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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더지엠TV
#나운도 라이브 쇼 입니다.
오늘은 나운도가 선정한 베스트5 입니다.
매회 좋은 노래 들려드리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나운도 라이브 쇼 입니다.
많은 시청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 방송에서도 주옥같은 노래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좋아요, 알람 부탁드립니다.
섭외 문의 : 02-928-8146
음반 구입 : http://www.theg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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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운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운도 ; 손재섭 · 1954년 대한민국 · 가수, 오르가니스트, 작곡가, 前 기타리스트.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2/14/2022
View: 4041
나운도 – 의사신문
# 그의 이름은 나운도. 본명은 손재석. 올해 예순 한 살입니다. 그는 다른 길을 몰랐습니다. 오직 밤무대였습니다. 그의 이름에서 어떤 이는 나훈아, 어떤 …
Source: www.doctorstimes.com
Date Published: 12/21/2021
View: 2808
달인! 전자오르간 가수 나운도씨, 그의 음악과 삶? – 네이버 블로그
본명은 손재석. 올해 예순을 맞았다. 다른 길도 몰랐다. 오직 밤무대였다. . 내 이름에서 어떤 이는 나훈아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9/2021
View: 8959
[人生劇場 .11] 오르간 연주자 나운도의 ‘밤무대 외길 인생’
물론 70~80년대 대구가 카바레·회관의 1번지였을 때 우리 같은 밤무대 연주자도 여우비처럼 반짝 ‘갑’으로 세월을 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도 잠시.
Source: www.yeongnam.com
Date Published: 1/30/2021
View: 1969
[인터뷰通] `고속도로 황태자` 오르간 독주자 나운도 – 매일신문
오르간 독주자 나운도(본명 손재섭’61). 이름보다 ‘고속도로의 황태자’라는 별명이 더 익숙하다. … 20대 초반 그는 기타리스트였다. 밤무대 밴드에서 ‘ …
Source: news.imaeil.com
Date Published: 7/30/2021
View: 2064
`트로트 엑스` 숙행 나운도 지원이 출연요청 쇄도 – 부산일보
엠넷(Mnet) ‘트로트 엑스(트로트X)’에 출연한 숙행, 나운도, 지원이 등이 출연 후 섭외 요청이 늘어나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Source: www.busan.com
Date Published: 1/29/2022
View: 1629
저음의 매력, 참선의 매혹[임희윤 기자의 죽기 전 멜로디]
‘7080 불타는 관광댄스 1, 2집’도 좋았지만 ‘나운도 전자올갠 종합편 1, 2집’…. 나훈아도, 설운도도 아닌 나운도의 ‘전자올갠’ 연주라니, …
Source: www.donga.com
Date Published: 2/8/2021
View: 5087
설운도 “원래 활동명, 나운도였다” – 머니S
11일 오전 방송된 SBS 파워FM ‘붐의 붐붐파워’에서는 트로트가수 설운도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설운도는 “원래 활동명은 나운도였다”고 고백했다 …
Source: m.moneys.mt.co.kr
Date Published: 8/13/2022
View: 2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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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나운 도 사망
- Author: 더지엠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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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9.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08GFSPTU4co
유능화의 `좋은 오늘, 더 좋은 내일’ 〈23〉
# 우연치 않게 한 가수의 노래를 듣게 되었습니다. 전형적인 트로트풍의 메들리 곡인데 듣는 순간 나도 모르게 어깨가 덩실덩실 춤을 추게 되었습니다.
집에 돌아 와서는 방문을 꽉 잠그고 크게 틀었더니 아내가 방문을 기웃거리곤 가당치도 않다는 표정을 짓습니다.
평소에는 클래식이나 팝송을 즐겨 듣는 사람이 트로트 곡을 크게 틀고 흐뭇해 하는 표정이 도저이 이해가 안 간다는 모습입니다.
# 그의 이름은 나운도. 본명은 손재석. 올해 예순 한 살입니다. 그는 다른 길을 몰랐습니다. 오직 밤무대였습니다.
그의 이름에서 어떤 이는 나훈아, 어떤 이는 설운도를 읽어냅니다.
그는 Mnet에서 시작한 국내 최초 `트로트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트로트 X에 `노래하는 밤무대 오르간 황제’로 출연해 세미파이널까지 진출했습니다. 줄곧 땅 속에 있다가 비로소 땅 밖으로 나와 울기 시작한 `매미’ 같았습니다.
그 누구도 나훈아는 알아도 나운도는 몰랐습니다. 역시 대중매체의 위력은 가공할 만했습니다. 인기 프로그램에 출연하자마자 그의 몸값이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나운도를 밤무대 연주자로 대하지 않고 나름 공인으로 대해주는 게 여간 감격스럽지 않았습니다.
# 그의 노래 중에서 `남자라는 이유로’가 유달리 가슴에 와 닿습니다.
남자라는 이유로
누구나 웃으면서
세상을 살면서도
말 못할 사연 숨기고 살아도
나 역시 그런 저런 슬픔을 간직하고
당신 앞에 멍하니 서있네
언제 한번 가슴을 열고 소리 내어
소리 내어 울어볼 날이
남자라는 이유로 묻어두고 지낸
그 세월이 나무 길었소
노래도 멋지지만 가사가 더욱 마음에 듭니다. 평생을 가족을 위해 일하고 애를 써 왔건만, 퇴직 후부터는 가족으로부터의 냉대 및 사회로부터의 격리감으로 힘들다는 기사를 접할 때는 같은 남자로서 연민의 감정이 솟구칩니다.
가족들은 거실에서 TV를 보고 본인은 혼자 안방에서 TV를 보는 것이 익숙한 명퇴자가 거실에서 가족들과 TV를 보려고 하면 가족들이 안방으로 피한다며 답답해하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누가 누구를 위해서 뼈 빠지게 긴 시간 동안 일을 해 왔는데….
# 오랫만에 트로트에 흠뻑 빠졌습니다. 매일 양식을 먹다가 구수한 된장찌개에 보리밥을 먹은 기분입니다. 40년을 밤무대에서 일을 하고 빛을 보다가 매스컴의 도움으로 환한 세상으로 나오게 된 나운도.
그의 딸이 과거에는 아빠의 직업이 창피해서 말을 못하다 요새는 `아빠가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합니다. 밤의 황제가 낮의 황제로 변한 것입니다.
나도 이 번 기회에 `남자라는 이유로’라는 곡을 배워서 노래방에서 목청을 힘껏 돋우며 부를까 합니다.
언제 한번 가슴을 열고 소리 내어 소리 내어 울어볼 날이
남자라는 이유로 묻어두고 지낸 그 세월이 나무 길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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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 전자오르간 가수 나운도씨, 그의 음악과 삶?
전자올겐의 달인 – 나운도 라이브 쇼 ★#테스형 – #나훈아 히트곡★
조회수 49만회6개월 전
“난 오르간 중독자,
1년에 딱 하루, 현충일에만 건반을 놓는다”
라고 말하는 9단 오르간 독주자 나운도씨, 초기 나훈아․ 설운도 ‘짝퉁’ ‘모창가수’?
라는 의문을 남기며 세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20대 초반 기타리스트로 음악에 입문,
이후 밴드 리드보컬로 무명가수 활동을 시작해 밤업소에서 일해 왔다..
하지만 천부적인 기악 연주력과 비교불허의 저음 작렬 감성 모드의 가창력은
당연히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특히 정통 트로트의 감수성을 그대로 전하는
오감만족 가창력과 오르간의 아름다운 선율을 완벽하게 매치시켜 부르는
그의 생생 라이브는 당연 최고다.
나만의 색깔의 창법을 찾아간다는 “고속도로 트로트 황태자 나운도”
그의 무한도전은 기악 연주인,
노래하는 가수에 이어 작곡가로까지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대표곡으로 ‘있다 없다’
‘앙큼한 여자’ ‘숨겨둔 사랑’ 등이 있다
아래” 트로트 엑스”에서 보여주는
가수 나운도씨의 짧은 인생담이 가슴에 와닿고 ,
감성 작렬 격한 감동을 전하게 하는 “할미꽃 사연”은 눈시울을 붉히게 합니다.
내겐 가족이 낯설다.
음악에 오래 빠져있다 보면 누구나 그렇게 된다.
언젠가부터 대한민국에선 음악이 ‘고생’의 대명사가 돼버렸다.
그걸 아는 이는 일찌감치 이 바닥을 도망친다.
누가 가족 얘기를 하면 난 금방 눈시울이 붉어져 온다.
그럴 때마다 핑계처럼 오르간 앞에 앉아 못난 나를 지운다.
음악은 절대 식솔을 먹여살리지 못한다.
돈을 다 벌어놓은 뒤 취미로 음악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 음악은 한계가 있다. 평생 음악만 붙들고 온 사람의 음악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이 바닥 사람만이 그걸 가늠할 수 있다.
하지만 누가 그 차이를 인정해 줄까.
유명하지 않으면, 이 바닥 말로 ‘뜨지 못하면’ 모든 게 허사다.
실력이 말해주는 게 아니고 ‘유명세’가 모든 걸 말해준다.
그러니 우리 모두 유명해지기 위해 ‘환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밤무대는 나의 고향이자 내 인생 최대의 위안이다.
숱한 스타가 처음부터 큰 무대를 만난 게 아니다.
모두 콧구멍만 한 그 공간에서 ‘눈물밥’을 먹고 더 큰 세계로 비상할 수 있었다.
나훈아, 조용필, 이미자, 패티 김…. 거장들의 첫 단추도
실은 밤무대였다.
워낙 오래 어둠과 벗하다 보니 지금은 친구까지 낯설다.
그냥 부적 같은 오르간만 품고 40년간 밤무대를 누볐다.
그래서 내 얼굴에는 짙은 고독이 안개처럼 스멀거린다.
‘선천성 고독 증후군’이다.
당신은 밤무대가 어떤 곳인지 피상적으로만 알 것이다.
밤무대에선 손님이
‘갑’이고 연주자는 ‘을’의 신세다.
물론 70~80년대 대구가 카바레·회관의 1번지였을 때
우리 같은 밤무대 연주자도 여우비처럼 반짝 ‘갑’으로 세월을 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도 잠시.
지금 밤무대에는 공연과 연주가 사라졌다.
오직 손님의 취흥(醉興)만 존중받을 뿐이다.
내 이름은 나운도.
본명은 손재석. 올해 예순을 맞았다.
다른 길도 몰랐다. 오직 밤무대였다.
내 이름에서 어떤 이는 나훈아,
어떤 이는 설운도를 읽어낸다.
최근 내 인생 최고의 날이 있었다.
Mnet에서 시작한 국내 최초
‘트로트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트로트 X에
‘노래하는 밤무대 오르간 황제’로 출연해 세미파이널까지 진출했다.
줄곧 땅속에 있다가
비로소 땅 밖으로 나와 울기 시작한 ‘매미’ 같았다.
그 누구도 나훈아는 알아도 나운도는 몰랐다.
역시 대중매체의 위력은 가공할 만했다.
인기 프로그램에 출연하자마자 내 몸값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나운도를 밤무대 연주자로 대하지 않고 나름 공인으로 대해주는 게
여간 감격스럽지 않다.
그 프로그램에서 대상을 차지한 나미애도 30년 무명의 설움을 딛고 일어섰다.
올해 TV 트로트 오디션
세미파이널까지 올라가
수십 년의 무명 설움 훌훌
밤무대는 내 고향이자
내 인생 최고의 위안처다
[人生劇場 .11] 오르간 연주자 나운도의 ‘밤무대 외길 인생’
[소설 기법의 인물스토리] 나훈아? 나운도! 40년만에 ‘해떴다’내겐 가족이 낯설다.음악에 오래 빠져있다 보면 누구나 그렇게 된다. 언젠가부터 대한민국에선 음악이 ‘고생’의 대명사가 돼버렸다. 그걸 아는 이는 일찌감치 이 바닥을 도망친다.누가 가족 얘기를 하면 난 금방 눈시울이 붉어져 온다. 그럴 때마다 핑계처럼 오르간 앞에 앉아 못난 나를 지운다. 음악은 절대 식솔을 먹여살리지 못한다. 돈을 다 벌어놓은 뒤 취미로 음악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 음악은 한계가 있다. 평생 음악만 붙들고 온 사람의 음악과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이 바닥 사람만이 그걸 가늠할 수 있다. 하지만 누가 그 차이를 인정해줄까. 유명하지 않으면, 이 바닥 말로 ‘뜨지 못하면’ 모든 게 허사다. 실력이 말해주는 게 아니고 ‘유명세’가 모든 걸 말해준다. 그러니 우리 모두 유명해지기 위해 ‘환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밤무대는 나의 고향이자 내 인생 최대의 위안이다.숱한 스타가 처음부터 큰 무대를 만난 게 아니다. 모두 콧구멍만한 그 공간에서 ‘눈물밥’을 먹고 더 큰 세계로 비상할 수 있었다. 나훈아, 조용필, 이미자, 패티김…. 거장들의 첫 단추도 실은 밤무대였다.워낙 오래 어둠과 벗하다 보니 지금은 친구까지 낯설다. 그냥 부적 같은 오르간만 품고 40년간 밤무대를 누볐다. 그래서 내 얼굴에는 짙은 고독이 안개처럼 스멀거린다. ‘선천성 고독증후군’이다.당신은 밤무대가 어떤 곳인지 피상적으로만 알 것이다.밤무대에선 손님이 ‘갑’이고 연주자는 ‘을’의 신세다. 물론 70~80년대 대구가 카바레·회관의 1번지였을 때 우리 같은 밤무대 연주자도 여우비처럼 반짝 ‘갑’으로 세월을 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도 잠시. 지금 밤무대에는 공연과 연주가 사라졌다. 오직 손님의 취흥(醉興)만 존중받을 뿐이다.내 이름은 나운도. 본명은 손재석. 올해 예순을 맞았다. 다른 길도 몰랐다. 오직 밤무대였다.내 이름에서 어떤 이는 나훈아, 어떤 이는 설운도를 읽어낸다.최근 내 인생 최고의 날이 있었다.Mnet에서 시작한 국내 최초 ‘트로트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트로트 X에 ‘노래하는 밤무대 오르간 황제’로 출연해 세미파이널까지 진출했다. 줄곧 땅 속에 있다가 비로소 땅 밖으로 나와 울기 시작한 ‘매미’ 같았다. 그 누구도 나훈아는 알아도 나운도는 몰랐다. 역시 대중매체의 위력은 가공할 만했다. 인기 프로그램에 출연하자마자 내 몸값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나운도를 밤무대 연주자로 대하지 않고 나름 공인으로 대해주는 게 여간 감격스럽지 않다. 그 프로그램에서 대상을 차지한 나미애도 30년 무명의 설움을 딛고 일어섰다.
밤무대 무도용 오르간 연주의 신지평을 연 나운도가 ‘울먹 스타일’로 열창 중이다.
◆ 나도 몰래 밤무대로 흘러들었다영천 금호에서 태어났다.아버지는 공무원이고 집에서는 사과 과수원을 꾸려갔다. 내 음악의 첫 출발선은 고향 친구의 하모니카였다. 그 소리가 너무 좋았다. 사과를 몇 개 주고 하모니카를 가질 수 있었다. 당시 누구나 그랬듯이 음악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없었다. 그냥 반복 연습이 최고의 스승이었다. 유행가를 임의로 불러보면서 박자, 멜로디, 리듬 등을 익혔다. 숨어있던 음악적 열정과 호기심이 강력하게 발동된다.중학교를 마치고 대구시 북구 칠성동으로 가족 모두 이사를 갔다. 학업이 눈에 들어올 리가 없었다. 일단 기타 학원에 다니다가 학원에서 소개해준 중구 향촌동에 있던 비어홀의 일종인 향로바에 나간다. 당시 5인조 캄보밴드에 속해 늦가을 수숫대처럼 서서 기타를 쳤다. 음악 때문에 고교도 중퇴했다.조금씩 밤무대의 냄새에 익숙해진다.동촌유원지 안에 있는 한 회관형 클럽에서 일을 시작한다. 아직 가라오케도, 노래방도 심지어 CD조차 없던 시절이라서 제대로 된 음악을 들으려면 밤무대로 가야했다. ‘연주자 황금시기’였다. 일당이 700원이었다. 그러나 연주자로서 무슨 악기에 목숨을 걸지 확신이 없었다. 우연히 영주로 공연하러 갔다가 오르간 연주자와 함께 연주를 할 수 있었다. 조용필 악단에 있던 홍모씨였다. 그는 당시 실력파 오르가니스트. 전자오르간은 아직 국내시장에선 낯설었다. 그때는 신시사이저가 아니고 건반 음만 겨우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자 오르간이었다. 야마하와 파피샤 정도가 있었고 겨우 국산 오르간 ‘서니’가 출시되고 있었는데 홍씨가 그걸 다루고 있었다. 그의 놀라운 기량을 보고 나는 탄복했다. 졸지에 그가 내 롤 모델이 된다. 이후 그를 따라 서울로 갔다.숙소는 경기도 성남의 모 여관이었다. 그 무렵 국내 밤무대 문화도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었다. 밴드문화가 추락하고 점차 그 틈바구니를 전자오르간과 가라오케가 파고들고 있었다. 흐름을 직시하지 못한 연주자는 밥을 굶을 수밖에 없었다. 그 무렵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했다. 전 국민 애도기간 때문에 내가 있던 업소도 잠시 휴업에 들어간다. 그래서 대구로 내려온다.내 인생에 있어 비교적 행복했던 추억의 동촌 카바레 시절이 개막된다. 지금 위세를 떨치는 디지털 뮤직은 아날로그 뮤직에 감히 도전장을 낼 수 없었던 순수 공연자의 시절이었다.글·사진=이춘호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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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通] ‘고속도로 황태자’ 오르간 독주자 나운도
나훈아+설운도 ‘짝퉁’? 제 DVD 보셨나요 당당히 제 음악 합니다
나운도 씨가 다단 오르간을 펼쳐 놓고 연주를 하고 있다. 보통은 3, 4단으로 연주를 하지만 특별한 무대에서는 9단까지 업그레이드된다. 나 씨는 악기를 모두 꾸미는 데 2천만 원 정도가 들었다고 귀띔했다. 나운도 씨 제공
오르간 독주자 나운도(본명 손재섭’61). 이름보다 ‘고속도로의 황태자’라는 별명이 더 익숙하다.
20대 초반 그는 기타리스트였다. 밤무대 밴드에서 ‘애수의 소야곡’ 전주로 관객을 녹였다. 어느 순간 오르간이 그에게 다가왔다. 언제부턴가 밴드에서 그의 자리는 기타에서 오르간으로 옮겨져 있었고 키보드 선율이 카바레의 벽을 울리고 있었다.
운명처럼 귀인(貴人)을 만났다. 조용필과 함께 음악 활동을 했던 홍승민이었다. 홍 씨와의 만남 이후 지르박, 트로트, 차차차에 갇혀 있던 음악 세계가 대중가요, 팝, 클래식까지 지평을 넓혀갔다.
홍 씨가 대구에서의 짧은 유랑을 마치고 서울로 올라갈 때 그도 사부이자 멘토를 따라 주저 없이 짐을 꾸렸다. 서울에서 이리저리 밤무대 밴드를 알아보고 있을 즈음 갑자기 ’10’26 사태’가 터졌다. 나 씨의 첫 상경기는 이렇게 끝을 맺었다.
다시 동촌카바레로 돌아왔다. 때마침 밤무대에서는 오르간 독주시대가 열리고 있었다. 자동반주 기능을 갖춘 야마하 오르간이 쏟아져 나왔다. 이 오르간 선율이 밴드맨들에게는 장송곡이었지만 나 씨에게는 새 시대 개막을 알리는 서곡이었다.
“몸값은 부르는 게 값이었죠. 1980년대 초 36만원 월급이 80만원으로 뛰었어요. 당시 지은 지 얼마 안 된 황금아파트가 350만원이었으니 대충 몸값이 계산될 겁니다.”
하지만 한동안 성가(聲價)를 올리던 그의 독주 무대도 점차 기세가 꺾였다. 발라드, 팝에 아이돌 가수들까지 등장하며 음악계의 판도가 바뀌었다. 대구의 카바레들도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었다.
프리랜서로 대구의 카바레를 전전하던 나 씨는 잠시 오르간을 놓고 녹음실을 운영했다. 그때 음반 제작이라는 새 시장에 눈을 뜨게 되었다. 자신의 오르간 연주 CD를 자체 제작해 전국에 뿌렸다. 반짝 수요에 음반은 팔렸지만 이내 부메랑이 되어 날아들었다. 업소에서 CD만 틀고 연주자를 부르지 않았던 것이다. CD가 나올 때마다 아류작들이 쏟아져 나온 것도 패착의 한 원인이었다.
비록 실패로 끝났지만 이때의 경험은 음악 인생에 대전환을 가져다준 사건이었다. 전국 최초 DVD 제작이라는 결정적 영감을 주었기 때문이다. 나 씨는 자신의 연주를 정교하게 다듬고 오르간을 8, 9단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연주자와 차별화해 비주얼과 퍼포먼스를 강화했다.
작업실에서 산고 끝에 만들어진 DVD 테이프가 GM뮤직(옛 서울음반) 기획실로 들어가고 드디어 제작사의 OK 사인이 내려졌다. DVD시장의 타깃은 카바레나 회관이었다. 기존의 음향만으로 승부하던 CD를 대체할 획기적 수단이었다. 그러나 대박 전조는 전혀 엉뚱한 데서 들려왔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주문이 밀려들기 시작했다. 밤새 작업을 해도 물량을 대지 못했다.
“아마 대한민국 관광버스에 제 DVD 한두 장 없는 곳은 없을 겁니다. 어! 저게 뭐지? 묘기에 가까운 제 연주 모습이 나오자 한마디로 난리가 났죠. 처음으로 선보인 다단(多段) 오르간도 대중의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을 겁니다.”
나훈아를 닮은 외모와 우수 깃든 표정, 울먹이듯 노래하는 모습은 어느새 나 씨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DVD가 뜰수록 한편으로 나 씨와 음반사의 고민도 함께 커져 갔다. 바로 짝퉁들의 ‘공습’이 염려됐기 때문이다. CD 음반 때도 피해를 경험했기 때문에 하루하루 시장 동향에 온 신경을 기울였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류 DVD는 나오지 않았다. 음반사마다 수도 없이 기획 DVD를 찍었다고 한다. 그들이 나운도 장벽을 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암보(暗譜) 즉, 악보와 가사를 외우는 데 서툴렀기 때문이다. 나운도의 밴드, 밤무대 경력은 모두 30년. 웬만한 트로트나 대중가요는 제목만 떠올려도 손이 먼저 반응한다.
“제 영상은 모두 표정이 살아있어요. 악보, 가사를 모두 암기했기 때문이죠. 일부 연주자들이 악보를 앞에 놓고 연주를 하니까 시선 처리가 어색하고 감정을 살리지 못했던 것 같아요.”
화불단행(禍不單行’불행은 혼자 오지 않는다)만 있는 게 아니었다. 복(福)도 한번 오기 시작하니 겹쳐서 왔다. DVD가 팔리면서 많은 매체에서 나 씨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여기저기서 러브콜이 밀려들었다.
엠넷(Mnet)의 ‘트로트X’ 출연도 이때 이루어졌다. 2014년 6월 이 대회에 전국에서 3만 명이 몰려들었다. 1차 본심에서 60명이 올라왔고 5번의 서바이벌 경연이 펼쳐졌다. 나 씨의 최종 성적은 16강이 겨루는 세미파이널. 그러나 대중의 주목도는 우승자인 나미애를 능가했다. 어느덧 나 씨의 화려한 건반 퍼포먼스는 관광버스에서 TV로 옮겨 붙고 있었다.
DVD 매출도 부쩍 늘었다. 1, 2집만 15만 장이 팔렸다. 요즘 음반 집계가 흐릿한 상황을 가정하면 업계에서는 8집까지 50만 장 정도 팔린 것으로 추정한다. 경향 각지에서 섭외, 행사 초청이 줄을 이었고 출연료도 더블로 뛰었다.
“가까이서 지인들이 불러 주면 100만, 200만원도 받고 규모가 큰 무대에서는 300만, 400만원도 받습니다. 금액과 관계없이 제 음악이 쓰일 데가 있다는 것에 저는 더 만족합니다.”
최근 나 씨는 작곡에 골몰하고 있다. ‘있다 없다’ ‘앙큼한 여자’ ‘숨겨둔 사랑’이 요즘 뜨는 그의 작품이다. 지역 가수 정인숙, 박혜성, 김수진이 열심히 이 노래를 퍼 나르고 있다.
1954년생의 나운도 씨, 올해로 환갑을 맞았다. 칠성동의 한 밴드에서 기타를 잡은 후 수십 년이 흘렀다. 그동안 나 씨는 정체성에 많은 혼란을 겪었다. 아직도 대중은 나 씨에게서 짝퉁 설운도와 이미테이션 나훈아를 읽어낸다. 그의 오랜 지인들은 ‘동촌 카바레 손(孫) 올갠’으로 기억하기도 한다. 이젠 그를 ‘오르간 독주자’로 부르는 데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이 이름을 찾는 데 4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고속도로 황태자’ 나운도 씨. 언젠가는 인기를 내려놓고 ‘자연인 손재섭’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그래도 그를 찾는 무대가 있어 오늘도 웃으면서 9단 오르간을 카고 트럭에 싣는다.
‘트로트 엑스’ 숙행 나운도 지원이 출연요청 쇄도
엠넷(Mnet) ‘트로트 엑스(트로트X)’에 출연한 숙행, 나운도, 지원이 등이 출연 후 섭외 요청이 늘어나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이들은 특히 대중 앞에서 자신들의 무대를 선보일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남다른 감회를 전했다.
‘트로트 엑스’ 2회에 출연해 씨스타의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를 불러 ‘트로트계 씨스타’로 주목받기도 한 숙행은 “트로트계 싸이가 되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전해 눈길을 끈 참가자. 숙행은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백지영의 모창 가수로 출연해 유명세를 타기도 했지만 본업인 트로트를 무대에서 선보여 화제를 모으게 된 것에 대해 ‘트로트 엑스’에 감사를 전했다고 한다.
숙행은 ‘트로트 엑스’ 제작진에 “트로트라는 장르에 대해 많은 대중과 함께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 많은 무대에서 많은 관객들과 함께할 수 있을 것 같아 가슴이 벅차다”고 전했다.
화려한 키보드 연주와 함께 ‘고속도로계 황태자’로 군림하고 있는 3회 참가자 나운도 역시 40년 음악 세월 중 이번 출연을 가장 빛나는 순간으로 꼽았다.
나운도는 “딸과 함께 출연한 이후 격려를 많이 받았다. 내 일을 아낌 없이 지원해 주는 딸과 낡은 건반에서 전해져 오는 음악에 대한 진정성이 전해졌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다. 출연 이후 섭외 연락도 많이 받고 있어서 더욱 신명 나는 무대를 꾸미고 있다”고 밝혔다. 나운도는 또 “지방의 밤무대를 주로 다니다가 이렇게 큰 무대에서 많은 시청자들 앞에 설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감사하다. 앞으로 어떤 무대가 주어지든 최선을 다해 연주하고 노래하겠다”고 감사를 전했다고.
‘군통령’이라 불리며 아찔한 섹시 댄스와 함께 트로트 무대를 꾸민 3회 출연자 지원이는 ‘트로트계 아이비’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군인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던 지원이는 이번 무대를 계기로 유세윤의 시선마저 빼앗으며, 남성 관객과 트로듀서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지원이는 “군인들뿐만 아니라 여러 대중, 특히 8명의 트로듀서 앞에서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여 드리고 인정 받으니 기분이 좋았다.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에게 내 무대를 보여 주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트로트 버라이어티 쇼 ‘트로트 엑스’는 매주 금요일 밤 11시 20분 방송된다. 이춘우 선임기자 bombi@
저음의 매력, 참선의 매혹[임희윤 기자의 죽기 전 멜로디]
올해 7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미국 헤비메탈 밴드 ‘선(Sunn O))))’의 공연 장면. 초저음이 인체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시급하다. 사진 출처 ‘선(Sunn O))))’ 밴드캠프 페이지
임희윤 기자
이 밴드의 이름을 이제 내 맘대로 ‘선(Sunn O)))·禪)’이라 표기키로 한다.
임희윤 기자 [email protected]
‘뽕’에 꽂힌 힙합 프로듀서가 있다. 여기서 뽕은 다른 뽕이 아니다. 뽕짝이다. 요즘 뜨거운 래퍼 이센스의 곡에도 참여한 DJ 겸 프로듀서 250(본명 이호형·37). 그의 작업실을 찾았을 때 눈길을 송두리째 앗아간 것은 그가 한편에 자랑스레 진열해둔 뽕짝 CD들이었다. ‘7080 불타는 관광댄스 1, 2집’도 좋았지만 ‘나운도 전자올갠 종합편 1, 2집’…. 나훈아도, 설운도도 아닌 나운도의 ‘전자올갠’ 연주라니, 활자만으로 호기심과 구미가 당겼다. ‘힙합, 최신 전자음악을 섭렵한 이 프로듀서에게 무슨 사연이라도….’#1. 250의 별난 뽕 사랑은 어린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가족을 태우고 먼 길을 운전할 때 250의 아버지는 늘 그 카세트테이프를 틀었다고 한다. ‘이박사의 고속도로 메들리’. 평상시에는 클래식이나 고상한 발라드 가요를 선호하던 부친의 이상행동. 그의 한마디가 250의 귓전에 아직도 맴돈다고 했다.“고속도로 운전할 때는 이걸 들어야 해. 그래야 안 졸려.”#2. 어떤 음악은 인간의 복잡한 예술적 사고를 건드리지 않는다. 커피, 술, 약처럼 실질적인 효과를 인체에 끼친다. 그야말로 실용적 음악이다. 이박사의 뽕짝 메들리는 청자의 감상을 방해한다. 끊임없이 새된 소리로 ‘아, 좋아좋아좋아좋아’를 욱여넣음으로써 사색과 분석의 여지를 말살한다. 생각이 숨쉴 여백을 한바탕 소동으로 채워 버리는 청각적 카페인인 셈. 책만 펼치면 졸린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사실 활자보다 심리적 여백 때문이 아닐까.#3. 음악의 실용적 측면을 극대화하는 법엔 여러 가지가 있다. 고음과 빠른 템포가 각성 효과를 준다면 저음과 느린 템포는 최면 효과 비슷한 것을 형성한다. 부서 회식 때 노래방에서 부장님이 부르시는 프랭크 시내트라의 ‘My Way’를 떠올려보자. 기나긴 저녁 연회의 파장을 재촉하는 그 실용적인 음악의 어마어마한 효과를….#4. 저음이 지닌 실용적 효과는 막대하다. 최근 영국의 영상 작가 듀오 ‘루벤과 제이미’는 떨어지던 물방울이 중력을 무시하고 거꾸로 솟는 장면을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비결은 소리다. 물에 초저음을 분사했는데 주파수 25Hz에서 살짝 내려가던 물방울이 24Hz에서 평행하게 흐르다 23Hz에서 위로 솟기 시작했다.#5. 인간은 20Hz에서 2만 Hz 사이 주파수 대역의 소리만 들을 수 있다. ‘선’이라는 밴드가 있다. 미국 메탈 밴드인데 영어로는 ‘Sunn O)))’라 쓰고 ‘Sun’처럼 발음해야 한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직업상, 또는 좋아서 수천 개의 콘서트를 봤지만 죽기 전에 꼭 보고 싶은 공연을 셋만 꼽으라면 그중 하나가 선의 것이다. 그들의 음악은 오로지 공연장에서만 제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듣는 게 아니라 느낀다는 게 핵심이다. 선은 일반적인 전기기타보다 더 낮은 음을 내는 7현 기타의 저음현을 더 낮게 조율해 연주한다. 여기에 전기기타의 증폭된 굉음과 앰프가 서로 간섭하며 내는 되먹임 소리를 활용한 초저음 노이즈를 더해 공연장을 메운다. 20Hz 안팎의 소리다. 초저음역을 내주는 특수 스피커를 여러 대 설치하는데, 가장 낮은 소리는 들리지는 않고 몸을 울린다고 한다.#6. 23Hz에서 물방울이 중력을 이긴다면 그보다 낮은 소리는 어떨까. 혹시 신체 전역을 타고 흐르는 혈액에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지는 않을까. 선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드론 뮤직(drone music)’이다. 단조로운 음을 몽환적으로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듣는 이를 참선(參禪)의 경지 비슷한 것으로 몰아가는 부류. 인도의 시타르 연주부터 서구권의 실험적인 전자음악이나 록에 쓰이는 방법론이다. 선은 40, 50분간 계속되는 초저음 드론 연주로 듣는 이들을 그로기 상태에 빠뜨린다.#7. 선은 다작의 밴드다. 얼마 전에 또 신보(QR코드)를 냈다. 올해만 해도 두 장째다. 음악을 들어보니 또 줄곧 그 소리다. 모터사이클이나 대형 여객기가 지나가거나 이륙하는 소리. 지나가거나 이륙하는 소리이되 아예 지나가거나 이륙해 버려 사라져 버리지는 않는, 집요하게 이어지는 그 소리. 250의 부친 말씀이 환청으로 들린다.“침대에 누워 있을 때는 이걸 들어야 해. 그래야 졸려.”
설운도 “원래 활동명, 나운도였다”
11일 오전 방송된 SBS 파워FM ‘붐의 붐붐파워’에서는 트로트가수 설운도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사진=SBS 제공 AD
11일 오전 방송된 SBS 파워FM ‘붐의 붐붐파워’에서는 트로트가수 설운도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설운도는 “원래 활동명은 나운도였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나훈아’ 이름을 흉내냈다는 의견이 제기되자 바꿨다고.
그는 “운도라는 이름은 좋으니까 성만 바꿨다. 여러 성을 붙여보다가 설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또 설운도는 SBS ‘트롯신’ 촬영 소감도 밝혔다. 붐과 함께 베트남 호찌민에서 촬영했다는 그는 “트로트를 세계화시키겠다는 생각으로 K트로트를 홍보하러 갔다. 가요의 신선한 이미지를 드리고 오지 않았나 한다”며 “같이 촬영해보니까 붐씨가 정이 있는 후배더라. 어디가도 사랑받겠더라. 선배한테 잘하고 예의 바르다. 반해버렸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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