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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영 – 목포의 눈물 (가사첨부) 1935년작

작사/문일석, 작곡/손목인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면
삼학도 파도깊이 스며드는데
부두의 새악씨 아롱젖은 옷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움

삼백년 원안품은 노적봉 밑에
님자취 완연하다 애달픈 정조
유달산 바람도 영산강을 안으니
님그려 우는 마음 목포의 노래

깊은 밤 조각달은 흘러가는데
어찌타 옛상처가 새로워진다
못오는 님이면 이마음도 보낼것을
항구에 맺은 절개 목포의 사랑

#목포의눈물 #이난영 #목포의눈물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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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영 – 목포의 눈물 (가사)

부두의 새악씨 아롱젖은 옷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음 삼백년 원안품은 노적봉 밑에 님자취 완연하다 애달픈 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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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영 - 목포의 눈물 (가사첨부) 1935년작
이난영 – 목포의 눈물 (가사첨부) 1935년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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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일제시대유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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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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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영 – 목포의 눈물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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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d8bqjSOmZu0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며

삼학도 파도깊히 숨어드는데

부두의 새악씨 아롱젖은 옷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음

삼백년 원안품은 노적봉 밑에

님자취 완연하다 애달픈 정조

유달산 바람도 영산강을 안으니

님그려 우는 마음 목포의 노래

깊은밤 조각달은 흘러가는데

어찌타 옛상처가 새로워진다.

못오는 님이면 이마음도 보낼 것을

항구의 맺는 절개 목포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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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 출처 : Daum 뮤직

이난영 / 가사집

1.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며

삼학도 파도 깊이 스며드는데

부두의 새악시 아롱 젖은 옷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움.

2.삼백년 원한 품은 노적봉 밑에

임 자취 완연하다 애달픈 정조

유달산 바람도 영산강을 안으니

임 그려 우는 마음 목포의 노래.

3.깊은 밤 조각달은 흘러가는데

어찌타 옛 상처가 새로워진가

못오는 임이면 이 마음도 보낼 것을

항구에 맺은 절개 목포의 사랑.

목포의 눈물 악보와 가사

1절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면

삼학도 파도 깊이 스며드는데

부두의 새악시 아롱젖은 옷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움

2절 삼백년 원한 품은 노적봉 밑에

임 자취 완연하다 애달픈 정조

유달산 바람도 영산강을 안으니

임 그려 우는 마음 목포의 노래

3절 깊은밤 조각달은 흘러 가는데

어찌타 옛 상처가 새로워진가

못오는 임이면 이 마음도 보낼것을

항구에 맺는 절개 목포의 사랑

이 난 영

불멸의 스타가 된 이난영은 초등학교 4학년이 배움의 전부다.

엄마가 식모로 있는 제주도에 건너가면서 그 인생의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된다.

일본인 집주인은 극장을 경영하고 있었는데 난영이 아이를 돌보면서

한 마디 한 마디 흥얼거리는 그녀의 노래 소리가 집주인이 보기에는 예사롭지 않았다.

천부적으로 타고난 소질을 감지한 집주인은

“그냥 썩히기에는 아깝다”며 극이 시작되기 전에 노래하는 막간가수로 발탁한다.

열너댓살 애띤 소녀의 구성지고 애간장을 끊는 목소리는

순식간에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고 말았다.

1932년 열여섯살 되던 해에 삼천리 가극단장의 권유로

단원이 되면서 가수로서의 길이 열린다.

1934년 조선일보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계승하기 위해

OK레코드와 공동으로 전국 6대 도시의 ‘애향가’가사를 공모했다.

3000여편의 응모작품 중 목포 출신 무명시인 문일석이 응모한 ‘목포의 노래’가

당시의 우리민족의 정서와 애환을 진솔하게 담아 당선작으로 뽑혔다.

노랫말만 읽어도 눈물을 훔치게 만드는 ‘목포의 노래’는1935년 ‘목포의 눈물’로

제목을 바꾸어 달고 손목인이 작곡한 ‘갈매기 항구’에 이 가사를 붙였다.

OK레코드 사장은 평소 눈 여겨 봐둔 이난영에게 이 불후의 명작을 부르게 했다.

이 노래는 레코드판이 나오자마자 매진되었다고 한다.

가게마다 목포의 눈물을 구해달라고 주문이 쇄도했다.

순식간에 수만장이 팔렸나갔다.

지금의 수백만장에 버금가는 대박이었다.

한 동네에 라디오도 하나 없던 시절에 상상도 못할 일이 일어난 것이었다.

레코드 가게에서 틀어놓은 애절한 노랫소리는 길가는 사람들을 불러 세웠다.

당시 레코드 가게들은 몰려드는 사람들을 위해 창문에 가사를 큼직하게 써 붙여 놓았다.

가게 앞에는 노래를 들으며 가사를 외우려는 사람들로 연일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이난영의 노랫소리는 사람들 가슴 사정없이 후벼파고

남편 잃은 아낙들은 “사공의 뱃노래”에 긴긴 한 숨 섞어

아! 민족의 설움이여. 민초의 설움이여.

그 덕분에 다방도 돈벼락에 신바람이 났다.

사람들은 노래를 쉽게 들을 수 없다보니 듣고 배우기 위해 다방으로 몰려들었다.

신청곡이 쇄도하면서 틀었던 곡을 열번이고 백번이고 틀어 댔다.

지금 같으며 당장 다방 문닫을 일이지만 손님들도 전혀 실증을 내지 않았다.

오히려 그 노래를 안 틀면 문을 닫을 지경이었다.

축음기가 없던 영세한 다방은 파리만 날려 부글부글 끓는 속을 삭여야 했다.

농촌에서도 그 바람은 대단했다.

서울서 공부한 부잣집 아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다.

그러다 보니 노래가사도 ‘삼학’이 ‘사막’으로 불리어졌지는 경우가 허다했다.

애환~

패전 말기에 몰린 1940년 일제는 부족한 군수물자를 충당하기 위하여

놋그릇은 말할 것은 없고 붙이는 모두 빼앗아 갔다.

젊은이들은 총알받이로 징병되어 갔고 처녀들은 위안부로,

나이가 든 남자들은 징용으로 끌고 갔다.

피땀 흘려 지은 쌀은 일본으로 공출해 갔다.

부산과 목포 등 주요 항구에는 전쟁터로 끌려가는 젊은이들이 넘쳐났다.

그리고 사랑하는 님을 보내는 새악시들은 이제가면 다시 살아서 돌아올 수 없는

기약 없는 이별에 손수건에 눈물을 적시며 울어야 했다.

뱃머리에서 멀어져 가는 고국의 산천을 바라보며 힘없는 민족의 서러움이 복받쳐 올랐다.

남의 나라 전쟁터로 가는 피눈물나는 원통함을 ‘목포의 눈물’을 부르면서 삭여야 했다.

그렇게 끌려간 그들은 수만리 머나먼 이국 땅에서 총알받이가 되어 이름도 없이 사라져 갔다.

꽃분(86)할머니는 18살에 결혼했는데

한달 만에 남편이 징병으로 끌려가 이제까지 돌아오지 않았다고 한다.

60여년 동안 유복자인 아들과 함께 하마 돌아올까 하며 기다렸다고 한다.

자다가도 문소리가 나고 바람소리만 심하게 스쳐도

‘남편이 왔는 갑다’ 싶어 문을 열고 뛰어 나가 정신나간 사람처럼 남편을 불렀다.

남편은 결혼 첫날부터 목포의 눈물을 너무 잘 불러 처가에서 가수로 통했다고 한다.

그래서 남편 생각이 날 때마다 지금도“사공의 뱃노랩”를 부르며 눈물을 흘린다고 한다.

하나뿐인 아들은 어미 마음도 모르고 그 노래를 부르면 듣기 싫다고 타박을 줘

지금은 그 노래도 마음놓고 부를 수 없다고 한다.

내 곱던 머리에 백발이 성성하고 얼굴에는 저승꽃이 피었는데

지금 살아 있으면 100살 다 되어 가는 남편의 떠오르는 얼굴은 아직도 그때 그 얼굴이라 한다.

이제 곧 문 나서면 저승인데……..

꽃은 지면 명년 봄에 다시 피건마는 우리 인생은 한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흘러버린 내 인생이 원통하다며 회한의 눈물을 훔친다.

태평양전쟁에서 패색이 짙은 일본은 한국에 대한 탄압이 악랄했다.

한국처녀들을 끌고가 저지른 만행은 정신대뿐만이 아니었다.

남자들이 하기도 힘든 일인 지하 수백m의 막장인 탄광에 투입됐다.

용광로처럼 분출하는 뜨거운 지열에 숨이 막혔다.

안전시설도 전혀 없었다.

굴이 무너져 흙더미에 깔려 죽는 사람이 속출했다.

한마디로 사람이 개돼지 보다 못했다.

더욱 기가 막힌 것은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남녀 2명을 1조로 모두 옷을 벗겨 나체로 막장에 들여보내 짐승 같은 짓도 서슴지 않았다.

한국인 남녀가 같은 조로 막장에 들어갔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문제는 일본인 남자와 한국여자와 같이 벗고 막장에 들어갔을 때였다.

한국여인들이 엄청난 곤욕을 치렀다고 한다.

일본인 남자들은 일은 뒷전이었다.

이러다보니 생산량을 채우지 못해 일을 하지 않고 놀았다며

일본인 감독으로부터 죽도록 매질을 당하는 2중의 고통을 당했다.

이처럼 구구절절한 사연을 담은 ‘목포의 눈물’이

일제는 가사 내용이 불온하다며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한때 금지시켰다.

이 당시 일제의 악랄함에 대한 우리민족의 정서를 담아내 일본의 귀에 상당히 거슬렸던 것이다.

특히 ‘삼백년 원한 품은 노적봉’의 대상이 일본이라며 문제를 걸고 넘어졌다.

그래서 ‘삼백연(三栢淵) 원안풍(願安風)’으로 바꿔서 삼백연(三栢淵)의 바람이

삼학도를 거쳐 유달산 노적봉으로 분다는 뜻으로 만들어 검열을 통과했다는 것이다.

이난영은 나라 잃은 민족의 국민들을 애절한 노래 가락으로 위무했지만 여성으로서 불행했다.

한국동란으로 남편은 납북돼 생이별을 했고 사랑한 2살 연하인 남인수는 이미 처자식이 있었다.

남인수는 폐병이 악화돼 1962년 세상을 떠나버렸다.

남편과 사랑하는 사람마저 보낸 이난영은 1965년 9월 알코올 중독으로 숨진 채 발견되었다.

그녀의 나이 49세였다. – 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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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가인 목포의 눈물 / 가사/미스트롯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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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영 – 목포의 눈물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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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의 눈물 악보와 가사 1절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면 삼학도 파도 깊이 스며드는데 부두의 새악시 아롱젖은 옷자락 이별의 눈물이냐 목포의 설움 2절 삼백년 원한 품은 노적봉 밑에 임 자취 완연하다 애달픈 정조 유달산 바람도 영산강을 안으니 임 그려 우는 마음 목포의 노래 3절 깊은밤 조각달은 흘러 가는데 어찌타 옛 상처가 새로워진가 못오는 임이면 이 마음도 보낼것을 항구에 맺는 절개 목포의 사랑 이 난 영 불멸의 스타가 된 이난영은 초등학교 4학년이 배움의 전부다. 엄마가 식모로 있는 제주도에 건너가면서 그 인생의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된다. 일본인 집주인은 극장을 경영하고 있었는데 난영이 아이를 돌보면서 한 마디 한 마디 흥얼거리는 그녀의 노래 소리가 집주인이 보기에는 예사롭지 않았다. 천부적으로 타고난 소질을 감지한 집주인은 “그냥 썩히기에는 아깝다”며 극이 시작되기 전에 노래하는 막간가수로 발탁한다. 열너댓살 애띤 소녀의 구성지고 애간장을 끊는 목소리는 순식간에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고 말았다. 1932년 열여섯살 되던 해에 삼천리 가극단장의 권유로 단원이 되면서 가수로서의 길이 열린다. 1934년 조선일보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계승하기 위해 OK레코드와 공동으로 전국 6대 도시의 ‘애향가’가사를 공모했다. 3000여편의 응모작품 중 목포 출신 무명시인 문일석이 응모한 ‘목포의 노래’가 당시의 우리민족의 정서와 애환을 진솔하게 담아 당선작으로 뽑혔다. 노랫말만 읽어도 눈물을 훔치게 만드는 ‘목포의 노래’는1935년 ‘목포의 눈물’로 제목을 바꾸어 달고 손목인이 작곡한 ‘갈매기 항구’에 이 가사를 붙였다. OK레코드 사장은 평소 눈 여겨 봐둔 이난영에게 이 불후의 명작을 부르게 했다. 이 노래는 레코드판이 나오자마자 매진되었다고 한다. 가게마다 목포의 눈물을 구해달라고 주문이 쇄도했다. 순식간에 수만장이 팔렸나갔다. 지금의 수백만장에 버금가는 대박이었다. 한 동네에 라디오도 하나 없던 시절에 상상도 못할 일이 일어난 것이었다. 레코드 가게에서 틀어놓은 애절한 노랫소리는 길가는 사람들을 불러 세웠다. 당시 레코드 가게들은 몰려드는 사람들을 위해 창문에 가사를 큼직하게 써 붙여 놓았다. 가게 앞에는 노래를 들으며 가사를 외우려는 사람들로 연일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이난영의 노랫소리는 사람들 가슴 사정없이 후벼파고 남편 잃은 아낙들은 “사공의 뱃노래”에 긴긴 한 숨 섞어 아! 민족의 설움이여. 민초의 설움이여. 그 덕분에 다방도 돈벼락에 신바람이 났다. 사람들은 노래를 쉽게 들을 수 없다보니 듣고 배우기 위해 다방으로 몰려들었다. 신청곡이 쇄도하면서 틀었던 곡을 열번이고 백번이고 틀어 댔다. 지금 같으며 당장 다방 문닫을 일이지만 손님들도 전혀 실증을 내지 않았다. 오히려 그 노래를 안 틀면 문을 닫을 지경이었다. 축음기가 없던 영세한 다방은 파리만 날려 부글부글 끓는 속을 삭여야 했다. 농촌에서도 그 바람은 대단했다. 서울서 공부한 부잣집 아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다. 그러다 보니 노래가사도 ‘삼학’이 ‘사막’으로 불리어졌지는 경우가 허다했다. 애환~ 패전 말기에 몰린 1940년 일제는 부족한 군수물자를 충당하기 위하여 놋그릇은 말할 것은 없고 붙이는 모두 빼앗아 갔다. 젊은이들은 총알받이로 징병되어 갔고 처녀들은 위안부로, 나이가 든 남자들은 징용으로 끌고 갔다. 피땀 흘려 지은 쌀은 일본으로 공출해 갔다. 부산과 목포 등 주요 항구에는 전쟁터로 끌려가는 젊은이들이 넘쳐났다. 그리고 사랑하는 님을 보내는 새악시들은 이제가면 다시 살아서 돌아올 수 없는 기약 없는 이별에 손수건에 눈물을 적시며 울어야 했다. 뱃머리에서 멀어져 가는 고국의 산천을 바라보며 힘없는 민족의 서러움이 복받쳐 올랐다. 남의 나라 전쟁터로 가는 피눈물나는 원통함을 ‘목포의 눈물’을 부르면서 삭여야 했다. 그렇게 끌려간 그들은 수만리 머나먼 이국 땅에서 총알받이가 되어 이름도 없이 사라져 갔다. 꽃분(86)할머니는 18살에 결혼했는데 한달 만에 남편이 징병으로 끌려가 이제까지 돌아오지 않았다고 한다. 60여년 동안 유복자인 아들과 함께 하마 돌아올까 하며 기다렸다고 한다. 자다가도 문소리가 나고 바람소리만 심하게 스쳐도 ‘남편이 왔는 갑다’ 싶어 문을 열고 뛰어 나가 정신나간 사람처럼 남편을 불렀다. 남편은 결혼 첫날부터 목포의 눈물을 너무 잘 불러 처가에서 가수로 통했다고 한다. 그래서 남편 생각이 날 때마다 지금도“사공의 뱃노랩”를 부르며 눈물을 흘린다고 한다. 하나뿐인 아들은 어미 마음도 모르고 그 노래를 부르면 듣기 싫다고 타박을 줘 지금은 그 노래도 마음놓고 부를 수 없다고 한다. 내 곱던 머리에 백발이 성성하고 얼굴에는 저승꽃이 피었는데 지금 살아 있으면 100살 다 되어 가는 남편의 떠오르는 얼굴은 아직도 그때 그 얼굴이라 한다. 이제 곧 문 나서면 저승인데…….. 꽃은 지면 명년 봄에 다시 피건마는 우리 인생은 한번 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흘러버린 내 인생이 원통하다며 회한의 눈물을 훔친다. 태평양전쟁에서 패색이 짙은 일본은 한국에 대한 탄압이 악랄했다. 한국처녀들을 끌고가 저지른 만행은 정신대뿐만이 아니었다. 남자들이 하기도 힘든 일인 지하 수백m의 막장인 탄광에 투입됐다. 용광로처럼 분출하는 뜨거운 지열에 숨이 막혔다. 안전시설도 전혀 없었다. 굴이 무너져 흙더미에 깔려 죽는 사람이 속출했다. 한마디로 사람이 개돼지 보다 못했다. 더욱 기가 막힌 것은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남녀 2명을 1조로 모두 옷을 벗겨 나체로 막장에 들여보내 짐승 같은 짓도 서슴지 않았다. 한국인 남녀가 같은 조로 막장에 들어갔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문제는 일본인 남자와 한국여자와 같이 벗고 막장에 들어갔을 때였다. 한국여인들이 엄청난 곤욕을 치렀다고 한다. 일본인 남자들은 일은 뒷전이었다. 이러다보니 생산량을 채우지 못해 일을 하지 않고 놀았다며 일본인 감독으로부터 죽도록 매질을 당하는 2중의 고통을 당했다. 이처럼 구구절절한 사연을 담은 ‘목포의 눈물’이 일제는 가사 내용이 불온하다며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한때 금지시켰다. 이 당시 일제의 악랄함에 대한 우리민족의 정서를 담아내 일본의 귀에 상당히 거슬렸던 것이다. 특히 ‘삼백년 원한 품은 노적봉’의 대상이 일본이라며 문제를 걸고 넘어졌다. 그래서 ‘삼백연(三栢淵) 원안풍(願安風)’으로 바꿔서 삼백연(三栢淵)의 바람이 삼학도를 거쳐 유달산 노적봉으로 분다는 뜻으로 만들어 검열을 통과했다는 것이다. 이난영은 나라 잃은 민족의 국민들을 애절한 노래 가락으로 위무했지만 여성으로서 불행했다. 한국동란으로 남편은 납북돼 생이별을 했고 사랑한 2살 연하인 남인수는 이미 처자식이 있었다. 남인수는 폐병이 악화돼 1962년 세상을 떠나버렸다. 남편과 사랑하는 사람마저 보낸 이난영은 1965년 9월 알코올 중독으로 숨진 채 발견되었다. 그녀의 나이 49세였다. – 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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