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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7
역대상 7. … 제 7 장 … 7 벨라의 아들들은 에스본과 우시와 웃시엘과 여리못과 이리 다섯 사람이니 다 그 집의 우두머리요 큰 용사라 그 계보대로 계수하면 이만 …
Source: www.churchofjesuschrist.org
Date Published: 3/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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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07(수) \”역대상 7:1-40\”/ 작성
오늘 우리가 읽은 7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 자손들의 이름이 거론되어 기록되어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는 먼서 잇사갈 지파, 베냐민 지파, …
Source: 100church.org
Date Published: 8/3/2022
View: 3289
역대상 7 KLB – 잇사갈의 자손들 – Bible Gateway
역대상 7. Korean Living Bible · 베냐민 자손들 베냐민의 아들은 벨라, 베겔, 여디아엘이며 · 납달리의 아들들과 므낫세 서쪽 반 지파 사람들 납달리의 아들은 야시엘, …
Source: www.biblegateway.com
Date Published: 8/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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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7장 성경주석
에브라임 지파의 거주지. 30. 아셀의 자손. <역대상 7장 개역한글>. 1. 잇사갈의 아들 …
Source: bible-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8/20/2022
View: 6098
매일말씀묵상. 11월 16일. 역대상 7-8장. – 하늘품은교회
역대상 7-8장. 믿음의 눈으로 족보 읽기(4): 영원의 관점을 가져라. 1. 본문은 베냐민을 포함한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를 7장에서 기록하고 있고, 8장에서는 베냐민 …
Source: hapoom.or.kr
Date Published: 11/4/2021
View: 3319
[스크랩] 역대상 (7 : 1~40) 주석
역대상 7장 1 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와 야숩과 시므론 네 사람이며 ㅇ40절까지는 요단 서편에서 기업을 분배받은 지파들 가운데 북쪽 지역에 …
Source: antiochministry.tistory.com
Date Published: 5/9/2021
View: 2277
역대상 7장 본문 설명
역대상 7장은 이스라엘 12지파 중에서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반, 에브라임, 아셀 지파의 족보입니다. 역대상 7:1-5절은 잇사갈 지파의 …
Source: gyusikjung.blogspot.com
Date Published: 1/11/2021
View: 7862
역대상 7장 1-40절 말씀 묵상 – 복음뉴스
역대상 7:1-40 말씀 묵상’이는 다 아셀의 자손으로 족장이요 뽑힌 큰 용사요 방백의 두목이라 출전할만한 자를 그 보계대로 계수하면 이만 육천인 …
Source: www.bogeumnews.com
Date Published: 2/1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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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8일] 역대상 7장 – 묵상과 기도 – 나눔과섬김의교회
잇사갈의 후손에서 아셀의 후손까지 찬송 364 내 기도하는 그 시간 말씀봉독 역대상 7:1-40 어제의 말씀에 이어 오늘도 족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Source: nasumchurch.sg
Date Published: 9/5/2021
View: 8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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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역 대상 7 장
- Author: 공동체 성경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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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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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7
잇사갈의 자손 1 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와 야숩과 시므론 네 사람이며 2 돌라의 아들들은 웃시와 르바야와 여리엘과 야매와 입삼과 스므엘이니 다 그의 아버지 돌라의 집 우두머리라 대대로 용사이더니 다윗 때에 이르러는 그 수효가 이만 이천육백 명이었더라 3 웃시의 아들은 이스라히야요 이스라히야의 아들들은 미가엘과 오바댜와 요엘과 잇시야 다섯 사람이 모두 우두머리며 4 그들과 함께 있는 자는 그 계보와 종족대로 능히 출전할 만한 군대가 삼만 육천 명이니 이는 그 처자가 많기 때문이며 5 그의 형제 잇사갈의 모든 종족은 다 용감한 장사라 그 전체를 계수하면 팔만 칠천 명이었더라
베냐민의 자손 6 베냐민의 아들들은 벨라와 베겔과 여디아엘 세 사람이며 7 벨라의 아들들은 에스본과 우시와 웃시엘과 여리못과 이리 다섯 사람이니 다 그 집의 우두머리요 큰 용사라 그 계보대로 계수하면 이만 이천삼십사 명이며 8 베겔의 아들들은 스미라와 요아스와 엘리에셀과 엘료에내와 오므리와 여레못과 아비야와 아나돗과 알레멧이니 베겔의 아들들은 모두 이러하며 9 그들은 다 그 집의 우두머리요 용감한 장사라 그 자손을 계보에 의해 계수하면 이만 이백 명이며 10 여디아엘의 아들은 빌한이요 빌한의 아들들은 여우스와 베냐민과 에훗과 그나아나와 세단과 다시스와 아히사할이니 11 이 여디아엘의 아들들은 모두 그 집의 우두머리요 큰 용사라 그들의 자손 중에 능히 출전할 만한 자가 만 칠천이백 명이며 12 일의 아들은 숩빔과 훕빔이요 아헬의 아들은 후심이더라
납달리의 자손 13 납달리의 아들들은 야시엘과 구니와 예셀과 살룸이니 이는 빌하의 손자더라
므낫세의 자손 14 므낫세의 아들들은 그의 아내가 낳아 준 아스리엘과 그의 소실 아람 여인이 낳아 준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이니 15 마길은 훕빔과 숩빔의 누이 마아가라 하는 이에게 장가 들었더라 므낫세의 둘째 아들의 이름은 슬로브핫이니 슬로브핫은 딸들만 낳았으며 16 마길의 아내 마아가는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베레스라 하였으며 그의 아우의 이름은 세레스이며 세레스의 아들들은 울람과 라겜이요 17 울람의 아들들은 브단이니 이는 다 길르앗의 자손이라 길르앗은 마길의 아들이요 므낫세의 손자이며 18 그의 누이 함몰레겟은 이스홋과 아비에셀과 말라를 낳았고 19 스미다의 아들들은 아히안과 세겜과 릭히와 아니암이더라
에브라임의 자손 20 에브라임의 아들은 수델라요 그의 아들은 베렛이요 그의 아들은 다핫이요 그의 아들은 엘르아다요 그의 아들은 다핫이요 21 그의 아들은 사밧이요 그의 아들은 수델라며 그가 또 에셀과 엘르앗을 낳았으나 그들이 가드 원주민에게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내려가서 가드 사람의 짐승을 빼앗고자 하였음이라 22 그의 아버지 에브라임이 여러 날 슬퍼하므로 그의 형제가 가서 위로하였더라 23 그리고 에브라임이 그의 아내와 동침하매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 집이 재앙을 받았으므로 그의 이름을 브리아라 하였더라 24 에브라임의 딸은 세에라이니 그가 아래 윗 성벧호론과 우센세에라를 건설하였더라 25 브리아의 아들들은 레바와 레셉이요 레셉의 아들은 델라요 그의 아들은 다한이요 26 그의 아들은 라단이요 그의 아들은 암미훗이요 그의 아들은 엘리사마요 27 그의 아들은 눈이요 그의 아들은 여호수아더라 28 에브라임 자손의 토지와 거주지는 벧엘과 그 주변 마을이요 동쪽으로는 나아란이요 서쪽에는 게셀과 그 주변 마을이며 또 세겜과 그 주변 마을이니 아사와 그 주변 마을까지이며 29 또 므낫세 자손의 지계에 가까운 벧스안과 그 주변 마을과 다아낙과 그 주변 마을과 므깃도와 그 주변 마을과 돌과 그 주변 마을이라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이 이 여러 곳에 거하였더라
2012/11/07(수) \”역대상 7:1-40\”/ 작성: 김영홍
찬송가 382장
<본문: 역대상 7:1-40>
역대기를 읽다 보면 왜 이리 많은 장에 걸쳐 처음부터 족보가 나오는가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하루에 한 장씩 읽다 보면,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족보의 끝은 보이지 않습니다. 열흘이 지나서야 족보의 이름이 끝나고 이제 다윗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1장에서는 아담부터 에서와 에돔 족속까지의 자손들이 기록되어 있고, 2장은 유다로부터 다윗까지의 기록이, 3장은 특별히 다윗 자손들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으며, 4장은 유다와 시므온의 자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5장은 르우벤, 갓, 므낫세의 유력한 자손들의 기록이, 어제 본 6장에서는 레위지파 자손들의 족보가 기록됩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7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 자손들의 이름이 거론되어 기록되어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는 먼서 잇사갈 지파, 베냐민 지파, 납달리 지파, 므낫세 지파, 에브라임 지파, 아셀 지파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요단 서편으로 시작하여 분배받은 지파들 가운데 북쪽지역에 위치한 지파라는 점입니다. 역대기가 쓰였을 당시, 기자가 유다왕들에 대한 포로기 후기의 시대에 낙관록적으로 써 내려가며, 성전과 바벨론에서 귀환한 유다민족의 정통성을 확립하는 데 있어서, 사실상 북이스라엘에 속하는 여섯지파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족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자는 이들의 족보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섯 족보들을 하나씩 살펴봄으로써 기자의 의도를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7장 1절에서 5절은 잇사갈 지파 자손들을 기록합니다.
1절입니다.
“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와 야숩과 시므론 네 사람이며”
잇사갈은 야곱과 레아에게서 태어난 아홉 번째 아들입니다. 그에게는 네 명의 아들이 있었고 그 중, 돌라의 자손들은 유명한 용사들입니다. 3절에서는 웃시의 아들인 이스라히야의 아들들을 언급하는데, 그의 아들은 전부 5명입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미가엘, 오바댜, 요엘, 잇시야 네 사람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학자들은 네 사람 모두 이스라히야의 아들이 아닌 웃시의 아들들로 보기도 하지만, 그 근거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잇사갈의 가문은 모두 용감한 장사들이었고, 그중에서 돌라와 웃시는 가장 크고 힘이 센 자녀였습니다. 그들을 포함하여 잇사갈 족보의 계수는 모두 팔만 칠천 명에 이릅니다.
6절부터 12절은 베냐민 지파가 거론됩니다. 6절입니다.
“베냐민의 아들들은 벨라와 베겔과 여디아엘 세 사람이며”
베냐민은 야곱과 라헬에게서 태어난 막내아들입니다. 내일 살펴 볼 8장에서는 더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만, 7장에서는 베냐민의 세 아들, 벨라, 베겔, 여디아엘에 관하여 간략하게 기록되어있습니다. 베냐민은 야곱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축복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49장 27절입니다.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야곱의 축복 되로, 베냐민은 싸우기를 좋아하는 기질을 보입니다. 매우 호전적이었던 베냐민과 그의 후손들은 사사 에훗처럼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레위인의 처를 강간한 기브아 사건처럼 매우 위험한 면도 표면적으로 드러납니다.
이미 야곱의 예언처럼 그들은 싸움에 능한 전사들이며, 큰 용사로서의 기질을 보입니다. 9절과 11절입니다.
“그들은 다 그 집의 우두머리요 용감한 장사라 그 자손을 계보에 의해 계수하면 이만 이백 명이며”
“이 여디아엘의 아들들은 모두 그 집의 우두머리요 큰 용사라 그들의 자손 중에 능히 출전할 만한 자가 만 칠천이백 명이며”
10절에 등장하는 에훗은 8장에 기록된 사사 에훗과는 다른 인물입니다. 10절의 에훗은 여디아엘의 후손이고, 사사 에훗은 베냐민의 넷째 아들 게라의 후손입니다.
13절에서는 납달리 지파의 자손들을 언급합니다. 13절입니다.
“납달리의 아들들은 야시엘과 구니와 예셀과 살룸이니 이는 빌하의 손자더라”
납달리는 야곱이 첩 빌하를 통하여 낳은 자손입니다. 야곱은 이 지파를 ‘놓인 암사슴’으로 비유합니다. 그의 예언대로 납달리 지파는 자유롭게 뿔뿔이 흩어져서 살아갑니다. 본서에서 이처럼 간략하게 한 절로 기록된 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헌신하였던 인물이 극히 드물었기 때문입니다.
14절에서 19절은 므낫세 지파를 기록합니다. 14절입니다.
“므낫세의 아들들은 그의 아내가 낳아 준 아스리엘과 그의 소실 아람 여인이 낳아 준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이니”
7장에 나타난 므낫세의 족보는 5장 23절과 24절에서 언급되었던 요단 동편을 제외하고, 요단 서편에 위치한 므낫세 반지파의 족보의 기록입니다. 본문을 보면 그에게는 두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본처에게서 낳은 아스리엘과 아람여자인 첩을 통하여 낳은 마길입니다. 그러나 민수기 26장 31절에 따르면 아스리엘이 므낫세의 아들이 아닌, 실상 그는 므낫세의 아들이었던 마길의 손자로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길은 므낫세의 장자로 볼 수 있으며, 마길과 그의 아들들은 요셉의 슬하에서 자랍니다. 창세기 50장 23절입니다.
“에브라임의 자손 삼대를 보았으며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아들들도 요셉의 슬하에서 양육되었더라”
그리고 후에 마길의 후손들은 므낫세 지파의 주도권을 잡게 됩니다.
계속해서 20절부터 29절까지는 에브라임 지파의 족보에 관하여 언급합니다.
에브라임 자손 중, 에셀과 엘르앗은 가드사람에게 가서 그들의 가축을 빼앗으려 하다가 오히려 죽임을 당합니다. 가드는 블레셋의 유명한 다섯 성읍 중의 하나이며, 특히 이곳은 장신인 아낙 족속이 살고 있었는데, 블레셋 족속은 아브라함시대부터 가나안 남서쪽이었던 이곳을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블레셋의 장수였던 골리앗이 바로 이곳 가드 출신입니다.
에브라임은 죽은 자녀를 놓고 여러 날을 슬퍼하였고, 그의 형제들이 에브라임을 위로합니다. 에브라임은 자신의 죽은 자녀를 놓고 매우 슬퍼하였기에 다음에 태어난 아기의 이름을 ‘브리아’, 히브리어로 ‘재앙’이라 짓습니다. 에브라임 자손은 대를 이어 마지막에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등장시킵니다.
마지막으로 30절에서 40절까지는 아셀지파와 그의 족보를 기록합니다. 이는 창세기 46장 17절과 민수기 26장 44절에서 47절에 기록된 족보를 따릅니다.
야곱은 아셀에게 다음과 같이 축복하였습니다. 창세기 49장 20절입니다.
“아셀에게서 나는 먹을 것은 기름진 것이라 그가 왕의 수라상을 차리리로다”
그의 예언처럼, 아셀지파는 매우 기름진 땅을 기업으로 물려받습니다. 그들은 지중해 해변의 기름지고 소산물이 풍부한 지역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아셀지파를 끝으로 오늘 읽은 본문 역대기 7장의 기록된 족보들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다시 앞에 거론하였던 질문들을 다시 던져봅니다.
역대기 기자는 무엇 때문에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유다지파를 기록하며, 그리 중요하지 않은 북이스라엘의 지파들 또한 그들의 족보를 역대기에 기록하고 있을까요?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북쪽 지파 가운데 다른 지파는 모두 소개가 되었지만, 유일하게 단과 스불론 지파의 계보는 기록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과 스불론은 이스라엘 최북단에 위치한 지파였고 그들은 다른 지파들 보다 우상숭배가 가장 극심하였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일부러 두 지파를 뺀 나머지 북쪽의 지파들을 기록하여 다시금, 하나님의 언약 위에 이스라엘의 회복을 이루는 한민족임을 부각하고자 의도적으로 여섯 지파를 기록하였을 것입니다. 또한, 단과 스블론을 제외함으로 한 민족, 한 종족이지만,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데 있어 우상숭배를 하는 후손들에게는 더 이상 그 언약이 성취되지 못하고 명단에서 제외됨을 본문에서 드러내고 있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또한 특정 지파의 군사의 수를 기재하여, 이스라엘의 재건에 다시 박차를 가하며, 한 민족, 한 공동체의 의식을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바벨론의 포로로부터 돌아왔을 때, 주님께서는 한 사람, 한 가정을 모두 기억하시며, 비록 죄악에 빠져 있을지라도,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그의 이름을 지우지 않으시고 기록하시며, 주의 나라를 건설하는데, 동참케 하신다는 사실을 우리는 본문을 통하여 알게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에 따라 믿음의 계보는 흔들리기도 하고 굳건히 세워지기도 합니다. 지난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신앙의 계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 일깨워줍니다. 2013년도 수능시험이 이제 내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자라나는 자녀들을 보며, 세상의 시험에서 승리하는 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신앙의 계보를 이어가기 위하여, 믿음의 선조 된 우리가 바로 세워져야 할 것입니다. 오늘 하루를 살아가며, 우리의 모든 생각과 행동을 기록하시는 주님 앞에, 먼 훗날 우리의 족보가 주의 왕국을 세우는데 가장 큰 공을 이루어 나가는 믿음의 족보로 기록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아버지, 역대기에 기록된 북쪽 지파의 여섯 족보를 살펴보며, 다시금 회복되는 하나님의 언약을 통하여 역대기가 시작되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주님. 하나님의 나라에 우리의 계보 역시, 영원토록 기록되길 소망합니다. 우상숭배로 말미암아 위대한 업적에서 사라진 단과 스블론 지파의 뒤을 밟지 않게 하시고, 오직 주의 나라에 우리 가족의 계보가 영원토록 새겨지게 하옵소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가 주의 위대한 사역 가운데 기록되며, 하루, 하루를 주의 기록 속에 남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역대상 7장 성경주석
<역대상 7장 흐름정리>
본장에는 유다의 북쪽에 위치한 지파들 중 지금까지 언급되지 않은 나머지 지파들의 계보가 수록되어 있다. 잇사갈 지파(1~5절), 베냐민 지파(6~12절), 납달리 지파(13절), 므낫세 반 지파(14~19절), 에브라임 지파(20~29절), 그리고 아셀 지파(30~40절) 등의 순으로 언급된다. 이들은 비록 북 이스라엘 출신이었지만, 북왕국의 가증한 우상 숭배 정책에 반대하여 유다 왕국으로 귀환했던 자들의 후손들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예루살렘 함락 당시 유다 백성과 함께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다가 귀환민들의 틈에 끼어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역대상 7장 줄거리>
1. 잇사갈의 자손.
6. 베냐민의 자손.
13. 납달리의 자손.
14. 므낫세의 자손.
20, 24. 에브라임의 자손.
21. 에브라임 자손이 가드 사람들에게 받은 참화.
23. 브리아의 출생.
28. 에브라임 지파의 거주지.
30. 아셀의 자손.
<역대상 7장 개역한글>
1. 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와 야숩과 시므론 네 사람이며
2. 돌라의 아들들은 웃시와 르바야와 여리엘과 야매와 입삼과 스므엘이니 다 그 아비 돌라의 집 족장이라 대대로 용사더니 다윗 때에 이르러는 그 수효가 이만 이천 육백명이었더라
3. 웃시의 아들은 이스라히야요 이스라히야의 아들들은 미가엘과 오바댜와 요엘과 잇시야 다섯 사람이 모두 족장이며
4. 저희와 함께한 자는 그 보계와 종족대로 능히 출전할만한 군대가 삼만 육천인이니 이는 그 처자가 많은 연고며
5. 그 형제 잇사갈의 모든 종족은 다 큰 용사라 그 보계대로 계수하면 팔만 칠천인이었더라
6. 베냐민의 아들들은 벨라와 베겔과 여디아엘 세 사람이며
7. 벨라의 아들들은 에스본과 우시와 웃시엘과 여리못과 이리 다섯 사람이니 다 그 집의 족장이요 큰 용사라 그 보계대로 계수하면 이만 이천 삼십 사인이며
8. 베겔의 아들들은 스미라와 요아스와 엘리에셀과 엘료에내와 오므리와 여레못과 아비야와 아나돗과 알레멧이니 베겔의 아들들은 이러하며
9. 저희는 다 그 집의 족장이요 큰 용사라 그 자손을 보계대로 계수하면 이만 이백인이며
10. 여디아엘의 아들은 빌한이요 빌한의 아들들은 여우스와 베냐민과 에훗과 그나아나와 세단과 다시스와 아히사할이니
11. 이 여디아엘의 아들들은 그 집의 족장이요 큰 용사라 그 자손 중에 능히 출전할만한 자가 일만 칠천 이백인이며
12. 일의 아들은 숩빔과 훕빔이요 아헬의 아들은 후심이더라
13. 납달리의 아들들은 야시엘과 구니와 예셀과 살룸이니 이는 빌하의 손자더라
14. 므낫세의 아들들 그 처의 소생은 아스리엘이요 그 첩 아람 여인의 소생은 길르앗의 아비 마길이니
15. 마길은 훕빔과 숩빔의 누이 마아가라 하는 이에게 장가들었더라 므낫세의 둘째 아들의 이름은 슬로브핫이니 슬로브핫은 딸들만 낳았으며
16. 마길의 아내 마아가는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베레스라 하였으며 그 아우는 이름이 세레스며 세레스의 아들은 울람과 라겜이요
17. 울람의 아들은 브단이니 이는 다 길르앗의 자손이라 길르앗은 마길의 아들이요 므낫세의 손자며
18. 그 누이 함몰레겟은 이스홋과 아비에셀과 말라를 낳았고
19. 스미다의 아들은 아히안과 세겜과 릭히와 아니암이더라
20. 에브라임의 아들은 수델라요 그 아들은 베렛이요 그 아들은 다핫이요 그 아들은 엘르아다요 그 아들은 다핫이요
21. 그 아들은 사밧이요 그 아들은 수델라며 저가 또 에셀과 엘르앗을 낳았더니 저희가 가드 토인에게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저희가 내려가서 가드 사람의 짐승을 빼앗고자 하였음이라
22. 그 아비 에브라임이 위하여 여러 날 슬퍼하므로 그 형제가 와서 위로하였더라
23. 그 후에 에브라임이 그 아내와 동침하였더니 아내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 집이 재앙을 받았으므로 그 이름을 브리아라 하였더라
24. 에브라임의 딸은 세에라니 저가 아래 윗 벧호론과 우센세에라를 세웠더라
25. 브리아의 아들들은 레바와 레셉이요 레셉의 아들은 델라요 그 아들은 다한이요
26. 그 아들은 라단이요 그 아들은 암미훗이요 그 아들은 엘리사마요
27. 그 아들은 눈이요 그 아들은 여호수아더라
28. 에브라임 자손의 산업과 거처는 벧엘과 그 향리요 동에는 나아란이요 서에는 게셀과 그 향리며 또 세겜과 그 향리니 아사와 그 향리까지며
29. 또 므낫세 자손의 지경에 가까운 벧스안과 그 향리와 다아낙과 그 향리와 므깃도와 그 향리와 돌과 그 향리라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이 이 여러 곳에 거하였더라
30. 아셀의 아들들은 임나와 이스와와 이스위와 브리아요 저희의 매제는 세라며
31. 브리아의 아들들은 헤벨과 말기엘이니 말기엘은 비르사잇의 아비며
32. 헤벨은 야블렛과 소멜과 호담과 저희의 매제 수아를 낳았으며
33. 야블렛의 아들들은 바삭과 빔할과 아스왓이니 야블렛의 아들은 이러하며
34. 소멜의 아들들은 아히와 로가와 호바와 아람이요
35. 그 아우 헬렘의 아들들은 소바와 임나와 셀레스와 아말이요
36. 소바의 아들들은 수아와 하르네벨과 수알과 베리와 이므라와
37. 베셀과 홋과 사마와 실사와 이드란과 브에라요
38. 예델의 아들들은 여분네와 비스바와 아라요
39. 울라의 아들들은 아라와 한니엘과 리시아니
40. 이는 다 아셀의 자손으로 족장이요 뽑힌 큰 용사요 방백의 두목이라 출전할만한 자를 그 보계대로 계수하면 이만 육천인이었더라
<역대상 7장 성경주석>
(역대상 7:1) 잇사갈의 아들들
1~5절은 징집 연령의 남자 인구 조사와 함께 잇사갈 지파의 계보를 소개한다.
(역대상 7:5) 팔만 칠천
모세가 행한 첫 번째 인구 조사에서 잇사갈 지파의 용사는 54,400명이었으며(민 1:29), 두 번째 인구 조사에서는 64,300명이었다(민 26:25).
(역대상 7:6) 베냐민의 아들들
6~12절은 인구 조사와 함께 베냐민 지파의 계보를 소개한다. 여기서는 단지 3명의 이름만 제시되었으나, 대상 8:1, 2; 민 26:38, 39은 베냐민의 다섯 아들을 열거하고, 창 46:21은 열 명을 열거한다. 모든 명부가 벨라를 제일 먼저 언급하지만 다른 이름들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
(역대상 7:7) 벨라의 아들들
상이한 명단이 제시된 8:3~5과 비교해 보라. 이 두 명부는 각각 서로 다른 기간의 벨라의 계보를 제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역대상 7:11) 이 여디아엘의 아들들
17,200명의 여디아엘 자손을 22,034명의 벨라 자손과 20,200명의 베겔 자손(7, 9절)에 더하면 베냐민 지파는 도합 59,434명이 된다. 모세가 행한 첫 번째 인구조사에서 베냐민 지파는 35,400명이었으며(민 2:23), 두 번째 인구 조사에서는 45,600명이었다(민 26:41).
(역대상 7:13) 납달리의 아들들
아들들의 이름은 열거되었으나 인구 조사 자료는 제시되지 않았다. 이 명단은 철자가 조금 다른 것을 제외하고는 창 46:24과 민 26:48, 49에 나오는 명단과 일치한다.
(역대상 7:14) 므낫세의 아들들
14~19절은 므낫세의 계보를 소개한다.
(역대상 7:14) 그 처의 소생은
(「제임스왕역」에는 이 절이 “므낫세의 아들들은 아스리엘로, 그녀가 낳았고, [그의 첩 아람 여인이 길르앗의 아비 마길을 낳았더라]”라고 되어 있음-역자 주). 이 구절의 독법은 분명하지 않다. 이 성경절은 「70인역」처럼 “므낫세의 아들들; 그의 첩 아람 여인이 낳은 아스리엘; 그녀가 또한 길르앗의 아비인 마길을 낳았더라”라는 독법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번역할 수 있다.
(역대상 7:14) 마길
므낫세의 맏아들(수 17:1).
(역대상 7:15) 빔과 숩빔
이 절의 의미는 모호하다. 어떤 이들은 마길이 빔과 숩빔의 자손 중에서 아내들을 취했다는 뜻으로 생각한다. 다른 이들은 그가 빔과 숩빔을 위하여 아내들을 취했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역대상 7:15) 슬로브핫
민 26:33; 수 17:3에 의하면 슬로브핫은 마길의 손자였던 헤벨의 아들이다.
(역대상 7:15) 딸들
참조 수 17:3, 5 주석.
(역대상 7:16) 베레스
이곳에 열거된 이름들이 성경 다른 곳에는 나오지 않는다.
(역대상 7:17) 브단
이 이름은 여기 외에 삼상 12:11에만 나온다.
(역대상 7:18) 아비에셀
수 17:2에서 이 이름은 므낫세의 아들이거나 적어도 그 후손으로 나오며, 삿 6:11, 24, 34에는 기드온의 선조의 이름으로 나온다.
(역대상 7:20) 에브라임의 아들
20~27절은 에브라임의 계보를 소개한다. 이 계보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민 26:35, 36에 따르면, 에브라임에겐 세 아들이 있었으며, 수델라에겐 에란이라는 아들이 있었다. 여기에 소개된 계보는 분명히 베렛을 통한 수델라의 8대손까지의 계보인데, 그 8대째에도 에브라임은 여전히 생존한 것으로 보인다(22절). 아마도 에브라임의 아들들은 수델라, 베렛, 다핫이며(민 26:35에 나오는 수델라, 베겔, 다한을 참조하라), 사밧의 아들 수델라(대상 7:21)는 수델라 가문(20절)의 마지막 인물로 간주되는 것 같다.
(역대상 7:21) 에셀과 엘르앗
21~24절은 앞에 나오던 족보를 잠시 중단하고, 에브라임의 아들들의 죽음과 브리아의 출생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데, 브리아의 딸 세에라는 아래와 위의 두 벧호론을 창건했다.
(역대상 7:26) 엘리사마
모세 당시 에브라임 족장들 중 하나(민 7:48).
(역대상 7:27) 눈
여호수아의 아버지(수 1:1).
(역대상 7:28) 벧엘
이 성읍은 본래 베냐민 지파에게 주어졌으나(수 18:22) 후일 북방 왕국에 편입되어 에브라임의 일부가 되었다. 참조 창 28:19; 수 18:22 주석.
(역대상 7:29) 벧스안
여기 언급된 네 성읍은 본래 므낫세에게 주어졌으나 잇사갈과 아셀 지파의 영토 안에 있었다(수 17:11). 참조 삼상 31:10 주석.
(역대상 7:30) 아셀의 아들들
30~40절은 아셀의 계보를 소개한다.
(역대상 7:30) 임나
창 46:17과 비교하라.
(역대상 7:38) 여분네
갈렙의 아버지와 동명이인(同名異人)이다(민 13:6).
(역대상 7:40) 이만 육천
아셀 지파 중에서 전쟁에 나갈 수 있는 남자들의 수효인 것으로 보인다. 모세의 첫 번째 인구 조사에서는 그 수가 41,500명이었으며(민 1:41), 두 번째 인구 조사에서는 53,400명이었다(민 26:47).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5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매일말씀묵상. 11월 16일. 역대상 7-8장. > 매일말씀묵상
역대상 7-8 장 . 믿음의 눈으로 족보 읽기 (4): 영원의 관점을 가져라 .
1. 본문은 베냐민을 포함한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를 7 장에서 기록하고 있고 , 8 장에서는 베냐민 지파를 특별하게 취급하고 있습니다 . 베냐민 지파는 초대 왕인 사울의 지파였을 뿐만 아니라, 후에 왕국이 분열될 때에도 남왕국 유다에게 속하게 되었기 때문에 특별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문은 먼저 이스라엘의 여섯 지파를 보여주는데, 각각 잇사갈(7:1~5), 베냐민(7:6~12), 납달리(7:13), 므낫세(7:14~19), 에브라임(7:20~28), 아셀(7:29~40)지파입니다. 그리고 베냐민 지파가 8장에서 소개되고 특별히 사울의 자손들이 나옵니다(8:33~40).
2. 본문에서 특별히 독자를 주목하게 하는 것은 에브라임의 이야기입니다 (7:20~27). 에브라임은 블레셋 가드 사람들과의 충돌로 두 아들 에셀과 엘르앗을 잃게 됩니다 . 아마도 이 사건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의 고센 지방에서 목축을 하고 있을 때, 블레셋 사람들이 쳐들어와서 생긴 일인 것 같습니다. 매튜 헨리는 에셀과 엘르앗이 가드 사람의 짐승을 빼앗으려고 하다가 일어난 일이 아니라, 가드 사람들이 목축업을 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와서 가축을 빼앗으려다 일어난 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제안하며 이 부분의 오기일 가능성을 제기합니다. 어쨌든 에브라임은 두 아들을 잃고 슬퍼하는 중에 하나님께서 새로운 아들을 주셨는데 , 그의 이름을 브리아라고 하였습니다 . 브리아는 ‘ 고통 중에 ’ 혹은 ‘ 불행 ’ 이라는 의미입니다 .
3. 그러나 하나님은 이 불행과 고통 속에서 이스라엘 구원의 놀라운 일을 시작하고 계셨습니다 . 이 새로 얻은 아들 브리아를 통하여 가나안의 정복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준비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 특별히 역대기 기자가 에브라임의 두 아들이 블레셋 가드 사람들에게 죽임 당한 사건을 여호수아 출생 기록 앞에 적어두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원수를 갚는 것은 우리 자신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이시며 , 하나님께서 역사 속에서 그 일을 행하신다는 것을 이스라엘을 재건하는 백성들에게 가르쳐 주시는 것입니다 .
4. 역대기 기자는 이 족보 안에서 북왕국 이스라엘 왕들의 이야기를 조금도 담고 있지 않는데 , 이는 이스라엘 왕들이 다 우상숭배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 다만 다윗 이전의 초대 왕 사울과 그의 집안에 대한 족보는 기록하고 있고, 특별히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자손만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요나단이 다윗에게 보였던 애정 때문일 것입니다.
5. 원수 갚는 일은 하나님께 속합니다 . 에브라임은 자식들을 잃고 슬퍼하지만 ,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아픔과 원한을 아시고 , 그것을 결국 에브라임에게 새로 주신 아들 브리아를 통하여 여호수아를 주심으로 , 후에 가나안을 정복하게 하셔서 그 원수를 갚아 주십니다 . 짧은 인생을 사는 우리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 원수 갚는 일을 하나님은 인간에게 맡기지 않으십니다. 한 인생의 관점이 아니라, 영원의 관점에서 영원하신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바라보십시오. 역사 속에서 한 점에 불과한 인생에서 모든 것을 이루려 함은 욕심이고 불신앙입니다. 신앙은 영원의 관점을 가지게 하며, 영원하신 하나님을 섬기는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롬12:19).”
기도:
하나님 아버지.
저희가 사는 세상에서 많은 악한 일과 억울한 일을 당할지라도, 원수 갚는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믿음으로 살도록 은혜를 베풀어주옵소서. 영원의 관점을 가지고 영원하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게 하시며, 어떤 상황에서도 억울함이 아닌 평안함으로 신자가 주 안에서 누리는 참된 평안과 행복을 누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역대상 7장 1-40절 말씀 묵상
역대상 7:1-40 말씀 묵상
“이는 다 아셀의 자손으로 족장이요 뽑힌 큰 용사요 방백의 두목이라 출전할만한 자를 그 보계대로 계수하면 이만 육천인이었더라”(역대상 7:40).
“All these were descendants of Asher—heads of families, choice men, brave warriors and outstanding leaders. The number of men ready for battle, as listed in their genealogy, was 26,000.”(1 Chronicles 7:40)
야곱의 아홉번째 아들인 잇사갈은 열두 지파 중 한 지파의 시조로 레아에게서 태어났습니다
잇사갈에 대해 야곱이, 건장하고 토지를 좋아하며 어깨에 짐을 메고 섬긴다고 예언했던 것처럼, 그들은 유순하고 쉬기를 좋아하며 순종적이었습니다(창49:14,15). 뿐만 아니라 잇사갈 지파(1-5)는 용맹스러움과 군사력으로 이스라엘의 국력 신장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그의 아들 돌라는 사사가 되어 이스라엘을 구원했습니다. 그는 아비멜렉의 횡포로 어수선한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을 믿음으로 이끈 용장입니다.
또한 이 후손들은 작업과 사무에 잘 훈련되어 있어서 유사시에 나라를 위하여 크게 일할 수 있는 재질이 있었고, 잇사갈 집 안에서는 대대로 용사를 배출하여 하나님과 이스라엘에게 봉사했습니다.
베냐민은 야곱의 사랑하는 아내 라헬의 둘째 아들이요, 야곱의 열두 번째 아들입니다. 그리고 그는 유일하게 가나안 땅에서 태어났습니다(창35:18).
야곱은 용맹하고 호전적인 기질을 지닌 베냐민에 대해 ‘물어 뜯는 이리’라고 예언했습니다(창49:27). 큰 용사로(7-12) 이런 기질은 사사 에훗과 사울 왕에게서 잘 드러납니다.
납달리 지파는 다른 지파에 비해 가장 짧은 족보를 가졌습니다(13). 납달리 지파가 족보에 많이 언급되지 못한 까닭은 그들에게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힘쓴 인물들이 많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훗날 그리스도를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찾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납달리 지방의 가버나움을 사역의 중심지로 삼으신 것입니다(마4:13-16).
므낫세 지파는 주로 ‘마길’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는 므낫세의 장자로서 요셉이 애굽에서 국무총리로 있을 때에 태어났으며 요셉의 슬하에서 양육되어져 그 후손들은 므닷세 지파의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므낫세의 현손으로서 말라와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 5자매인데 형제가 없으므로 기업이 끊어질 것을 염려하여 자신들의 기업을 적극적으로 요청했습니다(민27:1-11).
에브라임은 요셉의 둘째 아들이었지만 장자로서의 축복을 받았으며 독립된 지파를 형성하였습니따. 아셀은 야곱의 첩 실바의 소생으로 야곱은 ‘저에게서 나는 식물은 기름지고 그가 왕의 진수를 공궤하리라'(창49:20)는 예언을 하였습니다.
에브라임의 슬픔 ( 7:21-29 )에브라임이 슬픔에 잠긴 이유는 자녀 에셀과 엘르앗이 가드 토인에게 잡혀 죽임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이 두 자녀는 가드 사람의 짐승을 빼앗으려다 죽은 것입니다. 이는 결코 옮은 일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에브라임은 다시 아들을 낳고 재앙을 뜻하는 ‘브리아’라는 이름을 지어 이를 기억했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아들이 끊기고(15) 많은 재난을 당합니다(21).
아셀은 야곱의 첩 실바의 소생으로 야곱은 ‘저에게서 나는 식물은 기름지고 그가 왕의 진수를 공궤하리라'(창49:20)는 예언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아셀 지파(30-40)는 갈릴리 호수 서쪽의 비옥한 땅을 차지하여 농사를 지어 형제들에게 공급하였습니다.
주께서 주신 주일! 하나님께 받은 복과 은사를 하나님 앞과 이웃들을 위해 가치있게 쓰길 원합니다.
[1월 8일] 역대상 7장
잇사갈의 후손에서 아셀의 후손까지
찬송 364 내 기도하는 그 시간 말씀봉독 역대상 7:1-40
어제의 말씀에 이어 오늘도 족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1절부터 5절까지는 잇사갈의 자손에 대한 족보입니다. 잇사갈 용사들의 수가 22,000이라고 하는 것은 다윗 시대에 계수된 것입니다.
또한 6절부터12절까지는 베냐민의 자손에 대한 족보입니다. 그런데 베냐민의 세 아들들은 구약에서 등장하는 많은 족보 중에 가장 적은 숫자를 나타냅니다. 또한 베냐민 지파에 관한 다른 목록과도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런가 하면 베냐민의 자손을 세 그룹으로 나누고, 그들을 모두 “우두머리”이자 “큰 용사”라고 부릅니다. 또한 이어서 용사의 총 인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군사목적으로 이뤄진 인구조사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있는 베냐민의 족보는 창세기 46장에서 언급하는 베냐민의 원족보와 조금 다릅니다. 이 족보는 군사적 목적의 인구조사에 근거한 또 다른 족보인 것입니다.
13절은 납달리의 족보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창세기와 차이를 보입니다. 창세기 46장의 족보에서는 베냐민 자손 후에 단의 자손, 납달리의 자손이 나옵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단의 족보가 빠져 있습니다.
이어지는 14절부터 19절은 므낫세의 자손에 대한 족보입니다. 독특한 것은 그의 아들 마길이 아람 여인의 소생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마길의 아내 마아가와 그의 누이 함몰레겟이 등장을 하는데, 이들 또한 아람 사람으로 추측이 됩니다. 따라서 므낫세 가문은 아람사람과의 결혼을 통해 성립된 것 같습니다.
20절부터 27절까지는 에브라임의 자손에 대한 족보입니다. 에브라임의 아들 에셀과 엘르앗이 가드 사람의 짐승을 빼앗기 위해 내려갔다가 원주민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그 후에 에브라임은 다시 아들을 얻는데 그가 브리아입니다. 그리고 이 브리아의 혈통을 통해 모세의 후계자이자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였던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탄생을 합니다.
또한 24절은 에브라임의 딸인 세에라가 등장을 합니다. 족보에 여성이 등장한 것은 특별한 일입니다. 그런데 세에라는 단순히 등장한 정도가 아닙니다. 아래 윗 성 벧호론과 성읍 우센세에라를 건설하였다고 합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성읍 건축자는 모두 남자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는 여자인 세에라가 건축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0절부터 40절까지는 아셀의 아들들에 관한 족보입니다. 사실 이들은 주변인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이들을 비교적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 본문의 족보는 남성 뿐만 아니라 여러 명의 여성을 등장 시킵니다. 또한 중심인물이 아닌 주변인에 대해서도 비교적 자세하게 다룹니다. 이방사람도 등장을 합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족보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관심은 이들에게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유행어가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입니다. 세상은 1등만 기억하려고 합니다. 세상은 중심인물에게만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관심은 거기에만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영웅, 주인공에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주변인, 소외된 사람들, 약자들에게도 동일하게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세상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고, 중심에 있어야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봐 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모습 그대로 하나님은 사랑 해 주십니다. 우리의 모습 그대로 관심을 가져 주십니다. 오늘도 소외되고, 약한 자에게 관심을 가지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기억하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에게 관심을 가져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께서 소외되고 약한 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시듯이 나 또한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하루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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