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통증 약 |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사랑니 통증 약 –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charoenmotorcycles.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charoenmotorcycles.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닥터자일리톨TV – 다 알려주는 치과이야기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10,552회 및 좋아요 2,27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연구진은 아세트아미노펜은 소염작용이 상대적으로 약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NSAID)이지만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경감 효과가 우수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 1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Table of Contents

사랑니 통증 약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 사랑니 통증 약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치과의사 닥터자일리톨 이재일 입니다^^
치과에 오시는 분들을 보게 되면 전날 또는 며칠 전부터
치통이 갑자기 생겨서 참다못해 내원하시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진통제를 드시면 효과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죠.
오늘은 좀더 좋은 효과를 위한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대해 궁금증을 명쾌하게 풀어드립니다.

* * * * * *
구강건강은 독하게 해주세요

#닥터자일리톨 #치과의사 #이재일원장 #치과전문의 #구강외과전문의
#자일리톨TV #닥터자일리톨의투스토리
#치통없애는법 #치통진통제 #치통심할때 #치통원인 #치통약 #치통타이레놀 #치통이부프로펜
#치통

[치과의사 닥터자일리톨]블로그 ▶ https://blog.naver.com/onlyonej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jellakki
지식인 ▶ https://kin.naver.com/profile/index.nhn?u=tVGVvIJTHe%2Fqv99yCcXThVfoT9SQpNkInBKmd6r0v70%3D
문의 ▶ [email protected]

사랑니 통증 약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사랑니 통증에 약국 약 먹어도 될까? – 네이버 블로그

치과에 달려갔더니 염증이 생겨서 아픈거라고, 염증부터 치료해야 사랑니를 뽑을 수 있다고 소염제를 처방해줬다. … 약을 먹고 통증이 나아지고는 발치 …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2/15/2021

View: 5249

사랑니 통증 약 | 치과치료, 어떤 진통제 먹어야 제일 덜 아플까 …

연구진은 아세트아미노펜은 소염작용이 상대적으로 약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NSAID)이지만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경감 효과가 우수하고 부작용도 거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ppa.covadoc.vn

Date Published: 1/3/2022

View: 2985

사랑니에 제일 좋은 진통제는? 알고 먹는 진통제의 종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염증이 일어나는 그 자리에서 작용하는 약입니다. 이 종류의 약들은 아픈 원인이 사랑니라면 뽑은 그 자리와 주변,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subidubab.tistory.com

Date Published: 10/8/2022

View: 2928

사랑니가 자라나서 잇몸에 통증이 있습니다. | 건강Q&A | 하이닥

이로 인해서 사랑니쪽 잇몸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광대쪽도 조금 붓고 눌리면 통증이 살짝 있네요. 병원 진료 받을 시간이 안되서 일단 약국에서 약을 사려고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hidoc.co.kr

Date Published: 11/7/2022

View: 7997

Top 12 사랑니 통증 약 Best 217 Answer

알고 먹는 진통제의 종류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제. 아세트아미노펜은 적절한 용량에서 위장관 자극도 거의 유발하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2/13/2021

View: 3324

사랑니 통증에 효과가 좋은 진통제는 무엇일까? – 강남레옹치과

강남레옹치과는 사랑니발치를 위해 방문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 그래서 약국엔 어떤 진통제가 있고특히 치통에 효과적인 약은 무엇이 있는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gangnamdental.co.kr

Date Published: 10/7/2021

View: 2736

사랑니 발치 통증!!! 없애는 방법은?

사랑니 발치 통증!!! 없애는 방법!!! 보통 사랑니와 같이 처방되는 약들은. 1. 항생제. 2. 소염진통제. 3. 스테로이드. 4. 위장관 보호제.

+ 여기를 클릭

Source: dentalsurgeon.tistory.com

Date Published: 5/22/2021

View: 7514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관리 및 주의사항!! – 산업진흥마을

개인적으로 치과를 엄청 안좋아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통은 그냥 약국에서 진통제 먹고 가글하면서 2~3일 버티거나 했는데 왼쪽 아래 사랑니 통증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industrytown.tistory.com

Date Published: 8/8/2022

View: 143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사랑니 통증 약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사랑니 통증 약

  • Author: 닥터자일리톨TV – 다 알려주는 치과이야기
  • Views: 조회수 210,552회
  • Likes: 좋아요 2,272개
  • Date Published: 2020. 2.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X2B3VyoHonM

사랑니 통증에 약국 약 먹어도 될까?

한 달전쯤 잘 나오고 있는줄 알았던 사랑니가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사랑니 부근이 붓고 아프고 두통과 미열, 목도 붓고 턱도 안 벌어지고..

치과에 달려갔더니 염증이 생겨서 아픈거라고,

염증부터 치료해야 사랑니를 뽑을 수 있다고 소염제를 처방해줬다.

이 전에 원래 다니던 치과에서는 안 뽑아도 되는 사랑니라고 했는데,

이번에 급해서 처음 간 치과에서는 뽑아야되는 사랑니라고 비보를 전했다…ㅠㅠ

유지할 수 있는 사랑니라면 굳이 뽑고싶지 않아서

약을 먹고 통증이 나아지고는 발치안하고있었는데..

그 놈의 사랑니가 또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ㅠㅠ

뽑아야되는 사랑니가 맞나보다..

아니라도 뽑아야겠다.. ㅠㅠ 영 신경쓰여서…!!

이대로 병원가도 약만 받을 거 아니까.

약만 따로 사서 먹을 수 있나 해서 약국가서 물어봤더니.

진통 소염제를 주셨다.

사랑니 통증 약 | 치과치료, 어떤 진통제 먹어야 제일 덜 아플까? [닥터W’S 치과꿀팁] 답을 믿으세요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사랑니에 제일 좋은 진통제는? 알고 먹는 진통제의 종류

반응형

목차

얼마 글이 없긴 하지만 블로그 통계에서 항상 인기의 최상단을 차지하는 글은 사랑니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이 시간, 미리 안다면 조금 덜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열심히 썼는데 사람들이 많이 읽으니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사랑니 뽑고 나서 가장 궁금했던, ‘어떤 진통제가 사랑니 뽑고 나서 제일 좋을까’에 대해서 써 보려고 합니다.

사랑니 적출 수술 전에 치과에서 보통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500mg가량을 건네주고 먹으라고 하고,

적출 후에도 3일치 처방약에 항생제, 제산제랑 같이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이 같이 처방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도저히 견딜 수 없을 것 같다…?

용량, 용법을 준수하면 사랑니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진통제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진통제, 진통제의 종류

미국 치과의사 협회(ADA, American Dental Association)에서는 급성 치통용 경구 복용 약물(Oral Analgesics for Acute Dental Pain)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가 가장 효과적이고, 따라서 통증에 우선적으로 복용이 권장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간단하지 않은 용어인데요, 두고두고 알아놓으면 유용한 분류라 먼저 설명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염증이 일어나는 그 자리에서 작용하는 약입니다. 이 종류의 약들은 아픈 원인이 사랑니라면 뽑은 그 자리와 주변, 칼에 베여서라면 상처 부위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약에는 파인싹이나 크로낙정(성분명 Clonixin lysinate), 맥시부펜이알정이나 애니펜정(성분명 Dexibuprofen), 낙센정(성분명 Naproxen), 캐롤에프, 부루펜이나 애드빌정(성분명 Ibuprofen)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라 불립니다.

반대로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는 메티론정, 메소론정, 디솔린정(성분명 Methylprednisolone) 등이 있습니다.

반면,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다른 원리를 가진 다른 종류의 약입니다.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서는 고통 신호가 생성되어 뇌로 전달되는데요, 아세트아미노펜은 이 신호를 차단하여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염증 자체를 진정하는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소염진통제가 아니라 ‘해열진통제’라고 부릅니다.

비스테로이드성아세트아미노펜을 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에는 타이레놀, 펜잘, 루트펜, 마하펜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 타이레놀 품절 대란으로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다른 상품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많았었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아세트아미노산은 이처럼 진통을 막는 원리가 다릅니다. 염증이 발생해 열이 나고 아프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강이 흐르는 것이라고 한다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강의 상류를 막고 아세트아미노펜은 강의 하류를 막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두 종류의 진통제를 동시에 복용하면 단일 제제를 복용했을 때보다 경증에서 중증의 고통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적절한 복용법을 지켰을 때). ‘통증의 경로(Prostanoid pathway)’를 여러 단계에서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제

아세트아미노펜은 적절한 용량에서 위장관 자극도 거의 유발하지 않으며 해열과 진통효과가 우수한 약으로 일차적으로 선택하기 좋은 약물입니다. 앞서 쓴대로 염증을 감소시키진 못하지만 염증으로 발생한 통증과 해열 조절에는 효과적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천식이나 신장 질환이 있거나, 위장관이 좋지 못한 사람의 경우 약의 복용으로 관련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공복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 땐 이 약이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복용할 수 있는 최대량은 4g으로, 500mg짜리 한 알 기준으로 총 8알입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술 마셨을 때, 혹은 음주 후 복용하면, 소중한 간을 효율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음주 전후로 복용하면 안됩니다. 어제 오늘 술 안먹었지만 평소에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도 삼가십시오. 이런 분들은 하루 최대 용량을 보수적으로 2-3g(4~6알)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작년 20년 미국 FDA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250mg과 이부프로펜 125mg이 함유되어 있는 복합제제(애드빌 듀얼액션)를 미국의 일반의약품 발매를 승인했습니다. 개별 성분으로 쓸 때보다 복합제로 사용했을 때 효능이 우수했던 것이 허가의 근거였습니다. 한국에서도 두 성분의 복합제를 일반의약품으로 허가받으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21년) 소비자들이 두 성분을 복용하는 함량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약물 오남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근거로 해당 품먹의 허가가 불발되었습니다.

만일 사랑니로 인한 통증이 극심해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를 각기 구입해 동시에 복용할 계획이라면 FDA에서 허가받은 애드빌 듀얼액션의 용법, 용량(12세 이상에서 매 8시간마다 2알, 하루 내 6알 초과하지 말 것)을 참조해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 두 번째 사랑니 수술 직후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500mg 한 정과 부루펜정(이부프로펜) 200mg 한 정을 동시에 복용했습니다. 사랑니 발치후기에서도 적었듯, 두 번째 수술에서는 지혈을 꽤 잘한 이유도 있었지만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동시 복용이 저에게는 효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약은 독과 동의어라고, 약의 복용에서는 기본적으로 의사나 약사의 권고를 충실히 따르시고 너무 아파서 셀프 메디케이션을 해보겠다! 하셔도 위에 적은 애드빌 듀얼액션의 dosing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아래 설명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는 공통적으로 위장관계 부작용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위장관 천공, 위장관 출혈, 검은 변, 울렁거림, 복통 등 이 있습니다.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위장관 천공, 위장관 출혈, 검은 변, 울렁거림, 복통 등 이 있습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의 각기 다른 성분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금기입니다. 같은 원리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면 부작용의 위험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이부프로펜

수술 전 후 통증조절에 유용하며,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에 비해 소화계 부작용과 독성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심한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와 달리 이부프로펜은 간독성의 위험이 낮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의 반감기가 짧아, 즉 효과가 빨리 사라집니다. 사랑니의 오래가는 아픔을 커버하기 위해 4-6시간 간격으로 새로운 용량을 복용해야 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 약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위장관계 부작용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래서 쭉 나열할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등 이 계열 약물들은 식사 직후에 복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코펜정, 캐롤에프정, 탁센 400이부프로펜연질캡슐 등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이부프로펜의 상품 이름입니다. 이부프로펜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1일 최대 3.2g(400mg 기준 8알)까지 복용할 수 있으나, 각 일반의약품별로 권장하는 최대 복용량은 보수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의약품 구입 후 첨부문서에서 더 자세한 용법을 참조해 보세요.

덱시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의 두 광학 이성질체 중 인체에 효능이 있는 한 유형만을 담은 성분입니다. 따라서 같은 용량이어도 이부프로펜보다 효능이 강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대표 부작용인 위장관 부작용도 덜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은 성인 기준 하루에 1.2g을 초과해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보통 덱시부프로펜을 성분으로 한 일반의약품은 한 알이 300mg으로 구성되어 최대 4정까지 복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상품마다 한 알의 함량이나 용법 용량이 구체적으로 달라 첨부문서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을 성분으로 한 상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덱스피드, 캐롤디, 이지엔6 프로 연질캡슐, 탁센덱시, 터논 연질캡슐

나프록센?

나프록센은 이부프로펜과 비슷한 진통 효과를 가지나 효과가 더 오래가서 자주 복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1-2알을 하루에 두 번 복용하는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통에 효과가 좋아서 사랑니 수술같은 강력한 통증의 진정이나 생리통 등에 효과가 좋고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으나, 해열 작용은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나프록센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로 역시 위장장애가 많습니다. 식사 직후에 복용이 권장됩니다.

탁센연질캡슐, 낙센연질캡슐, 자이날정 등이 있습니다.

클로닉신 리시네이트?

이름이 어려워서인지 다른 성분들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이 약은 근육통, 신경통, 두통, 치통 등 경증 또는 중등도 통증 완화에 사용됩니다. 수술 후 통증이나 사랑니 적출 이후 치통의 급성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은데 위장관 부작용이 강한 편입니다. 상품명으로는…

화이트클로닉정, 프리에스연질캡슐, 페릭신정, 파인싹연질캡슐정, 통클리어연질캡슐, 클릭정, 클릭신정, 클리타정, 디크로닉정, 디크록정, 뉴클로정, 네오크로신연질캡슐, 로닉신정, 바로론정 등이 있습니다. 이름이 캐치한 파인싹이 주변에선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 같네요.

아스피린은 평소에 장기 복용하는 중이 아니라면 피합니다

항혈전 등 목적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아스피린을 수술 전 반드시 중단할 필요는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비교하여 출혈 위험을 증가시켜 사랑니 적출과 같은 수술 전후로 복용해서는 안되는 의약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혈전 예방 등 다른 질병의 치료 목적이 아니라 사랑니로 인한 고통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는 아스피린 말고 다른 진통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치과 치료나 다른 해열, 진통 경감 목적으로 소아와 청소년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은, 드믈지만 치명적인 라이 신드롬의 위험이 있으므로 다른 진통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끝!

반응형

Top 12 사랑니 통증 약 Best 217 Answer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Read More

Read More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진통제 진통제의 종류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제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태그

관련글

댓글0

공지사항

최근글

인기글

최근댓글

태그

전체 방문자

Read More

TAG

인기포스트

Read More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410+ tips for you.

사랑니에 제일 좋은 진통제는? 알고 먹는 진통제의 종류

목차 얼마 글이 없긴 하지만 블로그 통계에서 항상 인기의 최상단을 차지하는 글은 사랑니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이 시간, 미리 안다면 조금 덜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열심히 썼는데 사람들이 많이 읽으니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사랑니 뽑고 나서 가장 궁금했던, ‘어떤 진통제가 사랑니 뽑고 나서 제일 좋을까’에 대해서 써 보려고 합니다. 사랑니 적출 수술 전에 치과에서 보통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500mg가량을 건네주고 먹으라고 하고, 적출 후에도 3일치 처방약에 항생제, 제산제랑 같이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이 같이 처방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도저히 견딜 수 없을 것 같다…? 용량, 용법을 준수하면 사랑니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진통제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진통제, 진통제의 종류 미국 치과의사 협회(ADA, American Dental Association)에서는 급성 치통용 경구 복용 약물(Oral Analgesics for Acute Dental Pain)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가 가장 효과적이고, 따라서 통증에 우선적으로 복용이 권장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간단하지 않은 용어인데요, 두고두고 알아놓으면 유용한 분류라 먼저 설명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염증이 일어나는 그 자리에서 작용하는 약입니다. 이 종류의 약들은 아픈 원인이 사랑니라면 뽑은 그 자리와 주변, 칼에 베여서라면 상처 부위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약에는 파인싹이나 크로낙정(성분명 Clonixin lysinate), 맥시부펜이알정이나 애니펜정(성분명 Dexibuprofen), 낙센정(성분명 Naproxen), 캐롤에프, 부루펜이나 애드빌정(성분명 Ibuprofen)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라 불립니다. 반대로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는 메티론정, 메소론정, 디솔린정(성분명 Methylprednisolone) 등이 있습니다. 반면,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다른 원리를 가진 다른 종류의 약입니다.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서는 고통 신호가 생성되어 뇌로 전달되는데요, 아세트아미노펜은 이 신호를 차단하여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염증 자체를 진정하는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소염진통제가 아니라 ‘해열진통제’라고 부릅니다. 비스테로이드성아세트아미노펜을 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에는 타이레놀, 펜잘, 루트펜, 마하펜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 타이레놀 품절 대란으로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다른 상품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많았었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아세트아미노산은 이처럼 진통을 막는 원리가 다릅니다. 염증이 발생해 열이 나고 아프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강이 흐르는 것이라고 한다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강의 상류를 막고 아세트아미노펜은 강의 하류를 막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두 종류의 진통제를 동시에 복용하면 단일 제제를 복용했을 때보다 경증에서 중증의 고통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적절한 복용법을 지켰을 때). ‘통증의 경로(Prostanoid pathway)’를 여러 단계에서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제 아세트아미노펜은 적절한 용량에서 위장관 자극도 거의 유발하지 않으며 해열과 진통효과가 우수한 약으로 일차적으로 선택하기 좋은 약물입니다. 앞서 쓴대로 염증을 감소시키진 못하지만 염증으로 발생한 통증과 해열 조절에는 효과적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천식이나 신장 질환이 있거나, 위장관이 좋지 못한 사람의 경우 약의 복용으로 관련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공복에 먹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 땐 이 약이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복용할 수 있는 최대량은 4g으로, 500mg짜리 한 알 기준으로 총 8알입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술 마셨을 때, 혹은 음주 후 복용하면, 소중한 간을 효율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음주 전후로 복용하면 안됩니다. 어제 오늘 술 안먹었지만 평소에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도 삼가십시오. 이런 분들은 하루 최대 용량을 보수적으로 2-3g(4~6알)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작년 20년 미국 FDA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250mg과 이부프로펜 125mg이 함유되어 있는 복합제제(애드빌 듀얼액션)를 미국의 일반의약품 발매를 승인했습니다. 개별 성분으로 쓸 때보다 복합제로 사용했을 때 효능이 우수했던 것이 허가의 근거였습니다. 한국에서도 두 성분의 복합제를 일반의약품으로 허가받으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21년) 소비자들이 두 성분을 복용하는 함량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약물 오남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근거로 해당 품먹의 허가가 불발되었습니다. 만일 사랑니로 인한 통증이 극심해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를 각기 구입해 동시에 복용할 계획이라면 FDA에서 허가받은 애드빌 듀얼액션의 용법, 용량(12세 이상에서 매 8시간마다 2알, 하루 내 6알 초과하지 말 것)을 참조해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 두 번째 사랑니 수술 직후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500mg 한 정과 부루펜정(이부프로펜) 200mg 한 정을 동시에 복용했습니다. 사랑니 발치후기에서도 적었듯, 두 번째 수술에서는 지혈을 꽤 잘한 이유도 있었지만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동시 복용이 저에게는 효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약은 독과 동의어라고, 약의 복용에서는 기본적으로 의사나 약사의 권고를 충실히 따르시고 너무 아파서 셀프 메디케이션을 해보겠다! 하셔도 위에 적은 애드빌 듀얼액션의 dosing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수술 이후 진통제 고르기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아래 설명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는 공통적으로 위장관계 부작용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위장관 천공, 위장관 출혈, 검은 변, 울렁거림, 복통 등 이 있습니다.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위장관 천공, 위장관 출혈, 검은 변, 울렁거림, 복통 등 이 있습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의 각기 다른 성분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금기입니다. 같은 원리의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면 부작용의 위험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이부프로펜 수술 전 후 통증조절에 유용하며,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에 비해 소화계 부작용과 독성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심한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와 달리 이부프로펜은 간독성의 위험이 낮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의 반감기가 짧아, 즉 효과가 빨리 사라집니다. 사랑니의 오래가는 아픔을 커버하기 위해 4-6시간 간격으로 새로운 용량을 복용해야 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 약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위장관계 부작용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래서 쭉 나열할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등 이 계열 약물들은 식사 직후에 복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스코펜정, 캐롤에프정, 탁센 400이부프로펜연질캡슐 등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이부프로펜의 상품 이름입니다. 이부프로펜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1일 최대 3.2g(400mg 기준 8알)까지 복용할 수 있으나, 각 일반의약품별로 권장하는 최대 복용량은 보수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의약품 구입 후 첨부문서에서 더 자세한 용법을 참조해 보세요. 덱시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의 두 광학 이성질체 중 인체에 효능이 있는 한 유형만을 담은 성분입니다. 따라서 같은 용량이어도 이부프로펜보다 효능이 강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대표 부작용인 위장관 부작용도 덜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은 성인 기준 하루에 1.2g을 초과해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보통 덱시부프로펜을 성분으로 한 일반의약품은 한 알이 300mg으로 구성되어 최대 4정까지 복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상품마다 한 알의 함량이나 용법 용량이 구체적으로 달라 첨부문서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을 성분으로 한 상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덱스피드, 캐롤디, 이지엔6 프로 연질캡슐, 탁센덱시, 터논 연질캡슐 나프록센? 나프록센은 이부프로펜과 비슷한 진통 효과를 가지나 효과가 더 오래가서 자주 복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1-2알을 하루에 두 번 복용하는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통에 효과가 좋아서 사랑니 수술같은 강력한 통증의 진정이나 생리통 등에 효과가 좋고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으나, 해열 작용은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나프록센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로 역시 위장장애가 많습니다. 식사 직후에 복용이 권장됩니다. 탁센연질캡슐, 낙센연질캡슐, 자이날정 등이 있습니다. 클로닉신 리시네이트? 이름이 어려워서인지 다른 성분들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이 약은 근육통, 신경통, 두통, 치통 등 경증 또는 중등도 통증 완화에 사용됩니다. 수술 후 통증이나 사랑니 적출 이후 치통의 급성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은데 위장관 부작용이 강한 편입니다. 상품명으로는… 화이트클로닉정, 프리에스연질캡슐, 페릭신정, 파인싹연질캡슐정, 통클리어연질캡슐, 클릭정, 클릭신정, 클리타정, 디크로닉정, 디크록정, 뉴클로정, 네오크로신연질캡슐, 로닉신정, 바로론정 등이 있습니다. 이름이 캐치한 파인싹이 주변에선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 같네요. 아스피린은 평소에 장기 복용하는 중이 아니라면 피합니다 항혈전 등 목적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아스피린을 수술 전 반드시 중단할 필요는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비교하여 출혈 위험을 증가시켜 사랑니 적출과 같은 수술 전후로 복용해서는 안되는 의약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혈전 예방 등 다른 질병의 치료 목적이 아니라 사랑니로 인한 고통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는 아스피린 말고 다른 진통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치과 치료나 다른 해열, 진통 경감 목적으로 소아와 청소년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은, 드믈지만 치명적인 라이 신드롬의 위험이 있으므로 다른 진통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끝!

사랑니 발치 통증!!! 없애는 방법은?

사랑니 발치 통증!!! 없애는 방법!!! 보통 사랑니와 같이 처방되는 약들은 1. 항생제 2. 소염진통제 3. 스테로이드 4. 위장관 보호제 이렇게 처방되는데 이 중 통증을 줄여주는 약은 2. 소염진통제 와 3. 스테로이드입니다. 소염진통제는 보시다시피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나오는 길에서 아래쪽에 있는 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스테로이드가 더 위쪽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스테로이드가 짱이겠네 라고 할 수 있지만 효과가 좋은만큼 부작용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호르몬 균형이 깨지거나 면역이 떨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류마티스 관절염 심하신 분들 얼굴이 달덩이처럼 크거나 작은 상처에도 감염이 잘 되는 것이 스테로이드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그럼 이 통증 발생에 맞춰서 제가 제안하는 사랑니 발치 후 안 아프게 하는 방법을 제안해드립니다. 1. 발치 전에 진통제를 먹는 겁니다.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가능하면 처방받자마자 약을 드시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것은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감염의 확률을 낮춥니다. 술후 통증의 원인 중의 하나가 세균감염에 의한 통증이고 또한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끝판왕인 건성 발치와(dry socket) 큰 원인 중 하나가 세균 감염인데 이 감염은 혈중 항생제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30분전에 항생제를 먹는 것은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둘째 통증의 역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은 항상 일정한 강도의 자극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컨디션이 좋으면 아무래도 통증을 덜 느끼고 몸이 아프고 힘이 들면 괜히 여기 저기 쑤시고 아픈 것이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그런데 통증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는 소염진통제를 미리 먹으면 발치할 때 발생하는 통증 유발 물질의 발생을 억제하여 아무래도 역치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국소마취를 충분히 하는 것입니다. 일단 사랑니 발치를 할 때 충분히 마취가 되게 하고 또한 국소적인 염증이 있는 곳은 마취를 더 해서 발치할 때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발치가 끝난 후 남은 마취제를 발치 부위와 국소 신경 부위에 주사함으로써 통증을 느끼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얼음찜질입니다. 아래 사랑니 발치는 발치할 때 잇몸을 열고 주변 뼈를 갈아내기 때문에 치주조직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제끼는 부위가 아래턱 근처에 있는 근육들 중 큰 근육인 깨물근(masseter)과 협근(buccinator)근처입니다. 이쪽을 냉찜질해주면 아무래도 찬 기운이 근육과 피부에 가면서 염증반응이 줄어들 것이고 부수적으로 통증의 원인인 사랑니 부위의 극심한 통증 자극이 아닌 바깥쪽 피부에 가는 차가운 촉각 자극에 의해 통증을 덜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명 gate control theory 라고 합니다.) 4. 발치 후 여러 종류의 진통제를 먹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소염진통제는 가장 아래쪽의 통각수용체 레벨에서 통증 유발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을 줄이는 약입니다. 또한 제가 같이 처방하는 스테로이드(steroid)는 그 위쪽의 아라키노이드 산(arachinoidic acid)의 생성을 줄이는 약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세트아미노펜, 보통 상품명으로 타이레놀인 이 약은 소염진통제와 같이 프로스타글란딘을 줄이는 약인데 아래쪽 통각수용체 레벨이 아닌 중추신경계에서만 그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위쪽 레벨에서 작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사실 제일 좋은 것은 중추신경계(CNS)에 작용하는 마약성 진통제(opioids)를 먹는 것이 좋지만 우리나라 현실상 개인병원 치과에서 처방할 가능성은 아예 없습니다. (전에 대학병원에서는 교수님이 처방을 꼭 하셨습니다. 환자분들이 하나도 안 아프다고 정말 좋아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타이레놀과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항생제의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발치 전에 간단한 식사 후 항생제,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그리고 타이레놀(약국에서 따로 산)을 한 포씩 드십니다. (이게 여의치 않으면 발치 후 즉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식사 시간전에 통증이 오는 느낌이 들면 타이레놀을 하나 드시고 (여기서 가능하면 서방정이 아닌 일반 타이레놀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방정은 서서히 방출되는 알약(정)입니다.) 식사 후 처방약을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치 당일날은 밤에 주무시기 전에 타이레놀을 하나 더 드시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가능하면 푹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25세 이후에 발치하시는 분들은 이후에도 야간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절대 참지 마시고 타이레놀 사다 놓은 것을 드시면 통증이 잘 조절되실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의 전제조건은 발치하는 선생님이 경험이 많고 가능하면 손상이 적게 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가능하면 일찍 사랑니 발치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관리 및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치과를 엄청 안좋아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통은 그냥 약국에서 진통제 먹고 가글하면서 2~3일 버티거나 했는데 왼쪽 아래 사랑니 통증이 평소와는 달라 결국 치과에 갔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사실 윗 사랑니 2개는 이미 발치한 상태라 아프긴 해도 참을만 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발치한 아래 사랑니는 윗 사랑니와는 비교가 안되네요…… 진짜….대박…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매복이 있기는 했지만 심하지는 않았고 신경이 애매하게 가까운 편이지만 누워있는건 아니라 많이 까다로운 사랑니는 아니라고 했지만 통증이 좀 심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이 아픈거 고생하지 말라고 고통을 줄이기 위해 찾은 방법들 공유해드려요 1. 일단 먹고 보는 진통제 미리 챙겨 먹으세요 사랑니 발치는 기본적으로 마취를 합니다. 그래서 발치 과정이나 발치 직후는 별로 아프지가 않아요. 물론 아픈 경우가 있는데 그건 아래에 한번더 말씀드릴께요. 문제는 바로 마취가 풀린 직후! 마취는 통상 30~40분 정도 지속되고 서서히 풀리는데요. 이 시기가 가장 아픈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때 진통제를 먹을 수 없어요…… 사랑니 발치 후 2~3시간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하는데 입을 벌리면 안되니 약을 먹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취가 풀리면 거즈 물고있는게 생각보다 통증이 있어요. 그래서 발치 전 진통제는 드세요. 진통제는 미리 치과에 말해서 약을 먼저 처방 받아 먹고 발치를 하세요. 아니면 약국에서 치통에 먹는 진통제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도 발치 전 의사 선생님과 상의는 하세요~ 단! 아스피린 계열의 진통제는 먹으면 안됩니다. 아스피린은 기본적으로 피가 응고되는걸 방지합니다. 그래서 발치 후 지혈을 방해하는데요. 아스피린 먹으면 한 일주일 정도 치과에서 발치 안해줄 확률이 높습니다. 2. 진통이 심하면 진통제를 추가 복용합니다. 단 다른 계열로 먹어야 합니다. 보통 발치 후 치과에서는 3가지 약을 줍니다.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항생제,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 위를 보호하기 위한 소화제 이렇게 주는데요. 이 중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는 보통 나트록센 이라는 성분의 진통제를 줍니다. (병원마다 다릅니다. 병원이나 약국에서 확인하세요~) 그리고 진통제는 진통이 심한 경우 2~3시간 후 하나를 더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는 약국에서 그냥 치통 진통제를 달라고 하면 대부분 약은 달라고 성분이 비슷한 약을 줄 확률이 높아요. 이런 같은 성분의 약은 이름이나 모양이 달라도 중복 복용하면 안됩니다. 특히 진통제 성분은 1일 복용 한계치가 있는데 그걸 넘기면 안된다고 하네요. (그냥 보면 완전 다른 약이지만 나프록센이라는 주요 성분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같은 성분이 아닌 다른 성분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 약 같은 경우 옆면에 아세트아미노펜 이란느 성분으로 만든것이 적혀있습니다.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처방받은 약을 약국에 가지고 가서 같이 먹을 수 있는 진통제로 달라고 하세요.) 예로들어 병원에서 처방한 진통제 성분이 나트록센이라면 약국에서 사먹는 진통세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다른 성분으로 만들어진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렇게 교차 복용하는 경우 둘다 허용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시간 차이를 좀 두고 먹으면 괜찮다고 하네요. 저도 사랑니 뽑고 처방받은 진통제인 나프록센 성분만 먹어서는 통증이 너무 심해서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진통제를 먹고 견딜만 헀습니다. 3. 냉찜질은 48시간만 이후에 출혈이 없으면 잔깐 잔깐 온찜질!! 처음에 사랑니 발치하고 문제는 바로 출혈입니다. 그리고 출혈과 동만한 붓기가 문제인데요. 일단 냉찜질을 하면 혈관을 축소시켜 지혈을 돕고 붓기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나서 계속 냉찜질을 하는 경우 혈행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 회복에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온찜질로 따듯하게 해주는게 상처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4. 가글을 합니다.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나면 보통은 미온수로 가글을 하라고 합니다. 일단 잇몸에 피도 있고 하니깐요. 너무 서두르지 말고 피가 멈추고 나서 가볍게 하세요. 평소처럼 음머음머 하다가 출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가글에 문제가 없으면 헥사메딘으로 가글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약국에서 파는 가글인데 이건 좀 살균이나 박테리아를 잡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자극이 매우 적어서 아프거나 하지 않아요. 그외에 몇가지 주의사항!! 1.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심해도 거즈는 2시간 이상 물고 있으세요. 2. 넉넉히 일주일 정도는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 딱딱한건 먹지 마세요. 3. 일반 가글은 사용하지 말고 미온수로 가글하고 왠만하면 그냥 먹으세요. 4. 간지럽다고 혀로 괴롭히지 마세요. 5. 통증이 어느정도 사라진 후에도 항생제는 꼭 드세요 사랑니 발치 할려면 좀 두려운게 사실인데 하고나면 시원합니다!! 고생하시는 분들은 치과 한번 가보세요. 참고로 치과 발치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와 턱뼈의 결합이 강해서 발치가 더 힘들고 통증도 더 심하다고 합니다.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사랑니 통증 약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사랑니 통증 타이레놀, 사랑니 진통제 추천, 사랑니 타이레놀, 사랑니 발치 후 진통제 언제, 사랑니 진통제 시간, 사랑니 타이레놀 2알, 사랑니 진통제 먹어도,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 통증!!! 없애는 방법은?

사랑니 발치 통증!!! 없애는 방법!!!

보통 사랑니와 같이 처방되는 약들은

1. 항생제

2. 소염진통제

3. 스테로이드

4. 위장관 보호제

이렇게 처방되는데 이 중 통증을 줄여주는 약은 2. 소염진통제 와 3. 스테로이드입니다.

소염진통제는 보시다시피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나오는 길에서 아래쪽에 있는 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스테로이드가 더 위쪽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스테로이드가 짱이겠네 라고 할 수 있지만 효과가 좋은만큼 부작용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호르몬 균형이 깨지거나 면역이 떨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류마티스 관절염 심하신 분들 얼굴이 달덩이처럼 크거나 작은 상처에도 감염이 잘 되는 것이 스테로이드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그럼 이 통증 발생에 맞춰서 제가 제안하는 사랑니 발치 후 안 아프게 하는 방법을 제안해드립니다.

1. 발치 전에 진통제를 먹는 겁니다.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가능하면 처방받자마자 약을 드시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것은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감염의 확률을 낮춥니다. 술후 통증의 원인 중의 하나가 세균감염에 의한 통증이고 또한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끝판왕인 건성 발치와(dry socket) 큰 원인 중 하나가 세균 감염인데 이 감염은 혈중 항생제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30분전에 항생제를 먹는 것은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둘째 통증의 역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은 항상 일정한 강도의 자극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컨디션이 좋으면 아무래도 통증을 덜 느끼고 몸이 아프고 힘이 들면 괜히 여기 저기 쑤시고 아픈 것이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그런데 통증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는 소염진통제를 미리 먹으면 발치할 때 발생하는 통증 유발 물질의 발생을 억제하여 아무래도 역치를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국소마취를 충분히 하는 것입니다.

일단 사랑니 발치를 할 때 충분히 마취가 되게 하고 또한 국소적인 염증이 있는 곳은 마취를 더 해서 발치할 때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발치가 끝난 후 남은 마취제를 발치 부위와 국소 신경 부위에 주사함으로써 통증을 느끼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얼음찜질입니다.

아래 사랑니 발치는 발치할 때 잇몸을 열고 주변 뼈를 갈아내기 때문에 치주조직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제끼는 부위가 아래턱 근처에 있는 근육들 중 큰 근육인 깨물근(masseter)과 협근(buccinator)근처입니다.

이쪽을 냉찜질해주면 아무래도 찬 기운이 근육과 피부에 가면서 염증반응이 줄어들 것이고

부수적으로 통증의 원인인 사랑니 부위의 극심한 통증 자극이 아닌 바깥쪽 피부에 가는 차가운 촉각 자극에 의해 통증을 덜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명 gate control theory 라고 합니다.)

4. 발치 후 여러 종류의 진통제를 먹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소염진통제는 가장 아래쪽의 통각수용체 레벨에서 통증 유발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을 줄이는 약입니다.

또한 제가 같이 처방하는 스테로이드(steroid)는 그 위쪽의 아라키노이드 산(arachinoidic acid)의 생성을 줄이는 약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세트아미노펜, 보통 상품명으로 타이레놀인 이 약은 소염진통제와 같이 프로스타글란딘을 줄이는 약인데 아래쪽 통각수용체 레벨이 아닌 중추신경계에서만 그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위쪽 레벨에서 작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사실 제일 좋은 것은 중추신경계(CNS)에 작용하는 마약성 진통제(opioids)를 먹는 것이 좋지만

우리나라 현실상 개인병원 치과에서 처방할 가능성은 아예 없습니다.

(전에 대학병원에서는 교수님이 처방을 꼭 하셨습니다. 환자분들이 하나도 안 아프다고 정말 좋아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타이레놀과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항생제의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발치 전에 간단한 식사 후 항생제,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그리고 타이레놀(약국에서 따로 산)을 한 포씩 드십니다. (이게 여의치 않으면 발치 후 즉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식사 시간전에 통증이 오는 느낌이 들면 타이레놀을 하나 드시고 (여기서 가능하면 서방정이 아닌 일반 타이레놀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방정은 서서히 방출되는 알약(정)입니다.) 식사 후 처방약을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치 당일날은 밤에 주무시기 전에 타이레놀을 하나 더 드시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가능하면 푹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25세 이후에 발치하시는 분들은 이후에도 야간에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절대 참지 마시고

타이레놀 사다 놓은 것을 드시면 통증이 잘 조절되실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의 전제조건은 발치하는 선생님이

경험이 많고 가능하면 손상이 적게 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가능하면 일찍 사랑니 발치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관리 및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치과를 엄청 안좋아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통은 그냥 약국에서 진통제 먹고 가글하면서 2~3일 버티거나 했는데 왼쪽 아래 사랑니 통증이 평소와는 달라 결국 치과에 갔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사실 윗 사랑니 2개는 이미 발치한 상태라 아프긴 해도 참을만 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발치한 아래 사랑니는 윗 사랑니와는 비교가 안되네요…… 진짜….대박…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매복이 있기는 했지만 심하지는 않았고 신경이 애매하게 가까운 편이지만 누워있는건 아니라 많이 까다로운 사랑니는 아니라고 했지만 통증이 좀 심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이 아픈거 고생하지 말라고 고통을 줄이기 위해 찾은 방법들 공유해드려요

1. 일단 먹고 보는 진통제 미리 챙겨 먹으세요

사랑니 발치는 기본적으로 마취를 합니다. 그래서 발치 과정이나 발치 직후는 별로 아프지가 않아요. 물론 아픈 경우가 있는데 그건 아래에 한번더 말씀드릴께요. 문제는 바로 마취가 풀린 직후! 마취는 통상 30~40분 정도 지속되고 서서히 풀리는데요. 이 시기가 가장 아픈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때 진통제를 먹을 수 없어요…… 사랑니 발치 후 2~3시간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하는데 입을 벌리면 안되니 약을 먹는게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취가 풀리면 거즈 물고있는게 생각보다 통증이 있어요. 그래서 발치 전 진통제는 드세요. 진통제는 미리 치과에 말해서 약을 먼저 처방 받아 먹고 발치를 하세요. 아니면 약국에서 치통에 먹는 진통제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도 발치 전 의사 선생님과 상의는 하세요~

단! 아스피린 계열의 진통제는 먹으면 안됩니다. 아스피린은 기본적으로 피가 응고되는걸 방지합니다. 그래서 발치 후 지혈을 방해하는데요. 아스피린 먹으면 한 일주일 정도 치과에서 발치 안해줄 확률이 높습니다.

2. 진통이 심하면 진통제를 추가 복용합니다. 단 다른 계열로 먹어야 합니다.

보통 발치 후 치과에서는 3가지 약을 줍니다.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항생제,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 위를 보호하기 위한 소화제 이렇게 주는데요. 이 중 통증을 줄여주는 진통제는 보통 나트록센 이라는 성분의 진통제를 줍니다. (병원마다 다릅니다. 병원이나 약국에서 확인하세요~)

그리고 진통제는 진통이 심한 경우 2~3시간 후 하나를 더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는 약국에서 그냥 치통 진통제를 달라고 하면 대부분 약은 달라고 성분이 비슷한 약을 줄 확률이 높아요. 이런 같은 성분의 약은 이름이나 모양이 달라도 중복 복용하면 안됩니다. 특히 진통제 성분은 1일 복용 한계치가 있는데 그걸 넘기면 안된다고 하네요.

(그냥 보면 완전 다른 약이지만 나프록센이라는 주요 성분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같은 성분이 아닌 다른 성분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 약 같은 경우 옆면에 아세트아미노펜 이란느 성분으로 만든것이 적혀있습니다.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처방받은 약을 약국에 가지고 가서 같이 먹을 수 있는 진통제로 달라고 하세요.)

예로들어 병원에서 처방한 진통제 성분이 나트록센이라면 약국에서 사먹는 진통세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다른 성분으로 만들어진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렇게 교차 복용하는 경우 둘다 허용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시간 차이를 좀 두고 먹으면 괜찮다고 하네요.

저도 사랑니 뽑고 처방받은 진통제인 나프록센 성분만 먹어서는 통증이 너무 심해서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진통제를 먹고 견딜만 헀습니다.

3. 냉찜질은 48시간만 이후에 출혈이 없으면 잔깐 잔깐 온찜질!!

처음에 사랑니 발치하고 문제는 바로 출혈입니다. 그리고 출혈과 동만한 붓기가 문제인데요. 일단 냉찜질을 하면 혈관을 축소시켜 지혈을 돕고 붓기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나서 계속 냉찜질을 하는 경우 혈행을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 회복에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온찜질로 따듯하게 해주는게 상처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4. 가글을 합니다.

출혈이 완전히 멈추고 나면 보통은 미온수로 가글을 하라고 합니다. 일단 잇몸에 피도 있고 하니깐요. 너무 서두르지 말고 피가 멈추고 나서 가볍게 하세요. 평소처럼 음머음머 하다가 출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가글에 문제가 없으면 헥사메딘으로 가글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약국에서 파는 가글인데 이건 좀 살균이나 박테리아를 잡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자극이 매우 적어서 아프거나 하지 않아요.

그외에 몇가지 주의사항!!

1.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심해도 거즈는 2시간 이상 물고 있으세요.

2. 넉넉히 일주일 정도는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 딱딱한건 먹지 마세요.

3. 일반 가글은 사용하지 말고 미온수로 가글하고 왠만하면 그냥 먹으세요.

4. 간지럽다고 혀로 괴롭히지 마세요.

5. 통증이 어느정도 사라진 후에도 항생제는 꼭 드세요

사랑니 발치 할려면 좀 두려운게 사실인데 하고나면 시원합니다!! 고생하시는 분들은 치과 한번 가보세요. 참고로 치과 발치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와 턱뼈의 결합이 강해서 발치가 더 힘들고 통증도 더 심하다고 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사랑니 통증 약

다음은 Bing에서 사랑니 통증 약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코웨이 정수기 렌탈 | 웅진 코웨이 아이콘정수기 장,단점 파악 호갱탈출! 답을 믿으세요
See also  이마 지방이식 후기 | 지방이식 절대로 하지마라! 반드시 후회하게 될 부위 [클리니크후즈후] 상위 230개 답변

See also  대파 영어 로 | [라디오스타] 영어와 점점 멀어지고 있는 외국인 샘 해밍턴😂 20180307 29731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 닥터자일리톨
  • 치과의사
  • 치과의사이재일
  • 이재일원장
  • 치과전문의
  • 구강외과전문의
  • 자일리톨tv
  • 닥터자일리톨의투스토리
  • 치통없애는법
  • 치통진통제
  • 진통제
  • 치통심할때
  • 치통원인
  • 치통약
  • 치통타이레놀
  • 타이레놀
  • 치통이부프로펜
  • 이부프로펜
  • 치통
  • 치통이심할때
  • 진통제부작용
  • 진통제추천
  • 진통제내성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YouTube에서 사랑니 통증 약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치통 심할때 고통스러우시죠? 치통 없애는법 진통제 이거면 됩니다! | 사랑니 통증 약,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