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복음 강해 | 요한복음 1~12장 개요 John 1-12 상위 50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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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상을 통해 요한복음 1~12장의 문학적 구조와 내용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은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과 영원한 생명이라는 선물을 주시기 위해 인간이 되신 창조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현현이십니다.
#BibleProject #바이블프로젝트 #성경 #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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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작:
한국어 현지화팀 
Grace and Mercy Foundation Korea
Seoul, South Korea
영어 원본 콘텐츠 제작
BibleProject
Portland, Oregon,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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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강해 – 옛신앙

성경주석이나 강해는 성경 본문의 바른 이해를 위한 작은 참고서에 불과 … 요한은 처음부터 예수님의 제자이었으므로, 요한복음은 목격자적 증거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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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oldfaith.net

Date Published: 10/10/2021

View: 8630

하용조 목사의 요한복음 강해 | CGNTV

하용조 목사의 요한복음 강해. 하용조 목사의 요한복음 강해 … 17강 세례요한의 고백 (요 3:22~36). 업데이트일2003.11.24. Lo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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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cgntv.net

Date Published: 1/2/2021

View: 314

요한복음 강해(1) – 내리교회

요한복음 강해 (1):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십니다’. <요 1: 1-5>. 요한 복음은 다른 세 개의 공관 복음서와 다른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공관복음서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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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eri.co.kr

Date Published: 2/2/2021

View: 8855

요한복음 강해 (79) – 그리스도의 증인 – 벧샬롬교회

요한복음 강해 (79) – 그리스도의 증인. 요한복음 12:9-11 / 김형익 목사 / 주일오전설교 / 2011-07-10. 설교본문; 음성설교; 음성다운 · 설교 내용 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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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schurch.net

Date Published: 10/26/2021

View: 6828

요한복음 강해 – 남가주 새누리 교회

요한복음 강해 · 6/18 하나님이 알아주시는 인생 · 6/4 더 위대한 비전을 위해 · 5/28 참된 제자로 남으라 · 5/21 주님을 맛보며 살라 · 5/14 보리떡인가,생명의 떡인가 ·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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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ingdomfc.org

Date Published: 9/14/2021

View: 3001

요한복음 – 남포교회 은혜의 말씀

글쓴이 남포교회|1987-12-19T15:00:00+00:001987/12/19|요한복음|요한복음 150 /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 요 21:15-18 / 1987.12.20에 댓글 닫힘. Read M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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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lamp.kr

Date Published: 3/20/2022

View: 5867

요한복음 강해김세윤 | 두란노서원- 교보문고

한국이 낳은 세계적 복음주의 신학자 김세윤의 『요한복음 강해』. 2000년 12월 두란노서원에서 목회자, 신학생, 그리고 평신도를 대상으로 이틀 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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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obile.kyobobook.co.kr

Date Published: 10/2/2022

View: 2281

요한복음 강해 1 – YES24

… 방송을 통해 시청할 수 있는 미국 메이저 기독교 방송인 CTN에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1년 동안 박옥수 목사의 요한복음 강해가 방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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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1/6/2021

View: 9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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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2장 개요 John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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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요한 복음 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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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10.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FV55I_rX4Kg

하용조 목사의 요한복음 강해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재)온누리선교재단(이하“회사”라 함)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인 www.cgntv.net(이하 “사이트”라 함)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사이트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회사가 “사이트”를 통해 게시하고, 이용자가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약관을 만들었으며, 필요할 경우 위의 관련법 범위에서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 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 일자 전날까지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사가 정한 양식에 따라 이용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 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적용됩니다. 단,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회사에 송신하여 회사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관계법령 및 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주요한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서비스를 받는 이용자를 말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사는 서비스 이용희망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등록절차에 따라 이용신청을 승낙하며, 이용자는 등록절차를 거쳐 “동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이 서비스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약관변경 시에도 이와 같으며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이용자 등록 취소가 가능합니다.

2) 이용계약은 서비스 이용희망자의 이용약관 동의 후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을 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6조 (이용신청)

1) 이용자에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제시하는 소정의 가입신청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2) 온라인 가입 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이용자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제6조에 따른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 순서대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가. 서비스 관련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다. 기타 회사의 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이용계약 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가. 본인의 실명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다. 이용 신청 시 필요사항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라.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마.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의하여 이용신청의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이를 이용신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신청자에게 통보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8조 (계약 사항의 변경)

1)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한 이용자정보관리를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이를 수정해야 하며, 이용자정보의 미변경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보호)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존중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가. 성 명 나. 이메일주소 다. 휴대전화번호 라. 생년월일

3)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온라인상에서 회사에게 제공한 개인정보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규를 바탕으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만들어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이용신청 시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 커뮤니티 활동, 각종 이벤트 참가를 위하여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 기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수집되는 정보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 상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5)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취득한 이용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 목적으로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관계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6) 회사가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이 있는 경우에는 그 불이익의 내용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7)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8)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9) 개인화 서비스 등 특정 서비스의 목적상 개인정보를 공개할 필요가 있는 경우 사용자는 개인정보 공개/비공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절차로 공개된 개인정보에 의한 사용자 피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0) 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쿠키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 수신에 대해 경고하도록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3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0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이나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되거나 운영상의 목적으로 회사가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 이를 공지해야 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여야 합니다. 처리 시 일정기간이 소요될 경우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4) 회사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이용고객과의 계약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5) 회사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6)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1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행위가 발견되면 회사는 해당자의 이용자자격을 정지 혹은 박탈시킬 수 있습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www.cgntv.net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3)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회사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모욕하는 행위,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사이트에 공개 또는 게시, 링크하는 행위

7)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얻은 정보를 회사의 승인 없이 무단으로 복제, 변경, 번역, 출판, 방송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8) 회사 직원, 운영자 등을 포함한 타인을 사칭하는 행위

9)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

10)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행위, 회사의 승인을 받지 아니한 광고 판촉물(정크메일, 스팸, 행운의 편지, 피라미드 조직홍보 등 포함)을 전자메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게재하는 행위

11)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저장하는 행위

12)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12조 (이용자가입)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이용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이용자가입을 신청합니다. 회사는 이용자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이용자등록을 허락합니다. 가. 가입 신청자가 이 약관 제11조, 제13조에 의하여 이전에 이용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이용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회사의 이용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나.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다. 기타 이용자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2) 이용자가입 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로부터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3) 이용자는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이나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13조 (이용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이용자는 회사에 언제든지 이메일 혹은 이용자정보수정 링크를 통해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이용자탈퇴를 처리합니다.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자격을 제한·정지·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가 이용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이용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에게 이를 통지하고, 이용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사이트 운영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각종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회사 내에서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유포하는 경우

5) 회사 및 이용자,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고 시정을 거부하는 경우

제14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용자가 회사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사이트” 내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서비스 이용신청의 유보 및 거부)

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신청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가.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나. 장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다. 회사 사정상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2)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신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가. 실명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나.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다. 사회의 질서를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신청을 한 경우 라. 기재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마.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요건 및 사항에 미치지 못할 경우

제16조 (서비스 이용시간)

1) 본 서비스의 이용 기간은 2018년 12월 12일부터 기간 내에 회사의 업무상 혹은 기술상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정한 정기점검 혹은 임시점검시간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회사가 정합니다.

제17조 (서비스의 중지)

1) 회사가 특정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해야 할 경우,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고지하여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이용자가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데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매우 급박한 사정이 있을 경우 사전고지 기간은 줄어들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사이트” 내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하여도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 중단해야 할 경우 1)항과 2)항을 준용합니다. 단, 이 경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합니다.

제18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 회사는 회사가 규정한 통지원칙에 따라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9조 (수신확인통지)

회사는 이용자의 이용자가입 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 통지를 이메일을 통해서 합니다.

제20조 (연결”사이트”와 피연결”사이트” 간의 관계)

상위 “사이트”와 하위 “사이트”가 하이퍼 링크(예: 하이퍼 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사이트”(웹 사이트)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사이트”(웹 사이트)라고 합니다. “연결 사이트”는 “피연결 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용역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 (회사의 정보제공 및 광고)

1) 회사는 이용자가 가입 시에 받기 원한다고 표시한 정보들을 정기 혹은 부정기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거부 의사를 표시하면 즉시 중단합니다.

2) 회사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이용자의 게시물)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한 내용물에 대해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사전 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이나 특정종교 등에 대한 인신공격성 발언, 저속한 표현 등을 사용한 경우

2) 회사가 제시한 게시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3) 음란한 자료 혹은 음란사이트 관련 링크를 올리는 경우

4) 회사를 포함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게시물의 경우

5) 공서양속을 저해하거나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6) 회사에서 정한 게시물 작성 및 게시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의 경우

7)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8)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성 내용인 경우

제23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게시물(이용자가 회사에 올린 글, 영상, 소리 등)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4장 기 타

제24조 (분쟁해결)

1)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적극적으로 처리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3)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 또는 약관 해석상 다툼이 있는 경우에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운영하는 고객센터를 통해 회사와 합의하여 해결할 수 있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한 경우에는 관계법령 및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과실에 의한 것이 아닌 한 이용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에 의한 서비스 중단 및 이용자가 올린 데이터의 유실 혹은 손상 시 회사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게재한 정보의 사실여부, 정확도 등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4)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 중 이용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이 면제 됩니다.

5)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이 면제됩니다.

6) 회사는 회사가 개입되지 않은 이용자 간 거래 과정에서 발생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이 면제 됩니다.

제26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대한 소송은 회사 소재지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 부 칙 ]

요한복음 강해(1) > 강해설교

요한복음 강해 (1):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십니다’

<요 1: 1-5>

요한 복음은 다른 세 개의 공관 복음서와 다른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공관복음서에서는 예수님의 공생애 무대가 주로 갈릴리 지역으로 나타나지만, 요한 복음에서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주변에서 주로 명절에 활동하신 것으로 나옵니다. 또한 공관복음서에는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동안 딱 한번만 유월절이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반면에, 요한복음은 예수님께서 적어도 3 번 이상 유월절을 보내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이 3년 이상으로 추정하는 근거가 바로 요한복음 때문입니다. 또한 공관복음서에 자주 나타나는 ‘비유’가 요한복음에는 하나도 없습니다. 그 대신에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신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8가지의 ‘표적들'(signs)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요한복음을 공관복음서와는 다른 ‘제 4의 복음서'(the Fourth Gospel)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또한 초대교회 교부인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는 요한복음을 ‘영적인 복음서'(the spiritual Gospel)라고 불렀습니다. 그것은 요한복음이 예수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이나 어떤 정보보다 예수님을 어떻게 영적으로, 신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에 관심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요 1: 1-18은 요한복음의 서론(prologue)으로 유명합니다. 하나의 찬송시와같이 아름다운 문체로 앞으로 펼쳐질 요한복음의 모든 내용을 축약해 놓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 주목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그 당시 유행하고 있었던 ‘LOGOS,’ 즉 ‘말씀’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이 로고스 기독론 때문에 요한복음은 시작에서부터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책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신학자들이 쓴 주석책들을 읽어보면 한결같이 이 서론 부분에 상당한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 부분을 잘 이해하면 요한복음 전체가 한 눈에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 1: 1-18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1-5절은 태초에 우주만물이 창조될 때 말씀이신 예수님께서 어떤 역할을 하셨는지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그리고 6-13절은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역사 속에 어떻게 한 줄기 빛과 생명으로 오셨는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4-18절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 즉 성육신(成肉身)하신 예수 그리스도 위에 은혜와 진리가 충만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제 오늘 우리는 요한복음의 서론 중에서 첫 번째 부분에 속하는 1-5절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말씀을 분석해 보기 전에 왜 요한복음 기자가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기 무척 어려운 추상명사 ‘LOGOS,’ 즉 ‘말씀’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예수님은 유대인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 동안 아주 몇 군데, 이를테면 두로나 시돈, 데가볼리 등의 이방 지역을 잠깐 들리셨을 뿐 팔레스타인 지역을 거의 벗어난 적이 없으십니다. 이렇게 유대인으로 태어나 유대인으로 자라나셨을 뿐 아니라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선교활동을 하셨던 예수님의 가르침은 주로 유대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중대한 문제가 하나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승천하신 후 30년 정도 지나자 기독교가 유대 지경을 넘어서 소아시아와 그리스, 로마에까지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말해 유대인들이 아닌 이방인들까지 예수를 믿고 기독교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어떤 학자에 따르면 주후 60년경에 이미 10만 명 이상의 희랍인들이 기독교로 개종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중대한 문제란 바로 예수님의 유대교적 가르침이 희랍문명권에서 자라난 사람들, 즉 이방계 기독교인들에게는 쉽게 전달될 수 없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가령 희랍인들은 ‘메시아,’ 즉 ‘구세주’라는 개념 자체를 거의 들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초대교회 지도자들이 심각하게 고민한 것들 중에 하나는 ‘예수의 메시아되심’을 희랍인들, 즉 이방계 기독교인들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해석하는 일이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해석학적 과제를 예민하게 느낀 사람이 에베소 지역에서 활동하던 요한이라는 사람이었습니다. 요한은 어떻게 하면 유대계 기독교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또 희랍인들과 같은 이방계 기독교인들도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예수의 그리스도되심, 즉 메시아되심을 설명할 수 있을까를 씨름했습니다. 바로 이러한 진지한 심사숙고 끝에 유대인들이나 이방인들이나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이 바로 ‘로고스’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이 로고스라는 아이디어로 예수 그리스도를 해석해 놓은 결정체가 요 1: 1-18입니다. 유대인들과 희랍인들이 다 함께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접점(point of contact)을 바로 로고스에서 발견했던 것이지요.

<유대인들에게 말씀은 언제나 창조력과 생명력, 그리고 지혜가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에게 히브리어로 ‘다바르(dabar),’ 즉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한 소리가 아니라 생명을 만들고 살리는 놀라운 힘이 있었습니다. 히브리어는 말을 아끼는 언어로 유명합니다. 인간의 언어로서 다 설명할 수 없는 말의 참 능력을 십분 깨달았기 때문에 어휘수가 아주 제한되어 있습니다. 가령 희랍어의 어휘수가 20만개 정도 된다고 할 때 히브리어의 어휘는 겨우 1만개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유대인들에게 말이 얼마나 중요했던지 하나님께서 우주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것으로 해석합니다. 창세기 말씀에 보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하면 이 세상이 하나 둘씩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또 창 27장에 보면 이삭이 하는 말 한마디의 축복을 차지하기 위하여 에서와 야곱이 서로 다투는 장면이 나옵니다. 말 한 마디의 축복에 한 사람의 장래 운명이 판이하게 좌우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 33: 6은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이 그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고 했으며, 시 107: 20은 “하나님께서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라고 말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렘 23: 29을 보세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의 말씀이 가지는 놀라운 능력을 구약 성경에서 찾으라면 끝이 없습니다.

희랍어 ‘로고스’는 유대인들에게 ‘말씀'(word)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지혜'(wisdom)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히브리적 지혜는 어떤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지혜가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얻게되는 실천적인 지혜를 말합니다. 잠 3: 18-19에 하나님께서 가지시는 지혜를 잘 요약해 놓았습니다.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이 뿐 아니라 잠 8: 1-9: 2에 보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지혜가 얼마나 중요한지 온통 지혜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유대인들에게 지혜는 빛과 생명을 주는 힘이 있었으며, 영원히 존재하는 하나님의 속성이었던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로고스’ 개념을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로 이해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한 소리로 울려나는 음성(音聲)이 아니라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사람에게 생명과 빛을 주어서 살리고 새롭게 하는 위대한 능력을 가진 말씀이었습니다. 또한 ‘로고스’는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지혜였습니다. 어둠과 죄악을 몰아내고 빛과 구원을 가져다 주는 하나님의 선물이 바로 지혜였던 것입니다. 이런 히브리적 ‘로고스’ 개념을 가졌던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로고스,’ 즉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로 가르칠 때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기억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말씀’ 혹은 ‘지혜’로 설명할 때 무엇보다도 유대인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희랍인들에게 로고스는 만물을 질서있고 생동감 있게 움직이게 하는 보이지 않는 원리요 원동력이었습니다.>

요한이 정말 고민했던 것은 메시아 개념이 없었던 희랍인들에게 예수님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칠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요한은 희랍인들의 사고 방식 가운데 유대인들이 즐겨 사용하던 ‘말씀’이나 ‘지혜,’ 즉 ‘다바르’에 꼭 상응하는 개념이 하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로고스’였습니다.

요한이 요한복음을 에베소에서 썼다고 학자들은 보는데 바로 이 에베소에서 활동했던 유명한 희랍 철학자 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헤라클리투스(Heraclitus)였습니다. 이 사람이 주전 560년경부터 ‘로고스’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헤라클리투스는 온 세상 만물이 끝없이 움직이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하여 사용한 유명한 예화가 있습니다. 즉, 사람이 똑같은 강물에 두 번 빠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한 사람이 강물에 빠졌다가 다시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두 번째로 빠졌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 빠진 강물은 첫 번째 강물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강물에 들어갔다 나온 후 강물은 계속 흘러 다른 곳으로 사라졌기 때문에 두 번째 빠질 때에는 똑같은 강물이 아닌 다른 강물 속에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만물이 왜 이와 같이 끝없는 변화와 순환 속에 있는 것일까요? 헤라클리투스는 만물이 끝없는 유동성 속에 놓여 있는 것이 우연이 아니라 배후에서 조절하는 어떤 궁극적 원리 때문이라고 믿었습니다. 바로 이 원리를 헤라클리투스는 ‘로고스’라고 보았던 것입니다.

헤라클리투스 이후 희랍 사람들은 이 ‘로고스’ 때문에 정의와 불의, 선과 악, 미와 추를 가릴 수 있는 이성과 분별력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으며, 또 로고스가 만물의 에너지와 생명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희랍인들이 말씀이나 지혜에 대하여 생각했던 그대로 ‘로고스’를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희랍인들에게 ‘로고스’는 하나님의 말씀이나 지혜와 꼭 같은 성질을 가진 것이었습니다. 이제 이런 로고스 개념을 파악한 요한은 희랍인들에게 예수님을 ‘로고스’라고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로고스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었던 희랍인들이 예수님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희랍인들에게 요한은 예수님을 그냥 ‘로고스’라고 말하지 않고 ‘로고스가, 즉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즉, 성육신을 했다는 것입니다. 만물을 움직이고 만물에 생명력과 지혜와 진리를 부여하는 로고스가 육신을 입은 예수님 속에 그대로 체현(體現), 즉 몸으로 나타났다고 본 것입니다. 희랍인들은 이제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만물의 근원이요 에너지요, 진리요, 선이요, 미인 하늘의 로고스가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분이었습니다.

‘로고스’ 개념 하나가 유대인들과 희랍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공통으로 이해하는 위대한 접점이 되었습니다. 말씀과 지혜에 대하여 귀가 따갑게 들어 왔던 유대인들, 진선미의 근원인 로고스에 대하여 너무나 잘 알았던 희랍인들이 예수님을 기가 막히게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공통분모가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면 오늘 봉독한 말씀의 요점은 무엇입니까?

1. 예수님은 태초로부터 창조주 하나님과 함께 계신 하나님의 말씀이셨습니다<1-2절>.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예수님은 이미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말씀으로 함께 계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미 태초부터 하나님과 동행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그리스도의 선재설'(the pre-existence of Christ)라고 부릅니다.

2.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창조되었습니다<3절>.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하나 둘 창조해나가셨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 말씀이 예수님이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없는 것을 있게 하시고,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신 분이십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님은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고 생각을 바꾸고 버릇과 행동을 바꾸시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말씀이신 예수님을 들을 때 이런 창조와 변혁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초대교회를 오랫동안 괴롭혔던 이단 중에 하나는 ‘영지주의'(gnosticism)였습니다. 이들은 물질은 악하고 영의 세계만이 선하다고 본 이원론자들이었습니다. 이들에게 100% 순수한 영적 존재이신 하나님께서 악한 물질 세계를 창조하셨다는 것이 하나의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천지를 창조하신 구약의 창조주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과는 매우 다르고 열등한 신으로 보았습니다. 이 세상은 물질 세계인 까닭에 악하고, 이 악한 세상은 악하고 열등한 창조신에 의하여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요한은 이와 같은 영지주의자들의 견해를 정면으로 반박합니다. “만물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3절). 영지주의자들과 달리 요한은 이 세상이 선하시고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무 것도 없는 무(無)의 상태에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좋으신 분이시며, 좋으신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된 이 세상 역시 좋은 것입니다. 이것이 기독교의 타협할 수 없는 세계관이요, 창조관입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 생명이 있었으며, 이 생명은 세상 사람들의 빛이었습니다<4절>.

앞으로 요한복음에서 우리가 자주 만나게 될 두 가지 기본적인 용어는 ‘생명’과 ‘빛’입니다. 먼저 요한복음은 ‘생명’에서 시작해서 ‘생명’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요한복음에서만 ‘생명'(zoe)이라는 명사가 적어도 35회 이상, 그리고 ‘생명을 갖다’ 혹은 ‘산다'(zen)라는 동사가 15회 이상 나옵니다. 그러면 생명은 무엇입니까? 파괴와 저주와 죽음의 정반대가 생명입니다. 생명이신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마다 파괴가 사라지고 창조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생명되신 예수님께서 임하시는 곳마다 저주가 사라지고 축복의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생명이신 예수님이 말씀으로 역사하시는 곳마다 죽음의 세력이 정복됩니다. 한 마디로 예수님 안에 영생이 주어집니다. 영생은 시간적으로 끝없이 산다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누리게 될 ‘삶의 질’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과 함께 사는 생활이 영생입니다.

그러면 빛은 무엇을 말합니까? ‘빛’이라는 말은 요한복음에 모두 21회 이상 나타납니다. 예수님은 요 8: 12과 9: 5에서 두 차례나 당신을 ‘세상의 빛’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빛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당신이 말씀으로 역사하시는 곳마다 혼돈과 무질서가 사라진다는 사실을 뜻합니다. 어둠과 죄악이 소멸됩니다. 세상의 모든 죄악이 어둠 속에서 저질러집니다. 그러나 어둠이 빛을 이겨 본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어두운 밤이 깊으면 깊을수록 빛의 새벽은 점점 더 가깝습니다. 어둠이 가득찬 터널 속에 깊이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빛이 환히 보이는 출구는 가까워집니다. 빛되신 예수님을 영접하는 사람들마다 빛의 자녀들이 되어서 이 세상에 창궐한 어둠의 세력을 능히 이길 수 있습니다.

빛되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길을 밝히 드러내고 안내해주십니다. 어두운 밤길을 항해하는 배들에게 등대는 길을 잃지 않게 도와줍니다. 어두운 밤길을 걸어가는 이들에게 달빛이나 전등불은 넘어지지 않고 목적지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자입니다. 빛되신 예수님은 진리를 모르고 거짓과 어둠 속에 빠져있을 때마다, 우리에게 진리를 밝히 보여주는 등대시요, 바른 길 가도록 이끌어주시는 달빛이요 전등불이십니다. 그러므로 빛되신 예수님이 없는 우리 인생은 캄캄한 밤에 알지 못하는 길을 걸어가는 나그네와 다를 바 없습니다.

4. 그런데 생명의 빛되신 예수님이 이 세상 어두움을 비추었지만 세상 사람들은 깨닫지 못했습니다<5절>.

요한복음에 ‘어둠'(skotos, skotia)이란 말은 모두 7차례 나옵니다. 빛되신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세상은 온통 칠흙같은 어둠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어둠은 무지와 죄악과 죽음과 절망을 상징합니다. 모든 죄악들, 모든 부끄러운 일들이 어둠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어둠 속에 갇혀 있던 세상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라는 한 줄기 생명의 빛이 비추어졌지만 그들은 이 빛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어둠이 좋다고 그 속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고 저주했습니다. 그러나 어둠이 빛을 완전히 물리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밤이 칠흙같이 어둡다고 할지라도 밤이 깊으면 깊을수록 새벽은 더욱 가깝습니다. 언젠가 빛이 어둠을 완전히 몰아낼 때가 올 것입니다.

요 8: 12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또한 12: 35-36절에 말씀하십니다.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바를 알지 못하느니라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빛이 우리 앞에 있습니다. 그 빛을 붙잡아야 합니다. 2천년 전 유대인들처럼 빛이 어둠을 비췸에도 불구하고 빛을 거부하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독일의 문학가인 괴테는 마지막 죽어가면서 “빛, 좀 더 많은 빛을!”(Light, more light!) 하면서 빛을 달라고 외쳤습니다. 빛, 빛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비추이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빛을 붙들어야 합니다.

​결어: 첫째로, 말씀이신 예수님을 붙잡아야 합니다.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요 5: 24에서 말씀하십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또한 렘 7: 23에서 말씀하십니다. “오직 내가 이것으로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나의 명한 모든 길로 행하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말씀이신 예수님을 들으십시오! 영생과 축복이 있습니다!

둘째로, 빛되신 예수님을 붙들고 그 안에서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요 12: 46에서 말씀하십니다.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또한 요일 1: 5에서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저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이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 빛되신 예수 안에 살 때 안전합니다. 넘어지지 않습니다. 빛을 붙드십시오! 아멘.

요한복음 강해 – 교보문고

이 책은 심오하고 묵상 층이 깊은 요한복음을 세계적 신약학자 김세윤 박사가 강해한 것이다.요한복음은 머리말과 서문(1장), 표적들의 책(2장-12장), 영광의 책(13장-20장), 부록(21장)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유대 구약 사상을 모태로 한 복음에 헬라적 옷을 입혀 완벽하게 융화시켜서 복음을 설명한다. 복음을 간접적으로 선포하는 공관복음과는 달리, 요한복음에서는 예수께서 직접적으로 복음을 선포한다. 전반부인 표적들의 책에서는 일곱 개의 표적이 나온다. 유대인들이 이 표적들을 한낱 물리적인 기적으로 잘못 받아들이고 오해하는 일이 생기면, 예수께서는 다시금 이 이적이 ‘표적’하는 바를 직접 설명하신다. 영광의 책에서는 예수께서 아버지께로 돌아감을 설명해 주고 있다. 하늘에서 오신 예수께서 아버지 곁으로 되돌아간다고 말하고는 제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실 것을 약속하신다. 부활하신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다시 나타나시고 21장 부록에서는 제자들에게 ‘양을 치라’ 말씀하시며 세계 선교를 당부한다. 유대인의 절기는 출애굽 구원의 종말론적 완성이라는 의미를 지니는데, 이 책에서는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의 모습이 바로 종말론적 구원을 완성시키는 모습이라고 강해한다.구약과 유대교를 모태로 태어난 복음을 헬라적 사고 구조로 절묘하게 옮겨 놓은 요한복음의 배경을 설명한 강해서요한복음의 메시지를 든든한 신학적 논증과 탁월한 통찰력을 지닌 세계적인 신학자 김세윤 박사가 강해한 책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들려 올려짐’을, 예수의 죽음과 영광 받음을 동시에 가리키는 이중 의미로 보는 책요한복음이 구약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성경적 배경으로 강해요한복음의 역사성을 강조요한복음의 예수는 유대의 3대 절기와 성전 기능을 완성시킨 바로 그 메시야라는 것을 신학적으로 증명한 책본문 138-139 p.中에서요한복음을 설교하려는 목회자, 신학생복음에 관하여 신학적으로 명확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일반 독자공관복음서와 요한복음의 차이점에 대해서 의문을 느끼는 신자구약과 어떻게 일맥상통하는지 궁금해하는 신자 닫기

요한복음 강해 1

1962년 하나님의 은혜로 거듭난 후 세계 곳곳에 오직 복음만을 전하고 있다. 그의 저서 중 은 25개 언어로 번역되어 수많은 사람들에게 구원의 확신과 기쁨을 주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해외 전도여행이 중단된 2020년에 그는 온라인으로 성경세미나를 열었고, 655개 방송사가 이를 중계해 전 세계 20억 명의 시청자들에게 죄 사함의 메시지가 전파되었다. 현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

1962년 하나님의 은혜로 거듭난 후 세계 곳곳에 오직 복음만을 전하고 있다. 그의 저서 중 은 25개 언어로 번역되어 수많은 사람들에게 구원의 확신과 기쁨을 주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해외 전도여행이 중단된 2020년에 그는 온라인으로 성경세미나를 열었고, 655개 방송사가 이를 중계해 전 세계 20억 명의 시청자들에게 죄 사함의 메시지가 전파되었다.

현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목회자로 손꼽히는 그는 2020년 7월부터 미국의 최대 기독교 방송국 CTN에서 ‘요한복음 강해’ 프로그램을 1년간 맡았으며, 2021년부터는 ‘마가복음 강해’를 주 1회씩 방영 중이다.

그는 청소년 교육에도 관심이 많아서 국제청소년연합을 설립했고 80여 개국에 지부를 열었다. 이를 통해 성경 속 마음의 세계를 가르쳐 전 세계 젊은이들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주고 있다. 그의 이런 활동들이 널리 알려지면서 2017년에 ‘아프리카 리더십 어워드’를 수상하였다.

몽골 국립대학교에서 명예 철학박사, 멕시코 아스테카 대학교에서 명예 교육학박사, 멕시코 치아파스 기독교 대학교에서 명예 신학박사, 미국 에픽 신학교에서 명예 신학박사 학위를 그에게 수여했다. 현재 그는 서울의 기쁜소식강남교회 목사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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