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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시를 잊은 그대에게(2018)
연출 : 한상재 각본 : 명수현
출연 : 이준혁, 이유비, 장동윤 외
내용 : 의사가 주인공이 아닌 병원 드라마.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실습생들의 일상을 시(詩)와 함께 그려낸 감성 코믹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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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1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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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잊은 그대에게 – 나무위키

tvN에서 2018년 3월 26일부터 5월 15일까지 방송한 코메디컬을 표방한 의학 드라마다. 2. 예고편[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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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4/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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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잊은 그대에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시를 잊은 그대에게》는 tvN에서 2018년 3월 26일부터 2018년 5월 15일까지 방영된 tvN 월화 드라마이다.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시를 잊은 그대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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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1/2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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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잊은 그대에게(리커버) | 정재찬 | 휴머니스트 – 교보문고

나가는 정재찬 교수의 에세이를 따라가다 보면, ‘공대생’처럼 시를 잊고 살았던 사람들 모두 다시 시의 즐거움을 되찾게 될 것이다. “한 편의 공연 예술을 보는 듯한 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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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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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 안식, 그리고 말씀 | 히 4:1-13 | 김우진 목사 | 화새벽 | 22.7.5 · 자폐스펙트럼을 가졌지만 압도적 승소율의 천재 변호사 박은빈(우영우)이 세상이 가진 편견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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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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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 | 디지털 KBS

편성표 보기 · 전국민 민원해결 프로젝트 일꾼의 탄생 일꾼의 탄생1TV19:40~20:30 · 일일드라마 황금가면2TV19:50~20:30 · KBS 뉴스 7 (재방송)KBS NEWS D20:20~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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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2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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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시를 잊은 그대에게 2회 다시보기

  • Author: tvN dr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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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8.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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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잊은 그대에게

《시를 잊은 그대에게》는 tvN에서 2018년 3월 26일부터 2018년 5월 15일까지 방영된 tvN 월화 드라마이다.

소개 [ 편집 ]

의사가 주인공이 아닌 병원 드라마.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실습생들의 일상을 시(詩)와 함께 그려낸 감성 코믹극.

등장인물 [ 편집 ]

주요 인물 [ 편집 ]

이유비 : 우보영 역 – 계약직 물리치료사

이준혁 : 예재욱 역 (아역 안도규) – 물리치료사

장동윤 : 신민호 역 – 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실습생

물리치료과 사람들 [ 편집 ]

서현철 : 양명철 역 – 재활치료실장

이채영 : 김윤주 역 – 보영의 기숙사 룸메이트. 물리치료사

김재범 : 박시원 역 – 물리치료사

신재하 : 김남우 역 – 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실습생

전혜원 : 최윤희 역 – 물리치료사 인턴

박한솔 : 이시은 역 – 물리치료사 인턴

방사선과 사람들 [ 편집 ]

유대준 : 김대방 역 – 방사선사

박선호 : 한주용 역 – 방사선사

그 외 인물 [ 편집 ]

김진옥

감태훈

박신영

이채경 : 김성희 역 – 우성보건대 교수

이시훈 : 김기철 역

이승준 : 남직원 역

현영임

이인아

서진아

조경숙 : 보영 모 역

안명주

강태식

이유진

고진명

이선영

주수빈

정두겸 : 병원장 역

김일우 : 신민호 부 역

이칸희 : 신민호 모 역

조남희

박세준

차명욱 : 환자 역

임정옥

주상혁

노윤정

김성동

이민서

김광태

이택근

김윤후

김민지

이희진

유지혁

신혜경

호효훈

김상철

최화영

공호석

이영실

유창숙

박예나

유형관 : 방사선실장 역

변건우 : PD 역

손동화 : 바텐더 역

안다비 : 정간호사 역

김종호 : 면접관 역

김사훈

유현광

이윤상

전은미 : 환자 역

박기륭

박성균

탕준상 : 규민 역

성인자

김아람

김용진

이서준

이서율

남지우 : 레지던트 역

특별출연 [ 편집 ]

이희진 : 예재욱의 전 여자친구 역

이해인 : 박연희 역 – 작업치료사, 김윤주 친구이자 김대방의 첫사랑

모태범 : 모태범 역 – 스포츠 스타

정재찬 [1] : 라디오 DJ 역 (목소리 출연)

: 라디오 DJ 역 (목소리 출연) 고세원 : 김윤주의 전남편 역

하석진 : 하석진 역 – 직진남 환자

박초롱 : 김미래 역 – 김남우의 전 여자친구

김원해 : 김정수 과장 역 – 재활의학과

회차별 인용 시 [ 편집 ]

아래 ‘시 제목’에서 진한 글씨로 된 것은 이 드라마의 부제로 쓰인 제목이다. 또한 〈Going Home〉과 〈서울로 가는 길〉은 노래 제목이다.

회차 시 제목 시인 제1회 흔들리며 피는 꽃 도종환 짝사랑 이남일 아픔과 슬픔도 길이 된다 이철환 제2회 새출발 오보영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정현종 제3회 만남1 하금주 참 좋은 당신 김용택 제4회 바짝 붙어서다 김사인 제5회 사랑과 행복 정연복 농담 이문재 그대 굳이 나를 사랑하지 않아도 좋다 이정하 제6회 아침 천상병 가족 최범영 제7회 귀뚜라미와 나와 윤동주 질투 정호승 제8회 너에게 이종화 돌아설 수 없는 길 김철현 제9회 나 김용택 키 유안진 제10회 네가 가고 나서부터 비가 내렸다 여림 옛날의 불꽃 최영미 제11회 넌 바보다 신형건 상처 정연복 제12회 행복 나태주 가난한 사랑 노래

– 이웃의 한 젊은이를 위하여 신경림 제13회 우리는 이지현 Going Home 김윤아 제14회 사는 게 꼭 정기적금 같다 김시탁 자목련 도종환 제15회 서울로 가는 길 김민기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심순덕 제16회 서운사에서 최영미 용산에서 오규원

촬영지 [ 편집 ]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명지병원

경복대학교 남양주캠퍼스

경민대학교

윤동주문학관

하조대 해수욕장

카페 갤러리 제이스 1908

CJ E&M센터

춘성대교

벽초지문화수목원

시청률 [ 편집 ]

최저 시청률 과 최고 시청률 은 시청률 조사회사와 지역별로 시청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8년 회차 방송일 AGB 시청률[2] TNmS 시청률[3] 제1회 3월 26일 1.357% 2.0% 제2회 3월 27일 1.435% 1.7% 제3회 4월 2일 1.185% 1.1% 제4회 4월 3일 1.429% 2.1% 제5회 4월 9일 0.910% 0.9% 제6회 4월 10일 1.061% 1.3% 제7회 4월 16일 0.941% 1.3% 제8회 4월 17일 0.925% 1.4% 제9회 4월 23일 0.768% 1.1% 제10회 4월 24일 0.987% 1.3% 제11회 4월 30일 0.900% 1.3% 제12회 5월 1일 0.977% 1.6% 제13회 5월 7일 0.769% 1.1% 제14회 5월 8일 0.785% 1.4% 제15회 5월 14일 0.925% 1.2% 제16회 5월 15일 0.820% 1.0%

참고 사항 [ 편집 ]

신민호 역에 당초 공명이 물망에 올랐으나 최종적으로 장동윤이 낙점되었다.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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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잊은 그대에게(리커버) 공대생의 가슴을 울린 시 강의

그저 입시를 위해 문학 참고서로 시를 배워 온 당신. 껍데기는 가라고 사람만이 희망이라고 아무리 외쳐 봐야, 내 몸 뉘일 방 한 칸 없고, 열정을 불사르겠다는데도 부르는 곳은 없으며, 부장님은 퇴근 무렵 보고서를 내던지고, 오늘밤에도 월급은 통장을 스치운다. 그래도 우리 마음만은 가난하지 말자고, 〈죽은 시인의 사회〉 속 키팅 교수를 꿈꾸며 메마른 심장의 상징 공대생들과 함께 시를 읽기 시작한 사람이 있다. 한양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정재찬 교수는 때로는 지나간 유행가를 흥얼거리고, 때로는 누군가의 추억이 된 영화를 보고, 때로는 어떤 말보다 가슴을 후비는 욕 한 마디를 시 구절에 덧붙이면서 우리 시대를 풍미한 최고의 현대시들을 학생들과 함께 읽었다. 그렇게 낡은 교과서 속 시 지문은 공대생마저 눈물짓게 할 가슴을 적시는 불후의 명시로 되살아났다. 한 번쯤 그렁그렁 가슴에 고인 그리움이 왈칵 쏟아지는 그 순간, 시는 찾아오고, 청춘은 다시 시작된다. 기쁜 우리 젊은 날 좌절한 그대여, 지금은 바로 진짜 시를 만날 시간이다.이제 감히, 대학 입시 때문에 지금도 억지로 시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든, 시를 향유하는 자리에서 소외된 노동하는 청년이든, 심야 라디오에 귀 기울이며 시를 읊곤 하던 한때의 문학소녀든, 시라면 짐짓 모르쇠요 겉으로는 내 나이가 어떠냐 하면서도 속으로는 눈물 훔치는 중년의 어버이든, 아니 시라고는 당최 가까이 해 본 적 없는 그 누구든, 시를 잊은 이 땅의 모든 그대와 함께 나누고파 이렇게 책으로 펴냅니다.-〈머리말〉 중에서- 한양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정재찬 교수의 오감만족 현대시 강의대학교의 한 강의실, 학생들은 무언가에 홀린 듯한 표정으로 눈물짓다가, 탄식하다가, 깔깔깔 웃는다. 그리고 강의의 끝을 알리자 모두가 약속이라도 한 듯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이는 영화 속의 한 장면이 아니다. 바로 대학의 시 강의에서 벌어진 장면이다. 보통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마치 ‘종교적 제의’와 같은 문학 시간을 거치며 문학에 완전히 흥미를 잃는다. 교사는 마치 제사장처럼 경전을 대하듯이 주석을 덧붙이며 시를 읽고, 학생들은 그 주석을 열심히 받아 적고 암송하면서 시의 낭만과 아름다움과 진실 들에서 점점 더 멀어져 간다. 그렇게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시가 무어고 소설이 무언지 까맣게 잊고 먹고사는 데 급급해질 뿐이다. 아니, 어쩌면 우리는 제대로 시를 읽은 적이 없을지도 모른다.한양대학교 국어교육학과의 정재찬 교수는 이러한 우리 문학 교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교양 강좌 ‘문화혼융의 시 읽기’를 개설했다. 이 수업에는 주로 문과대학생보다는 공대, 의대, 법대, 경영대 등 시와는 거리를 두고 지내온 학생들이 대부분. 무엇이든 공식이나 수치로 답하길 즐겨 하는 ‘메마른 심장의 상징’ 공대생들에게 시를 읽히는 과정은 마치 초등학생에게 미적분을 가르치는 것처럼 어려웠다. 《시를 잊은 그대에게》는 이러한 공대생들마저 눈물짓게 한 정재찬 교수의 시 읽기 명강의를 엮어 낸 책이다.《시를 잊은 그대에게》는 한양대학교의 문·이과 통합 교육의 일환인 ‘융복합 교양 강좌’ 중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시 읽기 강좌, 정재찬 교수의 ‘문화 혼융의 시 읽기’ 강의의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한 ‘시 에세이’다. 각종 스펙 쌓기와 취업에만 몰두하느라 마음마저 가난해져 버린 학생들에게 시 읽는 즐거움을 오롯이 돌려주고자 했던 정재찬 교수의 ‘문화 혼융의 시 읽기’ 강의는 매 강의마다 학생들의 박수갈채를 받으며 한양대 최고의 교양강의로 선정되었다. 어떤 특별함 때문이었을까?사실 이 책에서 다룬 46편의 시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작품들이다. 중·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서 한 번 쯤 보았던 한국의 근·현대시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눈은 살아 있다”의 ‘눈’은 오로지 ‘순수’의 상징이라고 읽고, 김소월의 시는 무조건 식민지 지식인의 정한이라고 해석해온 그런 시들 말이다. 신경림의 〈갈대〉, 윤동주의 〈별 헤는 밤〉, 김춘수 〈꽃〉 등 교과서에서 클리세Clich?처럼 읽히던, 그러나 지금까지도 한국 최고로 손꼽히는 시들을 동시대인의 삶 속에 생생하게 되살리기 위해 강연에는 각종 영화와 소설, 유행가와 가곡, 그림과 사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들이 동원되었다. 소리와 영상뿐 아니라, 후각과 촉각을 모두 동원한 특별한 시 읽기였다.이 책은 평론의 언어를 그대로 답습하여 문학으로부터 독자를 소외시키고 마는 우리 문학교육의 엄숙주의를 날카롭게 비판하며, 마치 축제를 즐기듯 문학을 향유하는 방법을 일러 주고자 한다. 문학작품을 많이 아는 것보다 진짜 좋아하는 시 한 작품이 있어야 스스로 작품을 찾아 읽고 즐길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문학교육이 잘 살아서 문학 역시 더 잘 사는 관계로 만들고 싶었다(인터뷰 중)”는 정재찬 교수는 몇 차례의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신의 일상을 시와 함께 읽고 쓰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교수법을 실험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학업과 취업 준비에 지쳤던 학생들은 20년 전 혹은 50년 전의 시가 마치 자신의 속마음을 비추는 듯 공감했고, 직접 글을 쓰며 스스로 치유되고 있음을 느낀다고 고백했다. 진실로 처음 ‘시’를 만난 것이다. 이처럼 2012년부터 공대생들이 기립박수로 화답한 명강의 ‘문화혼융의 시 읽기’의 생생한 현장을 유려한 문체로 담아낸 이 책은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인문적 지평을 확장해나간다. 나가는 정재찬 교수의 에세이를 따라가다 보면, ‘공대생’처럼 시를 잊고 살았던 사람들 모두 다시 시의 즐거움을 되찾게 될 것이다.“한 편의 공연 예술을 보는 듯한 강의였습니다. 황홀했고, 또 정말 가슴 설?습니다.”“매 수업마다 눈물이 고일 정도로 감동받았고, 소름 끼칠 정도로 감탄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항상 즐거웠습니다.”“초·증·고와 대학을 통틀어서 들은 모든 수업 중에서 제일 감명 깊고 인상적인 수업이었습니다. 독특하고 신선한 교수법을 통해 멀게만 느껴지는 시를 재미있고 유익한 수업으로 이끌어 낸 것에 놀랐습니다.”“정말 정말 의미 있는 강의였습니다. 종강이 아닌데도 저절로 박수가 나오는 강의, 처음이었습니다.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시가 가깝게 느껴집니다. 영화, 음악과 함께 시를 감상하고 시인의 삶에서 시를 비추어 보는 모든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진짜 낭만이 무엇인지 사랑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한양대학교 학생들의 강의 평가 중에서-전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적 기억으로서의 시사람들은 삶과 사랑을 논하는 짧은 글과 사진 한 장에 여전히 ‘심장이 쿵’ 하고 내려앉는 듯한 진한 감동을 느낀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각종 SNS를 통해 퍼져나가는 짧은 글들을 낯모를 사람들과 공유하며 가슴에 공명하는 무언가를 느끼는 것이다. 그러나 정통 문학 장르인 ‘시’에 대해서는 여전히 거리감을 확인한다. 입시 위주의 문학교육을 받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그렇지 않을까? 바로 시 해석에 ‘정답’이 존재한다는 생각에 지레 겁을 먹기 때문이다. 《시를 잊은 그대에게》는 그렇게 사람들의 가슴 속에서 멀어진, 문학 교과서 속 근현대시들을 엄선하여 공식과도 같은 뻔한 시 읽기에 가슴 떨리는 파문을 일으킨다. 당대를 가장 치열하게 담았고 가장 뜨거운 순간에 쓰였으나 교과서 속에서 빛을 잃게 되었던 ‘불후의 명시’들을 다시 읽으며 생명력을 불어 넣고 있는 것이다.이 책은 특별한 시 읽기 방식을 보여 준다. 황동규 시인의 〈즐거운 편지〉를 읽을 때는 가수 신승훈의 〈보이지 않는 사랑〉을 애달프게 불러 보기도 하고, 신경림 시인의 〈가난한 사랑노래〉의 어느 한 구절을 읽을 때는 욕 한마디를 덧붙여 읽기도 한다. ‘청각의 시각화’라느니 ‘공감각적 심상’이라느니 그런 교과서 같은 설명 대신 오래된 광고 한 장면을 찾아보는 것이, 일제강점기 시인들의 절연한 심사를 이해하기 위해 시를 강렬한 록음악으로 바꿔 불러 보는 것이 바로 시가 전하는 목소리를 더 솔직하고 진실 되게 이해하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정작 이 시가 실린 교과서의 교사용 지도서를 볼 때, 그리고 거기 실린 해설이 지금까지도 이 시를 다루는 거의 모든 참고서의 주류를 지배하고 있음을 목도하게 될 때마다 나는 얼굴이 화끈거린다. 그에 따르면 이 시의 주제는 ‘따뜻한 인간애’ 혹은 ‘인간적 진실의 따뜻함과 아름다움’이라는 것이다. (중략) 진실로 이 시의 주제가 따뜻한 인간애라면 이 시는 사뭇 부드럽고 따스한 어조로 낭송을 해야 할 터, 나는 도저히 이 시를 그렇게 읽을 방도가 없다. 특히 점층적 고조에 이른 마지막 연에서 “가난하다고 해서 사랑을 왜 모르겠는가”라는 대목은 울부짖듯이 읽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강의 시간에 실제로 이 시 구절 뒤에 욕설 하나를 슬쩍 붙여서 읽어 보이기도 한다. 아무리 보아도 이 시의 초점은 가난한 노동자의 따스한 마음에 가 닿는 것이 아니라 그로 하여금 단지 가난하다는 이유로 모든 것을 포기하게 만든 이 현실을 향한 것으로 보아야 옳기 때문이다.-25쪽~26쪽 〈가난한 갈대의 사랑노래〉 중에서눈의 가치를 새삼 발견한 때의 저 시인의 동공처럼 이제 이 시를 읽는 우리의 동공도 이렇게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읽어 보라.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중략) 이 대목에서 우리는 이 시의 내포 청자가 곧 ‘젊은 시인’이었음에 주목해야 마땅하다. 로커처럼 젊은 시인은 젊은 시인다워야 한다. 젊은 시인이 늙은 시인처럼 가곡을 노래하고 발라드를 흥얼거릴 수는 없는 처지이다. (중략) 진정한 의미의 자유를 위해서는, 진정한 문학을 위해서는, 시인은, 젊은 시인은, 기성 문화에 저항한 로커들처럼, 근대화에 반기를 든 히피들처럼, 침을 뱉는 용기와 행위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291~295쪽 〈깨끗한 기침, 순수한 가래〉 중에서그러니 소월의 한을 집단적 전통이나 식민지 민중의 심정과 기계적으로 결부 짓곤 하는 습관적인 해석과 이젠 결별하자. 그의 한은 사무치게 개인적이다. 그것은 또한 관념이 아니다. 시에 담긴 그의 처절한 삶, 그 한의 질과 농도에 유념해 귀를 기울여 보라. ‘아버지’는 아버지이되, ‘부모’가 될 수 없었던 이를 아버지로 두었던 소월의 상처를 아프게 바라봐 주고, 시를 통해 흘러나오는 그의 신음을 공감하며 들어 주어야 하는 것이 우리가 시인에게 먼저 베풀어야 할 도리가 아닐까?-201쪽 〈아버지의 이름으로〉 중에서‘불후의 명곡’이 과거의 노래를 지금 시대의 감각으로 고쳐 부르면서 전 세대가 하나의 음악으로 소통하도록 만들었듯, 《시를 잊은 그대에게》 역시 시 해석도 ‘버전 업’하여 함께 향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시에 담긴 그리움, 애달픔, 설렘, 분노 등의 보편적 정서는 서로 다른 세대와 계층으로 하여금 추억을 부르고 치유하게 하여 결국 하나의 ‘문화적 기억’으로 소통하게 만든다. 강의와 책에서 시를 이해시키기 위해 인용하여 사용한 대중가요나 광고, 영화들은 과거의 문화적 유산에 가깝지만, 정재찬 교수는 오히려 시에 담긴 공통감각과 보편적 정서를 통해 세대를 넘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20대 초반의 학생들은 호기심 어린 눈으로 강의를 경청했고, 40~50대 수강생들은 지난 세월을 회상하며 한결같은 박수를 보냈다.이 책은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속 키팅 교수가 그러했듯 독자들에게 울고 웃고 울분을 토로하기도 하며 시와 아름다움과 낭만과 사랑을 이야기한다. 마치 시인과도 같이 가슴을 찌르는 듯 날카롭고 풍부한 그의 뛰어난 글 솜씨는 강연과는 또 다른 마력을 지니고 있다. 정재찬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시를 가지고 대화하는 것이 유행하는 노래나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교조적으로 시 구절마다 주석을 붙여 읽는 대신 마치 이 책이 시를 읽는 방식대로 ‘발산적으로’ 시를 읽기를 권하고 있는 것이다. 독창적인 해석과 풍부한 인문학적 지평을 바탕으로 오직 시만이 줄 수 있는 깊은 떨림과 울림을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는 이 책은, 언젠가 시 구절에 뜬금없이 눈물지었던 그러나 감정의 사치라며 애써 시 읽기의 즐거움 외면했던 그 누구라도 다시금 시집을 손에 쥐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닫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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