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근종 이란 |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143 개의 정답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자궁 근종 이란 –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SBS STORY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45회 및 좋아요 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자궁에 생기는 종양 중에서는 가장 흔합니다. 여성이라면 어느 연령대에서나 쉽게 나타나지만, 특히 30~40대 여성에게 더욱 자주 발생합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도 발견되며 대개는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궁 근종 이란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 자궁 근종 이란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여성분들이 주의해야 하는 질병 중에 하나가 자궁근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자궁근종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공식홈페이지: http://program.sbs.co.kr/builder/programMainList.do?pgm_id=00000349363

자궁 근종 이란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자궁근종이란? – 은병원

자궁근종이란? … 자궁근종은 자궁질환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자궁의 평활근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자궁근육 세포가 에스트로겐 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eunhospital.co.kr

Date Published: 6/29/2021

View: 4029

자궁근종의 증상과 치료법 | 메디컬칼럼 | 건강이야기

자궁근종은 호르몬 특히 난포호르몬 즉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 일종의 호르몬 의존성 종양이다. 따라서 초경이 빠르면 빠를수록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성이 증가되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amc.seoul.kr

Date Published: 5/27/2022

View: 5832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자궁근종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육조직의 일부가 이상 발육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여성 생식기에서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 …

+ 더 읽기

Source: www.cmcseoul.or.kr

Date Published: 4/16/2021

View: 8788

자궁근종 산부인과 조문경 교수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서 위치에 따라 3가지로 나뉜다. 자궁 근육 내에서 생겨서 그 곳에 자리 잡은 경우는 근층 내 근종, 자궁 겉으로 자라 복강 내로 불룩 튀어 나오면 장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cnubh.com

Date Published: 6/30/2021

View: 9164

자궁근종 Leiomyoma of uterus | 건강정보 – 세브란스병원

자궁근종이란 자궁을 이루고 있는 근육층에 생기는 양성(암이 아닌) 종양을 말해요. 자궁근종은 여성의 골반 안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 …

+ 여기에 표시

Source: sev.severance.healthcare

Date Published: 11/28/2021

View: 6468

자궁근종 Leiomyoma of uterus | 건강정보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자궁근종이란 자궁을 이루고 있는 근육층에 생기는 양성(암이 아닌) 종양을 말해요. 자궁근종은 여성의 골반 안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 …

+ 여기에 보기

Source: medicine.yonsei.ac.kr

Date Published: 8/6/2022

View: 895

자궁근종 – 산부인과 –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

1.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생긴 암과는 상관없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

+ 더 읽기

Source: www.hankookhospital.co.kr

Date Published: 6/23/2022

View: 6921

N 의학정보( 자궁근종 [myoma uteri] ) – 서울대학교병원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snuh.org

Date Published: 1/12/2021

View: 884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자궁 근종 이란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자궁 근종 이란

  • Author: SBS STORY
  • Views: 조회수 445회
  • Likes: 좋아요 2개
  • Date Published: 2015. 10. 2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g21g8UHXZc

건강이야기 여자라면 꼭 체크해야 할 자궁근종의 모든 것

?30대 여성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산부인과 검진 후 자궁근종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자궁근종이 여성에게는 감기처럼 흔한 질환이라며 아직은 크기가 작으니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며 지켜보자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의 말에도 A씨는 앞으로 임신도 해야 하는데, 여성에게 중요한 자궁에 혹이 있다고 하니 여간 걱정이 되는 게 아닙니다.

여성분들이라면 아마도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자궁의 건강이 아닐까 합니다. 직장인 A씨도 그런 이유에서 더 깊은 걱정을 했을 텐데요. 자궁근종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자궁근종이 없는 여성이 오히려 없을 정도로 여성에게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A씨처럼 정기적인 검진을 하지 않았다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은 악성 여부를 파악해야 하고 빈뇨, 잔뇨감, 요통, 생리 과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자궁에 생기는 종양 중에서는 가장 흔합니다. 여성이라면 어느 연령대에서나 쉽게 나타나지만, 특히 30~40대 여성에게 더욱 자주 발생합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도 발견되며 대개는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여러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자궁근종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자궁근종은 절반가량이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근종 증상에 따른 자가진단법>

자궁근종은 장이나 여성의 생식기안에 손가락을 넣어 진찰하는 내진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때에는 질 초음파, 복부 초음파 검사를 동시에 진행해야 합니다.

이외에 CT(컴퓨터 단층촬영)를 통해 자궁을 3차원적 영상으로 도출해 근종 여부를 검사하기도 하며, MRI(자기공명영상)로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MRI는 근종이 자궁강을 변형시키는지의 여부도 알 수 있는 매우 정확한 방법인데요. 하지만 근종을 진단하는 데에는 두 방법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의 크기가 작고 특별한 증상이 없을 경우에는 치료의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면서 경과를 관찰하는데요. 그러나 빈뇨, 요통, 생리 과다, 빈혈, 기능성 자궁 출혈, 반복 유산, 불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가 불가피합니다.

이때 치료는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되며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자궁근종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 밖에 자궁근종에 대해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사항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궁근종이 있으면 임신이 되지 않나요?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서 임신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궁근종의 위치, 증상 등에 따라 임신이 어려울 수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자궁근종의 치료를 먼저 할 것인지, 임신을 먼저 할 것인지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임신 중인데, 자궁근종이 있어요. 정상적으로 아이를 낳을 수 있을까요?

임신 중 자궁근종은 혹으로 발전해 산모에게 문제가 될 경우에만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는 치료가 필요 없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며 지켜보는 것이 원칙입니다. 대부분 별일 없이 임신이 유지되며, 정상분만도 가능합니다.

자궁근종이 있는데 임신을 했어요. 임신 전보다 통증이 심한 것 같은데 괜찮을까요?

임신 중에는 임신 전보다 자궁근종으로 인한 통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안정을 취하고 의사가 처방한 진통제를 처방하면 대부분 증상이 완화됩니다.

자궁근종 수술 후 재수술 가능성이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나요?

수술 후에도 자궁근종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근종적출술의 경우 재발률은 약 50% 정도이며 이중 삼분의 인은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자궁근종 수술만 보면 특별한 합병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궁근종 제거술 후에는 자연분만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 폐경인데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요. 수술을 꼭 해야 하나요?

폐경기 이후에는 자궁근종의 크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 근종으로 인해 여러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성이 의심될 경우에는 폐경 후에도 수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들에게 흔한 질환이지만 안타깝게도 자궁근종에는 특별한 예방법이 없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할 수 있는 최선인데요.

여성들에게 자궁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래서 꾸준한 관리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혹시나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부끄러워서, 혹은 귀찮아서 검진을 미루셨던 여성분들이 계시다면 이번 기회에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자궁근종은 자궁질환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자궁의 평활근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자궁근육 세포가 에스트로겐 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성장하는 호르몬 의존성 질환입니다.

최근, 자궁근종 환자는 연평균 약 10%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20~30대 젊은 층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 이 되었으므로 여성이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자궁근종은 위치에 따라 자궁근종 종류가 나뉘게 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자궁근종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육조직의 일부가 이상 발육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여성 생식기에서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입니다.

젊은 여성의 20%, 40세 이상 중년 여성의 50% 정도가 자궁근종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하며, 상당수는 별 자각 증상 없이 평생을 지낼 수 있습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자궁체부근종, 자궁경부근종으로 나뉘어지는데, 자궁체부근종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자궁근종은 왜 생기나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에스트로겐에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 근종이 성장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대부분 무증상으로 약 25%에서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의 양상은 근종의 크기, 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① 월경과다

② 월경통

③ 주변 장기 압박 증상; 요통, 배뇨장애, 변비

④ 빈혈

⑤ 불임, 유산

전체 불임 환자의 약 3% 정도는 자궁근종이 원인이므로 만약 가임기 여성이 생리 양이 많아지면서 생리통이 심해지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골반 내진 검사, 골반 초음파, CT, MRI 등으로 진단하며 특히, 골반 초음파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궁근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근종의 수, 크기와 위치, 조직의 유착 여부, 증상 유무, 가임기 또는 폐경기 여부에 따라 고식적 요법, 호르몬 요법, 수술 요법으로 나눕니다.

고식적 요법 (“wait and see”)

– 근종의 크기가 작거나 증상이 없을 때는 6개월마다 정기 검진을 받으면서 관찰합니다.

호르몬 요법

– 적용대상

· 임신능력의 유지를 위해 근종 절제술 전에 크기를 줄이기 위해

· 수술 전에 빈혈을 교정하기 위해

· 폐경 이행기의 경우 수술을 피하기 위해

· 근종의 크기를 줄여 내시경 수술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 내과적 이유로 수술을 못하는 경우

· 수술을 연기하기 위해

– 방법

호르몬 요법은 생식샘 자극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도체(GnRHa)를 주사하여 난포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호르몬 주사를 한 달에 한 번, 약 3개월 정도 맞으면 혹의 크기를 절반 정도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월경 등의 호르몬 부작용을 불러 올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걸쳐 치료를 해야 하며, 약물치료 중단 시는 재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요법

– 적용 대상

·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빈혈을 동반한 비정상 질 출혈

· 생리통, 만성 골반통, 압통

· 자궁근종이 꼬여서(자궁근종 염전) 생기는 급성 통증

· 빈뇨나 신우증

· 폐경 이행기, 폐경 이후에도 급속히 자라는 근종으로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

· 자궁근종이 불임의 유일한 원인인 경우입니다.

※ 전문 진료과 : 산부인과

자궁근종 Leiomyoma of uterus

가임기 여성의 20% 이상은 가지고 있는 흔한 종양,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이란 자궁을 이루고 있는 근육층에 생기는 양성(암이 아닌) 종양을 말해요. 자궁근종은 여성의 골반 안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이에요. 가임기 여성의 최소 20% 정도는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자궁근종은 근종이 생긴 위치에 따라 자궁체부근종, 자궁경부근종, 자궁질부근종으로 나눌 수 있어요. 자궁의 몸 부분에 생기는 자궁체부근종이 가장 많아요. 크기는 팥알만큼 작은 것부터 성인의 머리 크기까지 다양해요.

자궁근종의 위험 요인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일부 유전적, 체질적인 소인은 있는 것으로 보여요. 자궁근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종양이라는 거예요. 자궁근종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서 임신 중에는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반대로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감소하기도 해요.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이 있더라도 대부분은 뚜렷한 증상이 없고, 환자의 약 25% 정도에서만 증상이 나타나요. 증상은 근종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과다, 월경통(생리통), 불규칙월경을 꼽을 수 있어요. 골반 통증이나 복부 팽만, 압박감이 느껴질 수도 있어요. 자궁근종이 커져서 방광이나 요관, 직장을 누르면 빈뇨나 변비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요. 드물게는 불임이나 반복적인 유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자궁근종의 진단

산부인과 진찰에서 자궁이 커져 있는 소견이 있을 때, 드러나는 자궁근종의 증상이 있을 때는 골반초음파를 통해 자궁을 비롯한 여성생식기를 확인하고 자궁근종의 여부를 진단해요. 근종의 정확한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MRI 등의 추가적인 검사가 도움이 돼요.

자궁근종의 치료

자궁근종이 있더라도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다면 치료 없이 주기적으로 근종의 크기를 확인하면서 경과를 관찰하기도 해요. 치료가 필요할 때는 환자의 나이, 임신 가능성, 폐경 여부, 증상 유무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돼요.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 시술, 수술로 나눌 수 있어요. 약물치료는 호르몬제를 사용해서 근종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에요.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지만 크기가 아주 큰 근종을 수술이 가능한 크기만큼 줄일 때, 수술 전 빈혈이 심할 때, 폐경기에 가까운 여성이 수술을 원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자궁으로 가는 혈관을 차단해서 자궁근종을 괴사시키는 자궁동맥 색전술, 근종에 집중적으로 초음파를 쬐어주는 초음파 시술도 자궁근종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 방법이에요.

자궁근종 중에서도 특히 크기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개수가 너무 많을 때, 근종이 자궁 경부에 있을 때는 수술이 필요해요. 수술로 근종만 제거하기도 하고, 자궁 전체를 절제하기도 해요. 근종의 위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자궁내시경이나 복강경, 로봇수술 등 다양한 수술 방법을 고려할 수 있어요.

주의사항

자궁근종은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서, 발견이 늦어지면서 최적의 치료 방법을 놓치게 되는 안타까운 경우들이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특히 생리주기가 길어지거나 생리 양이 많아질 때, 복부에 통증이 느껴질 때, 성관계 시 통증이 있을 때는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

1.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생긴 암과는 상관없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엄밀하게 자궁 근종이 전혀 없는 여성은 오히려 드물다고 할 정도로 많은 병입니다.

2. 자궁근종은 왜 생기나요?

자궁 근종이 성장하는 것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에 의존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근종은 언제부터 생겼는지, 얼마나 커지는지, 어떻게 자라는 것인지는 확실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자궁근종의 증상은?

자궁 근종을 가진 사람 중 25% 정도가 증상을 호소하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증상 중 제일 많은 것은 월경 불순으로, 약 1/3 에서 나타나며 월경량이 많아지는 월경과다, 월경이 아닐 때 생기는 부종 질 출혈이 대부분 입니다. 이것은 혹이 생겨서 자궁 전체가 커지게 되어, 자궁을 둘러싸고 있는 안쪽 막의 면적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많은 증상은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에서 혹이 만져지거나 허리가 무거워지고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 외에 커진 자궁이 주위 장기인 방광을 누르면서 소변을 자주 본다거나 소변 볼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허약감, 무기력감, 두통, 빈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자궁근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자궁 근종은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증상이 없으면 반드시 치료의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임의대로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진료를 통해 악성 육종과 감별을 한 후 빈뇨, 잔뇨감, 요통, 생리과다, 빈혈, 기능성 자궁출혈, 반복 유산, 불임 등의 증상이 있으면 치료를 받습니다. 약물적 치료도 있지만 완치는 역시 수술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5. 생활 가이드

– 임신 중이거나 피임약을 복용중일 때는 종양이 빨리 자라고, 폐경기 이후에는 종양이 거의 발생하지 않거나 크기가 줄어듭니다.

– 자궁 근종의 약 1% 가량은 자궁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므로 근종이 계속 자라는지에 대해 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자세한 문의 사항은 산부인과 750-0223∼224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골반 통증,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여러 연구에서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도가 경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신체기관 자궁

진단 내진(장이나 여성의 생식기 안에 손가락을 넣어 만져 보아 진찰하는 것)으로도 자궁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지만 대개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게 된다.

치료 크게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증상 없는 근종은 그 경과를 관찰하기만 한다. 근종이 크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데,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주사(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호르몬 주사의 경우 그 작용이 일시적이므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의 크기가 커질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 감소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자궁절제술이 있고, 자궁을 보존하고자 할 때에는 근종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다. 근종적출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률은 약 50% 정도이고, 이 중 삼분의 일 정도에서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경과/합병증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임신 중에는 근종이 커질 수 있지만, 70~80%의 산모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없다. 자궁근종은 양성질환으로 크기의 증가가 서서히 일어나지만, 근종에 이차적 변성이 생기거나 악성변화가 일어나면 크기가 갑자기 커질 수 있다. 악성변화는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발생률은 1000분의 2 미만이라고 보고되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자궁 근종 이란

다음은 Bing에서 자궁 근종 이란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 sbs
  • 생활경제
  • 20151022
  • 여성질병
  • 자궁근종
  • 자궁근종증상
  • 자궁이상
  • 2202회
  • 시사교양
  • 경제
  • 생활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YouTube에서 자궁 근종 이란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성 건강 사각지대 ‘자궁근종이란?’ @SBS 생활경제 2202회 20151022 | 자궁 근종 이란,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백종원 가지 밥 돼지 고기 | 진짜 가지가지 합니다. 답을 믿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