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귀신 종류 | 당신이 몰랐을 기괴한 요괴들 \”일본 요괴 Top 10\” 198 개의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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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평론가 바바 아키코는 오니를 다섯 가지 종류로 분류했다.
  • 민속학적인 오니(オニ): 조상령(祖霊) 또는 땅의 영(地霊)
  • 산악종교의 야마부시계 오니: 텐구 등.
  • 불교계 오니: 사귀, 야차, 나찰.
  • 인귀(人鬼)계 오니: 도적이나 흉악한 무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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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여러 요괴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일본은 특히 많은 괴담, 요괴들이 존재하는데
오늘은 일본의 요괴 10가지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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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괴/종류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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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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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요괴 종류] 일본에 전해지는 다양한 요괴들 – 네이버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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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귀신 종류 – 다음블로그

일본의 귀신 종류 · 오 니 · 로구로목 · 가오나시 · 이에노케 · 주오노노케 · 각다귀 · 식 귀 · 아 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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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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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름돋고 기괴한 일본귀신 5선

우귀 · 우귀 · 후타쿠치온나 · 후타쿠치온나 · 쿠네쿠네 · 쿠네쿠네 · 쿠단 · 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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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전설적인 생물 목록 – Suki Desu

이 문서에서 우리는 악마, 귀신, 요괴의 목록을해야합니다 바케 모노, yūrei 민속과 신화 주목할만한 다른 전설의 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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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귀신 종류 마주치면 죽는다 – YouTube

절대 마주치면 안되는 일본 귀신 종류오늘은 혼자 자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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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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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니(일본어: 鬼 ( おに ) )는 일반적으로 요괴로 여겨지는 일본의 전설상의 존재다. 민화나 향토신앙에 자주 등장한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묘사되는 오니는 머리에 두 개 또는 한 개의 뿔이 있고, 머리카락이 곱슬거리고, 입에는 송곳니가 튀어나왔으며, 날카로운 손발톱이 있고, 호피를 샅바나 혁대로 삼아 두르고, 겉면에 돌기가 있는 금쇄봉을 들고 있는 거한의 모습이다. 피부색이 붉은색・푸른색・검은색 등 다양하며, 각각 아카오니(일본어: 赤鬼 ( あかおに ) ), 아오오니(일본어: 青鬼 ( あおおに ) ), 구로오니(일본어: 黒鬼 ( くろおに ) )라고 한다.

오니는 사람에게 위해를 가하고, 때로는 사람을 잡아먹는 존재로 여겨졌다. 또한 정해진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여겨지기도 해서, 미청년이나 미녀의 모습으로 나타나 젊은이를 유혹하거나, 상대방의 가족이나 지인으로 둔갑할 수 있다고 여겨졌다. “무슨 동자”(○○童子)라고 이름붙여지는 경우가 있으며, 주천동자라고도 하는 오에산의 오니가 가장 유명하다. 지금도 일본의 산이나 산지에는 “옛날에 오니가 살았다”는 전설이 얽혀 있는 곳이 적지 않다.

오니는 현재 나쁜 것, 무서운 것의 대명사로 사용되고 있지만, 돗토리현 호키정(옛 히노군 미조쿠치정)에서는 마을을 지켜주는 “강한 것”으로서 오니를 숭배했고, 아오모리현의 이와키산에서는 오니의 선행에 감사하며 신사의 “신(神 카미[*] )”으로서 오니를 모시고 있는 등, 일본 각지에 오니를 선한 것 또는 경외의 대상으로 보는 사례들도 있다. 절분의 콩 뿌리기 같은 오니가 액운을 가져온다는 신앙도 뿌리깊지만, 정반대로 오니가 악령을 쫓아주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예도 적지 않다. 한편, 중세 능악의 세계관에서 오니는 사람의 원령이 변한 것이라거나, 지옥의 옥졸로 여기는 예가 많았다. 옛날 이야기 속 오니는 일종의 영웅담에서 정형적으로 응징당하는 악역을 맡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오니가 악이라는 현대의 일반적 이미지는 여기에서 기인한 부분이 크다고도 한다.[1]

일본의 오니는 “악”에서 “선”, 심지어 “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어, 특정한 이미지로 단언하기 곤란하다. 다만 “무서운 기운”, “강력함”, “초인적”이라는 이미지는 선악을 불문하고 오니에게 공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원 [ 편집 ]

지금은 한자로 귀신 귀(鬼)자를 쓰고 “오니”라고 읽지만. 오니(おに)라는 말은 오누(おぬ)가 변한 것으로, 원래 모습이 숨겨져( 隠 ( おぬ ) ) 보이지 않는 것, 즉 이 세상 것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는 설이 예로부터 있다.[2]

고대에는 “오니”라고 읽기 전에 “모노”(もの)라고 읽었다. 나라 시대의 『불족석가』에는 “네 개의 뱀(へみ 헤미[*] ), 다섯 개의 모노, ……”라는 용례가 있고, 『겐지모노가타리』 「하하키기」에는 “모노에 겁을 집어먹는 심지……”라는 용례가 있다. 이런 용례들에서 “모노”란 원한을 지닌 령, 즉 원령, 그것도 단순한 사령이 아니라 앙얼령으로, 사악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모노”가 “오니”로 대체된 것은 헤이안 시대 말기였다.

오니에 대한 제설 [ 편집 ]

문예평론가 바바 아키코는 오니를 다섯 가지 종류로 분류했다.[3]

민속학적인 오니(オニ): 조상령(祖霊) 또는 땅의 영(地霊)

산악종교의 야마부시계 오니: 텐구 등.

불교계 오니: 사귀, 야차, 나찰.

인귀(人鬼)계 오니: 도적이나 흉악한 무법자.

원한이나 분노로 오니가 된 변신담 계열의 오니.

한자 귀(鬼)는 일본어 음독으로 키(キ)라 읽으며, 그 한자의 원래 뜻은 “죽은 사람의 넋”(人鬼)이다. 예컨대 굶주린 망자의 넋은 아귀(餓鬼)이며, 망자의 넋이 울부짖는 것을 귀곡(鬼哭)이라 한다. 현대 일본어에서도 “鬼” 라는 한자가 원래 뜻인 망자의 넋을 의미하는 용례가 남아 있다. 예로 해외에서 죽는 것을 “이국의 귀가 되었다”(異国の鬼となる)고 표현한다.

바바는 원래 사령을 의미하던 중국의 “귀”가 6세기 후반 일본에 수입되어 일본의 고유한 “오니”(オニ)와 혼합되면서 鬼라고 쓰고 오니라고 읽는 존재가 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가타카나로 쓰는 오니(オニ)는 조상령이자 땅의 영으로, “눈이 하나”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기에 대해서는 애꾸눈이 신의 인표이며 그것을 가진 오니는 신의 권속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고, “눈이 하나”가 산신의 모습이라는 설(고라이 시게루)도 있다. 외눈의 오니는 사령이라기보다 민족적인 신의 모습을 방불케 한다. 『일본서기』에는 제사를 지내지 않는 “사악한 신”을 “사악한 오니모노(鬼もの)”라고 하고 있어서, 정체 모를 “카미”나 “모노”가 오니로서 관념화되고 있다. 설화의 흉포한 식인귀로서의 오니의 이미지는 “카미”, “모노”가 불교의 지옥귀, 괴수, 요괴 등의 영향을 받아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헤이안 시대의 도인(都人: 수도 거주민)이 어둠에 느꼈던 공포가 어떤 것인지 엿보인다.[3]

한편 오카베 다카시는 오니란 안정된 “이쪽 세계”를 침범해오는 “이계의 존재”라고 한다. 오니의 이미지가 다양한 것은 사회나 시대에 따라 무엇이 이계인지 이미지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법의 “경계” 밖을 “이계”로 본다면 조정에 공순하지 않는 백성이나 법을 어긴 반역자 같은 존재들이 오니라고 불렸고, 산속을 “이계”로 본다면 산에 살면서 대장장이 일 같은 직능을 갖춘 사람도 오니라고 불렸으며, 현실의 “이계”로서 환상을 정의할 경우 원령, 지옥의 나찰, 불교의 야차, 산 속의 요괴 등이 모두 오니가 되어 오니의 이미지는 걷잡을 수 없이 넓어진다고 한다.[3]

헤이안 시대부터 중세에까지 형성된 설화들에 등장하는 오니는 원령의 화신, 사람을 잡아먹는 무서운 괴물이다. 수도인 헤이안쿄 서북쪽의 오에산에는 슈텐도지라는 오니의 두목(親分)이 있어 산속에 본거지를 마련하고 이바라키도지를 비롯한 수많은 부하(子分)들을 통솔하고 있었다고 한다. 슈텐도지는 머리터럭이 붉고 뿔이 있으며, 수염과 머리카락, 눈썹이 모두 연결되어 있고, 손발은 곰과 같아, 수도(京)에서 납치해온 젊은 여자의 인육을 매 끼니로 먹었다고 한다. 『이세모노가타리』 제6단에 여자와 야반도주하던 도중 오니를 만나 오니가 한입에 여자를 잡아먹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여기서 유래하여 위난을 당하는 것을 “오니 한 입”(일본어: 鬼一口)이라고 한다. 오카베 다카시는 이것을 전란・재해・기근 등의 사회불안 속에서 빈발하는 사망이나 행방불명을 “이계가 이 세상에 출현하는 현상”으로 해석한 것이며, 사람의 몸이 사라지는 리얼한 시연을 이 세상에 나타난 오니가 잡아가 버린 것으로 여겼다고 추측하고 있다. 오카베는 오니란 이계의 내방자이며, 사람을 저쪽 세계로 납치해가는 악마이며, 복을 남기고 떠나는 신(예: 일촌 법사나 혹부리 할아버지의 오니)이기도 하다고 한다. 이계와 환상의 영역으로 특정되는 지명으로 슈텐도지의 오에산이 저명하기는 하지만, 그것은 수도 바로 옆에 붙은 오에산이 수도에 있어 이계인 산이었기 때문이며, 평지인들에게 “이계”였던 산에 접한 지역에는 어디나 오니 전승이 많다.[3]

고야마 사토코는 헤이안 시대에는 불교 경전의 귀, 모노노케나 정체가 확실하지 않은 사령으로서의 귀, 역병신으로서 등장하는 귀들 사이에 특별한 구분이 없이 커다란 신체, 외눈, 큰 입, 뿔, 붉은 샅바, 손발가락이 세 개 등의 특징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불교 경전에 묘사된 귀의 도상의 영향이 큰 것이라고 지적했다.[4] 모노노케로서의 오니의 경우 『산해경』 등 다른 서적의 도상의 영향을 받은 다른 계통의 도상도 존재하지만, 모두 당시 사람들이 공포를 느낀 도상의 이미지가 겹쳐진 것이라는 점은 공통된다.[4]

오니의 정체 [ 편집 ]

오니의 정체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설이 있지만, 크게 나누면 오니가 인간의 정신활동, 즉 상상의 산물이라는 설과, 오니의 원상(原像)으로서 어떤 실체가 존재했었다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는 후자에 대해 기술한다.

금공사설 [ 편집 ]

금공사(金工師)란 고대 일본에서 광산채굴이나 금속제련, 금속제품 생산 등 금속과 관련된 사업에 종사한 사람들이다. 금공사설의 제창자는 와카오 이쓰오(若尾五雄)다. 와카오는 1981년 『오니전설의 연구』에서 이 설을 정리해 발표했다.[5] 와카오는 일본 각지의 오니 전승지가 동시에 광산지대인 경우가 다수 있음을 지적했고, 전설 속의 오니가 금속공예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도 지적하여, 오니가 금공사였던 것이 아니냐는 설을 주장했다. 와카오의 이 설은 당시 반발이나 회의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책이 발표된 후 이 설에 동조하는 논고가 늘어났다.[6]

에조설 [ 편집 ]

야마토인의 조정에 공순하지 않고 저항한 에조, 즉 아이누를 오니라고 불렀다는 설이다.[7] 사카노우에노 다무라마로가 에조정토원정을 한 동북지방에는 신불의 가호로 오니를 퇴치했다는 전설(사카노우에노 다무라마로 전설)이 많이 남아 있다. 에조의 수장으로 이름이 남은 오타케마루는 오니라는 전설이 있다.[8]

백인설 [ 편집 ]

에도 시대에 이미 오니가 해외에서 일본에 상륙한 해적이 아니냐는 속설이 있었고, 메이지 시대에도 속설로서 오니는 러시아인이라는 설이 있었다. 현대에도 일부에서 오니 백인설을 뿌리깊게 믿고 있다.[6][9]

최근 분자인류학의 발전에 따라 일본인의 유전적 조성이 점차 조사되기 시작하자, 일부 연구 결과에서 일본인에게 백인에서 유래한 유전자가 적지만 존재할 가능성을 주장하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10][11] 그 가운데, 백인적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비교적 많다고 추측되는 동북지방의 일부 지역은 오니나 나마하게(오니의 모습을 하고 있음), 고대 에조의 전승이 짙게 남은 지역과 일치한다는 지적도 있다.[9]

그러나 러시아인설은 러시아인의 역사지리적 분포와 오니 전설이 만들어진 시대를 비교할 때 거의 가능성이 없다. 그래서 “백인적 유전자를 가진 존재”로서의 오니의 유래에 대한 다른 설명도 일단 존재하고 있다.[9] 비슷하게 야마우바도 백인설이 존재한다.

각주 [ 편집 ]

요괴──일본의 귀신, 괴물, 정령

HOME 도쿄와 그 주변 도쿄 도쿄역 요괴──일본의 귀신, 괴물, 정령 요괴──일본의 귀신, 괴물, 정령 공개 날짜: 2018.10.31

업데이트 날짜: 2020.03.31 일본의 전승에는 참으로 가지각색의 귀신이 등장한다. 그중에는 인간을 잡아 먹거나 인간을 홀려 질투와 분노에 미치게 하거나 병이나 불행을 초래하는 무서운 요괴도 많다. 게다가 그들은 인간과 가까운 곳에 숨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서 ‘후톤가부세’라는 요괴는 잠자는 사람을 이불로 졸라 죽인다. 그렇다고는 하더라도 무서운 요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떠돌아다니기만 하는 고독을 사랑하는 요괴가 있고, 그외에도 적극적으로 사람을 돕는 요괴도 있다. 이번에는 그런 우호적인 요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본의 다른 세계를 꼭 즐겨보기 바란다.

자시키와라시

집 주변을 기모노 차림으로 어정버정 돌아다니는 어린아이를 만났다면, 혹은 재가 붙은 발자국을 찾았다면 그것은 ‘자시키와라시’일지도 모른다. 자시키와라시가 자리 잡고 사는 집은 재산과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일부러 자시키와라시를 유혹하려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다. 자시키와라시는 겉보기도 성격도 어린아이 같아서 손님의 베개를 뒤집거나 아무도 없는 방에서 음악 같은 소리를 내며 노는 것을 좋아한다. 어디까지나 악의 없는 장난을 칠 뿐이고 인간에게 해를 입히는 일은 없다. 오히려 자시키와라시는 병마와 사악을 막아 집을 지켜 주는 요괴인 것이다.

단, 자시키와라시가 집을 나가고 나면 집에 갑자기 큰 불행이 닥쳐온다고 한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도 자시키와라시가 찾아왔으면, 정중하게 다루도록 해야겠다. 가끔 과자 등을 살짝 놓아 주면 아마도 엄청 기뻐해줄 것이다.

쇼조

일본의 해안을 걷다가 몸이 붉은색이고 흐트러진 털로 덮여 있는 귀신을 만났다면 그것은 ‘쇼조(猩々)’일지도 모른다. 오랑우탄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실은 바다의 정령이다. 성격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붙임성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온화한 성격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고, 오히려 술주정꾼 귀신으로 유명하다. 쇼조는 하루 종일 해변에 앉아 술을 즐기고 인간이 다가가면 술잔치를 벌이자고 말을 걸어올 때도 있다. 또 쇼조는 주조 명인이기도 하고 도미를 원료로 최고급 술을 만든다. 그 술은 깨끗한 마음을 가진 자에게는 끔찍하게 맛좋게 느껴지고 그렇지 않은 자가 마시면 입이 삐뚤어질 정도로 쓴 맛이 난다고 한다. 쇼조와 함께 도미 술에 취하고 싶으면 부디 순수한 마음으로 지내는 것을 잊지 맙시다!

오우니

오우니’는 산에 살고 있는 마녀(마귀 할멈)의 한 종류로 아주 친절한 요괴이다. 단, 그녀가 친절한 것은 상대도 친절한 경우만이다. 무주공산의 오두막집에 묵고 있다가 한밤중에 갑자기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나면 오우니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땅 바닥까지 닿는 긴 머리카락에 온몸이 털투성이라는 언뜻 보기에 그 모습은 무서워 보이지만 무서워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그녀가 묵게 해달라고 했다면 기꺼이 받아들이자. 그녀는 그저 앉아서 실을 잣다가 이윽고 소리도 내기 않고 떠나간다. 남겨진 수제 직물은 오우니가 보내준 감사의 선물이다.

갓파

가장 유명한 요괴 중 하나인 ‘갓파(河童)’는 다양한 팝컬처 속에 등장하며, 스포츠팀이나 기업 캐릭터 등에도 사용되는 사례가 많다. ‘물 속에 사는 어린아이’라는 뜻을 지닌 그 이름 그대로 갓파는 헤엄을 잘 치고 호수와 강에 살고 있다. 한편, 건조에는 무척 약하고 특히 정수리가 완전히 말라 버리면 목숨마저 위험해진다. 또 갓파는 인간의 내장을 좋아하며 때때로 장난의 범주를 넘어 공격할 때가 있다. 다만 두번째로 좋아하는 오이를 주는 등 존중하게 잘 대하면 인간을 공격하지 않는다. 원래 갓파는 붙임성이 있는 성격으로 인간과 함께 노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쓸쓸하게 보이는 어린아이를 보면 가만히 있지 못하고 친구가 되는 경우도 있다. 또 작물이 잘 자라도록 비를 내리게 하는 등 인간을 돕는 측면 또한 크다.

눗펫포

뚱뚱한 고깃덩어리 같은 모습인 ‘눗펫포’. 그 특이한 모습은 물론이거니와 온몸에서 악취를 풍긴다. 그런데 에도 시대의 학자와 약사는 눗펫포의 살에는 엄청난 힘이 숨겨져 있어 그 고기로 만든 약을 먹으면 어떤 병이든 순식간에 나아진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많은 영주들이 눗펫포를 잡으려고 시도했으나 성공한 자는 없었던 모양이다.

바쿠

악몽을 먹어치워 주는 요괴 ‘바쿠(獏:맥)’. 머리는 코끼리, 다리는 호랑이, 꼬리는 소라는 기묘한 모습이지만, 나쁜 꿈에 시달리고 있을 때 고마운 존재이다. 악몽을 초래하는 악령은 평소 깊숙한 숲속을 떠돌고 바쿠가 있는 곳에는 다가가지 않는다고 여겨진다. 만약 가까이에 가거나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꿈 속에 숨어 들어갔다가 바쿠에게 강력한 공격을 당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바쿠는 행운과 건강을 가져다 주는 신성한 생물, 또 행운의 상징으로 받들어 모시고 있다. 전에는 악몽과 악령을 쫓기 위해 바쿠 무늬가 그려진 베개나 부적을 가진 사람도 많았다.

묘부

묘부(命婦)’란 풍작을 관장하는 신, 즉 이나리(稲荷)의 심부름꾼인 여우의 정령으로, 행운과 행복을 초래하는 존재로 이나리 신사에 모셔진다. 묘부의 털은 신성함을 상징하듯이 하얗고 아름답다. 묘부가 좋아하는 것은 유부로, 신사에 있는 묘부 동상에 유부를 올리는 참배자도 많다. 그밖에도 신의 심부름꾼과 수호를 맡는 동물로 ‘고마이누(狛犬)’라는 사자와 비슷하게 생긴 개가 있다. 묘부와 마찬가지로 고마이누는 전국의 신사에서 그 땅을 지키고 있다.

하하키가미

요괴에는 우산과 제등, 주전자와 같은 일용잡화의 모양을 가진 것이 많다. 그런 요괴 중에는 서두에서 소개한 ‘후톤카부세’처럼 인간에게 장난치거나 해를 입히는 요괴도 있는 반면, 인간을 지켜주는 요괴도 있다. ‘하하키가미(箒神)’ 또한 그 중 하나이다. 비의 뜻을 지닌 단어 ‘箒’ 자 그대로 비의 정령인 그 요괴는 폭풍의 밤에 집 주변에 출몰해 바람에 날리는 낙엽을 춤추듯이 쓸어낸다고 한다. 강풍 속에서 낙엽을 쓸어도 별 의미가 없는데 하하키가미는 순수하게 청소를 즐긴다고 한다.

하하키가미가 재수를 비는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원래 일본에서는 비는 신을 제사 지낼 때 사용되는 악기로, 부정을 정화시키는 의식에서 사용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하하키가미는 단지 청소를 할 뿐만 아니라 사악을 쫓는 존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또 아기가 산도에서 “쓸어 나온다”는 인상 때문에 안산을 기원하는 부적으로도 여겨진다. 이외에도 비에는 이와 같은 사용법도 있다. 싫어하는 손님이 너무 오래 있을 것 같을 때 벽에 비를 걸어보자. 하하키가미가 나타나 그 손님을 집에서 쓸어 내 줄 것이다.

구역 도쿄역

이색경험

일본 귀신,요괴에 대해 알아보자 귀신의종류/요괴의종류

일본 귀신,요괴에 대해 알아보자 귀신의종류/요괴의종류

(이건 . 유명한 영화에 나오는 귀신이죠 ^^;;)

요괴 (일본발음으로 요가이 또는 모노노케로발음)

1.갓파(河童)

물에 사는 괴물로 인간에게 접골술(接骨術)을 가르쳤다고 전해진다. 예전에 드라마에 나왔던 영구, 칠뜨기와 더불어 울나라를 대표하는 바보인 호섭이와 헤어스타일이 매우 닮았고 등에는 거북이처럼 등껍질이 있다. 오이와 떡, 그리고 씨름을 좋아하며 4~5세 정도의 어린아이의 크기이지만 힘이 대단해서 강가를 지나는 말이나 사람을 끌고 물로 들어갈 정도이다. 그런데 이놈은 가끔 육지로 올라와 변소 밑에 숨어들어 여자의 엉덩이를 만지는 것을 좋아하는 한마디로 변태이다.. (이나중 탁구부의 다나카같은 넘…) 유래는 도래설과 인형화설 두 가지가 있는데(도래라고 다 좋은 것만 넘어 오는 것은 아니구나) 도래설은 중국의 황하상류에서 구천방이라는 족장이 무리를 이끌고 규슈 (九州)로 옮겨왔다는 설로서 일본으로 이사 온 후에 말썽을 피워 당시 구마모토 성주 였던 임진왜란으로 우리에게도 유명한 가토 기요마사(加藤淸正)가 그들이 싫어하는 원 숭이로 공격하고 강에 독(毒)과 끓는 돌을 풀어 제압한 후에 두목인 구천방이 용서 를 빌어서 구마모토의 강에서 살게 허락해 주었다는 전설이 있다. 인형화(人形化)설은 에도시대에 축성시 노동력이 부족해 한 장인이 인형을 만든 후 주 술을 불어넣어 사람대신 부렸다는 설로서 공사 후 노임을 못 받아 심통이 나서 그런 것 인지 사람들의 시리고다마(尻子玉)-주)사람의 항문에 있다고 전해지는 구슬로 이 것을 캇빠에게 먹히면 익사한다고 한다- 를 빼어 먹으며 사람들을 괴롭히다가 음양사 에게 응징을 당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퇴치방법은 정수리에 있는 접시모양의 기관에 물이 조금 있는데 이 물을 쏟아지게 하 면 어린아이보다도 힘이 약해진다고 한다. 사람에게 아주 악질적인 폐해를 끼치는 요 괴는 아니라고 생각되며 외모와 서식지로 보아 동양의 현무에서 파생된 요괴인듯하다.

2.닌교(人魚)

닌교는 일본뿐만이 아니라 유럽의 전설에도 등장하는 요괴로서 일본에서는 규슈 (九州)와 오키나와(沖?)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다 알다시피 상반신은 미모가 뛰어난 여자의 형상이고 하반신은 물고기의 형상으로 (꺼꾸로라면 우엑…)길조와 흉조를 모두 상징하는 두 얼굴의 요괴이다. 일본서기와 가원기(嘉原記), 고금저문집(古今著聞集) 등의 고서에도 많이 등장할 만큼 유명한 존재로 닌교의 고기와 뼈는 맛이 아주 뛰어나며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전해지고 있다.

3.타누키(狸)

너구리는 원래 일본에서 고양이, 여우와 더불어 인간으로 둔갑하는 3대 요물로 칭해 지고 있다.(헤이세이 너구리 합전 보면 정말 변신 잘 하던데…) 친근한 외모와 능청스러운 행동으로 인간과 친한 동물 중에 하나인데 고대에 자연에서 발생하는 원인 모를 현상을 모두 이 너구리의 탓으로 돌려 요괴 중의 하나로 찍혀버렸다고 한다. 등장하는 전설속에서도 너구리는 아주 유머러스하고 장난치기를 좋아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데 그 어설픈 변신으로 나중에는 대부분 탄로가 나서 도망치는 만화에 나오는 어 설픈 악당과 비슷하다. 주로 변신하는 대상은 찻그릇(茶器), 말, 여자 등으로 스님 들에게 도전하여 선문답 대결을 펼치다 패해 도망가는 전설이 많다. 그런데 사도(佐渡)지방의 너구리들은 호걸의 풍모를 지녀 여우와의 변신대결을 통해 승리하여 여우를 몰아내어 지금도 사도지방에는 여우가 없다고 한다. 인간에게 해악 을 끼치는 다른 요괴들과 달리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은혜를 갚는 등 같은 변신요괴 인 여우의 교활하고 간사한 성질과는 반대되는 어설프지만 미워할 수 없는 것이 이 너 구리이다. 마메타누키(豆狸)?비오는 밤에 고환(일명 불알… ^^;)을 뒤집어쓰고 술과 안주를 찾 아다닌다는 너구리. 가 유명하며 일본 근대화 시절 기차로 변신하거나 사람으로 둔갑 하여 기차를 정지시켜 철도운행에 피해를 주었다는 너구리(철도공사때 너구리굴을 파 헤친 인간들과 기차에 치어 죽은 동료에 대한 복수라고 함)의 전설은 환경보호라는 교훈을 주기도 한다.

4.덴구(天狗)

일본을 대표하는 요괴로서 현재는 붉은얼굴과 큰코의 인간같은 형상으로 굳어졌지만 중세이전에는 조류(까마귀)형상으로 처음 알려졌다고 한다. 기록상으로 처음 등장하는 것이 일본서기(634년)이니 꽤 오랜 역사를 지닌 요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요괴들이 대개 어떤 동물에서 연유한 것과 달리 덴구는 그 실체를 알기 어려우며 종교적인 색채마저 지니고 있다. 신통력을 지녀 사람을 홀려 병에 들게 하고 승려나 성인(聖人)으로 변신하여 수행이 얕은 승려를 놀리기도 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병적으로 깔끔을 떤다는것이 특징이다. 중세 이후에는 수행이 부족하고 거만한 승려가 죽은 뒤 덴구로 부활하여 세상을 어지 럽히는 존재로 이미지가 굳어졌다. 덴구의 행동을 보면 불교를 폄하하려는 의도가 강 한데 현재 일본에서는 승려들의 수행을 강조하려고 천태종의 승려들이 지어낸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강장(金鋼丈)과 태도(太刀)를 지니고 다니고 손,발톱이 길며 높은 게다짝을 신고 다닌다고 하며 이유없이 행방불명되는 사람들을 모두 이 덴구의 소행으로 여겨왔다고 한다.

5.야만바(山婆)

야만바는 노파의 형상으로 깊은 산속에 살며 어린아이를 잡아먹는다는 요괴이다. 원래는 산신,대지의 모신(母神)의 성격이었다가 사람들의 샤머니즘에 대한 신앙이 약해져 결국 요괴로 격하되었다고 하는데 전부터 일본에 살고 있던 토착민족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설이 있다. 다수의 전설에서 보면 사람을 잡아먹는 식인요괴의 이미지가 강한데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우리의 해와 달 전설과 아주 흡사한 전설이 있어 잠깐 소개하면 야만바에게 쫓기던 아이들이 하늘에 빌어 내려온 쇠사슬을 타고 올라가니 야만바도 하늘에 빌어 쇠사슬을 타고 올라가다가 사슬이 끊어져 밀밭으로 떨어져 죽었다고 한다. 그때 야만바의 몸에서 흘러나온 피로 밀이 빨갛게 물들어 지금도 밀의 이삭의 색깔이 빨갛다는 전설이다. 그리고 우리의 콩쥐와 팥쥐와 비슷한 못된 언니에게는 재앙을 주고 착한 동생에게는 복을 주었다는 糠福米福, 혹은 米福栗福 전설이 전해진다. 해질녘의 장터에 나타나는 야만바가 물건을 사고 지불하는 동전에는 특별한 복이 깃들 어 있다고 전해지며 야만바가 가져온 술병에 술을 담아주면 부자가 된다고 한다. 장터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람 이외의 모든 것이 섞이고 교류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어떨까 한다. 기타규슈(北九州)에서는 물을 쓰면 야만바에게 저주를 받는 다는 옛날의 전설이 있어 그날에는 세탁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얼마 전 일본 젊은 여성들에게 이 야만바처럼 화장을 하는 게 유행이었다고도 한다

6. 놋페라보(のっぺらぼう)

우리가 잘 아는 달걀귀신으로 일본에서는 아주 대중적인 요괴이다.(일제시대 동안에 오니와 함께 우리에게 알려진 요괴인 듯하다) 고이즈미 야쿠모(小泉八雲)-1850~1904 그리스에서 태어난 영국인으로서 일본에 귀화한 작가, 영문학자이다. 일본을 연구하여 해외에 소개하였다. 우리의 이한우나 하일 쯤 되나부다- 의 ‘괴담’에서 무지나라는 이름으로 처음 기록이 되었는데 오소리가 변신한 요괴라고 한다. 에도(江?)시대에 한 상인이 밤길을 가던 중에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얼굴에 눈,코, 입이 없더란다. 그래서 혼비백산하여 도망을 치는데 멀리 불빛이 보여 달려갔더니 소바(국수)가게가 있어 들어가 주인에게 그 얘기를 하려는데 주인 역시 눈, 코, 입이 없었다는 얘기이다. 주로 강 근처에 출몰하는 것으로 보아 수달이 변신한 요괴라고도 보는 견해가 있다.

7.유키온나(雪女)

눈 오는 밤에 나타나 지나가는 행인을 동사시키고 아이들을 납치하여 저도 먹고 제 자식에게 먹인다는 백의의 미녀귀신. 설녀 역시 일본은 물론이고 우리에게도 꽤 유명한 요괴이다. 하얀 기모노에 검고 긴 생머리, 하얗고 투명한 피부의 뛰어난 미모를 가진 요괴로서 세신(歲神)적인(정월, 신년을 상징하는)의미가 강하다. 지방에 따라 젊은 여자가 아닌 노파와 남자의 형상으로도 전해지며 외다리라는 말도 있는데 젊은 미녀 형상은 상상하는 사람들의 희망적인 비주얼리티가 아닌가 싶다. 눈사람이 사람으로 변신한다는 설과 눈 속에서 죽은 사람의 혼령이라는 설이 있는데 눈이 많이 오는 밤에 지나는 행인에게 안고 있던 아이를 맡기는데, 이 아이가 점점 무거워져 그 무게에 눌려 꼼짝못하는 사이에 눈 속에 파묻혀 죽게 된다고 하며, 살 수 있는 길은 아이가 무거워지기 시작하면 칼을 입에 물고 견디다가 설녀에게 아이를 도로 건네주면 보물까지 준다고 한다. 생긴거답게 눈 오는 밤에 오두막을 차려놓고 지나는 젊은 남자를 유혹해 정기를 뺏어 먹는다고도 한다. 또 정월 십오일밤에는 어디선가 아이들을 데리고 마을로 나타나 아이들을 놀게 한다 는 전설이 있어 그 날에는 아이들을 일찍 귀가시키고 재웠다고 한다. 친절한 노부부의 권유로 목욕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다가 녹아버렸다는 불쌍한 전설도 있는 차갑고 무서운 이미지이지만 어딘가 슬퍼보이는 미녀요괴이다.

8.누레온나(濡女)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과 날카로운 이빨로 무장한 시각적으로 상당한 내공을 지닌 요괴이다. 버들고리(소쿠리)를 만들기 위해 강가로 버드나무를 하러 간 젊은이가 갑자기 빨라진 물살에 휘말려 인적이 없는 곳까지 떠내려갔는데 웬 여자가 머리를 감고 있더란다. 3m가 넘는 긴 몸으로 도망가는 사람을 휘감아 버린다고 하며 바다에 출몰한다는 磯女 (이소온나)와 비슷하지만 피를 빨아먹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9.호네온나(骨女)

세상에 한을 품고 요절한 젊은 여자가 변신한다는 골녀는 보시다시피 해골바가지다. 살은 썩었지만 뼈와 혼은 남아있어 특히 사랑했던 남자가 있는 경우에 자신에게 불러오려 한다고 한다. 상대방 남자에게는 살아있던 때의 모습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해골의 모습으로 보인다니, 요괴라고 가르쳐줘도 말 안들을 것 같다.

일본의 귀신 종류

뜨거운 여름날.. 다들 어떻게 버티고 계시나요…^^;;

차가운 음식도, 시원한 곳으로의 휴식도 좋지만 여름은 뭐니뭐니해도 무서운 이야기가 어울리는 계절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귀신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어요.

조사하다 저절로 시원해지는 경험을 했네요..ㅋㅋ;

재밌게 읽어주세요. ^^

오 니 :

착하고 순진한 한국의 도깨비와도 흡사한 이 귀신은 숲에서 동물과 삽니다. 원래는 도깨비처럼

착하고 장난끼도 많은 귀신이었지만, 숲을 파괴하는 인간들 때문에 난폭해지는 바람에 숲에

조금이라도 해를 끼치는 사람을 보면 누구라도 죽인다고 합니다.

로구로목 :

보통은 보통 사람과 똑같이 낮에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활동하지만, 밤에는 본색을 드러내어, 목을 자신의 몸에서

떼어내어 나그네의 목을 물어 피를 빨아먹는 흡혈귀입니다.

하지만 물린 사람에게는 아무런 해도 입히지 않는다고 해요.

이 귀신은 목을 몸에서 떼어낼 수 있기 때문에 자기 몸에서 목이 떨어져 나가는 순간, 몸통을 굴려버리면

목은 제자리로 돌아가야 할 몸통을 찾지 못해 결국 터져 죽고 만다고 합니다.

가오나시 :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도 나오는 귀신입니다. ‘가오’는 ‘얼굴’이라는 뜻이고 ‘나시’는 ‘없다’는 뜻인데,

일본에서 얼굴은 곧 영혼이라고 합니다. 즉, 가오나시는 영혼도, 얼굴도 없이 둥둥 떠다니는 귀신이죠.

이에노케 :

우물속에 사는 귀신으로 물을 다스리는 일본 귀신입니다.

영화 ‘링’의 사다코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주오노노케 :

‘저주받아 원한을 품고 죽은 귀신이 산 사람에게 괜한 복수를 한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일본 귀신입니다.

그 유명한 ‘주온’이 바로 이것이죠.

아무데나 불쑥 나타나 사람을 해치는 이른바 ‘묻지마’ 식의 귀신이기 때문에, 제일 무서운 귀신이 아닌가 싶어요.

각다귀 :

기다란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있어 빠른 몸놀림이 가능한 귀신입니다.

시체에서 뼈만 살아난 귀신인데, 상상만 해도 무섭습니다.

식 귀 :

만날 배고픈 상태여서 아무나 잡아먹는 귀신입니다.

번식력도 왕성하고 인육까지 먹는 끔찍한 식성의 귀신. 하지만 채소를 싫어하고

불에 약해서 불에 태우면 금방 없앨 수 있다고 해요.

아 귀 :

식귀처럼 만날 배고파서 보기만 하면 다 잡아 먹는 귀신입니다. 주위를 어슬렁거리다 뭔가 발견하면

바로 달려들어 잡아먹는다고 해요. 불에 태우면 죽지만 그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끈질긴 면이 있어 죽기 전까지

계속 달려든다고 합니다.

일본의 전설적인 생물 목록

아부-미-구치 야마타 노 오로치를 위해 일했던 기마 무장의 등자에서 형성된 털이 많은 생물.

Abura-akago 핥는가 안돈에서 오일 램프 것이 아이의 유령.

아부-라-스마시 구마모토 현의 산길에 살고있는 큰 머리와 정신.

아카 베코 후쿠시마 현 야나 이즈의 엔조 지 건설에 관여 한 붉은 소.

Akaname 어수선한 욕실에서 먼지를 핥는 정신.

Akashita 수문을 통해 검은 구름에 나타나는 생물.

아 카테 코 A는 나무에서 손 중단 빨간색.

Akkorokamui 아이누 괴물이 물고기 나 문어처럼 보인다.

Akubōzu 잿더미에 사는 아쿠 보즈는 아키타와 이와테 출신입니다.

아쿠로-진노-히 미에현에서 유령 화재.

Amabie 일본 요괴 인어.

Amaburakosagi 시코쿠에서 온 의식 수련 악마.

Amamehagi 호쿠리쿠에서 의식-징계 악마.

아마노 자쿠 악한 사람들을 선동 작은 악마.

Amanozako 괴물 여신 선대 구사 본기에 언급했다.

아마테라스 태양의 여신.

아마-자케-바바 달콤한 사랑을 요청하고 늙은 여자는 질병을 제공합니다.

Amefurikozō 빗속에서 재생되는 보이쉬 정신.

Amemasu 물고기 나 고래과 유사한 아이누 생물.

Ameonna 비가 만드는 여성 정신.

아미 키리 새의 머리, 갑각류 트랩과 뱀의 몸을 가진 새 정신.

Amorōnagu 아마미 시마 섬에서 Tennyo.

Anmo 이와테 현에서 의식-징계 악마.

아오 안돈 햐쿠 모노 가타리 가이 단 카이 끝에있는 안돈 램프에서 나오는 악마의 영혼.

Aobōzu 아이들을 납치 파란색 스님.

Aonyōbō 에 숨어 유령은 황궁을 포기했다.

Aosaginohi 발광 헤론.

아리-쿠라-노바-바 마법의 힘을 가진 세 여자.

Ashimagari 여행자의 다리를 감싸고 정신.

Ashinagatenaga 문자 한 쌍의 긴 다리와 하나의 긴 팔을 다른.

아야카시 (요 카이) 현상 funayurei 고려했다.

Azukiarai (또는 Azukitogi) 정신 세척 콩을 팥있다.

구-지라-구이 유령의 고래 골격 시마네 현 지방의 해안을 따라 수레가.

바케 네코 모양을 변경하는 고양이.

Bakezōri 조리 샌들 정신.

바쿠 (정신) 초자연적 인 존재 바우어의 꿈과 악몽 그.

Basan 큰 화재 – 호흡 암탉 괴물.

Bashōnosei 바나나 나무의 정신

Betobeto-san 밤에 사람을 따라 가며 발소리를내는 보이지 않는 영혼.

Binbōgami 빈곤의 정신.

비와-보쿠-보쿠 애니메이션 비파 류트.

Buruburu 정신이 비겁과 오한을 유도 사람들에게 미약 한.

Byakko 중국 화이트 타이거의 일본어 버전.

Byōbunozoki byōbu에서 나온다 쓰 쿠모 가미 사람들을 감시합니다.

Chōchinbi 논 사이의 산책로에 표시되는 악마의 불길입니다.

Chōchinobake A는 랜턴을 chōchin 소유.

다이 다라 봇치 일본의 지리적 특성을 만들기위한 거대한 책임.

다이 텐구 가장 강력한 텐구는 누구의 각각은 별도의 산에 살고있다.

단자부-로다-누키 일랴에서 베이크 danuki 사도을한다.

다쓰-에바 죽음에서 (그녀가 어떤 옷이없는 경우, 또는 피부) 옷을 제거 지하에서 오래 된 여자.

Dodomeki 백 눈을 가진 악마.

Donotsura 그의 몸통에 그의 얼굴을 가진 머리없는 인간의 요괴.

Enenra 몬스터가 연기했다.

ENKO 시코쿠 서부 혼슈의 카파.

Funayūrei 바다에서 죽은 사람의 유령.

Furaribi 생물은 훌쩍 날아 화염에 휩싸.

후루-우츠-보 화살통은 죽은 궁수 사랑.

왕의-후루-츠바키 영혼 빨아 먹는 식물.

후타-쿠치-온나 두 개의 입이 여자.

후진 바람의 신.

후리 요괴 원숭이.

Gagoze 간 고지 사원에서 젊은 사제를 공격 악마.

가키 특히 탐욕스러운 사람들이 배고픈 유령.

Gashadokuro 매장되지 죽은 사람의 영 거대한 골격. 또한 Gaikotsu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enbu 중국 검은 거북의 일본어 버전.

고료 복수심에 불타는 죽은 자의 영혼.

고즈 및 Mezu 언더 가드.

Guhin 텐구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Gyūki 우시 오니의 다른 이름.

하치-샤쿠-님 납치 어린이로 유명한 8 피트 높이 여자.

Hakanohi 무덤에서 점등 화재.

묘진에 Hakuja 흰색 뱀 하나님.

Hakutaku 유해 영혼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짐승.

하나코-상 서식 및 학교의 서식지 욕실 젊은 차 세계 대전 소녀의 정신.

반야 질투하는 악마를 나타내는 노 마스크입니다.

하라 다시 그 위의 거대한 얼굴을 가진 생물.

Harionago 머리의 각 가닥의 끝에 가시 가시와 여자.

Hashihime 우지에서 다리와 관련된 정신되었다 여자.

Heikegani 인간의 얼굴을 가진 조개와 게. 그들은 단 노우의 전투에서 죽은 전사의 영혼이다.

Hibagon 빅풋이나 예티의 일본어 버전.

Hiderigami 가뭄의 정신.

Hihi 개코 원숭이와 같은 중국 요괴는 외모.

Hikeshibaba 등불을 소멸 늙은 여자.

히노 일출.

Hitodama 누군가 다이는, 죽은 사람의 영혼을 의미 할 때 나타나는 불 덩어리 유령.

히토-츠메-코조 한 눈에 아이가 정신.

히-토츠-메뉴도 한 눈 승려 정신.

Hiyoribō 비를 방지 정신.

Hoji 타마 모노마에의 악령.

Hone-onna 해골 여성.

호시노-타마 그들을 돕기 위해 Kitsune를 강제로 전원을 얻는 사람을 줄 수있는 Kitsune (여우)에 의해 보호 공. Kitsune의 힘의 일부 구역을 말한다.

Hotoke 사망 한 사람입니다.

Hyakki Yakō 악마의 밤 퍼레이드.

Hyōsube 카파의 종류는 머리카락으로 덮여있다.

호오 중국의 전설적인 봉황 조류입니다.

Hōsōshi 의식 엑소시스트.

이바라키-도지 오 니의 딸.

이치-​​렌보-즈 애니메이션 염주.

생령 본질적으로 살아있는 유령, 그것은 자신의 몸 밖에서 살고있는 사람의 영혼이 때문이다.

Ikuchi 기름이 뚝뚝 떨어지는 동안 아치에서 보트에 여행 바다 뱀.

견신있는 교부 구운 다 누키의 일종.

견신 개 정신, 창조 숭배와 주술을 통해 가족에 의해 고용했다.

Isonade 분열 된 꼬리 물고기처럼 바다 괴물.

Issie 호수 괴물.

잇츠 마데 화재 호흡 새 괴물.

Ittan-momen 들린면 롤 자신의 얼굴을 자신의 주위에 포장하여 질식 사람을 시도하는.

Iyaya 노인처럼 얼굴이 비친 여자.

제이미 A는 산 정신을 악인.

Janjanbi 이 만드는 소리라는 이름의 불 덩어리 모양의 영혼.

자타이 화면 천으로 접는 애니메이션.

Jibakurei 특정 장소를 보호 정신.

Jikininki 인간의 시체를 먹는 귀신.

Jinmenju 인간의 얼굴의 과일 나무입니다.

지-신나-마즈 지진과 쓰나미를 일으키는 거대한 메기. 그는 안 세이 대지진과 쓰나미 동안 책임을지지했다.

Jorōgumo 거미 여자.

주 복코 뱀파이어 트리.

카 하쿠 (河伯) 카파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Kakurezato

Kamaitachi 낫 발톱 흰 족제비 그 서식지 산.

Kambarinyūdō 스님 정신이 화장실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스파이.

Kameosa A는 술 병을 보유.

Kanedama 돈을 운반 정신.

카파 물이 가득 머리와 오이에 대한 사랑으로 유명한 수중 괴물.

가라-스텐-구 크로우 악마.

Karura 힌두 가루다와 유사한 의인화 된 독수리.

Kasa-obake A는 종이 우산 괴물을 소유.

카샤 고양이 같은 악마는 하늘에서 하강하고 시체를 걸립니다.

Katawaguruma 타는 바퀴에 승려의 머리 대신 괴로워하는 여인이있는 완 유도의 일종.

Kawaakago 척 강 정신은 우는 아기합니다.

Kawauso 강 수달.

Kechibi 인간과 불 덩어리 내부에 직면 해있다.

케 네오 Datsue – 바 그를 준 옷을 무게 지하에 앉아 옛 남자.

Keukegen 작은 doglike 생물, 긴 머리를 가진 완전히 덮여.

키지 무나 오키나와 나무 요정.

기린 일부는 용이고 일부는 뿔, 물고기 비늘 및 황소 꼬리가있는 사슴 인 중국의 Qilin의 일본어 버전입니다. 금속 원소의 보호 생물 및 보호자이라고.

Kitsune no yomeiri 빛의 유령

Kitsune 여우 정신.

여우 불 Kitsune 만든 불길.

도조 지 설화 때문에 짝사랑의 분노의 뱀 악마로 바뀌 여자.

코다마 나무에 사는 정신.

Kokakuchō 우부메 조류입니다.

Komainu 사자의 쌍은 사원의 입구를 지키는 개.

코나-키지 이 요괴가 사람 잡는다 그 때까지 울고 후 버려진 아기로 자신을 위장합니다.

고-노하-텐구 새가 같은 텐구.

Koromodako 교토와 후쿠이에 접해있는 해역에 사는 문어처럼 생긴 요괴.

Koropokkuru 아이누의 민속에서 작은 사람.

Kosenjōbi 오래된 전장에 떠 다니는 불 덩어리.

Kosode-us 소유 한 kosode.

Kubikajiri 시체에 여성 정신 씹는 묘지.

구치-사케-온나 절단 된 입으로 여자.

쿠-다기-츠네 작은 여우 동물 주술에 사용됩니다.

구단 인간의 얼굴을 가진 소.

Kumo 요괴 일본 거미 악마.

Kyonshī “강시”로 알려진 중국의 점프 뱀파이어의 일본어 버전.

Kyōkotsu 잘에서 나온다 골격 그림.

Kyōrinrin 소유 롤 또는 논문.

Mekurabe 자신의 안뜰에 라노 키요모리을 위협 승수 두개골.

미아-게뉴도 당신이 그것을 볼 수만큼 빠르게 성장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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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ppera-bō 익명의 유령.

Nozuchi 뱀처럼 지방과 같은 생물.

누에 원숭이의 머리, 너구리의 몸, 호랑이의 다리와 뱀의 머리와 꼬리를 가진 괴물입니다. 그는 헤이 케 모노 가타리에 악몽으로 황제를 고통.

Nukekubi 머리가 잔인한 인간 괴물은 몸의 로쿠로 쿠비 종종 오해를 온다.

Nuppeppo 인간의 육체를 부패의 애니메이션 작품.

Nurarihyon입니다 바쁜 밤에 집에 몰래 이상한 문자.

누-레온-나 해변에 나타나는 여성 뱀 괴물입니다.

Nuribotoke 검게 살과 스윙 눈을 가진 애니메이션 시체.

Nurikabe 밤에 여행자를 유지하는 유령 벽.

Nyūdō-bōzu 더 큰 자라는 요괴는 더는 찾습니다.

Nyūnaisuzume 망명 시인 후지와라 노 Sanekata의 입에서 날아 참새.

Obake (또는 Bakemono) 변경 양식이 영.

Obariyon 인간 피해자에 놀이기구와 참을 무거운된다 요괴.

Oboroguruma 캐리지의 얼굴 소 카트.

오이와 남편에 의해 살해 된 얼굴이 왜곡 된 여성의 유령. 가장 유명한 온료 중 하나입니다.

Okiku 하녀의 플라크를 계산의 유령.

오쿠-리누 고독한 여행자를 따라가는 유령 개가 걸려 넘어지면 공격합니다. 영어 민속의 검은 개 유사합니다.

라쇼몽의 오니

오니 고전 일본어 악마. 그것은 일반적으로 뿔을 가진 괴물 같은 생물이다.

Onibaba Adachigahara의 악마 마녀.

오니 비 사람들이 너무 가까이하면 생명을 빨아 수있는 악마의 불꽃.

Onihitokuchi 죽이고 먹는 인간 눈의 오니.

Onikuma 요괴 곰.

온 모라 키 갓 죽은 시체의 영혼으로 만들어진 악마 새.

음양사 요괴 같은 능력을 가진 사람.

원령 분노 나 슬픔 같은 강력한 감정에 의해 형성 복수심에 불타는 유령.

Osakabe 히메지의 성에서 상주하며 마음을 읽고 조작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요괴.

오토로시 신사와 사원의 도리이 문에 상륙하는 털복숭이 생물.

뇌신 천둥의 신.

라이 주 번개 땅에 떨어질 동물.

로쿠로 쿠비 그의 목에 일반적으로 여성 한 사람이, 무한정 늘릴 수 있습니다.

류 일본 용.

Rōjinbi 노인에 나타나는 유령 화재.

사 고조 물 괴물 여행에서 서부로 샤 Wujing는 종종 카파 일본에서 해석했다.

Samebito 드래곤 팰리스 잠수함에서 상어.

산 카이 무정형 산후 정신.

산세이 하나의 다리 트위스트 백을 가진 인간형.

Sarakazoe 카운팅 판으로 나타납니다 onibi의 유형입니다.

사토리 당신의 생각을 읽을 수있는 원숭이와 같은 생물.

사자에-오니 여자로 그 회전 달팽이 터번.

세이 류 중국의 푸른 용의 일본어 버전.

세쇼-세키 Tamamo은 노 매가 될 것을 “돌을 죽이는 없다”유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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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chinin 미사키 생활 병을 일곱 귀신의 그룹입니다.

Shidaidaka 요괴 인간 도로 위에 나타납니다.

시키 가미 정신은 Onmyōji에 입찰 소환.

Shikome 와일드 여성이자 나기를 해칠 이자나미로 보냈다.

사신 일본 사신.

시라누이 신비한 불꽃 구마모토 현의 바다를 통해 본.

Shirime 대신 항문의 눈을 가진 사람의 형태로 등장.

Shiryō 죽은 사람의 영혼, 생령의 반대.

Shirōneri 모기 그물이나 먼지가 옷.

시서 시시의 오키나와 버전.

시시 사원 입구를 지키는 한 쌍의 사자 개.

슈-텐도-지 오니

Shōjō 술을 좋아 나가서는 해양 스프라이트.

Shōkera 오래 된 집의 채광을 통해 생물은 동료.

손오공 여행에서 서부로 원숭이 왕 일 Wukong.

이코 카파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Sunakake 바바 모래를 사용하는 마녀.

Sunekosuri 개 같이 비가 올 때 티 나지 사람들의 다리를 요괴.

Suzaku 중국 주홍색 새의 일본어 버전.

Suzuri-no-tamashii 잉크의 정신.

Sōjōbō 마운트 라마의 유명한 Daitengu.

타카-온나 슬쩍 내부 건물에의 허리를 스트레칭 할 수있는 여성 괴물입니다.

Tamamo-no-Mae 창부로 나타났다 아홉 개 꼬리와 사악한 여우.

타 누키 모양을 변경 일본 너구리.

테미 그의 손에 자신의 눈을 가진 눈 먼 남자의 유령.

테 케테 케 자신의 외관을 손상을 모방, 낫으로 반을 절단하여 사람을 죽이고 그녀는 몸통의 상단에 몸 절반 학교 여자의 복수심.

십 모양을 변경하는 장난 족제비.

텐구 이와 지혜로운 악마 변형 : 긴 코 또는 가냘픈 악마와 붉은 사람.

Tenjōkudari 천장에 크롤 여성 요괴.

텐카 (카이 카) 고스트 조명

텐코 (여우) 신성한 짐승

Tennin 하늘의 존재.

Teratsutsuki 6 세기에 살았던 사람의 원령.

테소 황제에게 납치되어 라이벌 사원을 파괴 한 쥐 떼가 된 사제.

Tsuchigumo 거미 요괴의 일족.

츠 치노 코 전설적인 뱀 괴물입니다. 지금은 지방 뱀과 유사한 토굴이다.

츠키노와 구마 전설적인 곰.

쓰 쿠모 가미 마쓰 나가 히사 히데가오다 노부나가와 평화를 협상하는 데 사용 애니메이션 차 캐리어. 그것은 지금의 삶에 온 백년의 생명이없는 개체로 이해된다.

Tsukuyomi 달의 신.

쓰루-베-오토시 나무 꼭대기에서 떨어지는 몬스터.

도후-코조 두부 한 접시를 들고 소년으로 나타나는 요괴.

우부메 출산에서 사망 한 여성의 정신.

우마-노아시 그 나무에서 중단하고 차기 지나가는 말의 다리.

우미-뇨보 물고기를 훔치는 여성 바다 괴물.

우미 보 우즈 바다의 표면에 나타나는 거대한 괴물.

Ungaikyō A는 거울을 소유.

우-시노-토키-마이-리 흑 마법 사용자가 황소 시대 (오전 1 ~ 3시)에 만든 저주로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시-오니 황소 머리 괴물의 다양한 주어진 이름입니다.

우시오-나 암소의 머리와 기모노를 입은 여자.

Ushirogami 한 눈과 – 여성 정신.

Uwan 그것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 때 비명 소리에 의해 호출 정신.

Waira 약간은 알려진 대한 산에 숨어 큰 동물.

와니 악어 또는 악어에 비해 수생 괴물입니다. 이와 관련된 단어는 바다 악어에 적용되었다.

Wanyūdō 보는 사람의 영혼을 빨아 중앙에 사람의 머리와 불타는 휠.

Yadōkai 장난으로 향했다 승려.

야마-비코 에코를 만들 작은 생물.

야-마이-누 산길을 여행하는 여행자에게 나타날 수있는 개 같은 산 정령; 이야기에 따라 친절 할 수도 있고 여행자를 공격하고 죽일 수도 있습니다 (일본 늑대도 참조).

야마-우바 고대의 요괴.

Yamajijii 눈과 다리와 함께 오래 된 남자.

산코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가끔 식인종 친화적 인 생물.

Yamaoroshi A는 거의 고슴도치처럼, 야채 강판을 소유.

야마타없는 오로치 Susanoo 신이 살해 한 여덟 개의 머리를 가진 용 / 뱀 괴물.

야 시마노하게 타 누키 타이라 일족을 보호하는 베이크 danuki.

Yatagarasu 아마테라스의 삼족오.

야-토노-카미 필드를 감염 치명적인 뱀의 신.

요 부코 산에 거주하는 정신.

요-모츠시-코메 지하 마녀.

Yonakinoishi

Yosuzume 밤에 노래하는 신기한 새, 때로는 오쿠 리 누가 가까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유키-온나 눈이 여자입니다.

유레이 더 서부 의미에서 유령.

요괴 / 요괴 일본어 민속에서 초자연적 인 괴물, 영혼과 악마의 클래스입니다. 그들은 또한 ayakashi 호출 할 수 있습니다 (妖?), 모노노케 (物 ? の怪) 또는 mamono (魔物?).

Yōsei “요정”의 일본어 단어.

자시키와라시 어린이를위한 보호 국내 정신.

Zennyo 류오 비가 만들어 드래곤.

Zorigami 애니메이션 시계.

Zuijin 수호 정신.

Zunbera-bō Noppera-bō의 다른 이름.

Ōgama 연기처럼 무지개를-호흡하고 공격자에 대한 거대한 창을 휘두르는 거대한 개구리.

Ōkaburo 쉬 메일 요괴

Ōkami 누군가가 당신의 삶에서하는 행동에 따라 당신의 생명을 빼앗거나 당신을 보호하는 강력한 늑대 영혼.

Ōkubi 하늘에 나타나는 여자의 거대한 얼굴.

Ōmagatoki 어스름.

Ōmukade 산에 사는 거대한 인간을 먹는 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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