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 반야 바라밀다 심경 원문 | 반야심경(般若心経)원문 모든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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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을 줄여서 반야심경 또는 심경이라고 부른다.
반야심경은 六백부 반야경의 법문을 260자로 집약하여 만든 경전인데 팔만대장경 가운데 260자밖에 안 되는 경전이지만 장경의 진리를 가장 함축성 있게 간직한 경이라는 뜻으로 심경이라고 한다.
현재 한국 불교의 거의 모든 법회의식에서 독송되고 있으며 반야부 경전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불교 경전이다.
원래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이며 그 핵심은 역시 공사상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실체가 없는 공임을 철저하게 터득함으로써 지혜를 뜻하는 반야를 얻어, 결국 정각(正覺)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전을 살펴보면 관세음보살을 통해서 반야의 인격을 보였으며 불생불멸(不生不滅)을 통해서 반야의 실상을 천명했고 보살과 부처님을 통해서 반야의 공덕을 나타내고 있다.
간추려보면 지혜의 눈으로 자기 마음속에 숨어있는 부처의 지혜광명을 개발함으로 온갖 무명번뇌의 업장과 죄악이 소멸되고 부처님의 해탈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법문인 것입니다.
그리고 반야바라밀에 대한 신앙과 발원으로 경전의 종반부를 이루고 있다.
우리가 합송하는 것은 당나라 때 현장스님이 인도에서 가져온 불경으로부터 한문으로 번역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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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반야바라밀다심경 – 위키문헌, 우리 모두의 도서관

〈대반야바라밀다심경〉(大般若波羅蜜多心經)ㆍ〈마하반야 바라밀다 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経)ㆍ〈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이라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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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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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바라밀다심경 원문 / 해설 – 네이버 블로그

반야바라밀다심경 [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 / 해설 … 마하는 크다(대), 많다(다), 초월하다(승)의 뜻이고,. 반야는 지혜, 깨달음의 뜻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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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3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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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바라밀다심경 – 원문 – 건빵이랑 놀자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 관자재보살 행심 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即是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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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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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기린

반야심경 원문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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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7/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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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반야심경/법안스님 – 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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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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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반야심경엔 원문의 핵심 메시지가 빠졌다는데… – 부산일보

반야심경의 정확한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지금까지 알려진 원문은 260자밖에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처의 가르침을 담은 수많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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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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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 반야 바라밀다 심경 원문 | 반야심경(般若心経)원문 37 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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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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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般若心経)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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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마하 반야 바라밀다 심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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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2.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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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 번역 [ 편집 ]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菩提薩陀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한국어 번역 [ 편집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空)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리라. 사리자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으며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의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은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이비설신의도 없고, 색성향미촉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집멸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리라. 얻을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피안으로 건너 가자.)

반야바라밀다심경 원문 / 해설

반야바라밀다심경 [般若波羅蜜多心經] 원문 / 해설

= 원 문 =

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 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菩提薩陀 依 般若波羅密多 故

보리살타 의 반야바라밀다 고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 해 설 =

반야바라밀다심경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는 크다(대), 많다(다), 초월하다(승)의 뜻이고,

반야는 지혜, 깨달음의 뜻이며, 바라밀다는 저 언덕에 이르다(도피안)는 뜻이다.

심경은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이란 뜻이다.

일체를 초월하는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가장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

———————————————————————————————-

피안 彼 岸 발음 : 피ː안 품사 : 명사 1 [불교] 사바세계 저쪽에 있는 깨달음의 세계 . 2 [불교] 이승의 번뇌를 해탈하여 열반의 세계에 이름 . 또는 그런 경지 . 3 [철학]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아니하는 관념적으로 생각해 낸 현실 밖의 세계 . 하위어 도피안 [ 到 彼 岸 ] 같은 말: 바라밀다.

선악의 피안 [ 善 惡 의 彼 岸 ] 1 선악을 초월하여 대립과 차별이 없는 경지. 도덕적 판단은 상대적으로 타당할 뿐이며, 절대적인 진리에서 볼 때에 도덕의 궁극적 이상은 선악의 피안에 있다는 뜻이다. 독일의 철학자 니체가 쓴 말이다. ———————————————————————————————

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 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관세음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을 수행할 때에

(삼계. 사생. 육도의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오온(물질적 현상, 감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이

모두 공함을 (실체가 없음을) 확연히 알고

이 모든 고통(4고, 8고)에서 벗어 났느니라.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물질적 현상이 그 본질인 공과 다르지 않고,

공 또한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적 현상이 곧 본질인 공이며, 공이 곧 물질적 현상이니라.

감각작용, 지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도 다 공이느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이 모든 현상계의 본질적 차원(관세음보살의 차원)에서는

생겨나는 일도 없고 없어지는 일도 없으며,

깨끗한 것도 없고, 더러운 것도 없으며,

감소하는 일도 없고, 증가하는 일도 없느니라.

(이 모든 존재들이 외관상으로는 생겨나는 것 같기도 하고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더러운 것 같기도 하고 깨끗한 것 같기도 하고

증가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감소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그러므로, 사리자여)

이 현상계의 본질의 차원인 공의 입장에서는 물질적 현상도 없고,

감각작용과 지각작용 그리고 의지적 충동과 식별작용도 없느니라.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이 공의 세계에서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사유작용 등 감각작용도 없고,

빛깔과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비감각적 대상인 원리 등 객관대상도 없으며,

시각의 영역도(청각의 영역, 후각의 영역, 미각의 영역, 촉각의 영역)

사유의 영역 등 주관작용도 없느니라.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이 공의 세계에서는)

무명도 없고, 무명의 소멸도 없으며

(행, 식, 명색, 6입, 촉, 수, 애, 취, 유, 생도 없고 그 소멸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없고, 늙고 죽음의 소멸도 없느니라.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이 공한 세계에서는)

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그 원인의 소멸도 없고

그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수행방법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이 공의 세계에서는)

깨달음도 없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없고,

깨달음을 얻지 못한 것도 없느니라.

菩提薩陀 依 般若波羅密多 故

보리살타 의 반야바라밀다 고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그러므로 사리자여)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느니라.

(보살은)

뒤바뀐 잘못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는 열반에 이르렀느니라.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인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완전한 깨달음)를 얻었느니라.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이 반야바라밀다는

이 큰 신비한 주문이며, 큰 밝은 주문이며, 큰 최상의 주문이며,

이 얼마나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주문인가를 알아야 하느니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은

능히 일체의 고액을 소멸시키며 진실하여 거짓이 없나니,

그러므로(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일러 가로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우리 함께 피안으로 가자. 피안에 도달하였네.

아! 깨달음이여 영원하라.

觀自在菩薩 行深 般若波羅蜜多 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께서 피안(彼岸)에 도달할 때에 다섯 가지가 모두 공(空)한 것임을 비추어 보고 일체의 괴로움과 액란을 제도하였나니라

관자재보살 행심 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即是空 空即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 색은 공과 다르지 아니하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아니하다.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라.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도 이와 같으니라.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 이 모든 오온(五蘊)에서 구분하여 둔 색. 수. 상. 행. 식의 그 낱낱과 같은 모든 법의 명목, 모든 법의 공된 형상(形象)은 낳지도 않고 죽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나니라.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이러한 까닭에 공 가운데에는 색이 없으며 수ㆍ상ㆍ행ㆍ식도 없으며 눈ㆍ귀ㆍ코ㆍ혀ㆍ색신(色身), 의식도 없으며 빛깔ㆍ소리ㆍ향기ㆍ맛ㆍ맛ㆍ몸에 닿는 느낌, 인식도 없으며 안식(眼識)의 경계로부터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는 것이다.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한 것도 없고 내지는 늙어 죽는 것도 없으며 늙어서 죽어 다 마친 것도 없나니라. 괴로움도 없고 괴로움을 가져올 수 있는 조건의 괴로움을 없게 하는 것과 괴로움을 없도록 하는 방법도 없다.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로사 역무로사진 무고집멸도

無智亦無得 以無所得 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 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恐怖 遠離顛倒夢想 究竟涅槃 지(智)도 없고 득(得)도 없으며 얻을 것이란 없는 연고로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는 고로 두려움이 없으며 전도(顚倒)된 몽상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에 드느니라.

무지역무득 이무소득 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셨나니라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 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이런 까닭으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무엇과 비길 더 없는 주문이니라.

고 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모든 괴로움을 제거하고 참으로 실다워서 헛되지 않느니라. 고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설하노라. 즉 주문을 이렇게 설하노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리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리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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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심경 원문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菩提薩陀 依 般若波羅密多 故

보리살타 의 반야바라밀다 고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 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 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뜻으로 푼 반야심경

두루 차고 깊은 지혜 한마음은 밝았으니

저 세상과 이 세상을 두루 살펴 자재로이 행하시는 한마음이

죽은 세상 산 세상 한데 비추어 보시니

모든 중생들은 본래부터 공생(共生), 공심(共心), 공용(共用), 공체(共體), 공식(共食)하며

고정됨이 없이 나투고 화하여 돌아가건만

그것을 몰라서 일체 고(苦)의 길을 걷나니라.

사리자여,

물질과 마음이 다르지 않고

마음은 모든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나니

모든 물질적 현상은 곧 한마음으로 좇아 있나니라.

느끼는 생각과 행하는 의식도

또한 둘이 아니어서 이와 같나니라.

사리자여,

우주 생명과 모습은 본래 생겨났다 없어졌다 함도 없으며

더러운 것도 깨끗한 것도 없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이런 고로 고정됨이 없는 차원의 물질도

둘이 아닌 까닭에 없나니

감각·지각·의지적 행동·인식작용도 따로 없느니라.

눈·귀·코·혀·몸·뜻도 따로 고정됨이 없으며

형상·소리·냄새·맛·감촉·법도 따로 고정됨이 없으며

보이는 세계와 의식 세계까지도 따로 고정됨이 없느니라.

죽지 않는 것도 죽는 것도 또한 둘이 아닌 고로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느니라.

온갖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을 벗어나는 방법까지도 없으므로

지혜도 깨달음도 얻을 바가 없으니

없는 까닭은

일체 고정된 것이 없이

화(化)하여 찰나 찰나 나투는 까닭이니라.

자유인의 한마음은 깊은 무(無)의 세계에 회전하며

일체 걸림이 없느니라.

마음에 걸림이 없는 고로 두려움이 없으며

뒤바뀐 헛된 꿈 같은 생각을 떠나서

본래부터 영원한 밝음의 구경에 이르렀나니라.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든 부처님들도

이 마음 자리를 깨달아 가장 높고 밝은 지혜를 얻어

생사를 초월하고 자유 자재의 경지를 성취하셨나니

마땅히 알라.

깊은 미지의 지혜로운 한마음이야말로

가장 신비하고

가장 밝고

가장 높고

가장 당당한

위 없는 심경이므로

이 깊은 미지의 주문은 진실하여

허망치 않음을 알라.

일체 고난에서 벗어나리라.

이에 깊은 한마음을 깨닫는 주문을 설하노니,

발 없는 발로 길 없는 길을

어서 어서 벗어나세

우리 함께 벗어나세

이승 저승 없는 마음

어서 어서 벗어나세

한마음의 깨달음은

그대로 여여하게 밝았으니

“우리 함께 어서 어서 벗어나세” (세번)

『천수경』과 더불어 우리나라 불교 행사에 가장 많이 읽히는 『반야심경』은 불과 260자 밖에 되지 않는 짧은 경문이지만, 대․소승 경전의 내용을 간결하고도 풍부하게 응축하고 있어 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아내고 있다고 말합니다. 『반야심경』의 정식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이며, 줄여서 ‘심경’이라고도 합니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마하’는 ‘크다, 많다, 초월하다’의 뜻이고, ‘반야’는 ‘지혜, 깨달음’의 뜻이며, ‘바라밀다’는 ‘저 언덕(피안 彼岸)에 이르다’는 뜻이다. ‘심경’은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이란 뜻이다. 정리하자면 “일체를 초월하는 지혜로 피안(깨달음, 진리의 세계)에 도달하는 가장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이라고 보면 되겠다.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관세음보살)이 (삼계. 사생. 육도의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깊은 반야바라밀을 수행할 때에 오온(五蘊 : 색 色- 물질적 현상, 수 受- 감각작용, 상 想- 지각작용, 행 行- 의지적 충동, 식 識- 식별작용)이 모두 공(空)함(실체가 없음)을 확연히 알고 이 모든 고통(4고, 8고)에서 벗어났느니라.

* 삼계 (三界) : 욕계(欲界) · 색계(色界) · 무색계(無色界)

– 욕계 : 식욕, 음욕(성욕), 물욕, 명예욕 등의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치성한 세계

– 색계 : 욕계의 위에 있으며, 욕계와 같은 탐욕은 떠났으나 미묘한 형체가 있는 세계

– 무색계 : 색계 위에 있으며, 물질을 여위고 온갖 형색은 없고 수,상,행,식의 네 가지만 존재. 미묘한 몸도 없는 순 정신적 세계

* 사생 (四生) : 생물이 태어나는 4가지 방식.

– 중생은 전생의 업에 따라 육도의 미계에서 생사를 되풀이 하는데, 그 때 중생이 태어나는 양상으로 태생(胎生 : 인간 등), 난생(卵生 : 조류 등), 습생(濕生 : 벌레 등), 화생(化生 : 홀연히 태어나는 것)의 4가지를 말함.

* 육도 (六道) : 중생이 각기 업에 따라 취하는 여섯가지 생존양식. 최하급에 해당하는 것을 지옥. 그 다음이 아귀, 동물의 세계인 축생 그리고 모든 훌륭한 일을 방해하는 아수라, 인간과 하늘을 두고 ‘육도’라고 말하는 것. 이들 가운데 지옥· 아귀· 축생은 가장 좋지 못한 생존 형태이기 때문에 이를 삼악도(三惡道)라고 하며, 아수라· 인간· 하늘이 이보다 좋은 상태이므로 삼선도(三善道)라고 한다

* 4고 (四苦) – 생(生)· 로(老)· 병(病)· 사(死) :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4가지 고통

* 8고 (八苦) – 4苦 + 애별리고(愛別離苦 : 사랑하는 이와 헤어져야 하는 괴로움)· 원증회고(怨憎會苦 : 미워하는 이와 만나야 하는 괴로움)· 구부득고(求不得苦 : 원하는 대로 얻어지지 않는 괴로움)· 오음성고(五陰盛苦 : 물질, 느낌, 생각, 작용, 식별의 오음에서 비롯된 수많은 괴로움)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여, 물질적 현상이 그 본질인 공과 다르지 않고, 공 또한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적 현상이 곧 본질인 공이며, 공이 곧 물질적 현상이니라. 감각작용, 지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도 다 공이느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여, ( 이 모든 존재들이 외관상으로는 생겨나는 것 같기도 하고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더러운 것 같기도 하고 깨끗한 것 같기도 하고 증가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감소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이 모든 현상계의 본질적 차원(관세음보살의 차원)에서는 생겨나는 일도 없고 없어지는 일도 없으며, 깨끗한 것도 없고, 더러운 것도 없으며, 감소하는 일도 없고, 증가하는 일도 없느니라.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그러므로, 사리자여) 이 현상계의 본질의 차원인 공의 입장에서는 물질적 현상도 없고, 감각작용과 지각작용 그리고 의지적 충동과 식별작용도 없느니라.

無眼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이 공의 세계에서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사유작용 등 감각작용도 없고, 빛깔과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비감각적 대상인 원리 등 객관대상도 없으며, 시각의 영역도(청각의 영역, 후각의 영역, 미각의 영역도) 사유의 영역등 주관작용도 없느니라.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이 공의 세계에서는) 무명도 없고, 무명의 소멸도 없으며(행, 식, 명색, 6입, 촉, 수, 애, 취, 유, 생도 없고 그 소멸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없고, 늙고 죽음의 소멸도 없느니라.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이 공한 세계에서는) 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그 원인의 소멸도 없고 그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수행방법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이 공의 세계에서는) 깨달음도 없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없고, 깨달음을 얻지 못한 것도 없느니라.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그러므로 사리자여)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느니라. (보살은) 뒤바뀐 잘못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는 열반에 이르렀느니라.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 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인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완전한 깨달음)를 얻었느니라.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이 반야바라밀다는 이 큰 신비한 주문이며, 큰 밝은 주문이며, 큰 최상의 주문이며, 이 얼마나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주문인가를 알아야 하느니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은 능히 일체의 고액을 소멸시키며 진실하여 거짓이 없나니, 그러므로(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일러 가로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우리 함께 피안으로 가자. 피안에 도달하였네. 아! 깨달음이여 영원하라.

반야심경 독송 – 세민 스님 (般若心経 , Heart Sutra) – Korean Buddhist Chant

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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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반야심경/법안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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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반야심경엔 원문의 핵심 메시지가 빠졌다는데…

반야심경 정해/관정

반야심경의 정확한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지금까지 알려진 원문은 260자밖에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처의 가르침을 담은 수많은 경(經) 가운데 일반적인 인지도가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각종 예불 의식 등에서 반야심경 구결을 암송하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다. 홍콩 출신 배우인 주성치 주연의 영화 서유기 월광보합 편에서도 시간여행을 위한 주문으로 ‘반야바라밀~’을 외치는 장면이 나오는 등 반야심경은 불교를 대표하는 경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문 중 잘린 부분 모두 ‘복원’ 의미

해설서 잘못 해석한 것도 모두 교정

하지만 최근 〈반야심경 정해〉를 선보인 관정 스님은 현재 보급된 반야심경엔 당초 원문의 핵심 메시지가 빠져 있다고 강조한다. “당나라 현장법사가 산스크리트어로 쓰인 원문 반야심경을 한문으로 번역하면서 원문을 60% 가량 잘라냈습니다. 문제는 그 잘려진 부분에 핵심 메시지가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의 반야심경은 뜻도 모르고 암송하는 주문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반야심경 정해〉는 사실상 반야심경의 내용을 제대로 복원한 세계 최초의 완역 해설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뜻을 알기 어려웠던 기존의 반야심경을 새롭게 해석, 정확하고 알기쉬운 문체로 재구성한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더욱이 불교를 사상적·철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입장에서도 부처가 강조한 핵심 정신을 복구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관정 스님은 산스크리트어본과 8종의 한역본 연구 등 이번 책의 구상과 자료수집, 집필에 15년 가량이 소요됐다고 한다.

“반야바라밀다심경을 제대로 번역하면 ‘지혜를 완성하는 수행방법의 핵심을 말해주는 경’입니다. 원문에서 빠진 부분을 모두 복원해 넣고, 한문 반야심경을 참고한 해설서들이 잘못 해석한 부분을 모두 교정한 뒤 다시 그것을 쉽고 정확한 말로 번역, 당초 부처가 전하려고 했던 메시지를 되살려냈습니다. 반야심경이 말하고자 했던 지혜를 완성하는 수행방법을 복원한 것이 이번 저작의 가장 큰 의미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790쪽에 달하는 방대한 〈반야심경 정해〉의 핵심 내용을 간추린 220쪽 분량의 〈반야심경, 무슨 말을 하고 있나〉라는 책도 함께 펴냈다. 재가불자나 일반인, 연구자 등이 복원된 반야심경의 의미를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책엔 〈반야심경 정해〉에 들어있지 않는 위빠사나 지혜를 계발하는 수행방법인 아나빠나사띠를 설명하는 부분 등도 수록해 흥미를 더한다.

관정 스님은 부산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해운대고등학교에서 교사로 10년 동안 재직한 뒤 통도사 반야암 지안 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출가했다. 1985년 전국 대학생 학술연구발표대회에 ‘금강경 국역본에 나타난 문의미(文意味) 변이와 그 원인분석’이란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기존 저서로는 〈마하시 사야도의 위빠사나 명상법〉 〈대승기신론 속의 사마타와 위빠사나〉 〈걷기명상〉 등이 있다. 관정 지음/알아차림/790쪽/6만 5000원.

천영철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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