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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의 전통문화가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 한 독일의 한 신부가 그 당시 한국의 결혼식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무려 백 년전 영상, 함께 보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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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Posts – See Instagram photos and veos from ‘옛날웨딩’ hashtag. … Top posts. 11 posts. 결혼앞두고 열어본 사진첩에서 발견한 엄마아빠 웨딩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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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사진 전시 76]1980년대 회혼식 사진

거제타임라인 모바일 사이트, 기사 상세페이지, 추억의 사진 한 장 이승철:시인/수필가/향토사학자 회혼례는 결혼 61년을 맞이하여 혼례식을 올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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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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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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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결혼사진

포토갤러리 옛 결혼사진

6, 7년전에 이 블로그에 올렸던 내 옛 결혼사진을 어떤 분(Monday to Sonday)이

포스팅한 것을 우연히 찾아, 다시 올린다. 예쁘게 보아주신 그 분께 고마움을 전한다. 벌써 반 세기 저 너머의 일인데, 마치 어제처럼 느껴지니 참 세월은 알 수 없다.

안병영교수의 블로그에 들어가 구경하는데 45년 전 결혼식 사진이 포스팅되어 있었다.

신랑신부의 모습이 얼마나 예쁜지 한참을 보았다. 옛 사진답지 않게 세련된 부케를 들고 있는

신부나 매뱅이 안경을 쓰고 환하게 웃고 있는 신랑의 모습에 눈을 뗄 수 없었다. 따스하다.

이렇게 대놓고 가져와 포스팅해도 될까 싶지만 ….그래도 너무 아름다운 부부니까….

[그시절 그연애] 지금 봐도 예뻐! 옛 신부의 옷 구경가자~

부모님의 결혼식 사진을 찾아 보라. 지금 내 친구의 결혼식, 혹은 내 결혼식과 많이 다른가. 아무리 톡톡 튀는 결혼식이 늘었다 해도,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은 예식장에서 식을 올린다. 엄마 아빠의 결혼 사진이나, 언니 형부의 결혼 사진이나, 내 결혼 사진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 예식이 ‘붕어빵’ 이 되는 데엔 1973년 개정된 ‘가정의례준칙’(1999년 건전가정의례준칙이 제정되며 폐지됨)이 영향을 줬다. 호화 결혼식을 금하고, 간단한 식순까지 제시한 일종의 이 ‘규제’ 가 1970~1980년대 비슷비슷한 분위기의 전문 예식장 증가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40년 전 결혼사진, 디지털로 복원하다

큰사진보기 ▲ 성철경 주례 선생님과 함께 결혼식을 마치고 성철경 주례 선생님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었다.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결혼식을 마치고 가족사진 결혼식을 마치고 양가 가족이 모여 기념 가족 사진을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우정반지를 끼워주는 친구 그러나 친구가 끼워준 반지는 결혼식이 끝나고 다시 돌려주고 친구들은 나중에 나에게 “우정반지”를 만들어 주기로 하고 4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장인 어른께 신부 인계받아 장인 어르신이 데려온 신부를 날렵하게 채 가지고 주례석으로 가는 나와 아내 ㅋㅋㅋ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성언선언문낭독 성철경 주례선생님께서 “성혼선언문” 낭독을 하시는 모습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우리 부부의 약혼사진 선볼때 아내 얼굴 한번 보고 우리는 약혹식날 다시 만났다. 지금 생각하면 자칫 뜬 혼인같아 걱정했을텐데, 그 시절엔 부모님 말씀을 천륜으로 아로 우리는 결혼을 하였다.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처가댁에서 기념사진 약혼식을 마치고 처가댁에서 기념촬영을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큰사진보기 ▲ 동네 친구들과 결혼 피로연 장면 한 마을 친구들이 결혼식날 저녁에 피로연석에서 선물을 전달받고 있는 장면 ⓒ 윤도균 관련사진보기

▲ 청파의 결혼사진 동영상 결혼사진 수십장을 한데 모아 사진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았다. ⓒ 윤도균 관련영상보기

오랜만에 시간이 있어 문갑 서랍 깊숙이 처박아둔 지난 시절 앨범을 열어보니 사진을 끼운 비닐이 흡착되어 공기가 통하지 않아 사진 보관 상태에 문제가 심각하다. 하긴 40년된 사진들이니. 만약 이 사진들을 그냥 이 상태로 두었다가는 우리 부부의 결혼식 사진은 영원히 없어져 버리게 될 것 같아 ‘어떻게 하지?’ 궁리를 한다.앨범을 새로 사서 정리한다 하여도 우리 부부 아니면 어차피 누가 들춰보지도 않을 사진인데. 요즘 세상은 사진이 넘쳐 나는 세상 아닌가. 훗날 자식들이 그 옛날 엄마, 아빠 결혼사진 앨범을 꺼내 볼 있이 있겠는가.그래도 아무래도 안 되겠다. 이번 기회에 우리 부부의 빛바랜 사진들을 내 손으로 복원(스캔작업)하여 카페와 블로그에 올려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진 화질도 선명치 않고, 상태도 변질하여 좋지 않은 한 장 한 장의 사진들을 정성껏 스캔했다. 꼬박 이틀이나 걸려 우리 부부의 빛바랜 결혼사진 100여장을 디지털로 복원시킬 수 있었다.복원된 사진들이 100%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래도 내 실력으로 이 만큼 복원했다고 생각하니, 상당히 의미있고 보람된 일이라 생각이 든다. 청파 윤도균과 김정애의 결혼 사진을 공개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풀어본다.1975년 3월 30일(일요일) 정오 유난히 봄비가 억수같이 쏟아지던 날이었다. 경기도 파주시 소재 “파주 금촌 예식장”에서 우리 부부는 우리 부모님과 이웃에 살면서 형님 아우 하고 지내시던 그 파평초등학교 성철경 교장선생님의 주례로 결혼식을 올렸다.그런데 우리 부부는 결혼 후 신혼살림이라고 차렸지만 살림이 어려웠던 관계로 주례선생님을 한 번도 찾아뵙지 못하는 우를 범하고 말았다. 그래도 부모님께서 생존하여 계셨을 때는 자주 연락을 하시며 만나셔 “성철경 선생님” 안부 소식을 들을 수 있었었는데….또 총각 시절 농촌생활 친구 모임 중 ‘두더지 회’라는 친목회가 있었다. 그 시절 우리 모임에서는 결혼하는 친구들에게 항상 3돈꺼지 금반지를 신랑에게 선물로 주었다. 그런데 어쩌다 보니, 제일 늦게 결혼을 한 나는 회비가 바닥이 나 그 반지를 끼지 못할 처지가 됐다.임기응변식으로 우선 먼저 결혼한 친구 반지를 나에게 끼워주고 나중에 새로 만들어 주기로 약속을 하였는데, 그 약속은 부도가 나고 40여년이 지나 버리고 말았으니. 그렇다고 인제 와서 친구들에게 그 이야기 하면 아마도 친구 녀석들 새까맣게 잊고 있었다 하겠지?

웨딩사진, 1920년대 패션, 1920년대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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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사진 전시76]1980년대 회혼식 사진

추억의 사진 한 장

이승철:시인/수필가/향토사학자

회혼례는 결혼 61년을 맞이하여 혼례식을 올리는 것을 회혼례라 한다. 결혼 60주년을 살기는 참 어렵다. 거제에서 회혼례를 3번 치루는데 필자가 집례를 했다. 부부가 결혼하여 60년을 같이 살기가 어렵다. 지금같이 수명이 늘어나면, 결혼 연령이 늦어진다. 1970년 까지만 해도 61세 환갑을 지내면 장수 했다고, 온 마을이 환갑잔치를 영광스런 큰 잔치로 소문이 날정도 였다. 김명호씨는 상동에 살았는데, 한학자였다. 향교에 나가시는 선비였고, 농업을 위주로 사시었다.

상동 김명호 부부의 회혼례 사진

회혼례를 올릴 때가 1989년경으로 기억 된다. 회혼례식장에 당시 김한배 거제군수가 참석하여 축사와 선물을 전달하였다. 회혼례식은 집 마당에서 한 것으로 기억된다. 병풍을 치고 사모관대로 신랑 신부 머리에 쓰고, 혼례복을 입고 백년회로의 금반지를 끼워 주는 장면이다. 인생 한 평이 하루해처럼 짧다. 부부가 결혼 하여 60년을 동고동락 하면서 살기는 참 어렵다. 부부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삶이다.

◉결혼연령

옛날에는 일직 결혼을 했다. 양반집에서는 10살 정도만 되어도 결혼을 시키기도 했다. 조선조 말기부터 1960년대 까지 만해도 15~20세 까지가 결혼 정년기다. 처녀가 20살이 넘으면 노처녀라고 하여 시집가기가 어려웠다. 필자도 19살에 결혼을 했다. 지금은 이런 나이에 결혼 이야기가 나오면, 정신 나간 사람으로 취급한다. 40세가 되어도 결혼할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 세월의 변천에 따라 생활문화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 전통혼례에는 삼서육례(三誓六禮)란 것이 있었다. 삼서란 하늘과 땅 인륜을 말한 것인데 천지신명과 인간에게 영원한 부부가 될 것을 굳게 맹세하는 서약이다. 육례는 주나라 때 주문 왕이 지은 의례로 예기(禮記)라 하여 우리나라에서 오래토록 사용해 왔다. 혼례란, 어두울 혼(昏) 예돈 예(禮)로 어두울 때 예를 올리는 것을 혼례라 한다. 옛날에는 유시(酉)나 인시(寅)에 대청에서 초례를 올렸다고 한다. 이것 역시 지방과 학파에 따라서는 다소 차이가 있어서 저녁 먹고 나서 자기 전이 유시나, 새벽 첫닭이 울고 난 후 인시에 교배례를 올렸다고도 한다.세월의 변천에 따라 절차가 까다로워 옛날 혼례는 없어지고, 요즘은 지방에 따라서 간결하게 예식을 올리고 있다.

◉육례 ‘주나라 시대의 예기’

1. 납채(納采) 중매장이의 주선으로 신부집에 청혼을 한다.

2. 문명(問名) 신랑집에서 신부 어머니의 성과 신부의 품행을 묻는다.

3. 납길(納吉) 신랑집에서 사주단자를 신부 집에 보낸다.

4. 납징(納徵) 신랑집에서 신부집에 예물과 폐백을 보낸다.(함이라 한다.)

5. 청기(請期) 신부집에서 신랑집에 결혼 날짜를 알린다.

6. 친영(親迎) 신랑이 신부 집으로 가서 결혼식 올림

이런 절차는 까다롭다. 결혼 날을 받아 놓고 신랑 될 사람이 죽어도, 신부는 신랑 집에 가서 평생 과부로 살아야 하는 풍속이 있었다. 남편도 없이 평생 동안 살아야 하는 여자의 서러움은 말로 표현을 못한다. 그렇게 살다 죽으면, 열녀비를 세워 주기도 했다. 요즘처럼 이혼이 많은 때에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그 시절의 부부의 인연과, 여인의 인권에 대한 서러움에 집작 할 것이다. 결혼에는 이런 말이 있다. 여필종부(女必從夫)란 여자는 시집가면 반듯이 남자의 뜻에 따라야 한다, 남존여비(男尊女卑) 사상이 있을 때다. 이 사진 한 장으로 그때 그 시절의 우리 문화를 알게 하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이승철 님의 추억의 사진 한장 기고문에서 게재함>

박춘광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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