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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그림자 없애기 | 무조건 성공하는 조명 세팅 / 실내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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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you.covadoc.vn
Date Published: 7/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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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러를 위한?) 실내 촬영 조명의 기본 원리 – 네이버 블로그
그래서, 나온 것이 보조 조명(Fill Light) 입니다. 사진상의 6번. 사광(2번)이나 측면광(3번), 혹은 역사광(5번)과 결합하여.. 그늘과 그림자를 밝게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4/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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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찍을때 그림자없애는방법이 있나요? – Samsung Members
모든 실내 조명 특성상 어쩔 수 없습니다. 야외에서 찍는 방법외엔.. 0 좋아요.
Source: r1.community.samsung.com
Date Published: 1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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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에서 그림자 / 조명을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정말 쉽습니다. 3D 모델은 다른 것들과 같은 도구입니다. 그래서 도구 속성과 “광원 선택”으로 가야합니다. 그런 다음 마크를 제거하면됩니다. “그림자”에.
Source: ask.clip-studio.com
Date Published: 5/1/2022
View: 8034
# 사진 촬영에 있어 빛의 조명에 대하여 — 3 점 조명과 4 점 조명
3점 조명을 통해서 직광이 만든 그늘과 그림자를 조절하여 원하는 대로 … 의해 그늘진 부분을 비추어, 명암의 대조를 줄이거나 없애는 효과를 준다.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4/29/2021
View: 794
실내인물촬영 시 조명사용 유의사항입니다. – 나는 개감독
하지만 실내조명이나 휴대용 플래시는 항상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햇빛과도 같기 때문에 … 그림자를 없애는 보조조명은 주조명보다 약해야 합니다.
Source: leejo.me
Date Published: 11/5/2021
View: 5877
엔스케이프TIP. 그림자 없애는 법 – 최사원
건축시각화/Visualization의 다른 글. 초간단 [엔스케이프] 사용법을 알아보자 -3 – 이번 포스팅에선 엔스케이프 동영상 제작과 조명 …
Source: junshimjunshim.tistory.com
Date Published: 6/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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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촬영시 그림자부분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각각 45도위치 사광에 E600 포멕스 조명으로 촬영을 하는데사진상봣을떄 … 조명1개로 추가해서 뒤에서 한쪽 그림자 없애는 방법 말고는 없을까요?
Source: strobistkorea.com
Date Published: 2/25/2021
View: 9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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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 studio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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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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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그림자 없애기 | 무조건 성공하는 조명 세팅 / 실내 촬영 많은 유튜버, 인터뷰, 브이로그 필수 ! 답을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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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러를 위한?) 실내 촬영 조명의 기본 원리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진기는 ‘빚’으로 장만하는 거고요~ (응?) ^^;;;
본인은 사진 전문가이거나 해당 학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전문서적을 읽어 본 기억도 없습니다만..
미학적인 관점에서는 나름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주제 넘은 포스팅을 해보기로 합니다. ㅎ
조명 그까이꺼~ 대충 빛을 비추고~ ‘찰칵’하고 찍으면 그만입니다만..
만인에게 평등한 ‘야외 조명’이면 모를까.. ‘실내 조명’의 경우, 그 결과물을 우연적인 효과에만 의존하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
하지만, 뭐든 원리를 알면 그 해법이 나오는 법.
지금부터 그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빛의 방향에 따른 변화.
위 사진의 1~5번은 (Ket light : 단일 광선으로) 정면광에서, 측면광, 역광으로 점차 변하는 과정을 담은 것입니다. 어떤 차이가 느껴지시는지요?
정면광(1번)은 귤이 부드러워 보이고, 역광(5번) 쪽으로 갈수록.. 근육(?)이 울퉁불퉁한 느낌이 든다고요?
1번은 10g짜리, 5번은 20g짜리 귤로 보이는데.. 하지만 1번 귤이 더 싱싱하고 맛나 보인다고요?
오오~ 맞습니다~ 맞고요~\( ˚∀˚)/ 여기서 좀더 부연 설명을 하자면..
← 정면광 / 사광 (1번~2번) : 여성적인 느낌.
– 장점 : 표면 질감이 잘 보이지 않으므로 밝고 깨끗하며 부드러움. 가벼운 느낌.
– 단점 : 좌우대칭으로 단조로움. 자칫 반쪽짜리 부조(浮彫)처럼 보일 수 있다. (입체감이 약하다), 대상이 실제보다 (좌우로) 퍼져보인다.
→ 측면광 / 역광 (3번~5번) : 남성적인 느낌.
– 장점 : 표면 질감이 점차 도드라지며, 입체감이 강하다. 중량감이 느껴진다. (좌우로) 갸름해 보인다.
– 단점 : 다소 거칠고, 칙칙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조명 방향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지요?
피부 트러블이 있는 여자 사람에게 측면광을 마구 들이대는 것은.. 자칫 실례를 범할 수도 있다는 것도 아셨을테고요. ㅎ
그래서, 나온 것이 보조 조명(Fill Light) 입니다. 사진상의 6번.
사광(2번)이나 측면광(3번), 혹은 역사광(5번)과 결합하여.. 그늘과 그림자를 밝게 중화시킨, 현대적인 조명법이라고나 할까요.
정면광에 가까운 부드러움과 밝기가 나오면서도, 좌우대칭의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고.. 게다가 질감도 어느 정도는 살아있으니..
각 조명의 장단점을 잘 믹스해서, 맛깔나게 버무린 느낌이지요.
2. 스튜디오 조명의 기본 (고전적인 의미의 5가지 방법)
조명의 기본은 흔히, 인물 촬영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이 기본 조명법에 관해서는 마침 유튜브에 아주 좋은 영상이 올려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Butterfly 조명
코밑에 나비 모양의 그림자가 생기기 때문에 Butterfly 조명이라고 하며, 혹자는 파라마운트(Paramount) 조명이라고도 함.
1930년대 여배우 Marlene Dietrich’가 자주 사용했던 조명이라 디트리히 조명이라고도 합니다.
전면광으로 70도 아래쪽를 향하기에 슴가 굴곡이 뚜렷하게 되므로, 주로 글래머(Glamour) 체형의 인물을 촬영할때 많이 사용하는 편.
인물의 골격(광대뼈)을 강조하고 피부 질감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해준다. 자칫 얼굴이 넓어 보일 수 있다는 것이 단점.
(2) Loop 조명
주 조명이 Butterfly 조명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위치에서 측면으로 조금 이동하여 피사체를 비추는 방법.
인물 초상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명 법. (예 : 증명사진 / 여권 사진 촬영)
좌우 비대칭이면서도, 밝은 면적이 많아서 스튜디오 조명의 기본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증명사진 이미지를 찾아 보시면 압니다..^^)
(3) Rembrandt 조명
45도 각도에서 비추는 사광(斜光 : plain light) 조명을 뜻함.
인물의 어두운 쪽 볼 부분에 역삼각형 모양의 하이라이트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으며,
황금비에 가까운 이상적인 명암 배분으로, 입체감을 극대화 합니다.
주 주명이 측광에 가까워 인물 피부의 질감이 강조됨. (거친 피부에는 부적합한 남성적인 조명)
(※ 흔히, 렘브란트 조명을 사광, 혹은 역사광이라고 하는데.. 갠적으로는 좀 거시기합니다. 별도의 포스팅 참고하시길…)
(4) Split 조명
그늘이 인물의 1/2 정도를 차지하는 측면광으로서, 피부 질감이 강조되는 극적인 조명 방법.
스포츠 관련 인물 사진, 강한 인상을 심어주는 남성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며..
극적인 질감 표현, 인물의 이중성을 표현, 넓직한 얼굴을 갸름하게 하는데 효과적.
(5) Broad 조명
기본적으로는 Split 조명이나 렘브란트 조명과 흡사한.. 반쪽짜리 조명이지만, 카메라의 위치(피사체의 각도)에 그 차이가 있습니다.
인물 사진의 경우, 카메라를 기준으로 비스듬히 서있게되며, 빛을 받는 면적이 넓은 방향에서 촬영하는 겁니다.
얼굴의 외형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고, 거부감보다는 친근감을 주는 조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 모델이나 정치인이 많이 애용한다고…^^;;;
3. 스튜디오 조명의 기본 배치
(위 동영상에 아주 좋은 그림이 나와있더군요^^)
기본 조명 배치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사진입니다.
동영상에서는 클래식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갈색톤의 배경지를 선택한 득한데..
쇼핑몰 제품 촬영시에도, 대략 동일한 방식이지만.. 배경지를 주로 흰색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배경이 어두우면, 클래식하거나 낡은 인상을 주고.. 배경이 밝으면 ‘신제품’이라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지요.
즉, WWII 밀리터리류에는 다소 어둡고 고전적인 조명 방법이 잘 어울리며, SF물이나 자동차 같은 모델의 경우는 밝은 배경.. 이런 식으로 응용 가능합니다.)
(1) Key Light (메인 조명, 주광)
말 그대로.. 가장 밝으며 주된 조명이지요. 이 조명의 위치에 따라, 정면광 / 사광 / 역광으로 구분됩니다.
(2) Fill Light (보조광)
주광에 의해 생긴 그늘이나 그림자 부분을 제거. 혹은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차적인 광선.
주광에 비해 광량이 적어야하며, 그늘쪽 낮은 각도의 방향을 향하게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겠지요.
소품의 경우엔 딱히 조명을 설치하지않고 반사판으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Rim Light (후광)
뒤편에서 광선을 비추어 후광 효과를 만들어 내는 조명. (윤곽선이 밝게 빛나는 선으로 나타나는 효과)
명암을 한단계 더 설정해 줌으로서, 입체감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지요.
특히 치렁치렁한 파마머리 여성의 경우.. 머리카락을 투명하고 윤기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소주 광고 같은 경우.. 유리병과 액체의 투명하고 시원한 느낌을 살려주어 제품을 돋보이게 하므로 자주 사용됩니다.
(4) Background Light (배경 조명)
배경이나 세트를 비추는 조명. (우리가 사진관에서 찍는 증명사진에도 사실은 이 배경조명이 몰래 숨겨져 있습니다. ^^)
배경이 밝은 색인 경우에.. 주광선이나 보조광선에 의해서 생기는 그림자를 없애주는 용도입니다.
특히 쇼핑몰 제품사진은 흰색 배경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 배경조명을 아주 밝게 처리하는 편이지요.
이 조명을 잘 처리해야.. 차후, ‘누끼따기’ (이미지의 외곽을 따서 깔끔한 이미지로 만드는 작업)가 쉬워집니다.
그외에, 배경 장면이 있는 경우 강조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명 세트 라이트(set light)라고도 하지요.
(다만, 배경이 어두운 색이라면 필수 조명은 아닙니다.)
4. 모델러를 위한 조명 연습.
조명중에서도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아마도 ‘소프트 박스’일 겁니다.
물론 ‘포맥스 스트로보 조명’ 같은 것을 사용해도 좋겠지만.. 자그마한 모형 촬영에 굳이 그런 장비까지 필요할까 싶고…
(당연한 얘기지만.. 장점도 많습니다. ^^;)
시중에 소형 ‘소프트 박스’ 제품이 나와 있기도 합니다만.. 그나마도 모형 촬영용으로는 살짝 거추장스러운 크기라서 말입니다
일단, 가장 저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기존 조명에 티슈를 한장 붙여주는 방법. (마스킹 테이프 사용)
좌측에 비해, 우측 사진은 그림자가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소프트 박스 장착한 것에 비하면, 아주 부드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간편하게 쓸만합니다.
사진 촬영의 기본 연습은 인물 모형에서 출발합니다. 그것도 증명 사진으로.. ㅎㅎ
저는 1/6 밀리터리 피규어로 찍어 봤습니다만.. 바비 인형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①번은 주광(Key light) 하나만 비춘 것.
②번은 주광에 후광(Rim light)을 추가한 것입니다. 배경과의 경계부위에 명암단계가 하나더 추가되면서, 화면 깊이감이 좋아졌습니다.
③번은 보조광(반사광)을 하나 더 추가한 것.
이거이 남자 인형이라.. 렘브란트 조명 각도로 촬영해 봤습니다. 배경지는 밝은 색과 어두운 색 2가지를 사용.
눈썰미가 좋은 분은 금방 눈치채셨겠지만.. 얼굴 색상이 미세하게 달라보이지 않나요?
원래 이 ‘사진’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좌측 단일광에서는 명도 대비가 강하기 때문에 얼굴색의 밝은 쪽이 창백한 느낌이 들게됩니다.
맨 우측 사진은 물체 고유의 색상이 날라가지 않고, 가장 안정적으로 표현되었지요.
※ 주의 사항 : 밝은 배경에서는 노출을 상향 조정 / 어두운 배경에서는 노출을 줄여야 실제 색상이나 명도에 가까워 집니다.
자동 카메라나 수동.. 모두 해당되는 사항이지요~
블로그 포스팅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자신의 블로그 배경색에 따라.. 노출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 다시 연습에 들어가 봅니다.
가장 먼저.. 단일광 (주광 하나) 연습.
광원이 하나인 경우는, 지금처럼 정면광이 유리합니다. (다른 각도의 조명 사진으로 비교해 보시길..)
단일광에 반사광을 추가. (흰색 종이가 가장 무난하며.. 은박 코팅 반사판은 너무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늘 안쪽이 조금더 선명해 보입니다.
이번에는 보조광을 투사했습니다. 배경지가 원색이라.. 살짝 신제품 같은 가벼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
자 이제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꼭 위 사진처럼 거창한 조명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달랑 주 조명 하나만 있어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임시 방편으로다가.. 보조광은 흰색 종이를 사용해도 되고.. 후면광은 어차피 직광이니 휴대용 후레시를 비춰도 되니까요~
배경색을 어두운 것으로 택하면, 백라이트가 꼭 필요한 것도 아니고..
조명 위치를 상하좌우/전후진으로 자꾸 바꿔보면서 연습하다보면 금새 달인이 되실 겁니다. ㅎ
컴터 모니터를 배경으로 연습해 보셔도 좋고.. 우리 주위를 잘 살펴보면 응용 가능한 것이 꽤 많습니다.
이번에는 다루지 않았지만.. 포토샵 후보정으로 가능한 부분도 있고요.
3D 모델에서 그림자 / 조명을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Drawrepulser, 내 친구 … 정말 쉽습니다. 3D 모델은 다른 것들과 같은 도구입니다. 그래서 도구 속성과 “광원 선택”으로 가야합니다. 그런 다음 마크를 제거하면됩니다. “그림자”에.
원문을 보기
The pine knots handicraft studio
1.3 점 조명
3점 조명은 비디오, 영화, 컴퓨터 그래픽 같은 시각 매체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조명 방법이다. 3점 조명을 통해서 직광이 만든 그늘과 그림자를 조절하여 원하는 대로 사물이나 사람에게 빛을 비출 수 있다.
주광(Key Light)은 물체를 앞쪽에서 직접 비추어 주된 역할을 한다. 또한, 주광의 세기나 색깔, 각도 등은 물체 조명의 전반적인 모습을 결정한다.
실내 조명에서 주광은 주로 특별한 전등이나. 카메라 풀래시다. 하지만 낮의 실외 조명에서는, 태양이 주광의 역할을 한다. 이 경우에는 물론 원하는 곳에 조명을 위치시키지는 못한다. 따라서 그 대신에 물체를 최적의 장소에 정렬하든지, 태양이 원하는 위치에 올 때까지 기다린다.
보조광(Fill Light) 또한, 물체를 비추지만, 주광과는 달리 측면에서 비춘다. 이는 주광에 의해 그늘진 부분을 비추어, 명암의 대조를 줄이거나 없애는 효과를 준다. 보조광은 주로 주광보다는 덜 밝고, 부드러운 조명을 쓴다. 보조광을 쓰지 않으면, 그림자 때문에 적나라한 대조가 나타난다. 때로는 일부러 약한 주광 조명을 쓰기도 하는데, 이는 더 자연스러워 보인다.
가끔 사진작가들이 특별한 조명 대신에 반사판을 보조광으로 쓸 때가 있다. 반사판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주광의 광선은 다른 조명들보다 부드럽고 세세한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후광(Back Light)은 물체를 뒤에서 비춘다. 이는 물체의 가장자리에 빛을 주거나, 물체를 배경과 분리해 윤곽선을 강조해 준다.
2. 4점 조명
4번째 조명인 배경 조명(Background Light)이 4점 조명을 이룬다.
배경 조명은 물체의 뒤에 설치된다. 전경을 비추는 세 조명과는 다르게 이는 벽이나 바같 풍경과 같은 배경을 비춘다. 이 기술은 배경에 생기는 전경의 그림자를 없애거나, 배경에 더 많은 주의를 끌기 위해서, 카메라로 짝은 사진이 깊이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 쓰인다.
실내인물촬영 시 조명사용 유의사항입니다.
실내 인물사진에서 플래시를 사용하는 목적은 실내에서 태양을 완벽하게 모방하려는 의도입니다. 날씨가 맑은 날은 밝은 빛이 태양 빛이고태양빛은 늘 유동적이기 때문에 고정된 값을 얻기 힘듭니다. 하지만 실내조명이나 휴대용 플래시는 항상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햇빛과도 같기 때문에 고정된 값을 얻거나, 원하는 노출값의 최대치에 다가가기 쉽습니다. 플래시 사용에도 숙련자와 초급자의 차이는 존재하고, 1:1로 강하게 치는 빛이 필요도 하지만 자칫하면 유치해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빛을 사용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또한, 딱딱한 그림자가 생기거나, 하얗게 날아가 버리는 하이라이트, 언더나 오버등의 기본적인 노출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음은 조명을 사용하기에 앞서 준비해야 될 사항입니다.
조명준비하기.
사진촬영 시 앞서 어떤 사진을 찍는가를 다시 한 번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물사진이라면 이 모델을 어떠한 느낌으로 촬영할 것인지, 배경은 어찌할 것인지, 장소는 어디인지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배경을 어둡게 날릴 것인지, 아니면 모두 살릴 것인지, 배경에 스크린을 설치한다면 조명은 따로 필요한가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조명은 주제를 부각하거나, 주인공에게 시선을 집중시키는 용도이다.
주인공을 조명하는데 필요한 조명의 개수는 하나면 될까?. 두개면 될까? 백이나 측면광도 필요한가?. 사진 촬영에 있어 조명은 그 개수나 용도에 따라 나오는 분위기가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정면광, 배경의 백라이트 2개이지만 탑 조명이나 서브, 측면, 소프트박스등의 좀 더 복잡한 조명이 등장할 때도 있습니다. 조명을 사용한다는 것은 이미 실내에 기존에 존재하던 빛의 의미가 사라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의 자연채광은 조명을 사용함에 묻히기 마련이고, 촬영에 사용되는 플래시는 그 광량이 높기 때문에 작가는 조명의 빛을 디자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수의 조명을 사용한다고 해도, 언제나 주가 되는 주조명이 있어야 합니다. 그 외 조명은 주조명의 빛을 확산시키거나 그림자제거, 아니면 좀 더 부드러운 이미지를 위한 빛의 반사용도로 사용합니다.
자연광의 느낌을 내기 위해서는 위에서 밑으로 향하는 주조명이 유용하다.
우리를 비추는 태양의 위치는 늘 머리 위입니다. 일몰이나 일출 때의 태양이 누워서 긴 빛을 비춘다고 할지라도, 우리의 머리보다 높은 곳에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인공적인 스튜디오 조명 역시 위에서 밑으로 향하는 부드러운 빛은 우리 눈에 익숙한 태양빛을 흉내 낼 수가 있으며, 얼굴의 입체감에 따른(눈, 코, 입, 턱) 그림자가 생기지 않게 도와줍니다.
그림자를 없애는 보조조명은 주조명보다 약해야 합니다.
보조조명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빛의 부드러운 확산과 그림자제거. 조명이 아닌 반사판을 이용하거나 반투명 우산, 소프트 박스등으로주조명보다 약한 광량을 내는 게 기본입니다. 보조조명의 광량이 주조명보다 강하다면 그건 이미 보조조명이 아닌 주조명입니다. 반사판을 사용할 때는 거친 느낌을 원할 때는 은색 표면을, 부드러운 느낌을 원할 때는 하얀 표면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은색 표면은 거칠고 더 밝은 빛이므로 피부의 윤기를 더 살려버려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거리가 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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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사원 공간일기 SPACE DI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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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없애는 법은 없다
현재(2.8.0버전) 엔스케이프 자체에 그림자를 끄는 모드는 없는 것으로 알고있다.
랜더링 작업을 하다보면 그림자가 너무 어둡게 나와 darkness를 조절하고 싶은데, 포토샵으로 가져가 그림자영역을 선택해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나무와 사물처럼 그림자 영역을 선택하기 어려운 것들을 모두 잡는것은 시간 매우 비효율적이다.
그렇다면 그림자를 최소화 하는 방법은 있을까
찾긴 했지만 이미지가 인위적이고 어색해진다. 따라서 필자가 찾은 차선은 이렇다.
1. 그림자가 최소화된 이미지
2. 그림자가 포함된 원본이미지
2가지를 포토샵에서 섞어 그림자의 opacity를 낮추는 방향으로 작업을 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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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림자가 최소화된 이미지
그림자를 최소화했는데, 이미지가 좀 어색하다.
1. Horizon 모드를 Skybox로 바꾸기
skybox 모드는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하늘에 적용시킬 수 잇는 모드다
2. skybox 에 HDRI 파일을 white 이미지로 넣어주기
그림자를 최소화 하기 위해선 배경이 완전히 하얘야 유리하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흰색 하늘을 만들어줘야한다.
필자는 HDRI haven 에서 아무거나 받은 다음, 포토샵에서 다 하얗게 칠해버렸다.
3, Sun Brightness를 0%로 내린다.
이렇게 하면 그림자가 사라진다. 대신 이미지 자체가 엄청 어두워진다..
4. Horizon의 Brightness를 올린다.
이렇게 하면 skybox의 밝기로 태양밝기를 대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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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자가 포함된 원본이미지
그림자가 생기도록 태양밝기를 올려준다. 배치도에서는 특히 그림자가 생각보다 짙게 잡힌다.
자연스럽게 그림자가 보이도록 이미지를 출력하면 된다.
Sun brightness가 올라감으로 그림자가 생기게되고, Horizon의 Brightness를 조절해서 밝기를 조절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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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각각 다른 레이어로 불러와 opacity를 조절하면,
그림자가 옅어진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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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촬영시 그림자부분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각각 45도위치 사광에 E600 포멕스 조명으로 촬영을 하는데
사진상봣을떄 왼쪽조명 9.2 / 오른쪽 조명 8.5 로 놓고 촬영을한것입니다!
조명을 이리저리 막 조명이 쏘는 곳을 바꿔가면서 해봣는데 ㅠ
이제야 전체적으로 의류 옷모델 부분에 전체적으로 다 잘보이고 안보이는거 없이 환하게 보이게 잡앗는데..
이렇게 잡으니까 뒤쪽으로 그림자가 지는데 양쪽으로 그림자가 지는게 한쪽으로만 그림자가 보이고
나머지 한쪽은 그림자가 덜보이거나 안보이게 하는방법이 조명1개로 추가해서 뒤에서 한쪽 그림자 없애는 방법 말고는 없을까요?
키워드에 대한 정보 조명 그림자 없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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