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고 몇 장씩 | [고스톱 기초] 맞고 176 개의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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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이서 게임을 합니다. 6장을 깔고 7장씩 나눠갖고 시작하면 돼요. 이 때 3점부터 고 또는 스톱을 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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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쉽설TV입니다.
오늘 준비한 영상은 둘이서 치는 맞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간단한 룰이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아 준비한 영상 GO

맞고 몇 장씩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맞고 패나누기 규칙(맛고 규칙 룰 맛고 점수계산) – 청영

고스톱을 칠 때는 사람당 7장씩 패를 손에 들고 시작하며, 바닥에는 6장을 깔고 나머지를 더미에 놔둔다. 반면 맞고 패 나누기는 1인당 10장을 손에 쥐고 시작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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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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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 3명, 4명이서 하는 고스톱 규칙과 점수 매기기 (+ 맞고)

추가로 1장씩 모을 때마다 1점씩 늘어나는거예요. 홍단, 청단, 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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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titcheexe.tistory.com

Date Published: 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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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고 몇 장씩 | [고스톱 기초] 맞고 22034 명이 이 답변을 좋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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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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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 맞고 게임방법 : 한게임 고스톱

적혀있는 숫자에 따라 피 2장, 3장의 역할을 합니다. 시작할 때 바닥에 놓여져 있으면 선이 시작하기 전에 자동으로 가져가고자기 패로 받은 경우에는 보통 패처럼 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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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 나무위키:대문

싼 것을 자신이 먹었다면 이를 ‘자뻑’이라 하여 2장씩을 가져가는 룰도 있는데, 2인 화투인 맞고에서 많이 적용되며, 인터넷 고스톱의 경우에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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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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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고 패나누기 정석대로 – 모나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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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규칙 총통 잘치는법/점수계산 – 농사로

맞고 일 경우는 10장씩을 나누어 갖고 8장을 바닥에 깔아 놓는다. 3. 선수의 결정 … 몇번만 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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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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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고 패나누기 방법 – 꿈해몽 태몽 길몽 흉몽 정보

게임은 항상 선부터 시작하기 때문이죠. 선을 정할 때는 첫 게임에서 이긴 사람 또는 화투장을 뒷면이 보이게 펼쳐 누고 한 장씩 뽑거나 기리를 떼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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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6452522.tistory.com

Date Published: 1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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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기초] 맞고
[고스톱 기초] 맞고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맞고 몇 장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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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2. 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5nwI-Ek6jE

[맞고, 고스톱]점수 계산하는 방법, 고스톱 치는 방법과 규칙.

설날이 다가오고 있어요~

맞고를 어른들만 치지만

아이들도 간혹 치기도 하죠~

전 20대 중반임에도 불구하고

친척들이 모두 학생이라

어린 친구들과 명절 놀이를 한답니다;;

어린 친구들을 떠나서

아직 제 친구들도 점수 계산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고스톱 치는 방법,

맞고 치는 방법,

점수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선 화투는 1월부터 12월까지 있어요~

그건 다들 아시죠?

외우는 건 귀찮으니 놀이하면서 배워요~~^^

저도 가끔 헷갈린답니다~

이 위의 패들이 광입니다.

빨간 동그라미 안에 한자가 써 있는 게 바로 광인데요~

모은다면 3장에 바로 3점을 얻을 수 있지요~

이렇게 3장을 모으면 바로~ 3점입니다~

획득만 한다면 점수를 빨리 딸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이 때!!!

비광이 끼면 2점밖에 안 돼요.

비광은 맨 오른쪽에 빨간 옷입은 아저씨가 우산을 쓰고 있는 그림이랍니다~

이렇게 동물이나 곤충이 있는 패를 열끝이라고 해요

멍이라고도 하구요~

멍박 들어보셨나요??

바로 이 멍이 한 장도 없을 때 멍박이라고 해요~

이렇게 5장이 모이면 5장부터 1점입니다.

위의 사진대로라면 1점을 얻은 거죠.

동물중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모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새들

이걸 고도리 라고 해요~

새들을 모으면 바로 5점!!!

엄청난 점수죠~ㅎㅎ

7점부터 고와 스톱을 외칠 수 있으니

5점이면 정말 큰 점수죠~

이제 띠를 볼게요.

이렇게 띠가 있는 걸 그냥 띠라고 불러요~ㅎㅎ

띠도 5장부터 1점씩이예요~

위의 사진으로라면 1점을 얻었네요~

이 때 띠의 주의점!!

띠는 청단, 홍단, 초단(쿠사)가 있어요.

바로 이게 청단입니다.

청단을 3개 모을 경우

3점이 되죠~

홍단도 똑같이 3장을 모을 경우 3점이 됩니다~

이것이 초단입니다.

쿠사라고도 해요.

4월, 5월, 7월

요렇게 3장을 모으면 또 3점을 얻을 수 있어요~

위에는 피입니다.

아무 특징 없는 이것들은 모두 피라고 생각하면 돼요~

피는 10장을 모아야 1점을 얻을 수 있어요.

위의 사진을 보면 9장이기 때문에

아직 1점도 나지 못한 상황이죠.

쨘~

요렇게 10장이 되어야만 이제 1점을 얻었네요~

이 때 알아야 할 것!

위의 것들은 쌍피라고해서 피가 2장인 겁니다.

즉 위의 사진대로라면 피가 총 6장이나 마찬가지죠~

그러니 쌍피를 먼저 먹어야겠죠?ㅎㅎ

위의 사진에서는 몇 점일까요?

7점입니다~

고를 외칠 수 있겠네요~~ㅎㅎ

요 위에는 보너스 패라고도 하고

뭐 다양한 말로 쓰이기도 하는데

그냥 투피라고 생각하면 돼요~

쌍피와 같은 존재인데요.

전 보통 3장 정도 넣어요~

그리고 간혹 쓰리피라고 써 있는 패도 있는데

원하시면 쓰리피도 넣으세요~

요건 개인 취향입니다~

———————————————————————————————-

맞고를 치는 방법!

맞고를 칠 때에는

1. 4장은 바닥에 핀다.

2. 상대방에게 5장을 준다.

3. 내가 5장을 갖는다.

4. 다시 4장을 바닥에 깐다.

5. 상대방에게 또 5장을 준다.

6. 그리고 마지막으로 5장을 내가 또 갖는다.

그럼 바닥에는 8장이 있고

내 손과 상대방의 손에는 각각 10장씩 있을거예요~

이렇게 시작하시면 된답니다~~

점수를 잘 계산하셔서~

7점이 되면 ‘고 또는 스톱’을 외칩니다!!

이 때 ‘고’를 외치면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하고

‘스톱’을 외칠경우

게임을 중단하고 점수난대로 건 돈을 회수하면 됩니다~

‘고’ 했을 때

1고 : 1점

2고 : 1점

3고 : 2배

4고 : 4배

5고 : 8배

와 같이 배수로 쭉쭉쭉~~

고를 계속 할수록 점수는 올라가겠죠~

‘쪽’을 알아볼게요.

쪽은 내가 낸 패와 뒤집은 패가 똑같아서 내가 먹을 때

쪽이라고 합니다.

이 때 상대방은 내게 피를 한 장 줘야해요.

3명 이상이서 할 때 4명째부터는 광을 팔고

3명이서 게임을 합니다.

6장을 깔고 7장씩 나눠갖고 시작하면 돼요.

이 때 3점부터 고 또는 스톱을 외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복잡한 룰이 참 많지만

일단은 기본 룰은 이러해요~

그리고 이론으로만 배우면 지루하죠~

일단 치면서 배우세요~~

그냥 가볍게 돈 걸지 말고 연습으로 계속 치다보면

저절로 외워진답니다~~

100번 읽는 것보다 한 번 치는게

훨씬 이해가 빠르다는 사실~

맞고 패나누기 규칙(맛고 규칙 룰 맛고 점수계산)

게임은 항상 선부터 시작한다. 첫 게임에서 먼저 선을 정하는데, 화투장을 뒷면이 보이게 펼쳐놓아 한 장씩 뽑거나, 기리를 떼는 방식으로 그 화투장의 월 수로 선을 정한다.

기리란 남이 화투패를 섞는 중에 자신이 그 화투패를 몇 토막으로 갈라 위아래를 바꾸는 것을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선을 정하는 방식은 밤일낮장 이라고 하여 밤에는 가장 낮은 패를, 낮에는 가장 높은 패를 뽑은 사람을 선으로 정한다.

선은 패를 정리하고 잘 섞은 후, 자신의 좌측에 앉은 사람에게 적당한 양의 패를 떼어 더미를 쌓도록 한다. 한 장도 떼지 않는 경우 패를 손가락으로 톡 치면서 퉁 이라고 말하면 된다.

패를 돌리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다. 선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손에 들고 있는 패를 바닥에 내려놓고, 쌓여 있는 더미의 맨 위에서 한 장을 뒤집어 바닥에 내려놓는다. 어느 한 사람이 7점 이상이 되면 게임을 계속할지, 아니면 중단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2명, 3명, 4명이서 하는 고스톱 규칙과 점수 매기기 (+ 맞고)

민화투보다 좀 더 흥미진진한 놀음(?) 고스톱

고스톱은 패 맞추기라는건 민화투랑 같은데,

점수 계산 방법이 조금 달라요!

오늘은 고스톱 규칙에 대해 알아볼게요!

화투패의 기본적인 정보나

민화투 규칙은 이전 글 확인해주세요.

↓ ↓ ↓ ↓

[이런저런 생활정보] – 패돌리는 방법부터 점수계산까지! 2명,3명,4명, 5명 민화투 규칙 설명

패 익히기

광(光)

광(光)이 새겨져 있는 패로 모두 5장이예요.

삼광: 광이 새겨진 패를 3장 모은 것으로 3점!

비삼광: 비광을 포함하여 3장을 모으면 2점이예요.

사광: 4장을 모으면 4점을 얻어요.

오광: 5장을 모으면 가장 큰 점수인 15점을 얻어요.

열끗/고도리

열끗은 기본 패의 모양에

동물들이 추가로 그려져 있는 패예요.

5장을 모으면 1점이고,

1장이 추가 될 때 마다 1점씩 추가돼요.

아래서 말하겠지만 7장 이상이면

멍따로 점수를 2배로 계산합니당ㅎㅎ

고도리는 열끗 중

새가 들어 있는 패 3개를 모은거예요.

5점으로 계산됩니다.

패에 새가 다섯마리 있거든욯ㅎㅎㅎ

띠(홍단, 청단, 초단)

오끗

띠는 기본패의 모양에 띠가 그려져 있어요!

5장을 모으면 1점이 나는거예요.

추가로 1장씩 모을 때마다 1점씩 늘어나는거예요.

홍단, 청단, 초단

하지만 홍단, 청단, 초단을 모으면

각각 3점으로 계산됩니다.

피(쌍피, 보너스피)

기본패의 모양을 가진 것을 피라고 해요.

민화투에서는 껍데기 취급 받는데

고스톱에서는 하나하나가 소중해요!

피 10장을 모으면 1점이 되고

이후부터 1장씩 추가될 때마다 1점씩 계상해요!

쌍피

국진은 열끗이지만 쌍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쌍피란 피 2장으로 취급하는거예요.

쌍피로 사용하는 패들은 이렇게 있어요.

보너스 패

그리고 보너스 패!

민화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패인데요.

보너스패는 피 2장, 3장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패에 쓰인 것처럼 재미를 더해주는 역할이예요.

고스톱 규칙

선 정하기

첫번째 플레이어를 선이라고 불러요.

선을 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제일 간단한 방법은 가위바위보!

그 다음은 밤일낮장(주고야비)이라는 방법이 있어요.

이게 제일 많이 쓰이는 방법일거예요!

게임을 진행하는 것처럼 패를 돌린 후

바닥패만 뒤집어 놓은 다음, 밤에는 낮은 패를 뽑는 사람이!

낮에는 높은 패를 뽑는 사람이 ‘선’이 되는거예요.

광팔기/죽기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3명이 하는 게임이예요.

(2명이서 치는건 맞고)

그래서 게임인원이 4명일 때엔, 한 명은 광을 팔아야해요.

게임을 시작하는 “선”을 기준으로 했을 때

반시계 방향을 순서로 게임을 진행해요.

광은 마지막 순서에 해당되는 사람이 팔 수 있으며,

오광과 쌍피패만 팔 수 이어요.

기본적으로 광 1개 당 점당돈의 2배의 금액을

게임이 끝났을 때, 사간 사람에게 받아요.

죽기

하지만 무조건 4번째 사람이 광을 파느냐!

그건 아니예요.

2,3째 순서에 해당되는 사람이 패를 본 뒤

패가 좋지 않거나 여러이유로 죽기를 선택할 수 있거든요.

이걸 ‘죽는다’고 표현하고,

4번째 사람이 광을 팔지 않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어요.

패돌리기

기본적으로는 6낙 7수

패를 7개씩 들고 6개 깔아 놓고 시작하는거예요.

(2명이서 치는 맞고는 10장씩 갖고 8장 깔고

게임 진행하시면 돼요.)

점수계산법

패끼리 조합해서 점수를 계산해요.

각각의 패 조합으로 얻은 점수를 더해 최종점수를 계산하는거예요.

민화투보다 규칙이 더 많고 복잡해요.ㅜ

게임 중 3점을 획득하게 되면, 점수가 난거고

고(go) 또는 스톱(stop)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톱을 하면 바로 승리!

다음 판의 선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고를 하게 되면,

1고 : 원점수+1점

2고 : 원점수+2점

3고 : (원점수+3점) * 2배

4고 : (원점수+4점) * 4배

5고 : (원점수+5점) * 8배

6고 : (원점수+6점) * 16배

점수가 엄청 커지죠ㅎㅎ

민화투랑 다른 점이예요.!

부가사항

지금부터 나오는 룰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으니

게임 정에 정해 놓고 하시는게 좋아요.

1. 2배의 금액을 승자에게..

1) 피박

피의 갯수가 5

장 이하일 때

but, 피를 단 한 장도 먹지 않은 경우에는

피박을 쓰지 않음.(띠용)

2) 광박

졌는데 광이 하나도 없을 때

3) 멍따

승자가 ‘열끗’패를 7장 이상으로 점수를 냈는데

나는 하나도 없는 경우

4) 고박 (독박):

내가 ‘고’를 한 상태인데

다른 사람이 점수가 나서 승리 할 경우

위의 경우에는 원래 줘야하는 금액의

2배를 승자에게 줘야해요.

ex) 피박, 광박, 멍따 인 경우

2배 x 2배 x 2배 = 8배를 줘야해요ㅜ

2. 내점수가 2배가 되는 경우

폭탄/ 흔들기

흔들기

같은 월의 패를 3장 손에 들고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걸 말해요.

흔든 후에는 세 장 중 한 장을 내려놔야해요.

폭탄

흔들 수 있는 상황인데

바닥에 같은 월의 나머지 한 장이 깔려 있어서

3장을 한꺼번에 내려놓는 걸 폭탄이라해요.

흔들거나 폭탄한 사람이 이긴경우

1번마다 최종점수*2배로 계산해요.

나가리(무효판)

이번판은 나가립니다~~~할 때

그 나가리예요ㅎ

나가리 다음 판에 점수가 났을 경우

무조건 두 배로 계산해요.

3. 다른 사람 패 1장씩 뺏어오는 경우

깔린 패를 먹으려고 패를 내고

더미에서 패를 뒤집었을 때

같은 월이 또 나오면 뻑, 또는 (똥을) 쌌다고 해요.

싼 사람은 아무 패도 못가져 가고

나중에 나머지 한장을 내놓는 사람이 먹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서 피를 1장씩 뺏어 올 수 있어요.

상대가 피가 없는 경우는 받지 못하고,

쌍피만 있는 경우에는 쌍피를 받아요.

뻑이 3번이면 쓰리뻑으로 자동으로 게임에서 이겨요.

따닥

바닥에 같은 월의 패가 2장 깔려 있을 때,

이걸 먹으려고 패를 내려놓고 더미에서 뒤집었을 때

같은 월이 나와서 4장이 한꺼번에 나온 경우!!

다른 사람들한테 피 1장씩 받을 수 있어요.

먹을 수 있는 패가 없어서 아무 패나 냈는데,

더미에서 뒤집은 패가 같은 월이 나와서

금방 냈던 패를 바로 먹는 경우!!

이 경우에도 피 1장 씩 받아요!

패를 내서 바닥에 바닥을 싹쓸이한 경우!

패를 내서 바닥에 있는 패를 먹어서

바닥에 아무 패도 없으면 쓸이예요.

이때도 1장씩 뺏어 옵니다.

따닥이나 쪽으로 쓸을 한 경우

쪽이랑 쓸이 중복 된거라 2장씩 받아요.

총통

거의 없는 경우긴 한데 처음 받은 7장의 패 중에

같은 월 4장이 모두 들어있는 경우를 말해요.

이경우 패를 보여주고 게임을 끝낼 수 있어요.

자동으로 삼점이 난 걸로 계상해서 이기는 거예요!

총통승을 안하고 게임을 계속하면

총통한 사람이 이겼을 때 점수를 4배로 계산해요.

점당 금액

3579

1점당 3579 방식으로 돈계산을 하는 경우

3점에 100원, 5점에 200원, 7점에 300원, 9점에 400원

이런식으로 정해 놓는거예요.

4점이 나는 경우 3점으로 내림해서 100원입니다.

짝수는 내림계산하는거예요!

100원으로 정하든 1000원으로 정하든

그건 게임 시작 할 때 정하면 돼요!

점배기

점배기 방식으로 돈계산을 하면

3점에 300원, 4점에 400원 이런식으로

점수당 판돈이 돌아요.

위의 설명은 3~4명 기준이고

2명이서 하는 맞고하고는

세부 규칙이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맞고는 쳐본적이 없어서..ㅎㅎㅎ

나중에 치게 되면 자세한 방법을 써봐야겠어요.

이제 추석이 다가오는데

명절에 모여서 민화투나 고스돕으로

재밌게 놀아보세용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저두 명절에 이모랑 민화투 칠 예정..^-^

맞고 게임방법 : 한게임 고스톱

보너스 패

적혀있는 숫자에 따라 피 2장, 3장의 역할을 합니다. 시작할 때 바닥에 놓여져 있으면 선이 시작하기 전에 자동으로 가져가고자기 패로 받은 경우에는 보통 패처럼 치면 뒤집기를 하기 전에 새로운 패를 받아 한번 더 칠 기회가 주어집니다. 뒤집기를 하던 중에 보너스패가 나올 시에는 한번 더 뒤집을 수 있습니다. 이때 뻑(설사)이 나게 된다면 보너스 패를 뻑이 난 다른 패들과 함께 바닥에 두어야 합니다.

광은 ‘光’자가 새겨져 있는 패로 모두 5장이 있습니다. 광 3장을 모으면 3점 이며, 왼쪽 사진 중 가장 오른쪽 패인 비광을 포함한 3장은 2점으로 계산됩니다. 광을 4장 모으면 4점이고, 5장을 모두 모으면 ‘오광’ 이라고 하여 15점입니다.

열끗

열끗은 기본 패의 모양에 동물들이 추가로 그려져 있는 패를 말합니다. 5장을 모으면 1점 이고, 이후 추가로 1장씩 모을 때마다 1점씩 늘어납니다. 열끗이 7장 이상이 되면 ‘멍따(멍텅구리 따블)’ 이 되어 점수 계산 시 최종점수의 두 배로 계산합니다.

열끗 중 새의 모양이 들어있는 3개의 패를 모으면 ‘고도리’ 라고 해서 5점 으로 계산됩니다. 윗쪽 그림을 보면 실제로 새가 5마리이지요? 참고로 고와 도리는 일본어로 각각 5, 새를 의미합니다.

띠는 왼쪽과 같이 기본패의 모양에 띠가 그려져 있으며 모두 10장입니다. 5장을 모으면 1점 이고, 이후 추가로 1장씩 모을 때마다 1점씩 늘어납니다.

윗쪽 그림처럼 같은 종류의 띠를 3장 모은 경우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홍단, 청단, 초단 이라고 하여 각각 3점으로 계산됩니다. 12월 비에 해당하는 띠는 초단을 이루는 다른 띠들과 모양이 비슷하지만 초단을 만들 수 없다는 것에 주의해 주세요.

기본패의 모양을 가진 것을 피라고 합니다. 1월부터 11월까지 2장씩 모두 22장이 있지요. 피 10장을 모으면 1점 이 되고 이후부터 1장씩 추가될 때마다 1점씩 늘어납니다. 고스톱에서 높은 점수를 내기 위해서는 피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두 개의 패는 쌍피 로서 피 2장의 역할을 합니다. 숫자가 적혀있는 패는 보너스패로서 숫자에 따라 피 2장, 3장의 역할을 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패는 국진의 열끗이지만 쌍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열끗을 쌍피로 사용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답하면 쌍피로 사용됩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스톱(Go-Stop)은 대한민국에서 널리 행해지는 화투를 이용한 노름 또는 놀이의 한 종류이다. 주로 세 명이 어울려 행해지지만, 두 명 또는 네 명 이상의 사람이 참여할 수도 있다. 보통 3점 이상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게 된다. 두 명이 하는 경우는 맞고라고도 불린다. 맞고의 경우 보통 7점 이상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긴다. 고스톱은 수학적으로 133,120점까지 낼 수(상대방이 피 한 장만을 가져가는 경우) 있다.

고스톱 놀이의 세부 규칙은 각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고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별로 차이가 난다. 여기서는 한국에서의 일반적인 규칙만을 설명한다.

사용되는 패 [ 편집 ]

화투 가지 패 광 끗 / 열 띠 피 쌍피 1월

(송학) 2월

(매화) 3월

(벚꽃) 4월

(등꽃) 5월

(난초) † 6월

(모란) 7월

(흑싸리) 8월

(공산) 9월

(국화) † 10월

(단풍) 11월

(오동) 12월

(비)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패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열두 가지 무늬의 짝패 각각 네 장씩, 다해서 마흔여덟 장의 화투 패를 한 질(deck,벌)로하며 여기에 특별 패(extra cards, 쌍피, 쓰리피 등 보통 2~4장 정도)를 임의로 추가해 사용한다.).

광 [※ 1] : 화투 패에 광은 총 다섯 장이 들어 있다. 세 장이 모여 3점이 되며, 네 장이면 4점, 다섯 장이 모두 모이면 15점이다. 예외적으로 비를 포함한 비 3광은 2점으로 계산한다.

: 화투 패에 광은 총 다섯 장이 들어 있다. 세 장이 모여 3점이 되며, 네 장이면 4점, 다섯 장이 모두 모이면 15점이다. 예외적으로 비를 포함한 비 3광은 2점으로 계산한다. 끗 [※ 2] :또는 열끗이라고도 한다. 다섯 장이 모여 1점이 되며, 이후로 한 장마다 1점씩 추가된다. 2월(매화), 4월(흑싸리), 8월(공산)의 다섯 마리 새를 모으면 ‘고도리'(일어,ごとり) 또는 오조(五鳥)라 하여 5점이 가산된다. 일곱 장 이상을 모으고 이기면 멍박(멍텅구리 박)이 되어 두 배의 금액을 얻는다.

:또는 열끗이라고도 한다. 다섯 장이 모여 1점이 되며, 이후로 한 장마다 1점씩 추가된다. 2월(매화), 4월(흑싸리), 8월(공산)의 다섯 마리 새를 모으면 ‘고도리'(일어,ごとり) 또는 오조(五鳥)라 하여 5점이 가산된다. 일곱 장 이상을 모으고 이기면 멍박(멍텅구리 박)이 되어 두 배의 금액을 얻는다. 띠 [※ 3] : 다섯 장이 모여 1점이 되며, 이후로 한 장마다 1점씩 추가된다. “홍단”, “초단”, “청단”은 각각 같은 종류 세 장씩 모여 3점이 된다. (지역마다 비를 포함한 비 초단도 있다.)

: 다섯 장이 모여 1점이 되며, 이후로 한 장마다 1점씩 추가된다. “홍단”, “초단”, “청단”은 각각 같은 종류 세 장씩 모여 3점이 된다. (지역마다 비를 포함한 비 초단도 있다.) 피 [※ 4] : 점수 계산에 기본이 되는 패로, 10장이 모여 1점이 되며, 이후로 한 장마다 1점씩 추가된다.

: 점수 계산에 기본이 되는 패로, 10장이 모여 1점이 되며, 이후로 한 장마다 1점씩 추가된다. 쌍피 [※ 5] : 한 장 당 피 두 장의 가치를 갖는다.

: 한 장 당 피 두 장의 가치를 갖는다. 쓰리피 [※ 6] : 한 장 당 피 3 장의 패로 인정한다.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한 장 당 피 3 장의 패로 인정한다.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서비스패(보너스패): 조커(찬스패)라고도 부른다. 쥐고 칠때에는 쌍피이면서 뒤집기 때에 한번더 뒤집을수있는 보너스패이다.[1]

선을 정하는 방법 [ 편집 ]

선을 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보통 가위바위보로 정하지만 화투를 섞은 후, 서로 일정한 양을 덜어 밑에 있는 패가 더 작은 숫자이면 ‘선’이 된다. 단 조커(찬스피)가 나올 경우는 한번 더 돈다. 또 다른 선을 정하는 방법 중 널리 쓰이는 것은 ‘밤일낮장’이라고 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것처럼 패를 돌린 후 바닥패만 뒤집어 놓은 다음 밤에는 낮은 패를 뽑는 사람이, 낮에는 높은 패를 뽑는 사람이 ‘선’이 되는 것이다.

놀이를 시작하기 전 [ 편집 ]

놀이를 시작하기 전, 참여자들은 기준이 되는 “선” 참여자를 선정한다. “선”이 패를 잘 섞어 더미를 만들어 들고 있으면 그의 왼쪽 참여자는 그 더미의 일부를 떼어 바닥에 쌓아 놓는다(“기리”). 이때 더미의 일부를 떼어 놓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를 “퉁”이라고 한다.

“선”은 이제 들고 있는 패 더미에서 3장을 바닥에 젖혀 놓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각 참여자들에게 4장씩의 패를 나눠 준다. 다시 3장의 패를 젖혀 놓고 참여자들에 3장씩의 패를 더 나눠 준다. 즉, 참여자들은 각각 7장씩의 패를 나눠 가지며, 바닥에는 6장의 패를 젖혀(깔아) 둔다. 맞고의 경우 패 더미에서 4장을 바닥에 젖혀 놓고 후공→선공의 순서로 각각 5장씩의 패를 나눠 가지며, 다시 4장의 패를 젖혀 놓고 선공과 후공이 5장씩의 패를 더 나눠 가진다. 즉, 두 참여자는 각각 10장씩의 패를 나눠 가지며, 바닥에는 8장의 패를 젖혀 둔다. 단, “퉁”을 했을 경우는 한 번에 7장 또는 10장씩의 패를 참여자들에게 나눠주며, 바닥에도 6장 또는 8장의 패를 한 번에 젖혀 둔다.

이하 설명은 맞고가 아닌 일반 고스톱을 기준으로 한다.

네 명이상이 참여하는 경우 [ 편집 ]

한 판에 패를 들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은 최대 세 명이므로 그보다 많은 참여자가 있을 경우, “선”을 기준으로 했을 때 시계 반대 방향을 순서로, 패를 본 뒤 패가 좋지 않거나 기타 사유로 빠지길 원하는 사람은 경기에서 빠질 수 있으며 이를 ‘죽는다’라고 한다. 단, ‘선’은 꼭 경기에 참여해야 하며 앞의 모든 사람이 경기에 참여하기로 결정하는 경우 마지막 사람은 참여하고 싶어도 무조건 참여할 수 없으므로 ‘광 팔기’를 할 수 있게 된다. 즉 ‘선’의 왼쪽, 그러니까 마지막 사람이 참가할 수 없을 경우에 ‘광 팔기’를 하게 되는데 받은 패에 포함되어 있는 광과 쌍피의 개수에 미리 정한 점수나 액수를 곱해 “광을 팔”게 된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는 3장 이상의 같은 짝패를 가지는 흔들기나 고도리,청단,초단,홍단이란 족보를 3장을 모두 가졌을때에도 광 팔기의 규칙이 적용되어 팔수가 있다. 계산된 점수 또는 액수를 광값이라 하고 광값은 선을 제외한 참여자들에게 부과되어 광을 판 사람이 갖는다. 이후 광을 판 사람이 갖고 있던 패는 다시 더미와 섞어 놓는다. 손에 든 패와 바닥패를 비교하여 ‘죽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바닥패는 보이지 않게 뒤집어 놓고 ‘죽는’ 사람이 결정되면 보이도록 뒤집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역에 따라 한장 정도는 보이게 하는 경우도 있다.

광을 팔 때 조커나 고도리, 9끗 등을 인정하는지는 규칙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지역에 따라 2경기 연속으로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사 없음’ 규칙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광을 파는 경우는 연사에 해당하지 않는다.

쌍피의 경우 광의 유무에 따라 팔수 있고 없고가 결정되기도 한다. 보통 쌍피도 광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의 관계없이 파는 경우가 많다. 네 명 이상이 참여하는 경우에서 나가리(무효판)가 난 경우 다음 판은 새로이 광팔기를 진행한다.

놀이의 방법 [ 편집 ]

놀이의 차례는 “선”부터 시작되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게 된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참여자는 패 한장을 낸다. 그리고 곧바로 뒤집힌 더미 가운데 가장 위의 패를 젖힌다. 이렇게 새롭게 추가된 패 두 장 중 한장과 기존에 바닥에 깔려 있던 패들 중 한 장이 일치하면 그 두 장을 거두어 와서, 패의 종류에 따라 자신의 앞에 분류해 놓아 둔다. 이렇게 순서대로 진행하여 3명 중 한 명이 3점 이상을 획득하거나, 손과 더미에 있는 패가 모두 떨어질 때까지 진행한다.

특수규칙 [ 편집 ]

뻑: 바닥에 젖혀 있던 패와 같은 짝패를 낸 뒤, 더미에서 젖힌 패가 또다시 같은 짝패일 경우를 “뻑”이라고 하며, 아무런 패도 거두어올 수 없다.(“싸다”라는 표현도 사용된다) 가장 첫 패를 낼때 뻑인 경우를 “첫뻑”이라고 하며 5점에 해당하는 돈을 받는다. 첫뻑이 난 이후 다음 차례에서 다시 뻑이 나는 경우 10점에 해당하는 돈을 받는다. 이것을 ‘연뻑’ 이라고 한다. 드물게 ‘삼연뻑’이란것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때는 20점에 해당되는 돈을 받는다. 또한 연속 여부와 상관없이 뻑을 세 번 하면, 그동안의 진행상황과 무관하게 뻑을 세 번 한 사람이 승리한다. 이것을 ‘쓰리뻑’ 이라고 한다. 이 때, 점수는 일반 고스톱에선 3점으로 하고 맞고에선 7점으로 간주된다. 단 마지막 차례에서는 바닥에 젖혀있는 패가 생출이고 그패와 같은 짝패를 낸뒤에 더미에서 같은 짝패가 나와도 뻑이 되지 않는다. (점수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뻑을 하게 된 패를 먹는 경우(뻑을 만든 사람과 무관)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피를 한 장씩 받아오게 된다. 자신이 낸 패로 인해 뻑이 난 경우를 ‘자뻑’이라 한다. 자뻑을 먹은 경우 ‘효자뻑’이라 하여 지역에 따라 두 장의 피를 받아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를 한 장씩 받아오는 것이 원칙이다.

따닥: 자신이 낸 패와 더미 뒤집은 패 모두 바닥에 깔린 패와 짝이 맞으면, 이를 “따닥”이라고 하며, 네 장의 짝패를 모두 거두어 오는 것은 물론,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피를 한 장씩 받아온다. (지역마다 피를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쪽: 바닥에 젖혀 있는 패와 같은 짝패가 없어 임의의 패를 냈는데 더미에서 젖힌 패가 낸 패와 짝이 맞았을 때를 “쪽”이라고 한다. 이 때 쪽을 한 두 짝패는 거두어 온다. 또한,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피를 한 장씩 받아온다. (지역마다 피를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싹쓸이: 바닥의 패를 모두 가져오게 되면, “싹쓸이”(또는 간단히 ‘쓸’)라고 하며,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피를 한 장씩 받아 온다. 싹쓸이 바로 다음의 쪽을 한 경우 바닥의 패를 모두 없앤 ‘싹쓸이’와 동시에 ‘쪽’인 셈이므로 두 장씩의 피를 받는다.

피 받아오기 예외상황: 마지막 차례에서 뻑을 먹거나 따닥, 쪽, 싹쓸이를 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를 받아올 수 없다. 또한 피가 한 장도 없는 사람으로부터는 피를 받아올 수 없다. 상대가 쌍피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쌍피를 받아온다.

보너스 패: 48장의 화투 패에 해당되지 않는 특수한 패가 있다. 이를 ‘보너스’ 혹은 ‘조커’ 패라고 불린다. 패를 낸 뒤 더미에서 젖힌 패가 보너스 패이면 그것을 자신이 낸 패 위에 놓고 한 번 더 젖힌다. 그리고 패를 가져올 때 보너스 패도 함께 가져온다. 낸 패와 뒤집은 패 모두 바닥의 패와 맞지 않아 아무 패도 가져오지 못하게 되더라도 보너스 패는 가져올 수 있다. 단, 보너스 패가 더미에서 젖혀진 후 한 번 더 젖혔을 때 뻑이 나면 특수패도 뻑 더미에 붙여야 한다. 지역에 따라서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 돌아간 패 중에 보너스 패가 있는 경우, 이를 낼 때 바로 자신이 얻은 것으로 처리되고 패 더미 위에서 한 장 가져오게 된다. 또한 게임 시작 시에 바닥에 깔려 있는 보너스 패는 모두 선이 가져가게 된다. 보너스 패는 대개 쌍피 세 장을 사용하며, 간혹 쌍피와 쓰리피가 각각 1장씩 사용되기도 한다.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는 보너스 패를 먹으면 상대방으로부터 피 1장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흔들기 [ 편집 ]

패를 받을 때 같은 짝패를 세 장 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흔들기”가 가능해진다. “흔들기”를 한 참여자가 승리할 경우, 자신의 점수에 두 배를 하여 계산한다.

“흔들기”를 하려면, 자신의 차례에 이르렀을 때, 흔듦을 선언함과 동시에 자신이 갖고 있는 세 장의 한 짝패를 다른 참여자들에게 공개한다. 흔들기는 원하는 차례에 할 수 있으며, 같은 달의 짝 세장이 있으면서도 흔들지 않을 수도 있다.

흔든 세 장의 짝패와 같은 달인 나머지 한 장이 바닥에 깔리게 되면, 세 장을 한꺼번에 낼 수 있다. 이 경우를 ‘폭탄’이라고 하며 뻑을 먹은 것과 마찬가지로 피를 한 장씩 받는다. 폭탄을 하면 세 장을 한꺼번에 내기 때문에 다른 참여자들보다 두 장의 패가 부족하게 된다. 그래서 폭탄을 한 후 패를 내지 않고 젖히기만 할 수 있는 기회가 두 번 생긴다. 폭탄은 의무사항이 아니며, 폭탄을 할 수 없을 때에는 그냥 패를 내려놓아야 한다. 최근 인터넷 맞고에서는 별명이 ‘콩알탄’, ‘수류탄’인 두 장 폭탄도 규칙에 추가되었다. 이 폭탄은 패를 내지 않고 젖히기만 할 수 있는 기회가 한 번 생기고, 흔들기 배율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흔들기”를 한 참여자가 승리할 경우, 최종 점수에 두 배를 곱해 계산한다. 드물게는 같은 짝패 세 장이 두 묶음 나올 경우가 있다. 둘 다 흔들면 네 배가 된다.

놀이의 승패 [ 편집 ]

규칙에 따라 일정한 점수에 이르면 ‘났다’고 하며(주로 3점), “고” 또는 “스톱”을 외침에 따라서 놀이의 승패가 결정되거나, 한 번씩의 차례가 더 돌아가게 된다.

자신의 차례에 3점에 이른 한 참여자가 “고”를 선언할 경우, 다시 한 번씩의 차례를 돌게 되며, “스톱”을 선언한 경우 그 참여자가 해당 판의 승자가 된다. 맞고의 경우 7점부터 “스톱”을 선언할 수 있다.

“고” 이후에 “스톱”을 선언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고”를 부를 때의 점수보다 적어도 1점 이상 높은 점수를 내야 한다.(예를 들어, 내가 5점에서 고를 외치면 1점이 추가되어 6점이 되고(아래 ‘고’ 항목 참조), 다음 고/스톱을 외치기 위하여 적어도 7점이 되어야 한다.) 만약 “고”를 외친 상태에서 상대에게 패를 뺏겨 점수가 깎인 경우, 깎인 점수까지 보충하여야 한다.

만일 “고”를 선언한 참여자가 다음에 고/스톱을 선언하기 위한 점수를 더 내지 못하고 다른 참여자도 나지 않는 경우(3점이나 7점을 모으지 못 한 경우), 혹은 아무 참여자도 나지 않는 경우, ‘나가리’가 되어 해당 판은 무효가 된다. 그 다음판은 2배로 시작한다.

점수 계산 [ 편집 ]

기본적으로 피박, 광박, 고박, 독박, 멍박, 흔들기가 있다.

피박: 이긴 참여자의 점수 가운데 피로 얻은 점수가 있을 경우, 해당 판이 끝날 때까지 모은 피의 개수가 5장(맞고 7장) 이하인 참여자는 “피박”에 해당된다. 피박을 한 참여자에 대해서는 이긴 참여자의 점수에 두 배를 하여 계산한다. 단, 피가 한 장도 없는 경우 피박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광박: 이긴 참여자의 점수 가운데 광으로 얻은 점수가 있을 경우, 광을 한 장도 얻지 못한 다른 모든 참여자는 “광박”에 해당된다. 광박을 한 참여자에 대해서도 이긴 참여자의 점수에 두 배를 하여 계산한다.

고박: 지정한 점수에 이른 참여자가 “고”를 선언하여 새로운 차례가 돌아가는 동안 다른 참여자가 지정한 점수에 이르러 새로운 승자가 되는 경우, 먼저 “고”를 선언했던 참여자가 다른 패자의 책임까지도 지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둘이서 하는 맞고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다.

독박: 아무도 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참여자중 한명이 청단, 홍단, 구사, 고도리, 광 중 한개를 얻으면 완성되어 나게 될 때, 다른 참가자가 그에 해당하는 패를 내었을 때 그 사람이 다른 패자들의 책임까지도 지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단, 쌍피등 피짝들은 독박과는 해당사항이 없다) 마지막 차례에는 독박은 해당이 없다. 맞고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다.

멍박: 승리한 참여자가 동물 그림(여기서는 끗을 의미)을 7장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 상대방이 가져간 끗의 개수와 무관하게 승리한 참여자의 점수를 두 배로 계산한다.(‘멍따’ 또는 ‘멍텅구리’라고도 한다.) [2]

흔들기: “흔들기”를 한 참여자가 승리한 경우, 최종 점수에 두 배를 곱해 계산한다. 두 번 흔들면 점수도 네 배가 된다.

고 [ 편집 ]

고: “고”는 고스톱의 경우 3점, 맞고의 경우 7점이 났을 때 게임을 계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번 “고”를 선언할 때마다 1점이 가산된다. 즉, 1번 고를 선언하면 1점, 2번 고를 선언하면 2점이 가산된다. “고”를 선언한 뒤 다시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 가장 마지막으로 “고”를 선언했을 때의 점수보다 1점이라도 더 높은 점수를 따야 “고”나 “스톱”을 다시 선언할 수 있다.

세 번 이상 고를 선언하는 경우 : “고”를 세 번 이상 선언하는 경우, “고”를 두 번 선언했을 때의 점수에 일정한 배율을 곱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고는 1점을 추가시키고, 3고 이상부터는 한 번 “고” 할 때마다 점수가 두 배가 된다.

족보 [ 편집 ]

족보는 특별한 끗수를 얻을수있는 특권이 생기는 약(約)[3]에 대한 사전에 약속한 패의 모으는 종류이다. 한편 약(約)은 해당 월의 4장을 모두 갖춘 경우를 가리키기도 한다.

광 [ 편집 ]

광패 3장이 모이면 3점으로 날 수 있다. 이 경우 비광은 3점으로 날 수는 없고 비광을 포함해 3장이 모이면 비3광으로 2점이다. 참고로, 비광을 포함해 4장을 모으면 4점, 5장은 5점이다.

열끗 [ 편집 ]

멍텅구리 : 열끗 5장이 모이면서부터 1점으로 계산한다. 3점이 되면 날 수 있고 1점부터 다른 패의 점수와 합산 계산할 수 있다. 7장 이상 모을 경우 멍텅구리라고 하며 신의 점수를 두 배가 된다.

고도리(일어) 또는 오조(五鳥): 열끗 중에서 새를 5마리(패수로는 3장) 모으면 “고도리”라고 하며 5점으로 계산한다. 고도리는 “새 5마리”라는 뜻으로 한국의 고스톱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라서 일본의 하나후다에서는 고도리라는 용어가 없다. 지역에 따라서는 비열끗을 인정하여 육도리나 비도리란 족보도 있는데 6점으로 치거나 10점으로 계산하기도 한다.[※ 7] 5마리의 새는 매조(2), 흑싸리(4), 공산(8, 3마리)이다.

띠 [ 편집 ]

띠패 5장이 모이면서부터 1점씩 가산할 수 있다. 3점이 되면 날 수 있고 1점부터 다른패의 점수와 합산 계산할 수 있다.

단: 띠 중에서 같은 종류의 띠 3장을 모두 모으면 한 종류당 3점으로 계산한다. 홍단: “홍단”이라고 적힌 띠 3장이다. 송학(1)·매조(2)·벚꽃(3). 청단: “청단”이라고 적힌 띠 3장이다. 목단(6)·국진(9)·단풍(10). 초단: 아무것도 적히지 않은 붉은 띠 4장 중 비(12)를 제외한 나머지 3장이다. 흑싸리(4)·난초(5)·홍싸리(7).

피 [ 편집 ]

화투에서 끗수가 없는 패(짝)를 피(또는 껍데기)라고 하는데 10장이 모이면서부터 1점의 점수를 갖고 이후 패1장 마다 1점의 가산점을 획득할 수 있다. 3점이 되면 날 수 있고 1점부터 다른 패의 점수와 합산 계산할 수 있다.

총통 [ 편집 ]

참여자가 받은 7(10)장의 패 중에 같은 월의 패 4장이 모두 들어 있는 경우 즉 약(約)이 성립하는 경우 또는 5광을 패로 쥐게 된 경우를 “총통”(또는 대통령)[4]이라고 하며, 총통의 패를 지닌 사람은 그 판을 즉시 끝낼 수도 있고, 본인이 원하는 경우 승리를 거부하고 게임을 계속할 수도 있다. 그 판을 즉시 끝낼 경우 보통 10점, 또는 20점에 해당하는 돈이나 사전에 약속한 점수를 각 참가자로부터 받는다. 총통승을 거부하고 게임을 계속할 경우 거의 대부분 4배치기로 한다. 처음에 한 장을 낸 뒤 그 다음 차례에 세 장을 ‘폭탄’처럼 취급하여 모두 가져온다. 다른 참가자들로부터 피 한 장씩을 받아오는 것은 물론이다. 그냥 판을 끝낼 경우 광을 팔거나 죽은 사람도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기타 [ 편집 ]

나가리: “고”를 선언한 참여자가 점수를 더 이상 내지 못하거나 “고”를 선언할 수 있는 참여자가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판이 끝난 경우이다. 이 경우 무효판이 되고 다음판을 진행한다. 이때, 네 명 이상이 참여하는 경우 광팔기는 새로 진행한다.

변형 규칙 [ 편집 ]

고스톱은 정치 상황이나 사회적 이슈 등을 반영해 풍자의 의미로 룰을 재미있게 바꿔서 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유명한 것으로 80년대 유행했던 ‘전두환 고스톱’ 규칙이 있다. 이 규칙에서는 ‘싹쓸이’를 한 선수는 다른 선수의 패 가운데 원하는 것을 아무거나 가져올 수 있는 규칙으로써 쿠데타로 정권을 잡았던 전두환 전 대통령을 풍자한 규칙이다. 이 외에도 시대에 따라 다양한 규칙이 만들어졌다.[5] 전두환 고스톱 외에도 김일성 고스톱이 있다.

문화에 나온 고스톱 [ 편집 ]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내용주 [ 편집 ]

↑ 1월(송학), 3월(벚꽃), 8월(공산), 11월(오동), 12월(비)로 다섯 장이 있다. ↑ 2월(매화), 4월(등꽃), 5월(난초), 6월(모란), 7월(흑싸리), 8월(공산), 9월(국화), 10월(단풍), 12월(비) 총 아홉 장이 있다. 예외적으로 5월(난초)과 9월(국화)는 쌍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열끗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1월(송학), 2월(매화), 3월(벚꽃)이 홍단, 4월(흑싸리), 5월(난초), 7월(홍싸리)이 초단(일어,くさ 구사), 6월(모란), 9월(국화), 10월(단풍)이 청단에 해당한다. (다섯끗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12개의 달에 해당하는 모양의 피가 2개씩 있다. 예외적으로 12월(비)은 외피가 없으며 11월(오동)은 지역에 따라 피가 한 장이거나 두 장일 수 있다. ↑ 5월(난초), 9월(국화)과 12월(비) 그리고 11월(오동)에 해당한다. 예외적으로 9월(국화)의 경우에는 끗과 쌍피 둘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패는 대부분 쌍피로 사용한다. ↑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일본의 하나후다에는 대신 이노시카초( 猪鹿蝶 )가 있다. 이노시카초는 목단(6),홍싸리(7),단풍(10)의 열끗을 족보로 사용한다.

참고주 [ 편집 ]

외부 링크 [ 편집 ]

맞고 패나누기 정석대로

맞고와 고스톱은 사람 인원수대로 다르기 때문에 패를 나누는 방법도 다릅니다. 그림맞추기만 해서 그냥 뭐라고 하나요, 그 개수만 세어서 하는 화투도 정말 재미있지요. 한번씩은 섯다를 족보를 펼쳐놓고 하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다 실력이 있는데 그냥 그림맞추기 같은데 실력이 있다는 것도 신기합니다. 아무튼 맞고를 할때는 일반 고스톱과 다르게 패를 나누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나누는 것도 상대방과 분란을 일으키지 않을수가 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맞고 패나누기

화투를 가지고 패 나누기를 하고 하다 보면 잘하는 사람이 밑장빼기를 할수가 있습니다. 자신이 타짜인줄 알고 말입니다. 미리 숨겨둔 좋은 패를 자신이 가지기 위함인데요. 친구들 중에서도 이런 사람이 있을수도 있으니까 꼭 잘 보세요. 화투를 가지고 패 나누기를 하고 하다 보면 잘하는 사람이 밑장빼기를 할수가 있습니다. 자신이 타짜인줄 알고 말입니다. 미리 숨겨둔 좋은 패를 자신이 가지기 위함인데요. 친구들 중에서도 이런 사람이 있을수도 있으니까 꼭 잘 보세요.

패를 나눠주는 사람은 진사람이 하면 됩니다. 그래야 밑장을 빼더라도 한번씩 번갈아가면서 이기겠지요. 사실 이런 내용은 장난에 불과하고 진짜로 돈을 가지고 하는 것이라면 경찰에 끌려갈수도 있습니다. 재미삼아서 친구들과 하는 것이지요.

아래의 내용을 보면서 맞고 패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맞고는 두명이서하는 고스톱을 의미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먼저 나에게 4장 그리고 상대에게 4장 두번을 반복해서 총 8장을 나눠가지고 나 2장, 상대방 2장을 나누어서 총 10장씩 가지게 됩니다.

4/4/2 방법으로 나누게 됩니다.

ㅇ. 귀찮으면 그냥 5장씩 나눠가져도 됩니다. 10장만 자신의 손에 있으면 되니까요.

바닥에는 8장이 깔려있고 더미에는 20장이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총 48장이 되게 됩니다. 화투의 개수가 총 48장 이니까요.

점수가 나는 것은 7점을 기준으로 하는데 고스톱은 3점부터 나게되지만 맞고는 점수가 나는 것이 빠르기 때문에 7점부터입니다.

이상 맞고 패나누기 정석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스톱 규칙 총통 잘치는법,고스톱 점수계산

고스톱 잘치는법,고스톱 규칙 총통,고스톱 점수계산

고스톱 규칙 총통 잘치는법 /점수계산

1. 고스톱의 참여인원 : 고스톱은 3~5명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예외적으로 2명이서 맞고를 할수 있다

2. 패를 나누는 법 : 기본적으로 선수들에거 7장의 패를 나누어주고 6장을 바닥패로 깔아 놓는다

맞고 일 경우는 10장씩을 나누어 갖고 8장을 바닥에 깔아 놓는다.

3. 선수의 결정

1)고스톱을 시작할때 선의 결정은 각자가 패를 뒤집어 나오는 숫자로서 결정하며

밤일 낮장의 원칙에 의한다.

2) 들어온 패가 나쁠 경우는 죽을 수가 있는데 이 경우 다음판에는 죽을수가 없다.

3) 들어온 패중 같은 패가 4장 들어 왔을 경우는 정해진 돈을 받고 판을 다시 한다.

고스톱 족보

1. 광

광이란 ‘光’ 이라는 한자가 적혀있는 패를 의미하며 총 5장이 존재합니다.

광은 3장을 모을 때 부터 점수로 계산이 되는데, 3장을 모으면 3점이 되지만 가장 오른쪽에 있는 비광을 포함할시, 2점으로 계산됩니다. 비광이 좀 안 좋은 패이지요 3장을 넘어서 4장을 모으게 되면 4점, 5장을 모으게 되면 ‘오광’이라 하여 15점이 됩니다.

2. 열끗

열끗이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동물패입니다. 물론 모든 열끗패에 동물이 있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열끗은 총 9장이 존재하는데, 5장을 모을 때부터 1점으로 계산되며 그 다음부터는 1장당 1점씩 늘어납니다. 거기에다 열끗을 7장이상 모으게 되면, 멍텅구리라 하여 승리시 점수계산에 2배를 해주면 됩니다.

3. 고도리

열끗 중에는 특수한 패가 있는데요. 바로 열끗 중에서도 새가 그려져 있는 패 3개입니다.

이 패들이 바로 그 유명한 ‘고도리’인데요. 이 패를 3개 모으게 되면 5점으로 계산됩니다.

4. 띠

띠란 말 그대로 그림을 보시게 되면 패 그림 속에 띠가 그려져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띠는 크게 3종류로 구분됩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에서부터 3장씩 홍단, 청단, 초단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홍단에는 ‘홍단’ 글자가, 청단에는 ‘청단’글자가, 초단은 글자 없는 붉은 띠가 그려져 있습니다.

단, 12월에 속하는 띠는 초단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비광도 그렇고 12월은 이리저리 치이는 신세지요

띠 점수 계산법은 5장부터 1점이 되며, 1장 늘어날때마다 1점씩 늘어납니다. 단, 홍단, 청단, 초단 중 하나라도 3장 다 모아 세트를 만들게 되면 3점이 추가 됩니다. 띠 기본 점수에다 3점 추가입니다.

5. 피

피는 고스톱 패의 기본을 이루는 패이며, 추가적인 장식이 없는 패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긴 것도 매우 단순하며 기능도 매우 단순합니다. 점수계산은 10장부터 1점이 되고 그 이후에는 1장씩 추가될 때마다 점수가 1점씩 늘어납니다. 다 비슷비슷한 룰로 운영이 되지요. 몇번만 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피는 아무 특징이 없는 대신 가장 흔한 패이기 때문에 큰 점수를 내려면 피를 많이 먹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 중에서 이렇게 특이하게 생긴 녀석은 바로 쌍피라고 하는 것들인데요. 말 그대로 피 두장 효과를 발휘하는 패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들 먹으려고 하는 패이지요. 1,2,5번째는 기본으로 속해 있는 쌍피이며, 3,4번째 패는 보너스 패로 게임에 따라 모양이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4번째 패처럼 3이라고 적힌 패는 피 3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또한 게임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특히 5번째 구 열끗은(국진이라고함) 먹었을때 상황에 따라 열끗으로 쓸수도 있고 피 자리에 놓고 쌍피로 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자리에 놓고 게임이 진행된 뒤에는 다시 바꿀수 없습니다.

고스톱 치는방법

고스톱 치는방법은 고스톱의 도구인 화투는 총 48장이고 같은 종류의 무늬를 가진 4장의 화투가 총 12쌍씩 있습니다.

처음에는 7장씩을 받고 바닥엔 6장의 패를 뒤집어 놓습니다.

자기 차례가 되면 바닥패와 무늬가 같은 화투를 내서 깔려진 화투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또 한 장을 뒤집어서 그 무늬와 같은 화투가 있으면 함께 가져오게 됩니다.

만일 자기 차례에 같은 무늬의 화투가 없으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화투 중 하나를 무조건 내야 합니다. 그리고 뒤집은 화투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에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3점을 먼저 내는 이용자는 게임을 계속하거나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계속 하고 싶으시면 ‘고’를 부르세요.

이긴 채로 게임을 끝내고 싶으시면 ‘스톱’을 부르시면 됩니다.

고스톱 규칙

게임을 주도하는 선이 존재하며, 게임은 항상 선부터 시작하게 된다.

1. 첫 게임에서는 먼저 선을 정한다. 화투장을 뒷면이 보이게 펼쳐놓아 한장씩 뽑거나, 기리를 떼는 방식으로 그 화투장의 월 수로 선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밤일낮장(주대야소, 주고야비)이라고 하여 밤에는 가장 낮은 패를, 낮에는 가장 높은 패를 뽑은 사람을 선으로 정한다.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의 고스톱에서의 경우는 시각에 상관없이 무조건 높은 패가 우선인 듯하다.

2. 선은 패를 정리하고 잘 섞은 후, 자신의 좌측에 앉은 사람에게 적당한 양의 패를 떼어 더미를 쌓도록 한다. 이 때 한 장도 떼지 않는 경우에는 패를 손가락으로 톡 치면서 “퉁”이라고 말한다. 온라인 고스톱 게임 중에서는 피망 뉴맞고에서 퉁을 도입하였다.

3. 패를 돌린다. 정상적으로 패를 돌렸으면 각 사람은 손에 7장씩 패를 들고 있으며, 바닥에는 6장이 깔려 있고, 더미에 21장의 패가 쌓여있게 된다. 어떤 방법으로 돌려도 큰 상관이 없으나,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반시계방향으로 4장씩 돌린 후, 바닥에 3장을 패가 보이도록 내려놓는다. 이후 반시계방향으로 3장씩 돌리고, 다시 3장을 깐다. 퉁인 경우, 7장씩 한꺼번에 돌리고 6장을 한꺼번에 깐다. 돌리다가 패가 모자라면 더미 위에서 가져오고, 패가 남으면 더미 위에 올린다.

4. 선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손에 들고 있는 패를 바닥에 내려놓고, 쌓여 있는 더미의 맨 위에서 한장을 뒤집어 바닥에 내려놓는다. 내려놓는 패와 같은 월의 패가 바닥에 깔려있다면 그 패를 먹을 수 있으며, 먹은 패는 점수 룰에 따라 점수를 계산한다.

5. 어느 한 사람이 3점 이상이 되면 “났다”고 하며, 그 사람은 게임을 계속할지, 아니면 중단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게임을 계속하려면 “고”를, 중단하려면 “스톱”을 부르면 된다. 스톱하면 그 시점에서 게임을 승리하며, 패자는 최종점수에 해당하는 돈을 승자에게 지불하고, 승자는 다음 게임의 선이 된다.

6. 고를 하면 게임은 계속된다. 고를 부른 사람이 다시 한번 추가 점수 획득에 성공할 경우 보너스를 획득하며(추가 점수, 또는 점수 두 배 뻥튀기 등) 다시 한번 고/스톱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다. 뻑이나 따닥, 쓸, 쪽 등으로 피를 뺏겨서 점수가 깎인 경우, 예전 점수를 회복한 후 추가점수를 내야 한다. 고를 부르지 못한 사람이 먼저 3점을 만들어서 나게 되면 그 사람이 고/스톱을 결정할 권리를 얻는다. 스톱을 할 경우 맨 처음 고를 부른 사람은 ‘독박’ 또는 ‘고박’이라고 하여 나머지 패자가 낼 금액까지 새로운 승자에게 모두 물어주어야 하는 페널티를 받는다. 쉽게 말해 역전패.

◆ 고스톱 규칙 요약

1. 패의 구성 : 솔부터 비까지 각 4장씩 48장으로 구성되며 조커는 기본적으로 3장을 넣는 것으로 한다.

선수간의 합의에 의해서 비띠를 뺴고 비 쌍피로 대체할 수 있다.

2. 같은 숫자가 3장 들어 왔을 경우에는 바닥패가 있을 경우 흔들었다고 말하며 3장을 일시에 뽑아 바닥패를 치면 상대의 피를 1장씩 뻇아 온다.

3. 손패로 바닥패를 쳤는데 기리패에서 같은 패가 나왔을 경우에는 설사 혹은 쌌다고 말하며 패를 가져가지 못한다.

4. 설사패를 먹었을 경우에는 상대에게서 피를 1장씩 뻈아오게 되며 만약 본인이 설사한걸 먹게되면 2장씩을 뺏아온다.

이 경우 단피가 없고 쌍피 뿐이라면 쌍피를 뻇아온다.

5. 본인이 바닥에 먹을게 없어 버렸는데 기리패에서 젖혀 먹게 된 경우는 쪽이라고 하며 상대에게서 피를 1장씩 뻇아 올 수 있다.

6. 바닥에 2장의 패가 남았는데 치고받고 싹쓰리를 하면 상대의 피를 1장씩 뺏아 온다.

고스톱 용어

총통 : 같은 월의 패 4장을 모두 손에 들고 있는 경우,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승리와 함께 게임을 즉시 종료할 수 있다. 이 경우 난 것으로 보는데, 지역에 따라 3점, 5점, 10점 등등 다르다.(통상 3점) 고를 할 경우, 흔들기+폭탄으로 보아 점수가 4배가 된다. 그리고 광을 팔았거나 죽은 사람이라도 총통은 전부 돈을 지불해야 한다. 온라인 고스톱에서 총통인 상태로 들고 칠 수 있는지는 게임사마다 다르다.

‘;

고박 : ‘고’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3점 이상 달성시

피박 : 피로 1점 이상 점수가 났을 때 상대방이 피 5장 이하일시

광박 : 광으로 점수가 났을 때 상대방이 광이 한장도 없을시

멍박 : 멍텅구리와 같은 것으로 열끗을 7장이상 모았을시

폭탄 : 같은 월을 3장 모았을 시 바닥에 깔린 패를 쳐서 한번에 가져오고 점수 2배

흔들기 : 같은 월이 3장 모였지만 바닥 패가 없는 상태에서 단순히 보여주고 점수 2배

※고스톱 독박

1.내손에 상대방이 점수가 날수없는 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점수가 되는 패를주어 상대방이 이겼을때 나머지 사람꺼 까지 비용을 지불해야됨

2.점수가 난 A가 고를 했을때 상대편B가 점수가 날수있는 패를 들고있는 상태에서 B의 패를 내어주지않고 A가 이기게되면 B의 비용까지 지불해야 한다.

※고스톱 쇼당

쇼당의 조건은 바닥에 내가 먹을수 있는 패가 없을때 내가 가진패로 양쪽에서 점수가 날수있는 상황에서 내패를 보여주고 양쪽의 선택을구하여 나가리를 만들거나 독박을 면함.

쇼당를 걸었을때 :

A(내다음)와 B가(내다다음) 모두 받으면 나가리

A가 받고 B가 안받으면 A의 패를 내어주고

A가 안받으면 B에 물어볼 필요없이 B의 패를 내어줌

만약 쇼당패를 안받았다가 지게되면 독박을 써서 나머지 사람꺼까지 비용을 지불해야됨.

고스톱 점수계산

1) 광은 3장을 먹었을 경우 3점으로 인정된다

( 단 비광 포함 3장이면 2점이고 5광은 15점으로 계산한다)

2) 띠와 멍충이는 5장이 1점이고 1장 추가할 때마다 1점씩 추가된다.

3) 피는 10장을 1점으로 하며 1장 추가떄마다 1점씩 올라간다.

쌍피는 다음과 같다. 국진 열긋. 빨간똥,비피, 조커.

4) 광은 3장을 먹어야 3점이고 (비광이 끼면 2점), 5광을 다 먹으면 15점으로 인정 한다.

5) 3점이 되면 점수가 완성 되어 고,스톱을 부를수 있다 (단 맞고의 경우는 7점부터 고,스톱)

다음의 경우는 상대에게 2배의 점수를 받게 된다.

1) 내가 피로 점수가 났는데 상대의 피가 5장 이하인 경우

2) 내가 광으로 점수를 났는데 상대가 광을 못 먹은 경우

3) 내가 멍충이로 7장을 먹은 경우.

4) 내가 쓰리고를 불렀를 경우, 4고의 경우는 다시 2배 추가.

5) 내가 흔들어서 먹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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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고 패나누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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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고 패 나누기

맞고 패 나누기 방법 규칙 룰 점수 계산 알아보기

맞고 패나누기 방법

맞고란?

맞고란 고스톱이라고도 하며 대한민국에서 널리 즐기고 있는 화투를 이용한 놀이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세 명이 어울려 즐기지만 두 명이 참여 할 때를 맞고라고 칭하며 맞고 맛고라고도 합니다. 맞고의 경우 보통 7점 이상을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게 되며 세부 규칙은 각 지역마다 족므씩 차이가 있습니다.

맞고 패 나누기 방법

고스톱 패를 나누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이 먼저 선을 가리는 것입니다. 게임은 항상 선부터 시작하기 때문이죠. 선을 정할 때는 첫 게임에서 이긴 사람 또는 화투장을 뒷면이 보이게 펼쳐 누고 한 장씩 뽑거나 기리를 떼는 방식을 통하여 높은 월수가 나온 사람이 선을 잡게 됩니다.

여기서 기리란?

남이 화투패를 섞는 도중 자신이 그 패를 몇 토막으로 갈라 두고 위아래를 바꾸는 것을 요청하는 것

맞고 패나누기 방법

일반적으로 ‘밤일 낮장’으로 선을 정하게 됩니다. 밤에는 가장 낮은 패가 선을 가지게 되며, 낮에는 가장 높은 패를 뽑은 사람이 선을 잡게 되는 방식입니다.

3~4명이 둘러앉아 치는 일반 고스톱의 경우에는 1인당 7장의 패를 나눠가지고 시작하게 되며 바닥에는 6장을 깐 후 나머지 화투는 더미로 쌓아두게 됩니다. 이와 다르게 맞고에서는 1인당 10장을 손에 쥐게 되며, 바닥에 8장을 깔고 더미에 나머지 화투를 놓습니다.

선을 잡은 사람에 따라 4-4-4-4-2-2로 나누는 방법과 5-5-5-5로 나누기도 합니다.

# 카드 나누는 방법

4(나)-4(상대)-4(나)-4(상대)-2(나)-2(상대)

5(나)-5(상대)-5(나)-5(상대)

선을 잡은 사람은 패를 정리하고 잘 섞은 후에 자신의 좌측에 앉은 사람에게 적당한 양의 패를 떼어서 더미를 쌓도록 합니다. 패를 돌릴 때 순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일반적이며, 선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나누어 주고 더미의 맨 위에서 한 장을 뒤집어 바닥에 놓습니다.

맞고 점수 계산법

일반 고스톱의 경우 3점을 내야 고와 스톱을 외칠 수 있는 것과 달리 맞고는 7점을 내야 고 도는 스톱을 외칠 수 있습니다. 비광을 제외한 광 3장을 모으면 3점이 되며, 비광과 다른 광 2장을 모으면 2점이 됩니다.

피 10장을 모으면 1점이고, 이후에는 1당당 1점씩 추가되며, 띠는 5장을 모으면 1점, 이후 1장당 1점씩 더해집니다. 9월과 11월, 12월은 쌍피로 구분되며 쌍피란 하나의 패로 2장의 피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역에 따라 패를 먹은 직후 열 끗은 쌍피로도 열끗 사용 가능한 지역이 있으므로 놀이 시작 전 어느 정도의 룰 정리가 필요합니다.

원고와 투고는 본인 점수에 각각 1점씩 추가되며, 쓰리 고를 외치면 본인 점수에 1점씩 추가됨과 동시에 점수가 2배가 됩니다. 파이브 고를 외쳤을 시에는 5점 추가와 8배가 곱해지며, 식스 고는 6점 추가에 16배가 붙게 됩니다.

3고 : 3점 + 2배

5고 : 5점 + 8배

6고 : 6점 + 16배

같은 월의 패를 3장 들고 있을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본인의 3장 패를 보여주고 흔들기를 할 수 있으며 흔든 후에는 반드시 3장 중 하나를 내려놓아야 합니다. 바닥에 같은 월의 나머지 한 장이 있을 경우에는 3장을 한꺼번에 내려 둘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의 피 1장씩을 받아 오게 됩니다.

흔들기와 폭탄의 경우 본인의 점수를 두배로 계산하며, 흔들기는 한 사람당 두 번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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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22 – [분류 전체보기] – 페메 안보내짐 해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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