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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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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을 10일 동안 읽었더니 내게 찾아온 큰 변화 – 브런치
하나님의 뜻을 올려놓아야 합니다. 8월 신약성경 한 달 읽기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10일 동안 마태복음을 시작으로 요한복음 6장까지 읽고 …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1/2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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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주간에 신약성경 한 번 읽기 – 알라딘
한 주간에 신약성경 한 번 읽기. 글로벌바이블리딩캠페인센터 편집부 (지은이) 글로벌바이블리딩캠페인센터 2019-07-10.
Source: www.aladin.co.kr
Date Published: 10/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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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읽기 – 대한성서공회
개역개정 ·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2 땅이 1)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 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
Source: www.bskorea.or.kr
Date Published: 12/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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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통독표(신약/구약 성경읽기) – 네이버 블로그
성경통독표(신약/구약 성경읽기) · c. 신약 1독/3개월 프로그램 · d. 신약 1독/4개월 프로그램 · 2. 1년 2독= ‘(B+b)*2’.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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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일 신약성경 1독 읽기표
일자. 성경진도. 일자. 성경진도. 일자. 성경진도. 1일. 마01. 마02. 마03. 31일. 행01. 행02. 행03. 61일. 빌01. 빌02. 빌03. 2일. 마04. 마05. 마06. 32일. 행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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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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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키워드로 신약성경 읽기 – YES24
이 책은 신약성경이 1세기 당시의 문화적 맥락을 벗어나 현대의 관점으로 잘못 인용되고 해석되어온 과오를 피하면서 신약의 문화적 컨텍스트에 대한 …
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8/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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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신약 성경 읽기
- Author: 이선우찬양의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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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8. 9. 3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jJH-Z9dRY0
신약성경을 10일 동안 읽었더니 내게 찾아온 큰 변화
신약성경을 10일 동안 읽었더니 내게 찾아온 큰 변화
성경읽기는 나의 자아를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분명한 뜻을 찾는 것입니다.
성경읽기를 통해 나의 자아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을 올려놓아야 합니다.
8월 신약성경 한 달 읽기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10일 동안 마태복음을 시작으로 요한복음 6장까지 읽고 있습니다. 10일 동안 신약성경을 읽고 난 뒤의 후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출석하고 있는 교회에서 1년 3독학교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3독을 읽는 프로그램으로, 4권으로 나누어져 있는 3독 성경책을 한 달에 1권씩 읽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독째 신약을 읽고 있습니다.
2독째 읽으면서 얻은 큰 깨달음은
성경을 나의 상황에 맞추어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에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닌
성경의 분명한 뜻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내 상황에 맞게 성경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자꾸 내가 원하는 부분만 읽고,
성경을 자꾸 내가 유리한 상황에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복음서에서 부자청년의 예화가 나옵니다.
부자청년은 예수님에게 어떻게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느냐고 묻습니다. 예수님은 십계명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답하니 부자청년은 다 지켜왔다고 합니다.
그의 대답은 자신이 율법을 잘 지키고, 율법대로 잘 살아왔다는 자랑이 담겨있습니다. 자신의 의를 자랑하고자 예수님을 찾아온 것입니다. 나 정도면 영생을 얻을 수 있지 않냐는 말입니다. 예수님에게 자신의 삶을 인정을 받고 싶어 찾아온 것입니다.
예수님은 부자청년의 대답을 듣고, 그를 칭찬하거나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소유를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주고 자신을 따르라고 권합니다. 그러자 부자청년은 근심하며 예수님을 떠나갑니다.
부자청년은 일생에 예수님과 함께할 기회를 날려버린 것입니다. 이는 죽어서도 예수님과 함께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성경의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구약에서는 오실 예수님에 대한 메시지이고, 신약에서는 오신 예수님에 대한 메시지입니다. 성경의 맥을 잡는다는 것은 창조하신 창조자의 메시지를 분명히 아는 것입니다. 성경적 삶을 사는 것은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십일조를 드림으로 하나님의 것을 먼저 구별하며 절대자이신 하나님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를 선포하며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병든 자를 고치시고, 귀신 들린자를 치유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면서 예수님이 살아있는 사역 자체가 천국의 모습이었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굶주린 자를 먹이시고, 매일 만나와 말씀을 전파하시며 이 땅에서의 천국을 보여주셨습니다.
성경을 내 생각대로 읽는 것은 헤롯의 저주에 걸리는 것
헤롯 왕 때에 동방의 박사들이 메시아의 별을 보고 예루살렘을 방문합니다. 그들은 아기 예수께 경배합니다.
구원의 별이 뜸으로 동방의 박사들은 예수님에게 찬양과 경배를 하였습니다. 성경 속에는 구원의 분명한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우리는 이 메시지를 통해 절대자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면 됩니다.
성경을 내 뜻대로 해석하는 것은 헤롯에 저주와 마찬가지입니다. 헤롯은 구원자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동방박사가 찾아온 시점으로 두 살 아래의 아이는 다 죽여버립니다. 분명한 구원자의 메시지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자꾸 내가 원하는 식으로 해석을 하면 헤롯이 되는 것입니다.
성경읽기는 나의 자아를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분명한 뜻을 찾는 것입니다.
성경읽기를 통해 나의 자아를 내려놓고, 내 인생에 하나님의 뜻을 올려놓겠습니다.
[창세기 1:1 ]창세기
제 1 장
천지 창조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땅이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또는 형체가 없는
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4 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5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6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라 하시고
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8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9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1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3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셋째 날이니라
14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 히 , 또는 발광체
15 또 광명체들이 하늘의 궁창에 있어 땅을 비추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6 하나님이 두 큰 광명체를 만드사 큰 광명체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작은 광명체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또 별들을 만드시고
17 하나님이 그것들을 하늘의 궁창에 두어 땅을 비추게 하시며
18 낮과 밤을 주관하게 하시고 빛과 어둠을 나뉘게 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9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넷째 날이니라
20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21 하나님이 큰 바다 짐승들과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22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닷물에 충만하라 새들도 땅에 번성하라 하시니라
23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다섯째 날이니라
24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가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25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가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시리아 어 역본에는 온 땅의 짐승과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29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
30 또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문화의 키워드로 신약성경 읽기
우리는 본문에 없는 것을 본문 안으로 들여와서는 안 된다는 점(과 그것을 부당하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본문이 전달하려고 하는 것과 그것이 우리와 우리의 믿음의 공동체에 전달되기를 바라는 효과와 (본문이) 형성하는 능력이 무엇인가를 놓치지 않도록 유념해야 한다. 우리 자신이 신약 저자와 청중의 문화적 컨텍스트 안으로 침투하는 것은 저자와 청중이 느꼈던 것을 비슷하게 더 충분히 공감하면서 신약을 듣도록 자신을 여는 일이다. 우리는 본문 속에 있는 수사학적 전략들과 그 효과 안으로 더 가까이 들어가 신약 저자들이 어떻게 명예, 친족 및 정결을 재정의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하나님과 예수의 제자들 사이에 새로운 후원자-수혜자 관계를 창조하고 있었는지를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신약 본문이 하나님께 신실하고 순종적인 반응을 옹호하는지와, 사회와 결별하고 신약 본문이 요구하는 그리스도의 형상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깊이 뿌리박힌 가치들과 규정들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게 될 것이다
_서론 “문화적 인식과 성경 읽기” 중에서
예수, 야고보, 바울, 그리고 대부분의 신약 저자들의 가르침은 명예에 대한 참된 기초를 명확히 하고, 명예를 획득하거나 부여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기독교 세계에 침범해 들어온 지배 문화(또는 유대 민족의 하위문화)의 가르침을 교정하는 데 시간을 할애한다. 이런 논의가 팽배하다는 사실은 비기독교적 사회화가 놀랍게도 지속되었고 그리스도인 지도자들은 이 점에 대해 특별한 경계심을 드러내야 했음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예수는 타인을 지배하고 능가하는 측면에서 권력의 위대함을 생각하는 다수 문화의 방식과 정면으로 대립한다. 이는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상에서 적어도 두 번에 걸친 제자들과의 대화 속에서 드러난 개념이다(막 9:34-35; 10:35-45과 평행 본문들). 참된 명예는 오히려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온”(막 10:45) 종-지도자인 예수의 모범을 따라 형제자매를 섬기는 것으로 구성된다. 제자들과 복음서의 후대 독자들 역시 세상에서 명예롭거나 위대하다고 간주되는 것과 하나님이 보시기에 위대하거나 명예로운 것의 엄청난 차이를 깨닫게 됨으로써 큰 충격을 받게 되었다. “너희 모든 자 가운데 가장 작은 자가 가장 큰 자이니라”(눅 9:48).
– 2장 “신약에 나타난 명예와 수치” 중에서
예수를 “구세주”로 말하는 신약 저자들의 경향은 후견인으로서의 그의 역할과 일치한다. 왜냐하면 이 용어는 대적으로부터 도시를 구원하고, 기아를 극복하게 도와주며, 사람들의 복지와 안녕에 대한 여러 위협을 제거해준 위대하고 강력한 인물들에게 주는 명예로운 용어였기 때문이다. 신자들은 이미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 지닌 여러 측면, 다시 말해 죄로부터(마 1:21; 행 5:31) 또는 하나님의 친절을 경험하기 이전에 그들의 삶을 규정했던 육체적 정욕의 불경건함과 얽매임(딛 3:3-5)으로부터의 구속(“구원”)을 경험했다. 이 구세주(또는 구원자)는 죽음을 정복했고 영원한 생명으로의 길을 열어주었다(딤후 1:10). 그러나 그의 은혜로운 행위들은 여전히 이 구속(“구원”, 히 1:14; 벧전 1:5, 9) 행위의 다른 국면들을 기다리고 있다. 즉 심판의 날에 있을 하나님의 분노로부터의 구원(롬 5:9), “우리가 기대하고 있는” 구세주가 돌아오실 그날에 얻게 될 죽음으로부터의 최종적 구원이다(빌 3:20-21).
_ 4장 “신약에 나타난 후원과 은혜” 중에서
초기 기독교 지도자들은 하나님께서 신자 개인을 변혁시키고 활력이 넘치고 돌봄이 있는 신자들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강력한 자원을 공급하기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가정을 창조하셨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새로운 가정과 새로운 혈통에 태어났다는 개념과, 육체적·세속적 혈통 및 운명과 떨어지게 되었다는 개념은 우리로 하여금 다음 사항들에 대해 자세히 검토할 수 있는 강력한 이미지를 제공해준다. 즉 우리의 욕망, 우리의 편견, 무엇이 사람을 가치 있게 만드는가에 대한 우리의 가정, 이생에서 우리 가 자신을 위해 세워놓은 목표들을 검토하라는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탐구하라고 우리를 초대한다. 곧 말씀이라는 불멸의 씨앗이 우리가 태어난 혈통에 관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또 그렇게 살라고 우리를 부르신 삶의 방식과 관계들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라고 말이다. 그렇게 해서 “[우리의] 조상이 물려준 헛된 행실”이 우리 자신의 삶에서 주장하는 것과 우리의 관계와 야망을 오염시키는 것을 발견하라는 것이다
_ 6장 “신약에 나타난 친족과 하나님의 가정” 중에서
고대 이스라엘과 같은 사회들은 확장된 정결의 경계와 깨끗함과 더러움의 경계선을 그음으로써 하나님의 우주적 질서의 모델을 창조하며, 개개인으로 하여금 그 질서 속에 자신의 자리를 놓도록 도와준다. 이는 결국 그 사람으로 하여금 언제 부정하게 되는지와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도록 해서 거룩하신 하나님과 그의 은혜로 나아가는 일이 늘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런 경계들과 관련하여 거룩한 상태로 남아 있거나 그런 상태로 돌아가고자 하는 관심은 문화를 유지하기 위한 사회의 핵심적 역할을 한다. 정결에 관한 쟁점들은 공동체의 구조와 계급을 제공함으로써 공동체의 도덕성과 에토스를 강화하며, 공동체의 경계를 분명하게 밝히고, 외부로부터 오는 침식으로부터 공동체의 사회성을 보호하며, 공동체 내부의 내부적 경계들을 창조한다. 이런 사회적 영향들은 심지어 규칙들에 대한 신학적?이념적 근거들을 심사숙고하는 동안에도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_ 7장 “정결과 부정: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세계 구성하기” 중에서
—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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