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머신러닝 feature 뜻 –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 (기초) Feature의 이해“?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컴달인 – 컴퓨터 달인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19회 및 좋아요 1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머신러닝 feature 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 (기초) Feature의 이해 – 머신러닝 feature 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Feature (자질) 이란 무엇인가?
– 왜 Feature가 필요한가?
– 머신러닝, 딥러닝 모델에서 Feature 가 가지는 중요성은?
– 딥러닝 모델은 자동으로 feature를 찾아내주는 것인가?
머신러닝 feature 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머신러닝] 머신러닝, 딥러닝 Feature/Attribute , Class 뜻. (feat …
[머신러닝] 머신러닝, 딥러닝 Feature/Attribute , Class 뜻. (feat. Feature selection 이 필요한 이유). 이번에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머신러닝에서 …Source: enjoybioinfo.blogspot.com
Date Published: 5/12/2021
View: 377
기계학습/feature engineering – 인코덤, 생물정보 전문위키
Feature Engineering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작동하기 위해 데이터에 대한 도메인 지식을 활용하여 특징(Feature)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Source: www.incodom.kr
Date Published: 1/13/2021
View: 6416
머신러닝 용어(Machine Learning Glossary)
머신러닝 용어(Machine Learning Glossary) Start. BioinformaticsAndMe. 1. 특성(Feature)과 라벨(Label). ㄱ) 특성(Feature).
Source: bioinformaticsandme.tistory.com
Date Published: 11/5/2022
View: 674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 (기초) Feature의 이해 16882 좋은 …
Bioinformatics: [머신러닝] 머신러닝, 딥러닝 Feature/Attribute , Class 뜻. (feat. Feature selection 이 …
Source: you.maxfit.vn
Date Published: 6/7/2021
View: 8563
Top 5 머신러닝 Feature 뜻 5281 Votes This Answer
ㄱ) 특성(Feature).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머신러닝 용어(Machine Learning Glossary) :: BioinformaticsAndMe 머신 …
Source: chewathai27.com
Date Published: 4/7/2022
View: 4552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란? – 코딩의 시작, TCP School
특징추출(feature extraction). 머신러닝에서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려면, 즉 컴퓨터가 입력받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려면 사람이 인지 …
Source: www.tcpschool.com
Date Published: 1/22/2021
View: 2291
01_머신러닝의 주요 용어 – 코딩하는 토끼
과거의 담배 가격, 이메일 안의 텍스트 단어 등 현재 알고 있어 예측에 사용되는 정보는 모두 Feature가 될 수 있습니다. Examples. 예(Example)는 입력된 …
Source: codingrabbit.tistory.com
Date Published: 7/21/2021
View: 9270
딥러닝, 머신러닝의 차이점은? – 브런치
개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은 화두다! 언제부터인지 주위에 … 그래프의 각 점은 하나의 데이터(record)를 뜻합니다.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7/10/2022
View: 108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머신러닝 feature 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 (기초) Feature의 이해.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머신러닝 feature 뜻
- Author: 컴달인 – 컴퓨터 달인
- Views: 조회수 319회
- Likes: 좋아요 13개
- Date Published: 2021. 12.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ShsfZ_50t_w
기계학습/feature engineering
Structured data Category Biology
feature engineering #
Feature Engineering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작동하기 위해 데이터에 대한 도메인 지식을 활용하여 특징(Feature)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다른 정의를 살펴보면, 머신러닝 모델을 위한 데이터 테이블의 컬럼(특징)을 생성하거나 선택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Feature Engineering은 모델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머신러닝 응용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단계이며, 전문성과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출처 위키피디아-Feature Engineering)
Feature가 중요한 이유 #
머신러닝은 입력 데이터의 함수이며 선형 또는 비선형의 형태를 가질 수 있는데, 우리는 훈련 데이터를 사용해서 이 함수를 학습하지만, 매번 학습이 잘되어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방대하다해도 그 데이터를 모두 결과를 도출하는데 쓰면 정확히 나타날 듯하지만 오히려 결과를 잘못되게 도출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통계분석에서 선형 함수의 독립변수가 많다고 해서 종속변수의 기대값이 정확도가 무조건 올라가지 않는 이유라고도 할 수 있다.
즉, 머신 러닝의 성능은 어떤 데이터를 입력하는지가 굉장히 의존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입력 데이터는 부족하지도 과하지도 않은 정확한 정보만 포함될 때이다. 그렇기에 가장 적절 한 방법은 먼저 충분한 데이터를 먼저 모으고 어떤 feature가 유용한지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feature가 유용한지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을 특징 선택(feature selection) 또는 특징 추출(feature extraction) 이라고 한다. 해당 과정은 기존 입력을 토대로 새로운 입력 데이터를 만들기 때문에 보통 learning 과정 전에 실행된다.
그림1 Feature Extraction and Feature Selection 출처: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Suresh-Merugu-2/publication/264258848/figure/fig1/AS:392422879186949@1470572313284/Showing-various-feature-extraction-and-feature-selection-methods-for-dimensionality.png
차원 감소는 feature extraction 다시 말해 특징 추출이라는 말로도 불린다. 만약 하나의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독립변수 3개를 가지고 있을 때 우리는 3개의 feature모두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왜냐면 몇몇의 feature는 다른 특징들의 조합으로 표현가능할 수도있고 어떤 feature는 특정 feature의 완벽히 상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관찰 대상들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잠재 공간(latent space)은 실제 관찰 공간(observation space)보다 작을 수 있다고 하고 이렇게 관찰 공간 위의 샘플들에 기반으로 잠재 공간을 파악하는 것을 차원 축소(dimensionality reduction technique) 라고 한다. 이렇게 데이터의 차원을 줄이는 데에는 특징 선택(feature selection)과 특징 추출 (feature extraction)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특징 랭킹(Feature Ranking) 또는 특징 중요도(Feature Importance)라고도 한다. 특징 선택의 목적은 모든 특징의 부분 집합을 선택하거나, 불필요한 특징을 제거하여 간결한 특징 집합을 만드는 것이다. 이런 특징선택은 분석자가 사전의 배경 지식 을 이용해서 진행 할 수도 있지만, 자동 특징 선택 (automatic feature selection methods)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해당 방법들은 특징 중 몇 개를 없애보고 개선된다면 성능을 확인해보는 방법이며 이것은 대부분의 특징 선택 알고리즘의 기본 동작방식이다.
분류 모델 중 Decision Tree 같은 경우는 트리의 상단에 있을 수록 중요도가 높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특징 별로 중요도를 매길수 있다. 회귀 모델의 경우 forward selection과 backward elimination같은 알고리즘을 통해 특징을 선택 가능하다.
특징선택 기법들은 Lasso (Tibshirani, 1996), Information Gain (Cover and Thomas, 2012), Relief (Kira and Rendell, 1992a), MRMR (Peng et al., 2005), Fisher Score (Duda et al., 2012), Laplacian Score (He et al., 2005), and SPEC (Zhao and Liu, 2007)들이 있다.
특징 추출이 특징 선택과 다른 점은 원본 특징 들의 조합으로 새로운 특징을 생성하는 것이다.고차원의 원본 feature 공간을 저차원의 새로운 feature 공간으로 투영시킨다. 새롭게 구성된 feature 공간은 보통은 원본 feature 공간의 선형 또는 비선형 결합이다.
가장 대표적인 알고리즘에 PCA(Principle Component Analysis)가 있다. PCA를 간단히 설명하면 각 변수(Feature)를 하나의 축으로 투영시켰을 때 분산이 가장 큰 축을 첫번째 주성분으로 선택하고 그 다음 큰 축을 두번째 주성분으로 선택하고 데이터를 선형 변환하여 다차원을 축소하는 방법이다.
PCA 외에 다른 알려진 기법은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LDA) (Scholkopft and Mullert, 1999),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CCA) (Hardoon et al., 2004),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Golub and Van Loan, 2012), ISOMAP (Tenenbaum et al., 2000) and Locally Linear Embedding (LLE) (Roweis and Saul, 2000)가 있다.
참고 문헌 #
코딩교육 티씨피스쿨
머신러닝이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란?
과거에는 인공지능을 개발할 때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만든 많은 양의 샘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들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컴퓨터에 직접 등록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대부분의 작업이 사람의 손을 거쳐야 하므로 필연적으로 많은 노력과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조차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는 지식(no explicit knowledge)을 구현해야 하거나, 사람이 일일이 구현하기에는 너무 많은 양의 규칙들이 필요한 경우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법이 바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입니다.
기계학습이라고도 불리는 머신러닝은 컴퓨터를 인간처럼 학습시킴으로써 인간의 도움 없이 컴퓨터가 스스로 새로운 규칙을 생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발상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머신러닝의 동작 방식
머신러닝이란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고리즘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머신러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동작합니다.
1. 일정량 이상의 샘플 데이터를 입력한다.
2. 입력받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패턴과 규칙을 찾아낸다.
3. 찾아낸 패턴과 규칙을 가지고 의사결정 및 예측 등을 수행한다.
따라서 머신러닝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수많은 데이터를 학습하여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고 그것을 활용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벡터(vector)와 특징량
위와 같은 그림을 보여주며 네모 칸에 들어갈 알맞은 모양을 말해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모양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이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각능력을 사용하여 각 모양이 뭉쳐 있는 위치관계를 무의식적으로 파악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지각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이러한 위치관계를 그냥은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때 활용되는 것이 바로 벡터(vector)입니다.
벡터란 공간에서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위의 그림에서는 별모양과 원모양의 점들이 바로 하나하나의 벡터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벡터들이 모여 있는 것을 특징량이라고 부르며, 머신러닝에서는 바로 이 특징량을 바탕으로 벡터들을 서로 구분하게 됩니다.
앞선 그림에 특징량을 바탕으로 이처럼 구분선을 하나 그으면, 비로소 컴퓨터도 두 특징량을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머신러닝은 계산을 통해 이러한 구분선을 찾아내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특징추출(feature extraction)
머신러닝에서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려면, 즉 컴퓨터가 입력받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려면 사람이 인지하는 데이터를 컴퓨터가 인지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데이터별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찾아내고, 그것을 토대로 데이터를 벡터로 변환하는 작업을 특징추출(feature extraction)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머신러닝을 위한 학습 기계는 범용적인 목적을 위해 제작된 것이므로, 여러분이 원하는 특징을 자동으로 추출해주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특징 중에서 어떤 특징을 추출할지를 바로 개발자가 결정해야하며, 이것이 바로 머신러닝 개발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적절한 특징을 선택해야만 더욱 효과적인 머신러닝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학습 기계에 장미꽃을 학습시킨다고 하면, 우선 어떤 특징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며 그것을 벡터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 특징으로 장미꽃의 색상, 꽃잎 수, 모양 등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귀 분석(regression analysis)
앞서 특징량을 바탕으로 구분선을 찾아내는 것을 머신러닝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러한 구분선을 찾아내는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 바로 회귀 분석(regression analysis)입니다.
통계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회귀 분석(regression analysis)이란 여러 자료들 간의 관계성을 수학적으로 추정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회귀 분석은 주로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데이터나 가설, 인과 관계 등의 통계적 예측에 사용됩니다.
회귀 분석에서 종속변수란 우리가 알고 싶어 하는 결괏값을 가리키며, 독립변수란 이러한 결괏값에 영향을 주는 입력값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하나의 종속변수와 하나의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할 경우를 단순 회귀 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이라고 구분하여 부릅니다.
단순 회귀 분석에서 하나의 방정식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분포구성을 통해 중심을 지나가는 하나의 선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바로 이것을 이용하여 머신러닝에서는 특징량에 따른 구분선을 찾아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연습문제
01_머신러닝의 주요 용어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이란?
머신러닝 시스템은 입력된 다양한 정보를 조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적절히 예측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머신러닝에서의 주요 용어
Labels
라벨(Label)은 예측을 하고자 하는 대상 항목을 의미합니다. (단순 선형 회귀에서 y 변수)
담배의 향후 가격, 사진에 표시되는 사물의 종류 등 무엇이든지 Label이 될 수 있습니다.
Features
특징(Feature)은 입력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단순 선형 회귀에서 x 변수)
과거의 담배 가격, 이메일 안의 텍스트 단어 등 현재 알고 있어 예측에 사용되는 정보는 모두 Feature가 될 수 있습니다.
Examples
예(Example)는 입력된 데이터들(x)의 특정 객체입니다. x는 벡터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굵게 표시합니다. Example은 두 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Label이 있는 예: Labeled Examples: {features, label}: (x, y)
Model을 학습시키기 위해 Label이 있는 Examples를 사용합니다.
Model을 학습시키기 위해 Label이 있는 Examples를 사용합니다. Label이 없는 예: Unlabeled Examples: {features, label}: (x, ?)
Label이 있는 예를 통해 Label이 없는 예의 라벨을 예측합니다.
위의 표는 집의 평균 가격을 예측하기 위해 방의 개수와 침실의 개수 등의 정보가 주어진 Data Set 입니다. 주어진 Data Set에서는 medianHouseValue가 우리가 예측하고자 하는 Label입니다. 이미 입력 정보로 Label 주어져있는 medianHouseValue 행의 Features를 통해 주어지지 않은 medianHouseValue를 예측합니다.
Model
모델(Model)은 Feature과 Label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Data Set에서 방의 개수(totalRooms)와 집의 평균 가격(medianHouseValue)는 긴밀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Model’s Life에서 Training(학습)과 추론(Inference)라는 두 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raining(학습): 모델을 만들거나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Label이 있는 예를 모델에게 보여 주고, 모델이 Feature과 Label의 관계를 점차적으로 학습하도록 합니다.
Inference(추론): 학습된 모델을 Label이 없는 예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학습된 모델을 통해 적절한 예측(y’)를 해냅니다. 예를 들어, 추론하는 동안 라벨이 없는 새로운 예로 medianHouseValue를 예측 할 수 있습니다.
Regression(회귀) vs. Classification(분류)
Regression Model(회귀 모델): 연속적인 값을 예측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얻는데 회귀 모델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예측)
–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얼마인가요?
– 유저가 유투브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얼마인가요?
(=>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예측) –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얼마인가요? – 유저가 유투브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얼마인가요? Classification Model(분류 모델): 불연속적인 값을 예측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분류 모델은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수치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예측)
– 주어진 이메일이 스팸 메일입니까?
– 이 사진이 강아지 사진이 맞습니까?
딥러닝, 머신러닝의 차이점은?
개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은 화두다! 언제부터인지 주위에 이 단어들을 쓰는 사람들을 굉장히 많이 보았을 것이고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들의 차이점을 알건 모르건을 떠나서 말이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 키워드로 검색한 구글 트렌드 결과입니다.
만약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비전문가의 말로 풀어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 용어들을 설명하였고, 두 가지의 차이점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설명하였습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이 무엇일까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 무엇일까요?”
“딥러닝(Deep Learning)이 무엇일까요?”
1.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이 무엇일까요?
기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만일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차이점을 이미 알고계신다면 section 2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1.1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 무엇일까요?
Tom Mitchell의 정의가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데 저 또한 동의합니다.
A computer program is said to learn from experience E with respect to some class of tasks T and performance measure P if its performance at tasks in T, as measured by P, improves with experience E.
이해가 잘 안되시나요? 더 간단한 예제로 가보겠습니다.
예제 1 – Machine Learning – 키(height)를 기반으로 몸무게(weight) 예측하기
예를 들어서 당신이 어떤 사람의 키를 기반으로 몸무게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만든다고 해봅시다. 가장 첫번째로 당신이 해야할 일은 데이터를 수집(collect)하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이런 형태를 보인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래프의 각 점은 하나의 데이터(record)를 뜻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써 우리는 키를 기반으로 하여 몸무게를 예측하기 위해 선 하나를 그어볼 수 있겠습니다. 선은 이런 수식으로 표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몸무게 (kg) = 키 (cm) – 100
이 공식은 우리의 예측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지금 이 공식만으로도 만족스럽긴 하지만 우리는 ‘성능’을 이해하고 향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성능 향상을 위해 실제값(y)과 예측값(y-hat)의 차이를 줄여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더 나아가, 데이터가 많을수록(즉, 경험이 많을수록), 더 나은 성능의 모형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또한 추가 변수(variables)를 넣어보면서(ex. 성별 등) 선의 위치도 조금씩 변화시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제 2 – 폭풍 예측 시스템(Storm prediction System)
조금 복잡한 예제를 보겠습니다. 당신이 폭풍 예측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봅시다. 당신은 과거에 있었던 storm에 관한 정보들과 이와 더불어 그 storm이 발생하기 3개월전 날씨 상태를 데이터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일 손과 눈으로만 이 폭풍 예측 시스템을 만들려고 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모든 데이터를 샅샅이 뒤져 패턴을 찾는 것입니다. 목표는 어떤 조건이 폭풍을 일으키냐 겠지요?
그 결과 조건은 이러할 수 있습니다. ‘기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갈 때, 습도는 80~100사이를 유지함’
그리고 이 조건을 그대로 우리 시스템에 적용할 것입니다.
또 다른 경우는 폭풍이 발생할지 안할지에 대해서 과거 데이터를 모두 훑어보고 폭풍이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유들을 꼽아볼 것입니다. 이렇게 시스템이 셋팅이 된다면 우리의 사유가 얼마나 잘 예측했는지 폭풍 발생 여부에 따라 확인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더 나은 예측 성능을 위해 수정할 부분은 수정할 것입니다.
다시 우리가 이해하였던 1.1에서의 머신러닝 정의를 빗대어 생각해봅시다.
우리의 목표 ‘T’는 어떤 환경적 조건이 폭풍을 일으키는지 찾는 것이었고, 성능 ‘P’는 그러한 조건 속에서 폭풍 발생 여부에 대한 예측을 몇 번이나 맞추었는지에 대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경험 ‘E’는 그 시스템을 몇 번 반복을 하냐 입니다.
1.2 딥러닝(Deep Learning)이 무엇일까요?
딥러닝의 개념은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2년전부터 이 이야기가 돌긴 하였지만 요새의 트렌드때문에 딥러닝은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1에서 머신러닝의 정의를 살펴본 것처럼 딥러닝의 formal definition부터 알아보고 예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Deep learning is a particular kind of machine learning that achieves great power and flexibility by learning to represent the world as nested hierarchy of concepts, with each concept defined in relation to simpler concepts, and more abstract representations computed in terms of less abstract ones.
헷갈리실 것이에요.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1 – 도형 구분
개념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단한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정사각형과 다른 도형을 인지하는지 알아봅시다.
가장 먼저 우리의 눈은 도형에 4개의 선들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단계가 simple concept입니다.) 우리가 4개의 선을 찾는다면, 그 다음 스텝으로는 이 선들이 연결되어있는지,닫혀있는지(closed), 직각인지, 선의 길이가 동일한지 찾아볼 것입니다. (이 단계가 nested hierarchy of concepts입니다.)
다시 정리해보면, 우리는 복잡한 task(즉 정사각형을 구분하는 일)를 좀 덜 추상적인 task로 구분하였습니다. 딥러닝이 바로 이러한 개념으로 실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예제 2 – Cat vs. Dog
사진을 보고 개인지 고양이인지 구분하는 것을 예로 들어봅시다.
만일 이 문제를 머신러닝으로 풀으려 한다면, 우리는 변수들(features)를 이렇게 정의할 것입니다.
*참고. 머신러닝, 딥러닝에서는 input 변수를 feature라고 부릅니다. 저는 variable이라는 표현이 더 익숙했었던건지 새롭게 와닿았습니다. 양쪽다 맞는 표현이지만 feature라는 표현이 좀 더 머신러닝/딥러닝의 개념과 유사하게 느껴집니다.
동물이 수염이 있는지 없는지,귀가 있는지 없는지, 만일 있다면 솟아있는지 등을 확인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우리는 시스템으로 feature 중 무엇이 특정 동물(이번 예제의 경우 개인지 고양이인지)을 더 잘 묘사하는지를 구분할 것입니다.
딥러닝에서는 여기서 한 스텝 더 나아갑니다. 딥러닝은 분류에 있어 중요한 feature를 자동적으로 골라냅니다. 머신러닝은 수동적으로 중요한 feature를 제공하는 반면에요.
딥러닝은 이렇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 어떤 정보(edge)가 개와 고양이를 가장 잘 구분할지를 찾는 것입니다.
2.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비교
1장에서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대략적인 개요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특히나 중요한 몇 가지 포인트들과 두 방법론의 테크닉 차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2.1 데이터 의존도(Data dependencies)
딥러닝과 전통적이 머신러닝에 있어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양에 따른 성능입니다. 데이터 양이 작다면 딥러닝 알고리즘의 성능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딥러닝 알고리즘은 어떤 과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매우 큰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와 반면에, 똑같은 시나리오에서는 수작업이 들어간 전통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더 우세합니다.
2.2 하드웨어 의존도(Hardware dependencies)
딥러닝 알고리즘은 고사양 machine이 많은 부분을 좌지우지합니다. 그와 반대로 머신러닝은 저사양 machine에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이 이유는 무엇일까요? 딥러닝 알고리즘의 요구사항(requirements)는 GPU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GPU는 작업에서 숫자 계산을 담당합니다. 딥러닝 알고리즘은 본질적으로 많은 양의 행렬 곱셈(matrix multiplication)을 수행합니다. 이 작업은 GPU의 구축 목적과 같기 때문에, GPU를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2.3 Feature engineering
Feature engineering은 데이터 복잡성을 줄이고 학습 알고리즘에서 패턴을 보다 잘 보이게 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시간과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어렵고 비쌉니다. 머신러닝의 경우, 대부분의 적용된 변수(feature)는 전문가가 식별한 다음 정보 영역 및 데이터 유형별로 손으로 코딩해야 합니다.
*참고. 쉽게 설명드리자면, A은행에서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모형을 만든다고 가정해봅시다. A은행에서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대입해 보았더니 대략 50개 정도의 변수가 유의미하다고 내뱉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50개 변수 모두 활용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적 요건이나 금융당국의 규제에 따라 제거되어야 하는 변수들이 있을 수 있겠지요. 예를 들자면, 학력 정보(중졸/고졸/대졸 등)나 성별 정보입니다. 이런 경우가 전문가가 직접 확인하고 걸러내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변수가 픽셀값, 모양, 텍스쳐, 위치, 방향이라고 가정해봅시다. 대부분의 머신러닝 알고리즘 성능은 변수가 어느 정도로 정확히 식별되고 추출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딥러닝 알고리즘은 high-level features를 학습합니다. (고차원적인 변수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딥러닝이 머신러닝보다 좀 더 앞서 있다라는 특징입니다. 따라서 딥러닝은 모든 과제에서 새로운 변수 추출이라는 작업을 줄여줍니다.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의 경우, 초기 layer에서는 이미지의 edge나 line같은 low-level features를 학습하고 그 다음 이미지의 high-level 표현을 학습합니다. (그림과 함께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4 문제 해결 접근법(Problem Solving approach)
전통적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주로 문제를 여러 개의 파트로 쪼갠 후, 각각에 대한 답을 구하고 그 결과를 합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딥러닝은 그와 대비되게 end-to-end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end-to-end가 명확하지 않으니 다음 예제를 참고하십시오.)
예제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사물 인지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사물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진 어디에 해당 사물이 위치하고 있는지를 구별해내는 것이 과제입니다.
대게의 머신러닝 접근 방법은 문제를 1.사물 탐지/2.사물 인지 두 개의 step으로 나눌 것입니다. 먼저, ‘grabcut’과 같은 경계 탐지 알고리즘(bound box detection algorithm)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훑어보고 가능한 모든 객체를 찾습니다. 그리고 발견된 모든 개체들 중에서 HOG가있는 SVM(Support Vector Machine)과 같은 객체 인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관련 객체를 인식합니다.
반면, 딥러닝 접근방법은 end-to-end입니다. 예를들어 YOLO net(딥러닝 알고리즘 중 하나)에서 이미지를 전달하면 객체의 이름과 함께 위치가 표시됩니다.
2.5 실행 시간(Execution time)
딥러닝 알고리즘은 훈련(train)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딥러닝 알고리즘에서는 다른 알고리즘 대비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최신 딥러닝 알고리즘인 ResNet의경우 training이 약 2주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머신러닝은 수 초에서 수 시간으로 비교적 적은 시간이 걸립니다.
test에서의 시간은 반대로 딥러닝 알고리즘에서 훨씬 적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k-nearest neighbors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일종)의 경우 데이터 크기가 커질수록 테스트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것은 일부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너무 작은 테스트 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든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그렇다고 볼 수 는 없습니다.
* 모델링에는 train set과 test set이 존재합니다. 단어에서 얼추 유추하셨을 수 있겠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실제값에 가까운 모델을 만들기 위해 활용되는 데이터셋은 train set이고, 이 train set으로부터 적합된 결과가 타당하지 검사할 때 쓰는 데이터가 test set입니다. 정리하자면, linear model(y = ax +b)에서 train set으로 input 변수 x에 해당하는 적절한 a,b 값을 찾았다면, test set의 input 변수 x값으로 최종 성능이 train set의 성능과 유사하게 산출되는지 검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6 해석력(Interpretability)
마지막으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비교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해석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요인이 딥러닝이 실제 실무에 쓰려 마음 먹으면 그 전에 10번 정도는 고민하는 이유입니다.
예제를 들어볼게요. 에세이의 점수를 자동으로 매기기 위해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했다고 해봅시다. 성능은 거의 사람이 한 것과 유사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하지만, 아주 치명적인 문제가 있긴 합니다. 왜 이 점수가 부여됐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수학적으로 딥러닝의 어느 노드가 활성화되었는지를 알 수 있긴 하지만, 우리는 거기에 어떤 뉴런이 만들어 졌는지, 그리고 이들 뉴런 레이어가 전제적으로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결과를 해석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의사결정나무(decesion tree)와 같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왜 선택됐는지 명확한 rule이 제공되기 때문에 해석하기가 특히 쉽습니다. 따라서 ‘해석’이 필요한 산업에서는 의사결정나무나 선형회귀모형, 로지스틱회귀모형이 활용됩니다.
반면에 의사 결정 트리와 같은 기계 학습 알고리즘은 왜 선택한 알고리즘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규칙을 제공하므로 배후의 추론을 해석하기가 특히 쉽습니다. 따라서 결정 트리 및 선형 / 로지스틱 회귀와 같은 알고리즘은 주로 업계에서 해석 가능성을 위해 사용됩니다.
3.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현재 어디서 쓰이고 있나?
컴퓨터 비전: 자동차 번호판 인식, 안면인식 등
위의 그림은 머신러닝이 활용되는 사업들을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기계 지능이라는 더 광범위한 주제 기반이긴 하지만요.
머신러닝/딥러닝 활용의 대표적인 회사가 구글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구글이 얼마나 다양한 상품에 머신러닝을 활용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활용 영역은 무수히 많습니다. 당신이 할 일은 결국 적시의 기회를 찾는 것이죠!
본 글은 https://www.analyticsvidhya.com/blog/2017/04/comparison-between-deep-learning-machine-learning/를 번역+약간의 의역을 하였습니다. 중간중간 저의 개별적인 설명은 파란색 글씨로 써두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머신러닝 feature 뜻
다음은 Bing에서 머신러닝 feature 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 (기초) Feature의 이해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YouTube에서 머신러닝 feature 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 (기초) Feature의 이해 | 머신러닝 feature 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