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라파 영어로 | [3분의기적] 여호와 라파;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20848 좋은 평가 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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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점 #치료의하나님
빙점의 작가 ‘미우라 아야코’는 작가로서 화려한 삶을 살았지만, 사실 그녀는 폐결핵과 척추 질병 등으로 병상에 누워 천장만 바라보며 살았습니다.
그녀가 요양 생활을 하는 동안 만난 하나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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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라파 – Pensées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여호와 라파라는 말은 성경에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히브리어로 출애굽기 15:26에 ‘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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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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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라파 영어로 | 여호와 라파 (데이빗 윌커슨) 28782 좋은 …

이유는 그런 이름들이 히브리어에서 라틴어로, 라틴어에서 영어로 번역될 때 … 여호와 라파 (Jehovah Rapha):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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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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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다섯가지 이름 – 이레,닛시,라파,샬롬,삼마

1 여호와 이레 :하나님은 미리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 대신 양을 준비해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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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ts.tv

Date Published: 10/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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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들 – Good4Joy

헬라어 단어는 히브리어의 יהושע (Yehoshua, 영어로 “Joshua”)에서 유래한 ישוע … 여호와 라파 (Yahweh Rapha).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여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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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good4joy.org

Date Published: 1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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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라파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야훼 라파'(혹은 여호와 라파)는 그 자체로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표현이 아니다. 이 표현은 출 15:26에서 하나님께서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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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unofficialbible.com

Date Published: 5/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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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여호와 이레, 여호와 닛시, 여호와 라파 뜻이 – 다음블로그

모리아산의 별명. 뜻은 [여호와께서 보심]. 또는 [여호와께서 준비하심].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한 때, 하나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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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4/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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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 – 김홍욱 글 모음

이유는 그런 이름들이 히브리어에서 라틴어로, 라틴어에서 영어로 번역될 때 … 여호와 라파 (Jehovah Rapha):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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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hongkim.blog

Date Published: 4/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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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호와(영어: Jehovah, /dʒɨˈhoʊvə/ 로 발음)라는 말의 어원은 하나님의 호칭을 가리키는 고유 명사로 영국식 언어의 표기 방식을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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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8/1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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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 30가지! : 라이프/북스 – 기독일보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분이십니다 – 여호와(Jehovah) 03. 하나님은 나를 살피시는 분이 … 하나님은 치료자이십니다 – 여호와 라파(Jehovah Rap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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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r.christianitydaily.com

Date Published: 1/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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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의기적] 여호와 라파;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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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여호와 라파 영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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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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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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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이름들] 여호와 라파

복음송에 하나님의 이름으로 찬양하는 노래가 있습니다. 여호와 이레라는 찬양입니다. 일절에서는 여호와 이레, 2절에서는 여호와 샬롬, 3절에서는 여호와 라파를 찬양합니다.

주님 나를 치료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주님 나를 치료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여호와 라파 여호와 라파 주님 나를 치료하시니 여호와 라파

오늘은 여호와 라파라는 이름의 찾을 알아 봅시다.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여호와 라파라는 말은 성경에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히브리어로 출애굽기 15:26에 ‘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는 구절 속에 나옵니다.

히브리어로 ‘야훼 로페에카’로 발음합니다. 로페에카는 ‘라파’라는 기본형의 변형입니다. 라파라는 단어는 치료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5장26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성경에서 치료한다는 의미는 기도의 응답이나 구원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기도하여 출산하게 했다는 표현도 있습니다.

창세기 20장17절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출산하게 하셨으니

치료하다는 말은 원상 복귀한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가장 최적의 상태로 인간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구원도 마음의 병과 영혼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치료를 하나님과의 관계를 치료함으로 모든 것을 원상복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치료하시는 하나님에게서 몇 가지의 주제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1. 죄를 치료하십니다.

하나님을 속죄 제물을 통해 우리의 죄를 치료하십니다. 이것은 용서라고 부릅니다. 죄는 하나님과 사람들을 가르는 담이요 장애물입니다.

2. 마음을 치료하십니다.

죄는 교만이며 악입니다. 죄는 하나님과 사람 간의 관계를 무너뜨립니다. 사람들은 죄를 지음으로 하나님을 미워하고, 하나님은 죄인들에게 진노하십니다. 그러나 속죄의 사건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다시 돌이키십니다. 말라기 선지자는 마지막에 이렇게 말합니다.

말 4:5-6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3. 관계를 치료(회복)하십니다.

구원은 곧 관계의 회복입니다. 구원은 받은 백성들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릅니다. 주님도 기도할 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가르쳤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은 양자 삼으시고 자녀 삼으심으로 구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이제 외국인도 아니고 나그네도 아닌 하나님의 아들이 됩니다.

4. 육신을 회복하십니다.

육신, 즉 질병을 회복하십니다. 마음과 관계의 회복은 육신의 회복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최근 의료계에서는 육신과 마음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고 봅니다. 호르몬은 마음의 상태에 따라 분비되는 것으로 육신의 긴강 상태와 건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육신을 망가뜨립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병든 자들을 치료하셨습니다. 이사야는 메시아가 우리의 연약함을 감당하셨다고 예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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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라파 영어로 | 여호와 라파 (데이빗 윌커슨) 28782 좋은 평가 이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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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호와 이레

:하나님은 미리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 대신 양을 준비해 주셨다. 아브라함은 그 산을 여호와 이레라 이름했다. (창세기 22:14)

#2

여호와 닛시

:하나님은 승리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아말렉 사람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모세가 세운 제단에 붙은 이름이다. (출애굽기 17:15)

#3

여호와 라파

:하나님은 치료자이십니다 그분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수 있다.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 (출애굽기 15:26)

#4

여호와 샬롬

:하나님은 평강이십니다 기드온이 여호와로부터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라는 고무의 말씀을 받앗을 때 쌓은 제단 이름이다. (사사기 6:24)

#5

여호와 삼마

:하나님은 어디든지 계시는 분이십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 것을 보았으나, 이제 새로운 언약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영원토록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할 것을 보았을 때 ‘여호와삼마’하고 외쳤다. (에스겔 48:35)

#1여호와 이레:하나님은 미리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 대신 양을 준비해 주셨다. 아브라함은 그 산을 여호와 이레라 이름했다. (창세기 22:14)#2여호와 닛시:하나님은 승리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아말렉 사람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모세가 세운 제단에 붙은 이름이다. (출애굽기 17:15)#3여호와 라파:하나님은 치료자이십니다 그분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수 있다.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 (출애굽기 15:26)#4여호와 샬롬:하나님은 평강이십니다 기드온이 여호와로부터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라는 고무의 말씀을 받앗을 때 쌓은 제단 이름이다. (사사기 6:24)#5여호와 삼마:하나님은 어디든지 계시는 분이십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 것을 보았으나, 이제 새로운 언약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영원토록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할 것을 보았을 때 ‘여호와삼마’하고 외쳤다. (에스겔 48:35)

하나님의 이름들

Good4Joy

성경에는 700여 개가 넘는 하나님의 이름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여러 이름은 그분의 여러 가지 뛰어난 성품을 설명합니다.

여호와 (Jehova), 야훼 (Yahweh)

야훼 (YHWH, Yahweh): 자존하시는 자

“나는 – 이다” (I Am who I Am) 라는 뜻. 자존자요, 영존자, “나는 – 이다”는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 그 분 자신을 떠나 아무 것도 의지하지 않는 분임을 가리킴니다. 이 이름에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 (시 107:13)[1], 용서 (시 25:11)[2], 인도 (시 31:3)[3] 하신다는 즉 필요한 모든 것이 됨을 보여줍니다. 이 이름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알려주신 것입니다 (출 3:14)[4]. 그래서 엄밀히 말하면 여호와는 하나님의 유일한 이름입니다.

영어 성경은 아도나이 (Adonai)와 구별하기 위해 모두 대문자 “LORD”로 번역하고 (신 6:4[5], 단 9:14[6]) 아도나이는 “Lord”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Jesus)

예수라는 단어는 헬라어의 Ἰησοῦς (Iesous)를 라틴으로 음역한 Iesus 에서 파생되었습니다. 헬라어 단어는 히브리어의 יהושע (Yehoshua, 영어로 “Joshua”)에서 유래한 ישוע (Yeshua)의 번역입니다.

여호와 구원자라는 뜻으로, 이 이름은 하나님이 사람되신, 신성과 인성을 포함한, 우리를 구원하는 이름입니다. (마 16:13-16[7], 요 6:42[8], 행 2:36[9], 딛 2:13[10], 벧후 1:11[11])

그리스도 (Christ)

그리스도는 (헬라어: Χριστός, Christós,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 구세주, 구원자 즉 예수님에 대한 타이틀로 구약에 예언이 되어있고 신약을 통해 그분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과 동의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참고 말씀: 마 16:13-16[7]; 요 1:41[12]; 20:31[13]; 행 2:36[9]; 롬 6:23[14]; 딛 2:13[10]; 벧후1:11[11]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임마누엘 (Immanuel)

임마누엘은 히브리어 עִמָּנוּאֵל 로 의미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 입니다. (사 8:8[15],10[16], 마 1:23[17]) 로마식 Emmanuel, Imanu’el 입니다.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여호와 이레 (The Lord will provide)

여호와 이레 (Yahweh Yireh, yah-way-ji-reh): 여호와께서 준비하신다

이 이름은 하나님께서 제사에 쓸 제물로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 대신 양을 제공하셨음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창 22장)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여호와 닛시 (Yahweh Nissi)

여호와 닛시 (Yahweh Nissi, yah-way-nee-see):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시다

사막에서 아말렉과 전쟁에서 승리를 기념하는 이름입니다. (출 17장)

(출 17: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여호와 살롬 (Yahweh Shalom)

여호와 살롬 (yah-way-shah-lohm): 여호와는 우리의 평강이시다

기드운의 하나님의 사자를 보고 자신이 죽을 것이다 함에 사자가 그가 죽지 않는다 한 후 제단을 쌓고 부른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삿 6: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엘로힘 (Elohim)

엘로힘, 창조의, 전능하시고 강하신 하나님. 엘로아 (Eloah)의 복수형으로 삼위일체 (Trinity)를 설명합니다.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는 성경의 시작은 하나님의 뛰어난 권능을 잘 증거하고 있습니다.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쓰인 곳:

엘샤다이 (El Shaddai)

엘샤다이 (El Shaddai):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가장 강하시다는 표현, (창 49:24[27], 시 132:2[28], 5[29])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아도나이 (Adonai)

아도나이: 주, 주인, 여호와(YHWH) 대신 사용된 하나님의 이름 (출 4:10-12[30], 수 7:8-11[31])

유대인들은 죄인의 입으로 하나님을 “여호와”라 직접 부르기에는 너무 거룩하시기에 아도나이로 대신 불렀다고 합니다. 구약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다룰 때는 여호와로 이방인을 다룰 때는 아도나이로 쓰고 있습니다.

여호와 라파 (Yahweh Rapha)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여호와

(출 15:26)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 (the Ancient of Days)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이라는 칭호는 다니엘이 하늘에 대한 그의 환상을 묘사하고 있는 다니엘 7:9에 처음 나옵니다.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 불타는 보좌는 심판을 상징하는 반면, 흰 머리카락과 “옛적부터 (Ancient)“라는 칭호는 하나님이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존재하셨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사야서 43장 13절에 하나님은 자신은 태초부터 존재하셨다 언급하십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창조되기 전부터 존재하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이 시간과 낮과 밤을 창조하셨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시간이 시작되기 전부터 존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종종 “영원부터 영원까지”(시편 90:2) 계시고 이사야서 44:6에서 “처음과 마지막”이신 분으로 옛적부터 항상 계신이로 표현됩니다. [32]

(단 7:13)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리고

여호와 사바오트 (Yahweh Sabbaoth) – 만군(군대들)의 여호와(삼상1:3 [33] , 17:45 [34] , 시 24:10 [35] , 46:7, 11 [36]

, 17:45 , 시 24:10 , 46:7, 11 여호와 마카데쉠 (Yahweh Maccaddeshem) – 너희를 거룩케하시는 하나님 (출 31:13) [37]

여호와 라아 (Yahweh Raah) –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 23:1) [38]

여호와 치드케누 (Yahweh Tsidkenu) – 여호와 우리의 의(義)(렘 23:6 [39] , 33:16 [40] )

, 33:16 ) 여호와 엘 게몰라 (Yahweh El Gemola) – 여호와는 보복의 하나님(렘 51:56) [41]

여호와 나케 (Yahweh Nakeh) – 치시는 여호와(겔 7:9) [42]

여호와 삼마 (Yahweh Shamma) – 여호와는 거기 계시다(겔 48:35) [43]

엘 엘리온 (El Elyon) – 지극히 높으신 분, 문자적으로는 아주 강력한 전능자의 의미함(창 14:18 [44] , 민 24:16 [45] , 사 14:13-14 [46] )

, 민 24:16 , 사 14:13-14 ) 엘 로이 (El Roi) – 감찰하시는 전능자(창 16:13) [47]

엘 올람 (El Olam) – 영원하신 하나님, 영생하시는 하나님(창 21:33 [48] , 사 40:28 [49] )

, 사 40:28 ) 엘 엘로헤 이스라엘 (El Elohe Israel,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곱이 가나안(세겜)에 도착하여, (창 33:20) 거기에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엘엘로헤이스라엘이라 불렀더라

퀴리오스 (Kurios) – 주(主), 주인(눅 1:46 [50] , 행 2:36 [51] , 유 4 [52] )

, 행 2:36 , 유 4 ) 소테르 (Soter) – 구주, 사망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분(눅 2:11 [53] )

) 데오스 (Theos) – 하나님,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말하는 보통명사(눅 1:47 [54] , 요 20:28 [55] , 딛 2:13 [56] , 벧후1:11 [57] )

, 요 20:28 , 딛 2:13 , 벧후1:11 ) …

관련 자료

참고 자료

관련 문서

영상 자료

He is … : 하나님 생각도 하고 이름 공부도 되는 영상입니다. ^^ 많은데 제게는 He is my peace — “나의 평화”가 가장 마음에 들어옵니다.

Names of God

El Shaddai by Amy Grant

각주

여호와 라파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If you lost your faith in Christianity and the Church, and if that is because you were deeply disappointed and disturbed by the Bible, the posts in this site may help you reconstruct your faith.

이 블로그는 성경에 대한 의문을 가진 모든 분들에게 성서학자로서의 전문성을 가지고 흥미롭게 성서학 지식을 전달해 드리고자 개설하였습니다.

[스크랩] 여호와 이레, 여호와 닛시, 여호와 라파 뜻이

여호와 이레:The Lord will provide – 준비하시는 하나님 [히](yhowah yirrh) [영] The Lord will provide 모리아산의 별명. 뜻은 [여호와께서 보심]. 또는 [여호와께서 준비하심].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한 때, 하나님께서 그 대신 양을 준비해 주신데서, 아브라함은그 산을 [여호와 이레]라 이름했다(창 22:14). RSV는 이 뜻을 취하여 [여호와께서 준비하심]으로 하고 있다. 여호와 닛시:Jehovah Nissi – 승리가 되시는 하나님 [히] [句](yhowah nissi) [영] Jehovah Nissi(KJV), The Lord is my banner(RSV) 뜻은 [여호와는 나의 기]. 아말렉 사람에 대한 이스라엘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모세가 세운 제단에 붙인 이름(출 17:15). 여기에는 승리를 주신 여호와에 대한 확신이 표시되어 있다. 여호와 라파 – “치료의 하나님”(Healing God)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출애굽기 15장 26절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붙들고 순종하며 살면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즉, 우리가 그분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서 그분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아래 자료는 참고하세요. ————————– 하나님의 여러가지 이름 하나님에 대한 여러가지 호칭과 성도에 대한 여러가지 호칭 하나님에 대한 호칭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들(그리스도인들)은 보통 하시드, 카도쉬, 캇디쉬, 하기오스, 성도(聖徒) 혹은 그리스도인(Christian)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의 여러가지 이름 야훼:Yahweh(인명) [히] (Yahweh) [영] Yahweh, Jahweh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고유명사. 그러나 이 형태로는 성서에 보여져 있지 않고, 다만 연구적인 책이나 신학서에 보여지는 표기로 되고 있었는데, 공동 번역에서는 이를 취하고 있다.이 신명(神名)을 나타내는 네 개의 히브리어 문자 [ hwhy (YHWH)]는 모두 자음으로서, 이것이 원래 어떻게 발음되던 것인지 알 수 없어졌다. 그 이유는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입으로 부르기를 피하여, [주(아도나이) yn;doa} (adonay)]로 발음해 왔기 때문이다. 거기서 YHWH와 아도나이가 혼동되어, 여호와라는 발음이 생겼는데, 이것은 오독(誤讀)으로서 [야훼]로 발음하는 편이 옳은 것으로 정정되었다. RSV는 이것을 [Lord(主)]로 하고 있다. 여호와:Jehovah(인명) [히](yehowah) [영] Jehovah 구약성서의 하나님의 고유명사(출 6:3기타 빈출). 모세 이전부터 이스라엘의 선조들에게 알려져 있었는데(창 4:26), 특히 모세를 통하여, 여호와는 계시와 은혜의 하나님, 언약과 구원의 하나님,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이심을 보여주셨다. 그가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이를 언약의 백성으로 삼기 위해, 애굽에서 구출해 내신 구원자이시라는 점을 보여주신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점이다(출 6:7,7:5).이 이름은 구약에 가장 많이 씌여져 있고, 이 이름에 대하여 다른 모든 이름은 2차적이다. 쾰러 바움가르트너(Koehler-Baumgar-tner)의 사전에 의하면, 이 이름는 구약에 6,823회 씌어져 있다. 이에 대해 창조자, 지배자로서의 하나님을 나타내는 [엘로힘]은 2,550회로서 이에 비하면 2배반 이상의 빈도이다. 그리고 구약성서에 여호와의 이름이 보여지지 않는 것은<<에스더서>>, <<전도서>>, <<아가서>>의 3서뿐이다. 이 여호와는 본래는 [야훼](야웨)로 발음 하던 것이 종교개혁 이후부터 널리 유포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대인은 신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면 안된다는 명령을 굳게 지켜, 신명을 부르는 대신[주 yn:doa(donay)=(主)] 즉 [아도나이]라 부르고 있었는데, 16세기부터 [야훼]를 나타내는 [자음 hwhy(YHWA)]과 아도나이의 모음이 혼동되어, [여호와]라는 발음이 생겨졌다. 최근에는 칠십인역이 이것을 [큐리오스Kuvrio](主)로 역하고 있는대로, [주]로 역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되어, RSV는 Lord(主), 특히대문자만을 쓰고 있다. 아도나이:Adonai [히](adonay)=[主] [영] Adonai 신명(神名) 여호와(야훼)를 직접 부르기를 두려워한 유대교인들이(출 20:7,신 5:11), 그 대신[아도나이]라 부른데서 온 것. 바벨론 포로 이후 유대인은 [여호와](야훼)라는 문자마저 쓰기를 아주 두려워 하여, 이것을 붓으로 기록하는 일 마저 주저하고, 낭독 때에는 [여호와](야훼)의 글자를 종들이 그 주인에 대해 존칭으로서 부르는 [아도나이]로 불렀다(원뜻은 [우리주]로, 히브리어 [아돈(主)]의 복수). 이것이 얼마나 철저했는지는, 마침내 그들 자신중에서 [야훼](여호와)라는 신명(神名)의 발음이 잊어진 것에 의해서도 분명하다. [아도나이]라는 호칭에 의해 야훼의 초월성을 확인하는 이 관용적 호칭을 칠십인역은 그대로 계승하여, [야훼]를 [큐리오스 Kuvrio ](Kurios 主)로 역했다. 여호와 샬롬:Jehovah Shalom – 평강의 하나님 (Jehovah Shalom)「여호와는 평강이라」 기드온이 여호와로부터 너는 안심하라 두려워 말라 죽지 아니하리라라는 고무의 말씀을 받았을 때쌓은 제단 이름이다(삿 6:24). 이 이야기가 쓰여졌을 때는 아마 그 제단은 남아 있었을 것이다. 여호와 삼마:Jehovahshammah – 함께하시는 하나님 (Jehovahshammah)「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에스겔이 성전과 예루살렘의 이상적 재건을 예언하고 결론한 것이 이 여호와삼마이다(겔 48:35). 엘로힘:Elohim(인명) [히](eleph) [神] [영] Elohim 셈어의 [신(神)을 가리키는 최고의 말 [엘 laE (el)]의 복수형. 구약에서는 [하나님]을 나타내는 복수형으로 씌어지고, 신신 중의 일신, 궁극적으로는 여호와(야웨)를 나타내고 있다.일신격(一神格)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이러한 복수형을 쓰는 것은 달리도 예가 있는 것으로, 고대동방에서는 공동체의 대표자(그것이 인간이건, 신이건)를 복수로 나타내는 습관이 있었다.이런 복수는, 숫적다수보다도 오히려 힘과 탁월성 존엄의 복수를 나타내는 것이었다고생각된다.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것이 금지 되어 있는 히브리인은(출 20:7),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부르는 대신에 이 엘로힘을 썼다. 하나님을 엘로힘으로 기록한 문서를[엘로힘 문서](E)라하여, 창세기 이하 5서 또는 6서의 편찬의 중요 자료가 되었다는 설도 되고 있다. 엘 샷다이(엘 샤다이):God Almighty(인명) –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히](el shadday) [영] God Almighty 신명(神名)의 하나. 전능의 하나님으로서 역되어 7회 나온다(창 17:1,28:3,35:11,43:14, 48:3,출 6:3,겔 10:5). [전능의 하나님]이라는 역은 70인역(Septuaginta)의 이해에 기초한 것으로,인간의 약함과 대비되는 일이 많은 실재의 용법에서 가장 타당한 것으로 되고 있다. [샤다이]로만 씌어져 있는 데도 많다. (민 24:4,16,룻 1:20,21,시 68:14,91:1,사 13:6,겔 1:24,욜 1:15,기타 욥기에는 31회). 신명기 1:6,12에서는, 샤다이가 인명(人名)에 포함되어 있다.출 6:3의 해석은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는데, 이 절에서의 히브리어의 용법은, 하나님은이전에는 그 자신을 힘과 은혜의 행위에 의해 엘 샤다이(전능의 하나님, 큰 능력의 신)으로서 계시해오셨으나, 이제 이 시대에 있어서, 이스라엘의 전국민을 구원해 내시는 놀라운 행위에 의해언약을 계속 지키시는 여호와이신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신다는 뜻으로 씌어져 있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H.콜-즈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여기서 말해져 있는 것은, 여호와라는신명이 지금까지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든가, 또는 교시(敎示)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신명에 대하여 그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던 특별한 의미를, 하나님은 계시하신 것이다). 엘 엘로헤 이스라엘:El-Elohe-Israel – 이스라엘의 하나님 [히] [句](elelohe yisrael) [영] El-Elohe-Israel 원어의 뜻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엘] 야곱이 세겜에 세운 제단의 명칭(창 33:20). 무사히 귀국하게 된 은혜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으로 여겨진다. ———————————- 성도(聖徒):Saint 와 성도의 여러가지 이름 [영] Saint 구약에서는 주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해서(시 85:8기타), 신약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리스도 신자를 가리키는 용어(골 1:2기타). 이스라엘에 있어서는, 하나님과 관련된 것을 통틀어, 그하나님과의 관련이 항구적이건, 일시적이건, 거룩한 것으로 여겼다. 선민 이스라엘은 그런데서 거룩했다(레 19:2,20:7). 또한 주 하나님께 가까이서 섬기는 제사장(레 21:6), 레위인(민8:17이하), 또는 선지자(왕하 4:9)도 거룩했다. 하나님과의 관련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도 [성도]로 불리웠다(시 30:4기타). 그러나 신약성서에서는 일반적으로 [성도]는, 모든 신자를 가리키고 있다. 그것은 크리스챤 형제와 동의어이다(골 1:2). 성도는 주 예수께 대해서는 [제자], 동신(同信)의 친구나 무리에 대해서는 [형제]이다. 특히 교회의 일치를 강조하고 있는 에베소서에서는 [모든 성도]란 말이 거듭되고 있다(엡 1:15,18,6:18). 사도신경에서는 이뜻 깊은 말이 [성도가 서로 교제함을 믿는다]로 표현되어 있다. [성도]로 역된 원어의 주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하-시드 ; (chasid)] 히브리어 형용사로, 뜻은 [경건한]인데, 거의 명사로 씌어지고, [성도](Saint)로 역된다. 이말은 [자비한 자](삼하 22:26), [경건한 자] (시 4:3,12:1,32:6기타)로도 역되고, 하나님의 [자비하심 [名] ds,j, (chesed)](mercy)의 개념에 기초한 경건에 강조가 있다.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씌어진다(삼상 2:9[거룩한], 대하 6:41[성도], 시 30:4,37:28,50:5기타빈출, 잠 2:8). 시 85:8에서 보아 성도는 하나님의 백성과 동의어이고, 그것은 인격의 우수함으로가 아니라(모든 백성이 반드시 다 경건치는 않았으므로), 하나님의 택하심과 은혜를 받은 자라는 점에 강조가 두어져 있었다. 그러나 다른 인용에서는 국민 중에 특히 경건한 사람을 가리켜 [성도]로 부르고 있고, 이 경우에는 도덕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 말은 마카비시대에는 유다의 헬레니즘화 세력에 저항한 경건한 사람들의 무리를 가리키는 말로 되었다(I 마카 2:42, sunagwghv @Asidaivwn, 일군의 경건한 사람), 시 116:15,149:1,5,9의 [성도]는 이뜻으로 씌어져 있다. 2. [카-도-쉬 ; (qadosh)] 역시 [거룩한]이라는 형용사로서, 기본개념은 [여호와 (야웨)예배를 위해 성별된 자]이고, 이스라엘에 대해 씌어져 있다(신 33:3,시 16:3,34:9,단 8:24거룩한 백성). 3. [캇디쉬 (qaddish)] 아람어 형용사로서, [거룩한 자]를 뜻하고,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the saints of the Most High)라는 표현에 의해, 신앙을 위해 건투하는 이스라엘을 가리키고 있다(단 7:18-27). 4. [하기오스 (hagios) pl.] 칠십인역이 히브리어 [카-도-쉬]의 역에쓴 헬라어 형용사로서, 사람에 대해 씌어진 때는 명사로서 취급되고, [성도]로 역(마 27:52,행 9:13기타 빈출). 신약성서에 62회인용되어 있는데, 마 27:52에 있어서의 신약 이전의 성도를 가리키는 이외는, 모두 그리스도 신자를 가리키고 있다. 물론 그것은 오순절 이후이다(행 9:13,32,41,26:10,롬 1:7기타 빈출, 고전 1:2기타, 고후 1:1기타, 헵 1:1기타, 빌 1:1기타, 골 1:2기타, 살전 3:13,살후 1:10,딤전 5:10,몬 1:5,7,히 6:10기타, 유 1:3,계 5:8기타 빈출). 성도는 그 신분을 하나님의 부르심에 의해 갖는 자로서(롬 1:7), 덕 높은 사람을 부르는 동양의 [성인]과는 다르다. 물론 하나님과 관계는 성도가 하나님의 뜻과 인겨에 합치 한다는 관념이 잠재해 있는 것이다(엡 5:3). 이같이 하여 이 명사는 충성의 사상에 이어져 있다(엡 1:1,골 1:2). 이 다음의 발전 단계는 계시로거에 보여져, 거기서는 성도를 특징짓는 주께 대한 성별이라는 것은, 세상에서의 사단적 박해(계 13:7,14:12)가 와도 순교에 까지 가는 것으로 되어 있다(계 16:6,17:6). 그러나 신약성서에서는 일반적으로 [성도]는 모든 믿는 자를 가리키고 있다(행 9:13,41,26:10,롬 1:7,고후 1:1,13:12,엡 1:1,3:8).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량하심에 의해 [세상](죄와 죽음의 법)에서 분리되고, 성별된자란 뜻으로서, 교회 즉 선미 중에 넣어진 자로서 이 이름이 주어져 있다. [성 베드로](Saint Peter), [성 바울](Saint Paul), [성 요한](Saint John)에서 보는 존칭으로서 saint가 사도나 복음기자에 대해 씌어지게 된 것은, 기원 3세기 말이나, 4세기 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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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1년 흠정역 성경의 출애굽기 6장 3절에 보이는 ‘여호와’라는 단어

여호와(영어: Jehovah, /dʒɨˈhoʊvə/ 로 발음)라는 말의 어원은 하나님의 호칭을 가리키는 고유 명사로 영국식 언어의 표기 방식을 따른 것이다.[1] 이것은 신명사문자 히브리어 יהוה를 모음화 음역한 것으로, 해당 4개 문자는 성경에 따르면 창조주가 사람들에게 밝힌 자신의 이름이다.[2] 전통적인 마소라 본문에는 305번의 יֱהֹוִה(Jehovih)뿐 아니라 יְהֹוָה가 6,518번 나타난다.[3] “여호와”와 비슷한 모음화를 사용한 최초의 라틴어 본문은 13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4] 그래서 성경을 읽을 때 유대인들은 이를 ‘아도나이(나의 주님이란 뜻)’로 읽고, 천주교에서는 ‘야훼’, 개신교에서는 ‘여호와’라고 읽는다.[5]

발음 [ 편집 ]

Iehova).[6] 노르웨이 교회에 있는 이름: 여호와().

테트라그라마톤(신명사문자)의 “여호와”라는 형태는 셈어와 그리스어 음성 문자와 초기 기독교 시대에서 입증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7][8] 다른 사람들은 “야훼”라는 발음이 초기 기독교 시대의 기독교와 이교도 본문에서 입증되어 있다고 말한다.[7][9][10][11][12]

카라이트(karaite) 유대인들을 포함하여 “여호와”로 표기하는 것을 지지하는 일부 사람들은[13] 랍비법에 따라 이름이 잘못 사용됨으로써 יהוה의 본래 발음이 확실하지 않음에도 다른 히브리 인명을 잘 정립해 놓은 영어 음역은 원래의 발음은 알 수 없는 여호수아, 이사야, 예수와 같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 쓰이고 있다고 말한다.[14] 어떤 이들은 테트라그라마톤이 원래 3음절일 가능성이 있었으며 그러므로 현대의 형태는 3음절을 취하고 있다는 결론을 바탕으로 “여호와”를 “야훼”보다 더 선호한다.[15]

기원전 2~3세기 동안 발전한 유대 전통에 따라 테트라그라마톤은 기록은 되었지만 발음되지는 않는다. 읽을 때 대체되는 발음은 본문에 יְהֹוָה가 나타나는 신성한 이름을 대체한다. 19세기 히브리어 학자 게제니우스는 “아도나이”(Adonai, 주)와 “엘로힘”(하나님)이라는 이름을 대체하는 모음자는 이러한 대체 발음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마소라 본문에 의해 삽입되었다고 선언하였고 이러한 추측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16] יהוה가 아도나이 보다 앞서거나 뒤를 따를 때 마소라 본문은 엘로힘의 모음 부분을 테트라그라마톤으로 표기하여 놓았고 여기서 “엘로힘”으로 읽혔던 테트라그라마톤 יֱהֹוִה의 다른 모음화를 만들어냈다.[17] 이러한 추론에 따라 여호와 יְהֹוָה라는 형태는 “혼성적인 형태”의 특징을 갖게 되었고[7][18] 심지어는 “철학적 불가능”으로 묘사되기도 했다.[19]

현대의 초기 번역자들은 테트라그라마톤 대신에 “아도나이”로 읽는 것을 경시하였다. 그 대신 회당의 두루마리를 제외하고는 본문의 4개의 히브리어 글자를 모음 부호와 합쳐 “여호와”라는 형태를 나타내게 하였다.[20] 라몬 마르티와 같은 로마 가톨릭 저자들이 이미 사용한 이 형태는 종교 개혁의 번역문에도 널리 사용되었다.[21] 1611년의 흠정역에서 “여호와”는 7번 등장하였다.[22] 1901년 아메리칸 스탠다드 버전에서 “주님”(LORD)을 선호함에 따라 יהוה의 영어 번역을 그대로 사용하였다.[23] 1771년 찬송가 “전능하신 여호와여”(Guide Me, O Thou Great Jehovah)와 같은 개신교 찬송가에도 이 용어가 사용되었다.[24]

히브리어 יְהֹוָה와 אֲדֹנָי의 모음 부호 [ 편집 ]

여호와와 아도나이의 모음 부호는 아래 표와 같다.

히브리어 (Strong’s #3068)

YEHOVAH

יְהֹוָה 히브리어 (Strong’s #136)

ADONAY

אֲדֹנָי י Yod Y א Aleph 성문 파열음 ְ Simple sheva E ֲ Hataf patah A ה He H ד Dalet D ֹ Holam O ֹ Holam O ו Vav V נ Nun N ָ Qamats A ָ Qamats A ה He H י Yod Y

표기 [ 편집 ]

여호와(Jehovah)는 하나님의 이름 4문자 히브리어 יהוה를 로마자로 YHWH·YHVH·JHWH·JHVH 등으로 표기하듯이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밝힌 자신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표기의 혼란은 여기서 비롯되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에 이름을 말하는 것은 십계명에 위배되어 정확한 표기와 발음은 전해져 내려오지 않아 어느것이 맞는지는 모른다. 따라서 야훼(Yahweh)라고 불리듯이 여호와는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이름을 가리키는 고유 명사로 영국식 표기이기 때문인데 위처럼 정확한 이름을 알 수 없듯이 이름보다는’하나님’이라고 호칭하는 것이 더 합당하다고 보는 이유이다.

한글의 하나님은 유일한 신인 하나님을 표현한 것으로, 개신교에서는 ‘하나님’으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경에서의 이칭 [ 편집 ]

야훼(여호와) : 항상 살아계시며 스스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출 3:14) 엘 올람 : 영원하신 하나님 (사 40:28) 엘 로이(רֳאִי) : 감찰하시는 하나님 (창 16:13) 엘로힘 : 전능하신 하나님(세상을 창조할 때에 부르던 이름) 아도나이 : 주인 되신 하나님(유대인들의 호칭) 야훼 나케 : 벌하시는 하나님 (겔 7:9) 야훼 닛시 : 야훼는 나의 깃발 (출 17:15) 야훼 라파 : 치료하시는 하나님 (출 15:26) 야훼 로이(רֹעִי) : 야훼는 나의 목자 (시 23:1) 야훼 메카디쉬켐 :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 (출 31:13, 레 20:8) 야훼 사바욧 : 만군의 야훼 (시24:10) 야훼 샬롬 : 야훼는 나의 평강 (삿 6:24) 야훼 삼마 : 야훼가 거기 계신다 (겔 48:35) 야훼 엘 게물로트 : 보복의 하나님 (렘51:56) 야훼 이레 : 야훼께서 준비하신다. (창 22:13∼14) 야훼 치두케누 : 야훼는 우리의의 (렘23:6) 야훼 체바오트 : 만군의 하나님 (삼상 1:3)

같이 보기 [ 편집 ]

하나님의 이름 30가지!

01. 하나님은 창조주 이십니다 – 엘 로힘(Elohim)

02.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분이십니다 – 여호와(Jehovah)

03. 하나님은 나를 살피시는 분이십니다 – 엘 로이 (El Roi)

04.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 엘 샤다이( El Shaddai)

05.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십니다 – 엘 올람( El Olam)

06. 하나님은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 나함(Naham)

07. 하나님은 모든 것 다해 사랑하시는 분이십니다 – 엘 칸나(Ll Kanna)

08. 하나님은 의로우신 분이십니다 – 치드케뉴( Tsidkenu)

09. 하나님은 미리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이레(Jehovah Jireh)

10. 하나님은 가장 높으신 분이십니다 – 엘 엘리온( El Elyon)

11. 하나님은 어디든지 계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삼마( Jehovah Samma)

12. 하나님은 은혜 주시는 분이십니다 – 챈(Chen)

13. 하나님은 승리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닛시(Jehovah Nissi)

14. 하나님은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카도쉬(Jehovah Kadesh)

15. 하나님은 샬롬이십니다 – 여호와 샬롬(Jehovah Shalom)

16. 하나님은 우리의 왕이십니다 – 여호와 멜렉(Jehovah Melek)

17. 하나님은 치료자이십니다 – 여호와 라파(Jehovah Rapha)

18. 하나님은 부드러운 분이십니다 – 알룹(Al lup)

19. 하나님은 목자이십니다 – 여호와 로이(Jehova Roi)

20. 하나님은 능력이십니다 – 여호와 체바오트(Jehova Sebaot)

21. 하나님은 우리의 반석이십니다 – 여호와 추리(Jehova Tsuri)

22. 하나님은 내 삶의 주인이십니다 – 아도나이(Adonai)

23.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십니다 – 임마누엘(Immanuel)

24. 하나님은 말씀이십니다 -로고스(Logos)

25. 하나님은 용서 하시는 분이십니다 – 암모스(Amnos)

26. 하나님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명수입니다 – 자오 히도르( Zao Hydor)

27. 하나님은 빛이십니다 – 포스(Phos)

28. 하나님은 거룩한 영이십니다 – 프뉴마(Pneuma)

29.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 아가페(Agape)

30. 하나님은 침묵하시는 분이십니다 – 하사(Hasah)

[출처: https://www.facebook.com/bogcheol.kim/posts/498846330213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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