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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떨어지지 않게 하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
Source: www.churchofjesuschrist.org
Date Published: 4/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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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7(월) “출애굽기 28:1-43” / 작성
본문 출애굽기 28장 1-43절 찬송가 211장 ‘값비싼 향유를 주께 드린’ 하나님께서 노예로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모세를 앞장세워 …
Source: 100church.org
Date Published: 5/19/2021
View: 9096
우리말성경 출애굽기 28장
28:1 “네 형 아론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의 자손 가운데 그의 아들들인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과 함께 네게 나오게 하여라.
Source: nocr.net
Date Published: 3/24/2022
View: 2282
출애굽기 28장, 늘 깨어 있어야 하는 제사장 – 구조와 해설, 새벽 …
출애굽기 28장의 해설 · 1절-13절,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 1절-43절, 제사장의 의복 · 1절, 나답과 아비후, 엘르아살과 이다말 · 2절, 영화롭고 아름답게.
Source: otfreak.tistory.com
Date Published: 8/24/2021
View: 177
출애굽기 28 KLB – 제사장의 예복 – “너는 – Bible Gateway
제사장의 예복 – “너는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인 나답과 아비 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불러내어 나를 섬기는 제사장이 되게 하라.
Source: www.biblegateway.com
Date Published: 5/28/2021
View: 7394
출애굽기28장 – 홀리바이블, 성경읽고 승리하는 인생살기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흠이 없어야 하지만 만일 모르고 드렸다면 그 흠은 아론에게 전가되고 하나님께서는 그 제물을 받으신다. ㉡이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
Source: oldandnewtestament.tistory.com
Date Published: 11/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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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출애굽기 28 장
- Author: 공동체 성경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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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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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
1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2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4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5 그들이 쓸 것은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이니라
6 그들이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
7 그것에 어깨받이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이어지게 하고
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
9 호마노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10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
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도장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 테에 물리고
12 그 두 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순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지니라
2016/11/7(월) “출애굽기 28:1-43” / 작성: 김신년
본문 출애굽기 28장 1-43절
찬송가 211장 ‘값비싼 향유를 주께 드린’
하나님께서 노예로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모세를 앞장세워 그들을 광야로 이끌어 내셨을 때, 하나님은 그들을 그냥 광야로 혼자 내 보내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들의 광야여정을 인도해가셨습니다. 특별히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있어서 중요한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하나님은 함께 거하시기 원하셨습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하나님의 임재가 머무시는 곳인 성막을 짓도록 명령하셨습니다. 그 성막을 어떻게 지을지에 대해서 26장에서, 그리고 그 성막안에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쓰는 제단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해서 27장에서 색깔, 재료, 만드는 방법까지 하나 하나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 28장에서는 성막안에서 제사드릴 때 그 제사를 담당하게 되는 제사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하십니다. 1-3절입니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하나님은 성막에서 제사를 담당하게 될 제사장으로 아론과 그의 아들, 나답,아비후와 엘르아살, 이다말을 지명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입을 제사장의 옷에 대해서 아주 구체적으로 하나 하나 지시하셨습니다. 4절입니다.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오늘 본문 28장에서 하나님은 제사장의 옷을 만들라고 지시하셨습니다. 베로 짠 속옷에서 부터 기본이 되는 에봇, 그리고 그 위 가슴에 매는 흉패, 외부 겉옷등을 제사장을 위해서 특별히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에봇:
제사장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옷은 에봇입니다. 에봇은 금실과 청색,자색,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옷감을 짜서 만든 옷입니다. 에봇의 어깨부분에는 어깨 받이가 있는 데 여기에 호마노 보석 두개를 가져다가 달았습니다. 붉은 색깔이 나는 보석인 호마노를 양쪽 어깨에 하나씩 달았고 그 보석에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을 여섯개씩 새겼습니다.(9-10절) 그리고 에봇의 맨밑단에는 석류모양의 수가 새겨져 있고 금방울이 간격을 두고 달려있습니다.
흉패:
에봇을 입은 제사장의 가슴 부분에 에봇과 똑같은 직물로 짜서 흉패를 만들어 달았는데, 그 앞부분에 네 줄로 한 줄에 보석 3개씩을 달았습니다.(17-21절) 그런데 이 보석들 하나 하나에는 이스라엘의 12지파의 이름을 하나씩 새겨놓았습니다. 이 흉패를 판결흉패라고 부르는 것은 그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어두었는데 그것으로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사용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판결, 하나님의 결정을 알 수 있다고 해서 판결 흉패라고 불렀습니다.
이마에 쓴 관:
제사장의 머리에는 가는 베 실로 만든 관을 쓰게 했는데, 이마 위 관 전면에 순금 패에 글자로 “ 여호와께 성결” 이라 새기도록 했습니다. 그리고는 말씀하십니다. 43절입니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짊어진 채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의 후손이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이 제사장 옷을 입어야만 하나님앞에서 죽음을 면하고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우리가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왜 하나님이 제사장의 옷에 관해서도 이렇게 구체적으로 하나 하나 말씀하고 지시하고 계시는 것입니까?
그것은 거룩하신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사를 위해 제사장을 거룩하게 구별하기 위해서 입니다. 거룩하게 구별되었다는 의미의 단어가 ‘성별’입니다. 제사를 받으시는 거룩하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는 제사장도 하나님앞에서 거룩하게 구별되어야 합니다. 거룩하게 구별되었다는 의미는 오직 하나님을 위한 그 한 가지 목적을 위해 다른 것과 분리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제사장이라는 직분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맡기셨는데, 그들은 이제부터 하나님의 제사를 전적으로 담당하는 이 일에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눈에 띄는 표시가 바로 그의 제사장 옷입니다. 이마 전면위 금패에 쓰여진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단어가 성별된 제사와 제사장 그리고 제사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드러냅니다. 이 사람은 거룩하게 구별된, 즉 성별된 제사장이라는 신분과 목적이 그의 의복에서 관에서 드러납니다. 이러한 성별을 위해서 구체적으로 색깔, 모양, 직물의 상태, 디자인까지 하나 하나 말씀해 주셨습니다.
2. 그렇다면 성별된 제사장의 옷에 담긴 12지파의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까?
성별된 제사장의 옷인, 에봇의 어깨부분에는 호마노 보석이 두개 달려있고 그 보석 위에 이스라엘 지파 12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설명이 이렇습니다. 12절입니다.
그 두 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가슴에 찬 판결 흉패위에 있는 12개의 보석에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것에 관련된 명령이 29-30절 입니다.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제사장은 어깨와 가슴에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을 품고 제사를 드립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12지파를 대표해서 즉, 이스라엘 회중 전체를 대표해서 하나님앞에 서 있음을 의미합니다. 제사장은 이스라엘 회중 전체를 대표하는 자로 하나님앞에 서서 제사를 집례하는 자입니다. 그러기에 그에게는 이스라엘 전체를 향한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이것이 제사장이 하나님앞에서 가지는 책임입니다.
3. 오늘 본문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겠습니까? 벧전2:9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1) 오늘을 살아가는 주님의 백성들을 가리켜 벧전2:9은 왕같은 제사장이라 부릅니다. 이미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로 말미암아 죄악가운데서 건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을 하나님은 왕같은 제사장이라 부르십니다. 죄악된 세상가운데서 살아가는 주님의 자녀인 나를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앞에선 거룩한 자로서의 모습과 태도, 복장과 자세가 드러나야 그것이 하나님앞에선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덕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아그립바 왕앞에 선 바울이 바로 하나님앞에 선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덕을 드러내는 거룩한 말씀의 도구였습니다. 내가 원하는 방식과 태도,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갖춰진 사람이라면 하나님앞에서 제사장이 될 수 없습니다. 철저하게 거룩하신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식과 태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스타일로 갖춰져 있어야 그 사람이 하나님앞에 선 제사장입니다. 거짓되고 죄악된 세상속에서 하나님이 지어주시는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옷입은 자들이 하나님앞에서 선 제사장입니다(엡4:24). 제사장이 쓴 관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크게 쓰여진 것처럼, 거룩의 메시지가 그 사람의 삶과 태도, 그 사람의 가치관과 언어에 드러난 사람이 세상속에서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세상속에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는 사람입니다.
2) 왕같은 제사장으로 선 그리스도인이라면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함께 살아가는 이 사회, 국가와 민족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아론과 그 아들들이 제사장으로서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을 그 어깨와 가슴에 달고 그들을 대표하여 하나님앞에 서 있었던 것처럼, 하나님 앞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이 사회를 향한 책임감을 하나님앞에 가지는 사람들입니다. 왕정국가에 있어서 국가의 흥망성쇠의 책임이 왕에게 있었던 것처럼, 왕같은 제사장으로 이 땅가운데 살아가는 주의 백성이라면, 백성의 아픔의 책임이 마치 자신에게 있는 것처럼 함께 아파하고, 그 마음을 어루만져주며, 이 땅과 사회, 오늘을 살아가는 평범한 시민들의 일상을 위해 기도해주어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왕같은 책임감으로 이땅의 아픔과 회복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앞에서 통회 자복하는 사람입니다. 이 사회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분단된 조국의 현실을 위해, 북녁땅의 잃어버린 동토, 잃어버린 동포를 위해 기도해야하는 것입니다.
제사장에 대해 말씀해주시는 오늘 본문을 통해 오늘 이 시대에 왕같은 제사장으로, 바울처럼 사람들에게 참 행복과 웃음을 가져다 주는 말씀의 사람으로 우리 모두 함께 세워져 가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거룩한 하나님앞에서 선 우리들이 주님이 말씀하신 “왕같은 제사장”으로 살아갈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우리의 삶으로 주님의 거룩하심을 드러내고 이 시대와 사회를 향한 책임감으로 기도하는 주의 백성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하나님앞에서 왕같은 제사장으로 세워지기 위해 내가 정리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2. 제사장에게 요구되는 하나님의 스타일과 내가 내 자신에게 원하는 스타일중 나는 어떤 스타일의 사람인가?
3. 왕같은 제사장으로 살아가는 크리스챤으로 내가 함께 짊어지거나, 함께 기도해줘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작성: 김신년)
우리말성경 출애굽기 28장
28:1 “네 형 아론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의 자손 가운데 그의 아들들인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과 함께 네게 나오게 하여라. 그리하여 그가 제사장 직분을 맡아 나를 섬기게 하여라.
28:2 너는 네 형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지어 주어 영광과 아름다움을 선사해야 하는데
28:3 내가 지혜의 영을 주어 뛰어난 솜씨를 갖게 된 사람들 모두에게 말해 제사장으로 나를 섬기게 될 아론을 거룩하게 할 옷을 짓게 하여라.
28:4 그들이 지어야 할 옷들은 가슴패, 에봇, 겉옷, 에봇 안에 받쳐 입는 옷, 관, 띠다. 그들은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해 이 거룩한 옷들을 지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제사장으로 나를 섬기게 될 것이다.
28:5 그들로 하여금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 고운 베실을 쓰게 하라.
28:6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에봇을 만들되 정교한 솜씨로 해야 한다.
28:7 에봇의 두 귀퉁이에는 어깨 끈을 붙여 묶을 수 있게 하고
28:8 허리띠도 그것과 마찬가지로 정교하게 짜되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에봇과 하나로 이어서 짠다.
28:9 호마노 보석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는데
28:10 태어난 순서에 따라 한 보석에 여섯 이름을, 또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을 새긴다.
28:11 이 두 보석 위에 이스라엘의 아들들 이름을 새기는 것은 보석 세공사가 인장을 새기는 것같이 하여라. 그러고 나서 이 보석들을 금틀에 박고
28:12 이스라엘 아들들을 기억나게 하는 보석으로 에봇의 어깨 끈에 붙인다.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 어깨에 이 이름들을 달아 기억나게 하는 것이다.
28:13 또 금틀을 여러 개 만들고
28:14 순금으로 노끈 같은 사슬 두 개를 땋아 만들어 그 틀에 붙인다.”
28:15 “또 너는 심판할 때 필요한 가슴패를 만들되 정교한 솜씨로 해야 하는데 에봇처럼 금실,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과 고운 베실로 만들어라.
28:16 그것은 길이와 너비가 모두 한 뼘인 정사각형으로 두 겹으로 만든다.
28:17 그리고 그 위에 보석을 네 줄로 박아라. 첫째 줄은 루비, 토파즈, 녹주석,
28:18 둘째 줄은 터키옥, 사파이어, 에메랄드,
28: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
28: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박는데 금틀에다 넣고 박는다.
28:21 이들 보석에는 이스라엘의 12명의 아들들 이름이 있어야 하는데 보석에 각각 이름을 하나씩 새기되 열두 지파에 따라 인장을 새기는 것같이 하여라.
28:22 가슴패에 필요한 것은 순금으로 만든 노끈 모양인데 그것을 가슴패 두 귀퉁이 쪽에 달 것이다.
28:23 먼저 가슴패에 순금 고리 두 개를 만들어 위쪽 두 귀퉁이에 단다.
28:24 그리고 그 두 고리에다 만들어 둔 노끈 모양을 각각 붙이고
28:25 그 노끈 모양 다른 쪽 끝은 에봇의 어깨에 다는 보석판에 단단히 붙이는 것이다.
28:26 그러고는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 가슴패의 아래쪽 두 귀퉁이에 달되 안쪽에 단다.
28:27 또 금고리 두 개를 더 만들어 에봇의 앞자락 정교하게 짠 허리띠 위에다 가슴패 아래쪽에 달린 금고리들과 짝이 되게 단다.
28:28 그리하여 가슴패의 금고리들과 에봇의 금고리들을 푸른 끈으로 에봇 허리띠 위쪽에서 이어 주어 가슴패가 에봇 위에서 들뜨지 않게 잡아 주는 역할을 하게 한다.
28:29 이렇게 아론은 성소에 들어갈 때마다 그의 가슴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이 적힌 판결의 가슴패를 달고 들어가니 이것은 여호와 앞에 항상 기억나게 하는 것이다.
28:30 또한 이 판결의 가슴패에 우림과 둠밈을 붙여야 한다. 그리하여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마다 이것들이 그의 가슴에 있게 하여라. 아론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한 판결을 할 때 여호와 앞에서 항상 그의 가슴에 지녀야 할 것이다.”
28:31 “에봇 위에 걸치는 겉옷은 전체가 청색이어야 하는데
28:32 그 중앙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낸다. 이 구멍 주위에는 깃 같은 것을 짜서 대어 찢어지지 않게 하여라.
28:33 이 겉옷 밑단에는 돌아가며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로 만든 석류들을 달고 그 사이사이에는 금방울을 달아라.
28:34 곧 금방울 하나 석류 하나, 금방울 하나 석류 하나를 겉옷 밑단에 죽 돌아가며 다는 것이다.
28:35 아론은 제사장으로 일할 때 이 옷을 입어야 한다. 그가 여호와 앞 성소에 드나들 때 방울 소리가 들릴 것이니 그러면 그가 죽지 않을 것이다.
28:36 또 순금으로 패를 만들어 그 위에 인장 새기듯 ‘여호와께 거룩’이라고 새겨라.
28:37 그 패에 청색 끈을 달아 관에 매달되 관 정면에 단다.
28:38 그리고 그것을 아론의 이마에 붙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한 예물을 잘못 드려서 짓는 죄를 그가 지게 할 것이다. 곧 그것들이 여호와께서 받으실 만한 예물이 되도록 아론은 이마에 그것을 계속 붙이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28:39 또 에봇 안에 받쳐 입는 속옷은 고운 베실로 짜고 관도 고운 베실로 만들어라. 허리띠는 수를 놓아 만든다.
28:40 또 아론의 아들들을 위해서도 에봇 안에 받쳐 입는 속옷과 허리띠와 관을 만들어 그들을 영광스럽고 아름답게 하여라.
28:41 너는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 옷들을 지어 입히고 나서 기름을 붓고 구별해 거룩하게 하며 그들이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여라.
28:42 너는 또 그들을 위해 허리에서부터 허벅지까지 오는 속옷을 만들어 몸을 가리게 하여라.
28:4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회막에 들어가거나 성소에서 제사장으로 일하기 위해 제단에 나아갈 때마다 이 옷들을 입어야 한다. 그러면 자기 죄로 인해 죽는 일이 없을 것이다. 이상은 아론과 그의 자손이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다.”
출애굽기 28장, 늘 깨어 있어야 하는 제사장 –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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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8장에서 하나님께서는 제사장의 의복과 관련된 여러 규정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제사장은 특별히 구별된 사람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제사장은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늘 깨어 있어야 하며 놋제단에서 조심히 번제를 드려야만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놋제단
출애굽기 28장의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 주제
출애굽기 28장의 구조
1절-5절, 제사장 의복에 대한 규례
하나님께서는 아론과 네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제사장 의복을 따로 만들어 입으라고 말씀하십니다.
6절-14절, 에봇의 제작(출 39:1-31)
하나님께서 제사장 의복인 에봇을 만드는 방법과 재료들을 가르쳐 주십니다.
15절-30절, 판결 흉패의 제작(출 39:1-31)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기 위한 판결 흉배를 만들어 에봇에 부착하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리고 우림과 둠밈에 관한 규례를 가르쳐 주십니다.
31절-43절, 대제사장의 옷에 대한 규례
하나님께서는 계속해서 대제사장의 의복의 겉옷, 순금으로 만든 패, 그리고 베로 만든 속옷에 관한 규례를 일러 주십니다.
출애굽기 28장의 해설
1절-13절,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아론은 대제사장이 되었습니다. 거룩한 옷이 만들어져서 그를 ‘영화롭고 아름답게'(2절) 하였습니다. 이 옷은 금과 귀한 보석으로 장식되어 아론이 받은 소명을 존귀하게 해 주었습니다.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 앞에 서는 것은 두려운 임무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를 잘 아셨기 때문에 그가 백성으로부터 존경을 받게 하셨습니다.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시며 모든 영광이 그분에게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영적인 지도자들에게도 그 격에 맞는 존귀함을 주십니다.
1절-43절, 제사장의 의복
28장에는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이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감당하라(1절)는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론(2~39절)과 아론의 아들들(40~43절)을 위해서 어떻게 거룩한 옷을 만드는지에 대한 지시사항이 들어 있습니다.
1절, 나답과 아비후, 엘르아살과 이다말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아론과 모세의 계보(6:23)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론의 아들들은 제사장으로서 섬기는 임무를 수행하는 혈통을 이어갈 것입니다. 이 절에서 아론의 아들들은 6:23에서 제시된 것과는 다소 다르게 소개됩니다. 곧 그들은 히브리어 원문에서 나답과 아비후, 엘르아살과 이다말로 둘씩 짝을 지어서 언급됩니다. 나답과 아비후를 짝지어서 언급하는 이유는 그들이 출애굽기의 이야기에서 중요한 사건(참조, 24:9~11)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나중에 각자 자기의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므로 죽임을 당하는 사건을 독자들이 이해하도록 준비시키는 것 같습니다(참조, 레 10:1~2).
2절, 영화롭고 아름답게
성막과 그 기구들과 마찬가지로, 아론의 옷을 만드는 데에는 귀금속이 사용되었으며, 다채로운 색으로 장식되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거하시는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5절,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
성막을 만들 때에도 동일한 재료와 똑같은 색깔의 실이 사용되었습니다(참조, 25:11, 24, 31, 26:1). 이 재료는 제사장들이 여호와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또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여호와의 대리자라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곧 제사장들은 백성을 위해서 여호와에게 다양한 희생 제사를 드리고, 그들을 축복하며, 또한 그들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직무와 삶을 통해서 제사장들은 공의와 거룩함을 드러내야 합니다.
놋제단
희생제물을 바치는데 사용되는 놋제단(출 27:1~8, 38:1~7)은 채를 제거한 채, 성막의 뜰 안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 제단은 나무로 만들었으며, 제단 안은 비어 있었습니다. 제단의 겉에는 놋을 입혔습니다. 놋제단의 높이는 1.4미터, 길이와 너비는 모두 2.4미터입니다. 그리고 제단의 네 측면과 맨 위에는 격자무늬로 된 놋 그물을 만들어 붙였습니다.
출애굽기 25장에 나타난 성소 안의 기물들의 의미 – 성경사전
9절-30절, 에봇, 호마노, 판결 흉패
제사장은 다음 두 방향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곧 하나님의 의도와 요구를 이스라엘 백성에게, 또한 이스라엘 백성의 예물과 기도를 하나님에게 전달합니다. 아론의 옷에 달린 보석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나타냅니다. 그들을 위해서, 아론은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에봇(6~14절)의 두 어깨받이에 호마노 두 개를 붙였습니다. 각각의 호마노에는 이스라엘의 여섯 아들들의 이름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었습니다. 한편 판결 흉패(15~30절)의 겉면에는 열두 개의 보석이 세 개씩 네 줄로 박혀 있었습니다. 각각의 보석 위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에봇과 판결 흉패는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매우 소중히 여기신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곧 두 개의 호마노에 각각 여섯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에봇은 이스라엘 나라 전체로서, 또한 각각의 보석에 각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흉패는 각 지파별로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소중히 여기신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비슷한 보석들로 새 예루살렘 성이 장식되어 있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계 21:12~21). 아론의 옷에 붙여진 에봇과 판결 흉패는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대표해야 한다는 것을 가리켜 줍니다. 아론의 옷에 새겨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을 보시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모두를 기억하십니다(12, 29절).
30절, 우림과 둠밈
우림과 둠밈은 판결 흉패 안에 넣어 두었습니다. 여호와 앞에 나아갈 때, 아론은 우림과 둠밈을 지니고 갔습니다. 여기서는 그 역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습니다. 우림과 둠밈이 무엇이었든지 간에, 구약 성경에서 우림과 둠밈이 언급되는 몇몇의 구절들을 살펴볼 때, 이것은 어떤 결정하기 어려운 특별한 사항들에 대해서 여호와의 뜻을 물을 때 사용되었던 것 같습니다(참조, 민 27:21; 삼상 28:6; 스 2:63. 또한 삼상 23:9, 30:7~8).
35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에게 부주의하게 나아가면, 죽임을 당할 수도 있었습니다(19:21~25).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섬기는 모든 행위에는 제사장들뿐만 아니라 또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와는 거룩하신 분이시라는 것을 가르치려는 의도가 들어 있습니다. 여호와는 아론이 다가오면서 내는 방울 소리에 경계심을 나타내실 필요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방울 소리는 아론이 성소를 출입할 때 경외심을 갖고 여호와를 대하고 섬겨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합니다.
36절-38절, 여호와께 성결
패는 관에 청색 끈으로 붙잡아 맸습니다. 아론은 그 패를 자신의 이마 위에 썼습니다. 그 패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씨를 새겨야 했습니다. 그 패와 그 위에 새겨진 글은 제사장의 직무뿐만 아니라, 또한 제사장과 제사장이 대표하는 이스라엘 백성이 모두 여호와에게 성결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밝혀 줍니다.
36절-43절,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이라 하고
제사장의 옷은 탁월한 거룩함을 상징합니다. 관 전면에 붙이는 정금 패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썼습니다. 제사장 아론과 그 아들들은 특별히 하나님께 성별되어야 했습니다(41절). 우리를 하나님 앞에 거룩하게 하신 예수님으로 인해 하나님께 찬양드려야만 합니다(히 2:11). 또한 우리가 언제나 하나님 앞에 있음을 깨닫고 매일의 삶 가운데서 거룩함을 추구해야만 합니다.
42절-43절,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앞에서 20:26에서는 하체가 보이는 상태로 여호와의 제단에 나아가지 말라는 명령이 언급되었습니다. 이 절들은 이 명령을 이행하는 것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은 베로 속바지를 만들어 입어서, 하체를 보이는 불경한 죄를 지어 죽게 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타락한 이후에,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 앞에서 옷을 입어야 했습니다. 이와 같이 제사장들도 성소에서 자신들의 하체를 가리는 속옷을 겉옷 안에 입어야 했습니다.
출애굽기 28장의 새벽 설교 주제
1.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나타내라(1-4절)
거룩한 직분을 수행하는 대제사장은 직분에 맞는 거룩한 옷을 입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의 의복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대제사장의 의복은 성막의 재료와 비슷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의복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며, 거룩하게 구별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제사장의 의복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듯이, 나의 인생은 하나님의 영광과 형상을 드러내고 있는지요?
2. 백성을 품어 안는 제사장(15-29절)
제사장의 에봇 위에는 판결흉패를 붙이는데, 판결 흉패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쓰여 있는 보석 12개가 금테에 물려서 달려 있습니다. 이 보석들은 제사장의 심장이 있는 가슴 부위에 부착이 되는데, 제사장은 모든 백성들을 영적으로 책임지는 자리에 있음을 상징합니다. 제사장은 자신의 가슴에 이스라엘의 이름이 새겨진 보석을 달고서 이스라엘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책임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만 합니다. 나는 나 자신과 다른 성도들, 나의 가족과 직장 동료들을 가슴에 새기고 그들을 품어 안으며 그들을 위해 기도해 주는 사람입니까?
3. 늘 깨어 있으라(31-35)
제사장의 의복에는 하나의 특징이 있습니다. 겉옷의 가장 아랫단에 석류와 금방울을 돌아가며 단다는 점이 바로 그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이 겉옷을 입고 걸으면 소리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성소 안에서 금방울 소리가 울릴 때마다 제사장은 자신이 지금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서 성소 안의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자기 마음대로 부주의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더욱 조심하게 됩니다. 금방울은 제사장에게 계속해서 경고를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도 깨어 있어서 기도해야 합니다. 정신 차리고 기도할 때, 우리 가정과 교회와 직장과 나라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형통케 될 것입니다.
참고할 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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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28장
출애굽기 28장
출28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주신다.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한다. 판결 흉패 속에 들어가는 우림과 둠밈이 중요하다. 만들어진 옷을 입고 기름을 부어 위임을 받아 거룩하게 되어 여호와께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된다.
너는…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1절)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2절)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3절)
①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이 아론에게 주어진 것은, 모세의 지명 指名 도 아론의 자원 自願 도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선택에 의한 것이었다. 일찍이 모세와 아론의 증조부 曾祖父 인 레위는 자신의 아버지인 야곱으로부터 축복이 아닌 저주를 받은 바 있다(창49:7).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레위의 후손인 모세를 택하시고 그를 통해 큰 일을 하셨다. 그의 형인 아론은 모세를 돕는 자로 세움받아 이스라엘을 출애굽 사역에 일조했다. 이것이 아론이 택함받은 첫번째 이유가 될 것이다. 성경은 아론의 성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 않지만, 그는 모세를 도우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이의를 달지 않고 순종했다. 하나님께 대한 사역은 연속성이 있다. 생전 하나님의 일이라곤 안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아론은 하나님의 대언자로, 모세의 통역자-히브리 말을 이집트 말로-로서 성실히 직무를 감당했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아들들은 어떠한가? 그들도 출애굽 이후에 광야에서 쓰임받고 있었다고 해야 한다( 24:1 ). 하나님의 사람 모세도 아들들은 쓰임받지 못했는데, 아론의 아들들은 쓰임받았다. 이런 아론 가문을 하나님께서는 쓰시길 원하셨다.
② 또 한가지 생각해 볼 점은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는(minister) ’ 것이다. ‘minister’는 여호와의 종으로서 직분을 감당함(ministry)을 뜻한다. 오늘날 목회자의 위기는 minister 를 망각한데서 왔고 이는 교회의 위기로 이어졌다. 이 minister의 직분을 맡은 자들은 어떻게 백성들과 구별되는지 살펴보자. ㉠여호와를 섬긴다. 백성들도 여호와를 섬기지 않는가? 라고 물을 수 있다. 백성들이 섬긴다는 의미는 희생 제사를 드리고, 예배하며 하나님만 믿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제사장 직분은 백성들이 여호와를 섬기도록 돕는 일이 알파요 오메가가 되어야 한다. 교회 재정이 어렵고 생활이 안된다는 이유로 목회자가 심야에 술취한 취객을 나르는 총알택시 기사를 하고 있다면 그는 minister를 망각한 사람이다. 복지목회를 한답시고 하나님을 섬기는 직분을 제껴두고 돈벌이에만 급급한 사람들도 있다. 6~70년대의 목회자들이 무능하거나 몰라서 끼니가 없을 때 맹물만 끓인 것-쌀이 없어 밥을 못하는 티를 안내기 위해서-은 아니다. 세상 사람들도 목회자는 교회 일에만 전념해야 하는 줄 안다. 바울이 일을 한 것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목회자들이 많다. 바울이 자기 손으로 일한 것이 minister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행20:34). 즉 바울이 일을 한 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 자체였다. “You yourselves know that these hands ministered to my own needs and to the men who were with me. 너희 아는 바에 이 손으로 나와 내 동행들의 쓰는 것을 당하여” ㉡종이다. 종은 주인을 섬기는 자이다. 종은 가진게 없어야 한다. 많이 가진 종은 종이 아니다. 하나님 앞에 서는 자가 너무 많이 가지거나 누리려고 한다면 직분을 잘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짜 학위를 제일 많이 가진 사람들이 목사라고 한다. 이제 다 쓰레기 통 속에 집어 넣고 종의 신분으로 돌아가야 한다. 하나의 OO교단이 불가능한 것이나, OO교단 분란의 직접적인 이유는 종님들이 감투와 명예 그리고 그에 따르는 부에 관심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전문가이다. 하나님을 섬기는데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님께서 기뻐받으실 제사나 예배를 드릴 수 있는지 끊임없이 구하고 찾고 두드려야 한다. 잘 모르면 전문가가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과 성도들을 연결하는 다리다 .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성도들에게 전해지고, 성도들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다. 목회자가 말씀을 잘 몰라 성도들에게 잘못 전하면 어찌되겠는가? 대니얼 J. 레비틴은 그의 저서 <뇌의 왈츠>에서 1만 시간 이론을 주장했다. ‘1만 시간은 매일 3시 간, 일주일에 20시 간을 연습한다고 할 때 10년 정도 걸리는 시간이다’(같은 책, p248).
③ 제사장 아론이 입을 거룩한 옷을 만들어야 한다. 제사장이 입을 옷은 거룩한 의복이어야 한다. ‘거룩’이란 표현이 2~4절에서 연속 3번 반복된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이 옷을 입으면 영화롭고(for glory) 아름답게(for beauty) 된다. 오늘날 거룩한 의복을 입지 못한 제사장 때문에 그 직분이 훼손당하고 있다. 이 옷은 영화롭고 아름답기에 세상과 사람들로부터 하나님의 직임을 맡은 자라는 구분이 된다. 따라서 이 거룩한 의복을 입지 않은 자는 제사장 직분을 행할 수 없다고 해야 한다(3절). 영광스럽고 아름다운 의복으로 구별된 제사장이 많아질 때 하나님 나라는 확장될 것이다. 아래 신문 기사는 정통 건전교단 여부를 알 수 없기에 조심스럽지만, 전체 교회가 매도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는 기사다. 이런 기사가 나올 때마다 인터넷을 즐기는 젊은 안티크리스찬이 50만 명은 늘어나지 않을까 걱정된다ㅠㅠ.
④ 아론의 옷을 지을 자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여호와께서 지혜로운 영으로 채우사 마음에 지혜 있게 된 자들이다. ‘마음에 지혜 있는 자’(wise hearted)는 어떤 자인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디자인대로 만들 수 있는 자, 옷을 잘 만드는 기술이 있는 자(special skills as tailors to make the garments) 등을 통틀어 말한다. 즉 머리와 손에 특별한 재능을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자들을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말하라’고 하신다. 모세는 그런 자들을 알아내고 모집하여 임무를 부여해야 한다. 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 재능을 주셨지만, 임무를 주지 않기에 일하지 않는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지도자는 이 점에 유의하여 달란트있는 자들이 일하게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신문 기사
같은 교회에 다니는 여중생의 나체를 몰래 촬영하고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전도사에게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했다는 이유로 벌금 50만원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부장 배광국)는 교회에서 자신이 가르치던 중학생 A양(15)의 자취방을 찾아가 잠든 틈을 이용해 휴대폰으로 몰래 나체를 촬영한 뒤 “교회 주보에 올리겠다”고 협박해 성폭행한 혐의(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위반)로 기소된 전도사 정모(28)씨에게 벌금 50만원을 선고했다고 8일 밝혔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지난달 A양이 정씨에 대한 고소를 취소해 성폭행 혐의에 관한 공소는 기각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에 대해 “올해 4월 15일 성폭력범죄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기 전까지는 청소년 강간도 반의사불벌죄 (피해자의 의사에 반해 처벌할 수 없는 범죄)에 해당해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하면 처벌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정씨가 초범이고, 유포할 목적으로 A양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한 것으로 보이지 않으며, 이 사건 범행 이전에도 둘 사이에 수 차례 성관계를 가진 점 등을 참작했다”고 덧붙였다. 법원 관계자는 “청소년 성범죄는 처벌이 더 엄격해야 하는데 그 동안 친고죄, 반의사불벌죄 적용에 따라 합의가 이뤄지면 처벌을 할 수 없었다”면서 “최근 관련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앞으로는 처벌이 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 | 입력 2010.09.09 02:34 | 임현주 기자 [email protected]
아론을 위한 옷
① 아론은 대제사장으로서 그를 위한 의복은 아들들과는 차이가 있다. 4절에서는 아론을 위한 것으로 (판결)흉패, 에봇, (에봇 받침)겉옷, 반포 속옷, 관, 띠 등 6가지가 나열되었고, 여기에 고의가 추가되어 총 7가지가 된다(42~43절). 패는 옷 중간에 설명되지만 여기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라고 봐야 한다(36~38절).
② 아론의 옷을 만드는 순서는 에봇 à 띠 à 판결 흉패 à 에봇 받침 겉옷 à (패) à 반포 속옷 à 관 à 고의 순이다.
③ 아론의 옷을 위해서는 금색, 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아마사) 등 5가지의 실이 사용된다(5절).
에봇(the ephod)
① 위의 사진은 이스라엘 성전연구소에서 만든 대제사장(앞)과 제사장(뒤)의 의복 모형이다.
② 에봇은 아론이 입을 의복 중에 한가지로 위의 그림에서 조끼처럼 생긴, 제일 위에 입는 옷이다.
③ 5가지 색의 실을 사용하여 공교히(솜씨있게, 정교하게) 짠다(만든다).
④ 여기에 견대(shoulder piece) 둘을 달아 두 끝을 에봇에 이어붙여서 일체로 만든다.
⑤ 호마노 두 개에 각각 연치대로-출생 순으로- 6명씩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도장파는 방법으로 새겨 넣는다. 그런 후에 이 호마노에 ‘필리그리 셋팅’(filigree setting 선세공, 세선세공) -금테 두르기- 을 하고, 순금으로 체인-사슬- 을 만들어 호마노에 두른 금테에 단다.
⑥ 이 두 보석을 에봇 두 견대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는다. 이렇게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 12아들의 이름을 어깨에 메어서 기념이 되게 한다(12절). 이렇게 하라고 하신 것은 대제사장이 12아들(지파)를 대신하여 여호와 앞에 나간다는 의미와 12아들(지파)도 상징적으로 여호와께 나간다는 의미가 있다. 때로는 이름이 그 사람과 동일시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참고적으로 개역개정은 ‘메어서’를 ‘메워서’로 했는데 잘못된 번역이다. 이는 ‘빈자리를 채워 넣어서’ 의 뜻이므로 틀린 표현이 된다.
띠(waistband, sash)
① 에봇과 동일한 재료-5가지 색상의 실-와 동일한 방법으로 짠다.
② 이 띠는 에봇에 붙여 짠다. 따라서 에봇을 입고 벗을 때 묶었다 풀었다 하기만 하면 된다. 에봇과 띠는 분리되지 않는다.
판결 흉패(breastpiece of judgment)
① 에봇 짜는 법으로 같은 5가지 실을 가지고 만든다(15절).
② 장광 즉 가로 세로 한 뼘씩 네모 반듯하게 하되, 두 겹으로 해서 공간을만들어야 한다(16절). 이것은 우림과 둠밈을 넣어두기 위한 공간이 된다(30절).
③ 여기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린다. 첫 줄은 홍보석(ruby) 황옥(topaz) 녹주옥(emerald), 둘째 줄은 석류석(turquoise) 남보석(sapphire) 홍마노(diamond), 셋째 줄은 호박(jacinth) 백마노(agate) 자수정(amethyst), 넷째 줄은 녹보석(beryl) 호마노(onyx) 벽옥(jasper) 등 총 12가지 보석인데 에봇 견대에 붙인 호마노처럼 모든 보석을 금테에 물린다-세선세공을 한다-. 이 12가지 보석들은 이스라엘 12아들들의 이름대로 12개인데, 매 보석에 도장을 새기듯이 12지파의 이름을 하나씩 새긴다.
④ 이제 흉패를 고정하는 방법을 알려주신다. ㉠흉패 위 양쪽 끝에 금고리둘을 만든다. 이 고리에 정금으로 만든 체인(breastpiece chain 흉패사슬)을 꿴다(22~24절). ㉡이 정금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견대에 붙인 호마노 금테에 붙인다(25절). ㉢또 다른 금고리 둘을 흉패 아래 양단의 안쪽 에봇과 닿는 곳에 만든다(26절). 이와 연결할 또 다른 금고리 두개를 견대 아래 쪽 방향으로 띠 윗편에 단다(27절). ㉣이 아래쪽에 단 두 쌍의 금고리를 청색 끈으로 묶어 흉패를 고정한다(28절).
⑤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진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아야 한다(29절).
⑥ 우림과 둠밈 à ㉠’우림’은 ‘빛’ ‘밝음’의 뜻이고, 둠밈은 ‘완전’ ‘온전’의 뜻이다. 우림과 둠밈은 그 만들어진 재료나 모양 등을 알 수 없다. 다만 흉패 안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라는 상상은 할 수 있다. 나머지는 하나님께서 신비한 것으로 남겨두셨다. ㉡우림과 둠밈은 알파와 오메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계22:13). 우림은 히브리어 알파벳 첫 글자인 ‘알레프’로 시작하고, 둠밈은 끝 글자인 ‘타브’로 시작된다.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항상 그의 가슴 위치에 놓이게 한다(30절). 이 30절에는 역시 성경을 관통하고 있는 메시아 언약이 들어 있다. 우림과 둠밈 즉 예수 그리스도 없이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판결 흉패는 심판 흉패라고 할 수도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포함한 우리를 심판하시는 기준이 예수 그리스도인 것이다. 빛으로 오신 예수를 믿어 어두움에서 밝은 빛으로 나와(우림), 예수 그리스도로 완전하게 되어(둠밈) 하나님 보좌 앞으로 나가게 된다 . 예수 믿으면 영생, 안 믿으면 영벌! ㉣하나님께서는 우림과 둠밈을 아론의 관(turban) 속에 두라고 하시지 않고, 판결 흉패 속에 두라고 하신다. 이는 우리가 어떻게 예수를 믿어야 하는지 말씀하신다고 생각된다. 예수를 머리로만 믿지 말고, 가슴으로 믿어라! 가슴으로 뜨겁게 예수를 사랑하고, 가슴으로 기도하고, 가슴(마음)에 말씀을 새겨라!! 머리로만 믿으면 서기관과 바리새인처럼 될 수도 있다!!!
에봇 받침 겉옷(the robe of the ephod)
① 전부 청색으로 만든다(위 그림 참조).
② 이 옷은 구조 상 속옷처럼 머리를 구멍에 넣어서 입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내구성을 위해 이 구멍 주위에 갑옷(mail) 깃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한다.
③ 아래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만들어 달고-한글성경의 ‘수놓고’ 보다는 ‘만들어 달고’ 가 좋겠다- 금방울을 사이사이에 단다. 즉 ‘석류 하나 금방울 하나 석류 하나 금방울 하나’ 의 방식으로 한다. ※ 왜 석류인가? 석류는 가나안에서 나는 7가지 보배 -밀, 보리,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 꿀(신8:7~8)- 중 하나이다. ☞이스라엘에는 신년인 나팔절에 석류를 먹는 전통이 있는데, 이는 촘촘히 박힌 수백 개의 석류알처럼 613개의 율법 계명 하나 하나를 충실하게 지킬 수 있기를 소망한데서 비롯되었다. 석류는 그 생긴 모양과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이스라엘에서 최고의 과실로 꼽혀 왔다. 성경 시대 유대인들에게 석류는 영화와 영광을 상징했다. 석류 열매의 모양이 왕관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석류는 히브리어로 ‘리몬’이라고 한다. 이는 높은 곳을 뜻하는 ‘람’에서 온 단어다. 광야의 성막에 기초해서 지어진 솔로몬 성전에서 가장 거룩한 장소는 성소의 안쪽에 있는 지성소였다. 지성소의 기둥과 성전 안의 대표 문양은 석류였다(왕상7:18, 대하3:16 참조)(열린다성경 식물이야기, 류모세 저, p131,134,135)☜
④ 아론이 이 옷을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가고 나올 때 그 소리가 들리게 된다. 그 소리가 들리게 되면 아론은 여전히 살아 있는 것이다.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35절)의 의미는 이것이다.
패(plate)
① 정금으로 만들되, 도장을 새기는 방법으로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겨 넣는다(36절). ‘여호와께 성결’은 여러가지로 번역된다. ‘HOLINESS TO THE LORD’(여호와께 성결)(KJV), ‘HOLY TO THE LORD’(여호와께 거룩)(NIV NASB), S ET A PART AS H OLY TO THE L ORD ’(여호와께 聖別)(NLT), ‘여호와께 몸바친 자’(현대어 성경), ‘여호와의 성직자’(최의원 편저) 등이다.
② 이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전면 즉 아론의 이마 부분에 맨다(37절).
③ 패의 두 가지 기능 à ㉠이 패가 아론의 이마에 있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드리는 성물의 죄건(죄책)을 담당하게 된다. 무슨 뜻이냐 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하게 구별하여 드린 성물이, 여호와께서 받으시기에 부정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에 아론이 이 패를 붙이고 여호와께 나아가면 드려진 성물의 허물은 아론에게 전가된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은 흠이 없어야 하지만 만일 모르고 드렸다면 그 흠은 아론에게 전가되고 하나님께서는 그 제물을 받으신다. ㉡이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성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신다. 여호와께 성별된 목회자를 통해 드리는 예물을 받으신다. 따라서 기도원이라고 차려놓은데 가서 헌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별된 목회자를 통해 드리는 예물이 아니라면 문제가 생긴다. 기도원에 가더라도 반드시 목회자가 인도하는 예배시간에 드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그걸 받으신다고 하시기 때문이다.
반포 속옷(tunic)과 관(turban)
① 반포(斑布)는 반베를 말한다. 가는 베실(아마사)로 속옷을 짓는다. 정확히 말하면 속옷 즉 내의는 아니다. 이는 에봇 받침 겉옷 속에 입기 때문에 속옷이라 번역한 것으로 보이는데,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아론의 아들들을 위한 겉옷도 속옷이라 했으므로 어색한 표현이 된다(40절).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지만, NASB 성경만이 속옷에 체크무늬를 넣었다고 보았다.
② 39절의 띠(sash)는 속옷 위에 매는 띠로서,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짜서(the work of a weaver) 만든다(39:29).
③ 관(turban)도 가는 베실로 만든다.
아론의 아들들을 위한 옷
① 아들들을 위한 옷은 모두 4종류로 이뤄져 있다. 속옷, 띠, 관(cap), 고의 등이다. ‘관’ 이라고 표현된 모자는 아버지 아론의 것과는 차이가 있다.
② 아들들의 옷은 덜 화려하지만, 영화롭고 아름답게 된다(40절).
고의(breeches)
① 베로 고의(袴衣) 즉 남자의 홑바지를 만들어 허리에서 넓적다리까지 오게 하여 하체를 가린다.
② 이 고의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 입어야, 죄를 지어 죽지 않게 된다-죄를 짓게 되지 않아 죽음을 면케 된다- . 이는 그와 그의 후손들이 영원히 지킬 규례가 된다.
③ 거룩한 사역을 감당하는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서는 당연하고, 사람 앞에서도 자신의 하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제사장 직분의 위임 (41절)
① 모세가 행한다.
② 옷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입힌다.
③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한다.
④ 제사장 직분을 여호와께-여호와를 위해- 행한다.
[문제28-1] 아론을 위한 옷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① 에봇, 흉패, 겉옷, 속옷, 관, 띠를 만들되 고의도 입어야 한다.
② 에봇에는 견대가 둘 달린다.
③ 호마노는 에봇 견대와 판결 흉패에 붙이는 보석이다.
④ 판결 흉패에 붙이는 보석은 네 개씩 세 줄로 붙인다.
⑤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두 번씩 새겨진다.
[문제28-2] 우림 둠밈과 관련하여 명백히 틀린 것을 고르세요.① 재질을 알 수 없고, 어떤 형태인지도 알 수 없다.
② 우림은 ‘빛’, 둠밈은 ‘완전’의 뜻이다.
③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④ 제비를 뽑아 하나님의 뜻을 살피는데 쓰인 도구이다.
⑤ 아론의 가슴 위에 위치한다.
[문제28-3] 다음 28장과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① 제사장 위임은 모세가 시행한다.
② 고의는 입을 때와 장소가 한정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입어야 할 때는 반드시 입어야 한다.
③ 아론의 아들들을 위해서는 속옷, 띠, 관, 고의가 만들어졌다.
④ 에봇 받침 겉옷은 전체를 청색으로 만드는데, 밑 가장자리에는 실로 짠 석류와 금방울을 번갈아 달았다.
⑤ 에봇과 그 위의 띠는 분리형으로 만든다.
핵심 한 줄
⒜ 바울이 손으로 수고한 것은 주객이 전도된-자신이 손으로 수고한 일이 하나님의 일보다 중요하게 되는 것-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 자체였다.
⒝ 교회가 복음(gospel) 전파보다 복지(welfare) 전파에 힘쓰면 교회의 힘과 능력은 약해져 갈 것이다.
⒞ 우림과 둠밈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데, 가슴으로 믿어야 함도 교훈한다.
⒟ 거룩한 사역을 감당하는 목회자들은 하나님 앞에 하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하나님께서 지혜로운 영으로 채워주신 자라고 하더라도, 지도자가 말하여 사명을 감당토록 해야 한다.
암송 구절
3~4절
29절
30절
36절
38절
41절
42절
43절
정답
[문제28-1] ④ [문제28-2] ④ [문제28-3] ⑤적용
㈎ 예수님의 사역에서 가난한 자, 천한 자를 위한 것은 분명히 있었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복지 사역과 차이점을 얘기해 보자.
㈏ 사도 바울이 한 소위 자비량 사역의 특징은 무엇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의견을 나눠보자.
㈐ 우림과 둠밈은 분명히 존재했지만 신비스런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도 분명히 있었던 사실이고 우리가 믿지만, 신비한 사건이다. 우림과 둠밈의 예수 그리스도 연관성을 설명해 보자.
Copyright © 2010 by Paul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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