경주시로 승격되었다.

인물 [ 편집 ]

김맹성(金孟誠) : 계림군(鷄林君) 김균(金稛)의 장남으로 1433년 중추원부사, 1435년에 경기도관찰사, 1437년에 호조참판이 되고, 이듬해 이조참판 등을 거쳐, 1439년에는 형조판서에 올랐다. 이어 호조판서와 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하였다. 성품이 단의(端懿)하고 일을 빈틈없이 처리하였다. 시호는 희경(僖敬)이고, 아들은 없었다.

김중성(金仲誠): 계림군(鷄林君) 김균(金稛)의 2남으로 판봉상시사(判奉常寺事, 정3품)를 역임하였다.

김신민(金新民): 계림군(鷄林君) 김균(金稛) 손자이며, 김중성의 차남이다. 세종 8년인 1426년 4월 11일에 과거시험에 응시하였고 관직에 진출하여 종학박사(宗學博士)를 거쳐 집현전(集賢殿)부제학(副提學)과 중추원(中樞院)첨지사(僉知事) 등을 지냈다

김승경(金升卿): 계림군(鷄林君) 김균(金稛)의 증손(曾孫)이며, 김신민(金新民)의 장남으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대사헌(大司憲)이었다. 김승경의 3남인 김서(金瑞) 이후 계대로 계림군파 대종가가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김승경의 6대손 김원중(金元重)때 계림군파 적장손이 김원중에게 세습된 후 이후 종손이 이어지고 있다.

김원중(金元重): 계림군(鷄林君) 김균(金稛)의 9대손이고, 참판 김성진(金聲振)의 아들로 계림군의 적장손이다. 병자호란때 계림군파 일가들과 함께 창의하여 의병을 일으키고 여러 공훈에 힘입어 가선대부(嘉善大夫)의 음직(蔭職)을 받았고, 용대사(龍臺祠)에 배향(配享)되었다.

김당(金璫) : 김균(金稛)의 현손(玄孫)으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찬성(贊成)이었으며, 시호는 공절공(恭節公)이다.

김경여(金慶餘) : 김균의 9대손으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부제학(副提學)이었고, 시호는 문정공(文貞公)이며, 서원(書院)에 배향(配享)되었다.

김원립(金元立) : 김균의 9대손으로 아버지는 찰방 김성진(金聲振)이다.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보덕(輔德)이었으며, 용대사(龍臺祠)에 배향(配享)되었다.

김재현(金載顯) : 김원립의 손자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도승지(都承旨)였다.

김종순(金從舜) : 파조 김균(金稛)의 손자로 아버지는 김계성(金季誠)이다. 벼슬이 판윤이었고, 시호는 공호공(恭胡公)이며, 청백리(淸白吏)에 뽑혔다.

김천령(金千齡) : 김종순의 손자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직제학(直提學)이었으며, 호당(湖堂)에 뽑혔다.

김명원(金命元) : 김천령의 손자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좌의정(左議政)이었으며, 공신(功臣)으로서 경림 부원군(慶林府院君)에 봉해졌다. 시호는 충익공(忠翼公)이다.

김남중(金南重) : 김명원의 손자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예조 판서(禮曹判書)였으며, 시호는 정효공(貞孝公)이다.

김주신(金柱臣) : 김남중(金南重)의 손자로 숙종조(肅宗朝)의 국구(國舅)로서 경은부원군(慶恩府院君)에 봉해졌고, 시호는 효간공(孝簡公)이다.

김효대(金孝大) : 김주신의 손자로 벼슬이 형조 판서(刑曹判書)였으며, 시호는 효정공(孝貞公)이다.

김사목(金思穆) : 김효대의 아들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좌의정(左議政)이었으며, 시호는 경헌공(敬獻公)이다.

김영작(金永爵) : 김사목의 조카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이조 참판(吏曹參判)ㆍ홍문관 제학(弘文館提學)이었다.

김정집(金鼎集) : 김사목의 손자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예조 판서(禮曹判書)였으며, 시호는 문정공(文貞公)이다.

김홍집(金弘集) : 김영작의 아들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총리대신에 이르렀으며, 시호는 충헌공(忠獻公)이다.

김창희(金昌熙) : 김정집의 아들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공조 판서(工曹判書)였으며, 시호는 문헌공(文憲公)이다.

김교헌(金敎獻) : 김창희의 아들로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벼슬이 성균관 대사성이었으며, 국권 피탈 이후 대종교 2대 교주가 되어 독립운동에 힘썼다.

항렬표 [ 편집 ]

경주김씨 계림군파 낙암공 항렬표[1]

FamilySearch Catalog: 경주김씨계림군파족보 慶州金氏鷄林君派族譜 : 만취공파 晩翠公派, 65-1968 — FamilySearch.org

Salt Lake City, Utah : Digitized by the Genealogical Society of Utah, 2006

Title Also Known As:

Genealogy of the Manchigong Pa, a sub-branch of the Gim family of Gyeonju to 1968.

This item is available on microfilm at this family history center.

About this record

This screen shows the complete catalog entry of the title you selected.

The Film/Digital Notes contain a description of the microfilm or microfiche numbers. Some family history centers and libraries maintain collections of previously loaned microfilms or microfiche. A camera icon indicates items that are digitally available online.

Generally, catalog entries are written in the same language as the original record they describe.

Reasons why microfilms may not yet be available digitally on FamilySearch.org include:

경주김씨 계림군파 족보에 상의없이 ‘마의태자(麻衣太子)’ 등재, 다른 종원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볼 수 없다

경주 김씨의 일부 종원들이 신라의 마지막 태자인 마의태자 김일을 종중과 상의없이 족보에 올렸더라도 다른 종원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아니라는 판결이 나왔다. 또 일부 종원들이 기존 족보를 이용해 새로운 족보를 만들었더라도 족보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재판장 조윤신 부장판사)는 최근 경주김씨계림군파대종회와 종원들이 경주김씨태자파대종회를 상대로 낸 명예훼손행위금지 및 위자료청구소송(2011가합34830)에서 원고패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우선 경주김씨태자파가 경주김씨계림군파의 시조인 김순웅을 마의태자의 차남이라고 주장하면서 이에 따른 새로운 족보를 만드는 행위가 계림군파 대종회의 명예를 훼손한다는 주장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피고들의 주장이 계림군파 종중의 존립기반을 부인하거나 계림군파가 남의 조상을 자신의 조상으로 삼는다는 비난을 받게 한다고 하더라도 김순웅이 마의태자의 차남이 아니라는 사실은 원고들이 입증해야 하지만 역사적 자료가 부족해 이를 입증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또 태자파가 계림군파의 족보를 이용해 새로운 족보를 만드는 것은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저작권은 노력이 아닌 창작에 대한 보상의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편집행위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족보가 당연히 저작물이 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고려 초기 대장군을 지냈던 김순웅을 시조로 모시고 있는 경주김씨대장군공파의 일부 종원들은 지난 2003년 김순웅이 마의태자 김일의 차남이라는 서울대 규장각 자료를 발견하고 마의태자를 시조로 하는 경주김씨태자파를 구성해 새로운 족보를 만들었다. 경주김씨대장군공파의 분파 중 하나인 경주김씨계림군파는 2005년 법원에 태자파를 상대로 새로운 족보를 만들지 말라며 가처분 신청을 했다. 하지만 법원이 2007년 “김순웅이 마의태자의 차남이라는 역사적 문건들은 진본이지만 이를 반박할 만한 관련 문건은 없다”며 기각하자 소송을 냈다. 신라를 건국한 김알지를 시조로 삼는 경주김씨는 현재 전국에 약 157만명이 있으며, 그 중 12만명이 태자파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73285

저의 본관이 경주김씨 23대손 계림군파라고 합니다. 보다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273285 저의 본관이 경주김씨 23대손 계림군파라고 합니다. 보다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저는 23대, 김 만 종 -> 돌림자(종 으로 알고 있음..)

질문자채택

re: 저의 본관이 경주김씨 23대손 계림군파라고 합니다. 보다 정확히 알고 싶습니… 파워 ryul477 | 10.10.06.

님의 질문에 답변을 드립니다.

아버지는 22대, 김 형 기 -> 돌림자(기)

저는 23대, 김 만 종 -> 돌림자(종 으로 알고 있음..)

질문 1) 시조및 계파, 분파 등 정확하게 알고 싶습니다.

질문 2) 할아버지 형제분들 , 증조/고조 분들도 알고 싶습니다.

질문 3) 그리고 족보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결혼후 자녀들을 족보에 올리려면…어떻게 해야 하나요?

님은 계림군파에서 분파한 파가 아니시고 계림군파입니다.

님의 부친 : 29세손이시고,

님은 : 30세손입니다.

자녀 : 항렬표에는 31세손이 되시며 옆의 3자중에 골라서 쓰시면 되시고,

단 님이 뒷자이시니 중간자로 쓰시면 됩니다. 연(淵), 택(澤), 녕(寧)

예 님이 김만종이시면. 자녀는 김 택 X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

아래는 경주김씨에 대해 올려드리겠습니다.

<존칭은 생략하옵고>

1

경주김씨(慶州金氏)에 대(對)하여

1. 시조(始祖) : 김알지(金閼智)

1-1. 경주김씨(慶州金氏) : 영분공(永芬公) 김명종(金鳴鍾)셋째

1-2. 경주김씨(慶州金氏) : 김장유(金將有 : 판도판서공파), 김인관(金仁琯 : 태사공파), 김순웅(金順雄 : 대장군공파)

2. 유래(由來) :

경주김씨(慶州金氏)는 신라(新羅) 왕실(王室)의 삼성(三性)(박,석,김) 가운데 하나다. 시조(始祖) 김알지의 7세손인 미추왕(신라13대)에 이르러 비로서 왕위에 오르게 됨으로서 신라(新羅) 마지막 왕(王)인 경순왕(敬順王)(김알지(金閼智)의 28세손(世孫))이 935년 고려(高麗) 태조(太祖) 왕건(王建)에게 나라를 빼앗기기 까지 38명이 왕위(王位)를 계승(繼承)하였다.

경주김씨(慶州金氏)는 경순왕(敬順王)의 아들 9형제(兄弟) 중 셋째 아들인 영분공(永芬公) 김명종(金鳴鍾 : 영분공파)과 넷째 아들 대안군(大安君) 김은열(金殷說 : 대안군파)을 1세조(世祖)로 하는 계통(系統)이 대표적(代表的)이며, 조상(祖上)에 대한 계통(系統)은 확실(確實)하지 않으나 경순왕(敬順王)의 후손(後孫)으로 전(傳)하는 김장유(金將有 : 판도판서공파), 김인관(金仁琯 : 태사공파), 김순웅(金順雄 : 대장군공파)을 1세조(世祖)로 하는 계통(系統) 등(等) 크게 5파(派)로 갈라져 후대(後代)로 내려오면서 10여개의 지파(支派)가 생겨났다.

그 후 후손(後孫)들이 번성(繁盛)함에 따라 현달(顯達)한 인물(人物)이나 살고 있는 지역(地域)을 중심(中心)으로 분관(分官)되어 나갔다.

3. 가문(家門)의 번영(繁榮)

영분공파 파조인 김명종은 경순왕(敬順王)이 나라를 빼앗긴 후 고려에서 경주군(慶州君)에 봉해졌으며, 그의 8세손 김의진(金義珍)은 유학(儒學)의 종주로 평장사(平章事)를 역임했고, 12세손 김인경(金仁鏡)은 문무(文武)를 겸비(兼備)한 고려(高麗)의 명신(名臣)으로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에 올라 시와 글씨로 명성(名聲)을 떨쳤다.

김명종의 6세손 김예겸(金禮謙)이 고려(高麗) 때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으로 내중령(內中令)을 지냈고, 김예겸의 손자 김의진(金義珍)은 고려 사학(私學) 12공도(公徒)의 하나인 양신공도(良愼公徒)를 육성(育成)하였으며 문종(文宗) 때에는 참지정사(參知政事)로 지공거(知貢擧)를 겸(兼)하여 인재(人才)등용(登用)에 공헌하고 평장사(平章事)를 역임(歷任)했다.

김의진의 증손자(曾孫子) 김영고(金永固)는 무신(武臣)의 난(亂)을 일으킨 정중부(鄭仲夫)와 이의방(李義方)을 제거하려 했던 인물(人物)이며, 김영고의 아들 김인경(金仁鏡)은 문무를 겸한 명신(名臣)으로 고종(高宗) 때 조충(趙沖)과 함께 강동성(江東城)에서 거란군 평정에 공을 세우고 벼슬이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에 이르렀으며 시문(詩文)과 예서(隸書)로 명망이 높았다.

대안군파 파조(派祖)인 김은열(金殷說)은 공부시랑(工部侍郞)을 거쳐 대안군에 봉군되고 그의 후손(後孫)들이 여러 본관(本貫)으로 분관(分貫)되었다.

김은열의 8세손 김봉모(金鳳毛)는 외국어(外國語)에 능(能)하여 사신이 오면 관반사(館伴使 : 외국(外國) 사신을 접대하기 위하여 임시로 임명(任命)한 정3품 벼슬)로 천거(薦擧)되었으며 나라의 큰 일에는 항상(恒常) 전례(典禮)의 일을 맡아보았다.

김봉모의 아들 김태서(金台瑞)는 고종(高宗) 때 한림학사(翰林學士)를 거쳐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郞平章事)에 이르렀고, 특(特)히 그의 아들 김약선(金若先 : 공부시랑), 김기손(金起孫 : 평장사), 김경손(金慶孫 : 추밀원 부사) 3형제(兄弟)가 유명(有名)했다.

판도판서공파 파조(派祖) 김장유는 고려(高麗) 말(末)에 정국(政局)이 혼란(混亂)하자 충청북도(忠淸北道) 보은(報恩) 땅에 은둔(隱遁)하여 그곳에서 일생(一生)을 마쳤다.

김장유의 후손(後孫)에서는 정랑(正郞) 김효정(金孝貞)의 아들인 조선(朝鮮) 중종 때의 명신 김정(金淨)이 뛰어났다. 그는 조광조(趙光祖)와 더불어 중종(中宗) 때에 지치주의(至治主義)의 실현(實現)을 위하여 혁신(革新) 정치(政治)를 시도하다가 기묘사화(己卯士禍)가 일어나 서른여섯 살의 아까운 나이에 세상(世上)을 떠났다. 그에 대한 일화가 “당적보(黨籍譜)”에 다음과 같이 전(傳)한다. 그가 증광문과(增廣文科)에 장원(壯元)으로 급제(及第)하고 정언(正言) 등을 거쳐 순창군수(淳昌郡守)로 나가 있을때 그의 옛 글벗인 승정원 승지(承政院承旨) 이항(李沆)이 청탁편지를 부쳐왔다. 그 편지는 직함(職銜)을 갖추어 쓰고 도장(圖章)을 찍었으며 우정(友情) 있는 말은 한 마디도 없고 마치 높은 자리서 하명(下命)하는 듯한 글투였다. 이에 김정은 거절(拒絶)의 뜻을 밝히고 아래와 같은 시를 써 넣었다.

“서당(書堂)에서 같이 배우고, 옥당(玉堂)에서 같이 있다가 남녘 시골로 흘러내린 병든 이 한 몸이라 천상(天上)에서 화려(華麗)한 직함(職銜)인 승지(承旨) 이씨여 편지 쓸 즈음에 옛 벗 생각을 했는가.”

이 시(詩)에 앙심(怏心)을 품은 이항은 후(後)에 기묘사화(己卯士禍)가 일어나자 김정의 죄(罪)를 추론(追論)하는데 앞장섰다. 그 외에도 그가 제주도(濟州道)로 귀양 가다가 해남 바닷가 노송(老松) 아래서 회포(懷抱)를 달래며 소나무 껍질을 벗기고 적은 시가 전(傳)하며, 36세로 사약(死藥)을 받을 때 남긴 절명사(絶命詞)가 유명(有名)하다.

태사공파 파조 김인관은 고려 예종 때 조산대부(朝散大夫)로 위위시경(衛尉寺卿)을 지내고 검교태자태사(檢校太子太師)에 올랐다.

김인관의 9세손(世孫) 김자수(金自粹)는 고려(高麗) 공민왕(恭愍王) 때 문과(文科)에 장원급제(壯元及第)하여 벼슬이 형조판서(刑曹判書)에 이르렀으나 고려(高麗)가 망(亡)하자 망국(亡國)의 한(恨)을 안고 안동(安東)에 은둔(隱遁)하였다.

그가 사사(賜死)되었을 때 그의 어머니가 김세필(世弼)이 기묘사화(己卯士禍) 때 옥중(獄中)에서 입던 피 묻은 옷을 가지고 나와서 통곡(慟哭)하며 말하기를 “너의 아버지는 화를 당하여도 오히려 위에 성군(聖君)이 계셨기 때문에 다행히 살게 되었지만, 지금 임금께서는 나이가 겨우 십여 살이고 간신들이 꼭 너를 죽이려 하니, 네가 어찌 죽음을 면할 것이냐”하였다.

한편 김자수(金自粹)의 9세손 김홍익(金弘翼)은 병자호란(丙子胡亂) 때 의병을 일으켜 전쟁에서 순절(殉節)하였고, 아우 김홍욱(金弘郁)은 효종 때 황해도 관찰사(黃海道觀察使)로 있으면서 앞서 인조 때 사사(賜死)된 민희빈 강씨(姜氏)와 그녀의 어린 아들의 억울함을 상소하다가 효종(孝宗)의 노여움을 사 친국(親鞠)중에 장사(杖死) 되었다.

김홍욱의 손자 김흥경(金興慶)은 영조 때의 상신(相臣)이었고, 김흥경의 아들 김한신(金漢藎)은 영조 때의 부마(駙馬 : 영조의 딸 화순옹주와 혼인)이면서도 겨우 두 칸 집에 살면서 비단은 걸쳐 본 일도 없고 가마를 타는 법도 없이 청빈하게 살다가 아들이 없어 형의 아들인 이주를 양자로 삼았다.

참찬(參贊) 이주(移住)의 손자(孫子)인 추사 김정희(金正喜)는 학문(學文)에 있어서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주장하였고, 서예(書藝)에서는 독특한 추사체(秋史體)를 대성시켜 특히 예서(隸書)와 행서(行書)에 새로운 경지를 이룩하였다.

그 밖의 인물(人物)로는 호장(戶長) 위영(魏英)의 증손(曾孫) 김부필(金富弼), 김부일(金富佾 : 수태위를 역임), 김부식(金富軾), 김부의(金富儀 : 지추밀원사를 역임)가 유명했다.

고려 문종(文宗)과 의종(毅宗)대에 걸쳐 문무(文武)를 겸(兼)한 명신(名臣)으로 유명(有名)한 김부식(金富軾)은 인종(仁宗)이 즉위(卽位)하자 왕실(王室) 외척(外戚)임을 빙자하여 권세(權勢)를 쥐고 군신(君臣)의 예의에 벗어나는 행동(行動)을 일삼던 이자겸(李資謙)의 방자함을 충고하여 이를 시정하게 하였고, 42년간 벼슬에 있으면서 훌륭한 업적을 많이 남겼다. 1145년(고려 인종 23년) 왕명을 받들어 우리나라 최초의 정사(正史)인 “삼국사기(三國史記)” 50권을 완성하여 바치는 등 이름난 문장가(文章家)로 송나라에까지 명성을 떨쳤다.

대장군파 파조 김순웅은 고려 초에 상장군(上將軍)을 거쳐 대장군(大將軍)을 역임(歷任)하였다.

병판공파 파조 김덕재(金德載)는 김은열의 12세손으로 조선 창업에 공을 세워 보좌공신(補佐功臣)에 책록되고 병조판서(兵曹判書)를 역임한 후 함경도 정평에서 은둔하였다.

장사랑공파 파조 김존일(金存一)은 김은열의 16세손으로 고려말에 장사랑(將仕郞)에 올랐다.

이렇게 역사(歷史)를 수놓은 경주김씨는 한말에 와서도 그 가통을 이어 훌륭한 인재가 많이 배출되었다. 고종 때 개성부 유수(開城府留守)를 지낸 김영작(金永爵)의 아들 김홍집(金弘集)은 한말 외세와 개화의 틈에서 처참하게 희생당한 인물이다.

예조 판서(禮曹判書) 김정집(金鼎集)의 아들 김창희(金昌熙)는 양관 대제학(兩館大提學)을 거쳐 한성부 판윤(漢城府判尹)에 올랐으며, 김철희(金喆熙)는 황주 목사(黃州牧使)로 재직중 1885년(고종 22년) 황해도 토산에서 일어난 민란을 진압하여 승녕부 종장(承寧府從長)을 지낸 김춘희(金春熙)와 자산으로 도서관을 설립한 김인정(金仁貞), 중국 원세개(袁世凱 : 중화민국의 초대 대통령)의 옥새를 새겼던 서예고문 김태석(金台錫), 아악부원양성소(雅樂部員養成所)를 개설한 김영제(金寧濟), 청성곡(淸聲曲)의 명수 김계선(金桂善) 등과 함께 명문의 전통을 이었으며, 김용원(金庸源)과 김도태(金道泰)는 조국의 자유수호와 광복을 위하여 몸바쳤다.

4. 계파(系派)

– 태사공파(太師公派)(김인관金仁琯) : 전서공파(典書公派), 판관공파(判官公派), 좌랑공파(佐郞公派), 사승공파(司丞公派), 공평공파(恭平公派), 우재공파(愚齋公派), 송재공파(松齋公派),

– 대안군파(大安君派)(김순웅金順雄) : 경파(京派), 백촌공파(白村公派), 병판공파(兵判公派), 부산파(釜山派), 성천파(成川派), 시랑공파(侍郞公派), 시중공파(侍中公派), 예조판서공파(禮曺判書公派), 익화군파(益和君派), 차호공파(車胡公派), 참판공파(參判公派), 청원파(淸原派), 평창파(平昌派), 호정공파(昊亭公派)

– 대장군공파(大將軍公派)(김순웅金順雄) : 감사공파(監司公派), 계림군파(鷄林君派), 공호공파(恭胡公派), 동지이판공파(同知吏判公派), 봉산파(鳳山派), 부제학공파(副堤學公派), 연동파(蓮洞派), 정수공파(貞肅公派), 춘고공파(春皐公派), 판윤공파(判尹公派), 현령공파(縣令公派), 만호공파(萬戶公派), 경재공파(敬齋公派), 망주헌고파(望主軒公派)

-영분공파(永芬公派)(김명종金鳴鍾) : 강릉공파(江陵公派), 검교공파(檢校公派), 두계공파(杜溪公派), 밀직공파(密直公派), 병조판서공파(兵曺判書公派), 부사공파(府使公派), 수은공파(樹隱公派), 시어사공파(侍御使公派), 옥구참공파(沃溝參公派), 월성부원군파(月城府院君派), 참찬공파(參贊公派), 판삼사사공파(判三司事公派), 평장사공파(平章事公派), 현감공파(縣監公派)

-판도판서공파(版圖判書公派)(김장유金將有) : 감사공파(監司公派), 공조판서공파(工曺判書公派), 금제공파(金堤公派), 사인공파(舍人公派), 식암공파(息菴公派), 장암공파(壯菴公派), 직장공파(直長公派), 진사공파(進士公派), 참교공파(參校公派), 참의공파(參議公派), 충암공파(沖菴公派)

가. 계림군파 항렬표(병판공 중성 중파):

시조/경순왕/계림군

57 / 30 / 16세 성(星)○

58 / 31 / 17세 ○원(遠)

59 / 32 / 18세 ○상(商)

60 / 33 / 19세 정(正)○

61 / 34 / 20세 ○식(植)

62 / 35 / 21세 학(學)○ , 관(冠)○

63 / 36 / 22세 기(基)○, 종(鍾)○, 탁(鐸)○

64 / 37 / 23세 진(鎭)○, ○(洙), ○(浩)

65 / 38 / 24세 ○수(洙), 동(東)○, 주(柱)○, ○원(源)

66 / 39 / 25세 상(相)○, ○환(煥), ○현(炫), ○동(東)

67 / 40 / 26세 ○환(煥), 규(奎)○, 치(致)○ ○현(鉉)

68 / 41 / 27세 규(奎)○, ○(鎭), ○호(鎬), 재(在)○

69 / 42 / 28세 ○현(鉉), 영(泳)○, 순(淳)○, ○(鎬)

70 / 43 / 29세 해(海)○, ○(根), ○걸(杰), 영(永)○

71 / 44 / 30세 ○표(杓), 용(容)○, 항(恒)○,

72 / 45 / 31세 병(炳)○, ○노(老), ○원(遠),

73 / 46 / 32세 ○배(培), 선(善)○, 고(高)○, ○균(均)

74 / 47 / 33세 석(錫)○, ○(雨), ○승(承), 종(鍾)○

75 / 48 / 34세 ○한(漢), 화(和)○, 영(榮)○, ○순(淳)

76 / 49 / 35세 주(桂)○, ○연(然), ○헌(憲)

77 / 50 / 36세 ○섭(變)

78 / 51 / 37세 길(吉)○

79 / 52 / 38세 ○옥(鈺)

나. 계림군파 항렬표(판윤공 이판공 계성 경파):

시조/경순왕/계림군

57 / 30 / 16세 ○집(集)

58 / 31 / 17세 ○희(熙)

59 / 32 / 18세 교(敎)○

60 / 33 / 19세 정(正)○

61 / 34 / 20세 ○경(經)

62 / 35 / 21세 지(知)○, ○영(榮)

63 / 36 / 22세 ○식(式), 병(丙)○

64 / 37 / 23세 시(是)○, 시(時)○

65 / 38 / 24세 ○우(友), ○선(善)

66 / 39 / 25세 주(?)○, ○낙(洛)

67 / 40 / 26세 ○소(韶), 상(相)○

68 / 41 / 27세 도(道)○, 광(光)○

69 / 42 / 28세 ○후(厚), ○규(奎)

70 / 43 / 29세 ○호(鎬), ○석(錫)

71 / 44 / 30세 홍(洪)○

72 / 45 / 31세 근(根)○

73 / 46 / 32세 용(容)○

74 / 47 / 33세 ○재(在)

75 / 48 / 34세 종(鍾)○

76 / 49 / 35세 ○구(求)

다. 계림군후 한성판윤공파(김인민) 항렬표:

24세 : ○원(源)

25세 : ○동(東)

26세 : ○현(炫)

27세 : 재(在)○

28세 : ○호(鎬)

29세 : 영(永)○

30세 : ○표(杓)

31세 : 병(炳)○

32세 : ○균(均)

33세 : 종(鍾)○

34세 : ○순(淳)

35세 : 주(柱)○

36세 : ○섭(變)

37세 : 정(廷)○

38세 : ○용(鎔)

39세 : 윤(潤)○

40세 : ○휴(休)

41세 : 렬(烈)○

42세 : ○배(培)

43세 : 석(錫)○

44세 : ○수(洙)

45세 : 화(和)○

46세 : ○찬(燦)

47세 : 재(載)○

48세 : 현(鉉)○

49세 : 태(泰)○

50세 : ○복(馥)

51세 : 하(夏)○

52세 : ○곤(坤)

53세 : 명(銘)○

라. 계림군후 공호공파(김종순) 항렬표:

19세 : 정(正)○

20세 : ○경(經)

21세 : ○영(榮), 지(知)○

22세 : ○기(基), ○식(式)

23세 : 진(鎭)○, 시(是)○

24세 : ○호(浩), ○우(友)

25세 : 상(相)○, 위(胃)○

26세 : ○훈(勳), ○소(韶)

27세 : 재(在)○, 도(道)○

28세 : ○현(鉉), ○후(厚)

마. 계림군파 항렬표:

24세 : 재(載), 희(喜), 수(秀)

25세 : 상(商), 용(容)

26세 : 제(濟), 호(濟), 浩, 원(遠)

27세 : 동(東), 원(元), 흠(欽)

28세 : 환(煥), 열(烈), 기(冀), 홍(鴻)

29세 : 기(基), 주(周), 집(植), 식(植)

30세 : 호(鎬), 종(鍾)

31세 : 연(淵), 택(澤), 녕(寧)

32세 : 직(稙), 의(義)

33세 : 병(丙), 범(範)

5. 본관지

– 경상북도 경주시

6. 연락처

– 경주김씨대종친회 : 02)393-3429

7. 인구수

키워드에 대한 정보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다음은 Bing에서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 경주김씨
  • 계림군파
  • 김균
  • 김균묘소
  • 경기도여행
  • 경기도유적
  • 경기도광주여행
  • 계림군
  • 경기도 여행
  • 계림마을
  • 수레실
  • 유적탐방
  • 김균선생
  • 경기도기념물
  • 경기도 가볼만한곳
  • 교육여행
  • 경기여행
  • 광주여행
  • 경주김
  • 경기도관광
  • 족보
  • family tree
  • genealogy
  • history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YouTube에서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유적여행] 계림군 김균 묘소 | 경주김씨 계림군파 인터넷족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Takex Na M7R | 3-와이어 유도형 근접 센서 | 데이터시트를 읽는 방법 23 개의 정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